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사와 복음 교역자에게 보내는 권면

본문보기

주제제목없음

305 오스트레일리아 쿠란봉, 1896.9.10.

많은 합회장들이 자신의 일을 돌아보지 않고 있다. 그들은 신실한 십일조가 재무실에 들어오고 있는지를 살펴봄으로 교회의 장로와 집사들이 교회 안에서 재무 일을 하고 있는지를 파악해야 한다. 말라기는 번영의 조건은 하나님의 곳간에 당신의 것을 가져오는 일이라고 명시하였다. 이 원칙은 하나님께 대한 의무를 등한시하고, 십일조와 헌금과 헌물을 드리는 일에 태만하며 부주의한 이들 앞에 자주 제시될 필요가 있다. “사람이 어찌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겠느냐”는 질문에 충성스럽지 못한 청지기는 “우리가 어떻게 주의 것을 도적질하였나이까라고 응수했다. 분명하고도 확실하게 대답이 주어졌다. “이는 곧 십일조와 헌물이라 너희 곧 온 나라가 나의 것을 도적질하였으므로 너희가 저주를 받았느니라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이 있게 하고 그것으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 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 이 장 전체를 읽기 바란다. 그리하여 이것보다도 더 분명하고도 확실한 말씀을 주실 수 있는지 보기 바란다. 그 말씀은 너무나 분명하기 때문에 하나님께 대한 자신의 전적인 의무를 이해하려고 하는 사람은 아무도 이 일에 어떤 실수도 저지를 수 없다. 만일 인간이 이 의무를 수행하지 않는 그 어떤 구실을 댄다면, 그것은 그들이 이기적이며, 그 심중에 하나님께 대한 사랑과 경외심이 없기 때문이다.

십일조를 드리는 것을 등한히 하는 것에 대해서는 전혀 구실이 있을 수 없음

306 주님께서는 당신의 사업을 우리 세상에서 수행하기 위해 세우신 당신의 제도에 대해서 이러한 반응을 항상 요구해 오셨다. 그분께서는 당신께서 친히 고안하신 계획을 결코 변경하지 않으셨다. 그분께서는 모든 것을 당신의 소유로 주장하시며, 인간들에게 위탁하신 것에 대해서 당신의 몫을 주장하신다. “나 여호와는 변역지 아니하나니 그러므로 야곱의 자손들아 너희가 소멸되지 아니하느니라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 열조의 날로부터 너희가 나의 규례를 떠나 지키지 아니하였도다 그런즉 내게로 돌아오라 그리하면 나도 너희에게로 돌아가리라”(말 3:6.7).

이 명백하고도 확실한 말씀, 곧 그들이 순종하기만 하면 하늘 창문을 열고 철철 넘치도록 복을 쏟아 부으시겠다는 이 엄청난 축복의 말씀을 이해할 수 없다고 주장하는 이들은 하나님 앞에서 정직하지 않다. 하나님의 뜻을 알지 못했다는 그들의 핑계는 심판의 그 큰 날에 그들에게 전혀 소용이 없을 것이다.

모든 사람은 자기 의무를 행해야 함

등한히 했던 십일조를 이제 가져오라. 하나님과 정직하게 거래하는 사람으로서 그대에게 새해가 열리게 하라. 십일조를 보류하고 있던 이들로 하여금 1896년이 끝나기 전에 그것을 보내게 하여 그들로 하나님께 대해 올바로 서게 하고, 결코 두 번 다시 하나님의 저주를 무릅쓰는 일이 없도록 하라. 우리 합회장들이여, 그대의 의무를 수행하라. 그대의 말 대신에 “주께서 가라사대” 라는 명백한 말씀을 하라. 교회 장로들이여, 그대의 의무를 다하라. 집집을 찾아다니며 일함으로 하나님의 양떼들이 그토록 놀라운 축복, 혹은 그토록 무서운 저주가 수반되는 이 큰 문제에 과오를 범하지 않게 하라.

307 하나님을 경외하는 모든 자는 주님의 도우심에 부응하여 충성된 청지기의 모습을 보여야 한다. 진리는 세상의 모든 지역으로 전파되어야 한다. 나는 우리 교회의 많은 사람들이 십일조와 헌물에 있어서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고 있음을 보았다. 하나님께서는 당신께서 선언하신 그대로 그들에게 집행하실 것이다. 순종하는 이들에게는 그분께서 풍성한 축복을, 범한 자들에게는 저주를 주실 것이다. 우리 교회에 진리의 기별을 증거하는 모든 사람은 경고와 교육과 견책으로써 자신의 의무를 다해야 한다.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는 의무 태만은 어떤 것이든지 태만자에게 저주를 의미한다.

주님께서는 당신께서 수중에 맡기신 사업을 수행하는 데 결함이 있는 이들을 죄없다고 하지 않으신다. 그들은 교회가 영적으로 건전하고 건강한지를 살펴보아야 하며, 자기의 의무를 다해서 당신의 백성 위에 위협적인 저주를 임하게 하는 태만을 전혀 허용하지 말아야 한다. 하나님께 그들의 십일조를 드리지 않는 이들 위에 저주가 선언되어 있다. 그분께서는 말씀하신다. “사람이 어찌 하나님의 것을 도적질하겠느냐 그러나 너희는 나의 것을 도적질하고도 말하기를 우리가 어떻게 주의 것을 도적질하였나이까 하도다 이는 곧 십일조와 헌물이라 너희 곧 온 나라가 나의 것을 도적질하였으므로 너희가 저주를 받았느니라 만군의 여호와가 이르노라 너희의 온전한 십일조를 창고에 들여 나의 집에 양식이 있게 하고”(말 3:8-10).

이것은 인간의 요청이 아니라 하나님의 규례 중 하나이며, 이것을 통해 그분의 사업이 유지되고 온 세상에서 수행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회개하도록 도와주신다. 그분께서는 말씀하신다. “내게로 돌아오라 그리하면 나도 너희에게로 돌아가리라”(말 3:7). 자기의 의무를 수행하길 원하는 사람들은 이 장에 분명하게 밑줄을 그었다. 아무도 주님께 자기의 십일조와 헌금을 드리는 일에서 빠져나갈 핑계를 댈 수 없다.

주님께서는 우리에게 당신의 선물을 풍성하게 베푸신다. 그분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저를 믿는 자마다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니라.” 우리가 누리는 모든 축복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이르러 온다. 308 그러므로 우리는 떨치고 일어나서 우리의 생명과 건강을 지켜 주시는 하나님을 향해 우리의 곡물과 토지, 우리의 가축과 양떼, 우리의 포도원에 베풀어 주신 축복에 대해 우리의 의무를 다해야 하지 않겠는가? 우리가 주님의 창고에 드리게 되면 그분에게서 다시 받게 된 것을 우리는 확신한다. 그러나 만일 우리의 자금을 보류하면, 그분께서 우리에게 그분의 축복을 보류하시고, 불신실한 자들에게 저주를 보내실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것으로 나를 시험하여 내가 하늘 문을 열고 너희에게 복을 쌓을 곳이 없도록 붓지 아니하나 보라”(말 3:10)고 말씀하셨다. 약속된 축복 속에서 그분께서는 얼마나 놀라운 것을 우리에게 제시하고 계시는가! “내가 너희를 위하여 황충을 금하여 너희 토지 소산을 멸하지 않게 하여 너희 밭에 포도나무의 과실로 기한 전에 떨어지지 않게 하리니 너희 땅이 아름다와지므로 열방이 너희를 복되다 하리라 만군의 여호와의 말이니라”(말 3:11.12).

또 한 해가 기록의 짐을 지고 영원 속으로 거의 흘러갔다. 지나간 해를 돌아보고, 만일 우리가 자원하여 충심으로 주님께 우리의 온전한 의무를 다하지 못했다면, 새해에 이르러서는 충성된 기록을 우리 하나님께 드리도록 하자.

309 더욱 깊은 연구를 위해 참고할 서적: 교회증언 3권, 381-413(영문); 4권, 462-47.(영문); 5권, 148-157.267-272.281-285(영문); 6권, 135.215(영문).

일에 관한 실제적 교훈*

오스트레일리아 쿠란봉, 1896.6.14.

사랑하는 ______ 형제와 자매에게: 지난 주일 금요일 밤에 나는 그대와 함께 그대가 일하는 방법을 두고 몇 가지 이야기를 나누었다. 하늘의 순찰자께서 우리 곁에 서 계셨으며, 나는 그분께서 말씀하신 모든 말씀을 기록할 수 있기를 원했다. 그러나 그럴 수 없었다. 그대는 다음과 같이 말했다. “나는 내 의무에 관해 알았으면 좋겠다. 어떤 면에서 나는 내 수고의 결과에 대해 만족을 느끼지 못한다.” 우리 곁에 계신 분의 목소리가 그 때 다음과 같이 들려 왔다. “하나님을 믿으라. 그리스도 예수께 배우라. 그대가 하나님 말씀의 신성한 진리들을 취급할 때, 그리스도를 높이라. 그대의 최대 필요는 그리스도의 교수법을 배우는 것이다. 그대가 백성들을 가르칠 때, 소수의 중요 요점만을 제시하고, 그대의 마음을 이 요점들에 집중시켜라. 그대는 중요하지 않은 사상들을 설교 속에 끌어 들이고 있다. 그런 것들은 항상 ‘생명에서 생명에 이르는 향기’가 되지 못하며, 그대의 본문의 말씀과 실제적인 관계가 전혀 없다. 바른길에서 벗어나 방황하고, 주제에서 벗어나게 하는 것을 가져옴으로 그대는 그 이전에 말한 모든 것을 약화시킨다.”

앞뒤가 맞지 않게 진리를 제시함

하나님께서는 그대가 주제로부터 비약하여 엄숙하고 신성한 진리의 말씀과 관련해서 언급하지 말아야 할 생소한 것들을 책망을 목적으로 다루게 될 때, 성령에 감동되어 그렇게 한다는 생각을 그대가 갖지 않게 되기를 원하신다. 이렇게 함으로 그대는 증거한 것들을 상실하고, 교훈과 책망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한 것의 효과를 약화시킨다. 그대는 주제와는 관련 없이 그대 마음속에 떠오르는 여러 가지 다른 생각들을 혼합함으로 수많은 귀한 사상들을 무효화시켰다. 310 고려 중인 주제와는 동떨어진 것이 그대의 설교 속에 자리 잡아서는 안 된다.

이 세상에는 울부짖으면서 살아 계신 하나님을 찾는 심령들이 있다. 그러나 속절없는 인성은 맛없는 음식을 공급받고 있다. 굶주려 죽어가는 영혼들에게만족을 주지 못하는 설교가 교회 안에서 전달되고 있다. 이런 설교들 안에는 심금을 울리고 영혼을 불타오르게 하는 하나님의 감동하심이 나타나 있지 않다. 청중은 “길에서 우리에게 말씀하시고 우리에게 성경을 풀어 주실 때에 우리 속에서 마음이 뜨겁지 아니하더냐”(눅 24:32)는 말을 할 수 없다. 왕겨만 잔뜩 백성들에게 제공하고 있지만, 그것은 범법자를 깨우치고, 영혼들에게 죄를 책망하지 못한다. 듣기 위해서 오는 영혼들은 명백하고 직설적으로 진리를 제시해 주길 원한다. 하나님의 말씀의 맛을 본 이들이 하나님께서 전혀 거하시지 않는 분위기 속에 오랫동안 거했으며, 그들은 하나님의 임재를 갈망한다.

마음의 허리띠를 동이라. 그리하여 하나님의 진리를 받아들일 만하게 제시하라. 단순한 모습 그대로의 진리를 전파할 것이나 그대의 설교는 짧아야 한다. 소수의 중요한 요점을 확실하게 제시하라. 매 순간마다 그대에게 성령의 임재하심이 있어야 된다는 것을 인식하라. 왜냐하면 그것만이 그대 스스로 할 수 없는 일을 이룰 것이다. 만일 그대의 마음속에 용납할 수 없는 성격의 어떤 부담이 있다면, 백성들 앞에 서기 전에 개인적 노력과 열렬한 기도로 그것을 제거하라. 그대의 마음으로부터 부담을 제거해 주시기를 하나님께 열렬하게 간구하라. 소수의 요점만을 확고하게 주장하라. 철저히 까불러 모든 겨를 제거한 순수한 알곡을 백성들에게 주라. 그대의 설교가 지나치게 많은 것을 포함으로 견고한 논증 대신에 약점이 드러나는 사태가 벌어지지 않도록 하라. 예수님 안에 있는 그대로의 진리를 전파하여 듣는 이들이 최고의 감동을 받을 수 있게 하라.

긴 설교의 해독

311 짧게 말하라. 그대의 설교는 일반적으로 제 시간보다 두 배나 길다. 좋은 것을 그런 식으로 다루어 그 향기를 잃게 하는 일이 일어날 수 있다. 설교가 너무 길게 되면, 설교의 마지막 부분은 그 전에 말한 것의 힘과 흥미를 빼앗아 가 버린다. 방황하지 말고, 요점으로 직접 들어가라. 하늘에서 막 가져온 만나를 백성들에게 주라. 그리하면 성령께서 말하는 자는 그대가 아니라 그대를 통해서 말씀하시는 성령이라는 것을 그대의 영으로 더불어 증거하실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의 교사는 먼저 하나님과 대화해야 한다. 그 후에 그는 그의 마음에 역사하시는 성령과 함께 백성들 앞에 설 수 있다. 만일 그가 신실하게 그리스도와 함께 협력하면, “볼지어다 내가 …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마 28:20)는 약속이 성취될 것이다.

거룩하신 순찰자께서 임재하신다는 의식을 결코 상실하지 않도록 유의하라. 그대는 계몽되지 못한 회중뿐만 아니라 그대가 항상 인식해야 할 분께 이야기하고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그대가 먹여야 할 굶주려 죽어가는 하나님의 양떼들 뿐 아니라 온 하늘 우주 세계가 그대 앞에 있는 것처럼 말하라.

말씀을 전파하라

말씀을 전파한다고 주장하는 이들은 자신이 하나님의 동역자임을 언제나 기억하면서 말씀을 전파해야 한다. 그분은 그들의 능력이시며, 만일 그분께 기회를 드린다면 그분께서는 그들을 위해 역사하실 것이다. 만일 그들이 겸손하다면, 만일 그들이 자기 스스로 갖추고 있다고 생각하는 지혜와 능력을 의지하지 않는다면,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마음속에 논증을 넣어 주시고 그들의 입술을 통해서 말씀하실 것이다. 그분은 또한 청중의 마음에 감동을 주셔서 뿌려지고 있는 씨앗을 받아들이도록 그들의 마음을 준비시켜 주실 것이다.

312 나의 형제들이여, 하나님의 능력에 의하여 그대를 위해 날마다의 일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성령 대신에 하나님과 인간의 원수가 그대 곁에 설 것이다. 그의 영향 아래에서 그대의 사업 속에는 약점이 나타나게 될 것이다. 영혼 구원과 관련해서 신앙의 가장 소중한 요점들이 그대의 수중에서 손상되고 훼손될 것이다.

그대의 일하는 방식에 변화가 오지 않는 한 그대는 그대와 함께 사업에 관여하고 있는 사람들에게 결함 있는 교육을 주게 될 것이다. 그대의 심령은 하나님, 살아 계신 하나님과 더불어 고투하고, 그분을 그리워하여 그분께로 줄달음쳐야 한다. 그 어느 것도 그대의 마음을 하나님의 사업으로부터 돌이켜 대수롭지 않은 것을 향하도록 허용하지 말라.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주신 모든 정열을 기울여 열렬하게, 그리고 기도하면서 일하고, 하나님의 교회가 분기하여 그대와 협력하도록 하라. 그대 자신을 전혀 신뢰하지 말고 하나님께서 수석 일꾼이시라는 확신 가운데 안식을 누리라. 그대는 오로지 그분의 종이며, 그대의 일은 “우리는 하나님의 동역자들이요”(고전 3:9)라는 그분의 말씀을 발하는 것이다.

자아를 부정함

그 어떤 것이든 스스로 영광을 취하지 말라. 두 마음을 품고 일함으로 한꺼번에 자아와 하나님을 섬기려고 하지 말라. 자아를 안중에서 버리라. 그대의 말을 통해 지치고 무거운 짐을 진 이들이 예수께 그들의 짐을 가져가게 하라. 그분께서 어떤 위기에서든지 그대에게 당신의 능력과 전능하신 힘을 주시기 위해 그대의 오른편에 서 계시는 것을 보듯이 일하라.

주님은 그대의 상담자, 그대의 인도자, 그대의 구원의 대장이시다. 그분은 그대 면전에서 행하시며 이기고 또 싸워 이기신다. 모든 자기 방종을 내쫓아 버리고, 그대 자신과 영혼과 몸을 그분께 바치라. 자아를 부정하라. 그대의 십자가를 지고 주님을 위해 열심히 일하라. 긴 설교를 하느라고 불필요하게 그대의 힘을 소모하지 말라. 이것은 활력을 고갈시켜 사업상 가장 중요한 부분, 곧 집집을 방문하는 일에 써야 할 힘이 부족하게 만든다.

복음 전도자의 사업

313 성경을 가르치고 가정 안에서 기도하는 일, 이것은 전도자의 사업이며, 이 사업은 그대의 설교와 혼합되어야 한다. 그것을 생략할 때, 설교는 크게 실패를 거둘 것이다. 그대는 스스로 열성을 내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대와 그대의 아내는 개인적 노력을 통해 백성들에게 가까워져야 할 필요가 있다. 그들에게 하나님의 사랑이 가정 생활의 내부 성소 속으로 들어와야 한다는 것을 가르치라. 만일 그대가 그렇게 되기를 원한다면, 그대는 그대의 사업에 도움을 주시고자 내재하시는 성령의 능력을 소유하게 될 것이다.

우리는 멸망해가고 있는 세상에 최후의 자비의 기별을 전하고 있으며, 하나님께서는 우리 사업에 신선함과 능력이 넘치게 하라고 우리에게 요구하신다. 우리는 오직 성령의 도우심을 통해서만 이 일을 이룰 수 있다. 유전적 경향과 그릇된 습관은 제어를 받아야 하며, 자주 십자가에 못 박혀야 한다. 하나님의 손 아래에서 그대 자신을 겸손하게 하라. 이는 그대의 길은 하나님의 길이 아니며, 그대 두 사람 모두에게는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배워야 할 것이 많이 있다.

지난 밤 그대들에게 다음과 같은 교훈의 말씀이 전달되었다. “그대의 형제들과 함께 의논하라. 그대의 계획은 다른 사람들의 마음의 조심스러운 숙고를 필요로 하고 있다.” 인간을 의지하고 그들의 지혜를 신뢰하는 것에 관하여 경고의 말씀이 주어졌다. 유혹자는 인간들로 하여금 힘과 능력을 얻기 위해 예수님을 바라보지 못하도록 하며, 육체로 그들의 힘을 삼도록 설득함으로 인간을 곁길로 인도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고 있다. 이런 경우가 많이 벌어졌다. 사단은 인간을 설득시켜 그들의 유한하고 실수가 많은 동료들을 의지하도록 함으로 그들을 사로잡고 자기 편으로 끌어들이고자 그의 덫을 놓았다.

극단의 특별한 위험

314 그러나 이 점에 견책이 가해질 때, 원수는 주신 권면을 가로채서 그것을 왜곡된 빛으로 제시하여 자기 스스로의 판단을 따르고자 하는 이들이 그들의 형제들과 의논도 하지 않고 중요한 조치를 제멋대로 구상하고 고안해내도 좋은 것으로 느끼게 만든다. 이렇게 해서 또 다른 오류가 인정을 얻으려고 애쓰게 된다. 인간들은 한쪽 극단으로 치우치며, 만일 바로잡을 경우에는 그 반대 극단으로 치우친다.

그대가 스스로 지혜라고 여기는 것을 좇아 움직인다면 실수를 저지를 위험 가운데 빠지게 될 것이다. 그대에게는 권면이 필요하다. 그대는 모든 종류의 일을 감당할 만한 능력을 갖고 있지 못하며, 그대가 완성할 수 없는 일의 기초를 놓을 위험이 있을 때, 그대는 중요한 곳들에서 일을 시작하지 말아야 한다. 한두 사람이 중요한 일터에 들어가기 전에 하나님께로부터 분명하게 빛을 받아야 하며, 분명하고도 틀림이 없는 의무가 주어져야 한다. 이는 계획과 수단을 고안하는 일에 그대가 지나치게 빨리 달려갈 위험이 있기 때문이다.

그대의 형제들과 관련해서 결코 하지 말았어야 할 말들이 그대에게 전해졌다. 다른 사람의 마음속에 존재하는 오해가 그대에게 전달되었으며, 그대의 마음은 안전하거나 올바르지 못한 일련의 추측 속으로 빨려 들어갔다. 그대의 생각을 지키라. 그대의 마음과 심령의 충동을 반드시 지키라. 올바른 것 대신에 그대 자신의 계획과 수단을 더욱 신뢰하게 만드는 말들이 그대에게 전해졌다. 하나님께서 명하시거나 승인하시지도 않은 말들이 그대의 입술로부터 미끄러져 나왔다. 건전한 권면을 줌으로 그대가 친구요 친구의 자리를 채우는 사람인 것을 입증할 수 있는 때가 올 때에, 그대가 준비되지 못한 채 있지 않도록 조심하라.

형제들과 협의하는 일의 중요성

315 그대는 모든 권면과 무관하게 걷지 말아야 한다. 그대의 형제들과 더불어 협의하는 것은 그대의 의무이다. 이것은 그대의 자존심을 건드릴지 모르나 성령에 의해 가르침을 받은 겸손한 마음은 권면에 귀를 기울일 것이며, 모든 자기 신뢰를 말소시킬 것이다. 그대 개인의 소원과 마찰을 일으키는 권면을 받게 되었을 때, 다른 사람들에게 권면할 만큼 충분한 지혜가 자신에게 있다거나, 받은 권면을 등한히 할 수도 있다는 생각을 가져서는 안 된다.

어느 곳에서 일하던지, 그대는 다른 능력 있는 일꾼들과 힘을 합쳐야 할 필요가 있다. 그대는 완전히 완전하지 않다. 그대는 혼자서 연속되는 집회를 성공적으로 끝낼 수 없지만, 다른 일꾼들과 더불어 그대의 몫을 다할 수 있다. 이것은 그대에게 굴욕처럼 생각될지 모른다. 그러나 그런 것이 아니다. 왜냐하면 하나님께서는 다양한 은사를 주셨으며, 그러한 은사들이 완전히 조화되게 결합되기를 원하신다.

그대는 그대 자신의 관점에서. 그리고 그대 스스로의 안목과 식별력을 갖고 사물을 보는 위험에 빠져 있음을 인식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대가 형제들에게 솔직하게 그대의 계획을 진술하여 그들의 입장에서 그것이 어떻게 보이는지 알아보는 것이 좋을 것이다. 왜냐하면 그대의 마음은 환경에 매우 크게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다방면에서 판단하는 일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그대의 계획을 면밀하게 살펴보도록 하라. 그리고 열렬한 기도로 만사를 아시는 그분께 그대의 문제를 의탁하라. 서로 협의하라. 그대 자신의 마음이나 다른 사람들의 마음의 속삭임이 주님의 종들의 권면에 대하여 그대의 마음의 문을 닫지 못하게 하라.

1896년 8월 9일. 다른 지역의 미래 사업에 영향을 미칠 중대한 결과를 안고 있는 심각한 문제이기 때문에 나는 이 편지를 그대에게 쓴다. _______형제는 그대에게서 전혀 아첨의 말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316 이는 그가 자신의 능력에 대해 크게 평가했으며, 다른 사람들을 깎아 내림으로 그것을 나타내 보이기 때문이다. 그는 스스로 으뜸이 되고자 한다는 것을 인식하고 있지 못하다. 그는 복음을 전파하는 목사로서의 책임을 짊어질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이는 그에게 겸손하고 통회하는 정신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는 계속해서 성경을 가르쳐야 할 필요가 있으며, 그의 형제들이 그가 복음의 전파자가 될 준비가 갖추어졌음을 보게 될 때, 그 사실이 명백하게 될 것이다. 그대는 조심해야 할 필요가 있다.

문서 전도 사업

문서 전도 사업이 이뤄져야 할 만큼 주님을 위해서 선하고 성공적인 사업이 되지 못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나는 알 수 없다. 문서 전도인들은 백성들과 사귈 수 있고, 그들과 함께 기도하며, 그들의 진정한 필요를 이해할 수 있다.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빛에서 볼 때, 문서 전도인들에게는 많은 책임이 놓여 있다. 그들은 성경을 설명할 수 있는 준비를 갖추고 자기 일에 착수해야 하며, 그들의 손을 결박하는 그 어떤 말이나 행동도 해서는 안 된다. 만일 그들이 이곳 저곳을 여행할 때 주님을 의지한다면, 하나님의 천사들이 그들을 둘러쌀 것이며, 많은 영혼들에게 빛과 소망과 용기를 줄 수 있는 말을 할 수 있게 해 줄 것이다. 문서 전도인의 사업이 없다면, 많은 사람이 결코 진리를 들을 수 없을 것이다.

문서 전도인은 그에게서 책을 구입할 수 없는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기 위한 책과 소책자와 전도지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 이런 식으로 진리는 수많은 가정에 들어갈 수 있다.

하나님께서 인간에게 주신 모든 은사들 중에서 성령에 의해 성화되기만 한다면, 언어의 은사보다 더 고상하고 위대한 축복은 없다. 우리가 확신을 주고 설득을 시키는 것은 혀를 통해서이다. 317 이것으로 우리는 하나님께 기도와 찬양을 드리게 된다. 이것으로 우리는 구속주의 사랑에 대한 풍부한 사상을 전달한다. 이 사업을 통하여 문서 전도인은 진리의 씨앗을 뿌리고, 하나님의 말씀으로부터 흘러나오는 빛을 많은 사람들의 마음속에 비추어 준다.

복음을 전파하는 목사의 품위를 떨어뜨리지 아니함

문서를 권유하는 것은 복음을 전파하는 목사의 품위를 떨어뜨린다는 인상을 그 어떤 사람도 받지 않게 되기를 나는 진심으로 바란다. 사도 바울의 증거를 들어보라. “아시아에 들어온 첫날부터 지금까지 내가 항상 너희 가운데서 어떻게 행한 것을 너희도 아는 바니 곧 모든 겸손과 눈물이며 유대인의 간계를 인하여 당한 시험을 참고 주를 섬긴 것과 유익한, 것은 무엇이든지 공중 앞에서나 각 집에서나 꺼림이 없이 너희에게 전하여 가르치고 유대인과 헬라인들에게 하나님께 대한 회개와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께 대한 믿음을 증거한 것이라”(행 20:18-21). 하나님께서 당신을 놀라운 방법으로 나타내 주신, 웅변적인 바울은 모든 겸손과 눈물과 시험을 지니고 집집을 다녔다.

가장 귀중한 봉사

가장 귀중한 봉사가 문서 전도에 의해 이루어질 수 있으며, 그것도 목사들에 의해서라는 것이 내게 보여졌다. 이 사업을 함으로 그들은 다양한 체험을 얻을 것이며, 바울이 했던 바로 그 사업을 하게 될 것이다. 나는 우리 정기 간행물과 책들 속에서 우리 형제들에게 문서 전도에 관해 호소한 글로부터 발췌하고자 한다. “문서 전도 사업은 일해야 할 중요한 분야이다. 지성적이고,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진리를 사랑하는 문서 전도인은 복음을 전파하는 목사와 동등한 지위를 차지한다. 318 그렇다면 문서 전도인은 안수받은 목사 이상으로 이기적 동기에서 행동하는 것으로부터 벗어나야 된다고 느껴야 하지 않을까? 그는 좀더 많은 돈을 벌려는 생각으로 가장 많은 빛을 비추게 될 책들을 백성들에게 제시하는 일을 등한시한 채, 선교 사업의 모든 원칙들에 불충실하여 가장 값이 싸고 취급하기 쉬운 책만을 팔아야 하겠는가? 문서 전도 사업은 선교 사업이며, 선교적인 관점에서 현장에서 일해야 한다. 이기적인 원칙들, 위엄과 지위에 대한 사랑은 한번이라도 우리 중에서 입에 올라서는 안 된다. 가장 위대한 인물이 되기를 추구하는 마음은 결코 우리 마음속에 들어와서는 안 된다.”

더욱 깊은 연구를 위해 참고할 서적: 복음 교역자, 14.16.19.29-39.249-27.(영문).

웃기는 것이 설교의 목적이 되어서는 안 된다. 어떤 목사들은 가장 큰 감명을 끼칠 수 없는 설교 형태를 채용하였다. 그들의 설교 속에 일화들을 짜 넣는 것이 습관이 되었다. 그렇게 해서 청중들에게 끼쳐진 인상은 생명에서 생명에 이르는 향기가 되지 못한다. 목사들은 자신의 설교에 웃기는 이야기들을 들여와서는 안 된다. 백성들에게는 철저하게 까불러서 겨를 제거해 버린 순수한 음식이 필요하다. “너는 말씀을 전파하라” 는 것이 디모데에게 준 바울의 명령이었으며, 이것은 역시 우리의 사명이기도 하다. 자기 설교에 이야기 거리를 혼합하는 목사는 다른 불을 사용하는 자이다. 하나님의 대표자들이 체신을 잃고 천박하고 시시한 말을 하게 될 때, 하나님께서 진노하시며, 진리의 사업이 수치를 당한다. ― 리뷰 앤드 헤랄드, 1904.12.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