그리스도인의 마음과 품성과 인격

본문보기

34장-양심
7편청년기와 청년

34장 - 양심

양심을 그 정당한 권위의 자리로 높이라

319 하나님께서는 단순히 동물적인 삶 이상의 것을 사람들에게 주셨다. 그분은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다. 그분은 구원하시기 위하여 그토록 위대한 희생을 치르신 인류가 그리스도께서 세워 놓으신 모범을 좇아 그분의 뜻과 조화되는 삶을 살므로 그분의 사랑을 이해하고 있음을 보여주기를 기대하신다. 그분은 그들이 그분을 위하여 일하는 데 마음과 몸의 능력을 사용하기를 기대하신다. 그분은 그들에게 애정을 주셨으며, 이 귀중한 선물을 그분께 영광이 되도록 사용하기를 기대하신다. 그분은 그들에게 양심을 주셨으며, 이 선물이 어떤 면에서도 오용되는 것을 금하신다. 오히려 그것은 하나님께서 배정하신 권위의 우치로 높여져야 한다.-SW, 1904.3.1.

양심을 제어하고 호감을 주는 성향을 계발하라

우리는 모두 호감을 주는 성향을 계발하고 자신을 양심의 통제 아래 굴복시켜야 한다. 진리의 영은 그것을 마음속에 받아들이는 남녀들을 더 좋은 사람으로 만들어 준다. 320 그것은 전 존재가 그 원칙에 순응될 때까지 누룩처럼 작용한다. 그것은 탐욕으로 말미암아 얼어붙었던 마음을 열어준다. 그것은 인간의 고통에 대하여 항상 닫혀 있었던 손을 펴 준다. 그리고 사랑과 친절이 그 열매로 나타날 것이다.-교회증언 4권, 59 (1876).

순결한 양심을 얻는 일은 훌륭한 성취임

하나님과 사람에 대해 범죄치 않은 양심은 놀라운 성취이다.-MS 126, 1897, (HC, 143).

양심을 배척하는 것은 두려운 일

날마다 남녀들은 그들의 영원한 운명에 결정하고 있다. 나는 많은 사람들이 큰 위험 가운데 빠져 있는 것을 보게 되었다. 사람이 그의 목적을 이루고자 어떤 일이라도 행하고 말하려고 할 때, 오로지 하나님의 능력만이 그를 구원할 수 있다. 그의 품성은 그가 선한 양심, 하나님과 사람에 대해 범죄치 않는 양심을 가질 수 있기 전에 변화되어야 할 필요가 있다. 자아는 죽어야 하며, 그리스도께서 영혼의 성전을 점유하셔야 한다. 하나님께서 주신 빛을 거절함으로써 사람들이 양심을 학대하고 짓밟을 때, 그들은 두려운 위험 가운데 처하게 된다. 미래의 영원한 안녕이 위태롭게 되는 것이다.-Lt 162, 1903.

사단은 양심의 소리를 지우려고 함

사단은 하나님의 음성과 양심의 음성을 지우려고 그의 영향력을 사용하고 있으며, 세상은 마치 그의 통제 아래 있는 양 행동한다. 사람들은 그를 지도자로 선택했다. 그들은 그의 깃발 아래 선다. 그들은 생명을 얻을 수 있는 그리스도께로 오지 않을 것이다. 쾌락과 오락에 대한 계획들에 도취된 나머지 그들은 사용하는 자와 함께 멸망해 버릴 것들을 위해 분투하고 있다.-MS 161, 1897.

한번의 그릇된 발걸음이 생애를 뒤바꾸어 놓음

양심에서 하나의 안전 장치를 제거하는 일, 주님께서 지정해 놓으신 바로 그 일을 하기에 실패하는 일, 그릇된 원칙의 길로 한걸음 들어서는 일로 인해 자주 생애와 행동에 전체적인 변화가 초래된다.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인도하시는 그 길을 따라 갈 때에만 안전하다. 그 길은 더욱더 명확해지고 점점 더 밝아져서 원만한 광명에 이르게 된다.-Lt 71, 1898.

범해진 양심은 약화됨

321 한번 범해진 양심은 크게 약화된다. 그것은 끊임없는 경성과 쉼 없는 기도의 능력을 필요로 한다.-교회증언 2권, 90, 91 (1868).

범해진 양심은 신뢰할 수 없게 됨

진리를 들은 후에 그것을 받아들이는 것이 사업적 방면에서의 그의 성공에 해가 되기에 돌이키는 사람은 하나님과 그 빛으로부터 돌아서는 것이다. 그는 헐값에 그의 영혼을 판다. 그의 양심은 항상 신뢰할 수 없게 될 것이다. 그는 사단과 흥정을 했으며, 순결하고 올바르게 간직했다면 온 세상보다 그에게 더 귀중했었을 양심을 범하고 말았다. 빛을 거부하는 사람은 에덴동산에서 아담과 하와가 그랬듯이 불순종의 열매를 맛보게 된다.-MS 27, 1900.

성실성의 상실은 활력을 마비시킴

그대가 성실성을 잃어버린다면, 그대의 영혼은 사단을 위한 싸움터가 된다. 그대가 그대의 활력을 마비시키고 그대를 낙담시킬 의심과 두려움을 갖고 있다. 하나님의 은총이 떠나버렸을 때, 그대는 하나님의 자녀라는 성령의 증언의 상실을 세상적인 흥분과 세속적인 자들과의 교제 가운데서 보상받으려고 노력했던 사람들도 있다는 것을 안다.-Lt 14, 1885.

범해진 양심은 폭군이 됨

범해진 양심은 다른 사람들의 양심을 다스리는 폭군이 된다.-Lt 88, 1896.

사단은 알코올로 마비된 양심을 통제함

술꾼은 한잔의 독약을 받고 자기의 이성을 팔아 버린다. 사단이 그의 이성과 애정과 양심을 지배한다. 그런 사람은 하나님의 성전을 파괴하고 있다. 차를 마시는 것은 똑같은 일을 돕는 것이다. 애석하게도 많은 사람들이 이런 파괴자들을 그들의 식탁에 놓음으로 거룩한 속성들을 소멸시키고 있다.-MS 130, 1899.(절제 생활, 79, 80).

식사는 양심에 영향을 미침

322 양념을 많이 한 자극적인 음식은 피를 뜨겁게 하며 신경 조직을 흥분시킨다. 그리고 너무도 자주 도덕적 감각을 둔하게 한다. 그리하여 육체적인 충동으로 말미암아 이성과 양심이 제압당한다.-CTBH, 134, 1890.(음식물과 식생활에 관한 권면, 243).

건강과 양심

건강은 측량할 수 없는 축복이며, 많은 사람이 깨닫고 있는 것보다 훨씬 더 밀접하게 양심과 신앙에 관련괴어 있다. 그것은 사람의 역량과 큰 관계가 있다. 양떼의 충실한 보호자가 되기를 원하는 목회자는 모든 능력들을 가능한 최선의 봉사를 드릴 수 있는 상태로 보존해야 한다고 생각해야 한다.-복음 교역자, 175 (1893). (CH, 566).

양심은 건강을 회복시키는 일에 효과적인 도구

그대가 무거운 짐을 지고 피곤에 지쳐 있다면, 그대는 마른 가지에 달린 잎사귀들처럼 웅크리고 있을 필요가 없다. 쾌활함과 깨끗한 양심은 양약보다 더 나으며, 그대의 건강을 회복시켜 주는 데 있어서 효과적인 도구가 될 것이다.-HR, 1871년 6월. (ML, 177).

양심적으로 잘못된 일도 가능함

자신이 양심적으로 옳다고 믿는 일은 어떤 것이든지 행할 수 있다는 생각을 많은 사람들이 품고 있다. 그러나 그 사람이 교육을 잘 받은 선한 양심을 가지고 있는지 아니면 선입견에 의해 편향되거나 왜곡된 양심을 가졌는지가 문제이다. 양심은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를 대신해서는 안 된다. 사람들의 양심은 모두 조화되거나 모두 한결같이 영감을 받은 것은 아니다. 화인 맞아 죽은 양심도 있다. 사람들은 양심적으로 옳을 수도 있고 잘못될 수도 있다. 바울은 한 때 나사렛 예수를 믿지 않았기에, 하나님을 위해 봉사하고 있다고 진실로 믿으면서 이 도시, 저 도시로 그리스도인들을 잡으러 다녔다.-Lt 4, 1889.

인간의 지각력은 불안정한 안내자

“눈은 몸의 등불이니 그러므로 네 눈이 성하면 온 몸이 밝을 것이요 눈이 나쁘면 온 몸이 어두울 것이니 그러므로 네게 있는 빛이 어두우면 그 어두움이 얼마나 하겠느뇨”(마 6: 22).

323 이 말씀은 이중적인 의미, 즉 문자적인 의미와 비유적인 의미를 갖고 있다. 이 구절에는 외부 물체를 바라보는 육신의 눈에 대한 진리가 충분히 표현됐다. 또한 이 말씀은 선과 악을 측정하는 영적인 눈인 양심에도 적용된다. 영혼의 눈인 양심이 온전히 건강하다면, 영혼은 바르게 가르침을 받을 것이다.

그러나 그리스도의 은혜로 말미암아 진정되고 부드러워지지 않은 인간의 지각력에 의해 양심이 지도될 때, 마음은 질병에 걸린 상태가 된다. 마음은 사물들의 올바른 위치와 관계와 의미를 볼 수 없게 된다. 상상력이 영향받게 되고, 마음의 눈은 그릇되고, 왜곡된 시각에서 사물들을 보게 된다.

그대는 명확하고 동정적인 영적 시력을 필요로 한다. 그대의 양심은 오용되었고 강퍅하게 되었지만, 그대가 바른 길을 따른다면 쇄신된 예민함이 돌아오게 될 것이다.-Lt 45, 1904.

우리가 양심을 신뢰할 수 있을 때

그러나 “내 양심은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지 않아도 나를 정죄하지 않는다”고 어떤 사람이 말한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에서 우리는 선한 양심과 나쁜 양심이 있다는 것과, 그대의 양심이 하나님의 율법을 지키지 않아도 그대를 정죄하지 않는다는 사실이 그대가 하나님 보시기에 정죄받지 않는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은 아니라는것을 읽게 된다.

그대의 양심을 말씀에 비추어 살펴보고, 그대의 생애와 품성이 하나님께서 말씀 가운데 드러내신 의의 표준과 일치하는지 살펴 보라. 그러면 그대가 지성적인 믿음을 가지고 있는지, 그대의 양심이 어떤 상태에 있는지 알 수 있을 것이다. 사람의 양심은 하나님의 은혜의 영향 아래 있지 않는한 신뢰할 수 없다. 사단은 계몽되지 못한 양심을 이용하며, 사람들은 온갖 형태의 기만에 빠뜨린다. 사람들이 그렇게 되는 이유는 하나님의 말씀을 그들의 상담자로 삼지 않았기 때문이다. 324 많은 사람들은 하나님의 율법을 그들이 만든 율법으로 대체시켰던 것과 동일한 방식으로 그들 자신의 복음을 창안해 낸다.-RH, 1901.9.3.

하나님의 말씀이 표준

자신의 양심의 명령을 좇기 때문에 안전하다고 생각하는 것으로는 충분치 못하다. …확실히 해 두어야 할 문제는 그 양심이 하나님의 말씀과 조화되는가이다. 그렇지 못하다면, 그것을 따르는 것으로는 안전하지 않다. 왜냐하면 그것이 우리를 속일 것이기 때문이다. 양심은 하나님에 의해 계몽되어야 한다. 성경을 연구하고 기도하는 일에 시간이 할애되어야 한다. 그렇게 하면 마음은 견고하게 되고, 강화되고, 터를 잡게 된다.-Lt 21, 1901.(HC, 143).

양심이 그대의 생애를 변화시키고 있는가?-그대가 양심을 가지고 있고, 그 양심이 그대에게 확신을 가져다 줄 수 있을지 모르지만, 그 확신이 활동적인 매체인지가 문제이다. 그러한 확신이 그대의 마음과 속사람의 행위에 영향을 끼치는가? 영혼의 성전에서 더러움이 제거되고 있는가? 우리가 원하는 것은 바로 그것이다. 왜냐하면 이 때는 이스라엘 백성들이 살던 시대와 같은 때이기 때문이다. 그대에게 어떤 죄가 있다면, 그것을 바로잡고 제거할 때까지 정화를 중지하지 말라.-MS 13, 1894.

양심과 마음에 미치는 진리의 영향

시편 기자는 “주의 말씀을 열므로 우둔한 자에게 비취어 깨닫게 하나이다”(시 119: 130)라고 말한다. 진리가 양심에만 작용한다면, 그것은 많은 불안을 야기시킨다. 그러나 진리를 마음에 영접한다면, 전 존재가 예수 그리스도께 복종케 된다. 심지어 생각까지도 사로잡히는데, 이는 그리스도의 마음은 사람의 의지가 하나님의 의지에 순복되는 곳에서 활동하기 때문이다. “너희 안에 이 마음을 품으라 곧 그리스도 예수의 마음이니”(빌 2: 5). 주께서 해방시키시는 사람은 실로 자유로우며, 죄의 종노릇을 하러 끌려 들어갈 수 없다.-MS 67, 1894.

양심에 의해 고수되는 진리는 마음을 휘젓는 데 그침

양심을 통해서 모든 정직한 유대인들은 예수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아들이심을 확신했지만, 교만하고 야심 많은 심령 때문에 굴복하려고 하지 않았다. 325 저항하고 부인하기로 결정했었던 진리의 빛에 대하여 그들은 지속적으로 반대했다. 그저 양심에 의해서만 진리가 진리로 고수될 때, 마음이 자극을 받지 않고 수용적이지 않을 때 진리를 그저 마음을 휘젓는 데 그칠 뿐이다. 그러나 진리가 가슴에 의해 진리로 받아들여질 때, 그것은 양심을 꿰뚫고 순결한 원칙들로 영혼을 사로잡는다. 진리는 그 변화시키는 능력이 품성 가운데 나타나도록 마음을 아름답게 꼴짓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심령 속에 놓여지게 된다.-MS 130, 1897.

하나님께서는 양심을 강제하지 않으심

하나님께서는 사람의 의지와 양심을 결코 강제하지 않으신다. 그러나 사단의 상투적 수단은 자기가 설복할 수 없는 자들을 지배하기 위하여 무자비하게 압박하는 일이다. 위협과 폭력을 통하여 그는 양심을 지배하고 자기 자신이 경배를 받으려고 노력한다.-각 시대의 대쟁투, 591 (1888).

양심이 확실한 안내자가 될 때

양심이 확실한 안내자 노릇을 하는 사람은 빛이 하나님의 말씀으로부터 그에게 비췰 때 추론하기 위하여 멈추지 않을 것이다. 그는 인간적인 권면으로 지도받지 않을 것이다. 그는 세속적 사업이 순종의 길에 방해거리가 되도록 허락하지 않을 것이다. 그는 모든 이기적 관심사를 조사(調査)의 문 앞에 내려놓을 것이며, 그의 영원한 이익이 저울에 달려있는 사람으로서 하나님의 말씀에 접근할 것이다.-MS 27, 1900.

감정과 갈망은 이성과 양심에게 종속됨

죄를 짓지 않으려면 우리는 바로 처음부터 죄를 피해야 한다. 모든 감정과 욕망은 이성과 양심에 굴복되어야 한다. 모든 부정한 사상은 즉시 배척되어야 한다. 그대의 밀실까지 예수님을 따라가는 자가 되라. 믿음으로 기도하고 온 마음을 다하여 기도하라. 사단은 그대의 발을 함정에 빠뜨리고자 주시하고 있다. 그대가 그의 간계를 피하고자 하면 그대는 위로부터 도움을 받아야 한다.-교회증언 5권, 177 (1882).

326 그러나 모든 감정과 정욕을 통제 아래 붙잡아 두는 것, 즉 이성과 양심에 침착하게 복종하게 만드는 것은 그대가 할 일이다. 그렇게 한다면 사단은 마음을 통제하려는 권세를 잃고 말 것이다.-RH, 1892.6.14.(HC, 87).

상처는 항상 남아 있음

저 부정직한 사람이 그의 세속적인 정략으로 말미암아 무엇을 얻었는가? 성공의 대가로 그는 얼마나 큰 값을 치러야 했는가? 그는 고귀한 남성다움을 희생했으며, 멸망으로 인도하는 길로 들어섰다. 그는 개심할지 모른다. 그는 동료들에게 저지른 그의 공의롭지 못한 일의 사악성을 볼 수도 있다. 가능한 한 되갚으려고 노력할지도 모른다. 그러나 손상된 양심의 상처는 항상 남아 있을 것이다.-ST, 1884.2.7.(3BC, 1158).

그리스도의 은혜는 죄책감을 느끼는 양심을 위하여 충분함

죄가 마음을 지배하고자 싸울 때, 죄책감이 심령을 억압하고 양심을 억누를 때, 불신이 마음을 가릴 때, 그리스도의 은혜는 죄를 정복하고 어두움을 몰아내기에 충분하다는 사실을 기억하라. 구주와 교통함으로 우리는 화평의 영역에 들어가게 된다.-치료봉사, 250 (1905).

그대는 선택하는 대로 자신을 꼴 지을 수 있다

나는 모든 사람들의 운명이 결정될 때에 이 글을 모아야 할 사람으로서 다시 그대에게 경고한다. 지체치 말고 자신을 그리스도께 굴복시키라. 그분만이 그대의 도덕적, 저적 능력을 건강한 상태에 두실 수 있다. 그대의 마음은 하나님의 사랑으로 따뜻하게 될 수 있다. 그대의 이해력은 명확하고 성숙하게 될 수 있다. 그대의 양심은 밝아지고, 예민해지고, 순결하게 될 수 있다. 그대의 의지는 바르며 거룩하고, 하나님의 성령의 주관 하에 굴복될 수 있다. 그대는 그대가 선택하는 대로 자신을 꼴 지을 수 있다. 만일 그대가 지금 정반대로 돌아서서, 악을 그치고 선을 행하기를 배운다면 그대는 참으로 행복해질 것이다. 그대는 인생의 전추에서 성공할 것이며, 이생보다 더 나은 삶에서 영광과 존귀에 이를 것이다. “너희는 오늘날 너희 섬길 자를 택하라”(수 24: 15)-교회증언 2권, 564, 565 (1870).

다른 사람의 양심에 간섭해서는 안 됨

327 하나님께 속한 것과 관련된 양심은 지위고하를 막론하고 어떤 인간도 간섭할 수 없는 신성한 보물이다. 느부갓네살은 히브리인들에게 또 다른 기회를 주었다. 그들이 이를 거절하자 그는 심히 노하여 예전보다 풀무불을 일곱 배나 더 뜨겁게 하라고 명령했다. 그는 포로들에게 이 풀무불에 던져 넣겠노라고 말했다. 믿음과 신뢰가 충만하여 그들은 다음과 같이 대답했다. 우리가 섬기는 하나님께서 우리를 구원하시기에 능하시며, 그리 아니하실지라도 우리는 신실하신 하나님께 우리 자신을 의탁할 것이라고.-Lt 90, 1897.

다른 사람들을 위한 규준이 되어서는 안 됨

하나님께서는 그대가 자신의 양심을 다른 사람을 위한 척도로 만들기를 원치 않으신다. 그대는 행할 의무가 있다. 그 의무는 곧 명랑하게 되고 그대의 감정 가운데 무사 무욕을 계발하여 마침내 그대 주변에 있는 모든 사람을 행복하게 만드는 것이 그대의 최고의 기쁨이 되도록 하는 것이다.-교회증언 4권, 62 (1876).

부모는 자녀들이 깨끗한 양심을 보존하도록 도와야 함

나는 부모들에게 다음과 같이 말하라고 지시를 받았다. 그대의 자녀들이 순결하고 깨끗한 양심을 가지도록 돕기 위해 혼신의 노력을 다하라. 그들이 하나님의 말씀으로 살아가도록 가르치라. 그들이 주님의 어린 자녀들임을 가르치라. 그분께서 그대를 그들의 보호자로 지정하셨음을 잊지 말라. 그대가 그들에게 적절한 음식을 제공하고 건강을 생각하여 옷을 입힌다면, 그리고 그대가 하늘 아버지께 많은 기도를 드리면서 부지런히 그들에게 경계에 경계를, 교훈에 교훈을 더하면서 여기서도 조금, 저기서도 조금, 하나님의 말씀을 가르친다면 그대의 노력은 풍성하게 보답을 받을 것이다.-MS 4, 1905.

양심은 정결케 되어야 함

영혼의 성전에 있는 모든 방이 다소간 더럽혀졌기에, 정화 작업이 필요하다. 거미줄이 쳐진 양심의 골방에 들어가야 한다. 영혼의 창문들은 지상을 향하여는 닫혀지고, 의의 태양의 밝은 광선이 자유롭게 들어올 수 있도록 하늘을 향하여는 활짝 열려야 한다. 328 기억은 성경 원칙들로 말미암아 원기를 회복해야 한다. 마음은 선과 악을 구별할 수 있도록 깨끗하고 순결하게 보존되어야 한다. 그리스도께서 그분의 제자들에게 가르치셨던 기도를 그대가 거듭하여 드리고 매일의 삶에서 그것에 부응하려고 분투한다면, 성령께서는 마음과 심령을 쇄신시키실 것이며, 그대에게 높고 거룩한 목적들을 수행할 능력을 주실 것이다.-MS 24, 1901.

깨끗한 양심은 완전한 평화를 가져다 줌

내적 평화와 하나님 앞에 부끄러움이 없는 양심은 마치 부드러운 식물 위에 맺히는 이슬같이 지성을 일깨우고 힘차게 할 서이다. 그리하면 의지는 바로 지도되고, 관리되며, 더욱 과단성이 있는 한편 완미함은 없게 된다. 명상은 기쁨을 가져다 주는 데, 이는 그것이 성화되었기 때문이다. 그대가 소유할 수 있는 마음의 평온함은 그대가 사귀는 모든 사람들에게 복을 끼칠 것이다. 때가 되면 이 평화와 안정은 몸에 밸 것이며 그대 주변에 구한 빛을 비춰줄 것이며, 그것은 다시 그대에게로 반사될 것이다. 그대가 하늘의 평화와 마음의 고요함을 맛보면 맛볼수록 그것은 더욱 증가할 것이다. 그것은 생기를 북돋워주고 살아있는 낙(樂)으로서, 모든 도덕적 정력을 혼수 상태에 빠뜨리지 아니하고, 오히려 그것을 일깨워 활동을 증가시킨다. 완전한 평화는 천사들이 소유하고 있는 하늘의 속성이다. 하나님께서 그대를 도우사 이 평화의 소유자가 되기를 기도하는 바이다.-교회증언 2권, 327 (186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