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마음과 품성과 인격

본문보기

24장-가정에서의 사랑*
5편삶의 원기를 북돋워주는 힘*

24장 - 가정에서의 사랑*

참된 인간 애정의 근원

211 서로에 대한 사랑은 하나님께 대한 우리의 공통적인 관계에서 솟아 나온다. 우리는 한 가족이며, 그분께서 우리를 사랑하셨듯이 우리도 서로 사랑한다. 이 참되고, 성화되고, 절제된 애정을 곡식으로 비할 때, 세상의 얄팍한 예절, 무의미하고 과장된 우정의 표현들은 겨와 같다.-Lt 63, 1896.(SD, 101).

그리스도께서 사랑하셨듯이 사랑한다는 것은 언제 어느 곳에서나 친절한 말과 유쾌한 표정으로써 사심이 없음을 나타내는 것이다. …진정한 사랑은 하늘에 그 기원을 둔 귀중한 속성으로서, 다른 사람들에게 나눠줄수록 그 향기는 증가된다.-MS 17, 1899.(SD, 101).

사랑으로 마음과 마음이 결합됨

서로 사랑하고 서로 참으로. 그리하면 결혼은 사랑의 끝이 되지 아니하고 이른바 사랑의 시작이 될 것이다. 참된 우정의 따스함과 마음과 마음을 결합시키는 사랑은 하늘의 기쁨을 미리 맛보게 해 준다. …부부는 피차에 사랑을 강요하기보다는 그것을 서로 주어야 한다.-치료봉사, 360, 361 (1905).

애정은 순결하지만 깊지 않을 수도 있음

212 애정을 그 순결성에 있어서 수정처럼 맑고 아름다울 수 있지만, 그것은 시험받고 단련되지 않았기 때문에 깊지 않을 수도 있다. 그리스도를 모든 일에 첫째와 마지막과 최선으로 삼으라. 항상 그분을 바라보라. 그러면 그분에 대한 그대의 사랑은 시련의 시험을 겪으면서 날마다 더 깊어지고 강해질 것이다. 그리고 그분에 대한 그대의 사랑이 증가함에 따라 서로에 대한 그대들의 사랑도 깊어지고 강해질 것이다. “우리가…주의 영광을 보매 저와 같은 형상으로 화하여 영광으로 영광에 이르니 곧 주의 영으로 말미암음이니라”(고후 3: 18).-교회증언 7권, 46 (1902).

사랑은 표현되지 않으면 지속될 수 없음

사교적이고 관대한 마음의 충동이 억제될 때, 마음은 시들어지고, 황폐하고, 냉랭해진다. …사랑은 표현되지 않으면 오래 지속되지 못한다. 그대들과 관련된 사람의 마음이 친절과 사랑의 결핍으로 굶주리지 않게 하라.-치료봉사, 360 (1905).

사랑이란 식물은 부드럽게 다뤄져야 함

사랑이란 귀중한 식물은 부드럽게 다뤄져야 한다. 그러면 그것은 강해지고 왕성해지고 풍성한 열매를 맺어 품성 전체에 드러날 것이다.-Lt 50, 1893.

사랑하려는 감정을 억눌러서는 안 됨

하나님께 사랑을 표현하고 상호간에도 그렇게 하도록 권하라. 이 세상에 그토록 마음이 가약한 남녀들이 많은 이유는 참된 애정을 연약성으로 간주하여 막고 억눌러 왔기 때문이다. 이런 사람들의 더 좋은 본성은 어린 시절에 짓눌려 없어졌다. 하나님의 사랑의 빛이 그들의 냉혹한 이기심을 녹여버리지 않는 한 그들의 행복은 영원히 파괴될 것이다. 우리가 우리의 아이들이 예수의 부드러운 정신과 천사들이 우리에게 동정심을 갖게 되기를 바란다면, 우리는 어린 시절의 관대하고 사랑스러운 감정을 북돋아주어야 한다.-시대의 소망, 516 (1898).

사랑은 정욕이 아님

사랑은 하늘에 근원을 둔 식물이다. 사랑은 불합리하지도 맹목적이지도 않다. 사랑은 순결하고 거룩하다. 213 그러나 본능적인 마음의 정욕은 이와 전혀 별개의 것이다. 순결한 사랑은 그의 모든 계획 가운데 하나님을 모셔들이고 하나님의 성령과 완전한 조화를 이루는 반면에, 정욕은 고집 세고 성급하고 무분별하고, 모든 규제에 대하여 반항하며, 그가 선택한 대상을 우상으로 받들 것이다.

진정한 사랑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의 행동에는 하나님의 은혜가 나타날 것이다. 겸손과 단순성, 그리고 진실과 덕성과 신앙이 혼인의 인연을 맺기까지의 모든 단계의 특색을 이룰 것이다.-RH, 1888.9.25.(청년에게 보내는 기별, 459).

참된 사랑은 성공적인 결혼 생활을 위한 준비임

참된 사랑이란 충동으로 일깨워지고 심한 시련을 만나면 갑자기 시들어 버리는 그런 사랑과는 성격상 전혀 다른 고상하고 거룩한 원칙이다. 젊은이들은 부모의 가정에서 충실히 의무를 감당함으로써 그들 자신들의 가정을 위하여 준비해야 한다. 그들로 가정에서 극기를 실행하며 친절과 예의와 그리스도인적 동정을 나타내게 하라. 그리할 때 사랑은 마음속에 따뜻이 간직될 것이며 그와 같은 가정에서 자라나서 자기 자신의 가정의 가장이 되는 사람은 평생의 반려자로 선택한 여자의 행복을 증진시키는 방법을 알 것이다. 결혼은 사랑의 종말이 되는 대신에 사랑의 시작이 될 것이다.-부조와 선지자, 176 (1890).

사랑과 자기 수양은 가족을 결속시킴

부모들은 자신들의 품성과 가정 생활에서 하늘 아버지의 사랑과 선행의 모본을 보이도록 노력하라. 가정에 햇빛이 가득 차게 하라. 이것은 그대들의 자녀들에게 토지나 돈보다도 훨씬 더 가치 있을 것이다. 가정의 사랑이 그들의 마음에 살아 있어서 그들로 그들의 유년 시절의 가정을 하늘 다음 가는 평화와 행복이 깃든 장소로 되돌아보게 하라. 집안 식구들이 모두 동일한 품성의 특성을 가지지 않았으므로 때때로 인내와 관용을 베풀 경우들이 자주 있을 것이다. 214 그러나 사랑과 수양을 통하여 모두가 가장 친밀한 연합을 이룰 수 있을 것이다.-부조와 선지자, 176 (1890).

참된 사랑의 특성들 (한 고집 센 남편에게 준 권면)

진실하고 순결한 사랑은 값진 것이다. 그것은 천상의 영향력이 있다. 그것은 깊고 오래 간다. 그것은 간헐적으로 나타나지 않는다. 그것은 이기적인 욕망이 아니다. 그것은 열매를 맺는다. 그것은 그대의 아내를 행복하게 하려는 꾸준한 노력으로 이끌 것이다. 만일 그대가 이런 사랑이 있으면, 이런 노력은 자연히 나타날 것이다. 그것은 억지로 하는 것으로 보이지 않을 것이다. 그대가 산보를 나가거나 모임에 참석할 때에 아내와 동행하여 행복을 느끼게 하는 것은 호흡만큼이나 자연스러운 일이 될 것이다. 그대는 그녀의 영적 상태가 그대의 것보다 열등한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나는 하나님께서 그대의 영성보다 그녀의 영성을 더 기뻐하시는 것을 보았다.

그대는 그대의 아내를 취할 자격이 없다. 그녀는 그대에게 너무 과분하다. 그녀는 연약하고 섬약한 식물이다. 그녀는 부드럽게 돌봐야 한다. 그녀는 하나님의 뜻을 행하기를 열렬히 바란다. 그러나 그녀는 자존심이 있으며, 소심하며, 책망을 두려워한다. 그녀가 남의 눈에 띄거나 주목의 대상이 되는 것은 죽음과 같다. 그대의 아내가 결혼 서약에 충실한 가운데서 사랑받고, 존경받고, 소중히 여김을 받는다면, 그녀는 천성적으로 과묵하고 내성적인 태도를 벗어나게 될 것이다.-교호증언 2권, 416 (1870).

영혼은 더 고상한 사랑을 갈구함

그대의 아내는 사람을 피하고, 위엄을 부리는 침묵에서 나오기 위하여 많은 노력을 기울여야 하며, 모든 행동에 있어서 단순함을 함양해야 한다. 그리고 고상한 능력이 그대 안에서 일깨워지고, 사용함으로 강해질 때, 그대는 여성의 요구를 더 잘 이해하게 될 것이며, 그대는 그 영혼이 고상하고, 동물적 욕정보다 더 순결한 사랑을 갈구하고 있음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이런 욕정은 그것은 장려하고 사용함으로 인해 강화되어 왔다. 지금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그대의 몸을 굴복시키고, 순결하고 고상한 사랑으로 아내를 대하고자 노력한다면 그녀의 본성의 요구는 채워질 것이다. 그녀를 마음으로 즐거이 받아들이라. 그녀를 대단히 귀중하게 여기라.-교회증언 2권, 415 (1870).

사랑은 말과 행실로 표현됨

215 L형제는 자기 아내에 대한 사랑, 곧 말과 행실을 통해 표현되는 사랑을 계발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는 부드러운 애정을 계발하여야 한다. 그의 아내는 예민하고 의존성이 강한 성격이며, 그렇기 때문에 소중히 감싸주어야 한다. 부드러운 모든 말, 감사와 애정이 섞인 격려의 모든 말을 그녀는 기억할 것이며, 그것들은 남편에게 축복이 되어 돌아올 것이다. 그의 거칠고 차가운 태도가 하나님의 사랑에 의해 정복되고 부드럽게 될 수 있도록 동정할 줄 모르는 그의 정신이 그리스도와 밀접하게 접촉될 필요가 있다.

아내에게 언행으로 부드럽고 동정적인 표현을 하는 것은 결코 연약하거나 남성다움을 희생하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가족들 사이에서만 끝날 것이 아니라 가족이 아닌 이들에게까지 확대되어야 한다. L에게는 누구도 대신해서 해 줄 수 없는, 스스로 해야 할 일이 있다. 그는 주님의 사업에서 짐을 짊으로써 주님 안에서 강하게 될 수 있다. 그의 애정과 사랑은 그리스도와 하늘 사물에 집중되어야 하며, 영생을 위해 성품을 계발하여야 한다.-교회증언 3권, 530, 531 (1875).

참된 사랑을 드러내 주는 작은 행동들

사랑이 외적인 행동들로 나타나지 않으면 존재할 수 없는 것은, 마치 불이 연료가 없이는 계속해서 탈 수 없는 것과 같다. C 형제여, 그대는 친절하게 행동함으로 부드러움을 나타내고, 부드러운 말과 친절한 관심으로 그대의 아내에게 애정을 보여 줄 기회를 찾는 일을 그대의 위엄을 떨어뜨리는 일로 생각해 왔다. 그대는 감정이 잘 변하고, 주변의 환경에 대단히 영향을 많이 받는다. …그대의 일터에서 집으로 돌아올 때 사업상의 염려들과 문제들과 근심을 놔두고 오라. 즐거운 표정과 동정과 사랑을 가지고 그대의 가정으로 돌아오라. 이것은 그대의 아내를 위하여 약을 사거나 의사를 부르는 데 돈을 쓰는 것보다 더 낫다. 그것은 육체를 건강하게 하고 심령을 강하게 해줄 것이다.-교회증언 1권, 695 (1868).

216 그 날이 아무리 흐리다 할지라도 인내, 감사, 그리고 사랑으로써 마음속에 계속 빛을 비추도록 하라.-치료봉사, 393 (1905).

부모가 보여주는 모본의 힘

자녀들에게 부모를 존경하도록 가르치는 최선의 바업은 아버지가 어머니에게 친절한 관심을 보이는 것과 어머니가 아버지에게 존경을 표하는 것을 보게 하는 것이다. 그들의 부모들이 나타내는 사랑을 봄으로 자녀들은 다섯째 계명을 지키고 또한 “자녀들아 너희 부모를 주 안에서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 하신 명령을 기억하도록 인도된다.-RH, 1892.11.15.(재림신도의 가정, 198, 199).

예수님의 사랑이 부모들에게서 반영됨

어머니가 자녀들의 신임을 얻고 그들을 가르쳐서 자기를 사랑하고 순종하고 만들면 그는 자녀들에게 그리스도인 생애의 첫 공과를 가르친 것이다. 그들은 부모를 사랑하고 신뢰하고 순종하듯이 구주를 사랑하고 신뢰하고 순종해야 한다. 신실한 보호와 올바른 훈육을 통하여 자녀에게 나타낸 사랑은 당신의 신실한 백성들에 대한 예수님의 사랑을 희미하게 반사한다.-ST, 1911.4.4.(재림신도의 가정, 199).

어머니의 사랑은 그리스도의 사랑의 예증임

어머니가 아이들에게 그들이 어머니를 사랑하기 때문에 순종하도록 가르친다면 그녀는 그리스도인 생애의 첫째 교훈들을 그들에게 가르치고 있다는 것이다. 어머니의 사랑은 아이들에게 그리스도의 사랑을 대표하며, 어머니를 신뢰하며 순종하는 어린이들은 구주께 순종하고 신뢰하는 것을 배우고 있는 것이다.-시대의 소망, 515 (1898).

그리스도인 가정의 영향은 결코 잊혀지지 않음

사랑과 동정과 자비심으로 아름답게 단장된 가정은 천사들이 방문하기를 좋아하고 하나님께서 영광을 받으시는 장소이다. 유년과 청년 시절에 주의 깊은 보호를 받은 그리스도인 가정의 감화는 세상의 부패를 박는 가장 확실한 안전 장치이다. 217 그런 가정의 분위기 속에서 사는 자녀들은 그들의 세상 부모와 하늘 아버지를 다 함께 사랑하기를 배울 것이다.-MS, 126, 1903.(재림신도의 가정, 19).

가족 관계는 가족간의 감화를 통하여 성화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계획에 따라 세워지고 관리되는 그리스도인 가정들은 그리스도인 품성을 형성하는 데 훌륭한 도움이 된다. …부모와 자녀들은 사람의 사랑을 순결하고 고상하게 보전하실 수 있는 오직 한 분, 하나님께 충성도니 봉사를 드리는 일에 연합해야 한다.-MS 16, 1899.(재림신도의 가정, 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