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아남는 이들

본문보기

7장-셋과 에녹*

7장 - 셋과 에녹*

주제제목없음

57 셋은 존귀한 인물이었으며 의를 행하는 일에 아벨의 자리를 채울 사람이었다. 그러나 그도 죄된 가인과 같이 아담의 아들이었으며, 가인보다 선천적으로 더 선한 성품을 아담에게서 유전으로 받은 것은 아니었다. 셋은 죄 가운데 출생하였지만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그의 부친 아담의 신실한 교훈을 따름으로써, 그는 그분의 뜻을 행함으로써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였다. 셋은 패역한 가인의 후손과의 교제를 끊고 아벨이 살아 있었다면 행했을 일 즉, 죄인들의 마음을 돌이켜 하나님을 존경하고 순종하게 하려고 노력하였다.

에녹은 거룩한 사람이었다. 그는 전심으로 하나님을 섬겼다. 그는 인류의 패덕함을 깨닫고 가인의 후손들과의 교제를 끊고 그들의 큰 죄악을 책망하였다. 세상에는 하나님을 인정하고 경외하고 예배하는 자들도 있었다. 그러나 의로운 에녹은 경건하지 못한 자들의 죄악이 증가해 가는 것을 보고 심히 괴로워하였다. 혹 그들의 불신앙에 감염되어 하나님의 고상하신 품격에 마땅히 돌려야 할 거룩한 경외심으로 하나님을 공경하지 못할까 염려하여 불경건한 자들과 사귀기를 꺼렸다. 사람들이 하나님의 권위를 짓밟는 것을 매일 목격할 때에 에녹의 마음은 괴로웠다. 그는 그들과의 교제를 끊기로 선택하고, 많은 시간을 홀로 묵상과 기도하는 일에 바쳤다. 에녹은 하나님을 사모하고 더욱 완전히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고 그의 뜻을 행하기 위하여 기도하였다. 58 하나님께서는 천사를 통하여 에녹과 더불어 교통하시며 그에게 거룩한 교훈을 주셨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을 반역하는 사람들을 언제까지나 무작정 참으시지 않으실 것을 에녹에게 알려 주셨다. 즉 세상에 홍수를 내려 범죄한 인류를 멸하실 당신의 뜻을 알려 주셨다.

우리의 시조가 쫓겨난 순결하고도 아름다운 에덴동산은 하나님께서 세상을 홍수로 멸망시키기로 작정하실 때까지 세상에 남아 있었다. 하나님께서는 그 동산을 만드시고 특별히 축복하셨으며 그 후에 그분의 놀라운 섭리 가운데서 그 동산을 이 세상에서 철수시키셨으나 거두어 가시기 전보다 더욱 아름답게 단장하여 다시 이 세상에 돌려주실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이 땅에 내리신 그 저주를 받지 않은 완전한 창조물의 한 표본을 보존하기로 계획 하셨다.

여호와께서는 에녹에게 구원의 계획을 더욱 확실히 나타내셨고 예언의 영을 통하여 홍수 후에 생애할 세대들을 훑어볼 수 있게 하셨고 또한 그리스도의 재림과 세상 마지막에 관련된 큰 사건들을 보여 주셨다(유 14).

에녹은 죽은 자들에 관하여 당혹스러워 했다. 그에게는 의인이건 악인이건 다 같이 티끌로 돌아가고 그것이 그들의 종말이 되는 것처럼 생각되었다. 그는 무덤 저편의 의인의 생애를 명백히 볼 수 없었다. 예언적 이상 가운데서 그는 하나님의 아들이 인간의 속죄 제물이 되어 죽으실 것에 대하여 가르침을 받았으며 또한 죽은 의인에게 생명을 주시고 무덤에서 그들을 속량하시기 위하여 하늘 구름을 타고 천사들의 무리를 대동하시고 오시는 그리스도의 모습을 보았다. 59 에녹은 또 그리스도께서 두번째 나타나실 그 때의 세상의 타락한 상태를 보았는데 사람들이 자만하고 참람하며 이기적이고 하나님의 율법을 거역하며, 오직 한 분이신 여호와 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부인하고 그의 보혈을 무시하며 그의 속죄를 경시할 것이었다. 에녹은 악인들이 주님에게서 분리되어 불에 소멸되는 동안 의인들이 영광과 존귀로 관 씌움을 받는 것을 보았다.

에녹은 하나님께서 예언의 영을 통하여 자기에게 나타내신 모든 것을 사람들에게 충실하게 알려 주었다. 어떤 이들은 그의 말을 듣고 죄악에서 돌이켜 하나님을 경외하고 경배하였다.

에녹의 승천

에녹은 하나님과 교통하는 동안 더욱 하늘에 적합한 사람이 되어 갔다. 그의 얼굴은 거룩한 빛으로 밝게 빛나고 있었는데, 그 빛은 그에게 지혜의 말씀을 듣고자 몰려온 사람들을 가르치는 동안 그의 얼굴에 머물러 있었다. 사람들은 그의 신성하고 위엄 있는 풍채를 보고 경외심에 눌렸다. 하나님께서 에녹을 사랑하신 것은 그가 하나님을 꿋꿋하게 따르고 죄악을 심히 미워하며, 그분의 뜻을 완전히 행하기 위하여 하늘의 지식을 간절히 구한 까닭이다. 에녹은 그가 경외하고 지극히 존경하며 또한 숭모하는 하나님께 자신을 더욱 밀접하게 연합시키기를 갈망하였다. 하나님께서는 에녹이 다른 사람처럼 죽는것을 허락하지 않으시고 당신의 천사를 보내어 그가 죽음을 당하지 않도록 하늘로 데려오게 하실 것이었다. 의인과 악인들이 보는 앞에서 에녹은 데려감을 당했다. 에녹을 사랑하는 이들은 하나님께서 그를 그가 물러나곤 했던 은거처들 중 어느 곳에 데려다 두셨으리라 생각하고 부지런히 찾아보았으나 찾아낼 수 없었다. 그리하여 하나님께서 에녹을 데려가셔서 찾을 수 없었다고 보고되었다.

여호와께서는 타락한 아담의 자손인 에녹을 승천시킴으로써 가장 중대한 교훈을 가르치셨다. 그것은 믿음으로 약속된 희생 제물되신 분을 의지하고 충실히 그분의 계명을 순종하는 모든 사람들은 상급을 받게 될 것이라는 것이었다. 60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실 때까지 존재할 두 부류의 사람들이 여기에 다시 드러나고 있다. 즉, 의인과 악인, 반역하는 무리와 충성된 무리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을 경외하는 의인들을 기억하실 것이다. 그의 사랑하시는 아들의 연고로 그들을 귀히 여기시고 영예스럽게 하시며 또한 영생을 주실 것이다. 그러나 그분께서는 그분의 권위를 짓밟는 악인들을 세상에서 끊어 없애시고 멸망시키실 것이며, 그들은 세상에 존재하지 않았던 것처럼 될 것이다.

아담이 완전한 행복의 상태에 있다가 비참한 죄악의 상태로 타락한 이후에 사람들이 낙담하여 말하기를 온 인류에게 큰 저주가 내리고 사망이 우리 모두의 몫일진대 “여호와 앞에 그 명령을 지키며 슬프게 행하는 것이 무엇이 유익하리요”(말 3:14)라고 말할 위험이 있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주셨고 셋의 입을 통해 반복되었으며, 에녹에게서 온전히 모범적으로 성취된 교훈들 즉, 아담으로 말미암아 사망에 이르게 된 것과 같이 예수 곧 약속된 구속주를 통하여 생명과 불멸을 얻게 된다는 교훈이 모든 암흑과 암울을 걷어가 버리고 인류에게 소망을 주었다.

의기 소침해 있던 진실한 사람들은 에녹의 이 경험을 통하여 비록 저희가 창조주 하나님을 공공연히 대담하게 반역하는 범죄자들 가운데서 살지라도 주께 순종하고 약속된 구속주를 믿으면 진실한 에녹처럼 의를 행할 수 있고 하나님께 가납되어 마침내 주님의 거룩한 보좌에까지 높임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세속에서 떠나 기도와 하나님으로 더불어 영적으로 교제하는 일에 많은 시간을 바쳤던 에녹은 말세에 세상과 분리되어 살 하나님의 충성된 백성을 대표하는 것이다. 불의가 땅 위에 가공할 만큼 편만하게 될 것이다. 사람들은 그들의 부패한 마음에서 나오는 여러 가지 상상을 따르며 기만적인 철학을 실행에 옮기고 높으신 하늘의 권위에 반기를 들 것이다.

61 하나님의 백성들은 주위의 불의한 행습을 떠날 것이며 그분의 거룩한 형상이 그들 속에 반영될 때까지 마음의 순결을 유지하고 생각의 순결을 주님의 뜻에 순응하기 위하여 노력할 것이다. 그들은 에녹과 같이 승천하기에 적합한 사람이 되어 갈 것이다. 그들은 세상 사람을 가르치며 경고하기 위해 힘쓰는 한편 불신자들의 정신이나 행습을 좇지 않고 거룩한 담화와 경건한 모본의 생애로 그들을 책망할 것이다. 홍수로 세상이 멸망당하기 직전에 에녹이 승천한 것은 불로 인해 세상이 멸망당하기 전에 땅에서 의인들을 하늘로 데려가실 것을 예표한다. 하나님의 의로우신 계명을 충실히 순종하기 때문에 그들을 미워하던 자들 앞에서 성도들은 영화롭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