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제생활

본문보기

259 절제 강연을 청탁 받음 ─ 나는 또한 주님께서 임명하신 사자로서 절제 문제에 관하여도 연설해야 하였다. 나는 여러 곳에서 큰 청중들 앞에서 절제 강연을 해 달라는 청탁을 받았다. 여러 해 동안 나는 절제 연사로서 알려졌다.─원고 140, 1905.

나는 내가 여러 나라에서 운집한 청중들 앞에서 이 문제에 대하여 증언할 수 있는 특권을 가졌음을 기쁘게 생각한다. 여러 번 나는 우리의 장막 부흥회에서 큰 회중에게 이 문제에 관하여 연설하였다.─서신 78, 911.

제시하는 방법 ─ 우리는 대중적인 연사들의 관례를 따르지 않고 부절제의 기원을 가족 식탁과 어린 시절의 식욕의 방종에까지 추적해 올라갔다. 자극성 음식은 더 강한 자극성에 대한 욕구를 일으킨다. 현재 식성이 나빠지고 극기를 배우지 못한 소년은 후년에 주정꾼이나 담배의 노예가 된다. 이와 같은 광범한 근거에 관한 주제로 말했으며, 자녀들에게 올바른 인생관과 책임감을 갖도록 가르쳐서 바른 그리스도인 품성의 기초를 놓아 주어야 할 어버이의 의무에 관하여 말하였다. 이 중대한 절제 개혁 사업이 철두철미하게 성공하려면 가정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리뷰 앤드 헤랄드, 1877.8.23.

인디애나 주 코코모에서 개최된 큰 절제 대회 ─ 코코모 디스패치지(紙)의 편집인이 안식일에 거기에 참석했다. 그는 우리가 일요일 오후에 야영장에서 그리스도인 절제에 관하여 백성들에게 연설할 것이라는 기사를 실었다. 260 … 3대의 특별 열차가 야영장에 군중들을 수송해 왔다. 여기에 모인 군중들은 절제 문제에 관하여 아주 열광적이었다. 오후 2시 30분에 우리는 도덕적 측면에서 본 절제 문제와 그리스도인 입장에서 본 절제 문제에 관하여 약 팔천 명에게 연설하였다. 우리의 목소리는 방해 없이 놀라울 정도로 명확히 들렸으며 거기에 참석한 큰 청중들은 강연을 주의 깊게 경청하였다.─리뷰 앤드 헤랄드, 1877.8.23.

오레곤 주 살렘에서 행한 절제 강연 ─ 1873년 6월 23일 일요일에 나는 오레곤 주 살렘에 있는 감리교회에서 절제 문제로 강연했다. 참석자 수는 예외적으로 많았으며 나는 내가 좋아하는 주제인 절제 문제로 자유롭게 말할 수 있었다. 나는 장막 부흥회가 마쳐지는 일요일에 같은 장소에서 또 강연해 달라는 요청을 받았지만 목이 쉬어서 할 수가 없었다. 그리하여 다음 화요일 저녁에 그 교회에서 다시 강연했다. 오레곤 주 안에 있는 여러 도시에서 절제 강연을 해달라는 많은 초청을 받았지만 내 건강 상태가 나빠서 이 요구들에 응할 수가 없었다.

1878년 8월초 우리는 콜로라도 주 볼더 시에 가서 코넬 목사님이 일련의 집회를 개최하고 있는 천막 강연장을 기쁨으로 바라보았다. … 그 천막은 절제 강연회를 위하여 빌린 것인데 특별 초청으로 나는 천막을 매운 청중들에게 연설하였다. 나는 여행으로 지쳐있었지만 주님께서는 내가 청중들에게 모든 일에 철저한 절제를 실천해야 할 필요성에 대하여 성공적으로 강연할 수 있도록 도우셨다.─교회증언 4권, 290-297.

이와 같은 사업을 통하여 무슨 결과를 이룩했는지, 곧 의심으로 병들고 세속적인 생활과 불안에 지친 영혼들 중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당신께 나아오는 모든 자들을 완전히 구원하기를 열망하시는 크신 의원께 안내되었는지는 오직 영원한 시간만이 밝힐 것이다. 261 그리스도는 다시 사신 구세주시요. 그의 날개 아래에 치유가 있다.─교회증언 6권, 111.

동료 인간들을 돕기 위하여 다른 사람들과 연합함 ─ 안식일이 지난 밤 나는 와싱톤이안 회관*에서 강연했다. 일요일 오후에 나는 또 꽤 많은 청중들에게 절제 문제에 관하여 연설했는데 그들은 아주 흥미 있게 경청하였다. 나는 인류의 모든 연약함과 비애와 슬픔을 담당하시고 또 우리를 위하여 승리하신 예수님을 자유롭게 그리고 능력 있게 소개했다. … 집회가 마치자 나는 워싱턴이안 홈의 회장에게 소개되었다. 회장은 모든 가족과 친구들을 대표하여, 내가 행한 강연을 들을 수 있었던 기쁨에 대하여 나에게 감사의 뜻을 표하였다. 내가 또다시 시카고를 지나갈 기회가 있을 때에 꼭 다시 방문해 달라는 정중한 초청을 받았으며 나는 그렇게 하는 것을 특권으로 여기겠다고 확약했다. 나는 알콜 중독자들을 위한 이 재활원의 입원자들 앞에서 그리스도인적 입장에서 절제 강연을 할 기회를 가졌음을 만족히 여겼다. 그들은 거기서 그들을 거의 절망적인 노예로 속박하는 강한 습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움을 받고 있다. 그 재활원의 친절한 도움을 받아야 할 사람들 중에는 변호사들과 의사들과 심지어는 목사들도 있다고 나에게 알려 주었다.─리뷰 앤드 헤랄드, 1885.2.10.

고무적인 반응 ─ 나는 이 (절제)문제에 관하여 가장 단호하게 말한다. 그러면 다른 사람들에게 확실히 감화를 준다. 때로는 그들이 이런 간증을 하기도 한다. “여사께서 나에게 절제에 관하여 말씀해 주신 때부터 나는 담배나 술이나 기타 어떤 흥분제나 마취제도 사용치 않았습니다. 나는 이제 밝은 원칙에 따라 실천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다른 사람들도 내가 받은 같은 유익을 받게 되길 바라기 때문입니다. 이 개혁은 나와 내가 접촉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큰 결과를 가져왔습니다. 나는 확고한 원칙과 목표를 가지고 그리스도와 함께 일하기 위하여, 또 이긴 자로서 승리의 면류관을 얻기 위하여 더 좋은 편을 선택하겠습니다.” ─ 서신 96, 1899.

262 호주에서 우리가 개최한 공중 집회에서 우리는 절제 개혁의 기본원칙들을 분명히 제시하기 위해 특별히 노력했다. 일반적으로 내가 일요일에 대중에게 강연할 때에는 나는 건강과 절제 문제에 관하여 말한다. 몇 장막부흥회에서 나는 이 문제로 매일 강의했다. 여러 곳에서 흥분제와 마취제의 사용에 관한 우리의 입장에 흥미를 가진 절제 지지자들이 우리의 집회에 참석하여 우리가 신봉하는 여러 가지 교리들에 관하여 더욱 배우게 되었다.─원고 79, 1907.

멜버른에서 여자 기독교 절제회 임원들과의 접촉 ─ 켈록 의사는 내가 여자 기독교 절제회의 회장과 서기를 면담할 뜻이 있는가 알아보기 위하여 내 천막으로 왔다. 우리는 그들을 우리의 천막으로 초청하여 아주 유쾌한 면담을 가졌다. 회장은 아주 철저한 채식가였는데 4년간 고기를 맛도 보지 않았다. 그녀의 안색은 아주 밝았는데 그것이 그녀의 절제 습관이 유익함을 입증해 주었다. 서기는 젊은 여인이었다. 둘 다 명석한 숙녀들이었다. 그들은 내가 하는 말에 깊은 관심을 표했다. 그들은 나에게 그들의 집회가 열리고 있는 아름다운 회관에서 연설해 달라고 요청했으며, 스탈 형제에게는 그들의 절제 회보에 기고해 달라고 요청했다.

회장은 우리가 절제 사업에 서로 협력해야 한다는 간절히 열망을 표시했다. “그들은 우리는 분명히 우리의 빛을 다른 사람들에게 비추기 위하여 어떤 열려 있는 문에도 들어갈 것입니다”라고 말했다. 그들은 그들이 보고 들은 바에 대하여 아주 만족해 하는 듯하였으며, 우리 교인들이 성령의 열매를 소유하고 있으며 또 드러내 보이고 있음을 확신하는 듯했다. 나는 그들에게 그리스도인 절제 책을 한 권씩 주었으며 한 사람에게는 대쟁투를 또 다른 이에게는 부조와 선지자를 한 권씩 주었다.─원고 2, 1894.

건강 교육으로 뒷마감함 ─ 프레스 선장과 호주 빅토리아 주 여자 기독교 절제회 회장인 그의 부인이 참석했다. 263 프레스 부인은 야영장에서 나의 천막으로 찾아와서는 나에게 그들의 절제회에 와서 연설해 달라고 간청했다. 일요일에 나의 강연이 마치자 그녀는 나에게 다가와서 내 손을 꼭 잡더니 “훌륭한 강연을 해 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나는 내 마음에 오랫동안 명심하게 될 많은 새로운 사실들을 깨달았습니다. 나는 결코 그 감명을 잃어버리지 않겠습니다”라고 말했다.

그녀는 나를 그녀의 남편에게 소개했다. 그는 가장 고상하게 보이는 신사였다. 그는 파이롯트(導船士)였으며 매우 요직에 있는 사람이었다. 스탈 씨 내외가 그들과 함께 오찬을 나누며 아주 친밀한 교분을 나누었다. 프레스 부인은 여자 기독교 절제회를 대표하여 우리에게 위생 요리법을 강의해 달라고 몹시 간청했다. 그리하여 우리는 멜버른에 있는 여자 기독교 절제회 회관에 부속된 방에서 요리 강습을 갖기로 주선했다. 다음 목요일부터 시작하여 매주 한과씩 네 과를 가르치기로 했다. 매 과마다 여덟 가지의 다른 요리들을 만드는 법을 가르쳤다. 대단한 열심이 일어났다. 프레스 부인은 채식가였는데 4 년간 고기를 맛보지도 않았다.

최상류 인사들이 윌리암스 타운에서 열린 우리의 집회에 참석했다. 프레스 씨와 그의 부인이 야영장에서 열리는 우리의 집회에 가끔 참석해서 말하기를 성경이 이제는 그들에게 전혀 새로운 책이 되었다고 했다. 그들은 성경에는 영혼의 양식이 되는 귀중한 진리들이 가득 차 있음을 깨달았다.─원고 6, 1894.

친교를 유지함 ─ 빅토리아 주 여자 기독교 절제회 회장 프레스 부인과 서기 컬크 부인과 그녀의 자매와 또다른 나이든 두 여인과 프레스 부인의 질녀가 우리와 함께 식사를 나누었다. 우리는 멜버른에서 프레스 부인과 컬크 부인을 사귀었는데 그들은 지금 시드니에서 절제 대회에 참석하고 돌아오는 길이었다. 우리는 유쾌한 면담을 가졌는데 그들은 지금 막 우리의 마차를 타고 시골 구경을 하러 나갔으며 나는 다시 집필을 계속한다. 나는 이 자매들이 진리를 깨닫게 되기를 희망한다. 나는 이 뛰어난 여인들이 개종하게 되어 진리를 옹호하여 굳게 서기를 간절히 염원한다.─원고 30, 1893.

264 뉴질랜드에서 가진 야외 절제 회집 ─ 청중 가운데 어떤 이들은 매우 열성적이다. 시장(市長)과 경찰관과 다른 몇몇 사람들이 말하기를 이 회집이야말로 그들이 들은 절제 강연 중에 가장 뛰어난 복음 절제 강연이라고 했다. 우리는 이 회집이 성공적이었으므로 다음 일요일 오후에도 이와 유사한 회집을 갖겠다고 광고했다. 날씨는 구름이 잔뜩 끼어 곧 비가 내릴 듯했지만 다행히 지난 일요일보다 더 많은 청중들을 갖게 되었다. 수많은 젊은이들이 마치 넋을 잃은 듯이 경청했다. 그들 중의 더러는 무덤처럼 엄숙했다. 이 때는 아주 특별한 때였다. 그 때에 2일간의 경마와 가축 전시회가 열리고 있었다. 이것들이 아주 백성들의 관심을 끌고 있었기 때문에 나는 청중들이 별로 없을까봐 걱정했다. 농사 및 가축 전시회에 대하여 여러 주일 동안 선전했으며 또 오랫동안 준비했다. 자, 그런데 이런 계제가 바로 이런 특별 행사가 없었더라면 내가 도저히 접촉할 수 없을 많은 사람들에게 말할 수 있는 기회였다.

한 17세 가량 되어 보이는 청년은, 내가 어떤 17세 된 젊은이가 유혹을 받아 술집에 들어가서 술을 처음으로 마신 다음, 술마시는 다른 모든 사람들처럼 두뇌가 혼란되어 사고를 저지른 기사를 읽을 때에 마치 어린아이처럼 흐느끼고 울었다. 그 젊은이는 술에 취하여 그 다음에 저지른 일에 대하여 아무 것도 기억하지 못했다. 그는 술집에서 싸움을 벌였고 그의 손으로 칼을 잡고 휘둘러 사람의 생명을 끊었다. 그는 살인죄로 체포되어 5년 징역형을 선고받았다. 이 기사는 아주 충격적인 것이어서 노인과 청년들의 눈에서 눈물을 흘리게 했다.─서신 68, 1893.

독특한 시도로 관심을 끌라 ─ 나의 제목은 그리스도인 절제에 관한 것이었다. 아담의 타락, 에덴에서의 회복의 허락, 그리스도의 탄생, 그분의 침례, 광야에서의 시험과 승리 등이었다. 이 모든 일들은 사람으로 하여금 예수 그리스도의 공로를 힘입어서 자기 스스로 자신을 위하여 승리할 수 있도록 제2의 기회를 주는 것이다. 265 그리스도께서는 인간이 식욕에 관한 유혹을 이기고 또 타락한 식욕의 방종과 습관의 노예의 사슬을 끊고 대장부답게 굳게 설 수 있도록 도덕적 능력을 주기 위하여 이 세상에 오셨다. 하늘의 기록책에는 그런 사람은 하나님 보시기에 대장부라고 기록된다.

이런 내용은 그들이 듣던 절제와는 완전히 다른 것이어서 그들은 넋을 잃고 들었다.─원고 55, 1893.

성경과 찬미가의 효과적인 사용 ─ 나는 오후에 다니엘서 1장을 주제 성구로 삼아 절제 문제를 강연했다. 모두들 성경을 가지고 절제 강연을 하는 것을 듣고 놀라운 듯이 경청했다. 히브리 포로들의 굳은 결의와 고결함에 대하여 언급한 후에 찬양대에게 찬미가 639장(한국판)을 부르도록 요청했다. “다니엘처럼 되라, 다니엘처럼 굳게 서라! 뜻을 굳게 정하여 담대히 그것을 알려라!” 이 노래의 영감적인 가사가 회중석에 앉아 있던 찬양대원들의 입에서 울려나왔다. 나는 다시 연설을 계속하였으며 내 말을 마치기도 전에 참석자들 중의 많은 사람들이 그리스도인 절제에 대하여 더욱 잘 이해했다는 사실을 느낄 수 있었다. 주께서 나에게 자유롭게 말할 수 있도록 축복하셨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의 심령에 가장 엄숙한 감명을 끼쳤다.─서신 42, 1900.

여자 기독교 절제회의 요청에 응함 ─ 1899년말경에 호주 뉴사우드웨일즈 주 메이트랜드에서 일련의 전도 집회를 개최하고 있는 동안 여자 기독교 절제회 메이트랜드 지부장으로부터 하루 저녁 연설해달라는 요청을 받았다. 그녀는 말하기를 내가 십 분만이라도 연설해 준다면 그들은 기꺼이 듣겠다고 했다. 나는 그녀에게 나에게 허락된 시간이 꼭 십 분만이어야 하느냐고 질문했다. 왜냐하면 때때로 주의 영께서 내게 오셔서 십 분 이상 걸릴 내용을 주시기도 하기 때문이다. 그녀는 말하기를 “아니요, 당신네 교인들이 내게 말하기를 여사께서는 저녁에는 연설하지 않는다고 하기에 만일 내가 더 긴 시간을 요청하면 전연 안들어 줄까봐 십분만 말해 달라고 했던 것입니다. 266 길게 연설해 줄수록 우리는 더욱 감사하겠습니다.”

나는 지부장인 윈터 부인에게 집회를 시작할 때 성경 구절을 읽는 것이 그들의 관례냐고 물어 보았다. 그녀는 그렇다고 했다. 그리고 나는 기도 드려도 좋으냐고 문의했더니 좋다고 했다. 나는 자유롭게 한 시간 동안 연설했다. 그날 저녁에 참석했던 여인들 중의 더러는 그 후에 천막에서 열린 전도회에 참석했다.─원고 79, 1907.

1. 노르웨이 크리스티아니아에서 ─ 1886년

267 절제회 회장의 요청에 의하여 일요일에 나는 절제 문제로 연설했다. 집회는 그 도시에서 가장 큰 회관인 군인 체육관에서 열렸다. 미국 국기가 연단 위에 덮여 있었는데 그것은 내가 아주 고맙게 여긴 하나의 호의의 표시였다. 거기에는 약 천육백 명이 모였는데 그 중에는 국교(國敎)의 주교를 비롯하여 다수의 성직자들도 있었으며 대부분은 그 사회의 상류층에 속하는 사람들이었다.

접근 방법 ─ 나는 성경이 절제에 관한 역사로 가득 차 있는 사실과 그리스도께서 맨 처음부터 절제 사업에 관여하셨음을 지적해 보이면서 종교적인 입장에서 주제를 설정했다. 우리의 시조가 죄를 범해 타락한 것은 식욕의 방종 때문이었다. 그리스도께서 인간의 실패를 만회하셨다. 시련의 광야에서 그분께서는 인간이 실패한 시험을 견디셨다. 주님께서 가장 혹독한 허기증으로 괴로워하시고 금식으로 인하여 쇠약해지고 탈진되셨을 때에 사단은 그분께서 허약해지신 것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유혹으로써 하나님의 아들을 공격하여 구원의 계획을 좌절시키고자 접근하였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확고 부동하셨다. 주님께서는 인류를 타락과 퇴화에서 구원하시기 위하여, 인류의 유익을 위하여 승리하셨다. 그분께서는 우리도 당신의 힘을 의지하여 승리할 수 있음을 나타내 보이셨다. 예수님은 인간의 약점을 동정하신다. 그분께서는 우리에게 도덕적인 능력을 부여하시기 위해 이 지구에 오셨다. 우리는 우리의 나약한 힘이 거룩한 능력과 연합할 수 있기 때문에 정욕과 식욕의 힘이 아무리 강할지라도 우리는 승리할 수 있다. 268 그리스도께 피하는 자들은 유혹의 때에 요새를 만나게 될 것이다.

성경 역사의 경고 ─ 나는 성경 역사에서 경고와 예증을 인용하여 절제 습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나답과 아비후는 신성한 직무를 맡은 사람들이었지만 음주로 인하여 그들의 정신이 너무도 흐려졌기 때문에 그들은 거룩한 것과 속된 것을 구별할 수가 없었다. 그들은 명하시지 않은 다른 불을 바침으로써 하나님의 명령을 무시하였으므로 하나님의 심판을 받아 죽임을 당했다. 주님께서는 모세를 통하여 거룩한 직무에 봉직하는 사람들은 포도주나 독주의 사용을 분명히 금지하셔서 그들이 “거룩하고 속된 것을 분별하며 … 여호와가 … 명한 모든 규례를 … 가르치”(레 10:10, 11)도록 하셨다. 취하게 하는 술의 영향은 신체를 약화시키고 정신을 혼란케 하며 덕성을 저하시킨다. 요직에 있는 모든 사람들은 철저히 절제를 실천하는 사람이 되어서 그들의 정신이 명료하여 옳고 그른 것을 분간할 수 있고, 원칙에 확고 부동하며, 정의를 수행하며, 자비를 베풀 수 있는 지혜를 소유하여야 한다.

이 명백하고 엄숙한 명령은 마지막 때까지 한 세대에서 다음 세대까지 전승되어야 했다. 우리 나라의 입법 의회나 법정에도, 우리의 학교나 교회에 못지 않게, 원칙의 사람, 자제하는 사람, 예리한 감지력과 건전한 판단력을 소유한 사람이 필요하다. 만일 부절제로 인하여 정신이 흐려지고 원칙이 무너지면 법관이 어떻게 공정한 판결을 내릴 수 있겠는가? 그는 스스로 증거의 중요성을 가리고 비판적인 심리를 하기에 무능하게 만들었으며, 그는 자신의 이기적인 동기를 초월하거나 편파성이나 편견의 영향을 받지 않을 만한 도덕력을 소유하지 못하고 있다. 이런 원인 때문에 사람의 생명이 희생될 수도 있고 무죄한 자가 그의 자유를 박탈 당하거나 생명보다도 더 소중한 아름다운 명예가 유린 당하기도 한다. 백성의 교사나 치리자의 신성한 직임을 맡은 사람들이 자신들의 높은 지위에 부적합하게 하는 행위를 하나님께서 금하신다.

269 마노아와 사가랴에게 주신 교훈 ─ 마노아의 아내와 침례 요한의 아버지 사가랴에게 주신 교훈 가운데는 부모들을 위한 교훈이 있다. 여호와의 천사는 마노아가 이스라엘의 구원자가 될 아들의 아버지가 될 것이라는 소식을 가지고 왔다. “이 아이를 어떻게 기르오며 우리가 그에게 어떻게 행하오리이까”라는 간절한 질문에 대답하여 천사는 어머니에게 다음과 같은 특별한 지시를 주었다. “포도나무의 소산을 먹지 말며 포도주나 독주를 마시지 말며 무릇 부정한 것을 먹지 말아서 내가 그에게 명한 것은 다 지킬 것이니라”(삿 13:12-14). 아이는 선악간에 어머니의 습관의 영향을 받는다. 만일 어머니가 자기의 자식의 복리를 추구하려거든 자신이 반드시 원칙에 의해 지배되고 절제와 극기를 실천해야 한다.

어머니들과 마찬가지로 아버지들도 이 책임에 포함된다. 어버이는 둘 다 그들의 신체적·정신적 특성들과 그들의 성향과 구미를 그들의 자녀들에게 유전시킨다. 부모들의 부절제의 결과로 그 자녀들이 신체력과 정신력과 도덕력이 부족한 경우가 많다. 음주자들과 애연가들은 그들 자신의 만족시킬 수 없는 욕구와 가열된 혈액과 자극된 신경을 그들의 후손들에게 유산으로 물려준다. 부모들보다도 자녀들은 시험을 저항할 힘이 더 없어지므로 새 세대는 전 세대보다 더 깊이 타락한다.

모든 아버지와 어머니들은 이렇게 간구해야 한다. “우리가 그 낳을 아이에게 어떻게 행할 것을 우리에게 가르”(삿 13:8)쳐 주소서. 많은 사람들은 이 문제를 가볍게 취급하는 경향이 있다. 그러나 하늘로부터 한 천사가 히브리 부모에게 파송되어서 가장 분명하고 엄숙한 태도로 같은 교훈을 두 번씩이나 주신 사실은 하나님께서 이 문제를 가장 중요하게 여기신다는 사실을 입증한다.

침례 요한의 출생을 예고하기 위하여 가브리엘 천사가 사가랴에게 나타났을 때에 그가 준 기별은 이것이다. “저가 주 앞에 큰 자가 되며 포도주나 소주를 마시지 아니하며 모태로부터 성령의 충만함을 입”(눅 1:15)을 것이다. 270 하나님께서는 사가랴의 약속된 아들이 해야 할 중요한 사업을 가지고 계셨는데, 그 일에는 왕성한 사고력과 기운찬 활동이 필요했다. 그는 튼튼한 신체 조직과 강한 정신력과 도덕력을 소유해야 했다. 유아 때로부터 그의 습관을 조심성 있게 조절해야 했던 것은 그에게 이런 중요한 자극들을 갖추게 하기 위함이었다. 부절제의 첫걸음은 대개 유년기와 소년기에 내디디게 된다. 그런고로 부모들을 각성시켜 그들의 책임을 깨닫게 하는 일에 가장 진지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식탁 위에 포도주와 맥주를 올려 놓는 자들은 그들의 자녀들에게 독한 술에 대한 식욕을 조장시켜 주는 것이다. 우리는 가정 생활의 모든 세부적인 면에 절제 원칙들을 실천하기를 권하는 바이며, 부모들의 모범이 절제를 위한 교과가 되고, 또 가능한 한 영아 때로부터 극기와 자제를 자녀들에게 가르치고 실천하도록 강조하기를 강력히 권하는 바이다.

청소년들은 미래 사회의 지표(指標)임 ─ 미래의 사회는 오늘날 청소년에 의해 좌우된다. 그들 가운데서 우리는 미래의 교사와 입법자와 법관과 지도자와 백성을 보게 되는데 그들이 한 국가의 성격과 운명을 결정한다. 그러므로 자라나는 세대의 생애에 영향을 끼치고 그 습관을 형성시켜 주는 사명이야말로 얼마나 중요한 일인가. 인간의 정신을 다루는 일은 인간에게 위탁된 가장 위대한 사업이다. 부모들의 시간이 식욕의 충족이나 재물이나 유행을 추구하는 데에 낭비되기에는 너무나 값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손에 귀한 청소년들을 맡기사 그들을 현세에서 유용한 인물이 되기에 적합하도록 양육할 뿐만 아니라 하늘 궁전에 서기에 합당한 인물로 준비시키라고 하신다. 우리는 항상 그들의 내생을 염두에 두어, 우리가 낙원의 문에 이르러 “주여, 여기에 저와 주께서 제게 주신 자녀들이 있나이다”라고 말할 수 있도록 일하자.

그러나 절제 사업에 있어서 아무도 그를 위하여 대신 해줄 수 없는 의무가 청소년들에게 부여되어 있다. 자녀들의 성품을 꼴 지어 주고 교육하고 훈련시키는 책임이 부모들에게 있는 것이 사실이지만 동시에 이 세상에서의 우리의 위치와 유용성이 우리 자신들의 행위 여하에 크게 달려 있는 것도 사실이다.

271 고상한 모본인 다니엘 ─ 진정한 절제와 거기에 수반되는 축복에 대하여 바벨론 궁전에 있던 젊은 다니엘과 그의 동료들의 역사에서보다 더욱 포괄적이며 힘있는 예증을 우리는 아무 곳에서도 찾을 수가 없다. 그들이 “왕궁에 모실만” 하도록 갈대아의 학문과 언어를 배우기 위해 선택되었을 때 “왕이 지정하여 자기의 진미와 자기의 마시는 포도주에서 그들의 날마다 쓸 것을 주”었다. 그러나 “다니엘은 뜻을 전하여 왕의 진미와 그의 마시는 포도주로 자기를 더럽히지 아니하”(단 1:4, 5, 8)기로 했다. 이 청년들이 단지 왕의 포도주를 마시기를 거부했을 뿐만 아니라, 그들은 그들의 식탁에 차려진 사치스런 음식도 삼갔다. 그들은 거룩한 율법, 곧 천연의 법칙과 도덕적 율법을 둘 다 순종했다. 목적 의식이 뚜렷함과 근면과 확고 부동함이 그들의 극기의 습관에 수반되었다. 그 결과는 그들의 선택이 현명했음을 입증했다.

하나님께서는 의인들을 항상 존중하신다. 대정복자에 의해 정복된 여러 나라에서 가장 유망한 청년들이 바벨론에 소집되었다. 그러나 그들 가운데에서 히브리 포로들에게 견줄 만한 자들이 없었다. 건강한 체격, 당당하고 탄력 있는 발걸음, 밝은 용모 등은 그들의 피가 더럽혀지지 않았고 감각이 무디어지지 않았으며 숨결이 오염되지 않았음을 드러내 보였다. 이 모든 것들은 그들이 좋은 기관을 가졌음에 대한 강력한 증거들이었으며, 천연은 천연의 법칙에 순종하는 자들을 존중하여 고상하게 만들어 준다는 증표였다. 3 년간의 훈련 과정을 마친 후에 그들의 재능과 성적을 왕이 직접 시험해 본 결과 “무리 중에 다니엘과 하나냐와 미사엘과 아사랴와 같은 자 없”(단 1:19)었다. 그들의 예리한 판단력과 그들의 정확하고 뛰어난 언어와 그들의 깊고 넓은 지식은 그들의 건강이 손상되지 않았으며 그들의 지능이 왕성함을 증명했다.

272 다니엘과 그의 동료들의 역사는 그 후 각 시대의 젊은이들의 유익을 위하여 영감 받은 말씀의 페이지에 기록되었다. 하나님을 섬기는 일을 위하여 자신의 모든 능력을 손상 없이 보존하고자 하는 자들은 하나님께서 주신 모든 자원들을 활용하는 일에 철저한 절제를 실천해야 하며 또한 해가 되며 타락시키는 일체의 방종을 완전히 끊어 버려야 한다. 옛 사람들이 한 대로 오늘날의 사람들도 할 수 있다. 그 충실한 히브리인들이 큰 시련 가운데서도 굳게 서서 진정한 절제를 옹호하는 고귀한 증언을 하지 않았던가? 오늘날의 젊은이들도 비록 역경 가운데서라도 그와 유사한 증언을 할 수 있다. 그 히브리 청년들의 모본을 본받고자 하는 자들은 그렇게 할 수 있다. 왜냐하면 그렇게 하기로 결심하는 자들은 그들처럼 하나님의 사랑과 축복을 누릴 수 있기 때문이다.

선을 이룩할 수 있었던 돈 ─ 절제 문제에는 우리가 주의 깊이 고려해야 할 다른 면이 또 있다. 불건전한 흥분제의 사용은 불필요하고 해로울 뿐만 아니라 그것은 또한 낭비요 허비이다. 매년 엄청난 돈이 허비되고 있다. 흡연을 위해 소비되는 돈은 온 세계의 선교 사업을 지원하기에 충분할 것이다. 허비하는 것보다도 더 나쁘게 쓰여지는 음주를 위한 재정은 현재 무지와 범죄의 생활로 빠져 들어가는 젊은이들을 교육시켜 고귀한 하나님의 사업을 하도록 준비시키는 데에 사용할 수 있었을 것이다. 수천 수만의 부모들이 그들의 수입을 자아 방종에 탕진하여 자녀들에게서 음식과 의복과 교육의 혜택을 앗아버리고 있다. 그리고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많은 사람들까지도 그들의 행위로써 이 악습을 조장하고 있다. 하나님께서 주신 자원들을 낭비한 책임을 그들이 어떻게 질 것인가?

돈이란 가난한 자들을 먹이고 헐벗은 자들을 입히고 고통 당하는 이들을 도와주고 가난한 자들에게 복음을 전하도록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위탁하신 선물들 중의 하나이다. 그러나 이 일이 얼마나 무시되고 있는가! 주인께서 당신의 종들과 셈하기 위하여 오실 때에 많은 사람들에게 “이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하지 아니한 것이 곧 내게 하지 아니한 것이” 아니냐고 말씀하실 것이다(마 25:45). 우리의 주위에는 하나님을 위하여 할 사업이 많다. 273 이 일을 위하여 우리의 재정과 우리의 시간과 우리의 힘과 우리의 감화력이 필요하다. 우리가 이 사업에 착수하여 하나님께 영광 돌리고 동료 인간들에게 복을 끼치는 생활을 하지 않겠는가? 우리는 주님의 나라를 이 땅에 건설하지 않겠는가?

오늘날 다니엘처럼 자신을 부인하고 철저한 절제 개혁자가 될 용기를 가진 사람들이 필요하다.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개혁 사업을 위하여 좋은 모범과 감화를 끼치도록 하라. 복음 교역자들은 백성들에게 경고의 소리를 발하는 일에 충실하도록 하라. 두 세상 (땅과 하늘)에서의 우리들의 행복은 한 곳(이 땅)에서의 바른 개선에 달렸다는 사실을 모든 사람들도 기억하게 하라.─HS, 207-211.

2. 절제 강연 ─ 1891

사단은 우주에서 맨 먼저 반역한 자이다. 그는 하늘에서 추방된 이래 그는 모든 인간 개개인들을 자기처럼 하나님을 배반하는 자로 만들고자 노력하고 있다. 그는 인간을 파멸시킬 계획을 수립하여 불법적인 식욕의 방종을 통하여 하나님의 계명을 범하도록 한다. 그는 아담과 하와를 유혹하여 금지한 실과를 먹게 함으로 그들을 타락시켜 에덴동산에서 쫓겨나게 했다. 많은 사람들이 “내가 만일 아담의 입장에 있었더라면 나는 결코 그렇게 간단한 시험에 넘어가지 않았을 것이라”고 말한다. 그러나 그와 같이 뽐내는 그대에게 그대의 굳은 결의와 시련 가운데서도 충성됨을 입증할 크나큰 기회가 있다. 그대는 하나님의 모든 명령에 순종하고 있는가? 그대의 생활 가운데는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아무 죄도 없는가?

아담과 하와의 범죄가 유일한 범죄였던가? 아니다. 에덴의 상실로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타락은 연속되었다. 사단은 하나님의 계명에 충성됨으로부터 인간을 이탈시킴으로써 인간을 파멸로 이끌 계획을 수립했다. 그의 가장 성공적인 방법 중의 하나는 타락한 식욕을 충족시키도록 유혹하는 것이다. 우리는 어디서나 인간의 부절제의 흔적을 본다. 274 우리의 도시나 촌락의 구석구석에 술집들이 즐비하며 그 단골 손님들의 얼굴에서 망신과 파멸의 무서운 공작의 결과를 읽을 수 있다. 도처에서 사단은 젊은이들을 파멸의 길로 유인하고자 애쓰고 있다. 일단 그들이 발걸음을 들여 놓으면 그들을 내리막길로 휘몰아서 점점 더 깊이 타락하게 만든다. 그리하여 마침내 그의 희생자들은 양심의 민감성을 상실하고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마음이 사라진다. 그들은 점점 더 자제하지 않는다. 그들은 포도주와 술과 담배와 마약에 중독되어 점점 더 깊은 방탕의 길로 치닫게 된다. 그들이 한때는 존중하던 권고의 말씀을 멸시하게 된다. 그들은 타락의 노예이면서도 잘난체 으시대며 자유를 구가한다. 그들이 구가하는 자유란 곧 이기심과 저열한 식욕과 방탕의 노예를 의미한다.

투쟁은 계속되고 있음 ─ 이 세상에서 큰 투쟁은 계속되고 있다. 사단은 온 인류를 자기의 수중에 넣기로 결심했으며, 한편 그리스도께서는 인류를 사단의 지배에서 구속하여, 타락한 인류 안에 하나님의 도덕적 형상을 회복시키시기 위하여 무한한 대가를 치르셨다. 구원의 계획을 수립하심으로써 하나님께서는 인간을 무한한 가치가 있는 존재로 평가하신다는 사실을 입증하셨다. 그러나 사단은 인간이 구원을 받을 수 있는 조건에 응하지 못하도록 견제시킴으로써 구원의 계획을 무효케 하려고 애쓰고 있다.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봉사 사업을 시작하실 때에 요단강 둑에서 몸을 굽히사 인간을 위하여 하나님께 탄원을 올리셨다. 주님께서 요한에게 침례를 받으시자 하늘이 열리고 하나님의 성령께서 비둘기 모양으로 나타나 그분을 감싸시고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마 3:17)는 음성이 하늘에서 들려왔다. 잃어버린 세상을 위한 그리스도의 기도는 상달되었고 그분을 믿는 모든 자들은 사랑하는 자녀로 받아들여진다. 타락한 인간이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늘 아버지께 나아갈 수 있게 되고, 십자가에 달리셨다가 부활하신 구주의 공로를 통하여 승리자가 될 수 있는 은혜를 받게 된다.

275 그리스도의 승리의 의의 ─ 그리스도께서는 침례를 받으신 후 성령께 인도되어 광야로 가셨다. 그분께서는 인성을 취하셨으므로 사단은 그가 과거에 강자들을 이겼듯이 그분도 이길 수 있다고 장담하면서 인간을 타락케 만들었던 동일한 유혹을 가지고 그분을 공격했다. 그리스도와 사단 사이의 대쟁투의 결판은 이 세상에서 나게 되었다. 만일 유혹자가 한 가지 점에 있어서라도 그리스도를 정복하는 데 성공할 수 있었더라면 이 세상은 멸망되도록 버려졌을 것이다. 사단이 하나님의 아들의 머리를 상하게 하는 능력을 갖든가, 여인의 후손이 뱀의 머리를 상하게 하든가 결판날 것이었다. 그리스도께서는 암흑의 세력의 왕자를 타도하실 것이었다. 그리스도께서는 사십일 동안 광야에서 금식하셨다. 무엇을 위하여 금식하셨는가? 하나님의 아들의 품성 가운데에 그토록 비천해지고 고통받지 않으면 안 될 어떤 과오가 있었는가? 아니다. 그분은 죄가 없으셨다. 그분께서는 이 모든 비천함과 쓰라린 고통을 타락한 인간을 위하여 참으셨다. 우리가 하나님의 아들의 긴 금식의 신령적 의미를 이해하기 전에는 결코 타락된 식욕에 방종하는 죄의 비참한 성격을 이해할 수가 없다. 인간을 유리한 고지에 올려 놓아 거기서 인간이 그리스도의 피 공로를 통하여 암흑의 세력을 저항하고 자신을 위하여 승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사단을 정복하시려는 그리스도의 투쟁의 성격을 밝히 인식하기 전에는 우리는 결코 식욕의 마력과 그 속박력을 바로 깨달을 수 없다.

오랜 금식 후에 그리스도께서는 배가 고파서 죽을 지경이었다. 이렇게 그분께서 쇠약해지셨을 때에 사단은 가장 혹독한 유혹으로 그분을 공격하였다. “마귀가 가로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이 돌들에게 명하여 떡덩이가 되게 하라”(눅 4:3). 사단은 스스로 하나님의 사자인 체하면서 주장하기를 구주께서 극기의 길을 기꺼이 택하기를 선택하셨음을 하나님께서 이미 다 보셨으므로 더 이상의 비천과 고통을 당하실 필요가 없으며, 이제는 세상의 구속주로서 그 앞에 놓여 있는 무서운 투쟁에서 면제될 수 있다고 했다. 276 사단은, 하나님께서는 단지 예수님의 충성심을 시험해 보시려고 한 것 뿐이며 이제 그분의 충성이 완전히 입증되었으므로 자신의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자신의 신성의 능력을 자유로이 사용해도 괜찮다고 그분을 설득시키고자 애썼다. 그리스도께서는 그 유혹을 간파하시고 “기록되었으되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마 4:4)고 선언하셨다.

그대가 식욕의 불법적인 충족에 대하여 유혹을 받거든 그리스도의 모범을 기억하고 굳게 서서 그리스도께서 승리하신 것처럼 승리해야 한다. 그대는 “주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라고 대답하여 이런 방법으로 암흑의 왕자의 질문을 영원히 봉쇄하라. 만일 그대가 자만하고 자신감이 가득하여 자신의 말을 가지고 유혹자와 협상하면 그대는 패배하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사용하신 무기는 “기록되었으되”라는 하나님의 말씀이었다. 만일 그대가 성령의 검을 휘두르면 구속자의 공로를 힘입어 그대도 역시 승리자가 될 수 있다.

사단은 더욱 성공적으로 인간을 정복했음 ─ 하나님의 아들께서는 인간이 직면하게 되는 세 가지의 기본적인 유혹들을 견디어 내셨다. 주께서는 식욕과 야망과 세상에 대한 사랑 때문에 사단에게 굴복하기를 거절하셨다. 그러나 사단은 인간의 마음을 공격할 때에는 크게 성공하였다. 자기의 유혹에 굴복하게 만듦으로써 그는 인간을 지배할 수 있다. 사단은 어떤 종류의 유혹보다도 식욕에 대한 유혹을 통하여 가장 큰 성공을 거두고 있다. 만일 그가 식욕을 지배할 수 있게 되면 그는 인간 전체를 지배할 수 있다.

사람의 정신을 지배하는 두 가지 능력이 있는데 곧 하나님의 능력과 사단의 능력이다. 그리스도는 인간의 창조주시며 구속주시요, 사단은 인간의 원수요 파괴자다. 자신을 하나님께 바친 사람은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자신의 몸과 혼과 영을 건설해 나갈 것이다. 그러나 자신을 사단의 지배에 맡긴 사람은 자신을 파멸시키고 있다. 수많은 사람들이 한잔의 술을 위하여 자신의 이성을 팔아 버리며, 자기 가족과 이웃과 나라에 위협적인 존재가 된다. 그가 집에 돌아올라치면 자식들은 숨으며 기죽은 그의 아내가 그를 맞기를 두려워하는 까닭은 그의 잔인한 매질이 인사이기 때문이다. 277 그의 아내와 자식들은 생활 필수품이 없어서 고통을 당하는데 그는 독주를 마시는 데 돈을 다 써버린다.

사단은 식욕의 희생자들이 폭행을 일삼도록 유도한다. 음주가는 사납고 또 쉽사리 흥분하고 화내는 사람이라 사소한 구실만 있어도 서로 다투게 된다. 이렇게 격정이 사로잡혀 있을 때에 술취한 자는 자기의 가장 좋은 친구도 아끼지 않는다. 우리는 얼마나 자주 음주가 주 원인이 되어 저지른 살인과 폭력 사건에 대하여 듣고 있는가.

적당한 음주 ─ 포도주나 과일주와 같은 흥분제들은 해롭지 않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건강에 좋다고 주장하면서 포도주와 과실주에 탐닉하면서도 절제의 옹호자들이라고 자처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많은 사람들이 타락의 첫걸음을 이와 같이 하여 내딛는다. 포도주나 과실주를 마시면 독주를 마실 때처럼 실제로 취하게 되며 이것이 가장 나쁜 종류의 명정(酩酊)이다. 정욕은 더욱 타락되고 성격은 더욱 크게 변하여 더욱 완강해지고 굳어 버린다. 몇 되의 과실주나 포도주가 더욱 독한 술을 찾도록 미각을 자극하므로 수많은 고질적인 중독자들이 이런 방식으로 주벽의 기초를 놓았다.

자극제에 대한 구미를 물려받은 사람들이 가정에 포도주나 과실주를 두는 것은 절대로 안전하지 못하다. 사단이 끊임없이 거기에 방종하도록 유혹하기 때문이다. 만일 그들이 이런 유혹에 굴하게 되면 그들은 어느 한도에서 중지해야 할지를 모른다. 식욕은 방종을 끈질기게 추구하여 파멸될 때까지 거기에 탐닉한다. 두뇌는 흐려지고 이성은 더 이상 지배권을 행사하지 못하고 정욕의 목에 지배권을 내맡긴다. 포도주와 과실주에 탐닉된 결과로 방탕이 창궐하고 각종 악행이 자행된다. 이런 자극제들을 즐겨 상용하는 사람들은 은혜 안에 자라기가 불가능하다. 그의 성격은 야비해지고 신경질적이 되며 동물적인 정욕이 정신의 고차적인 능력을 지배하여, 덕행이란 기대할 수 없게 된다.

278 소위 적당한 음주란 술고래가 되기 위한 교육을 받는 학교에 지나지 않는다. 사단은 너무도 조금씩 조금씩 절제의 견고한 성채에서 사람들을 유인해내기 때문에, 그리고 포도주와 과실주는 아주 서서히 미각을 변질시키기 때문에 의심받지 않고 의식하지 못하는 사이에 폭주의 대로에 들어서게 만든다. 자극제에 대한 욕구는 조장되고 신경 조직은 혼란된다. 사단은 마음이 항상 불안에 잠기게 만든다. 한편 가련한 희생자는 자신이 절대로 안전하다고 생각하면서 결국에는 모든 방벽이 완전히 무너지고 모든 원칙이 다 희생될 때까지 계속하여 나아간다. 가장 굳은 결심도 무너지고 영원한 사물에 대한 관심도 그 타락한 식욕이 이성의 지배를 받게 하기에는 너무나 무력하다. 어떤 이들은 아주 만취 되지는 않더라도 항상 술에 얼큰하게 취해 있다. 그들은 흥분되어 있으며 정신이 불안정 상태에 있어서, 아주 정신 착란이 된 것은 아니라도 심히 불균형한 상태이다. 이는 정신의 보다 고상한 능력까지 타락되었기 때문이다.

담배도 역시 ─ 끽연하는 사람들도 역시 자신들의 신체적·정신적 능력을 약화시키고 있다. 끽연은 신체의 필요에 근거한 것이 아니다. 인체는 마약에 거부 반응한다. 끽연자가 맨 처음에 이 불건전한 습관을 신체에 강요할 때에 심한 투쟁이 일어난다. 위장뿐만 아니라 실로 전 신체 조직이 이 지겨운 악습에 항전하지만 악습의 주인공은 인체가 그 투쟁을 포기하고 담배의 노예가 될 때까지 악습을 강행한다.

만일 구원이 괴로움을 견뎌내야 하는 조건으로 주어지게 된다면 하나님은 아주 가혹한 상전으로 여겨질 것이다. 실은 사단이 가혹한 상전이라 그를 따르는 자들에게 혹심한 시련을 통과할 것을 요구하고 그들을 정욕과 식욕의 노예로 만든다. 그러나 하나님의 요구 사항은 언제나 한결같으며 당신의 자녀들에게 현세와 영원한 생활에 행복이 될 것만을 요구하신다.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 이것이 하나님의 명령인데도 불구하고 하나님의 종들이라고 자처하는 사람들을 포함하여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담배에 몰두하여 그것을 그들의 우상으로 삼고 있는가. 279 사람들이 신선한 공기를 마시며 향긋한 숨결로 하나님께서 주신 모든 은사들을 인하여 그분을 찬양해야 할 때에 그들은 담뱃대나 궐련에서 뿜어 대는 연기로 대기를 오염시키고 있다. 그들이 하루의 일과를 위한 준비로서 가련하게 이완된 신경을 자극하기 위하여 그들은 매운 연기의 곤욕을 통과해야 한다. 왜냐하면 담배 연기를 못 마시면 그들은 안달이 나서 그들의 생각을 가눌 수가 없기 때문이다.

그가 담배를 안 피워서 ─ 애연가가 그 자극제 없이는 그들의 감각을 제대로 작용케 할 수 없음에 대한 실례로서 내가 경험한 한 예를 들겠다. 한때 나의 바로 이웃집에 살던 한 노인은 아주 담배 골초였다. 어느 날 아침 내가 그에게 빌려 주었던 책을 되돌려 받으러 갔을 때는 그가 늘 피우던 담배를 채 피우기 전이었다. 그는 내가 요구한 책을 주는 대신에 말고삐를 내게 주었다. 내가 원하는 것이 무엇임을 깨닫게 하려고 무진 애를 썼지만 허사였다. 그래서 할 수 없이 그냥 집으로 돌아왔다. 다음날 내가 다시 가서 같은 요청을 했더니 그는 즉시 책을 건네 주었다. 그래서 나는 왜 그가 어제는 그 책을 주지 않았느냐고 물었더니 그는 “뭐, 어제 왔었다고요, 난 통 기억이 안나는데요. 아, 나는 뭐가 잘못되었는지 알겠군요. 내가 담배를 피우지 않았었거든요!”라고 말했다. 이것이 바로 그가 자극제를 피우지 않았을 때의 그의 정신 상태였다. 그의 담당 의사는 그가 담배를 꼭 끊어야 하며 안 끊으면 죽을 것이라고 말했다. 그리하여 그는 담배를 끊었지만 그 후의 그의 생애는 그가 그토록 즐겼던 자극제에 대한 끊임없는 욕구에 시달리며 계속적인 투쟁을 해야만 했다.

그가 구십 세가 되었을 때에 그가 무엇을 찾고 있는 것을 보고 무엇을 찾느냐고 물었더니 그는 “나는 내 담배를 찾고 있었소”라고 대답했다. 그가 다시 담배를 계속했다간 죽게 되어 있지만 그는 담배를 몹시 피우고 싶어서 괴로워했다.

구원의 길 ─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자녀들이 이런 불건전하고 해로운 습관에 사로잡히지 않기를 요구하신다. 그러나 사람이 일단 이런 사슬에 얽매이게 되면 거기에서 구원될 길이 없는가? 280 아니다, 주 예수께서는 당신의 생애와 죽음의 공로를 통하여 사람들이 승리자가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돌아가셨다. 주님은 당신을 통하여 하나님께 나아오는 자들을 온전히 구원하실 수 있으시다. 주께서는 하나님의 능력과 인간의 노력을 연합시키시고, 인간의 의지를 하나님 편에 두어 그리스도와 협력함으로써 노예가 자유인이 되고, 그리스도와 함께 하나님의 공동 상속인이 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이 세상에 오셨다.

술로 도덕적 감각이 마비됨 ─ 이스라엘 백성의 시대에 성전 봉사제도를 시작하실 때에 분향하는 데는 반드시 거룩한 불만을 사용해야 한다고 주님께서 지시하셨다. 거룩한 불이란 하나님께서 친히 점화시킨 불이며 향연이 하나님 앞으로 올라갈 때 그것은 백성들의 기도를 대표하는 것이었다. 나답과 아비후는 성전의 제사장이었는데 보통 불로 사용하는 것이 불법인데도 불구하고 하나님 앞에 나아가 무엄하게도 속된 불로 그들의 향을 피웠다. 이 제사장들은 음주에 계속 방종하여 그들의 도덕적 감각이 마비되었다. 그들은 그들의 행위의 성질을 인식하거나 그들의 죄의 결과가 어떤 것인가를 깨닫지 못했다. 지성소에서 타오른 불길이 그들을 사르어 버렸다.

나답과 아비후가 멸망 받은 후에 주께서 아론에게 말씀하셨다. “너나 네 자손들이 회막에 들어갈 때에는 포도주나 독주를 마시지 말아서 너희 사망을 면하라 이는 너희 대대로 영영한 규례라 그리하여야 너희가 거룩하고 속된 것을 분별하며 부정하고 정한 것을 분별하고 또 여호와가 모세로 명한 모든 규례를 이스라엘 자손에게 가르치리라”(레 10:9-11). 이스라엘의 제사장들과 재판관들은 그들의 정신이 맑아서 옳고 그른 것을 분간하고, 또 정의를 구현하면서 동시에 자비를 베풀 수 있는 지혜와 확고한 원칙을 소유하기 위하여 철저히 절제하는 사람이어야 했다.

281 만일 사람들이 철저히 절제한다면 ─ 만일 이 명령이 그대로 준수되고 또 성직과 법조계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하나님의 입에서 발해진 모든 말씀대로 실행한다면 우리 나라의 형편이 얼마나 향상되겠는가? 인간을 창조하신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무엇이 가장 좋으며 또 무엇이 그의 영적인 유익과 영원한 이익에 가장 큰 영향을 끼치는지를 모르시겠는가?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피조물들의 최고의 복리를 위하여 일하신다. 만일 사람들이 철저히 절제한다면 현재의 사망률은 십분의 일 이하로 감소될 것이며, 신체적·정신적 고통은 현저히 감소될 것이다. 육지와 바다에서 발생되는 사고는 아주 적어질 것이다. 이 세상에 그토록 많은 죄악이 존재하는 이유는 인간이 하나님께 복종하는 대신에 자기가 좋아하는 대로 행하기 때문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그대로 준수해야 할 법칙들을 주셨건만 오늘날은 노아의 때처럼 그 마음의 생각의 모든 계획이 항상 악할 뿐이며 사람들은 제 마음의 욕구와 계획에 따라 행함으로 스스로의 멸망을 초래하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식욕의 노예가 되지 않고 천부(天賦)의 인간다움을 지니고 굳게 서기를 원하신다.

술과 담배에 중독된 배심원들의 결정을 사람들이 어떻게 신임할 수 있는가? 그들이 인박힌 자극제들을 취하지 않고는 그들의 정신을 건전하게 활동시킬 수 없는 이들이 중대한 사건의 판결을 위하여 소집되었다면 그들은 현명한 판단을 내릴 만한 조건을 갖추지 못하였다. 그러므로 그들의 결정이 바람직한 것이겠는가?

요직에 있는 사람들은 절제하며 청렴한 사람이어야 한다. 특히 사법권이 부여된 사람들은 금주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그래야 그들이 공의를 행하고 뇌물이나 편견에 좌우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우리 나라의 사법부나 행정부의 상태가 하나님의 명령을 순종했더라면 실현되었을 상태와 얼마나 거리가 먼가? 술과 담배와 도덕적 퇴폐가 그들의 동료 인간들을 하찮게 다루도록 만든다.

도처에 있는 유혹거리 ─ 성인들에게도 마찬가지지만 도처에 우리의 젊은이들을 유혹하는 유혹거리가 널려 있다. 282 미국에서나 유럽에서의 죄악과 파멸의 장소들은 장식과 음악으로 매력 있게 꾸며져서 부주의한 발길이 그 올무에 빠지기 쉽게 되어 있다. 젊은이들을 술집으로 유인하기 위하여 할 수 있는 모든 짓을 다하고 있다. 우리의 청년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무슨 일을 해야 할 것인가? 그리스도께서는 무한한 희생을 하셨으며 우리가 그분의 빈곤으로 인하여 부요해지고, 하나님의 생명과 맞먹는 생명을 얻게 하기 위하여 가난하게 되셨거늘 우리는 우리 주위에서 멸망해가는 사람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희생하지 않겠는가? 우리는 절제 사업으로 오늘날의 젊은이들을 구원하기 위하여 무엇을 하고 있는가? 누가 하나님의 동역자로서 그리스도 편에 굳게 서겠는가?

부모들이여, 그대들은 자녀들이 승리하도록 가르치고 있는가? 그대들은 전국적으로 위협이 되고 있는 악의 조류를 정지시키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는가? 어머니들이여, 그대들은 교육자로서의 사명을 다하고 있는가? 그대들은 자녀들이 어린 시절에 자제와 절제의 습관을 갖도록 가르치고 있는가? 정욕이 그들을 쇠사슬로 얽어 매기까지 기다리지 말고 지금 곧 하나님께로 인도하여, 예수께서 그들을 사랑하신다는 사실과 그들이 하나님께 대하여 의무가 있다는 사실을 가르치라. 그들이 어릴 때에 그들의 손으로 그리스도의 손을 잡게 하여 그분께서 그들을 인도하시도록 하라. 어머니들이여, 그대들의 도덕적 책임에 대하여 각성하여 그대들이 심판날에 답변해야 할 자들처럼 그들을 잘 교육하라. 그대의 자녀들과 젊은이들이 파멸로 휩쓸려 가지 않도록 악의 조류를 정지시키기 위하여 무슨 조처를 취하라. 우리들이 승리자가 되어야 하며 또 자녀들도 승리하도록 가르쳐야 한다.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해 승리하셨음 ─ 유혹 받던 광야에서 그리스도께서는 아담이 실패했던 지점을 통과하셨다. 그분께서는 파멸이 시작된 곳에서 일을 시작하셨고, 식욕 면에서 우리를 위하여 악의 세력을 이기셨다. 사단은 패장(敗將)으로서 전쟁 마당을 떠났다. 그리스도의 편에 가담하여 전쟁에 참여하지 않아도 될 사람은 아무도 없다. 만일 사람이 그리스도께 의지하면 승리자가 되지 못할 아무런 이유도 없기 때문이다.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 주기를 내가 이기고 아버지 보좌에 함께 앉은 것과 같이 하리라”(계 3:21).

283 그리스도의 공로를 통하여 우리는 순결해지고, 세련되고, 구속되어 그리스도와 함께 보좌에 앉게 될 것이다. 이보다 더 큰 영예를 인간에게 수여할 수 있겠는가? 이보다 더 위대한 무엇을 바랄 수 있겠는가? 만일 우리가 이기는 자가 되기만 하면 그리스도께서 이렇게 선언하신다. “내가 그 이름을 생명책에서 반드시 흐리지 아니하고 친 이름을 내 아버지 앞과 그 천사들 앞에서 시인하리라”(계 3:5) ─ ST, 1891.6.22.29,7.6.

3. 호주 시드니에서의 연설 ─ 1893년

“노아의 때에 된 것과 같이 인자의 때에도 그러하리라 노아가 방주에 들어가던 날까지 사람들이 먹고 마시고 장가들고 시집가더니 홍수가 나서 저희를 다 멸하였으며 또 롯의 때와 같으리니 사람들이 먹고 마시고 사고 팔고 심고 집을 짓더니 롯이 소돔에서 나가던 날에 하늘로서 불과 유황이 비오듯하여 저희를 멸하였느니라 인자의 나타나는 날에도 이러하리라”(눅 17:26-30). 현재 우리는 부절제가 온 세상에 편만한 것을 알고 있다. 우리의 신체를 부양하기 위하여 먹고 마시는 것은 죄가 아니며, 그렇게 하는 것은 우리의 영적인 유익이 된다. 그러나 우리가 영생에 대한 생각을 잃어버리고 필요한 것이라도 지나치게 하는 때가 바로 죄가 들어오는 때이다. 우리는 사방에서 그런 범죄와 악덕을 목격한다. 이 때가 바로 이 문제에 대하여 연구를 시작해야 할 때가 아닌가? 우리는 영혼을 구원할 수도 있고 잃어버릴 수도 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시조를 창조하신 후 그들을 낙원에 살게 하셨다. 하나님께서는 오직 한 가지만을 제한하셨다. “동산 중앙에 있는 나무의 실과는 하나님의 말씀에 너희는 먹지도 말고 만지지도 말라 너희가 죽을까 하노라 하셨느니라”(창 3:3). 만일 그들이 이 제한에 순종하지 않으면 그들은 생명을 잃게 되어 있었다.

사단은 뱀으로 대표되었다. 유혹자는 사방 도처에 있다. 하나님께서 금지하실 때 그 결과는 무엇인가? 많은 경우에 있어서 경고의 음성에 순종하는 대신에 유혹자의 말을 듣는다. 284 사단이 제시하는 모든 매력적인 것마다에는 저주와 비애가 있다. 아담과 하와는 그들에게 필요되는 것은 다 주어졌었지만 그들은 유혹자의 말을 듣고 하나님께 불순종했다.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오셔서 질문하실 때 그는 모든 탓을 하와에게 돌렸다. 하나님께서 말씀하시기를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너의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창 3:15)고 하셨다. 그대가 허용하지 않는 한 원수가 그대를 건드릴 수 없다. 그러나 여기에 하나님께서 넣어 주신 뱀에 대한 원한이 존재한다. 악인들과 천사들 사이에 원한이 맺혀 있는 것이 아니라 주님을 섬기는 자들과 암흑의 사자들 사이에 원한이 맺혀 있다.

심히 중요한 문제 ─ 절제 문제는 우리들 각자에게 심히 중요하다. 그것은 아주 광범위하다. 나는 이 주제로 21회나 계속하여 말했지만 그것을 약간 취급했을 뿐이다. 그러나 여기서 우리는 몇 가지 아이디어를 취해야 한다. 이 최초의 복음 설교가 에덴에서 하나님 자신에 의해 행해졌을 때 그것은 암담한 미래를 비춰 주는 희망의 별과 같았다. 에덴의 부부를 절망적인 파멸에 버려 두어서는 안 되었다.

그리스도께서 베들레헴에 한 아기로서 이 세상에 오셨을 때에 천사들은 노래했다. “지극히 높은 곳에서는 하나님께 영광이요, 땅에서는 기뻐하심을 입은 사람들 중에 평화로다. “천사가 이르되 무서워 말라 보라 내가 온 백성에게 미칠 큰 기쁨의 좋은 소식을 너희에게 전하노라 오늘날 다윗의 동네에 너희를 위하여 구주가 나셨으니 곧 그리스도 주시니라” (눅 2:14, 10, 11).

사단과 그의 온 회당(會黨)이 ─ 사단도 종교적인 체하기 때문에 ─ 하늘의 회의에서 결정된 사항을 그리스도께서 수행하시지 못하게 하기로 결심했다. 그리스도께서는 침례 받으시고 요단강 둑에서 몸을 굽히셨다. 하늘은 일찍이 그분의 거룩한 입술에서 나오는 기도와 같은 간구를 들어 본 일이 없었다. 그리스도께서는 우리와 같은 인성을 취하셨다. 하나님의 영광이 찬란한 금비둘기의 형상으로 그분 위에 임하셨고 무한한 영광 중에 이런 말씀이 들렸다. 285 “이는 내 사랑하는 아들이요 내 기뻐하는 자라.” 그리스도께서는 신성의 팔로는 무한하신 분의 보좌를 붙잡았고 인성의 팔로는 인류를 얼싸안으셨다. 그리스도의 기도는 암흑을 꿰뚫고 하나님께서 계신 곳으로 올라갔다. 이 사실은 하늘이 우리 앞에 열려 있음을 가르쳐 준다. 이 사실은 하나님의 영광을 하나님의 아드님과 또 그의 이름을 믿는 모든 자들에게 나눠 주기 위하여 하늘문이 열려 있음을 의미한다. 우리의 보증이시요 대리자이시며, 영원하신 하나님의 아들이신 분의 탄원을 하나님께서 응답하실 것처럼 우리의 탄원도 하늘에 상달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세 가지 대표적인 유혹을 받으셨음 ─ 그리스도께서는 하나님의 성령의 감동을 받아 광야에 가셔서 마귀에게 유혹을 받으셨다. 원수는 예수님을 유혹하고자 했다. 그리스도께서는 인간이 직면해야 할 세 가지 대표적인 유혹을 받으셨다.

“예수께서 성령의 충만함을 입어 요단강에서 돌아오사 광야에서 사십일 동안 성령에게 이끌리시며 마귀에게 시험을 받으시더라 이 모든 날에 아무것도 잡수시지 아니하시니 날 수가 다하매 주리신지라 마귀가 가로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이 돌들에게 명하여 떡덩이가 되게 하라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기록하기를 사람이 떡으로만 살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입으로 나오는 모든 말씀으로 살 것이라 하였느니라”(눅 4:1-4; 마 4:4). 여기 영원하신 하나님의 아들에게 사단이 광명한 천사처럼 나타났다. 그는 그분을 식욕으로 유혹했다. 그리스도께서는 아주 배가 고프셔서 음식을 잡수시고 싶으셨다. 그런데 왜 그분께서는 이적을 행하시지 않았는가? 이것은 하나님의 계획이 아니었으니 이는 그리스도께서 자신을 위하여는 아무 이적도 행하지 말아야했다. 그분은 어떤 위치에 있었는가? 그분은 아담이 실패한 지점을 통과하고 계셨다. 아담은 자기에게 필요되는 모든 것을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지독한 허기증이 그리스도를 엄습했으며 그분에겐 음식이 가장 필요했다. 그러나 마귀의 이 유혹도 빗나가고 말았다.

“이에 마귀가 예수를 거룩한 성으로 데려다가 성전 꼭대기에 세우고 가로되 네가 만일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뛰어내리라 기록하였으되 저가 너를 위하여 그 사자들을 명하시리니 저희가 손으로 너를 받들어 발이 돌에 부딪히지 않게 하리로다 하였느니라”(마 4:5, 6). 286 “네 모든 길에 너를 지키게 하심이라”(시 91:11)는 말씀을 그는 무엇 때문에 빼놓았는가? 그리스도께서 하나님의 길을 따르는 동안에는 그에게 아무런 해가 미칠 수 없었다. 예수님께서 사단에 대하여 “저는 내게 관계할 것이 없”(요 14:30)다고 하셨다. 그리스도께 대한 사단의 이 유혹은 하나의 도전이었다. 사단은 “만일 네가 하나님의 아들이어든” 이라고 말했다. 만일 그리스도께서 사단이 하라고 한대로 하셨더라면 무엇을 얻었겠는가? 아무것도 없다. 그리스도께서는 “기록하였으되”로 그를 대항하셨다. 사단은 여기에서 아무것도 할 수 없음을 알았다.

이제 그는 예수님을 다른 점으로 유혹했다. 그는 그분의 앞에 세상의 모든 영화를 지나가게 하고는 자기에게 경배하라고 했다. 사단은 인류의 지배권을 가지고 있었다. “마귀가 또 그를 데리고 지극히 높은 산으로 가서 천하 만국과 그 영광을 보여 가로되 만일 내게 엎드려 경배하면 이 모든 것을 네게 주리라”(마 4:8, 9). 인성을 통하여 신성이 번뜩였다. 그리고 그리스도께서 말씀하셨다. “사단아 물러가라 기록하였으되 주 너의 하나님께 경배하고 다만 그를 섬기라 하였느니라”(마 4:10).

사단은 패장(敗將)의 신세로 떠나갔다. 구세주께서는 시련을 통과하여 승리자가 되셨다. 그분께서는 전장(戰場)에 기절하여 쓰러지셨다. 그러나 그분의 머리를 감싸드릴 품이 없었으며 그분의 이마를 만져드릴 손도 없었다. 천사가 나타나 그분을 모셨다. 바로 그런 도움을 우리도 요청할 수 있다. 그리스도께서는 인간이 자력으로는 승리할 수 없음을 아신다. 이것이 우리의 유일한 희망이다.

그리스도를 통한 승리 ─ 우리는 식욕을 극복하는 일의 중요성을 알고 있다. 그리스도께서 승리하셨으니 우리도 그리스도께서 하신 것처럼 승리를 얻을 수 있다. 그분께서 시련을 통과하셨는데 거기에 인간을 위한 승리가 있다. 주님께서 인류를 위하여 무슨 일을 하셨는가? 주님께서는 인간의 도덕적 가치를 향상시키셨다. 우리는 우리의 넉넉하신 분을 통하여 승리자가 될 수 있다. 가장 절망적인 자들을 위한 희망이 그리스도 안에 있다. 287 “구스인이 그 피부를, 표범이 그 반점을 변할 수 있느뇨 할 수 있을진대 악에 익숙한 너희도 선을 행할 수 있으리라”(렘 13:23). “오라 우리가 서로 변론하자 너희 죄가 주홍같을지라도 눈과 같이 희어질 것이요, 진홍같이 붉을지라도 양털같이 되리라”(사 1:18). 여기에 하나님의 풍성한 약속이 있다. 무엇 때문에 그리스도께서 이 세상에 오셨는가? 아버지를 나타내시기 위해 오셨다. 아, 그 어떠한 사랑과 동정심인가! 주께서는 모든 속박을 깨뜨리시고 영생을 가져다 주시기 위해 오셨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아들을 주실 때에 그분께서는 온 하늘을 다 주셨다. 더 이상 주실 수가 없으셨다.

한 영혼의 가치 ─ “주 여호와의 신이 내게 임하셨으니 이는 여호와께서 내게 기름을 부으사 가난한 자에게 아름다운 소식을 전하게 하려 하심이라 나를 보내사 마음이 상한 자를 고치며 포로된 자에게 자유를, 갇힌 자에게 놓임을 전파하며”(사 61:1). 오직 예수님만이 이 일을 행할 수 있는 유일한 분이시다. 죄에 빠진 영혼들을 위하여 비싼 값이 지불되었다. 인간은 마땅히 소중한 존재다. 그리스도께서 인간을 달아 보신다. 그리스도께서 인성을 취하신 사실이 당신께서 모든 영혼을 귀하게 여기심을 입증한다.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고전 6:19, 20). 이것이 곧 하나님께서 가치를 부여하신 것이다. 다시 주님께서 이렇게 말씀하신다. “내가 사람을 정금보다 희소케 하며 오빌의 순금보다 희귀케 하리로다”(사 13:12).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인간 역군의 협력 없이는 아무것도 행하지 않으실 것이다.

부절제로 몽롱해짐 ─ “아론의 아들 나답과 아비후가 각기 향로를 가져다가 여호와의 명하시지 않은 다른 불을 담아 여호와 앞에 분향하였더니 불이 여호와 앞에서 나와 그들을 삼키매 그들이 여호와 앞에서 죽은지라 모세가 아론에게 이르되 이는 여호와의 말씀이라 이르시기를 나는 나를 가까이 하는 자 중에 내가 거룩하다 함을 얻겠고 온 백성 앞에 내가 영광을 얻으리라 하셨느니라 아론이 잠잠하니 … 여호와께서 아론에게 일러 가라사대 너나 네 자손들이 회막에 들어갈 때에는 포도주나 독주를 마시지 말아서 너희 사망을 면하라 이는 너희 대대로 영영한 규례라 그리하여야 너희가 거룩하고 속된 것을 분별하며 부정하고 정한 것을 분별하”(레 10:1-10)리라. 288 나답과 아비후는 부절제 때문에 몽롱해져서, 하나님께서 명하신 불을 취하는 대신에 속된 보통 불을 취하였으므로 하나님께서 그들을 죽이셨다. 만일 그들이 스스로 술을 삼갔더라면 그들은 거룩한 것과 속된 것의 차이를 분간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하나님의 요구 사항에 정반대로 행했다.

사고의 원인 ─ 우리는 잦은 기선의 조난 사고와 열차 사고에 관한 기사를 읽는다. 무슨 까닭인가? 많은 경우 사람들 중의 누군가가 취하게 하는 술을 마셔서 그 정신을 흐리게 했기 때문이다. 누군가가 술을 마셨기 때문에 아주 많은 생명들이 희생된다. 그러므로 그 잃어버린 생명에 대한 책임이 이웃의 입술에 술병을 공급해 준 사람에게 돌아갈 것이다.

옛날에 사나운 짐승을 소유한 주인이 그 끼친 손해를 배상했다. 출애굽기 21장 28, 29절에 이런 말씀이 있다. “소가 남자나 여자를 받아서 죽이면 그 소는 반드시 돌에 맞아 죽을 것이요 그 고기는 먹지 말 것이며 임자는 형벌을 면하려니와 소는 본래 받는 버릇이 있고 그 임자는 그로 인하여 경고를 받았으되 단속하지 아니하므로 남녀간에 받아 죽이면 그 소는 돌로 쳐 죽일 것이고 임자도 죽일 것이”다.

이제 우리는 이 원칙을 치명적인 독약을 양조해 낸 자들에게 적용시키고 싶다. 여기에 하늘의 하나님께서 사나운 짐승을 어떻게 취급해야 할 것에 관하여 주신 율법이 있다. 그리스도께서는 구원하고자 하시고 사단은 멸망시키려고 노력한다. 나는 그대들이 이 문제에 관하여 이지력을 발휘하길 요청한다. 술취한 사람은 이성을 상실한다. 289 사단이 그 자리에 들어와서 차지하고는 자기의 정신을 주입시킨다. 그리하여 취한 자가 하고 싶어하는 첫째 욕망은 그가 사랑하던 사람 중의 누군가를 상해하고 죽이려는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이 고약한 물건이 활약하여 인간을 짐승보다도 더 못하게 만들도록 허용한다. 술꾼은 무엇을 얻었는가? 미친 두뇌밖에 아무것도 얻은 것이 없다. 그런데 법률은 이런 유혹들을 계속하여 사람들 앞에 제시하는 것을 허용한다.

술장수는 술꾼이 범한 모든 죄에 대하여 답변해야 할 것이며, 술꾼은 자기의 행위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한다. 그들의 유일한 희망은 십자가에 달리셨다가 부활하신 구세주께 그들의 영혼을 위탁하는 길 뿐이다.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요 3:16). 그리스도께서 무엇이라고 말씀하시는가? 너희는 “하나님의 동역자들이요”(고전 3:9). 그리스도께서는 인간에게 도덕력을 회복시켜 주시기 위하여 오셨다. 우리는 현재 인간의 정욕이 인류를 파멸시키고 있음을 본다. 우리의 젊은이들이 지금 유혹 당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도박과 경마에 정신을 빼앗기고 있다. 하나님이시여, 우리가 분발하도록 도우소서.

입법부에 속한 사람들은 포도주나 독주를 마셔서는 안 된다. 그들이 예리하고 명쾌한 이성을 소유하려면 맑은 두뇌가 필요하다. 이런 저런 사람들이 그의 죄벌로서 사형을 받을지 혹은 다른 어떤 형벌을 받을지, 인간의 생명이 그들의 권세에 달려 있다. 우리는 법정에서의 주연(酒宴)에 대하여 알고 있다. 그들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맑은 두뇌와 사물을 바라보는 눈을 가지고 있는가? 천부의 인간성이 인간 안에서 소멸되었다. 그리스도께서는 이것을 향상시키려 오셨다. 그것을 “만지지도 맛보지도 말라”가 그대들의 표어가 돼야 한다. 그대들은 먹는 일에 절제해야 한다. 술과는 인연을 끊어라. 건드리지도 말라. 그것을 사용하는 것은 절제가 아니다. 사단은 인류를 멸절시키려고 한다. 그리스도께서는 인간을 구속(救贖)하여 향상시키기 위하여 인성을 입으시고 오셨다.

어린이들로부터 시작하라 ─ 부모들이여, 그대들은 하나님께서 부여하신 의무에 대하여 각성하라. 그대의 자녀들에게 순종을 가르치라. 많은 사람들이 부모에 대한 존경심을 상실했다. 그들은 저희 부모들을 존경하는 만큼만 하늘 아버지를 존경할 것이다. 290 자녀들을 잘 가르치라. 그들이 어려서 그대들의 품속에 있을 때에 교훈을 주라. 그대들이 이렇게 할 때 천사들이 그들 주위에 임할 것이다. 지친 엄마들이 그들의 자녀들을 어떻게 지도할지를 모를 때 자녀들을 예수님께 데려가야겠다고 생각했다. 어느 한 엄마가 먼저 이렇게 생각한 후 다른 엄마에게 이렇게 말했다. “나는 예수께서 우리 아이들을 축복해 주시길 원해요.” 그러자 또 다른 엄마들도 가담하여 마침내 제법 한 무리가 되어 아이들을 데리고 예수께 왔다. 그들이 예수께서 계신 곳에 다다르자 주께서 그들의 소리를 들으셨다. 주께서는 그들이 처음 출발할 때부터 아셨다. 그리스도께서 어머니들을 동정하셨다. 그들이 그들의 어린것들을 예수께 데려오자 주께서는 “어린아이들을 용납하고 내게 오는 것을 금하지 말라 천국이 이런 자의 것이니라”(마 19:14)고 하셨다. 부모들이여 힘을 내라. 문은 넓게 열려 있다.

그대가 사용하는 음성의 억양이 자녀들을 교육하는 하나의 방법이다. 아무도 그 작은 손들이 얼마나 많은 말썽을 부리는지 다 알지 못한다. 어머니들이여, 이 모든 것을 다 아시는 한 분이 계신데 곧 하늘 아버지시다. 어머니들이여, 매일 그대들의 과업을 완수하라. 그러면 그대들의 이름 맞은 편에 “그리스도 예수를 의지하여 이긴 자”라고 기록된다. 자녀들의 영혼을 보호하기 위하여 어떤 방벽들을 구축하겠는가? 만일 그들이 잘못을 저지르거든 하나님의 형벌을 받는다고 위협하지 말고 기도로써 그들을 예수께 데려가라. 그대의 가정을 할 수 있는 대로 매력 있게 만들라. 휘장을 걷어 제치고 하늘의 의원인 햇볕이 들어오게 하라. 그대들은 가정이 화목하고 조용하길 원할 것이다. 그대들은 자녀들이 아름다운 성품을 갖게 되길 원할 것이다. 그들이 술집에 가고 싶은 마음이 생기지 않도록 그대들의 가정을 매력 있게 만들라. 그들에게 꽃과 나뭇잎들을 보여 주며 하나님께서 움트는 새싹을 만드셨으며 모든 꽃에 색채를 주셨다고 말해 주라. 여기에 하나님의 사랑이 표현되었다고 이야기해 주고 이것이 하나님께서 너를 사랑하신다고 말씀하시는 음성이라고 일러주라.

아브라함의 가정과 같은 가정 ─ 그대의 가정이 아브라함의 가정과 같이 되기를 원하지 않는가. 그는 가족들에게 자기를 본받으라고 명했다. 그는 가족들이 하나님의 명령을 순종하도록 가르쳤다. 291 어머니들이여, 이것이 그대들이 꾸준히 자녀들에게 가르쳐야 할 교훈이다. 최신 유행을 배우기 위하여 낭비할 시간이 없다. 그들이 그리스도의 소유물임을 자녀들에게 가르치라. 우리는 현재 성품을 형성시키고 있다. 젊은 남녀들이여 그대들은 그대들의 미래의 운명을 현재 결정하고 있다. 그리스도를 모셔들여라. 주께서 그대들을 모든 유혹에서 보호해 주실 것이다.

담배가 많은 사람들의 신체를 파괴시키고 있다. 담배의 독소가 체액과 뼈와 살에 스며들어간다. 골초들이 이 악습을 끊은 사례들을 우리는 알고 있다. 나의 남편과 나는 미국에서 의료 기관을 설립했다. 담배 환자들을 치료한 사람들의 증언은 우리에게 경종을 울린다. 그들이 사용한 욕조와 홑이불에서도 악취가 난다고 말한다. 그러나 그들도 견고한 반석 위에 회복되었다. 이길 수 없겠다던 많은 사람들이 안전하게 구출된 사례들을 우리는 많이 보았다.

하나님 편이 다수임 ─ 술꾼인 사람은 하늘 책에 기록될 수 없다. 대장부답게 유혹을 거절하라.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힘입어 그대는 거룩한 능력에 의존할 수 있다. 그리스도께서는 여러분 각자를 위하여 일하실 것이다. 인체의 필요에 근거하지 않은 담배에 대한 욕망이 생겨났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대는 승리를 얻을 수 있다. 이웃의 입술에 술병을 공급하는 자들에게 하나님의 저주가 임한다. 우리는 소수에 불과하다고 그대는 말한다. 하나님께서 절대 다수가 아니신가? 만일 우리가 하늘과 땅을 지으신 하나님 편에 가담한다면 우리가 다수의 편에 속하는 것이 아닌가? 우리는 능력이 뛰어난 천사들을 우리 편으로 삼고 있다. 이 타락한 세대의 유행을 멀리하라. 자매들과 어머니들이여, 그대들은 하나님께서 주신 몸을 남용하고 있지 않은가? 젊은 여자들이여, 그대들의 폐와 간과 기타 중요한 장기들이 제 기능을 하지 못하게 허리를 졸라매는 것이 무슨 유익이 되는가? 그대들의 후손들이 그대들이 잘못되었음을 입증할 것이다. 만일 나 자신이 여러분들 중 어떤 사람들처럼 졸라매고 있다면 내가 지금 말하는 것처럼 어떻게 말할 수 있겠는가? 여러분 보십시요, 아무것도 중요한 기관을 압박하고 있지 않지요. 우리는 종종 여자들이 어떤 기록물들을 읽고자 하나 큰소리를 내지 못하는 모습을 본다. 292 그들은 성대가 없는 듯하다. 마치 하나님께서 그들을 잘 만들 줄을 모르시기나 한양 그들은 허리가 잘룩해질 때까지 졸라맨다.

주님께서는 마노아의 아내가 철저한 절제 습관을 엄수하기를 원하셨다. “여호와의 사자가 그 여인에게 나타나시고 그에게 이르시되 보라 네가 본래 잉태하지 못하므로 생산치 못하였으나 이제 잉태하여 아들을 낳으리니 그러므로 너는 삼가서 포도주와 독주를 마시지 말지며 무릇 부정한 것을 먹지 말지니라”(삿 13:3, 4). 사가랴와 엘리사벳에게 나타난 천사는 이렇게 말했다. “너의 간구함이 들린지라 네 아내 엘리사벳이 네게 아들을 낳아 주리니 그 이름을 요한이라 하라 너도 기뻐하고 즐거워할 것이요 많은 사람도 그의 남을 기뻐하리니 이는 저가 주 앞에 큰 자가 되며 포도주나 소주를 마시지 아니하며 모태로부터 성령의 충만함을 입”(눅 1:13-15)으리라. 우리는 여기서 출생 전과 후에 잘 양육된 아이를 본다. 어머니된 이들이여, 이 일을 중요시하라. 식욕의 만족에 방종하는 여러분들은 가정의 받침대를 허물고 있다. 다니엘처럼 아주 깨끗한 생애의 기록을 가질 사람들도 있다. 사단은 그대들의 영혼을 노리며 그의 계책을 구사하고 있다. 우리는 이 세상의 타락에 물들지 않고 순결하게 굳게 서길 원한다. “이기는 자는 이와 같이 흰옷을 입을 것이요 내가 그 이름을 생명 책에서 반드시 흐리지 아니하고 그 이름을 내 아버지 앞과 그 천사들 앞에서 시인하리라”(계 3:5). 그리스도께서 우리를 위하여 승리하셨다. 우리는 나사렛 예수 그리스도의 이름을 의지하여 승리할 수 있다.

구속받은 자들이 문을 통과하여 입성할 때 그리스도께서 환영하실 것이며 그들은 금거문고를 가지고 예수 그리스도의 영광을 노래할 것이다. 그들은 인간적인 요소는 한 올도 없이 하늘 베틀로 짠 예복을 입을 것이다.우리는 하늘 나라를 사모한다. 우리가 만일 그분과 협력하면 예수 그리스도께서는 우리가 그것을 차지할 수 있도록 작정하셨다.─원고 27, 18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