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제생활

본문보기

227 절제를 지지하는 자들이 절대 금주를 위해서 교훈과 행동, 즉 말과 글과 투표권으로 저들의 감화력을 발휘하지 못한다면 저들의 완전한 의무를 다하지 못하는 것이다.─복음 교역자, 370.

1. 현재의 상태

똑같은 죄악의 반복 ─ 노아 당시의 세상의 심판을 초래하였던 똑같은 죄악이 우리 시대에 존재한다. 오늘날의 남녀들이 먹고 마시는 일에 너무도 몰두함으로 폭식과 폭음을 일삼는다. 타락한 식욕의 방종에는 이 지배적인 죄악이 노아 당시의 사람들의 정욕을 불타오르게 하여 온통 부패케 만들었다. 폭행과 범죄가 하늘에 사무쳤다. 이런 도덕적 오염은 홍수에 의하여 이 지상에서 제거되었다. … 먹고 마시고 입는 것이 도가 지나친 나머지 죄악이 되어 버렸다. 이것들은 말세의 뚜렷한 죄에 속하는 것들이며 그리스도께서 속히 오실 징조 중의 하나이다. 본래 하나님께 속한 것들이지만 우리에게 위탁하신 시간과 돈과 정력이 생명력을 저하시키고 고통과 부패를 초래하는 분수에 지나친 의복과 타락한 식욕의 사치를 위하여 낭비되고 있다.─CTBH, 11, 12.

타락의 연속 ─ 아담의 때로부터 우리의 시대에 이르기까지 각양 각색의 죄악이 연속되어 왔으며 시대가 흘러갈수록 그 타락의 정도는 점점 심해 왔다. 하나님께서는 오늘날 이 세상에 거주하는 사람들처럼 건강과 아름다움과 도덕적 능력이 결여된 인간을 창조하지 않으셨다. 228 가지가지의 질병이 인간 세계에 가공하게 증가되었다. 이것은 하나님의 특별한 섭리가 아니라 오히려 하나님의 뜻에 정반대 되는 것이다. 그것은 인간이 바로 하나님께서 무서운 병패로부터 인간을 방어하기 위하여 지정하신 방편을 무시한 연고로 초래된 것이다. 인간이 하나님의 율법을 각 방면으로 순종하면 사람들이 부절제와 방탕과 각종 질병에서 구원받을 수 있다. 천연의 법칙을 범하고서 벌을 받지 않을 사람은 아무도 없다.─리뷰 앤드 헤랄드, 1875.3.4.

허다한 사람들이 그들의 정신적 능력을 팔고 있다.─사람이 돈 얼마에 자기의 정신적 능력을 기꺼이 팔아 버리겠는가? 만일 어떤 사람이 돈을 주면서 그의 지성을 몽땅 팔라고 하면 그는 분명히 이 미치광스런 제안을 어처구니없다는 듯이 일축해 버릴 것이다. 그렇지만 허다한 사람들이 식욕의 만족을 위하여 신체적 건강과 이지력과 영혼의 향상을 팔아 버린다. 그들은 이 거래로 아무런 유익을 얻지 못하고 오직 손해만 본다. 그들은 그들의 감각이 마비되었기 때문에 이런 사실을 깨닫지 못한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주신 기능들을 헐값에 팔아 버렸다. 무엇을 받고 팔았는지 대답해 보라. 관능적인 쾌락의 만족과 더러운 쾌락을 위해서다. 건강과 지성으로 대가를 치르고 미각의 만족에 방종한다.─리뷰 앤드 헤랄드, 1875.3.4.

음험하고 점진적인 변화 ─ 취하게 하는 술을 마심으로 이성은 축출되고 마음은 굳어져서 일체의 순결하고 거룩한 감화를 받지 못하게 된다. 부절제로 감각이 마비된 사람보다 생명 없는 바위가 오히려 진리와 정의의 호소에 더욱 쉽게 반응을 나타낼 것이다. 마음의 예민한 감수성이 단번에 무너지는 것은 아니다. 점진적으로 변화되는 것이다. 금지된 길로 걸어 들어가는 자들은 서서히 타락되고 부패된다. 비록 도시에는 방종하기 쉽게 만드는 술집들이 널려 있고 식욕을 자극하는 유혹거리로 젊은이들이 둘려 있지만 흔히 취하게 하는 음주 행위에서 악습이 곧 시작되지 않는 수도 있다. 229 차와 커피와 담배는 다 인위적인 자극제들인데 이것들을 사용하면 알콜성 음료와 같은 좀더 독한 자극제에 대한 욕구를 일으킨다. 그리스도인들이 잠자고 있는 사이에 이 거대한 부절제의 죄악은 점점 더 강성해져서 새로운 희생자들을 내고 있다.─ST, 1910.12.6.

도처에 유혹의 마수가 ─ 구내 식당에서, 상류 사교장에서 숙녀들에게 알콜성 음료들이 어떤 유쾌한 이름 아래 제공되고 있다. 환자와 피로한 자들에게 알콜성이 많이 함유된 “비털즈” (Bitters, 당시에 널리 사용되었던 일종의 연한 알콜성 음료의 통칭 ─ 역자주)가 널리 선전되고 있다.

어린이들에게 술맛을 길러 주기 위하여 과자류에 알콜을 섞는다. 그런 과자류가 가게에서 팔린다. 이런 과자류의 선물로 술장수는 아이들을 자기의 유흥장으로 유인한다.

날마다, 달마다, 또 해마다 이 활동은 계속된다. 국가의 간성이요 희망과 자랑인 아버지와 남편과 형제들이 계속하여 술장사의 소굴로 들어갔다가 불쌍한 폐인이 되어 나온다.─치료봉사, 307.

죽음을 향한 행진을 계속함 ─ 사단은 명상의 시간조차 갖지 못하는 인간을 유도하여 먹고 마시는 일련의 환락과 쾌락의 추구에 빠지게 한다. 사단은 인간에게 자기를 높여 전시 효과를 바라는 야심을 가득 채워 준다. 점차적으로 이 세상은 노아 시대에 존재했던 상태에 다다르고 있다. 인간은 상상할 수 있는 온갖 죄악을 범하고 있다. 육신의 정욕, 안목의 자랑, 이기주의적인 표현, 권세의 남용, 잔인성, 폭력 등은 인간이 동맹을 맺고 노동조합을 결성하는 데 사용되었으며, 마지막 날의 큰 불에 태우기 위하여 저들 자신을 스스로 한데 묶고 있다. 이런 모든 것들은 사단의 대리자들의 역사로 말미암아 이루어지고 있다. 이러한 범죄와 어리석은 일을 사람들은 “인생”이라고 부르고 있다. … 이기적인 것을 추구하는데 몰두되어 마치 하나님이 계시지 않은 듯이 행동하는 세상 사람들은 불원간에 갑작스런 멸망을 맛보게 될 것이며, 피할 길을 찾지 못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생애에 환멸을 느끼고 자살하기에 이를 정도로 계속하여 자아 만족에 방종하고 있다. 춤추고 흥청거리고, 술을 마시고 담배를 피우고, 동물적인 정욕에 빠진 그대로 마치 소가 도살장으로 끌려가듯이 멸망의 길로 나가고 있다. 230 사단은 “여호와께서 그 처소에서 나오사 땅의 거민의 죄악을 벌하실 것이라 땅이 그 위에 잦았던 피를 드러내고 그 살해당한 자를 다시는 가리우지 아니하리라”(사 26:21)는 말씀이 성취될 때까지 사람들이 계속적으로 맹목적인 행진을 하도록 온갖 술책과 매혹적인 방법으로 활동하고 있다. 온 세상은 사망을 향하여 행진을 계속하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 복음전도, 27.

저주가 이교 국가로 전해짐 ─ 소위 그리스도교국에서부터 이 저주가 우상 숭배하는 이교 지역으로 퍼져 나간다. 가련하고 무지한 야만인들이 음주를 배운다. 이교도들 중에서도 지각 있는 사람들은 그것의 무서운 독성을 인식하고 반대한다. 그러나 그들의 나라를 이 참화로부터 보호하려는 그들의 노력은 허지로 돌아간다. 문명인들에 의하여 담배와 술과 아편이 이교국들에게 강매된다. 야만인의 걷잡을 수 없는 정욕이 술의 자극을 받아 미증유의 타락에 빠지게 하므로 이런 지방에 선교사를 파송하는 것은 거의 희망 없는 처사가 되고 만다.

이교 국민들은 하나님에 대한 지식을 그들에게 전해 줄 책임을 가진 국민들과의 접촉을 통하여 그들의 모든 부족과 인종의 파멸을 초래할 악습을 전수 받는다. 이로 인하여 지상의 미개한 지방에서 문명국들이 배척을 받는다.─치료봉사, 308.

심지어 기독교회까지 마비됨 ─ 주류 사업은 이 세상에서 힘을 떨치고 있다. 그것은 금력과 습관의 힘과 식욕의 힘을 모두 자기편에 가졌다. 그 세력은 심지어 교회 안에서도 느낄 수 있다. 직접 혹은 간접적인 술장사로 돈을 벌어 들인 사람들이 “본분을 다하는 좋은 교인”으로 인정받고 있다. 그들 중에 많은 사람들이 인기 있는 자선 사업에 많은 돈을 희사한다. 그들은 교회의 사업을 유지하고 교역자들을 부양하기 위해 헌금한다. 그들은 그들이 과시하는 금력에 존경을 표해 주기를 요구한다. 그런 교인들을 용납하는 교회는 사실상 술장사를 지지하는 셈이다. 목사들이 정의를 수호하지 못하는 경우가 비일비재하다. 231 그는 그의 신자들에게 하나님께서 술장사의 사업에 관하여 말씀하신 것을 선포하지 않는다. 그가 솔직히 말하다간 회중의 비위를 거스려서 자기의 인기가 떨어지고 자기의 월급을 잃어버리게 될 것이다.─치료봉사, 308, 309.

목사들이 그들의 기치를 내렸음 ─ 주께서는 이 위태롭고 부패된 시기에 사는 지구의 거민들과 쟁변하신다. 복음을 전하는 목사들이 주님을 떠났으며 그리스도의 이름을 믿는다고 고백하는 자들이 진리의 기치를 드높이지 않은 죄를 범하고 있다. 목사들은 자기의 봉급이 격감되거나 회중들의 비위를 상하게 될까 두려워서 공개적인 금주 운동가가 되기를 무서워하며 음주 문제에 대하여 침묵을 지키고 있다. 그들은 만일 그들이 성경 진리를 능력 있게 명확히 말하여 거룩한 것과 속된 것을 확실히 분간해 보인다면 인기를 잃지 않을까 두려워 한다. 왜냐하면 교인으로 녹명된 많은 사람들이 직접 혹은 간접적인 술장사로 수입을 올리고 있기 때문이다.

이런 사람들은 그들이 범하고 있는 죄에 대하여 모르지 않는다. 술장사는 그 피해자들에게 불행과 망신과 타락과 사망과 또한 영혼의 영원한 멸망을 가져다 준다는 사실을 그들에게 알려 줄 필요가 없다. 술장사를 통하여 직접 간접으로 수입을 올리는 자들은 사람의 영혼을 상실케 한 대가로 번 돈을 금고에 모아들이고 있는 것이다.

술과 관련된 사업에 종사하는 교인들을 그대로 두는 교회들은 술장사로 말미암아 발생하는 사건들에 대한 책임이 있는 것이다.

영혼의 피로 물든 돈 ─ 이 세상과 교회는 사람의 식욕을 유혹한 후 그가 길러 준 식욕의 욕망을 충족시켜 준 사람을 칭송하는 송덕문을 공동으로 작성해야 할 것이다. 그들은 본래 하나님의 형상대로 창조된 자들을 타락하도록 만들어 이제는 그 형상이 완전히 지워져 버린 사람들을 미소지으며 바라볼지 모르지만 하나님께서는 얼굴을 찌푸리시며 그들을 바라보신다. 232 그리고 사망의 원장(元帳)에 그에 대한 정죄를 기록하신다. … 바로 이런 사람이 교회에 거액을 희사할지 모르지만 술꾼의 가족의 고혈을 짜낸 이 돈을 하나님께서 받으시겠는가? 그 돈은 영혼의 피로 물들었으며 하나님의 저주가 그 위에 내린 돈이다. 하나님께서 “대저 나 여호와는 공의를 사랑하며 불의의 강탈을 미워”(사 61:8)한다고 말씀하신다. 교회는 아마 그토록 후히 헌금한 사람을 칭송하겠지만 교인들의 눈에 하늘의 안약을 발랐더라면 선을 악하다하고 불의를 의롭다고 칭하지 않을 것이다. “여호와께서 말씀하시되 너희의 무수한 재물이 내게 무엇이 유익하뇨 … 너희가 내 앞에 보이러 오니 그것을 누가 너희에게 요구하였느뇨 내 마당만 밟을 뿐이니라 헛된 재물을 다시 가져오지 말라 분향은 나의 가증히 여기는 바요.” “너희가 말로 여호와를 괴로우시게 하고도 이르기를 우리가 어떻게 여호와를 괴로우시게 하였나 하는도다 이는 너희가 말하기를 모든 행악하는 자는 여호와의 눈에 선히 보이며 그에게 기쁨이 된다 하며 또 말하기를 공의의 하나님이 어디 계시냐 함이니라”(사 1:11, 12; 말 2:17).─리뷰 앤드 헤랄드, 1894.5.15.

하나님의 심판을 초래케 하는 상태 ─ 주로 음주의 결과로 야기되는 죄악 때문에 오늘날 하나님의 심판이 이 땅위에 내리고 있다. 이 큰 악을 대항하는 일에 진지한 노력을 쏟아야 할 엄숙한 책임이 우리에게 있지 아니한가?─CH, 432.

개혁이 절실히 요청되는 때임 ─ 절제 문제에 대한 일대 개혁이 필요하다. 이 세상은 갖가지 방종으로 가득 찼다. 자극제와 마취제의 마비시키는 영향으로 인하여 많은 사람들의 정신은 거룩한 것과 속된 것을 분간할 수 없게 되었다.─CH, 432.

중독자를 도우라는 하나님의 호소 ─ 그대의 이웃이 음주와 흡연으로 자신을 파멸시키는 유혹에 빠져 있을 것이다. 233 그가 독한 자극제로 자기의 귀중한 기관들을 불태우고 있을 것이다. 그는 자신과 그의 아내와 자식들을 파멸시키는 길로 치닫고 있다. 그들이 멸망의 길로 치닫는 그의 발을 멈추게 하고자 갖은 애를 썼지만 허사였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포도원에서 일하라고 그대를 부르신다. 온 힘을 다 기울여서 동료 인간들을 구원하라고 그대를 부르신다.─원고 87, 1898.

우리가 이런 사실들을 직면하고 음주의 두려운 결과를 보게 될 때에 이 큰 악을 대항하여 싸우는 일에 하나님을 돕기 위하여 우리의 모든 능력을 규합해야 할 것이 아닌가?─복음전도, 260.

2. 싸움터로 부르심

우리의 위치는 최선두 ─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들은 절제 사업을 지지하는 자들 가운데서도 그 선두에 서 있어야 한다.─복음 교역자, 367.

그들은 절제 문제에 있어서 어느 다른 백성들보다도 가장 앞에 있어야 한다.─MM, 273.

부절제는 공개적이고 공공연한 지지자들을 가지고 있다. 반면에, 절제를 드높인다고 주장하는 우리는 불멸의 면류관을 얻기 위하여 투쟁하며, 이 무서운 악인 부절제에 조금의 영향력도 미치지 않으면서, 우리 자신이 절제의 편에 단호하게 서 있음을 앞장서서 보여 주어야 하지 않겠는가?─리뷰 앤드 헤랄드, 1887.4.19.

부절제를 결사적으로 공공연히 옹호하는 자들이 많은 이 때에 절제를 드높인다고 주장하는 우리들이 불멸의 면류관을 얻기 위하여 최일선에 나아가 절제 군대의 편에 굳게 서서 이 무서운 부절제의 악습을 대항하여 싸워야 하지 않겠는가?─리뷰 앤드 헤랄드, 1884.10.21.

농담거리가 아님 ─ 많은 사람들이 절제 문제를 농담거리로 삼고 있다. 그들은 주장하기를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먹고 마시는 일과 같은 사소한 일에는 관심을 두지 않으신다고 한다. 그러나 만일 주께서 이런 일에 무관심하셨다면 당신께서 친히 마노아의 아내에게 나타나셔서 분명한 지시를 주시지도 않으셨을 것이며 두 번씩이나 그 지시를 무시하지 말라고 당부하지도 않으셨을 것이다. 234 이 사실이 주님께서 먹고 마시는 일에 관심을 가지고 계신다는 충분한 증거가 아니겠는가?─ST, 1910.9.13.

세 천사의 기별의 일부임 ─ 모든 참 개혁은 세 천사의 기별의 사업의 일부이다. 특별히 절제 개혁 사업은 우리의 주의와 지지를 요구한다.─교회증언 6권, 110.

하나님의 백성인 우리 가운데에 절제 사업의 부흥이 일어나야 하지 않겠는가? 왜 우리들이 사람의 영혼을 망치고 각종 폭행과 범죄를 유발시키는 주류 판매를 반대하는 일에 더욱 단호한 노력을 경주하지 않고 있는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위탁하신 큰 빛을 가지고 우리는 모든 참된 개혁 사업의 선봉이 돼야 한다.─CH, 432.

진지하고 지속적인 노력 ─ 부절제는 계속하여 창궐하고 있다. 각종 죄악은 진리와 의의 전진을 막기 위한 방벽처럼 버티고 서있다. 무지와 악의로 야기되는 사회악은 말할 수 없는 불행을 자아내고 교회와 세상에 다 같이 불길한 그림자를 던지고 있다. 청년들의 타락상은 감소되기는커녕 증가 일로에 있다. 오직 진지하고 지속적인 노력만이 지독한 저주를 제거할 수 있을 것이다. 기호와 식욕에 대항하는 싸움, 악습과 저열한 정욕과 싸우는 싸움은 치열하고 결사적일 것이다. 오직 원칙에 따라 행하는 사람들만이 이 싸움에서 승리할 수 있다.─리뷰 앤드 헤랄드, 1883.11.6.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교회를 통하여 일하심 ─ 만일 남녀들이 모두 이와 같이 기만당하고 있다면 하나님께서 이런 기만당한 희생자들을 돕는 일에 그들의 본분을 다하도록 당신의 백성들을 감동시킴으로써 당신의 교회를 통하여 일하시지 않겠는가? 술이야말로 괴로울 때에 얻을 수 있는 유일한 위안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다. 만일 하나님의 백성들이 그들에게 부여된 기회들을 잘 포착하였다면 이렇게 될 필요가 없었을 것이다. 235 만일 그들이 이기심으로 눈이 멀지 않았더라면 그들이 해주기를 기다리고 있는 사업을 볼 수 있었을 것이다. 그들은 그들의 신앙 생활의 초기 곧 그들의 죄가 용서되었기 때문에 그들의 영혼이 기쁨과 감사로 가득 찼을 때에 하나님께서는 그가 하기를 원하시는 사업을 하도록 파송되었을 것이다.─원고 87, 1898.

도끼보다 더욱 효과적인 무기 ─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굳게 서서 백성들을 경고하길 원하신다. 그분께서는 우리가 절제 문제를 제시하기를 원하신다. 사람들은 옳지 못하게 먹고 마시는 습관으로 그들의 사고력과 이지력을 파괴시키고 있다. 우리가 도끼를 들고 들어가 술집을 때려부술 필요는 없다. 우리는 도끼보다 더 강력한 무기를 가졌는데 그것은 곧 살아 계신 하나님의 말씀이다. 하나님의 말씀은 사단이 그들의 전도에 가로질러 놓고자 노력하는 지옥의 그림자를 헤치며 꿰뚫고 나갈 것이다. 하나님은 강하시고 능하시다. 그분께서 그들의 심령에 말씀하실 것이다. 우리는 그분께서 이렇게 행하시는 것을 보았다.─GCB, 1901.4.23.

이 악을 저지시키는 일에 청년들이 참여해야 함 ─ 부절제를 대항하는 싸움에서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청년들보다 더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는 부류의 사람들은 없다. 이 시대에 도시에 있는 우리의 청년들은 한 군대처럼 확고한 결의를 가지고 굳게 단합하여 각양 이기적이며 건강을 해치는 방종을 대항하는 일에 헌신해야 한다. 그들이야말로 선을 위한 얼마나 강력한 능력이 되겠는가! 그들은 청년들을 유혹하는 음악과 기타 매력적인 것으로 꾸민 연회장과 사교장에서 타락에 빠지지 않도록 얼마나 많은 사람들을 구원할 수 있겠는가! … 이 시대를 위한 진리를 믿는다고 주장하는 젊은 남녀들은 매혹적인 감화를 가지고 사회에 스며들어온 이 악을 저지하기 위하여 한데 힘을 연합함으로써만 예수님을 기쁘시게 할 수 있다. 그들은 오늘날 타락시키는 힘을 가지고 전국으로 퍼져 나가는 부절제의 조류를 막기 위하여 가능한 모든 일을 다 해야 한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는 사람들은 부절제를 결사적으로 지지하는 자들이 많음을 인식하면서, 남녀들을 모두 파멸로 급속히 몰아넣는 이 악의 조류를 대항하여 굳게 서야 한다.─YI, 1903.7.16.

236 식욕과 정욕을 대항하는 성스런 전쟁에 참여하라고 부르심 ─ 우리의 청년들이 절제 사업을 위하여 그들의 목소리를 높이고, 그리스도교에 있어서 절제의 중요성을 보여 줄 준비가 되어 있는가? 그들은 식욕과 정욕을 대항하는 성스러운 전쟁에 참전할 것인가? 우리의 모조 문명은 건전한 원칙들을 파괴하는 악습을 장려한다. 주님께서 문에 당도하셨다. 하나님을 전적으로 신뢰하면서 무슨 일이든지 수행할 준비를 갖추고 사업에 나아갈 사람이 누구인가? 하나님께서는 아들아 “오늘 포도원에 가서 일하라”(마 21:28)고 부르신다.─원고 134, 1898.

하나님의 지시를 따라 ─ 우리들은 반드시 절제 사업을 시작해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때때로 나에게 그대로 하라고 제시하신 방법대로 이 사업에 착수해야 한다.─서신 334, 1905.

우리의 절제회에 가입하려고 부르심 ─ 우리 교인들이 우리 나라 안에 있는 어떤 교파보다도 절제 원칙과 실행면에 매우 앞서 있으면서도 절제회를 조직하는 일에 완만하여, 그렇지 않았더라면 끼쳤을 뻔한 큰 감화를 끼치지 못하고 있는 동안 진리를 믿는다고 공언하지 않는 사람들 가운데서 절제회와 절제 클럽들이 조직되었다.─서신 1, 1882.

하나님께서 나에게 주신 빛에 의하면 모든 우리 교인들은 절제 서약서에 서명하고 절제회에 가입해야 한다.─리뷰 앤드 헤랄드, 1884.10.21.

모든 교인이 일해야 함 ─ 성경을 가지고 하나님의 말씀을 믿는 자들로 하여금 활동적인 절제 사업가들이 되게 하라. 누가 우리의 구속주의 사업을 전진시키도록 노력하겠는가? 모든 교인들로 하여금 바른 자세로 일하게 하라.─서신 18a, 1906.

우리는 모든 사람이 다 절제 사업가가 되기를 원한다.─원고 18, 1894.

모범의 힘 ─ 우리는 우리의 모범과 개인적인 노력으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들을 부절제와 범죄와 사망에서 구원하는 매체가 될 수 있다.─교회증언 3권, 489.

237 다니엘과 같은 사람이 필요함 ─ 다니엘과 같이 자신을 부인하고 철저한 절제 개혁자가 될 용기가 있는 사람들이 오늘날 필요하다.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개혁 사업을 위하여 좋은 모본과 감화를 끼치도록 하라. 복음을 전하는 목사들은 백성들에게 가르치고 경고하는 일에 성실하도록 하라. 모든 사람들은 이 세상과 내세에서의 우리의 행복이 이 한 가지 면에 올바로 향상하는 여부에 달렸다는 사실을 기억하도록 하라.─ST, 1910.12.6.

3. 말로, 즉 전도 주제의 일부로

영적 진리와 함께 절제 문제를 전할 것 ─ 영적 진리를 전할 때 우리는 건강과 절제 문제에 관하여 하나님의 말씀에 언급한 바를 함께 전해야 한다. 가능한 모든 방법을 다하여 우리는 하나님의 확신시키며 변화시키는 능력 아래로 영혼들을 데려오도록 노력해야 한다.─서신 148, 1909.

내가 절제 문제에 관하여 말할 때에 어떤 사람들은 이렇게 말한다. “나는 시간이 없습니다. 나는 이곳 저곳에서 세 천사의 기별과 우리의 믿음의 근거를 전파하는 일에 분주하기 때문에 건강과 절제 문제를 전할 시간이 없습니다.” 만일 이런 사람들이 그들의 설교를 삼분의 일 정도 줄인다면 백성들은 더욱 유익을 얻을 수 있을 것이며 그들이 절제 문제에 관해 이야기할 수 있는 시간을 갖게 될 것이다.─리뷰 앤드 헤랄드, 1888.2.14.

절제와 구원 ─ 하나님의 백성인 우리에게는 사람들에게 건강 개혁의 원칙을 알려야 할 사명이 부여되었다. 식사에 관한 문제는 전도회 연제에 포함시킬 만큼 크게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그런 사람들은 큰 실수를 저지르고 있다. 하나님의 말씀은 이렇게 선언한다.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전 10:31). 238 절제 문제는 어느 모로 보나 구원의 사업 중에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교회증언 9권, 112.

세 천사의 기별의 일부임 ─ 형제 자매들이여, 우리는 그대들이 절제 문제의 중요성을 깨닫기를 바라며, 우리 교회의 교역자들이 이 문제에 관심을 갖기를 원하며, 마치 오른팔이 몸에서 떨어질 수 없는 것처럼 절제 문제와 세 천사의 기별과는 불가분리의 관계가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기를 원한다. 우리는 마땅히 이 사업을 발전시켜야 한다.─리뷰 앤드 헤랄드, 1888.2.14.

천연 법칙을 이해시켜서 거기에 순종하도록 권하는 것은 주님의 재림을 위하여 백성들을 준비시키는 세 천사의 기별에 수반되어야 할 사업이다.─교회증언 3권, 161.

여론을 환기시킴 ─ 그리스도의 재림을 위하여 길을 예비하는 사람들을 충성된 엘리야와 또한 그리스도의 초림의 길을 예비하기 위하여 엘리야의 정신으로 왔던 침례 요한으로 대표되었다. 위대한 개혁 사업을 위하여 궐기해야 하며 여론을 환기시켜야 한다. 모든 일에 절제하는 문제는 하나님의 백성들을 우상숭배와, 폭식과 분수에 지나친 옷차림이나 기타 행위에서 돌이키게 하기 위하여 성경의 기별과 함께 제시되어야 한다.─교회증언 3권, 62.

우리는 음주의 저주를 대항하여 우리의 목소리를 높이자. 음주의 기만적인 감화에 대하여 이 세상에 힘써 경고하자. 남녀 노소에게 식욕의 방종의 두려운 결과를 설명해 주자.─원고 80, 1903.

우리가 절제 문제를 복음 기별의 일부로 제시할 때 그들은 개혁의 필요성을 인식할 것이다. 그들은 취하게 하는 술의 해독에 대하여 깨달을 것이며 또한 완전 금주만이 하나님의 백성들이 양심적으로 취할 수 있는 유일한 입장임을 인식하게 될 것이다.─교회증언 7권, 75.

239 이제는 순한 기별을 전할 때가 아님 ─ 우리는 사람 속에 있는 하나님의 형상을 파괴시키는 이 악습을 대항하는 싸움을 힘써 계속해야 한다. 싸움은 우리 앞에 벌어지고 있다. 유순한 기별은 이제 감화시킬 수 없다.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이 반역하고 부패된 참상을 바라보시고 이런 우상숭배를 타파하기 위하여 참전한 사람들을 도우시려고 당신의 거룩한 천사들을 파송하실 것이다.─서신 102a, 1897.

과거에 행한 것보다 미래에는 더욱 과감히 (부절제의) 악습을 대항해야 한다.─YI, 1909.3.9.

모든 도시 전도회 때마다 절제 설교를 ─ 절제 사업을 지지하는 우리의 노력을 배가시켜야 한다. 그리스도인 절제에 관한 주제가 우리가 전도회를 개최하는 모든 도시에서의 설교 제목 중에 포함되어야 한다. 건강 개혁의 모든 면이 백성들 앞에 제시되어야 하며 청년과 장년과 노인들에게 그리스도인 생활의 원칙을 가르치기 위하여 비상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우리의 기별의 이 국면을 재강조할 것이며 불타는 횃불처럼 진리를 비추도록 하라.─원고 61, 1909.

설득력 있는 논지와 강력한 호소로써 ─ 우리가 주최하는 모든 큰 집회에서 절제 문제를 가장 강력한 호소와 가장 설득력 있는 논지로써 청중들에게 제시해야 한다. 주님께서는 성경적 입장에서 그리스도인 절제를 가르치는 일을 우리에게 맡기셨다.─원고 82, 1900.

공중 전도회에 이어서 건강 강좌를 개최함 ─ 건강 개혁에 대한 원칙들을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하여 수행해야 할 큰 과업이 있다. 이 문제를 소개하기 위한 목적으로 공중 집회들이 열려야 하며, 고기, 커피, 차 등을 사용하지 않고 위생적이며 영양이 많고 식욕을 돋구는 음식을 요구하는 법을 가르치기 위한 강습소를 세워야한다. 240 … 성령의 모든 권능을 힘입어 절제에 대한 문제를 가정에서 가르치라. 마취시키는 온갖 종류의 술을 철저히 금해야 할 필요성을 제시하라. 담배와 술을 사용하므로 인체에 생기는 무서운 피해를 알려 주라.─복음전도, 525.

우리가 왜 우리의 식사 습관을 바꾸었는지 설명해 주라.─왜 식사 개혁이 필수적이며 양념을 많이 한 음식이 소화 기관의 섬세한 피막에 염증을 일으키는지를 설명하는 강의를 해야 한다. 왜 우리 교인들은 먹고 마시는 습관을 바꾸었는지 그 이유를 밝혀주라. 왜 우리가 담배와 취하게 하는 술을 끊었는지를 설명해주라. 건강 개혁의 원칙을 쉽고 분명하게 진술한 후에 이에 따라 맛있게 요리한 완전한 음식을 식탁에 풍성히 차려 놓도록 하라. 그리하면 주님께서 그대가 개혁의 긴급성을 감명시킬 수 있도록 도우실 것이며 건강 개혁이야말로 최상의 유익을 위한 것임을 그들이 깨닫도록 인도하실 것이다.─MM, 286.

그것을 철저하게 납득시켜라 ─ 우리가 사람들에게 건강 개혁의 바른 원칙을 가지고 있음을 나타내 보일 때에는 그들에게 절제 문제에 관한 모든 면을 철저하게 납득시켜야 한다.─서신 63, 1905.

매력 있게 제시하라 ─ 절제 원칙을 가장 매력적인 형태로 제시하라. 건강 생활에 관하여 가르쳐 주는 책을 배포하라.─교회증언 7권, 136.

절제 집회를 위한 높은 표준 ─ 가능한 한 절제 집회를 향상되고 고상하게 만들기 위하여 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피상적인 사업과 일체의 연극적인 성격을 배제하라. 이 사업의 엄숙한 성격을 이해하는 자들은 높은 표준을 견지할 것이다. 그렇지만 절제 사업을 진정으로 존중하지 않는 부류의 사람들이 있다. 그들의 유일한 관심사는 무대에서 자신들의 명철을 과시하는 일이다. 순결하고 사려 깊으며 이 사업의 목적을 이해하는 자들이 개혁 사업의 이 위대한 분야에서 일하도록 격려해야 한다. 241 그들이 비록 지적으로는 뛰어나지 못할지라도 순결하고 겸손하며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진실되다면 주님께서는 그들의 활동을 가납하실 것이다.─교회증언 5권, 132.

혼자서 일하지 말 것 ─ 사람이 혼자서 이 사업을 하려고 애쓰지는 말 것이다. 여러 사람이 연합하여 이 사업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성령의 능력을 힘입어 저들은 하늘로부터 받은 기별을 가지고 일선으로 나가야 한다. 성령의 능력으로 능란한 말로써 전력을 기울여 증거해야 한다. 또한 저들은 도시들을 경고하는 일을 도와달라고 청중들에게 요청할 것이다. 정신과 영혼과 몸의 건강을 파멸시키는 방종된 습관 때문에 돈을 낭비하는 죄악상을 모든 남녀들에게 알려 주라.─복음전도, 522.

하나님께서 지정하신 길을 제시하라 ─ 하나님께서 특별히 인도하시고 축복하시는 의인들에게 요구하시는 극기와 겸손과 절제는, 이 타락한 시대에 사는 사람들의 사치와 건강을 해치는 습관과 대조적으로 사람들에게 제시되어야 한다. 마치 손이 몸에 밀접히 연결되어 있는 것처럼 건강 개혁이 세 천사의 기별과 밀접히 연결되어 있는 사실을 하나님께서 나에게 보여 주셨다. 인간을 신체적으로, 도덕적으로 타락시키는 원인 중에서 이 중요한 절제 문제를 소홀히 하는 것보다 더 큰 원인을 달리 찾을 수 없다. 식욕과 정욕을 방종하면서 그들이 끊어 버리기를 원치 않는 죄된 방종의 진상을 깨달을까 두려워서 눈을 감아 빛을 보지 않으려는 사람들은 하나님 앞에 죄를 짓고 있는 것이다.

빛에서 돌이킴의 위험성 ─ 누구든지 어느 한 가지 점에 관한 빛에서 돌이키면 그 마음이 굳어져서 다른 문제에 관한 빛도 무시하게 된다. 먹고 입는 일에 관한 도덕적 의무를 범하는 사람은 영원한 관심사에 관한 하나님의 요구도 범하게 하는 길을 준비하고 있다. … 하나님께서 인도하시는 백성은 독특한 백성이 될 것이다. 그들은 세상과 같이 되지 않을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마음 속에 거하실 것이다. 하나님의 성전은 거룩하게 될 것이다. 너희 몸은 성령의 전이라고 사도는 말씀하신다.

242 천연 법칙에 순종하기를 요구하심 ─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자녀들이 신체적 힘을 손상하면서까지 극기하기를 요구하시지 않으신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이 천연 법칙에 순종하여 신체의 건강을 유지하기를 요구하신다. 천연의 길은 하나님께서 설계하신 길이요, 어떤 그리스도인이라도 갈 수 있을 만큼 충분히 넓은 길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후한 손으로 우리의 안녕과 즐거움을 위하여 풍부하고 다양한 것들을 우리에게 준비해 주셨다. 그러나 건강을 유지하고 생명을 연장시켜 주는 정상적인 식욕을 우리가 즐길 수 있게 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는 식욕을 제한하신다. 하나님께서는 불건전한 식욕을 경계하고 억제하며 부정하라고 말씀하신다. 만일 우리가 타락한 식욕을 조장시킨다면 우리가 인체의 법칙을 범하는 것이다. 우리의 몸을 남용하여 스스로 질병을 자초한 책임이 있는 것이다.─교회증언 3권, 62, 63.

하나님의 효과적인 쐐기 ─ 나는 안내자를 통해서 진리를 믿는 자들이 건강 개혁을 실천해야 될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도 부지런히 가르쳐야 한다는 지시를 받았다. 왜냐하면 건강 개혁에 대한 기별이 진리를 불신자들의 관심에 끌리도록 증거할 수 있는 매개물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저들은 만일 우리에게 건강과 절제에 관하여 그처럼 놀라운 사상이 있다고 하면 우리의 종교적 신념에도 역시 알아볼 만한 가치가 있는 것이 반드시 있으리라고 여기게 될 것이다. 만일 우리가 건강 개혁 운동에 뒷걸음질한다면 외부 세계에 미치는 대부분의 우리 자신의 영향력을 상실하게 될 것이다.─복음전도, 507.

절제 설교는 많은 사람을 구원할 것임 ─ 악습에 사로잡혀 있는 사람들을 돕는 일에 주의 깊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에서 그리스도인 절제에 관한 교훈을 들어야 한다. 우리는 그들을 그리스도의 십자가로 인도해야 한다. 수십 년 동안 교회에 다니지 않던 사람들이 이런 집회에 참석하여 회개하게 되었다. 그 결과로 그들은 차와 커피와 담배와 맥주와 술을 끊었다. 그들의 품성 가운데 가장 놀랄만한 변화가 일어났다. 많은 사람들이 빛을 받아들이는 반면에 다른 사람들은 그것을 거절하여 영원한 손실을 본다. 이 사업에는 시간과 억센 노력이 필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듣고 이해하게 만드는 데는 영혼의 많은 고통이 요구된다. 243 그러나 희생 때문에 예수 그리스도를 받아들이기를 거절한다.─원고 52, 1900.

부절제한 사람들을 위한 개인적인 활동 ─ 부절제한 사람과 흡연자를 위하여 활동하며 그들에게 술취하는 자들은 하나님의 나라를 유업으로 받을 수 없으며 “무엇이든지 속된 것은 … 결코 그리로 들어오지 못”한다는 사실을 말해 주라. 그들이 현재 그들의 몸을 해롭게만 하는 것을 위해 소비하는 돈으로 선한 일을 할 수 있음을 보여 주라.─MM, 268.

활동하고 기도하고 격려하라 ─ 부절제의 비참한 희생자는 사단의 사슬을 끊고 자신의 대장부다움을 회복할 수 있는 기회를 포착하기를 거부할지 모른다. 인간으로서 할 수 있는 모든 노력을 다하여 과오의 죄로 죽은 영혼을 일깨우도록 노력하는 것이 그대에게 작은 과업이겠는가? 만일 인간이 하나님께서 주신 몫을 다할 때 예수께서는 놀라운 이적을 행하실 것이다. 인간은 자신의 힘만으로는 영혼을 사단의 속박에서 회복시킬 수 없다. 그리스도와 연합함으로써만 회복시킬 수 있다. 전능하신 분의 팔을 붙잡고 마치 야곱처럼 승리하려고 씨름하고 있는 동안 사람은 활동해야 하며, 기도해야 하며, 인간의 노력으로는 절망적인 상태에 있는 자를 격려해야 한다. 그는 그대가 나에게 축복하기 전에는 그대를 놓을 수도 없고 놓지도 않을 것이라고 부르짖어야 한다.─원고 87, 1898.

왜 절제 기별이 중요한가 ─ 그리스도인은 모든 일 곧 먹는 일, 마시는 일, 입는 일, 기타 인간 생활의 모든 면에 절제해야 할 것이다. “이기기를 다투는 자마다 모든 일에 절제하나니 저희는 썩을 면류관을 얻고자 하되 우리는 썩지 아니할 것을 얻고자 하노라”(고전 9:25). 우리는 하나님의 성령께서 우리의 마음에 의무감을 명심시키는 일을 방해하는 어떤 일에도 방종할 권리가 없다. 사람이 스스로를 복음이 미치기 어려운 상태로 만들게 하는 것이 사단의 묘책이다.─리뷰 앤드 헤랄드, 1907.8.29.

공중 절제 사업을 위하여 펑신도들을 부르심 ─ 활동하는 교회는 살아 있는 교회다. 교인들이여, 빛을 비추라. 244 그대는 겸손히 기도하면서 그대의 목소리를 발하여 부절제와 어리석은 생활과 이 세상의 쾌락을 대항하여 증거하며, 이 시대를 위한 진리를 선포하라. 그대의 목소리와 감화력과 시간은 모두 다 하나님의 선물이니 영혼을 그리스도께 인도하는 일에 사용해야 한다. 그대의 이웃 사람들을 방문하여 그들의 영혼의 구원에 대한 관심을 표명하라.─MM, 332.

일요일은 절제 사업을 위해 일하는 날 ─ 일요일은 여러 가지 분야에 있어서 주님을 위한 사업을 진전시키는 일에 사용될 수 있다. … 절제와 진정한 종교적 경험에 관하여 말하라. 이렇게 함으로써 그대는 일하는 방법에 관하여 많은 것을 배우게 될 것이며 많은 사람들을 감동시킬 수 있을 것이다.─교회증언 9권, 233.

장막 부흥회에서 ─ 우리의 장막 부흥회 순서에서 건강과 절제 개혁의 원칙을 가르치는 일에 더 많은 주의를 환기시켜야 한다. 이 문제는 이 때를 위한 우리의 활동 가운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해야 한다. 절제 문제에 관하여 교육하고 교육하라는 것이 나의 기별이다.─원고 65, 1908.

우리 교회 안에서 ─ 모든 교회마다 명확하고 예리한 증언이 필요되며 분명한 소리로 나팔을 불어야 한다. 만일 우리가 모든 일에 있어서의 절제를 실천하는 문제의 중요성에 대한 도덕적인 감수성을 불러일으킬 수만 있으면 큰 승리를 거두게 될 것이다.─원고 59, 1900.

다른 사람들을 가르치기 위하여 준비함 ─ 나는 왜 우리 교회의 목회자들이 이 드높은 절제 문제를 선포하는 일에 그토록 뒤져있는지를 묻고 싶다. 어찌하여 건강 개혁에 더욱 큰 관심을 나타내지 않는가?─서신 42, 1898.

우리는 우리가 건강의 법칙에 따라 사는 법을 배울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 보다 나은 생활 방법을 가르치기를 배워야 한다. 이 시대를 위한 특별한 진리를 믿는다고 고백하는 자들 중 많은 사람들이 건강과 절제에 관하여 통탄스러울 만큼 무지하다. 그들은 교훈에 교훈을, 경계에 경계를 더하며 배울 필요가 있다. 245 이 문제를 그들 앞에 생생하게 제시해야 한다. 이 문제를 중요치 않은 문제로 제쳐놓지 말아야 한다. 이는 모든 가정마다 이 문제에 관하여 분발해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양심은 참된 개혁의 원칙을 실행해야 할 의무감으로 일깨워져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모든 일에 절제하는 백성이 되기를 요구하신다. … 조소한다고 단념하지 말 것 ─ 우리 목사들은 이 문제에 관하여 이지적이 돼야 한다. 목사들은 절제 문제를 무시하지 말아야 하며 혹은 극단주의자라고 부르는 사람들 때문에 이 문제를 외면해서도 안 된다. 그들로 하여금 참된 건강 개혁의 내용을 발견하여 그 원칙들을 교훈과, 조용하고 한결같은 모범으로써 가르치도록 하라. 우리 교회의 큰 집회에서 건강과 절제에 관하여 가르쳐야 한다. 그들의 지성과 양심을 일깨우도록 노력하라. 모든 재능을 총동원할 것이며 이 문제에 관한 출판물로 이 사업을 확고하게 하라. “교육하라, 교육하라, 교육하라”가 나에게 감명 깊게 주어진 기별이다.─CTBH, 117.

4. 절제 교육은 우리의 의료 사업의 목적임

참된 절제를 전파하기 위해 설립됨 ─ 우리의 위생병원들이 설립된 것은 바로 이것을 위함이니 곧 참된 절제의 진리를 전파하는 것이다.─식생활과 음식물에 관한 권면, 162(영문).

도덕적 관점에서 제시할 것 ─ 우리의 위생병원들에서 말씀과 교리를 가르치는 목사들은 사람의 몸은 성령의 전임을 지적하면서 절제 원칙에 관한 짤막한 강의를 할 것이며, 하나님께서 사신 소유물인 그들의 몸을 성령께서 내재하시는 성전으로 만들어야 할 책임감을 사람들의 마음 속에 심어 주어야 한다. 이런 강의를 들을 때 사람들은 성경의 교리에 대하여 흥미를 갖게 될 것이다.

또한 현세의 거민들을 노아 홍수 이전의 거민들처럼 유혈과 신성모독과 부절제와 부패로 몰아넣는 도덕적 전염병에 대하여도 언급해야 한다. 246 자행되고 있는 죄악으로 인하여 이 지구는 하나의 거대한 나병환자 수용소가 되어 간다. 이런 죄악을 준엄하게 책망해야 한다. 설교자들은 그리스도교적 관점에서 절제의 표준을 드높여야 한다. 절제를 복음의 일부로 소개할 때 많은 사람들은 그들이 개혁해야 할 필요성을 깨닫게 될 것이다.─원고 14, 1901.

의사들이 절제 문제를 가르칠 것 ─ 그들은 백성들에게 부절제의 위험에 관하여 가르쳐야 한다. 이 부절제의 악습에 대항하여 과거보다 미래에는 더욱 과감하게 싸워야 한다. 목사들과 의사들은 부절제의 폐해를 공개해야 한다. 그들은 함께 복음의 능력으로 죄악을 정죄하고 의를 드높이는 일을 해야 한다. 백성들에게 개인적인 호소를 하지 않는 목사나 의사는 자기의 의무를 등한히 하는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맡기신 일을 하지 않는 셈이다.─교회증언 6권, 110.

철저한 절제를 가르칠 것 ─ 만일 의사가 부당하게 먹고 마시는 일과 그 밖의 다른 나쁜 습관 때문에 생긴 질병으로 고통 당하고 있는 환자를 보고서도 그에게 그 사실을 이야기해 주는 일을 등한히 하면 그는 그의 동료 인간을 해치는 일을 하고 있는 것이다. 주정뱅이들과 정신 착란자들과 지나치게 방탕한 사람들은 모두 의사에게 그 고통이 죄에서 유래된 것이라고 분명하고 똑똑하게 말해 주기를 호소하고 있다. 생명의 법칙을 이해하는 사람들은 질병의 원인을 제거하는 일에 열렬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고통과 싸우는 끊임없는 투쟁과 고통을 경감시키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을 보고서도 의사가 어떻게 침묵을 지킬 수 있겠는가? 만일 그가 질병의 치료제가 되는 엄격한 절제를 가르치지 않을 것 같으면, 과연 그가 자비롭고 긍휼이 많은 사람이 될 수 있겠는가?─치료봉사, 102, 103.

신체적 도덕적 건강의 수호자 ─ 참된 의사는 교육자이다. 그는 자기의 직접적인 보호 아래 있는 환자들에게 뿐만 아니라 그가 살고 있는 지역 사회에 대하여서도 책임을 깨닫게 된다. 247 그는 육체적·도덕적 건강의 보호자로서 서게 된다. 병자의 치료에 대한 올바른 방법을 가르칠 뿐만 아니라 올바른 생활 습관을 권장하고 바른 원칙에 대한 지식을 보급시키는 것이 그의 활동이다.

건강 원리에 대한 교육이 오늘날보다 더 필요하던 때는 없었다. 생활의 안락과 편리에 관하여 그처럼 많은 분야에서 놀라운 발견을 하되 심지어 위생 문제와 질병의 치료에서까지도 놀라운 발전을 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체력과 인내력의 감퇴는 놀라울 정도이다. 그것은 동료 인간들의 복리에 마음을 쏟고 있는 모든 사람들의 주목을 끌고 있다.

우리의 인공적(人工的)인 문명은 건전한 원칙을 파괴시키는 악을 조장하고 있다. 습관과 유행은 자연과 싸우고 있다. 사람들이 거듭하고 있는 행동, 그들이 조장하고 있는 방종 등은 육체적·정신적 힘을 계속적으로 약화시키고 있으며, 견딜 수 없는 짐을 인류에게 지우고 있다. 부절제와 범죄, 질병과 불행이 도처에 있다.

많은 사람들은 무지하기 때문에 건강 법칙을 범한다. 그러므로 그들은 교육이 필요하다. 그러나 더욱 많은 사람들은 그들이 실천하고 있는 것보다 더 잘 알고 있다. 그들은 그들의 지식을 생애의 지침으로 삼는 일의 중요성을 깨달을 필요가 있다. 의사는 건강원리에 대한 지식을 나누어 주는 일과 그 원리를 실천하는 일의 중요성을 보여 주는 많은 기회를 다 같이 가지고 있다. 바른 교훈을 통하여 그는 말로 다 할 수 없는 해를 끼치고 있는 악을 바로 잡는 데 많은 일을 할 수 있다.─치료봉사, 113, 114.

위생병원은 교육 기관임 ─ 우리의 모든 위생병원과 학교에서 건강 개혁에 관한 사항들이 주도적인 역할을 담당하게 하라. 주님께서는 우리의 위생병원이 각처에서 교육 기관이 되기를 원하신다. 기관이 크든지 작든지 간에 그 책임은 동일하다. 우리에게 주시는 주님의 사명은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저희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마 5:16)는 것이다.─원고 65, 1908.

248 환자들은 흥분제와 마취제에 대한 욕구를 잃을 것임 ─ 우리 교회의 의료 기관에서 절제 문제에 관한 명확한 교육을 시켜야 한다. 환자들에게 취하게 하는 술의 해독과 절대 금주의 유익을 보여 주어야 한다. 그들의 건강을 해치는 것들을 버리도록 권하여야 하며 그 대신에 다량의 과실을 공급해야 한다. … 환자들에게 육체적 활동을 시키면 피곤한 두뇌와 신경은 휴식을 얻게 될 것이며 깨끗한 물과 완전하고 맛좋은 음식은 몸을 튼튼히 하며 힘을 더해 줄 것이다. 그들은 건강을 해치는 약이나 취하게 하는 음료의 필요성을 느끼지 않게 될 것이다.─서신 145, 1904.

위생 식당과 관련하여 ─ 도시들에 위생 식당들을 세워서 거기에서 절제의 기별을 선포해야 한다. 이런 식당과 관련하여 집회를 열 계획을 세워야 한다. 가능한 때마다 한 방을 준비하여서 요리사를 초빙하여 건강과 그리스도인 절제에 관한 학문을 강의할 것이며, 또한 거기에서 완전한 음식의 조리법과 기타 중요한 제목에 대한 강의를 할 수 있다. 이런 집회에서 기도와 찬미와 강의를 할 것이며 건강과 절제에 관한 문제 뿐만 아니라 다른 유익한 성경 문제에 관한 강의도 할 것이다. 사람들에게 신체적 건강의 유지법을 강의할 때 천국 복음의 씨를 뿌릴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교회증언 7권, 115.

5. 붓의 감화

절제 간행물 ─ 절제 운동을 함에는 공중 앞에서 연설하는 일 이외에도 또 다른 할 일이 있다. 그것은 우리의 원칙을 소책자나 우리의 신문에 실어서 소개하는 일이다.─복음 교역자, 385(영문).

249 모든 재림교인들은 이것을 보급할 것 ─ 절제 문제는 하나님의 백성들로부터 적극적인 지지를 받아야 한다. 부절제가 창궐하고 자아 방종이 증가하는 이 때에 건강 개혁 문제를 다루는 출판물들이 크게 필요하다. 이 문제를 실은 간행물들은 복음 사업을 돕는 손의 역할을 하며 영혼들로 하여금 진리를 더 잘 이해하기 위하여 성경을 연구하도록 인도한다. 소리를 높여 이 큰 부절제의 악습을 경고해야 한다. 이렇게 하기 위하여 모든 안식일 준수자들은 우리가 발행하는 건강 잡지와 건강 서적에 실려 있는 교훈을 연구하고 또 실천해야 한다. 그리고 그들은 그 이상의 일을 해야 하는데 곧 이전 인쇄물들을 그들의 이웃 사람들에게 널리 배포하는 일에 진지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CH, 462.

백성들이 처해 있는 상태에서 그들을 접촉함 ─ 우리의 건강에 관한 간행물을 배포하는 일은 가장 중요한 사업이다. 이 일은 이 시대를 위한 특별한 진리를 믿는 모든 사람들이 열렬한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야 할 사업이다. 하나님께서는 과거 어느 때보다도 지금 사람들의 마음이 위대한 절제 문제와 참된 건강 개혁의 원리들을 깊이 연구하는 일에 분발하기를 원하신다. 남녀들을 통하여 신의 성품이 완전히 반영될 수 있도록 그들의 신체 생활을 잘 교육하고, 계발시키며, 발전시켜야 한다. 신체력과 정신력과 감정은 모두 다 최고의 기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훈련되어야 한다. 개혁 곧 꾸준한 개혁 사업이 백성들 앞에 전개되어야 한다. … 하나님께서 우리의 구원과 세상의 구원을 위하여 건강 개혁에 관한 빛을 주셨다. 모든 남녀들에게 인간은 창조주께서 당신의 내재하시는 곳이 되도록 설계된 것과 또한 하나님께서는 인간이 자기 몸을 잘 돌보는 충실한 청지기가 되기를 원하신다는 사실을 알려 주어야 한다. 이 큰 진리를 세상에 전달해야 한다. 우리는 백성들이 처해 있는 상태에서 그들과 접촉해야 하며 모본과 교훈을 통하여 그들이 더 좋은 길을 볼 수 있도록 인도할 것이다. … 아무도 건강 잡지를 보급하는 일을 대수롭지 않은 일로 생각해서는 안 된다. 250 모든 사람들이 이 사업에 더 관심을 가지고 참여해야 하며 이 방면에 더욱 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열심히 이 사업에 참여하는 사람들을 크게 축복하실 것이다. 왜냐하면 이 사업은 현시대에 큰 관심을 기울여야 할 일이기 때문이다.

목사들은 건강 잡지의 보급을 크게 권장할 수 있으며 또 마땅히 권장해야 한다. 모든 교인들은 우리의 다른 잡지와 마찬가지로 건강 잡지의 보급을 위하여 열심히 일해야 한다. … 건강 잡지의 보급은 박두한 인자의 오심을 맞기에 적합하게 해주는 특별한 진리를 받아들이도록 사람들을 준비시키는 강력한 수단이 될 것이다.─CH, 445-447.

우리 교인들은 어디서나 참여할 것 ─ 그대가 어디에 있든지 그대의 빛을 비취게 하라. 그대가 차를 타고 갈 때나, 방문을 할 때나, 이웃 사람과 이야기할 때나, 그대가 접촉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우리의 잡지와 소책자를 전하도록 하라. 모든 기회를 다 이용하여 적당한 때에 적합한 말을 할 수 있도록 노력하라. 성령께서 어떤 사람들의 마음 가운데 심겨진 씨가 결실하도록 만드실 것이다. … 나는 서던 퍼플리슁 하우스가 곧 출판하게 될 파수꾼(우리 시대)잡지의 특집호(절제)에 대하여 격려의 말을 하고자 한다. 나는 우리의 대회들이 이 특집호를 다량으로 구입하여 보급하는 일을 돕는다면 매우 기쁘겠다. 이 노력을 절대로 금지시키지 말고 오히려 이 절제 특집호를 널리 보급하는 일에 모든 사람들이 참여하도록 하라.

절제 문제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고 있는 오늘날보다 이 운동을 하기에 더 좋은 때는 있을 수 없다. 각처에 있는 우리 교인들로 하여금 절제 문제에 관한 우리의 입장을 널리 알리기 위하여 적극적으로 참여하도록 하라. 주점의 폐쇄를 위한 강력하고 분발시키는 호소문을 널리 보급하기 위하여 가능한 모든 일을 다하도록 하라. 이 잡지가 선을 위한 하나의 능력이 되게 하라. 우리의 절제 사업은 더욱 활발하고 더욱 적극적이 돼야 한다.─리뷰 앤드 헤랄드, 1908.6.18.

251 이 엄숙한 시점에 있어서의 우리의 책임 ─ 하나님께 큰 빛을 받은 우리들에게는 그들이 어디에서나 볼 수 있는 술취함과 범죄가 창궐하는 진정한 의미가 무엇인지, 생각하는 남녀들의 주의를 환기시킬 엄숙한 책임이 놓여 있다. 우리는 그들의 앞에 그리스도의 재림 직전에 있을 상태를 분명히 묘사하는 성경 말씀을 제시해 주어야 한다. … 구역질나는 술취함과 무시무시한 범죄에 대한 많은 두려운 진상들로 매일 신문들이 채워지고 있는 이 때에 우리는 현존하는 상태에 너무도 익숙해진 나머지 이런 상태가 무엇을 의미하는지에 대하여 망각하기가 쉽다. 폭력이 온 나라에 가득하다. 이전 어느 때보다 더 독한 술을 마신다. 음주의 결과로 발생하는 범죄에 대한 이야기가 신문에 가득 보도된다. 범법의 증가에 대한 많은 증거에도 불구하고 사람들은 이런 사실의 심각한 의미를 심사 숙고해 보려 하지 않는다. 거의 예외 없이 사람들은 현대 문명과 발전에 대하여 자랑한다. … 하나님의 사자들이 현재 온 나라를 재난과 사망으로 채우는 술취함과 폭력 사태의 깊은 의미를 생각해 보도록 각처에 있는 정치가와 편집자들과 지성인들의 관심을 촉구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 하나님의 충실한 동역자로서 우리는 마땅히 절제 문제에 관하여 명확하고 단호한 증언을 해야 한다. … 지금이야말로 범죄와 재난의 급속적인 증가의 의미를 연구하는 사람들에게 밝은 이해를 주는 일에 하늘의 지성적 존재들과 협력할 수 있는 황금과 같은 기회이다. 우리가 우리의 본분을 다할 때 주님께서는 많은 귀중한 영혼들을 구원하려는 우리의 노력에 축복하실 것이다.─리뷰 앤드 헤랄드, 1906.10.25.

인쇄물을 한아름 가지고 가라 ─ 중요한 성경 주제들에 대하여는 보지도 읽지도 않으려는 많은 사람들이 건강 개혁에 관한 인쇄물들은 받아들일 것이다. 여러 가지 타락한 식욕을 충족시킴으로 사망의 활동이 자행되고 있다. 부절제와 맞싸워야 한다. 252 이지적이며 연합된 노력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부여하신 능력을 포도주와 독주로써 혼란시키는 죄악을 폭로하라. 건강 개혁에 관한 진리를 사람들에게 전해야 한다. 이것은 성경 진리에 대한 관심을 포착하기 위하여 필수적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모든 일에 절제하기를 요구하신다. 그들이 절제를 실행하지 않는 한 그들은 진리로 거룩케 되지 못하며 될 수도 없다. 그들의 생각과 정신이 타락된다. 타락하여 절망적인 듯이 보이는 사람들 중에 만일 그들의 비건강적인 행습에 대하여 바로 가르쳐 주기만 하면 진리를 받아들이게 될 사람들이 많다. 그리하여 그들도 주님께서 사용하실 수 있는, 향상되고 고상하며 성화된 쓸모 있는 그릇이 될 수 있다. 그대들의 손에는 합당한 읽을거리를 채우고 그대들의 마음 속에는 그들의 영혼에 대한 그리스도의 사랑을 가득 채워 가지고 그들이 있는 곳으로 그들을 찾아 가라.─원고 1, 1875.

효과적인 사업을 위하여 조직하고 준비하라 ─ 우리는 절제 개혁 사업의 진전을 위하여 일해야 하며 또 이 문제를 절실한 관심사로 삼아야 할 필요가 있다. 이것이 우리가 사람을 낚는 어부가 되는 한 방법이다. 우리의 간행물들을 보급하는 훌륭한 일이 진행되고 있다. 사업을 활발하게 수행하기 위하여 반들을 조직하라. 남에게 불쾌감을 주지 않으며 말하는 법을 배우라. 점잖게 말하는 기술을 익혀라. 피차에 격려의 말을 할 때에 그리스도의 은혜가 풍성히 임하게 하라. 나는 모든 우리 교인들이 와서 대열에 참가하라고 재삼 간절히 호소하는 바이다.─원고 99.1908.

경고의 소리를 발하라 ─ 하나님의 백성들은 항상 자원하는 마음으로 주님의 사업을 진전시킬 수 있는 모든 기회를 빨리 포착하여 행동해야 한다. 그들은 전해야 할 기별을 가지고 있다. 그들은 음성과 글로써 경고의 소리를 발해야 한다. 소수의 사람들만이 들을 것이다. 소수의 사람들만이 들을 귀가 있다. 사단은 남녀들을 자기의 영향력 아래 잡아 둘 많은 교활한 계책들을 가지고 있다. 사단은 사람들이 타락한 식욕의 충족과 세속적인 쾌락에 방종케 함으로써 스스로의 신체 기관을 약화시키도록 유도한다. 253 취하게 하는 술, 담배, 극장, 경마, 그밖에 여러 가지 악습들은 인간의 감수성을 둔화시키며, 대중들의 귀를 막게 하여 하나님의 자비로운 애소를 듣지 못하게 만든다.─리뷰 앤드 헤랄드, 1903.6.23.

6. 투표권 행사의 힘

국민으로서의 우리의 책임 ─ 우리는 결코 정치적인 문제에 관여할 것은 아니지만 절제 개혁과 관계가 있는 모든 문제에 대하여는 우리의 입장을 분명히 하는 것이 특권이다. 이 문제에 관하여 나는 종종 분명히 증언한 바 있다. 1881년 11월 8일자 “리뷰” 지에 나는 이런 기사를 실었다….

“사회의 도덕심이 마비되는 데에는 어떤 원인이 있다. 우리의 국법으로 나라의 기반을 무너뜨리는 죄악이 유지된다. 대개 사람들은 사회에 존재하는 악을 보고 한탄하나, 자기 자신들은 그것에 아무 책임도 없는 줄로 생각하는데 결코 그럴 수는 없다. 모든 사람은 다 각각 사회에 어떤 감화를 끼치고 있다.”

모든 투표자들은 발언권이 있다 ─ 축복 받은 우리 나라에서는 유권자라면 누구나 국가를 다스릴 어떤 법률을 제정할 때에 발언할 권리를 가진다. 우리는 우리의 감화력이나 투표를 절제와 미덕을 지지하는 편에 던져야 하지 않겠는가?

“우리는 절제 지지자들에게 호소하여 투쟁을 위하여 규합하며 세상을 부도덕하게 만드는 악의 조류를 물리치기 위해 노력할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주류 판매가 법률의 지지를 받고 있는 한 우리의 노력이 무엇이 소용이 있겠는가? 부절제의 폐해가 먹구름처럼 이 나라에 영원히 머물러 있어야만 하는가? 또 그것이 해마다 걷잡을 수 없는 화마(火魔)처럼 수많은 단란한 가정들을 휩쓸어 가야만 하는가?”

발언과 글과 투표권으로써 ─ “우리는 자주 그 원인을 묵과하고 용인하면서도 그 결과에 대해서 이야기하며 또 무서워하기도 하며, 그 무서운 결과를 어떻게 처리할 것인가를 생각한다. 절제를 지지하는 자들이 절대금주를 위해서 교훈과 행동 즉 발언과 글과 투표권으로써 저들의 감화력을 발휘하지 못한다면 저들의 의무를 다하지 못하는 것이다. 254 우리는 하나님의 기적만 바라고 우리의 힘을 들이지 않고 이 개혁 사업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해서는 안 된다. 우리는 우리 자신이 이 큰 대적과 더불어 싸우며 ‘최후의 승리를 얻기까진 타협도 휴전도 없다’란 표어를 가지고 노력해야 한다.” ─ 리뷰 앤드 헤랄드, 1914.10.15(복음 교역자, 370쪽에도 인용됨).

올바른 사람을 선택함 ─ 국민의 투표에 의하여 부절제한 사람을 요직에 앉혀서는 안 된다.─ST, 1880.7.8.

부절제한 사람들의 처분만 바람 ─ 독한 술에 탐닉하여 그들의 정신력이 상실되었거나, 혹은 마취시키는 담배를 상용하여 항상 몽롱한 정신을 소유한 자들을 요직에 선출하는 일이 많다. … 단란한 가정의 화평과 명성과 재산과 자유와 생명이 입법 회의와 재판정에 앉아 있는 부절제한 사람들에 의하여 좌우된다.

한때는 공정하고 자비롭던 사람들이 식욕의 방종에 몰두함으로써 그들의 청렴성과 동족애를 상실하고 부정직과 방탕에 연루되어 죄에 동참하게 된다.

국민으로서의 신성한 권리를 상실함 ─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한잔의 위스키에 매수되어 그들의 표를 어떤 나쁜 후보자에게 던짐으로써 공화국의 국민으로서의 그들의 권리를 상실하고 있는지 모른다. 부절제한 사람들은 사기와 매수와 심지어는 타락한 식욕의 방종에 얽매이기를 거부하는 사람들에게 폭력까지 사용하기를 서슴지 않는다.─리뷰 앤드 헤랄드, 1881.11.8.

피동적인 국민의 책임 ─ 많은 사람들은 술에 대한 타락과 식욕으로 파탄되는 수많은 가정들은 생각지 않은 채, 인간 속에 있는 도덕적인 하나님의 형상을 파괴하는 대파괴자를 그들의 감화력과 말과 투표로써 돕고 있다.─원고 87, 1898.

255 그들의 투표로써 주류 판매를 승인한 사람들은 사람들이 독주에 만취되어 저지른 악행에 대하여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서신 243a, 1905.

우리의 선구자들은 중요한 결정을 내렸음 ─ (1859년도 엘렌G.화잇의 일기책 중에서) “저녁에 집회에 참석했다. 퍽 자유롭고 흥미 있는 집회였다. 마쳐야 할 시간이 지났지만 투표 문제에 관하여 길게 논의했다. 제임스 씨가 먼저 말한 다음 앤드루스 형제가 말했다. 그들은 우리가 옳은 것을 지지하고 그릇된 것을 반대하는데 영향력을 행사하는 것이 최선의 길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들은 우리가 침묵을 지키므로 부절제한 사람이 요직에 앉게 되는 위험을 감수하느니보다 대신에 절제하는 사람을 찍어 주는 것이 옳다고 생각하였다. 휴엣 형제는 수일 전의 자기의 경험을 들어서 투표에 참여하는 것이 옳다고 결론을 내렸다. 하트 형제도 잘 이야기하였다. 라이온 형제가 반대했지만 다른 반대자들은 없었다. 켈록 형제도 그것이 옳다고 생각하게 되었다. 형제들 간에 유쾌한 느낌이 감돌았다. 오, 그들이 모두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행동하길 염원한다.”*

256 “부절제한 사람들은 현재 요직에 있으면서 투표에 참여하지 않는 안식일 교인들의 입장을 호의적으로 승인해 주는 척하면서 내심으로는 안식일 교인들이 퀘이커교도들처럼 투표에 참여하지 않는 입장을 고수하기를 희망하고 있다. 사단과 그의 악한 천사들은 이 때에 분주히 활약하고 있으며 지상에 자기의 일꾼들을 두고 있다. 사단이 실망케 되기를 나는 기원한다.” ─ 엘렌G.화잇의 일기장, 1859.3.6.일요일.

고대 왕국들의 역사에서 배울 교훈 ─ 한 나라의 번영은 그 국민의 덕성과 지성에 달려 있다. 이런 축복들을 얻기 위해서는 엄격한 절제의 습관이 필요 불가결한 것이다. 고대 왕국들의 역사는 우리들을 위한 경고의 기별들로 가득 차 있다. 사치, 방종, 유흥은 그들에게 멸망의 길을 터놓았다. 그 역사는 이 나라가 그들의 실례로 교훈을 받고 그들이 받은 운명을 피하는지 보기 위해 존재한다.─복음 교역자, 388(영문).

7. 추수하라는 부르심

지금은 우리가 일할 때임 ─ 형제 자매들이여, 지금이야말로 우리가 일할 때가 아닌가? 지금이야말로 우리가 하나님께서 주신 역량을 다 발휘하고, 아직까지 내지 못했던 거룩한 열성을 낼 때가 아닌가? 지금이야말로 우리가 갈렙처럼 분연히 일어나 앞에 나서서 우리 주위에 퍼져 나가는 그릇된 보고를 반박하기 위하여 우리의 목소리를 드높여야 할 때가 아닌가? 우리는 그 땅을 차지할 수 없겠는가? 우리는 하나님을 힘입어 절제 문제에 있어서 위대한 사업을 성취할 수 있다.─원고 3, 1888.

누가 도울 것인가?─우리의 주위에는 타락한 식욕의 희생자들이 널려 있는데 그대는 그들을 위하여 무슨 일을 하겠는가? 그대들은 모범을 통하여 그들의 발을 절제의 대로 위에 서도록 그들을 돕지 않을 수 있는가? 그대들은 우리 주위에서 자라나고 있는 청소년들에게 밀어 닥치는 유혹의 강도를 느끼면서 그들을 따뜻이 맞아 구원해 주고자 노력하지 않을 수 있는가? 누가 주님의 편에 굳게 서겠는가? 누가 이 세상을 가득 채우는 부도덕과 저주와 불행의 조류를 격퇴하는 일을 돕겠는가?─CTBH, 40.

257 우리가 일할 기회의 날 ─ 온갖 종류의 부절제가 세상을 사로잡고 있다. 이러한 때에 참된 교육자들과 극기와 자아 희생에 대하여 가르치는 자들은 큰 보상을 거둘 것이다. 지금이야말로 우리의 때요, 지금이야말로 우리가 복스러운 사업을 행할 기회이다.─MM, 25.

우리에게 책임이 있음 ─ 우리가 책망이나 경고로써, 혹은 어버이나 목회자의 권위를 행사함으로써 다른 사람의 죄악을 저지할 수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하지 않았다면 이는 마치 우리 자신이 그러한 잘못을 범한 것과 같은 책임이 있다.─교회증언 4권, 516.

절제 사업을 부흥시키라 ─ 절제 사업을 과거 어느 때보다 더 부흥시킬 필요가 있다.─리뷰 앤드 헤랄드, 1909.1.14.

여러 해 전에는 절제의 원칙을 전하는 일을 우리의 가장 중대한 의무의 하나로 여겼었다. 오늘날에 있어서도 우리는 그것을 우리의 가장 중대한 의무로 생각해야 한다.─복음 교역자, 367.

만일 우리가 30년 전에(주:1900년에 기록되었음) 시작하였을 때처럼 절제 사업을 계속 추진해 왔더라면, 만일 우리들이 우리의 장막 부흥회 때마다 백성들에게 먹고 마시는 일에 부절제함의 폐해, 특히 음주의 폐해를 주지시켰더라면, 만일 이런 현상들을 그리스도의 임박한 재림과 연관시켜서 제시했더라면 백성들 사이에 큰 움직임이 있었을 것이다. 만일 우리가 이 진리의 중요성에 비례하여 열심을 나타내었다면 수천 수만의 사람들을 파멸에서 구출하는 방편이 되었을 것이다.─교회증언 6권, 111.

만일 우리 교인들이 현 사태가 얼마나 위태로운지를 깨달을 수 있게 된다면 그들은 이제라도 그들의 마음과 영혼과 힘을 절제사업에 다 바쳐서 잃어버린 시간을 만회하고자 노력할 것이며 그 결과로 큰 결과가 나타날 것이다.─서신 78, 1911.

하나님과 더불어 우리는 절대 다수임 ─ 우리는 소수 집단에 속한다고 그대는 말한다. 258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다수 집단이 아니신가? 만일 우리가 하늘과 땅을 만드신 하나님 편에 속한다면 우리가 다수 집단에 속하는 것이 아닌가? 우리는 능력이 뛰어난 천사들을 우리 편으로 삼고 있다.─원고 27, 1893.

우리의 연약한 손으로는 우리가 별로 능하지 못하다. 그러나 우리에겐 틀림없는 조력자가 계시다. 그리스도의 손은 인간의 가장 깊은 타락과 저주에까지 미칠 수 있음을 우리가 잊어서는 안 된다. 그분께서는 우리가 무서운 부절제의 악마까지도 정복할 수 있도록 도우실 수 있으시다.─CTBH, 21.

밭은 추수하게 되었음 ─ 어디서나 절제 문제를 더욱 더 높여야 한다. 술취함과 술취함의 뒤에 따라 오는 범죄 사건은 우리가 목소리를 높여서 이 악습과 싸우라고 호소한다. 그리스도께서는 거두어 들여지기만 기다리고 있는 풍성한 수확을 바라보고 계신다. 영혼들은 진리에 굶주리고 생명수에 기갈되어 있다. 많은 사람들은 바로 천국의 경계선에까지 와서 거두어 들여지기만 기다리고 있다. 진리를 아는 백성들이여 그대들은 보지 못하는가? “너희가 넉 달이 지나야 추수할 때가 이르겠다 하지 아니하느냐 내가 너희에게 이르노니 눈을 들어 밭을 보라 희어져 추수하게 되었도다”(요 4:35)라고 말씀하시는 그리스도의 음성을 듣지 않으려는가?─서신 10, 189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