절제생활

본문보기

1. 함께 일함

217 어깨를 나란히 하여 일함 ─ 다른 교회에도 절제 원칙을 옹호하는 입장을 취하는 그리스도인들이 있다. 우리는 이런 일꾼들에게 접근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하며 그들이 우리와 어깨를 나란히 하여 일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할 것이다. 우리는 저명하고 선량한 사람들에게 잃어버린 자들을 구원하려는 우리의 노력에 찬동해 주기를 요청할 것이다.─교회증언 6권, 110, 111.

가능할 때마다 연합함 ─ 절제하는 사람들과 연합할 수 있는 기회가 있을 때마다 연합하라.─리뷰 앤드 헤랄드, 1888.2.14.

나의 남편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절제 사업가들을 그의 집회에 초청하여 청중에게 말할 기회를 주었다. 그리고 그들의 집회에 참석해 달라고 우리를 초청할 때에는 우리는 항상 응했다.─서신 274, 1907.

하나님께 충성하는 자들과만 손을 잡음 ─ 우리는 온갖 이기적인 방종에 빠져 있으면서도 개혁자라고 자칭하는 각계 각층의 사람들로 구성된 절제 단체와 협력하지 말 것이다. 우리는 하나님의 율법에 충성하는 자들과 불충성하는 자들을 구별하여 대해야 한다.─서신 1, 1882.

218 다른 단체에 대한 올바른 태도 ─ 절제 문제는 모든 참 그리스도인들에 의하여 존중되어야 하며 특히 개혁자라고 고백하는 모든 사람들의 정당한 인준을 받아야 한다. 그러나 교회 안에는 이 문제를 지혜 있게 취급하지 않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어떤 이들은 그들과 신앙을 같이 하는 사람들 이외의 다른 이들에게서 일어난 여하한 개혁에 대하여도 공공연한 경멸을 보인다. 이 점에 있어서 그들은 지나치게 배타적인 과오를 범하고 있다.

한편 또 다른 부류의 사람들은 오직 이 한 점에만 몰두하여 다른 모든 관심사는 완전히 도외시 한 채 절제란 이름이 붙은 것이라면 가리지 않고 새로운 모든 것을 열심히 받아들이느라고 우리의 믿음의 발전과 특수하고 거룩한 성격이 무시되며, 여러 단체는 절제를 구실로 연합되어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백성과 각계 각층의 사람들 사이에 하나의 동맹이 체결된다. 그리하여 하나님과 긴밀하게 연결되지 않은 모든 사람들의 믿음이 위험에 처하게 된다.─서신 1, 1882.

형식적인 단체와 맺은 불리한 연합에서 배울 교훈 ─ 진리를 믿지 않는 사람들 가운데서 절제회와 클럽들이 조직되었었다. *… 모(某)교회의 양상은 아주 독특함을 나는 보았다. 만일 많은 사람들이 붉은 리본 클럽(Red─Ribbon Club) 활동에 열심을 냈던 것만큼 우리 교회 안에서 행하는 개혁 사업에 열심을 내고 또 그만한 선교열을 나타냈더라면 그들의 사업은 하나님의 인정을 받았을 것이다. 그러나 다른 절제 조직체의 개혁에 대한 관념은 매우 제한된 것이다.

절제 운동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면서 동시에 담배와 술과 차와 커피를 상용하며 또한 그들의 식탁에서는 건강을 해치는 음식에 방종하는 사람들은 절제인들이 아니다. 그들은 열심과 흥분에 가득 차서 나약하고 발작적인 운동을 일으키지만 그들은 참된 개혁의 근저(根底)에 미치지 못하여 잠시 후에 그들의 관심은 시들어 버리고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악한 방종의 옛 습관으로 되돌아가는 현상이 나타난다. 219 왜냐하면 그들은 나무의 뿌리에 도끼를 대는 대신에 단지 잎사귀만을 따는 데 그쳤기 때문이다. 이 절제 문제는 악의 뿌리를 다스리지 않으면 별 효과가 없을 것이다.

충성되고 진실한 자들에게 우리의 감화력을 행사할 것 ─ 우리 백성들이 그리스도와 진리의 원수인 계층의 사람들과 어울릴 때 그들은 아무 유익도 못 얻을 것이며 아무런 영향력도 행사하지 못한다. … 우리는 배타적인 백성이 돼서는 안 된다. 우리의 빛은 확산되어야 하며 항상 멸망해 가는 자들을 구원하도록 힘써야 한다. 그러나 우리가 이 일을 할 때에 우리의 감화력은 충성스럽고 진실한 자들에게서 효과가 나타날 것이다. … 하나님의 집이 모욕됨 ─ 하나님께 예배하기 위해 헌당된 집은 절제 옹호자라고 자처하면서 담배를 피우는 부절제한 행동으로 하나님의 성전을 더럽히는 부류의 사람들이 들어올 장소가 아니다. 그 거친 발언과 시끄러운 말소리와 행동은 형제들에게 유익이 되지 못한다. … 우리 교인들이 우리의 신앙과 전혀 다른 단체나 절제 클럽과 조화되기란 불가능한 것이다. … 우리 주위의 불신자들은 우리 교인들이 붉은 리본 클럽과 연합함으로 수준이 저하된 것을 볼 때 득의만만해 한다. 그들은 절제 문제에 관한 우리 교인들의 입장에 찬동하지 않는다. 그들은 아주 뒤쳐져 있으면서 우리 교인들이 건강 문제에 대한 광신자라고 조소한다. 그들은 우리의 신앙에 대하여 관심을 가지고 접근하지 않으면서 오직 우리의 감화력의 덕을 보려고만 한다. 만일 이 문제를 아주 사려 깊게 취급하였더라면 그들 가운데 더러는 우리의 신조에 대하여 재인식하게 되었을 것이다.

만일 절제 클럽은 그들 나름대로 일하게 내버려두고 우리 교인들은 우리의 위치와 신앙에 합당하게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신 높은 표준을 각각 지키면서 진보된 입장을 견지했더라면 현재의 상태보다 교회 안에서 절제 문제에 관하여 더욱 건전한 감화를 끼쳤을 것이다.─서신 1, 1882.

220 원칙을 희생시키지 말 것 ─ 하나님께서 나에게 주신 빛에 의하면 모든 우리 교인들은 반드시 절제 서약서에 서명하고 절제회에 가입해야 한다. … 우리는 원칙을 희생시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가능한 한 다른 무리들과 연합해야 한다. 이 말은 우리가 그들의 협회나 지부에 가입해야 한다는 의미가 아니다. *그러나 우리가 절제 문제에 관하여 충심으로 찬동하고 있다는 것을 그들에게 알려야 한다.

우리는 우리 교인만을 상대하여 일할 것이 아니라 우리 교인이 아닌 사람들 중에 고귀한 사상을 가진 자들을 위하여도 일해야 한다. 우리는 절제 개혁 사업에 있어서 선두에 서야 한다.─리뷰 앤드 헤랄드, 1884.10.21.

그리스도인 절제 사업가들과 연합하여 이룬 효과적인 사업 ─ 나의 남편과 내가 캘리포니아 지방으로부터 1877년 봄에 미시간으로 돌아온 직후에 배틀크릭 시민 중 선량한 사람들 사이에서 행해지는 하나의 찬양할 만한 운동의 일환으로 모이는 군중 절제 집회에 참석해 달라는 간곡한 요청을 받았다. 이 운동에는 6백 명의 회원을 가진 배틀크릭 개혁 클럽과 260명의 회원을 가진 여자 기독교 절제회가 동참하였다. 하나님, 그리스도, 성령, 성경 등은 이 열심 있는 일꾼들이 자주 사용하는 말이었다. 221 이미 많은 일들을 성취하였으며 그 일꾼들의 활동과 그들이 일하는 조직체와 집회의 정신이 장래에도 더 크고 좋은 결과를 기약하고 있었다. … 준비위원회의 초청에 의하여 시장 어스틴 씨와 훠스트 내쇼날 은행 지배인 W. 스키너 씨와 C. 피베이 씨와 내가 7월 1일 그리스도인 절제란 주제로 초대형 천막에서 연설했다. 그날 저녁에 하나님께서 나를 도우셨다. 내가 90분 동안 연설했지만 오천여 명의 군중들은 숨을 죽인 듯이 경청했다.─원고 79, 1902 (교회증언 4권, 274, 275에 부분적으로 인용됨).

다른 교회에서 절제 연설을 하라 ─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회에 주신 절제 개혁에 관한 기별을 다른 교회에도 전하라. …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회는 결코 어떤 절제 운동이라도 글로나 음성으로 공격하지 말 것이다.─서신 107, 1900.

교리적인 차이점으로 인해 멀리하지 말 것 ─ 비록 그들이 교리의 여러 부분에 있어서 우리와 같은 신조를 가지지 않았더라도 우리가 그들과 연합함으로써 우리의 동료 인간들을 도울 수 있다면 우리는 그렇게 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들 각자가 절제와 기타 개혁 사업에 슬기롭고 기술적으로 일하며 인류의 공익과 향상을 위하여 우리의 재능을 현명하게 활용하기를 원하신다.

만일 우리가 주님의 기쁨에 동참하고자 한다면 그분과 동역자가 돼야 한다. 우리의 마음이 그리스도의 사랑으로 뜨거워져서 우리는 항상 다른 사람들의 마음에 감명을 줄 수 있는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다. 이렇게 행하면 우리는 이타적이며 인정 있고 친절한 사람이 될 것이다. 친절은 사람의 마음의 문을 연다. 부드러운 정신은 예후와 같은 가혹한 정신보다 훨씬 강하다.─리뷰 앤드 헤랄드, 1885.2.10.

222 우리의 책임을 인식함 ─ 주님의 후원하심을 받아가며 절제 사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백성들의 유익을 위하여 훨씬 더 많은 노력을 경주해야 한다. 우리는 이 사업에 대한 우리의 책임을 느껴야 한다.─리뷰 앤드 헤랄드, 1900.5.8.

건물의 건축에서 헤어남 ─ 하나님의 사업이 겉으로 나타나는 유익하고 탁월한 사업에만 집착되어서 새로운 분야의 사업을 개척하여 절제 원칙에 관한 진보적인 지식을 소유한 백성들과 함께 일하지 못하게 만드는 것이 끊임없는 사단의 계획이요 노력이다. 이 사업에 그들과 연합함으로써 우리는 이 시대를 위한 특별한 사업을 행할 수 있다. 이렇게 하는 것은 우리가 생산적이 아닌 일에 재정을 다 소모시켜 대회를 곤경에 빠뜨리기 쉬운 건물의 건축에 재정적 지출을 강요하는 사업적 책임을 지지 않고도 할 수 있다.─원고 46, 1900.

하나님께서 길을 여실 것임 ─ 기회가 있는 대로 절제 사업가를 격려하여 도움을 주도록 힘쓰라. 절제회는 내가 항상 존중하는 기구이다. 만일 그대가 성령의 인도를 받는다면 그대가 일할 수 있는 길이 열릴 것이다.─서신 316, 1907.

2. 여자 기독교 절제회와의 협력

우리가 연합할 수 있는 단체임 ─ 여자 기독교 절제회는 절제 원칙을 보급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단체로서, 우리가 기꺼이 그들과 연합할 수 있다. 우리는 그들을 배타적으로 대하지 말아야 하며, 우리의 원칙을 희생시키지 않는 범위 내에서 가능한 대로 그들과 연합하여 절제 개혁 사업을 해야 한다는 빛을 나는 받았다. … 우리는 가능한 대로 그들과 함께 일할 것이며 특별히 술집을 완전히 폐쇄시키는 사업에 그들과 분명히 협력할 수 있다.

사람이 하나님의 뜻에 자신의 의지를 복종시킬 때 성령께서는 사람이 돕고자 하는 사람들의 가슴 속에 감동을 일으키실 것이다. 나는 우리가 여자 기독교 절제회의 일꾼들과의 접촉을 피하지 말아야 한다는 지시를 받았다. 223 우리가 절대 금주 금연 사업을 위하여 그들과 연합함으로써 제칠일 안식일 준수에 대한 우리의 입장을 바꾸는 것이 아니며 우리가 그들의 절제 문제에 관한 그들의 입장에 대한 우리의 호의를 보일 수 있는 것이다. 우리가 문호를 개방하여 절제 사업에 우리와 연합하도록 초청함으로써 우리는 그들의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또한 그들이 우리와 연합함으로써 그들은 성령께서 사람의 마음 속에 감명을 끼치고자 기다리시는 새로운 진리를 들을 것이다.─리뷰 앤드 헤랄드, 1908.6.18.

우리의 무관심에 놀랐음 ─ 나는 여자 기독교 절제회의 일꾼들과 연합함으로써 큰 유익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가졌었다. 또한 나는 우리 교회의 많은 지도자들이 이 단체에 대하여 무관심한 것을 보고 매우 놀라곤 했다. 나는 우리의 형제들이 각성하기를 촉구한다.─서신 274, 1907.

어떤 방법으로 함께 일할 수 있나 ─ 현재 우리는 여자 기독교 절제회에서 활약하는 자들에게 관심을 명확히 나타내야 할 필요가 있다. 하나님의 사업에 참여했노라고 하는 자들은 이 단체의 커다란 목적에 대하여 흥미를 잃지 말아야 한다.

우리 장막 부흥회에 여자 기독교 절제회의 회원들을 초청하여 우리의 활동에 함께 참여하게 하는 것은 참으로 좋은 일이다. 이렇게 하면 그들이 우리의 신앙에 대하여 알게 되고 또 우리가 절제 활동에 그들과 연합할 수 있는 통로가 열릴 것이다. 또 우리가 이와 같이 하면 이 절제 문제가 우리의 대부분이 이전에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중요한 문제임을 깨닫게 된다.

어떤 면에서는 여자 기독교 절제회의 일꾼들이 우리 교회의 지도자들보다 훨씬 앞섰다. 주님께서는 이 단체 안에, 절제 운동을 전진시키고자 하는 우리의 노력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는 귀한 영혼들을 가지고 계신다. 또한 우리의 자매들은 이 고귀한 절제 운동가들에게 성경 진리와 여호와의 율법의 요구에 대하여 배운 교육으로 그들의 영적 복리를 증진시킬 수 있는 것들을 나누어 줄 수 있게 될 것이다. 224 그리하여 과거에는 종종 편견과 오해가 있었던 곳에 연합과 협력이 싹틀 것이다. … 우리가 원칙을 타협하지 않는 범위 내에서 여자 기독교 절제회의 일꾼들과 연합하는 것보다 더 좋은 일은 없다.

이 문제에 관하여 나는 1898년에 우리의 자매 중 한 사람에게 기록했다.

“내가 전적으로 신뢰하는 주님께서 그대를 인도하사 분명하고 명확한 절제 원칙들을 이 마지막 때를 위한 진리와 연관시켜 순수한 그대로 준수할 수 있게 하십니다.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자들은 그 교리를 알게 될 것입니다. … 주님께서는 그대가 여자 기독교 절제회에서 탈퇴하라고 명하시지 않습니다. 그들은 그대가 그들에게 줄 수 있는 모든 빛이 필요합니다. 그들의 행로에 가능한 모든 빛을 비추십시오. 그대는 여자 기독교 절제회의 순결하고 고상한 창립 원칙에 대하여 동의할 수 있을 것입니다. 주님께서는 그대가 순결하고 단순하게 보존해야 할 많은 역량과 재능들을 그대에게 주셨습니다.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그대는 선한 사업을 할 수 있습니다.” ─ 리뷰 앤드 헤랄드, 1914.10.15. [복음 교역자, 384, 385(영문)쪽에 부분적으로 인용됨].

그들이 우리 교회의 여성들에게 일하는 방법을 가르치게 함 ─ 만일 여자 기독교 절제회의 인사들을 우리의 장막 부흥회에 초청하여 우리 교회의 자매들에게 일하는 방법을 가르치게 함으로써 순서에 참여하게 만들면 많은 좋은 결과를 거둘 것이다. 그들이 집회에 참석하는 동안 나누어 줄 뿐만 아니라 듣고 받아들이기도 할 것이다. 성취해야 할 큰 사업이 있다. 불신자들이 반대할 만한 우리 신앙의 특징을 제시하는 대신에 빌립이 나다나엘에게 말했던 것처럼 “와서 보라”고 그들에게 말하자.

일요일을 높이는 일에는 그들과 연합할 수 없음 ─ 나는 여자 기독교 절제회와 연합하기를 원한다. 그러나 우리는 거짓 안식일을 높이는 일에는 그들과 연합할 수 없다. 우리는 하나님의 율법을 범하는 것을 의미하는 따위의 일을 할 수 없다. 오히려 그들에게 바른 위치로 돌아오라고 말할 것이다.─원고 93, 1908.

225 말해 달라는 초청을 결코 거절하지 말 것 ─ 우리가 여자 기독교 절제회의 집회에 와서 말해 달라는 요청을 받으면 그 초청을 수락해야 하는가라는 질문을 나는 받았다.

나는 이렇게 답변한다. 그러한 모임에서 말해 달라는 초청을 받거든 결코 거절하지 말라. 이것이 내가 항상 실천하는 원칙이다. 절제에 관하여 말해 달라는 요청을 받으면 나는 결코 주저하지 않았다. 절제를 보급하기 위하여 일하는 사람들 가운데에는 주님께서 이 시대를 위한 진리를 듣기를 원하시는 많은 영혼들이 있다. 우리는 여자 기독교 절제회에 기별을 전해야 한다.

그리스도께서 이 땅에 계실 때에 가지셨던 하나의 목적은 당신의 의의 빛을 흑암 중에 있는 사람들에게 비추시는 것이었다. 여자 기독교 절제회의 일꾼들은 모든 점에 완전한 진리를 갖지 못했지만 그들은 훌륭한 사업을 하고 있는 것이다.─원고 31, 1911.

그들과 자유롭게 협력하라 ─ 나는 여자 기독교 절제회에 깊은 관심을 가지고 있다. 그대가 그들과 자유롭게 협력할 때 주님께서 기뻐하신다. … 나는 그대가 이와 같이 절제 문제에 관하여 고상한 목적을 가진 자들과 교제함으로 그대가 진리에 대하여 흥미를 잃거나 진리에서 이탈할까 두려워하지 않는다. 나는 우리 교인들과, 우리와 같은 신앙을 갖지 않은 사람들이 다 함께 그리스도인 절제 사업의 전진을 위하여 우리를 돕기를 호소한다. … 나의 남편과 내가 함께 일할 때 항상 우리는 회집을 개최하는 곳마다에서 우리가 절제 사업가들과 완전히 협동한다는 사실을 실증해 보이는 것이 우리의 의무라고 느꼈다. 우리는 항상 이 문제를 백성들 앞에 분명히 제시하였다. 각처에서 절제 문제에 관하여 강연해 달라는 초청이 오면 가능한 한 이런 초청을 항상 수락했다. 이런 경험은 이 나라에서 뿐 아니라 유럽과 호주에서도 가졌으며 내가 일한 어떤 다른 곳에서도 마찬가지였다.

절제 사업에 협력할 수 있는 기회는 하나도 놓치지 말라 ─ 나는 요즈음 우리 교인들 중에 이 분야의 주님의 사업을 확장하고자 하는 더욱 생생한 관심이 없는 것을 유감으로 생각한다. 우리는 어떤 곳에서나 절제 사업에 협력할 수 있는 기회를 결코 놓칠 수 없다. 226 비록 다른 나라에서 절제 사업이 우리가 바라는 것만큼 항상 급속히 진전되지 못하는 것이 사실일지라도 어떤 곳에서는 이 사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의 노력에 결정적인 성공을 안겨 주고있다. 구라파에서 나는 백성들이 이 문제에 관하여 아주 건전한 태도를 가진 것을 보았다. 어떤 기회에 내가 많은 청중에게 절제 문제에 관하여 연설해달라는 초청을 받아들였을 때 사람들은 연단 위에 미국 국기를 장식함으로써 나에게 경의를 표하였다. 그들은 나의 연설을 가장 깊은 관심을 가지고 경청했다. 내 강연이 끝나자 그들은 나에게 뜨거운 감사를 표시하는 결의를 해주었다. 내가 이 절제 사업을 오래 해 오는 동안 나는 한마디의 불미스런 말이라도 들어본 적이 없다.─서신 278, 19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