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마음과 품성과 인격

본문보기

19장-부모의 영향
4편자라나는 인격

19장 - 부모의 영향

거룩한 원칙의 통제를 받음

163 부모에게는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사랑하는 가운데 그들의 자녀들을 훈련시켜야 할 가장 엄숙한 의무가 부여된다. 가정에서 가장 순결한 도덕성이 보존되어야 한다. 성경의 요구 사항에 대한 엄격한 순종을 그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의 가르침들이 마음과 심령을 통제하여, 가정 생활이 하나님의 은혜의 능력을 드러낼 수 있게 되어야 한다. 가정의 각 구성원들은 거룩한 원칙과 계율을 통해 “궁전의 식양대로 아름답게 다듬”(시 144: 12)어져야 한다.-RH, 1904.11.10.

부모는 자녀를 이해할 필요가 있음

부모들은 그들의 어린 시절에 그들이 얼마나 동정과 사랑을 갈망했으며, 비난과 신경질적인 꾸지람을 들었을 때 얼마나 불쾌했는지를 잊지 않아야 한다. 그들은 마음으로 어린 시절로 되돌아가서, 자녀들의 소원을 알기 위하여 마음을 낮추어야 한다. 그러나 사랑과 결합된 확고함을 가지고 자녀들에게 순종을 요구해야 한다. 부모의 말은 절대적으로 순종되어야 한다.-교회증언 1권, 388 (1863).

하나님께서는 한 길을 지정하셨음

164 하나님의 천사들은 자녀들이 어떤 품성을 계발시키는지 알기 위하여 지대한 관심을 갖고 그들을 지켜보고 있다. 우리가 서로를 다루고, 자녀들을 다루듯이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다루신다면, 우리는 완전히 실망하여 넘어질 것이다. 나는 예수께서 우리의 연약함을 아시고 죄를 빼놓고는 모든 일에 한결같이 우리와 동일한 경험을 친히 겪으신 것을 보았다. 그러므로 그분께서는 우리의 힘과 역량에 맞는 길을 준비해 두시고, 야곱처럼 자녀들이 감당할 수 있을 정도로 천천히 그리고 일정한 보조로 나아가시며, 우리와 동행하심으로 우리에게 위로가 되시고, 우리의 영원한 인도자가 되어 주신다. 그분은 양떼 중에 있는 어린 것들을 멸시하거나 등한히 하지 않으시며, 뒤에 남겨 놓지 않으신다. 그분은 우리에게 자녀들을 남겨 놓고 앞으로 가라고 명령하지 않으신다. 그분은 우리가 자녀들과 함께 뒤에 낙오될 만큼 그렇게 빨리 가지 않으신다. 아, 결코 그렇지 않다. 그분은 자녀들을 위해서까지 생명으로 가는 길을 평탄하게 하셨다. 부모들은 그분의 이름으로 자녀들을 좋은 길로 인도하도록 요구받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자녀들의 힘과 역량에 맞는 길을 우리에게 지정해 주셨다.-교회증언 1권, 388, 389 (1863).

신경질을 억제해야 함

부모들이여, 그대들이 초조해질 때, 온 가족을 이 위험한 짜증으로 해치는 큰 죄를 범하지 않도록 하라. 그럴 때는 두 배나 더 주의를 기울여 그대 자신을 지켜, 그대의 입술로 범죄하지 않고 유쾌하고 명랑한 말만 하겠다고 마음속으로 결심하라. “나는 신경질적인 말로 내 자녀들의 행복을 깨드리지 않겠다”고 그대 자신에게 말하라. 이렇게 그대 자신을 제어함으로 그대는 점점 더 강해질 것이다. 그대의 신경 계통은 지나치게 민감해지지 않을 것이며, 그대는 바른 원칙들로 말미암아 강해질 것이다. 그대가 성실하게 의무를 수행하고 있다는 자각은 그대를 굳세게 해줄 것이다. 하나님의 천사들은 그대들의 노력을 보고 미소 짓고, 그대들을 도와줄 것이다.

그대가 초조해지면, 그대는 너무도 흔히 그 원인이 자녀들에게 있다고 생각하고 전혀 상관 없는 그들을 책망한다. 어떤 때에는 자녀들이 똑같은 그 일을 해도 모든 것이 용납되고 무사하다. 165 자녀들은 이와 같은 변칙이 한결같지 않다. 때로는 그들이 변덕스런 기분에 대처할 만한 준비를 어느 정도 한다. 그러나 어떤 때에는 신경질적인 되고 안들을 내고 참지 못한다.… 어떤 부모들은 신경질적인 기질을 갖고 있으므로, 노동으로 피곤해지거나 근심에 눌릴 때에는 침착한 마음 상태를 유지하지 못하고, 그들로부터 가장 큰 사랑을 받아야 할 자들에게 신경질과 인내의 부족을 나타낸다. 이렇게 할 때에는, 하나님께서 섭섭하게 여기시고, 가정에는 구름이 덮이게 된다. 어려움과 문제를 안고 있는 자녀들은 자주 부드러운 동정으로 위로를 받아야 한다. 상호간의 친절과 인내는 가정을 천국으로 만들고, 가정에 거룩한 천사들이 거하게 할 것이다.-교회증언 1권, 386, 387 (1863).

부모들의 마비된 마음

우리는 사단이 어떻게 일하며 얼마나 그 일에 성공을 거두고 있는지를 어느 정도 알고 있다. 내게 보여진 바에 의하면, 그는 부모들의 마음을 마비시킨다. 그들은 그들의 자녀들이 잘못되거나 죄를 지을 수도 있다는 사실을 생각하는 데 아주 느리다. 이 아이들 중 어떤 아이들은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한다. 그렇기 때문에 부모는 계속 자며, 어떤 위험도 두려워하지 않는다. 그러는 동안에 그들의 자녀들의 몸과 마음은 파선되어 가고 있다.

어떤 부모들은 교회에 있을 때에도 그들의 자녀들을 보살피지 않는다. 소녀들이 집회에 와서 자리에 앉는다. 그들은 교회 밖으로 나가는 구실을 만드는 습관을 가졌다. 소년들은 이것을 알고 소녀들이 나가기를 전후해서 나가며 집회가 끝날 때에 그들은 함께 집으로 간다. 부모들은 이 점에 있어서 현명하지 않다. 다시 밖에 나갈 구실을 대고 소년 소녀들은 넓은 장소나 혹은 후미진 곳에 모여 함께 놀며 신나게 시간을 보낸다. 그들에게 주의를 줄 경험 있는 사람의 감시가 없다.-교회증언 2권, 481, 482.

음식물과 부모의 영향

만약 부모들이 건강한 생활을 하고 단순한 음식물로 만족해 왔다면 경비를 많이 절약할 수 있었을 것이다. 166 아버지는 그의 가족에게 소용되는 것을 공급하기 위하여 힘겨운 노동을 하지 않았어도 될 것이었다. 단순하고 자양분이 있는 음식물은 신경 조직에 부당한 자극이나 동물적인 감정을 주지 않았을 것이며 침울한 감정이나 흥분을 일으키는 영향을 끼치지 않았을 것이다. 만약 사람이 단순한 음식만을 먹었다면 그의 머리는 맑았을 것이며 그의 신경은 안정되고 그의 위장은 건강한 상태에 있을 것이다. 그는 깨끗한 신체를 가지고 있었다면, 식욕을 잃지 않았을 것이며 현세대는 지금의 상태보다 훨씬 나아졌을 것이다.

그러나 비록 때가 늦은 지금이라도 우리의 상태를 호전시키기 위하여 무엇인가를 할 수 있다. 모든 면에 절제가 필요하다. 절제하는 아버지는 식탁에 여러 가지 음식이 없다고 하여 불평하지 않을 것이다. 건강을 위주로 하는 생활 태도는 모든 면에 가족의 상태를 향상시킬 것이며 아내이자 어머니에게 자녀들을 위하여 시간을 낼 수 있도록 도와줄 것이다.

부모들이 연구해야 할 가장 큰 과제는 이생에서의 유용성과 내세를 위하여 저희 자녀들에게 어떤 방법으로 최선의 교육을 줄 수 있을까 하는 문제이다. 부모들은 수놓은 옷감이나 장식이 있는 것으로 만들지 않은 말쑥하고 단순하며 편안한 의복을 만들어 자녀들에게 입힐 것이다. 따라서 그들은 하나님 앞에 값진 것인 온유하고 안정한 심령의 단장, 마음에 숨은 사람의 단장을 소유하도록 하기 위해 열심히 노력할 것이다.-HL (제2부) 45, 1865.(가려 뽑은 기별 2권, 437, 438).

아버지는 가정의 띠(House-Band)임

그리스도인 아버지는 그의 가족을 매는 가정의 띠로서, 그들을 하나님의 보좌 가까이에 묶어 맨다. 결코 자녀들에 대한 그의 관심이 시들해져서는 안 된다. 아들들이 있는 가정의 아버지는 끊임없이 활동적인 아들들을 전적으로 어머니의 모호에 맡겨두지 말아야 한다. 이것은 아내에게는 너무나 버거운 짐이다. 그는 그들의 동무요 친구가 되어 주어야 한다. 그는 그들이 악한 친구들과 교제하지 못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어머니가 자제력을 행사하기가 어려울지 모른다. 167 남편은 그의 아내의 연약함이 자녀들의 안전을 위태롭게 하는 것을 본다면, 그는 스스로 더 많은 짐을 떠맡고 그의 아들들을 하나님께로 인도하기 위하여 혼신의 힘을 기울여야 한다.-RH, 1902.7.8.

어머니는 흥분시키는 것을 찾아서는 안 됨

어린 자녀들의 마음을 교육하고, 그들의 품성을 형성해야 할 어머니들은 즐겁고 행복한 생활을 하기 위하여 세상의 흥분을 찾아서는 안 된다. 그들에게는 중요한 필생의 사업이 있기 때문에, 그들과 그들의 자녀들은 비생산적인 방법으로 시간을 보낼 여유가 없다. 시간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위탁하신 가장 중요한 달란트이며, 그것에 관하여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계산을 하도록 부르실 것이다. 시간의 낭비는 지성의 낭비이다. 정신적 능력은 고도로 계발될 수 있다. 자녀들의 마음을 계발하고 그 마음을 순결케 하는 것은 어머니들의 책임이다. 그들은 자녀들의 마음을 향상시키기에 적합한 인물이 되기 위하여 자신의 지적 ? 도덕적 향상을 위해 그들의 손이 미치는 곳에 있는 모든 수단을 활용하여야 한다.

대중 속에 파묻혀 있는 것을 즐기는 이들은, 사람들을 방문하거나 방문객을 대접하지 않는 한, 안절부절 못할 것이다. 그들은 환경에 적응할 수 있는 능력이 없다. 필수적이고 신성한 가정의 의무들은 그들에게 평번하고, 재미없게 보인다. 그들은 자기 성찰과 자기 연마에 전혀 애착을 갖고 있지 않다. 그 마음은 변하고 흥분시키는 세속적 생활에 목말라한다. 자신의 성향을 방종시키기 위하여 자녀들이 방치된다. 기록하는 천사들은 그들을 “무익한 종들”이라고 기록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정신이 목적 없이 방황할 것이 아니라 이 세상에서 선을 성취하도록 계획하고 계신다.-교회증언 3권, 146, 147 (1872).

아이를 기르는 엄마는 행복한 마음 상태를 유지해야 함

자녀의 품성 또한 어머니로부터 받는 자양분의 특성에 의해 다소간 영향을 받는다. 그러므로 어머니가 그녀의 영아를 돌볼 때에 행복한 마음 상태를 유지하고 자신의 정신을 철저하게 통제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 그렇게 함으로써 그 아이의 영양분이 손상되지 않는다. 168 또한 어머니가 아이를 다룰 때 나타내는 차분하고 침착한 노선은 유아의 마음을 꼴짓는 데 대단히 중요하다. 만일 아이가 신경질적이고 쉽게 흥분한다면, 어머니의 조심스럽고 서둘지 않는 태도는 진정시키고 교정시키는 영향을 미칠 것이며, 유아의 건강은 많이 증진될 것이다.-RH, 1899.7.25.(CH, 80).

어머니는 침착해지려고 노력해야 함

아이의 생활이 조용하고 단순하면 할수록 그의 육체적 혹은 정신적 발달은 더욱 유리해질 것이다. 어머니는 언제나 조용하고 정숙하고 침착해지려고 노력해야 한다. 많은 유아들이 신경질적인 흥분에 심히 감수성이 예민하므로 어머니의 부드럽고 침착한 태도는 아이를 유순하게 만들어 주는 이에 이루 말할 수 없는 유익을 주게 될 것이다.-치료봉사, 381 (1905).

예민한 어린이가 무관심으로 말미암아 상처를 받지 않게 하라

어린아이들은 사교적 모임을 몹시 좋아한다. 일반적으로 아이들은 그들 혼자서는 재미있게 놀 수 없으며, 어머니는 대부분의 경우 아이들이 그녀가 있는 방에서 놀도록 해야 한다. 그렇게 하면 어머니는 그들을 전반적으로 살펴 볼 수 있으며 아이들의 사소한 다툼을 말릴 수 있고 그릇된 습관이나 이기적이며 감정적인 행동을 바로잡아 줄 수 있고 그들의 정신을 올바른 방향으로 지시해 줄 수 있다. 어린이들은 자신들이 좋아하는 것을 어머니도 좋아하리라고 생각하며, 사소한 문제가 생길 때마다 어머니에게 자문을 구하는 것이 그들에게는 완전히 자연스러운 일이다.

그러므로 어머니는 그러한 문제들을 냉담한 태도로 다루거나 사소한 일들을 귀찮다고 하여 거절함으로써 감정이 예민한 아이들의 마음을 상하게 해서는 안 된다. 어머니에게 사소하게 보이는 문제들이 아이들에게는 매우 중요한 문제들이다. 적절한 때에 해주는 지시나 주의 한 마디가 자주 대단히 가치가 있다는 것이 드러날 것이다. 어머니의 찬성하는 눈길, 격려와 칭찬의 말 한 마디는 어린아이들의 마음에 하루 종일 박은 햇빛을 던져 줄 것이다.-HL (제2부) 46, 47, 1865.(가려 뽑은 기별 2권, 438, 439).

어린 자녀들은 부드럽게 다루라

169 어머니들이여, 그대의 어린 자녀들을 부드럽게 다루라. 그리스도께서도 한때 어린아이셨다. 그리스도를 위하여 자녀들을 존귀하게 여겨라. 그들을 신성한 위탁물로 여기되 방종하게 하거나 응석을 부리게 하거나 우상처럼 떠받들지 말고 순결하고 고상한 생애를 살도록 가르치라. 그들은 하나님의 소유물이다. 하나님께서 그들을 협력하기를 그대에게 요구하신다.-ST, 1899.8.23.(재림신도의 가정, 280)

그대의 자녀는 하나님의 소유임

나의 자매여, 그대의 딸이 어머니의 말을 별로 신뢰하지 않는다는 사실에 놀라는가? 그대는 그녀가 성실하도록 교육시키지 못했다. 주께서는 그분의 어린 자녀가 어머니로 인해 그릇된 길로 인도되는 것을 보실 때 슬퍼하신다. 그대의 자녀는 그대의 것이 아니다. 그대는 딸에게 마음대로 할 수 없다. 이는 그녀가 여호와의 소유이기 때문이다. 딸에게 지속적으로 인내심을 가지고 통제권을 행사하라. 딸에게 그녀는 하나님의 소유라는 것을 가르치라. 이런 훈련을 받으면 그녀는 주변 사람들에게 복을 끼치는 인물로 자라날 것이다. 그러나 그대를 다스리고, 제고집대로 행동하고, 제멋대로 하려는 그녀의 경향을 그대가 억누르려면, 그대는 명확하고, 예민한 분별력이 필요할 것이다.-Lt 69, 1896.

명랑한 성격과 상냥한 기질

유아기 때부터 자녀들에게 극기와 자제를 실천하도록 가르치라. 천연계의 아름다움을 즐기고, 심신의 모든 힘을 유용한 일을 하는 데 쓰도록 가르치라. 그들이 튼튼한 몸과 건전한 도덕관, 명랑한 성격과 상냥한 기질들을 갖고 자라나도록 양육하라. 유혹에 굴복하는 것은 우유부단하고 사악한 것이며 유혹을 물리치는 것은 고귀하고 용감한 것임을 자녀들에게 가르치라.-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27 (1913).

어머니는 모본이 되어야 함

딸들이 건강한 신체와 덕성 있는 품성을 가지고 한 여성으로 자라나기를 바란다면 어머니들은 그들 자신의 삶을 모본으로 제시하고, 건강을 파괴시키는 이 시대의 유행을 따르지 못하도록 그들을 지켜주어야 한다. 170 그리스도인 어머니들에게는 그들이 깨닫지 못하고 있는 책임이 지워져 있다. 그들은 자녀들이 이 타락의 시대에 확고한 우너칙과 도덕적 건강을 가질 수 있게끔 그들을 훈련시켜야 한다. - MS76, 1900

자녀의 소원이 법이 될 때

자녀의 소원이 곧 법인 가정도 있다. 자녀가 원하는 모든 것이 그에게 주어진다. 그가 싫어하는 모드 것을 그는 싫어하도록 부추김을 받는다. 멋대로 하도록 내버려두는 것이 자녀를 행복하게 만들어 주는 것으로 생각되지만, 그것은 그를 더욱 불안정하고 불만족스럽게 만들 뿐이다. 멋대로 하도록 내버려 두는 것은 단순하고 건강에 좋은 음식에 대한 그의 입맛과, 시간의 검소한 사용에 대한 그의 식견을 파괴시켜 버렸다. 자아 만족으로 인해 현세뿐 아니라 영원을 위한 그의 품성이 혼란하게 되었다.-RH, 1898.5.10.

사단은 어린이들의 마음을 통제하려고 노력함

부모들이여, 그대들은 사단이 그대의 자녀들을 어리석인 일들로 끌어 들이기 위해 사용하고 있는 유인물(油印物)들에 대해서 어느 정도 알고 있다. 그는 그들을 타락시키기 위하여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꿈에도 생각하지 못할 굳은 결의를 가지고 그는 그들의 마음을 다스릴 통제권을 얻고 그들의 생애에서 하나님의 계명들이 효력을 잃게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MS 93, 1909.

부모는 자녀를 그들의 마음에 붙들어 매야 함

자녀들이 그대들의 찌푸린 얼굴을 보지 않게 하라. 자녀들이 시험에 넘어져 잘못을 저질렀다가 후에 깨닫고 회개하거든, 그대가 하나님 아버지께 용서받기를 원하는 것처럼 거리낌없이 그들을 용서해 주라. 친절하게 그들을 가르치고, 그들을 그대들의 마음에 붙들어 매라. 지금은 자녀들에게 위험한 시대이다. 그들을 그대들에게서 떠나게 하는 영향력이 그들 주변에 던져질 것이다. 그대들은 그것에 대항하여 싸워야 한다. 그대들을 그들의 절친한 친구로 삼도록 가르치다. 그들로 하여금 그들의 시련과 기쁨을 그대의 귀에 속삭이게 하라. 그렇게 하도록 격려함으로써, 그대들은 사단이 경험 없는 그들의 발 앞에 펼쳐 건져내게 될 것이다.

그대 자신의 어린 시절을 잊고, 또한 그들이 다지 어린아이에 불과하다는 것도 잊어버린 채, 그대들의 자녀들을 엄격하게만 다루지 말라. 그들이 완전하게 되기를 기대하거나 단번에 장성한 남녀들처럼 행동하게끔 만들고자 애쓰지 말라. 171 그렇게 함으로써, 그대들은 그렇지 않았다면 그들에게 접근할 문을 갖고 있었을 그 문이 닫혀지게 만들어 버릴 것이며, 그들로 하여금 해로운 영향들을 향하여 문을 열고, 그대들이 그들의 위험을 채 깨닫기도 전에 다른 사람들이 그들의 어린 자녀들의 마음을 중독되게 만들도록 문을 열게 만들 것이다.-교회증언 1권, 387 (1863).

확고하고 한결같은 훈육

모든 아이의 행복은 확고하고 한결같은 훈련으로 확보될 수 있다. 어린이의 가장 진실된 덕성은 겸양과 순종에 있다. 즉 지도의 말씀을 귀담아 듣고 기꺼이 의무의 길을 걷고 행하려고 하는 발과 손에 있는 것이다. 어린이의 참된 선량함은 이생에서도 그 나름의 보상을 받을 것이다.

초년 시절은 그 아이가 이생에서 가장 쓸모 있는 사람이 되고 은혜와 진리로 충만하게 될 뿐 아니라 진실되고 순종하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하늘 본향에 예비된 장소를 확보할 수 있도록 하는 훈련 과정을 실시해야 할 시기이다. 우리 자녀와 다른 사람의 자녀를 훈련시키면서, 우리는 악행하는 것을 제지했다고 하여 그들이 결코 부모와 후견인들을 덜 사랑하지 않는 다는 것을 보아왔다.-RH, 1898.5.10.

예수께서는 독특한 사랑스러운 기질을 나타내심

어린아이로서 예수께서는 독특한 사랑스러운 기질을 나타내셨다. 그의 자진하여 돕는 손은 다른 사람들을 돕기 위하여 어제나 준비되어 있었다. 그는 아무것도 침해할 수 없는 인내와 결코 고결함을 희생시키지 않는 진실성을 나타내셨다. 원칙에는 반석과 같이 확고하였지만 그의 생애는 이기심 없는 인정을 드러내셨다.

예수의 어머니는 예수께서 능력을 발휘하시는 것을 매우 진지하게 주목하였으며 그의 품성에 나타난 완전의 표적을 보게 되었다. 그는 기쁨으로 명랑하고 감수성 많은 그 아이의 마음을 격려하기를 힘썼다. 그녀는 성령을 통하여 하나님만을 그의 아버지라고 주장할 수 있는 이 아이를 양육하는 일에 하늘 천사들과 협력하기 위한 지혜를 받았다.-시대의 소망, 68, 69 (1898).

마음을 선점(先占)하는 것이 저열한 생각들을 배제하는 방법임

172 그대의 사랑하는 자녀들의 재능과 취미를 교육시키라. 그들의 마음을 미리 점령하여 천하고 타락된 생각과 방종의 여지가 없도록 노력하라. 그리스도의 은혜는 악에 대한 유일한 해독제요 예방약이다. 하려고만 하면 부모는 자녀들의 마음을 깨끗하고 부패되지 않은 사상으로 채워주든지 아니면 도처에 횡행하고 있는 악들-교만과 구주를 잊어버리는 것-로 채워 줄 수 있다.-Lt 27, 1890.(새 자녀 지도법, 188)

쉽게 무너지지 않을 벽으로 둘러싸여 있음.-모든 그리스도인 가정에는 규율들이 있어야 한다. 부모들은 서로에 대한 말과 품행으로 자녀들에게 그들이 어떤 사람들이 되기를 바라는지에 대한 귀중한 산 모본을 보여 주어야 한다. 사용하는 언어의 순결성과 참된 그리스도인의 예모가 끊임없이 실천되어야 한다. 죄를 장려하거나 악한 추측을 하거나 험담은 조금도 없도록 하라.

어린이들과 청년들에게 자신을 존중하고, 하나님께 대하여 진실하고, 원칙에 충실하도록 가르치라. 그들에게 하나님의 율법을 존중하고 순종하도록 가르치라. 그러면 이 원칙들이 그들의 생애를 다스릴 것이며, 다른 사람들과의 교제 관계에서도 실천될 것이다. 그들은 이웃을 그들의 몸같이 사랑할 것이다. 그들은 순결한 분위기, 즉 연약한 영혼들을 격려하여 성결과 하늘로 이끄는 길로 들어서도록 영향을 끼칠 분위기를 만들어낼 것이다. 모든 교훈이 향상시키고, 고상하게 만드는 특성을 띠게 하라. 그러면 하늘 책에 쓰여지는 기록은 그대가 심판 때에 마주쳐도 부끄러워하지 않을 만한 것이 될 것이다.

이런 종류의 교훈을 받는 어린이들은 우리의 기관들[교육, 의료, 출판기관 등]에 짐이 되거나 염려를 안겨 주는 사람이 되지 않을 것이며, 그들은 중책을 맡은 자들에게 힘이 될 뿐 아니라 그들을 뒷받침해 주는 사람이 될 것이다. 그들은 중직을 맡을 준비가 될 것이ㅕ 훈계와 모본을 통해 다른 사람들이 바른 일을 행하도록 도와줄 것이다. 도덕적 민감성이 무뎌지지 않은 사람들은 바른 원칙들을 이해하고 실천할 것이다. 173 그들은 부여받은 것들을 바르게 평가하며, 그들의 신체적, 정신적 및 도덕적 능력들을 가장 잘 활용할 것이다.

이런 영혼들은 유혹에 대하여 끊임없이 방비되어 있다. 그들은 쉽게 무너지지 않을 벽이 임하는 빛을 지닌 자들이다. 그들의 영향은 실제적인 그리스도인의 삶을 살도록 다른 사람들을 향상시켜주는 경향이 있다. 정신은 매우 향상되어 거룩한 생각과 명상이 호흡처럼 자연스럽게 이르러 올 수 있다.-Lt 74, 189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