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제생활

본문보기

1. 참된 절제가 구현시키는 것들

137 완전한 최고 수준에 도달함 ─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전 10:31).

우리에게 허락된 인생은 단 한 번 뿐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모두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해야 한다. 어떻게 하면 나의 일생을 최대의 유익을 산출할 수 있도록 활용할 수 있을까? 어떻게 하면 하나님의 영광과 동료 인간들의 유익을 위하여 최선을 다할 수 있을까? 이런 목적들을 위하여 쓰여질 때에만 인생은 가치가 있다.

하나님과 동료 인간에 대한 우리의 첫째 의무는 자아 계발의 의무이다. 창조주께서 부여해 주신 모든 기능들은 우리가 할 수 있는 최대의 선을 행할 수 있게 되기 위하여 완전의 최고 수준에 도달하기까지 계발되어야 한다. 그리하여 시간은 완전한 육체적·정신적 건강을 확립시키고 유지시키는 선한 일을 위하여 사용케 된다. 우리는 인체의 산 기계의 어떤 부분이라도 혹사하거나 남용함으로 정신과 신체의 어느 한 기능이라도 위축시키거나 약화 시켜서는 안 된다. 만일 우리가 남용한다면 반드시 그 결과로 고통을 받을 것이다.

진정한 의미에서 부절제는 인생의 대부분의 질병의 기초가 되며 그것이 해마다 무수한 사람들을 멸망시킨다. 부절제란 취하게 하는 술의 사용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요, 그것은 더욱 넓은 의미를 지니고 있으며, 모든 식욕이나 정욕의 해로운 방종을 다 포함한다.─ST, 1890.11.17.

138 먹고 마시고 자고 보는 일에 지나침 ─ 먹고 마시고 자고 보는 일에 지나친 것은 죄다. 몸과 정신의 모든 능력의 균형지고 건강적인 활동은 결국 행복을 가져다 준다. 그 능력들이 더 향상되고 세련되면 세련될수록 행복은 더욱 순결하고 순수해진다.─교회증언 4권, 417.

음식 먹는 데 있어서의 절제 ─ 절제의 원칙들은 다만 주정 음료의 사용 금지 그 이상으로 훨씬 더 전진해야 한다. 자극성 식물과 소화하기 어려운 음식을 사용하는 것은 흔히 주정 음료와 똑같이 건강에 해롭고 많은 경우에 있어서 술 취함의 씨앗을 심는다. 참된 절제는 해로운 것은 모두 완전히 버리고 건강에 이로운 것을 현명하게 사용하도록 우리에게 가르친다. 식사의 습관이 그들의 건강과 그들의 품성과 이 세상에서의 유용성과 그들의 영원한 운명에 얼마나 큰 영향을 끼치는지 깨달아야 할 만큼 깨닫는 자가 거의 없다. 식욕은 항상 도덕적·지적 능력의 지배 아래 있어야 한다. 육체는 마음의 종이 되어야 하며 마음이 육체의 종이 되지 말아야 한다.─부조와 선지자, 562(영문).

너무 자주 혹은 너무 많이 먹음 ─ 부절제하고 무분별하게 먹고 일하는 사람들은 무분별하게 말하고 행동한다. 알콜성이 있는 술을 마셔야만 반드시 부절제하게 되는 것이 아니다. 부절제하게 먹는 죄-너무 자주 먹고, 너무 많이 먹고, 너무 기름지게 먹고, 불건전한 음식을 먹는 것-는 소화 기관의 건강한 작용을 파괴하고, 두뇌를 손상시키며, 판단력을 그르쳐서 합리적이며 침착하고 건전한 생각과 행동을 방해한다.─CTBH, 155.

빛이 그들에게 이른 다음에는 식욕에 의하여 지배되는 대신에 원칙에 따라 먹고 마시는 사람들은 다른 일에 있어서도 원칙에 의하여 지배받기를 더디하지 않을 것이다.─HR, 1866.8월호.

입는 일에도 절제함 ─ 하나님의 백성은 모든 일에 절제한다는 참뜻을 배워야 한다. 139 그들은 먹고 마시고 입는 일에 절제를 실천해야 한다. 모든 자아 방종은 그들의 생애에서 일소해 버려야한다. 그들이 진정한 성화와 그리스도의 뜻에 일치함의 의미를 참으로 깨달을 수 있기 전에 먼저 그들은 하나님과 협력하여 나쁜 습관과 행동을 극복해야 한다.─MM, 275.

노동에 있어서의 절제 ─ 우리는 노동에 있어서 절제를 실천해야한다. 우리가 스스로 과로할 수밖에 없는 입장에 처하게 하는 것은 우리의 의무가 아니다. 어떤 사람들은 때때로 과로가 요구되는 입장에 처할 수 있을지라도 이것은 예외가 되어야 하지 규칙이 되어서는 안 된다. 우리는 모든 일에 절제를 실천해야 한다. 만일 우리가 우리의 행위로써 주님께 영광을 돌려야 할 우리의 본분을 다한다면 주님께서는 그분의 몫으로서 우리의 건강을 유지시켜 주실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모든 신체 기관들을 현명하게 지배해야 한다. 먹고 마시고 입고 일하는 모든 일에 절제를 실천함으로써 어떤 의사라도 우리를 위하여 행해 줄 수 없는 일을 우리 자신이 할 수 있다.─원고 41, 1908.

빌린 자본으로 살고 있다.─거의 모든 일에 있어서의 부절제는 도처에 편만한다. 주어진 시간 안에 너무 많은 일을 성취하고자 애써 일하므로 이제는 쉬어야겠다고 스스로 판단하면서도 계속 일하는 사람들은 결코 버는 사람이 아니다. 그들은 빌린 자본으로 사는 것이다. 그들은 장래에 필요한 생명력을 앞당겨 소모시키고 있는 것이다. 그리하여 그들이 그렇게 무모하게 써 버린 정력이 막상 필요하게 될 때에는 그 결핍을 채울 수 없게 된다. 그들의 체력은 탕진되었고 정신력은 쇠잔해졌다. 그들은 자기가 손실을 당하였다는 것을 깨닫기는 하지만 그것이 무엇인지는 알지 못한다. 그들에게 필요한 때가 왔지만 그들의 체력 자원은 고갈되어 버렸다.

건강 법칙을 범하는 사람은 누구나 언젠가는 다소간에 고통을 당하게 되고 만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일생의 각각 다른 시기에 필요되는 신체 조직의 힘을 준비해 주셨다. 만일 우리가 계속적으로 과용함으로 이 힘을 무모하게 소모해 버린다면 급기야 우리는 패배자가 되고 말 것이다. 140 우리의 유용성은 감소될 것이며, 그렇지 않으면 우리의 생명 자체가 파멸될 것이다.─FE, 153, 154.

밤일 ─ 낮일을 밤까지 연장시키지 않는 것을 규칙으로 삼아라 … 이렇게 행하지 않는 사람들은 흔히 그들이 얻는 것보다 잃는 것이 더 많음을 나는 보았는데 그 이유는 그들의 정력은 고갈되고 단지 신경의 흥분력으로 일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즉각적인 손상을 깨닫지 못할는지 모르나 분명히 그들의 신체 조직을 훼손시키고 있다.─CH, 99.

공부의 부절제 ─ 공부의 부절제는 일종의 흥분제이며 그런 습관에 방종하는 자들은 마치 주정꾼처럼 안전한 길에서 방황하며 비틀거리고 흑암 속에 빠지게 된다. 주님께서는 모든 학생들이 오직 하나님의 영광만을 바라보겠다는 결심을 하기를 바라신다. 학생은 자신의 신체와 정신적 능력을 학문에 관한 지식을 탐구하는 일에 전적으로 소모해서는 안 되며 영혼들을 도와 의의 길을 찾게 하는 바 주님께서 자신에게 맡기신 사업에 종사하기 위하여 자기가 가진 모든 능력의 새로운 활력을 보존해야 한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335.

부를 추구하는 일의 부절제 ─ 인간의 신체 조직을 가장 효과적으로 파괴시키는 방법 중의 하나는 돈벌이에 몰두하고 부에 대한 과도한 욕망에 사로잡히는 것이다. 그들은 오직 돈을 추구하는데로만 그들의 생활을 집중시키고 이 한 목적을 위하여 휴식과 수면과 생애의 안락들을 다 희생시킨다. 그들의 타고난 좋은 신체조직은 훼손되고, 그들의 신체력을 남용한 결과로써 질병에 걸리게 되어 그들의 그릇된 일생의 장면은 사망으로 종지부를 찍고 만다. 그처럼 두려운 값을 치르고 번 그 사람은 그의 재물 가운데서 일원이라도 가지고 갈 수 없다. 돈도 궁전도 화려한 의복도 이젠 그에게 아무 소용이 없다. 그의 일생의 업적은 완전히 무용지물이다.─HR, 1877.4월호.

141 신체의 모든 섬유 조직을 보호할 것 ─ 우리가 만일 홍수 이전의 세상 사람들이 걷던 것과 똑같은 욕된 길을 걷는다고 그리스도께서 지적하신 사람들 중에 포함되지 않으려면 신체의 모든 기관과 모든 섬유 조직을 일체의 유해한 습관으로부터 거룩히 보호해야 한다. 이들 중에 포함되는 자들은 합법적인 일들을 고집스럽게도 과도하게 행해 왔고 따라서 인체에 유익하지 않은 습관들을 형성하여 거기에 방종함으로 그것들이 거스려 싸우는 정욕이 되었기 때문에 멸망받도록 정해질 것이다. … 이 세상의 모든 거민들은 스스로 지상 생활의 최고 유익이 되는 기초를 파괴시키고 있다. 그들은 그들의 자제력을 파괴시키고 있으며 영원한 실재를 이해할 수 없게 만들고 있다. 그들은 자신들의 신체 조직에 대하여 고의적으로 무관심하므로 그들의 자녀들도 똑같은 방종의 길로 인도하여 천연 법칙을 범하는 데 따르는 벌로 고통을 받게 만든다.

우리의 먹고 마시는 습관은 우리가 세상에 속해 있는지 혹은 주님께서 당신의 강한 진리의 검(劒)으로 세상과 분리시켜 놓은 무리에 속하는지를 분명히 나타낸다. 이들은 선한 일에 열심하는 그분의 특수한 백성들이다.─원고 86, 1897.

모든 일에 절제함 ─ 건강을 유지하기 위하여는 모든 일에 절제 곧 노동의 절제, 먹고 마시는 일에 절제가 필요하다. 우리의 하늘 아버지께서는 타락한 식욕으로 인해 초래되는 폐해로부터 보호하고, 순결과 성결을 사랑하는 이들이 하나님께서 준비해 주신 좋은 것들을 신중히 잘 사용하는 방법을 깨닫고, 또한 일상 생활에서 절제를 실천함으로 그들이 진리로 거룩하게 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건강 개혁의 빛을 보내셨다.─CTBH, 52.

절제를 옹호하는 사람들은 그들의 표준을 좀더 광범위하게 적용해야 한다. 그렇게 할 때에 그들은 하나님과 동역자가 된다. 가능한 모든 감화력을 발휘하여 개혁의 원칙을 널리 선포해야 한다.─원고 86, 1897.

2. 몸과 성전

142 그리스도인의 책임 ─ 바울은 이렇게 질문한다.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 누구든지 하나님의 성전을 더럽히면 하나님이 그 사람을 멸하시리라 하나님의 성전은 거룩하니 너희도 그러하니라”(고전 3:16, 17). 인간은 높고 거룩한 목적을 위하여 창조된 하나님의 작품이요, 최고의 걸작품이다. 하나님께서는 인간 성막의 각 부분에다 당신의 율법을 기록하길 원하신다. 모든 신경 조직과 근육, 모든 정신적·신체적 유산들은 순결하게 보존되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몸이 성령의 전이 되기를 계획하신다. 그렇다면 각 사람에게 지워진 책임이 얼마나 엄숙한가. … 부여된 이성과 지성과 재능들을 가지고 하나님께 영광을 돌려야 함에도 불구하고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자진하여 영혼과 몸을 타락시키고 있는가. 그들의 생애는 반복되는 흥분의 연속이다. 크리켓 경기나 축구 시합이나 경마가 그들의 관심을 독차지한다. 술의 저주와 거기에 수반되는 재난으로 하나님의 성전은 더럽혀진다. … 술과 담배를 사용함으로 사람들은 높고 거룩한 목적을 위하여 주어진 인생을 저락시키고 있다. 그들의 생애는 나무나 풀이나 짚으로(고전 3:12 참조) 대표된 생애이다. 천부의 능력과 분별력은 육욕의 만족을 위하여 남용되고 타락되었다.

술꾼은 한 잔의 독약을 얻으려고 자신을 팔아 버린다. 사단이 그의 이성과 감정과 양심까지 지배하게 된다. 그런 사람들은 하나님의 성전을 파괴하고 있다. 끽차는 이런 일을 하도록 돕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이런 파괴자들을 그들의 식탁에 올려 놓고 있는가.

심신의 어떤 한 기관이라도 손상시킬 권리가 없음 ─ 남녀간에 아무도 심신의 어떤 한 기관의 건강한 활동을 약화시키는 습관을 형성할 권리가 없다. 자신의 능력을 남용하는 사람은 성령의 전을 더럽히는 것이다. 주님께서는 영혼과 정신과 몸을 타락시켜서 거룩한 사물을 깨닫지 못하게 하는 약물들을 계속적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을 건강하게 회복시키기 위하여 이적을 행하지 않으실 것이다. 143 담배와 술을 위하여 자신들을 망친 사람들은 그들의 지성의 진가를 인식하지 못한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품부하신 신체의 기능들의 가치를 이해하지 못한다. 그들은 그들의 능력이 쇠하고 시들도록 방임한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을 믿는 모든 사람들이 향상의 필요성을 깨닫게 되길 바라신다. 모든 천부의 기능들은 향상되어야 한다. 그중 한 가지라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하나님의 작물이요 건물인 인간은 전적으로 하나님의 감독하에 있다. 인간이 자기의 조물주와 더욱 친숙해지면 질수록 자기의 생명을 더욱 더 신성하게 여길 것이다. …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자녀들이 순결하고 거룩한 생애를 살기를 요구하신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이 표준에 도달할 수 있도록 당신의 아들을 주셨다. 주께서는 인간이 멸망받을 짐승처럼 동물적인 만족을 위하여 살지 말고 하나님과 하늘 나라를 위하여 살 수 있도록 모든 필요한 것들을 마련해 놓으셨다. … 하나님께서 기장(記帳)하고 계심 ─ 천연 법칙을 무시한 데 대한 신체적인 벌은 질병이나, 조직의 파손이나, 심지어는 죽음이라는 형태로 나타나게 된다. 조만간에 모든 것을 하나님과 청산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선악간에 모든 행위에 대하여 기장(記帳)하고 계시므로 모든 사람은 심판의 날에 자신의 행위에 따라 보응을 받게 될 것이다. 신체 활동의 법칙을 범하는 것은 하나님의 율법을 범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모든 범죄에는 필연코 징벌이 따를 것이다.

하나님의 건물인 인간 집은 면밀하고 주의성 깊은 보호가 요구된다. … 남녀 인간들을 통하여 신의 성품이 충만히 반영되도록 신체 활동을 주의 깊게 교육하고, 계발하고, 발전시켜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당신께서 부여하신 지성을 활용하길 기대하신다. 그들은 원래의 계획대로 양심을 최상의 위치에 놓아야 한다. 심신의 능력과 감정은 최상의 능률에 도달할 수 있도록 잘 계발되어야 한다.─리뷰 앤드 헤랄드, 1900.11.6.

144 밝은 양심에 의해 인도될 때 ─ 사도 바울은 이렇게 기록하였다. “운동장에서 달음질하는 자들이 다 달아날지라도 오직 상얻는 자는 하나인 줄을 너희가 알지 못하느냐 너희도 얻도록 이와 같이 달음질하라 이기기를 다투는 자마다 모든 일에 절제하나니 저희는 썩을 면류관을 얻고자 하되 우리는 썩지 아니할 것을 얻고자 하노라”(고전 9:24, 25).─ST, 1907.10.2.

사도 바울은 여기에 고린도인들에게 익숙한 육상 경주에 대하여 언급하고 있다. 이 경주에 출전하는 사람들은 힘든 예선에 통과하기 위하여 심히 고된 훈련을 받아야 했다. 그들의 식사는 단순했으며 사치스런 음식과 술은 금지되었었다. 그들의 음식은 주의 깊게 선택되었다. 그들은 그들의 체력이 최대한의 고역을 견딜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그들에게 힘차고 순발력 있는 정력과 지구력을 내게 하는 데 가장 적합한 것이 무엇인지 알기 위하여 연구하였다. 그들의 체력을 약화시킬 우려가 있는 방종은 일체 금지되었다.─ST, 1909.1.27.

만일 계발된 양심에 의해 지배되지도 않고, 하나님을 경외하지도 않는 불신자들이 단지 시들어 버릴 월계관이나 군중들의 갈채를 받기 위하여 모든 소모성 방종을 끊어 버리고 금욕과 고된 훈련을 감수할 것 같으면, 불사 불멸과 하늘의 지존자의 인정을 받기를 희망하는 그리스도인 경주자들은 도덕성을 타락시키고, 이지력을 약화시키며, 고상한 능력을 동물적인 식욕과 정욕에 굴복시키는 비건강적인 자극제들과 모든 방종을 더욱 더 기꺼이 끊어 버려야 하지 않겠는가?

온 세상의 군중들이 이 생명을 건 그리스도인 싸움을 지켜 보고있다. 이들 뿐만 아니라, 우주의 대왕과 천천만만 천사들이 이 경주를 관람하고 있다. 그들은 누가 승리를 쟁취하여 시들지 않는 영광의 면류관을 받게 될 것인가 마음 졸이며 바라보고 있다. 최대의 관심을 가지고 하나님과 천사들이, 극기와 자아 희생과 그리스도인 경주에 참여한 자들의 피나는 노력을 채점한다. 145 이 대시합에서 자기의 임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그들이 발휘한 끈질긴 노력과 충실성에 따라 각자에게 보상이 수여될 것이다.

위에 언급한 시합에서는 오직 한 사람에게만 상이 보장되었었다. 그러나 그리스도인 경주에 대하여 사도는 이렇게 말한다. “그러므로 나는 목표가 불분명한 달음질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고전 9:26 새번역). 우리는 경주의 마지막에 가서 결코 실망하지 않을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에 명시된 조건들에 완전히 순응하고 또한 잘 균형진 정신과 건전한 도덕성을 소유하기 위하여 체력과 신체의 활동력을 유지하여야 할 책임감을 가진 자들에게는 이 경주가 불분명한 것이 아니다. 그들 전부가 상을 타고 시들지 않을 불멸의 영광의 면류관을 쓰게 될 수도 있다. … 이기는 자에게 주신 약속 ─ 이 세상이 우리의 판단 기준이 되어서는 안 된다. 동물적인 성향을 조장하고 도덕적 기능의 성장과 발달을 저해하는 사치스런 음식과 불건전한 자극제들에 탐닉하는 것이 유행되고 있다. 아담의 아들 딸들이 모든 일에 절제하기로 결심하지 않고서 그리스도인 싸움에서 승리자가 될 수 있는 방안이 주어진 일이 없다. 만일 그들이 절제를 실행한다면 그들은 허공을 치는 자처럼 싸우지 않을 것이다.

만일 그리스도인들이 몸을 굴복시키고 그들의 식욕을 계발된 양심의 지배 아래 두며, 건강과 생명을 지배하는 법칙에 순응하는 것이 하나님과 그들의 이웃에 대한 의무라고 느낀다면 그들은 육체적·정신적 활력의 축복을 받게 될 것이다. 그들은 사단을 대항하여 싸울 수 있는 도덕적 능력을 소유하게 될 것이며, 그리고 그들을 위하여 식욕을 극복하신 분의 이름을 힘입어, 자력으로 할 수 있는 이상의 승리자가 될 수 있다. 이런 싸움은 거기에 참가하고자 하는 모든 사람들을 위해 개방되어 있다.─ST, 1907.10.2.

3. 절제와 영성

146 사단에게 굴복하는 자 ─ 부절제에 빠뜨리려는 사단의 유혹에 굴복함으로 말미암아 인간은 고상한 기능들을 동물적인 식욕과 정욕에 굴복하게 되고, 식욕과 정욕이 주권을 잡게 될 때, 천사보다 조금 못하게 창조되고 최고도로 계발시킬 수 있었던 모든 능력을 소유한 인간이 사단의 지배에 굴복하고 만다. 사단은 식욕의 종이 된 사람들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다. 부절제로 인하여 어떤 사람은 자기의 정신적·육체적 능력의 절반을, 또 다른 사람은 3분의 2를 희생시켜 원수의 노리개가 되고 만다.

사단의 술책을 간파할 수 있는 맑은 정신을 소유하고자 하는 자들은 그들의 육체적 식욕을 이성과 양심의 주관 아래 두어야 한다. 도덕력과 정신의 고상한 능력들의 활발한 활동이 그리스도인 품성 완성에 불가결하며, 정신력의 강약 여부가 이 세상에서의 유용성과 최후 구원에 지대한 관계를 가지고 있다.

우리의 신체를 지배하는 하나님의 법칙에 대한 무지가 편만한 것은 통탄할 일이다. 어떤 종류의 부절제든지 그것은 우리의 신체의 법칙을 범하는 것이다. 무지가 무서울 정도로 편만되어 있다. 사단이 덮어 주는 빛의 가면으로 말미암아 죄는 매력적으로 보인다. 사단은 그리스도인 세계를 이방인들처럼 그들의 일상 습관을 관습이란 폭군 아래 붙들어 두어 식욕이 그들을 지배할 수 있도록 허용할 때에 매우 기뻐한다.

체력과 지력이 희생됨 ─ 만일 학식 있는 남녀들이 어떤 종류의 부절제로 말미암아 그들의 도덕적 능력을 마비시킨다면 그들이 향상되었다 할지라도 여러 가지 습관면에서 이교도보다 나을 것이 별로 없다. 사단은 계속적으로 사람들을 구원의 빛에서 끌어내어 자신의 신체적·정신적·도덕적 건강을 돌아보지 않고 관습과 유행을 쫓도록 만든다. 인류의 대원수는 만일 식욕과 정욕이 사람을 지배하게 되면 신체의 건강과 이지력은 자기 만족의 제단에서 희생되고 인간은 급속히 멸망하게 될 것을 잘 알고 있다. 147 만일 계발된 이지력이 우세하여 동물적인 성향을 도덕력에 굴복시킨다면 사단은 사람을 유혹하여 정복하고자 하는 자기의 능력이 무력하게 될 것을 잘 알고 있다.

유행의 풍조를 따르기 위하여 ─ 현대 사람들은 암흑 시대를 논하면서 오늘날의 발전상을 자랑한다. 그러나 그런 발전에도 불구하고 죄악과 범죄는 감소되지 않았다. 우리는 자연스런 단순성이 결여되고 가공적인 과시만이 증가한 것을 통탄스럽게 생각한다. 소위 “암흑 시대”의 특징이었던 건강, 활력, 아름다움, 장수같은 것들을 오늘날엔 찾아보기 힘들다. 거의 온갖 바람직한 것들이 유행적인 생활 풍조에 영합하기 위하여 희생되었다.

그리스도인의 대부분이 자신들을 그리스도인들이라고 부를 권리가 없다. 그들의 습관, 그들의 사치, 자신들의 몸을 취급하는 방법이 모두 신체적 법칙에 위배되고 성경에 배치된다. 그들은 그들의 생활 방식에 있어서 스스로 신체적 고통과 정신적·도덕적 나약함을 초래하고 있다.

사단은 자신이 안출해 낸 묘책을 써서, 유행의 풍조를 따르고자하는 욕구로 인하여 가정 생활이 모든 점에서 하나의 근심과 복잡한 짐이 되게 만들었다. 사단이 이렇게 하는 목적은 사람들의 마음을 이 세상의 사물에 집착시켜 그들의 최고 관심사에 주의를 기울일 수 없게 만들기 위함이었다. 먹고 마시는 일에 그리스도인들의 정신이 너무나 팔려서 그들이 준수해야 할 신체의 법칙에 유의할 시간을 갖지 못한다. 만일 생활이 하나님의 말씀에 나타난 그분의 뜻에 일치하지 않는다면 그리스도의 이름을 믿는다고 공언하는 것은 무가치하다. … 성화가 불가능할 때 ─ 인류가 당하는 모든 고통의 대부분은 자신의 그릇된 습관의 결과이며, 그들의 고의적인 무지, 혹은 하나님께서 그들의 신체에 관하여 주신 빛을 무시한 연고이다. 148 우리가 생명의 법칙에 위배되게 생활하면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란 불가능하다. 정욕적인 기호에 방종하면서 마음이 하나님께 헌신한 상태를 계속 유지할 수는 없다. 해로운 정욕에 계속 방종함으로 인한 병든 신체와 혼란된 이지력은 몸과 정신의 성화를 불가능하게 만든다.

사도는 그리스도인 품성의 성공적인 완성을 위하여 건강한 신체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내가 내 몸을 쳐 복종하게 함은 내가 남에게 전파한 후에 자기가 도리어 버림이 될까 두려워함이로다”(고전 9:27).─RTC, 57-62.

습관과 구미와 성향을 교육시킬 것 ─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 전적으로 사용하라고 빌려 주신 선물들을 무력하게 만들거나 남용하는 것보다 더 하나님을 욕되게 하는 일은 없다. 성경에는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전 10:31)고 기록되어 있다.

중대한 사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맑은 정신을 소유하지 못하게 될 때마다 사업에는 위기의 때가 임한다. 사도 바울처럼 모든 일에 있어서 절제를 실천함의 중요성을 인식하는 사람들이 반드시 있어야 한다. 우리에게는 해야 할 일 곧 우리 주님을 위해 해야 할 엄숙하고도 중대한 일이 있다. 우리의 모든 습관과 구미와 성향을 생명과 건강의 법칙에 조화되도록 교육시켜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우리는 최선의 신체적 상태를 유지하고 선악을 분간할 수 있는 깨끗한 정신을 소유할 수 있다.

어떤 종류의 부절제든지 그것은 감각 기관을 마비시키고 뇌신경의 능력을 약화시키기 때문에 영원한 사물을 인식하지 못하고 범속한 사물의 수준에 처하게 만든다. 고상한 목적을 위하여 부여된 드높은 정신력이 저열한 정욕의 노예로 전락되고 만다. 만일 신체적 습관이 바르지 못하면 정신력과 도덕력도 강해질 수 없다. 왜냐하면 신체와 정신 사이에는 상호 감응성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149 사도 베드로는 이 사실을 이해하고서 그의 경고의 음성을 높였다. “사랑하는 자들아 나그네와 행인같은 너희를 권하노니 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을 제어하라”(벧전 2:11).

더욱 고상하고 중요한 문제가 위태롭게 됨 ─ 우리가 육체의 정욕을 제어하지 않으면 육신의 기질이 영성과 싸우게 될 것이라고 하나님의 말씀은 우리에게 명백히 경고한다. 정욕적인 방종은 건강과 안녕에 대항하여 싸운다. 싸움은 사람의 보다 고상한 특성과 보다 저열한 특성 사이에 일어난다. 보다 저열한 성향들이 강하고 활동적이면 영혼을 압도한다. 인간의 가장 높고 중요한 문제들이 성화되지 못한 식욕의 방종으로 인하여 위태롭게 된다.─ST, 1909.1.27.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들을 위한 교훈 ─ 아론의 아들들의 사건은 하나님의 백성들의 유익을 위하여 기록에 남겨졌으며 특별히 그리스도의 재림을 위하여 준비하는 사람들에게, 타락한 식욕에 방종하는 것은 영혼의 민감성을 파괴시키고,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주신 이지력을 손상시킴으로 신령하고 거룩한 사물의 신성성을 망각하게 된다는 사실을 가르치기 위하여 기록되었다. 불순종이 큰 죄로 여겨지는 대신에 즐거운 일처럼 보인다.─ST, 1880.7.8.

모든 해로운 행습을 극복함 ─ 절제의 원칙은 광범위하다. 이 문제에 관한 큰 빛을 받은 사람들이 이 빛을 식별하지 못할 위험이 있다. 하나님께서는 말세에 사는 당신의 백성들이 모든 해로운 행습을 극복하고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 제사로 그들의 몸을 드리기를 요구하시며 그리하여 당신의 오른편에 함께 앉게 되기를 원하신다.

우리의 정신과 우리의 의지와 우리의 취향을 창조주의 요구조건에 일치하도록 복종시키는 것은 우리의 의무이다. 하나님의 은혜로써만 우리가 이렇게 행할 수 있다. 그 능력을 의지하여 우리의 생애가 바른 원칙에 일치하게 될 수 있다. 우리는 우리가 심은 것을 거두게 되므로 하나님의 뜻에 자신을 굴복시키는 자들만이 참으로 현명하다.─서신 69, 1896.

150 계발된 양심에 의해 지배됨 ─ 만일 그리스도인들이 생명과 건강을 지배하는 법칙에 순종해야 할 의무를 하나님과 이웃에게 지고 있음을 느끼면서 그들의 모든 식욕과 정욕을 계발된 양심의 지배 아래 둔다면 그들은 사단을 대항하여 싸울 수 있는 도덕적 능력을 소유하게 될 것이며, 그들을 위하여 정복하신 분의 이름을 의지하여 자신의 힘으로 할 수 있는 이상의 정복자가 될 것이다.─CTBH, 39, 40.

많은 사람이 실패하는 원인 ─ 우리는 현재 나쁜 습관들로 자신을 손상시키고 있는 우리의 자매들이 그것을 떨쳐버리고 앞으로 나아와 개혁의 일꾼들이 되기를 원한다. 우리 중의 많은 사람들이 환난의 때에 실패하게 되는 이유는 절제 생활의 결여와 식욕의 방종 때문이다.

모세가 이 문제에 관하여 많이 가르쳤지만 백성들이 약속된 땅에 들어가지 못한 이유는 계속적인 식욕의 방종 때문이었다. 오늘날의 청소년들 중에서 행해지는 죄악의 10분의 9는 먹고 마시는 데 부절제하기 때문이다. 아담과 하와가 식욕의 방종으로 에덴을 잃어버렸으므로 우리는 식욕을 극복함으로써만 에덴을 다시 찾을 수 있다.─리뷰 앤드 헤랄드, 1884.10.21.

너희도 얻도록 달음질하라 ─ 쟁취해야 할 귀중한 승리가 있다. 식욕과 모든 세속적인 정욕에 대항하여 싸우는 이 경기에서 승리하는 자는 쇠하지 않는 생명의 면류관과 진주문이 있으며 보석으로 된 기초 위에 세워진 도성에 있는 복된 가정을 하사 받게 될 것이다. 이런 상을 받기 위하여 힘쓸 만한 가치가 있지 않은가?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기울일 가치가 있지 않은가? 그렇다면 우리도 그것을 얻기 위하여 달음질하자.─ST, 1887.9.1.

4. 다니엘의 모본

151 우리는 절제 문제를 성경적 관점에서 고려하지 않는 한 이 문제에 대한 올바른 이해를 가질 수 없다. 그리고 바벨론의 왕궁에서의 선지자 다니엘과 그의 동료들의 역사보다 참된 절제와 이에 따르는 축복에 관하여 더 포괄적이고도 힘있는 사례는 없다.─ST, 1910.12.6.

이스라엘 백성과 저들의 왕과 귀족과 또 제사장들이 포로로 잡혀갔을 때 저들 중 네 사람이 바벨론 왕궁에서 봉사하도록 선발되었다. 이들 중의 한 사람이 다니엘이었는데 그는 일찍부터 후년에 비범한 능력을 발휘할 가망이 있었다. 이 청년들은 모두 다 귀족 출신이었으며 “흠이 없고 아름다우며 모든 재주를 통달하며 지식이 구비하며 학문에 익숙하여 왕궁에 모실 만한 소년”(단 1:4)으로 묘사되어 있다. 이 청년 포로들의 탁월한 재능을 감지한 느부갓네살왕은 그들을 자기 나라의 중요한 지위에 세우기 위하여 준비시키려고 작정하였다. 동양의 풍습을 따라 그들은 궁중 생활을 위한 충분한 자격을 구비하기 위하여 갈대아 방언을 배우게 되고 3년 동안 육체적 수련과 지적 훈련을 받게 되었다.

이 훈련 학교에서 청년들은 왕궁에 들어갈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왕의 식탁에서 나오는 진미와 포도주를 먹도록 공급되었다. 이 모든 훈련을 통하여 왕은 그들을 크게 존귀하게 할 뿐만 아니라 육체적·정신적으로 그들이 도달할 수 있는 최고의 교양을 받도록 하였다.

시험을 만남 ─ 왕의 앞에 차려진 음식들 가운데는 모세의 율법에 부정하다고 명시되었으며 히브리인들이 먹지 말도록 금지되어 온 돼지고기와 다른 고기들이 놓여 있었다. 다니엘은 이제 심한 시험에 봉착하였다. 152 그는 음식물에 관한 그의 조상들의 교훈을 고수함으로 왕을 노하게 하여 그의 지위는 물론 필경은 그의 생명까지 희생당할 것인가, 그렇지 않으면 여호와의 계명을 무시하고 왕의 은총을 계속 받아서 위대한 지적 유익과 가장 자랑스러운 세속적 기대를 얻을 것인가?

다니엘은 오래 주저하지 않았다. 그는 결과가 어떻게 되든지 그의 고결함을 굳게 지키려고 결심하였다. 그는 “뜻을 정하여 왕의 진미와 그의 마시는 포도주로 자기를 더럽히지 아니하리라”(단 1:8)고 결심하였다.

편협하거나 완고한 것이 아님 ─ 오늘날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사람들 중의 많은 사람들이 다니엘은 너무 꼼꼼하였으며 편협하고 완고하였다고 단정한다. 그들은 먹고 마시는 데 대해 그처럼 단호한 저항 즉 모든 세속적인 유익을 희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와 같이 추론하는 자들은 심판날에 그들이 하나님께서 명시하신 요구에서 돌이켜 그들 자신의 의견을 옳고 그름의 표준으로서 내세웠다는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그들이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던 것을 하나님께서는 중요하게 여기셨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요구는 신성하게 준행되어야 한다. 하나님의 교훈 중의 어떤 것은 행하기에 손쉽기 때문에 받아들여 준행하고, 반면 어떤 것은 그것을 준행하려면 희생을 치르어야 하므로 거절하는 사람들은 의의 표준을 저하시키며 그들이 끼치는 영향으로 말미암아 다른 사람들이 하나님의 거룩한 율법을 경시하도록 한다. “주께서 가라사대”가 모든 일에 있어서 우리가 지켜야 할 규범이 되어야 한다.

흠없는 품성 ─ 다니엘은 오늘날의 청년들에게도 엄습할 수 있는 가장 혹독한 시련을 직면하였다. 그렇지만 그는 어린 시절에 받은 신앙적 교훈에 충실하였다. 그는 원칙과 기호 사이를 머뭇거리는 자들을 멸할 것으로 생각되는 영향 아래 있었으나 하나님의 말씀으로 흠없는 품성을 이룰 수 있었다. 다니엘은 감히 자신의 도덕적 능력을 신임하지 않았다. 기도는 그에게 필수 요건이었다. 그는 하나님을 자신의 힘으로 삼았으며 그의 생애의 모든 일을 행할 때에는 항상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으로 모든 일을 하였다.

153 다니엘은 순수한 온유의 기품을 소유하였다. 그는 진실하고 고상하였다. 무엇이든지 원칙에 관계된 것이면 고원 지대의 삼목(杉木)처럼 굽히지 아니하면서 모든 사람으로 더불어 평화스럽게 살려고 노력하였다. 하나님께 대한 그의 충성과 충돌하지 않는 일에 있어서는 어떤 일이든지 자기 위에 있는 사람들에게 경의를 표하고 순종했으나 하나님의 요구를 매우 높게 생각했기 때문에 지상 통치자들의 요구는 부수적인 것으로 생각하였다. 그는 자기의 의무를 회피하게 하려는 어떤 이기적인 생각에도 유혹되지 않았다.

다니엘의 품성은, 하나님의 은혜가 본성적으로 타락하고 죄로 더럽혀진 인류에게 어떠한 일을 이룩하실 수 있는지에 대한 뚜렷한 실례로써 세상에 나타나고 있다. 그의 고상하고 자기를 부정하는 생활은 평범한 인류에게 격려를 주고 있다. 이것으로부터 우리는 당당하고도 확고히 시험을 저항하며 가장 혹독한 시련 가운데서라도 온유한 품성을 지니고 정의의 편에 설 수 있는 힘을 얻게 된다.

생명보다 귀중한 하나님의 인정하심 ─ 다니엘이 그의 엄격한 절제 습관에서 벗어나려면 그럴 듯한 구실을 찾아낼 수도 있었을 것이니 하나님의 인정을 지상에서 가장 세력 있는 주권자의 은총보다도 아니 생명 그 자체보다도 더 귀중히 여겼다. 다니엘은 그의 예모 있는 행동으로 히브리 청년들을 담당한 환관장에게 환심을 사면서 그들이 왕이 먹는 고기를 먹지 않고 왕이 마시는 포도주를 마시지 않게 해 달라고 간청하였다. 그 환관장은 그가 이 요구에 응하게 되면 왕의 노여움을 사서 자신의 생명이 위태롭게 될 것을 두려워했다. 오늘날의 많은 사람들이 생각하는 것처럼 그도 절식(節食)은 이 청년들을 외관상으로 창백하고 병약하게 하며 또 육신적인 힘을 부족하게 할 것이며, 왕의 식탁에서 나오는 호사스러운 음식은 그들을 활기 있고 아름답게 하여 신체적·정신적 활력을 증진시킬 줄로 생각하였다.

다니엘이 그 문제를 10일간 시험을 함으로써 결정하자고 하였다. 그것은 다른 친구들이 왕의 진미를 먹는 동안 짧은 기간이나 히브리 청년들은 단순한 음식물을 먹도록 허락해 달라고 하였다. 154 그 요청은 마침내 허락을 받게 되었는데 다니엘은 그 시험에서 이길 것을 확신하였다. 비록 젊었을지라도 그는 술과 호화스러운 생활이 육체적·정신적 건강에 주는 해로운 영향을 알고 있었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종들을 보호하심 ─ 10일이 지나자 그 결과는 환관장이 예상했던 것과는 정반대로 나타났다. 그들의 습관을 따라 절제 있게 생활한 청년들이 식욕에 방종했던 동료들보다 신체적인 용모 뿐만 아니라 육체적 활동이나 정신적 활력에 있어서도 아주 우월하다는 것을 나타내었다. 이 시험의 결과로 다니엘과 그의 친구들은 왕궁의 직무를 맡기 위한 그들의 전훈련 과정 동안 계속해서 단순한 식물을 취할 수 있다는 허락을 받았다.

하나님께서는 이 히브리 청년들의 확고 부동함과 극기를 인정하심으로 그들을 귀히 여기셨고 축복하셨다. 그분은 “이 네 소년에게 지식을 얻게 하시며 모든 학문과 재주에 명철하게 하신 외에 다니엘은 또 모든 이상과 몽조를 깨달아 알”(단 1:17)게 하셨다. 3년의 훈련 기간이 끝날 때에 왕이 그들의 능력과 학식을 시험한 결과 “무리 중에 다니엘과 하나냐와 미사엘과 아사랴와 같은 자 없으므로 그들로 왕 앞에 모시게 하고 왕이 그들에게 모든 일을 묻는 중에 그 지혜와 총명이 온 나라 박수와 술객보다 십 배나 나은 줄”(단 1:19, 20) 알게 되었다.

성화의 한 조건인 자제 ─ 다니엘의 생애는 성화된 성품이 무엇으로 구성되었는가에 대한 하나의 고무적인 실례가 된다. 그의 생애는 우리들 특히 청년들에게 한 교훈을 주고 있다. 하나님의 요구에 철저하게 순종하면 심신의 건강에 유익을 준다. 도덕적으로나 지적으로 최고의 표준에 이르려면 하나님께 지혜와 힘을 구하고 모든 생활 습관 가운데서 엄격한 절제를 행할 필요가 있다. 다니엘과 그의 친구들의 경험에서 우리는 식욕에 방종하려는 유혹을 물리치면 원칙이 승리하는 실례를 알게 된다. 155 그 실례는 비록 젊은이들에게 커다란 희생이 된다고 할지라도 신앙적인 원칙을 통하여 육신의 정욕에 승리할 수 있으며 하나님의 요구에 진실할 수 있다는 것을 우리에게 알려 준다.

다니엘과 그 친구들이 이방 관리들과 타협해서 바벨론 사람들의 관습처럼 먹고 마심으로써 그런 경우의 압제에 굴복했더라면 어떻게 되었을 것인가? 원칙에 어긋나는 한 가지 행동으로 그들은 의에 대한 개념을 약화시키며, 악에 대한 증오심을 약하게 할 수 있었다. 식욕의 방종으로 육체적 정력과 지력의 명철과 영적 능력을 희생시킬 수 있었을 것이다. 한 사람이 잘못 발을 디디면 다른 사람들로 하여금 그 영향을 받아 하늘과의 연결을 끊어서 유혹을 받아 멸망당하게 할 것이었다.

하나님께서는 “나를 존중히 여기는 자를 내가 존중히 여기고 나를 멸시하는 자를 내가 경멸히 여기리라”(삼상 2:30)고 말씀하셨다. 다니엘이 확고한 신뢰로써 하나님께 매어 달릴 때 성령의 예언적 능력이 그에게 임하였다. 그는 궁중 생활의 의무 가운데서 사람에게 교훈을 받는 동안 또한 미래의 시대들에 대한 신비의 기록을 읽어 알고 표상과 상징을 통하여 다가올 세대들에게 마지막 시대에 성취될 기이한 일들을 나타내도록 하나님께로부터 가르침을 받았다.─성화된 생애, 20-27.

이 결정을 함에 있어서 히브리 청년들은 참람되어 행동한 것이 아니고 오히려 하나님을 굳게 의지함으로 하였다. 그들은 괴짜가 되기를 원치 아니하였으나 하나님께 욕을 돌리기보다는 차라리 그렇게 되고자 하였다.─선지자와 왕, 483(영문).

우리에게도 약속된 절제의 보상 ─ 그 히브리 포로들도 우리들처럼 정욕을 가진 사람들이었다. 바벨론 궁정의 사치스럽고 유혹적인 분위기 가운데서 그들은 굳건히 섰었다. 오늘날의 청년들도 자아 방종의 유혹에 둘려 있다. 특별히 우리의 대도시들에서는 온갖 형태의 관능적 욕구 충족의 유혹을 받기가 쉽다. 156 다니엘처럼 자신을 더럽히기를 거절하는 자들은 절제 습관에 따르는 보상을 거두게 될 것이다. 더욱 힘찬 육체적 정력과 증가된 인내력을 마치 은행에 예치해 놓은 것처럼 소유하고 있어서 비상사태가 일어날 때에 그것들을 인출해 쓸 수가 있다.

바른 신체적 습관은 정신적 탁월성을 증진시킨다. 지적 능력과 육체적 정력과 장수는 불변의 법칙에 의존된다. 천연계를 지배하시는 하나님께서는 천연의 요구 조건을 범한 결과로부터 사람을 보호하기 위하여 개입하지 않으실 것이다. 이기기를 다투는 자마다 모든 일에 절제해야 한다. 다니엘의 맑은 정신과 확고한 목적의식과 지식을 터득하는 능력과 유혹을 저항하는 힘은 대부분 그의 식사의 단순성과 기도의 생활의 결과였다.

“각자는 자신의 운명의 건설자다”라는 격언에는 많은 귀중한 진리가 있다. 부모들이 그들의 아들 딸들의 품성의 형성과 교육과 훈련의 책임이 있는 것도 사실이지만 또한 이 세상에서의 우리의 지위와 유용성이 대부분 우리 자신의 행위의 방향에 달려 있는 것도 사실이다. 다니엘과 그의 동료들은 그들 생애의 초기에 받은 바른 교육과 훈련의 유익을 누렸다. 그러나 이런 이점만이 그들의 됨됨이를 전적으로 만든 것은 아니다. 그들 스스로 행동해야 할 시기가, 즉 그들의 장래가 그들의 생활 노선에 좌우될 때가 온 것이다. 그 때에 그들은 유년 시절에 받은 교훈대로 진실되기로 결심했다. 지식의 근본이 되는 하나님께 대한 경외심이 그들의 위대성의 기초였다.─YI, 1903.7.9.

5. 우리의 식탁 위에 있는 음식

부절제의 원인을 그들의 식탁에서 찾을 것 ─ 도처에 존재하는 부절제를 개탄하는 많은 어머니들이 그 원인을 깊이 살피지 않는다. 대개 그 원인을 가정의 식탁에서 찾을 수 있다. 많은 어머니들이 심지어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자들 중에도 식욕을 유혹하여 과식하게 만드는 기름지고 양념을 많이 넣은 음식을 남편 앞에 매일 차려 놓는다.─CTBH, 75, 76.

157 계속적인 방종을 통하여 얼마 후엔 소화 기관이 약화되고 섭취한 음식이 구미를 만족시키지 못하게 된다. 불건전한 상태가 조성되어 점점 더 자극성 음식을 찾게 된다. 차와 커피와 육식은 즉각적인 효과를 발생한다. 이런 유독성 음식의 영향으로 신경 조직은 흥분되고 어떤 경우에는 한동안 지성이 활력을 얻고 상상력은 명료해지는 것처럼 느껴진다. 이런 자극제들이 한동안 유쾌한 결과를 가져다 주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은 그런 것들이 참으로 필요한 것이라는 결론을 내리고 계속 사용한다. … 식욕은 그런 유쾌한 결과를 지속시키고 증가시키기 위하여 더욱 강한 것을 욕구하도록 길들여져 결국 방종이 습관화된다. 그리하여 담배와 포도주와 술과 같은 더욱 독한 자극제들을 계속 요구하게 된다.─교회증언 3권, 487, 488.

단순하게 만든 건강식 ─ 모든 어머니들은 식탁을 잘 지켜서 부절제의 기초를 놓는 데 조금이라도 작용하는 것은 일체 용납하지 말라. 음식은 조미료와 양념을 쓰지 말고, 소금까지도 과도히 쓰지 말고 가능한 한 단순한 방법으로 만들어야 한다.

그대들이 진심으로 자녀들의 안녕을 원하고 그들의 미각과 식욕이 타락되지 않은 채 자라나기를 원하거든 세상에 유행하는 취향과 관습을 따르지 말고 그대들의 길을 따르도록 꾸준히 강권해야 한다. 만일 그대들의 자녀들이 이 세상에서 쓸모 있는 사람이 되고 영광의 왕국에서 영원한 보상을 받게 되기를 원하거든 그들이 세상의 습관을 따르는 대신에 천연과 계시에 나타난 하나님의 율법들에 순종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피나는 노력과 기도와 믿음이 바른 모본과 합치될 때에 결과가 반드시 있을 것이다. 158 그대의 자녀들을 믿음으로 하나님께 인도하고 그들의 감수성이 예민한 마음에 하늘 아버지께 대한 책임감을 넣어 주도록 힘쓰라. 거기에는 “경계에 경계를 더하며 경계에 경계를 더하며 교훈에 교훈을 더하며 교훈에 교훈을 더하되 여기서도 조금 저기서도 조금 하는”(사 28:10) 것이 필요하다.─리뷰 앤드 헤랄드, 1883.11.6.

대부분의 어머니들이 통탄스럽게 무지함 ─ 어머니들 중 반 이상이 요리법과 그들의 자녀들 앞에 무엇을 차려 주어야 할지를 모른다. 그들은 그들의 어리고 신경이 예민한 자녀들 앞에, 목구멍에서부터 위의 부드러운 점막에 이르기까지 온통 데울 그런 진한 것들을 차려 줌으로 소화 기관이 마치 불탄 장화짝처럼 둔화되어 건강적인 음식을 좋아하지 않게 된다. 이런 아이들은 식탁에 와서 이것도 저것도 먹을 수가 없다. 그들은 자기 고집대로 건강에 좋건 나쁘건간에 저들이 좋아하는 것만을 먹는다.

나는 그들이 건강적인 음식을 즐겨 먹을 수 있을 만큼 배고플 때까지 적어도 3일간은 굶기라고 권하고 싶다. 나는 차라리 그들을 굶기겠다. 나는 나의 자녀들이 먹어서는 안 될 음식을 차려 놓은 적이 없다. 나는 내 자신이 먹어야 할 그런 음식만을 자녀들에게 차려 주겠다. 아이들은 이런 음식을 즐겨 먹을 것이며 식탁에 없는 것을 요구할 생각조차 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자녀들 앞에 기름진 음식을 차려 줌을 그들의 식욕을 방종케 해서는 안 된다.─원고 3, 1888.

부절제의 길을 닦음 ─ 미국 사람들의 식탁은 대체로 술꾼을 양성하는 방법으로 차려진다.─교회증언 3권, 563.

현대 진리를 믿는 자들은 차나 커피를 마시지 않아야 하는데 그 이유는 이런 것들이 더욱 강한 자극제를 바라는 욕망을 일으켜 주기 때문이다. 또한 저들은 육식을 피해야 하는데, 육식도 또한 알콜성 음료에 대한 욕망을 자극해 주기 때문이다. 구미에 맞고 솜씨 있게 조리된 건전한 식품이 현재 우리의 음식물이 되어야 한다.─복음전도, 260.

고기가 자극함 ─ 육식의 즉각적인 효과는 몸에 활력을 일으켜 주는 것 같지만 그것 때문에 육식을 최선의 음식으로 여길 이유가 되지 못한다. 159 브랜디를 적당히 마셔도 한동안 같은 효과가 나지만 일단 그것의 흥분시키는 영향이 사라지면 권태감과 무기력증이 뒤따른다. 비교적 자극성 효과가 없는 단순하고 자양분이 있는 음식에 의존하는 사람들은 육식하는 사람들이나 음주가보다 수개월, 수년간의 노동을 더욱 잘 견딘다. 호외에서 일하는 사람들은 늘 앉아 있는 사람들보다 육식의 피해를 덜 느낄 것이다. 그 이유는 햇볕과 공기가 소화에 큰 도움이 되고, 먹고 마시는 일의 나쁜 습관의 영향을 해소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자극제들의 영향 ─ 모든 자극제들은 인체의 기계 작용이 빨리 움직이도록 촉진하여 한동안은 활동력과 정력이 증진된 것처럼 느껴지지만, 자극시키는 효과가 있었던 것에 비례하여 반작용이 반드시 생긴다. 비정상적인 흥분 상태가 조성되었던 정도에 상응하는 피로가 뒤따르게 된다.

이런 피로감을 느끼게 되면 이 불유쾌한 무기력 상태를 즉시 해소시키기 위하여 또다시 신체 조직을 자극하여 일깨워 주는 식물을 취하게 된다. 인체는 점점 이와 같이 계속 반복되는 치료 수단에 의존하도록 길들여지고 마침내 인체의 기능은 이런 비정상적인 작용을 일으키기에 쇠약해지고 만다. 모든 사람들은 자기의 몸에 대한 법칙을 잘 알아야 한다. 건강을 유지하기 위하여 생활하는 방법, 노동을 조절하는 방법, 먹고 마시는 방법을 연구하는 것은 중요한 연구 제목이 되어야 한다.

우리가 더욱 더 단순하고 자연적인 방법으로 생활할수록 우리는 더욱 더 전염병과 질병에 저항할 수 있다. 만일 우리의 습관이 건전하고 또 인체 조직이 비정상적인 작용으로 약화되지 않는다면 천연계는 우리에게 필요되는 모든 자극제들을 공급할 것이다. … 식욕은 안전한 안내자가 아님 ─ 어떤 이들은 공복감을 느끼거든 아무 때나 먹고 또 만족할 때까지 먹으라고 권한다. 이런 방법은 질병과 무수한 해독을 유발시킬 것이다. 오늘날 식욕은 대체로 자연스럽지가 못하다. 그러므로 식욕이 인체에 필요되는 것을 올바로 지시해 주지를 못한다. 160 식욕은 멋대로 길들여지고 오도되어서 마침내 병든 상태가 되었으므로 더 이상 안전한 안내자가 될 수 없다. 인체는 오용되고 그 기능은 나쁜 습관과 죄된 사치에의 방종으로 말미암아 불구가 되었으며 마침내 미각과 식욕도 함께 타락하였다.

육식에 대한 욕구는 비정상적이다. 맨 처음에는 그렇지 않았다. 육식에 대한 식욕은 사람에 의해 만들어졌고 길들여졌다. 우리의 창조주께서는 채소와 곡식과 과실 중에 건강과 힘을 내기에 필요한 모든 영양소들을 넣어 우리에게 공급하셨다. 육식은 타락하기 이전의 아담과 하와의 식사에 포함되지 않았다. 만일 과실과 채소와 곡식이 인간의 필요를 충족시킬 수 없는 것이라면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준비해 주시는 데에 실수하신 것이 된다. … 이스라엘의 신체적·도덕적 힘을 유지시키기 위하여 ─ 하나님께서는 단순히 당신의 권위를 과시하기 위하여 광야에서 히브리인들로부터 육식을 철회하신 것이 아니라, 오히려 그들의 신체적·도덕적 힘을 유지시켜 그들을 유익하게 하시기 위함이었다. 그분께서는 육식이 동물적인 정욕은 강화시키고 지성은 약화시키는 것임을 아셨다. 그분께서는 히브리인들의 육식에 대한 욕망을 충족시키면 도덕력이 약화되어 자극적인 상태가 조성되므로 그와 같은 대군이 반역적이 될 것과 또한 그들이 도덕적인 의무에 대한 민감성을 상실하여 현명한 여호와의 율법에 의해 지배받기를 거절할 것을 아셨다. 폭력과 반역이 그들 가운데 존재하여 가나안 땅에서 순결하고 행복한 백성이 될 수 없을 것이었다. 하나님께서는 무엇이 이스라엘 백성에게 최선의 것인지를 아셔서 대체로 육식을 금하셨다.

사단은 이것을 불공평하고 잔인한 것으로 여기도록 유혹하였다. 그는 타락한 식욕의 방종을 통하여 그들이 육욕적인 정신을 품게 되므로, 저급한 기능은 강화되는 반면에 지성과 도덕력은 약화되어 쉽사리 자기의 뜻을 실천하도록 만들 수 있음을 알기 때문에 금지된 것들을 요구하도록 충동하였다.

161 영혼을 파괴시키는 일에 있어서 사단은 풋내기가 아니다. 만일 그가 남녀들을, 먹고 마시는 일에 나쁜 습관으로 인도할 수만 있으면 그들의 정신과 저열한 정욕을 거의 자기가 지배할 수 있음을 잘 안다. 태초에는 사람이 땅의 소산을 먹었다. 그러나 죄가, 죽은 동물의 고기를 음식으로 사용하도록 만들었다. 이런 식사는 참된 품위와 도덕적 순결의 정신에 정면으로 역행한다. 위장 속에 섭취된 물질이 흡수되어 피와 살로 변한다. …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이 마땅히 모든 일에 절제하기를 요구하신다. 광야에서의 긴 금식 기간의 그리스도의 모범이 그를 따른 자들을 가르쳐서 사단이 식욕의 형태로 접근해 올 때에 그를 격퇴하도록 해야 한다. 그러면 그들은 방종의 길을 헤매며 자신들을 얽매고 있는 죄와 연약함을 극복할 수 있는 도덕력을 상실한 사람들을 개혁시키는 데 감화를 끼칠 수 있을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 그리스도인은 순결하고 잘 정돈된 생활과 하나님 앞에 깨끗하고 더럽힘이 없는 정신으로 건강과 행복을 누릴 수 있다.─ST, 1876.1.6.

새 신자가 보는 개혁 ─ 이 시대를 위한 진리를 듣지 못한 사람들에게 그 기별이 이르게 되면 그들은 자신들의 식사에 큰 변화가 일어나야 한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그들은 육식이 술에 대한 식욕을 조성하고 신체를 병으로 가득 채우기 때문에 고기로 된 음식을 끊어 버리지 않으면 안 된다는 것을 안다. 고기를 먹음으로 체력과 정신력과 도덕적인 힘이 연약해진다. 사람은 자기가 먹는 것으로 구성된다. 고기를 먹고 담배를 피우고 술을 마시는 결과로써 동물적인 정욕이 지배하게 된다.─식생활과 음식물에 관한 권면, 268, 269(영문).

여러 가지 음식으로 인한 부절제 ─ 나는 좀더 언급하려 한다. 절제는 음식을 요리하는 방법과 준비하는 음식의 가지 수에 있어서도 절제를 실천하여 할 수 있는 대로 어머니의 일을 절약해야 한다. 여러 가지 음식이 생명을 유지하는 데 꼭 필요하지 않다. 오히려 그것은 소화기관을 손상시키며 위장에 싸움을 일으킨다. 162 하나님의 축복으로 단순하고 간단한 음식이 생명을 유지시킬 것이며 전신을 위하여도 최선의 것이 된다.

일반적으로 필요 이상의 음식이 위장에 들어간다는 사실을 깨닫는 사람이 거의 없다. 필요 이상으로 먹은 음식은 위장에 짐이 되고 전신 조직을 손상시킨다.─원고 50, 1893.

과식은 부절제임 ─ 부절제는 섭취한 음식의 질과 동시에 양에도 관계된다.─CH, 576.

부절제의 범위는 넓다. 어떤 사람에게는, 만일 적당한 양을 취했다면 반대할 이유가 없는 음식을 너무 많이 먹는 것이 포함된다. 신체 조직에 실제로 필요한 양 이상으로 위장에 들어간 것은 모두 위험한 요소가 된다. 그것은 위장 안에서 부패하여 소화불량을 일으킨다. 계속적인 과식은 생명력을 소모시키고 두뇌에서 제 기능을 수행할 능력을 빼앗아 간다.─원고 155, 1899.

먹는 데 마음대로 방종하여 소화 기관이 먹은 음식을 잘 처리할 수 없을 정도로 과식하는 사람은 그도 또한 부절제한 사람이며 마침내 영적인 사물을 분명히 식별할 수 없게 될 것이다.─원고 41, 1908.

우리의 하늘 아버지께서는 당신께서 우리를 위해 준비해 주신 좋은 것들을 분별력 있게 사용하기를 원하신다.─ST, 1909.1.27.

우리의 구원 문제에 중요한 자리쯤 차지함 ─ 건강 개혁을 단행하지 않는 자들은 저들 자신을 부당하고 어리석게 다루고 있다. 식욕의 방종으로 말미암아 저들은 저들 자신에게 두려운 피해를 입히고 있다. 어떤 자들은 음식물의 문제가 신앙 문제에 관여될 만큼 중대한 것이 되지 못한다고 생각할는지 모른다. 그러나 그런 자들이야말로 큰 실수를 범하게 된다. 하나님의 말씀은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 (고전 10:31)고 말한다. 163 절제 문제와 거기에 관련된 모든 문제들은 우리의 구속 사업에 있어서 중대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복음전도, 260, 261.

만일 남녀들이 생명과 건강의 법칙을 따라 꾸준히 생활하면 그들은 전반적인 건강 개혁의 축복된 결과를 깨달을 것이다.─ST, 1876.1.6.

모든 사람은 입증되고 있음 ─ 우리가 개인적으로 우리의 몫을 잘 이행하는 것과, 우리가 무엇을 먹고 무엇을 마실지, 그리고 건강을 보전하기 위하여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 할 지에 대하여 통찰력을 가지는 것은 대단히 중요하다. 모든 사람은 그들이 건강 원칙을 받아들일 것인지 아니면 방종의 노선을 따를 것인지 입증되고 있다.─식생활과 음식물에 관한 권면, 34(영문).

6. 완전한 절제가 우리의 입장임

유일한 안전책 ─ 유일한 안전책은 차, 커피, 포도주, 담배, 마약과 알콜성 음료를 만지지도 말고, 맛보지도 말고 취급하지도 않는 것이다. 현시대에 살고 있는 사람들은 사단의 시험을 이기고 그릇된 식욕의 방종을 극복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은혜로써 힘을 얻고 의지력을 강화시켜야 할 필요성이 수세대 전의 사람들보다 갑절이나 더 크다. 그러나 현시대의 사람들은 이전 세대의 사람들보다 자제력이 더 부족하다.─원고 38, 1905.

한 잔의 알코올성 음료도 결코 마시지 말자. 결코 그것을 만지지도 말자.─원고 38 1/2, 1905.

만지지도, 맛보지도, 취급하지도 않겠다는 의지 ─ 만일 모든 사람들이 소위 무해하다고 하는 포도주와 과실주를 적당히 마시는 작은 통로를 방심치 않고 신실히 방어한다면 음주의 대로는 완전히 차단될 것이다. 모든 지역 사회에 필요한 것은 만지지도, 맛보지도, 취급하지도 않겠다는 굳은 결의와 의지이다. 그 때에야 절제 개혁은 튼튼하고 항구적이며 완벽하게 될 것이다.─리뷰 앤드 헤랄드, 1884.3.25.

164 일체의 자극성 음식과 음료를 철저히 삼가라. 그대는 하나님의 소유물이다. 그대는 신체의 어떤 기관도 오용해서는 안 된다. 그대는 그대의 전인간이 완전히 발달하도록 현명하게 그대의 몸을 돌보아야 한다. 그대의 생명력을 약화시켜서 하나님을 올바로 대표할 수 없게 만들고 그분께서 그대에게 하라고 하신 그분의 사업을 수행할 수 없게 만드는 것은 일종의 배은 망덕하는 행위가 아닌가?─서신 236, 1903.

절제 원칙은 하나님의 율법에서 나온 것임 ─ 만일 사람들이 하나님의 율법을 철저하고 양심적으로 준수했더라면 술주정꾼도, 담배 골초도, 곤고도, 빈궁도, 범죄도 없었을 것이다. 주점은 고객이 없어서 문을 닫았을 것이며 이 세상에 현존하는 모든 비애의 10분의 9는 사라졌을 것이다. 청년들은 비틀거리지 않고 곧고 늠름한 자세로, 맑은 눈과 건강한 용모를 가지고 걸어다녔을 것이다.

목사들이 강단에서 하나님의 율법에 충성하는 것을 웃음거리로 삼을 때, 목사들이 하나님의 율법을 고식적인 것으로 만드는 일에 세상과 영합할 때, 이런 백성의 교사들이 사교주(酒)와 더러운 마취제인 담배에 탐닉될 때에, 이 세대의 젊은이들에게서는 더 깊은 죄악상이 엿보이지 않겠는가? … 그대는 십계명의 권위와 신성성에 대하여 많이 들어 왔다. 하나님은 이 지상과 하늘 정부의 기초인 율법의 제정자이시다. 모든 개명한 나라들은 이 모든 율법의 대 기초 위에 그들의 법률을 세웠건만, 백성의 지도자요 교사로 인정된 입법자들과 목사들이 이 거룩한 율법이 가르치는 원칙들을 공공연히 범하는 생활을 한다.

많은 목사들이 강단에서는 그리스도를 전파하면서 그들의 감방을 포도주로 마비시키고 심지어는 브랜디나 다른 독주에 탐닉되기를 서슴지 않고 있다. 그리스도인 표준은 “만지지도, 맛보지도, 취급하지도 말라”고 말하고 있으며, 인체의 법칙도 이 엄숙한 명령을 반복하여 강조하고 있다. 165 이 진리를 교훈과 모범으로써 가르치면서 백성들 앞에 명백하게 제시하는 것은 모든 그리스도교 목사들의 의무이다. … 그리스도교회는 세상의 소금이요, 세상의 빛이라고 선언되었다. 이 말씀을, 많은 교인들이 더러운 마취제인 담배뿐 아니라 취하게 하는 포도주와 독한 술을 사용하며 이웃 사람의 입술에 술잔을 가져다 주는 오늘날의 교회에 적용할 수 있겠는가? 그리스도 교회는 경험이 없는 젊은이들에게 도덕적·종교적 입장에서 그들의 식욕을 조절하도록 마땅히 가르치는 학교가 되어야 한다. 그들은 유혹거리와 희롱하며 죄와 장난하는 것이 얼마나 위험한 일이며, 적당하고 존절한 음주란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과, 술꾼의 길은 항상 내리막길이라는 사실을 교회에서 배워야 한다. 그들에게 “포도주는 붉고 잔에서 번쩍이며 … 너는 그것을 보지도 말지어다 이것이 마침내 뱀같이 물 것이요 독사같이 쏠 것이”(잠 23:31, 32)라는 말씀을 가르쳐야 한다.─ST, 1878.8.29.

절대 금주가 우리의 입장임 ─ 절제 문제가 복음의 일부로써 제시될 때에 많은 사람들은 그들이 개혁할 필요성을 깨달을 것이다. 그들은 취하게 하는 술의 해독을 깨닫고 절대 금주만이 하나님의 백성이 양심적으로 취할 수 있는 유일한 입장임을 알게 될 것이다.─교회증언 7권, 75.

7. 교인되는 자격과의 관계

교회에서의 살아 있고 활동적인 요소 ─ 가정에서나 교회에서나 그리스도인 절제 문제를 드높은 위치에 놓아야 한다. 그것은 습관과 기질과 성품을 개혁하는, 살아 있고 활동적인 요소가 되어야 한다. 부절제는 이 세상의 모든 죄악의 기초가 된다.─원고 50, 1893.

교인으로 받아들일 수 없는 사람들 ─ 하나님께서는 우리들에게 이 무서운 죄악을 경계하라고 하신다. 166 그분께서는 그들을 사로잡고자 하는 원수의 노력에서 남녀들과 젊은이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우리의 모든 힘을 기울여 일하도록 도우신다. 우리는 술과 담배를 사용하는 자들을 교회 안에 받아들이지 않는다. 우리는 그런 자들을 용납할 수 없다. 그러나 우리는 그들이 그것을 극복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 우리는 그들에게 이런 해로운 습관을 끊으면 그들의 가족과 자신이 더욱 행복해질 것이라고 말해 줄 수 있다. 하나님의 성령이 마음에 가득 찬 사람들은 흥분제의 필요를 느끼지 않을 것이다.─리뷰 앤드 헤랄드, 1905.6.15.

참으로 회개한 자는 더러운 습관과 식욕을 포기함 ─ 남녀들은 성경의 원칙과 반대되는 많은 습관들을 가지고 있다. 독한 술과 담배의 상습자들은 몸과 영혼과 정신을 타락시켰다. 그러한 자들은 저들이 철저히 회개했다는 증거를 보일 때까지 교회에 받아들이지 않음으로써 저들로 사랑으로 역사하고 영혼을 순결케 하는 믿음에 대한 필요를 느끼게 해야 한다. 하나님의 진리는 참된 신자를 정결케 할 것이다. 철저히 회개한 자는 모든 더러운 습관과 식욕을 버릴 것이다. 그는 철저한 절제를 통하여 건강을 해치는 방종된 욕망을 극복할 것이다.─복음전도, 259, 260.

8.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은 영적 지도자임

정신적 활력을 유지시키고 인내력을 줌 ─ 모든 사람, 특히 진리를 가르치는 목사들에게는 식욕을 극복해야 할 엄숙한 책임이 부여되었다. 만일 그리스도의 목사들이 식욕과 정욕을 지배하면 그들의 유용성은 더욱 커질 것이다. 만일 그들이 육체 노동과 정신 활동을 연합시킨다면 그들의 정신력과 도덕력은 더욱 강해질 것이다. 철저한 절제 습관으로 정신 노동과 육체 노동을 연합시키면 그들은 훨씬 더 많은 일을 성취할 수 있을 것이며 맑은 정신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다. 167 만일 그들이 이렇게 실천하면 그들의 생각과 말은 더욱 자유롭게 흘러나올 것이며 그들의 종교 활동은 더욱 힘차게 되고 청중들에게 끼치는 인상은 더욱 더 감명적이 될 것이다.

비록 좋은 질의 음식이라도 부절제하게 먹으면 신체 조직에 맥이 풀리는 영향을 끼쳐 예민하고 거룩한 정서를 둔감케 만든다. 먹고 마시는 데 엄격히 절제하는 것은 모든 신체 기능의 건전한 유지와 왕성한 활동을 위하여 절대 불가결한 것이다. 근육 운동과 정신 활동이 연합된 철저한 절제 습관은 정신과 신체의 활력을 보존시키고 목회자와 편집자와 기타 주로 앉아서 하는 일에 종사하는 사람들에게 인내력을 준다.─HR, 1875.8월호.

그리스도의 모범을 따름 ─ 그리스도의 대표자라고 공언하는 그리스도의 목사들은 그리스도께서 보이신 모범을 따라야 하며 무엇보다도 가장 철저한 절제 습관을 형성해야 한다. 그들은 그들 자신이 자아 부정과 자아 희생과 활동적인 자선을 실행함으로써 백성들 앞에 그리스도의 생애와 모범을 항상 제시해야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사람을 위하여 식욕을 이기셨으니 그들도 그리스도를 대신하여 다른 사람들이 본뜰 만한 모범을 보여야 한다. 식욕을 극복할 필요성을 느끼지 않은 사람들은 그들이 얻을 뻔한 귀한 승리를 얻지 못할 것이며 세상에 거하는 자들의 죄악의 잔을 채우는 식욕과 정욕의 노예가 될 것이다.─교회증언 3권, 490.

영적인 시야가 흐려짐 ─ 나는 목회에 종사하는 형제들에게 말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먹는 일에 부절제함으로 그대들은 거룩한 불과 속된 불을 분명히 구별하기에 스스로 부적격자로 만들고있다. 이런 부절제로써 주께서 그대들에게 주신 경고를 그대들이 무시하고 있음을 또한 드러내고 있다. 그대들에게 주신 하나님의 말씀은 이것이다. “너희 중에 여호와를 경외하며 그 종의 목소리를 청종하는 자가 누구뇨 암흑 중에 행하여 빛이 없는 자라도 여호와의 이름을 의뢰하며 자기 하나님께 의지할지어다 불을 피우고 횃불을 둘러 띤 자여 너희가 다 너희의 불꽃 가운데로 들어가며 너희의 피운 횃불 가운데로 들어갈지어다 너희가 내 손에서 얻을 것이 이것이라 너희가 슬픔 중에 누우리라”(사 50:10, 11).─교회증언 7권, 258.

168 명석한 사고에 도움이 됨 ─ 우리는 우리의 정신력이나 체력을 과도히 소모하여 우리가 쉽사리 흥분되어서 하나님께 욕돌리는 말을 하게 할 권리가 없다. 주님께서는 우리가 항상 침착하고 자제하기를 원하신다. 다른 사람들은 어떻게 하든 우리는 그리스도께서 이와 비슷한 상황에 처하셨다면 행하셨을 것처럼 행하여서 그리스도를 바로 대표해야 한다.

책임 있는 지위에 있는 사람은 날마다 매우 중대한 결과를 가져올 결정들을 해야 한다. 그는 때때로 신속한 판단을 내려야 하는데 이런 일은 엄격한 절제를 실행하는 자만이 성공적으로 해낼 수 있다. 체력과 정신력을 올바로 사용할 때 정신은 강해진다. 만일 긴장이 너무 심하지 않으면 힘을 사용할 때마다 새 힘을 얻게 된다.─교회증언 7권, 199.

요직에 선택될 자의 자격 ─ 하나님께 진실하다는 말에는 많은 의미가 포함된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사업에 종사하는 모든 자들에게 요구하신다. 그분께서는 그들이 주의 깊고 철저한 절제 습관을 형성하여 그들의 정신과 신체가 최선의 건강 상태로 보존되고 모든 능력과 기능들이 거룩한 뜻의 지배하에서 활기차게 되기를 원하신다. 우리는 우리의 몸과 영혼과 모든 기능들은 당신을 섬기는 데 사용하도록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위탁하신 선물임을 인식하는 가운데 우리 자신을 온전히 하나님께 바쳐야 할 책임이 있다. 우리의 모든 정력과 능력들은 이 은혜의 시기 동안에 끊임없이 보장되고 향상되어야 한다. 이 원칙들을 인식하여 그들의 몸을 현명하게 그리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마음으로 잘 돌보도록 교육받은 사람만이 이 사업의 책임을 맡도록 선택되어야 한다. 진리 안에 오래 있었지만 아직도 의의 순결한 원칙들과 죄악의 원칙들을 구별할 수 없는 사람들과, 하나님의 공의와 자비와 사랑에 대한 이해가 흐린 자들은 책임 있는 자리에서 물러나야 한다. 169 모든 교회마다에 분명하고 예리한 증언과 분명한 소리를 내는 나팔이 필요된다.─ST, 1907.10.2.

의료 요원들은 절제해야 함 ─ 그(의사)는 간호학을 전공하는 사람들이 건강 개혁의 원칙들에 대하여 철저한 교육을 받아야 할 것과 또 그들이 모든 일에 절제하도록 교육되어야 할 것을 안다. 왜냐하면 다른 사람들에게 옳게 생활하는 법을 가르치도록 구별된 사람들이 건강의 법칙을 무시하는 것은 용납될 수 없는 일이기 때문이다.─교회증언 7권, 74.

교육하고, 교육하고, 교육하라 ─ 건강과 절제의 원칙이 심히 중요하지만 자주 오해되고 무시되며 잘 알려지지 않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먼저 우리 자신을 교육시켜서 우리 자신의 생활이 원칙에 조화되도록 만드는 것은 물론 그것을 다른 사람들에게도 가르쳐야 한다. 교훈에 교훈을 더하고 경계에 경계를 더하며 백성들을 가르칠 필요가 있다. 이 문제를 그들 앞에 생생하게 제시하라. 거의 모든 가정들이 분발할 필요가 있다. 정신은 계발되고 양심은 일깨워져서 참된 개혁의 원칙을 실천해야 할 의무를 인식케 해야 한다.

특히 목사들은 이 문제에 대하여 이지적이 되어야 한다. 양무리의 목자로서 그들이 신체의 법칙에 일부러 무지하고 등한히 한 책임을 지게 될 것이다. 그들로 하여금 진정한 위생 개혁의 내용이 무엇인가를 찾아내어 그 원칙들을 교훈과 조용하고 꾸준한 모범으로써 가르치도록 하라. 어떤 자들이 그들을 극단주의자라고 말하기 때문에 그들은 이 문제에 대한 그들의 의무를 외면하거나 도외시하지 말아야 한다. 총회 집회에서, 강습회에서, 기타 크고 중요한 집회에서 건강과 절제에 관하여 가르쳐야 한다. 이를 위해 있는 모든 재능들을 총동원하라. 그리고 이 문제에 관한 인쇄물로써 이 사업을 추진하라. “가르치고 가르치고 가르치라”를 표어로 삼아야 한다.─UM, 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