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에게 보내는 기별

본문보기

435 사랑은 우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귀중한 선물이다. 순결하고 거룩한 애정은 감정이 아니고 원칙이다. 진정한 사랑으로 행동하는 사람들은 충동적이거나 맹목적이 아니다. 그들은 성령의 지도를 따라 하나님을 가장 사랑하고, 그들의 이웃을 자기 몸처럼 사랑한다.

결혼에 대하여 깊이 생각하고 있는 사람들은 생애의 운명을 같이 하고자 생각하고 있는 상대방의 감정을 낱낱이 헤아려보고 성품의 발로를 하나하나 관찰해 보아야 한다. 결혼 관계에 이르는 모든 계단은 겸손, 단순, 성실, 그리고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고 그분께 영광을 돌리고자 하는 간절한 목적 등으로 특징이 지어져야 한다. 결혼은 이 세상과 장차 올 세상을 막론하고 여생에 영향을 준다. 진실한 그리스도인은 하나님께서 시인하실 수 없는 계획을 세우지 않을 것이다.

조언을 구함

만일 그대들이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부모를 모시고 사는 축복을 받았다면 그들의 충고를 구하라. 그대들의 희망과 계획을 그들에게 말하라. 그들의 인생 경험에서 습득한 교훈을 배우라. 그리하면 그대들은 많은 마음의 고통에서 벗어나게 될 것이다. 무엇보다도 그리스도를 그대들의 고문으로 모시라. 기도하는 마음으로 그분의 말씀을 연구하라.

그와 같은 지도 아래 젊은 여자는, 순진하고 남성다운 성품을 소유한 사람, 부지런하고 진취성이 있고 정직한 사람, 하나님을 사랑하고 두려워하는 사람만을 생애의 반려자로 받아들여야 한다. 346 젊은 남자는 그의 곁에서 생애의 짐을 같이 지기에 적합한 여자, 그의 감화력이 자기를 고상하게 하고 세련되게 해줄 여자, 그의 사랑으로 자기를 행복하게 해줄 여자를 찾아야 한다.

“슬기로운 아내는 여호와께로서 말미암느니라”, “그런 자의 남편의 마음은 그를 믿나니 산업이 핍절치 아니하겠으며 그런 자는 살아 있는 동안에 그 남편에게 선을 행하고 악을 행치 아니하느니라”, “입을 열어 지혜를 베풀며 그 혀로 인애의 법을 말하며 그 집안 일을 보살피고 게을리 얻은 양식을 먹지 아니하나니 그 자식들은 일어나 사례하며 그 남편은 칭찬하기를 덕행 있는 여자가 많으나 그대는 여러 여자보다 뛰어난다 하느니라.” 그와 같은 아내를 얻는 자는 “복을 얻고 여호와께 은총을 받는 자니라”(잠 19:14, 31:11, 12, 26-29, 18:22).―치료봉사, 325, 326.

친구의 선택

그리스도인 청년들은 우정을 맺고 친구를 선택하는데 크게 주의하여야 한다. 그대들이 지금 순금으로 여기는 것들이 값싼 쇠붙이로 드러나게 되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이라. 세속적 교제는 하나님께 대한 봉사의 길에 장해물을 놓는 경향이 있다. 사업이나 결혼에 있어서 결코 향상하거나 고상할 수 없는 사람들과의 불행한 결합으로 말미암아 많은 사람들이 멸망한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결코 금지된 영역에 발을 함부로 들여놓아서는 안 된다. 하나님께서는 신자와 불신자 간의 결혼을 금하신다. 그러나 회개하지 않은 사람들이 자신의 욕망을 따름으로써 하나님께서 허락하시지 않는 결혼이 부지 기수로 이루어진다.―그리스도인 교육의 기초, 500.

437 견실함과 극기의 정신이 부족한 성격은, 무너지는 모래처럼 되지 않을 참된 신앙적 경험을 얻는데 심각한 장애가 된다. 굳건하고 성실한 목적을 배양하여야 한다. 이러한 특성들은 성공적인 그리스도인 생애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것들이다. 만일 그대들이 성실한 정신을 가졌다면 바른길에서 떠나 갈팡질팡하지 않을 것이다. 어떠한 동기도 그대들을 의무의 곧은 길에서 떠나게 하는 데는 충분치 못할 것이다. 그대들은 하나님께 충성하며 신실할 것이다. 사랑과 애정의 호소도, 우정에 대한 열망도 그대들을 움직이어 진리와 의무에서 떠나게 하지 못할 것이다. 그대들은 기호(嗜好)를 위하여 의무를 희생하지 아니할 것이다.

나의 형제여, 만일 그대가 경험이 없는 젊은 여자, 곧 일반적이고 실제적인 일상 생활의 모든 의무에 관한 교육이 정말로 결핍되어 있는 여자와 일생의 관계를 맺고자 한다면 그대는 실수를 범하는 것이 된다. 그러나 이 결핍은 하나님께 대한 그의 의무를 무시하는 것과 비교할 때에는 아주 작은 일이다. 그 여자에게 빛이 주어지지 않았던 것이 아니다. 그 여자는 신앙적 특혜를 누렸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녀는 그리스도가 없는 가련하고 죄된 상태를 느끼지 못하였다.

신앙상 경험에 미치는 감화력

만일 그대의 마음이 취하여, 하나님을 사랑하지도 않고 신앙 생활에 아무런 매력도 느끼지 못하는 상대와 교제하느라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을 만나시는 기도회에 계속 불참한다면, 어찌 하나님께서 그러한 교제를 축복해 주실 수 있겠는가?

438 급하게 서둘지 말라. 조혼은 장려할 것이 못 된다. 만일 젊은 여자나 젊은 남자 중 하나가 하나님의 요구를 존경하지 않고 그들을 신앙과 연결시키는 모든 요구들을 돌아보지 않는다면 거기에는 남편이나 아내의 요구를 적절히 존중하지 아니할 위험성이 도사리고 있다. 그대가 선택한 사람과 자주 교제하되 신앙적 특권과 기도의 시간을 희생하면서까지 교제하는 습관은 위험하다. 이로 말미암아 그대는 감당할 수 없는 손실을 당한다.

밤늦게까지 앉아 있는 습관이 통례가 되었다. 그러나 이것은 비록 그대들 두 사람 모두 그리스도인이라고 할지라도 하나님께서 기뻐하시는 것이 아니다. 이러한 부적당한 시간들은 건강을 해치고, 그 다음날의 의무를 위한 정신을 파괴하며, 또한 죄악의 모양을 띠고 있다. 나의 형제여, 그대는 이러한 형태의 구혼을 단호히 피할 수 있는 자존심을 갖기를 바란다. 만일 그대가 일편 단심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고자 한다면 그대는 신중한 원칙 하에서 행할 것이다. 그대는 감상적 연애병이 그대의 눈을 가리워 그리스도인으로서 그대에 대한 하나님의 고상한 요구들을 식별하지 못하게 하는 것을 허락치 않을 것이다.―교회증언 3권, 44, 45.

조 혼

조혼이 권장되어서는 안 된다. 결혼과 같이 중요하고 그 결과가 원대한 관계를 조급하게, 충분한 준비 없이 그리고 정신적·육체적 능력이 충분히 발달하기 전에 맺지 말 것이다.―치료봉사, 324, 325.

439 사랑하는 자매여, 나는 그대가 그대와 같은 믿음 안에 있지 아니한 자와 약혼하려는 뜻을 갖고 있다는 것을 알았다. 나는 그대가 이 중요한 문제를 주의 깊이 생각하지 아니할까 염려된다. 장래에 영향을 끼치게 될 일보를 내딛기 전에 나는 그대가 이 문제에 관하여 기도하면서 주의 깊이 생각하기를 요청하는 바이다. 이런 새로운 관계가 진정한 행복의 근원이 될 수 있을까? 이것이 그대의 그리스도인 생활에 도움이 될 것인가? 이것이 하나님의 기뻐하시는 바가 될 것인가? 그대의 모본은 다른 사람들이 안심하고 따를 수 있는 것이 될 것인가?

사랑의 시험

결혼하기 전에 여성들은 자기와 운명을 같이하려는 사람이 과연 그만한 가치가 있는지 자문해 보아야 한다. 지금까지의 그의 경력은 어떠하였는가? 그의 생애는 순결한가? 그가 나타내는 사랑은 고상하고 고결한 성질의 것인가, 그렇지 않으면 단순한 감정적 사랑에 불과한 것인가? 그는 나를 행복하게 해줄 수 있는 특성을 가졌는가? 그의 애정에서 진정한 화평과 기쁨을 발견할 수 있는가? 그는 나의 개성을 유지하도록 허락할 것인가 아니면, 나의 판단과 양심이 남편의 지배 하에 굴복될 것인가? 그리스도의 제자로서 그녀는 그 자신의 소유가 아니다. 그 여자는 값으로 산 바되었다. 그녀는 구주의 요구를 최상의 것으로 존경할 수 있는가? 몸과 심령, 사상과 목적을 순결하고 거룩하게 보존할 수 있을 것인가? 이상의 문제는 혼인 관계에 들어가는 모든 여인의 행복에 중대한 의미를 갖는다.

440 가정에는 신앙이 필요하다. 이것만이 결혼 생활을 종종 격심한 어려움 속에 빠뜨리는 무서운 죄악을 예방할 수 있다. 그리스도께서 지배하시는 곳에만 깊고 진실한 무아의 사랑이 있을 수 있다. 그 때에 심령이 심령과 연합하고 두 가지 삶이 서로 조화될 것이다. 하나님의 천사들이 그 가정의 손님이 될 것이다. 그리하여 그들의 거룩한 수호(守護)가 결혼의 침소를 거룩하게 할 것이다. 타락적인 정욕은 없어질 것이다. 위에 계신 하나님을 향하여 모든 생각이 지향되고 그분께로 헌신의 마음이 상달될 것이다.

불순종의 결과

우리의 마음은 인간적인 사랑을 연모하지만 이 사랑은 예수의 사랑을 대신할 만큼 강하거나 순결하거나 고귀하지 못하다. 아내는 구주 안에서만 인생의 염려와 책임과 슬픔을 대항할 수 있는 지혜와 힘과 은혜를 발견할 수 있다. 그녀는 하나님을 자기의 힘과 인도자로 삼아야 한다. 여인은 자신을 이 땅의 어떤 친구에게 주기 전에 먼저 그리스도에게 드려서 이와 충돌되는 것이면 어떠한 관계라도 맺어서는 안 된다. 진정한 행복을 발견하는 사람들은 그들의 모든 소유와 그들이 행하는 모든 일에 하늘의 축복을 받지 않으면 안 된다. 그토록 많은 사람들의 마음과 가정에 불행이 가득한 것은 하나님께 불순종하였기 때문이다. 나의 자매여, 어둔 그늘이 떠날 날 없는 가정을 갖지 않으려면 하나님의 원수가 되는 자와 연합하지 말라.

심판 날에 이 모든 말을 직면할 것을 각오하는 자로서 나는 그대가 지금 내딛으려고 생각하고 있는 발걸음에 대하여 깊이 생각해 보기를 간청한다.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믿지 않는 남편이 나의 마음을 예수에게서 멀리 떠나게 하지 않을까? 그는 쾌락을 하나님보다 더 사랑하는 자이므로 나를 이끌어 자기가 즐기는 것들에 동참하게 하지 않을까?” 영생으로 인도하는 길은 험하고 거칠다. 441 그대의 발전을 지연시키는 어떠한 짐도 더 취하지 말라. … 나는 너무 늦기 전에 그대의 위험에 대하여 경고하고자 한다. 그대는 유려하고 상냥한 말에 귀를 기울인다. 그리하여 모든 것이 잘 되리라고 믿는다. 그러나 그대는 이러한 달콤한 말을 지껄이는 그 동기를 읽지 못한다. 그대는 마음 속에 은폐된 죄악의 깊이를 보지 못한다. 그대는 무대 뒤에 감추어진 것을 볼 수 없으며 사단이 그대의 심령을 잡으려고 놓고 있는 올무를 분변하지 못한다. 사단은 시험의 창을 겨누려고 가능한 한 그대에게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길로 그대를 인도하려고 한다. 조금이라도 그에게 기회를 주어서는 안 된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종들의 마음에 역사하고 계시는 반면에 사단은 불순종의 자녀들을 통하여 일한다. 그리스도와 마귀 사이에는 일치하는 점이 하나도 없다. 이 둘은 조화될 수 없다. 불신자와 관계를 맺는 것은 그대 자신을 사단의 지반 위에 두는 것이 된다. 그대는 하나님의 성령을 슬프게 하고 하나님의 보호도 잃어버리게 된다. 영생을 위하여 싸우는 마당에 이처럼 두렵고 불리한 조건을 그대는 감당할 수 있는가?

파 혼

“그러나 내가 이미 약혼하였는데 이제 그 약혼을 깨뜨려야 할까요?”라고 그대는 말할 것이다. 이에 대한 나의 대답은, 만일 그대가 성경에 반대되는 약혼을 하였으면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주저하지 말고 이를 철회하라는 것이다. 그리고 그처럼 성급한 약속을 할 만큼 그것에 열중한 데 대하여 하나님 앞에 겸손히 회개하라.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마음으로 그러한 약혼을 취소 하는 것이 약속을 지킴으로 창조주를 욕되게 하는 것보다 훨씬 낫다.

442 그대 앞에는 소유할 영원한 하늘 나라와 피해야 할, 멸망으로 인도하는 넓은 길이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하나님께서는 말씀하신 그대로 행하신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처음 시조에게 선악을 알게 하는 열매를 먹지 못하도록 금하셨을 때 그들은 불순종으로 말미암아 재앙의 수문을 활짝 열게 되었다. 만일 우리가 하나님을 거스려 행하면 하나님께서도 우리를 외면하실 것이다. 우리의 유일한 안전의 길은 어떠한 희생을 치르고라도 하나님의 모든 요구에 복종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모든 것은 무한한 사랑과 지혜 안에 기초를 두고 있다.―교회증언 5권, 361-365.

성숙한 판단이 필요함

사회의 유익을 위해서나 학생 자신의 최고의 이익을 위하여 그들 자신의 성격이 채 발달되지 않고, 판단력이 성숙하지 못하며 그들이 똑같이 부모의 보호와 지도에서 떠나 있는 동안에 일생의 상대자를 선택하려는 시도는 없어야 한다. … 청년들을 유혹으로부터 보호하고 유용한 생애를 영위하도록 그들을 준비 시키고자 애쓰는 사람들은 훌륭한 사업을 하고 있는 것이다. 어떠한 교육 기관에서든지 청년들에 대한 적당한 통제와 훈련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음을 볼 때 우리는 기쁘다. 그러한 모든 교사들의 노력이 성공으로 관 씌워지기를 기원하는 바이다.―그리스도인 교육의 기초, 62, 63.

443 위험과 부패의 시대를 사는 청년들은 많은 시험과 유혹에 직면해 있다. 많은 청년들이 위험한 항구에서 배를 젓고 있다. 그들은 안내자가 필요하다. 그러나 그들은 꼭 필요한 도움을 받는 것을 수치로 여기고 스스로 배를 인도할 만큼 유능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들은 자신의 배가 장차 신앙과 행복의 파탄을 가져올 암초에 바야흐로 충돌하려는 것을 깨닫지 못한다. 청년들은 구혼과 결혼 문제에 열중하고 있으며 그들의 주요 관심은 자기들의 뜻을 관철시키는 것이다. 그들의 생애 중 가장 중요한 시기인 이 때 실수함 없는 조언자와 확실한 안내자가 그들에게는 필요하다.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서 그것을 발견할 수 있다. 그들이 그 말씀을 부지런히 연구하지 않는 한 이생과 내세의 생애에 있어서 그들 자신과 다른 사람들의 행복을 손상 시키는 중대한 과오를 범하게 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성급하고 완고한 성향을 지니고 있다.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이 주는 현명한 충고에 주의하지 않고 또 자아와의 싸움에서 귀중한 승리를 얻지 못하였다. 그리고 그들은 교만하고 완고한 고집으로 말미암아 의무와 순종의 길에서 떠났다. 젊은 친구들이여, 그대들은 과거의 생애를 회고해 보고 그대들이 행한 길을 하나님의 말씀에 비추어 진실되게 생각해 보라. 그대들은 성경이 명령하는 바대로 부모님께 드려야 마땅한 존경의 뜻을 품어 왔는가? 그대는 유아 시절부터 돌보아주신 어머니를 친절과 사랑으로 대접하였는가? 444 그대는 어머니의 소망을 존중해 주었는가, 아니면 자신의 욕망과 계획을 실행함으로써 어머니의 마음에 괴로움과 슬픔을 안겨드렸는가? 그대가 믿노라고 공언하는 진리가 그대의 마음을 성화시키고 그대의 의지를 부드럽고 차분하게 만들었는가? 만일 그렇지 못하다면 그대는 과거의 모든 잘못을 바로잡기 위하여 주의 깊이 일하지 않으면 안 된다.

완전한 안내자

성경은 완전한 품성의 표준을 제시하고 있다. 거룩한 사람들이 하나님의 영감을 받아 기록한 이 성경은 어떠한 상황에서든지 완벽한 안내자가 된다. 이 가운데는 젊은이나 늙은이들이 행할 모든 의무가 명백하게 기록되어 있다. 성경을 생애의 안내자로 삼는다면 그 교훈은 사람을 향상시킬 것이다. 그것은 마음을 고양시키고 성격을 개선시키며, 또 마음에 화평과 기쁨을 줄 것이다. 그러나 많은 청년들은 스스로 자기의 상담역과 안내자가 되어 사건을 스스로 처리하려고 한다. 이러한 청년들은 성경의 교훈을 더욱 면밀히 연구할 필요가 있다. 그들은 성경의 장절 중에서, 부모에 대한 의무나 믿음 안에 있는 형제들에 대한 의무를 발견할 것이다. 다섯째 계명은 “네 부모를 공경하라 그리하면 너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 생명이 길리라”(출 20:12)고 하였고 또 “자녀들아 너희 부모를 주 안에서 순종하라 이것이 옳으니라”(엡 6:1)는 기록도 있다.

우리가 말세에 살고 있다는 징조들 중의 하나는 자녀들이 부모에게 불순종하고 감사치 않으며, 거룩하지 아니한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는 부모에 대한 존경을 명령하신 계명과 훈계가 풍부하다. 하나님의 말씀은 유아 시대와 유년 시대, 그리고 청년 시대를 거쳐 성인 남녀가 되기까지 그들을 지도해 왔으며, 이제는 화평과 행복을 위해 그대들을 크게 의존하고 있는 부모들을 사랑하고 소중히 여기는 신성한 의무를 청년들에게 기억나게 한다. 성경은 이 문제에 대하여 분명한 어조로 말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 교훈은 크게 무시되어 왔다.

445 청년들이 배워야 할 교훈들이 많이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을 아는 법을 배우는 일이다. 그들은 부모에 대한 책임과 의무에 대하여 올바른 관념을 가져야 할 것이며,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기 위하여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계속 배워야 한다. 청년들은 부모를 사랑하고 존경하는 동시에 경험 있는 교회 어른들의 판단을 존중하여야 한다.

존경할 만한 행동

한 청년이 상대의 부모 모르게 젊은 여인과 교제를 나누어 그 마음을 사는 것은 그녀나 그녀의 부모에 대한 고상한 그리스도인의 행위라고 말할 수 없다. 비밀 교제와 만남을 통해서 그 여자의 마음을 살 수 있을지는 몰라도 하나님의 모든 자녀들이 소유하는 고상하고 성실한 인격을 나타내는 데는 실패하고 있다. 그들은 목적 달성을 위하여 솔직하고 숨김 없이 행하지 않고 성경의 표준도 따르지 않는다. 그리고 그들을 사랑하며 그들의 믿음직스런 보호자가 되려는 사람들에 대하여 배신감을 드러낸다. 이러한 상황에서 맺어진 결혼은 하나님의 말씀에 근거를 둔 것이 아니다. 여자로 하여금 의무를 떠나게 하고 부모를 섬기고 존경하라는, 분명하고 단호한 하나님의 계명에 대한 생각을 혼란시키는 사람은 결혼의 의무에 대하여도 신실하지 못할 사람이다.

446 “청년이 무엇으로 그 행실을 깨끗게 하리이까”라는 질문에 “주의 말씀을 따라 삼갈 것이니이다”(시 119:9)라는 대답이 주어진다. 성경을 그의 안내자로 삼는 청년은 의무와 안전의 길을 벗어나지 않을 것이다. 복된 성경 말씀은 성실한 품성을 보존하고, 진실되며 기만을 행하지 말도록 가르칠 것이다. “도적질하지 말지니라”는 하나님의 손가락으로 돌비 위에 기록된 말씀이다. 그러나 사랑을 몰래 도적질하는 일이 얼마나 많이 자행되고 용납되는지 모른다.

기만적인 구혼과 비밀스런 교제가 계속되면서 이러한 일이 어떻게 발전 되리라는 것을 알지 못하는 경험없는 젊은 여성의 애정이 다소간 그들의 부모에게서 떠나 행실로 보아 그 여자의 사랑을 받을 만한 가치가 없는 남자에게로 향한다. 성경은 모든 종류의 부정직을 정죄한다. 그리고 어떠한 경우에서든지 바른 행동을 할 것을 요구한다. 성경을 청년 시대의 자기 안내자이자 인생 행로의 등불로 삼는 사람은 모든 일에 있어서 성경의 교훈을 따를 것이다. 그는 설혹 결과적으로 커다란 희생을 치뤄야 할지라도 어떠한 목적을 성취하기 위하여 율법의 일점 일획도 범하지 않을 것이다. 만일 그가 성경 말씀을 믿는다면 참된 성실의 길을 떠날 경우에 하나님의 축복을 받지 못할 것을 안다. 비록 얼마동안 반성하는 것같이 보일지라도 반드시 자신의 행동에 대한 열매를 거둘 것이다.

말세에 온당하지 못한 결합을 한 많은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저주가 이른다. 447 성경이 이러한 문제들에 대하여 모호하고 불분명한 빛을 나타냈다면 오늘날의 많은 젊은 남녀들이 서로를 연모한 나머지 취하고 있는 모든 행위에 대하여 어느 정도 용서의 여지가 있을지 모른다. 그러나 성경의 요구는 미적지근한 명령이 아니다. 성경은 생각과 말과 행동의 완전한 순결을 요구한다. 우리는 하나님의 말씀이 발에 등불이 되어 아무든지 의무의 길을 잃어버릴 염려가 없는 것에 대하여 하나님께 감사하여야 한다. 청년들은 성경의 장절을 상고하고 그 권고의 말씀에 주의해야 한다. 비참한 과오들은 대개 성경의 훈계를 떠나는 데서 저질러지기 때문이다.

건전한 판단력이 필요함

냉철한 이성과 침착한 판단으로 깊이 생각해야 할 문제가 있다면 그것은 바로 결혼 문제이다. 성경을 조언자로 삼을 때가 있다면 그것은 두 사람이 서로 결합하여 삶을 나누기 직전일 것이다. 그러나 이 일에는 감정이 안내자가 되어야 한다는 생각이 지배적이다. 그리고 너무나 많은 경우에 있어서 감상적 연애병이 그 키를 잡고 일종의 파멸로 인도한다. 청년들이 다른 어떤 문제 보다도 총명을 잘 나타내지 못하는 것이 바로 이 문제이다. 그들은 이 문제에 대하여 충고받기를 거절한다. 결혼 문제는 그들에게 마력을 발휘하는 것 같다. 그들은 자신을 하나님께 복종시키지 않는다. 그들의 감각은 마비되고 그들의 계획은 마치 다른 어떤 사람의 방해를 받게 될까봐 두려워하는 것처럼 비밀리에 추진된다.

비밀리에 구혼과 결혼을 추진시키는 방법은 막대한 불행의 원인이 되며 그 불행의 정도는 하나님만이 아신다. 이러한 암초에 수천의 영혼이 파선을 당하였다. 448 성실한 생애로 일관해 왔고 다른 모든 문제에 대하여 총명을 나타냈던 그리스도인으로 자처하는 사람들이 결혼 문제에 있어서는 무서운 과오를 범하고 있다. 그들은 이성으로 감히 변경할 수 없는 확정적이고 분명한 의지를 표한다. 그들은 인간의 감정과 충동에 완전 매료되어 성경을 상고하고 하나님과의 밀접한 관계로 들어가려는 생각을 전연 갖지 못한다.

사단은 어떠한 원리로 사람을 다루어야 될지를 정확히 알고 있다. 그리고 그는 사람들을 함정에 빠뜨려 멸망시키는 각종 계교의 고안에 악마적 지혜를 발휘한다. 그는 사람들의 일거수 일투족을 낱낱이 주시하고 그에 따라 많은 암시를 던진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말씀의 권고보다 이 모든 암시들을 따른다. 이 가늘게 짠 위험한 그물은 청년들과 부주의한 자들이 걸리도록 교묘하게 준비되어 있다. 때때로 이것은 빛으로 가장하고 나올 것이다. 그러나 이것이 희생자들은 많은 비애에 찔리게 된다. 그 결과 우리는 도처에서 생애의 파탄을 보게 된다.

부모에게 상의할 것

어느 때에야 우리 청년들이 지혜롭게 행할 것인가? 언제까지 이런 일이 계속될 것인가? 자녀들은 그들 자신의 욕망과 성향만을 고집하고 부모들의 조언과 판단을 무시할 것인가? 어떤 청년들은 부모의 소원과 희망에 대하여 조금도 생각지 아니하고 그들의 현명한 판단에도 귀 기울이려 하지 않는 듯하다. 이기적 감정이 마음의 문을 닫아 자녀들로서의 애정을 가로막아 버렸다. 이 문제에 대하여 청년들이 마음을 경성시킬 필요가 있다. 다섯째 계명은 약속이 첨가된 유일의 계명이다. 그러나 이 계명은 경시되고 심지어는 애인의 요구에 의해 완전히 무시되는 일도 있다. 449 어머니의 사랑을 무시하고 아버지의 염려를 욕되게 하는 것은 많은 청년들에게 적용되는 죄악이다.

이 문제와 관련된 한 가지 커다란 과오는, 젊고 경험 없는 자들의 사랑은 방해받지 말아야 하며 그들의 사랑의 경험에 간섭해서도 안 된다는 생각이다. 매순간 관찰을 받을 필요가 있는 문제가 있다면 그것은 바로 이 문제일 것이다. 다른 사람들의 경험의 도움과 또 쌍방의 신중한 고려가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이것은 대다수의 사람들이 너무나 가볍게 취급하는 문제이다.

젊은 친구들이여, 하나님과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부모를 그대들의 상담자로 모셔라. 결혼 문제를 놓고 기도하라. 모든 감정을 헤아려보라. 그리고 그대의 일생의 운명을 같이하려는 사람의 모든 성격의 발달 과정을 주시하라. 그대가 이제 내디디려고 하는 걸음은 그대의 일생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일이므로 성급해서는 안 된다. 사랑은 하되 맹목적으로 사랑하지는 말라.

그대의 결혼 생활이 행복하게 될 것인지 혹은 조화되지 못하고 불행하게 될 것인지 침착하게 조사하여 보라. 그리고 이런 질문들을 던져보라. 이 결합이 나를 하늘로 향하게 할 것인가? 이것이 하나님께 대한 나의 사랑을 더하게 할 것인가? 그리고 이생에서의 나의 가치 범위를 확장시킬 것인가? 만일 이러한 모든 고찰이 아무런 결점도 보이지 않거든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 추진하라.

그러나 그대가 결합하려는 사람의 품격을 충분히 이해하지 못한 채 약혼을 했을지라도, 약혼으로 말미암아 혼인 서약에 대한 책임을 져야 하거나 그대가 사랑하고 존경할 수 없는 사람과 일생을 함께 해야 할 절대적인 책임이 있다고는 생각지 말라. 450 어떻게 조건적인 약혼을 맺을 수 있을까에 아주 주의하라. 그러나 많은 사람들이 그러하듯이 결혼 후 갈라서는 것보다 결혼 전에 그 약속을 깨뜨리는 것이 훨씬 더 낫다.

어머니를 대접하는 것은 한 지표가 됨

참된 사랑은 재배를 필요로 하는 식물과 같다. 평화롭고 행복스러운 결합을 바라는 여인, 장래의 불행과 슬픔을 피하고자 하는 여인은, 그의 애정을 바치기 전에 먼저 나의 애인에게 어머니가 있는지 물어보라. 어머니의 성격의 특색은 무엇이며, 그 남자는 어머니에 대한 자기의 책임을 인식하고 있는가? 그는 어머니의 소원과 행복을 고려하고 있는가? 만일 그가 어머니를 존경하고 공경하지 않는 사람이라면 아내에 대해서 존경과 사랑, 친절과 주의를 표시할 수 있겠는가? 결혼의 신선미가 지나간 후에도 그는 변함없이 나를 사랑할 것인가? 그는 나의 실수를 참아줄 것인가? 그렇지 않으면 비난하고 오만하게 굴고 전제적 행동을 취할 것인가? 참된 사랑은 많은 실수를 용납할 것이다. 사랑은 실수를 찾아내지 않을 것이다.

충동은 믿을 수 없음

청년들은 충동을 지나치게 신뢰하는 경향이 있다. 그들은 애인의 매력적인 외양에 이끌려 너무나도 쉽게 자신을 드러내지 말고 또한 너무 쉽게 포로가 되지도 말아야 한다. 오늘날 행해지는 구혼은 하나님보다도 영혼의 대적 마귀가 훨씬 더 크게 관여하고 있는 기만과 위선의 계략이다. 훌륭한 상식이 필요한 때가 있다면 그것은 바로 이 때이다. 그러나 사실 이 문제에 대해서는 상식이 별로 활용되지 않는다.

자녀들이 부모들과 좀더 친근해지고 부모를 신뢰하며, 그들에게 기쁨과 슬픔을 툭 털어놓는다면 장래의 많은 고통을 면하게 될 것이다. 451 어떤 길이 바른지를 알지 못하여 당황할 때는 그들의 생각 그대로 그 일을 부모들 앞에 내어놓고 그들의 의견을 구하도록 하라. 그들의 경건한 부모들 만큼 위험을 잘 지적해 줄 자가 또 어디 있겠는가? 부모들 만큼 자녀들의 특별한 성질을 잘 이해해 줄 수 있는 사람이 누가 있겠는가?

그리스도인 된 자녀들은 지상의 어떤 축복보다도 하나님을 경외하는 부모들은 충심으로 자녀들과 공감할 수 있으며, 그들을 위해 또 그들과 함께 하나님께서 그들을 보호하시고 인도하시기를 기도할 수 있다. 부모들은 자녀에게 다른 무엇보다도 변함없는 친구이자 상담자 되시는 분, 즉 그들의 약점을 어루만져 주실 구주를 소개할 것이다. 모든 일에 우리와 한결같이 시험을 받은 자로되 죄는 없으신 구주께서는 시험받는 자들을 어떻게 구원 하실지 모두 아신다.―리뷰 앤드 헤랄드, 1886년 1월 26일

하나님의 사랑

생애의 결합에 있어서 그대들의 애정은 각각 피차의 행복을 위하여 공헌을 해야 한다. 각자는 상대방의 행복을 위하여 봉사하여야 한다. 이것이 그대들에 대하여 품으신 하나님의 뜻이다. 그대들은 하나로 연합해야 하지만 그대들 중 어느 하나라도 그의 남성적 혹은 여성적 개성을 상대 속에 상실하지 않도록 하라. 하나님께서는 그대의 개성의 소유주가 되신다. … 하나님을 위하여 살 때에 사람은 그의 가장 아름답고 고상한 사랑을 하나님께 드린다. 가장 커다란 사랑의 물줄기가, 그대를 위하여 죽으신 그분께로 향하고 있는가? 그렇다고 한다면 그대들의 피차에 대한 사랑은 하늘의 질서를 따르게 될 것이다.―교회증언 7권, 45, 46.

452 소년 소녀들이, 고상하고 고양된 감정 없이 미숙한 사랑과 신중하지 못한 판단으로 혼인 관계에 들어간다. 그리고 그들은 소년 소녀적 정욕에 이끌려 결혼 서약을 행한다.

조혼의 위험

소년 시대에 이루어진 연애는 종종 매우 불행한 결합이나 수치스러운 이혼을 초래해 왔다. 부모들의 동의 없이 이루어진 어린 사람들의 연애 관계는 행복한 결과를 낳는 일이 거의 드물다. 젊은이들의 애정은, 적정 연령과 경험에 이르러 그들을 자유롭게 풀어놓아도 정당하고 안전할 때까지 규제를 받아야 한다. 규제를 받지 아니하려는 자는 불행한 생애를 계속할 위험을 가지고 있다. 이십 세 미만의 청년은, 자신처럼 젊은 상대자가 일생의 자기 배우자로서 적당한지를 제대로 판단하지 못한다. 판단력이 성숙해진 뒤에 그들은 그들이 일생 동안 피차에 얽매여 있으며 아마도 전혀 서로를 행복스럽게 해 줄 것 같지 않다는 것을 발견하게 된다. 그들 사이에는 운명에 대한 순응 대신에 비난이 일고 사이가 점점 벌어져 필경에는 무관심과 등한함이 뿌리를 내리게 된다. 그들에게 있어서 가정이라는 말 가운데는 아무런 신성한 것도 존재하지 않는다. 가정의 분위기 자체가 증오의 말과 가혹한 욕설로 더럽혀진다.―엄숙한 호소, 11, 12(Edition:Signs Publishing Company Limited).

453 조혼은 오늘날 존재하는 수많은 죄악의 원인이 된다. 너무나 이른 혼인으로 말미암아 육체적 건강과 정신적 활력이 증진되지 못한다. 일반적으로 이 문제에 대하여 이성을 활용하는 일이 너무나 적다. 많은 청년들은 충동을 좇아 행한다. 청년들의 흥망에 심각한 영향을 끼치며 일생의 축복이나 저주가 되는 결혼 문제가 그들의 충동적인 감정에 의해 너무나 조급히 행해진다. 많은 청년들은 그리스도인 관점에서 우러난 이성과 가르침에 귀를 기울이려 하지 않는다. … 오늘날 세상은 잘못 결합된 혼인으로 말미암아 불행과 죄악이 가득 차 있다. 많은 경우에 있어서, 남편과 아내는 불과 몇 달이 못 되어 그들의 기질이 절대로 합할 수 없음을 깨닫게 된다. 그 결과 하늘의 사랑과 조화만이 존재해야 할 가정에 분쟁이 자주 일어난다.

사소한 문제에 대한 말다툼으로 인해 격렬한 정신이 자라난다. 공공연한 반대와 논쟁은 가정에 말할 수 없는 불행을 가져오고 사랑의 줄로 연합되어야 할 두 사람을 서로 갈라놓는다. 그리하여 수천의 사람들이 그들의 어리석은 결혼으로 인해 심령과 육신을 희생하고 멸망의 길로 떨어져버린다.

믿지 않는 자와 멍에를 메지 말라

세상 사람과 결혼하는 것은 위험한 일이다. 454 사단은 젊은 남녀들의 결혼을 목격하는 시간이 그들의 신앙적 경험과 가치의 역사에 종지부를 찍는 순간임을 잘 알고 있다. 얼마 동안 그들은 그리스도인의 생애를 살려고 노력할 것이나 그들의 모든 노력은 부단히 반대 세력의 방해를 받을 것이다. 그들은 그들의 기쁨과 소망에 대하여 말하는 것을 특권으로 생각하였으나, 오래지 않아 그들과 운명을 같이할 사람이 이런 일에 전연 흥미를 갖지 않는 것을 알고는 이런 것을 대화의 주제로 삼지 않게 된다. 그리하여 사단은 교활하게도 그들 주위에 회의(懷疑)의 그물을 쳐서 귀한 진리에 대한 믿음이 마음에서 사라지게 한다.

청년들을 죄 가운데 묶어두려고 사단은 계획적 노력을 기울인다. 이렇게 함으로 그는 사람을 확실한 자기 소유로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사람의 대적 마귀는 청년들을 감화시켜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게 하는 모든 노력에 대하여 극도의 증오심을 가득 품고 있다. 그는 하나님과 그리스도에 대한 올바른 견해를 제시하는 모든 것을 미워한다. 특별히 그의 노력은 하늘의 빛을 받기 유리한 지위에 있는 사람들에게로 향한다. 이는 하나님과 연결되려는 어떤 행동이라도 그의 유혹을 저항하는데 힘이 될 것을 잘 알고 있기 때문이다. 빛의 천사로서 그는 그럴듯한 계교를 가지고 청년들에게 다가온다. 그리고 그들을 정복하여 점차로 의무의 길에서 떠나게 하는 일이 너무나 많다.

적당한 교제

상호 교제의 관계에 들어간 젊은이들은 그 교제를 축복이 되게 하거나 혹은 저주가 되게 할 수 있다. 455 그들은 품행과 기질과 지식에서의 발전을 꾀하면서 서로 교화하고 힘을 주고 축복을 끼치든가, 아니면 자신들을 부주의하고 불성실하게 되도록 방치함으로써 퇴행적인 감화만을 끼칠 수도 있다.―청년 지도자, 1899년 8월 10일

조급한 결혼

사단은 경험 없는 청년들을 충동질하여 성급하게 혼인의 언약을 맺게 하려고 항상 분주히 돌아다닌다. 그러나 우리가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이런 조급한 혼인을 기뻐하지 않으면 않을수록 더 좋은 일이다. 혼인의 신성한 본질과 요구가 이해될 때, 그 혼인은 이제라도 하늘의 승인을 받은 것이며, 그 결과는 쌍방의 행복이 될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은 영광을 받으실 것이다. … 참된 신앙은 마음을 고상하게 하고, 세련된 취미를 갖게 하고, 판단을 성화시켜 그 소유자로 하여금 하늘의 순결함과 감화력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한다. 그 신앙은 천사들을 가까이 데려오고 세상의 정신과 감화로부터 더욱 멀어지게 한다.―교회증언 2권, 252, 253.

사단의 영향으로 말미암은 결혼

사단은 쌍방이 전혀 맞지 않는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여 일생의 이해 관계를 맺게 하느라 바쁘게 일한다. 그는 기뻐 날뛰며 이 일을 행한다. 왜냐하면 이를 통해 다른 어떤 분야에서 그의 기술을 활용하는 것보다 더 많은 불행과 절망적인 재앙을 인류에게 줄 수 있기 때문이다.―교회증언 2권, 248.

456 하나님께서 사람들을 세상에 두셨다. 그리고 먹고 마시고 장사하고, 장가들고, 시집가는 것은 그들의 특권이었다. 그러나 이런 일들은 오직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서 행해질 때라야 안전하다. 우리는 다가올 영원한 세계를 염두에 두고 이 세상을 살아야 한다. 노아 시대의 결혼에 있어서 가장 큰 범죄는 하나님의 아들들이 사람의 딸들과 더불어 혼인 관계를 맺는 일이었다. 하나님을 알고 공경한다고 공언한 사람들이, 부패한 마음을 가진 자들과 더불어 교제하였고 그들이 원하는 자와 분별없이 결혼하였다. 오늘날도 깊은 신앙 경험을 갖지 못하고 노아의 시대에 행했던 것과 똑 같은 일을 행하려는 사람들이 많다. 그들은 주의하여 기도하는 가운데 신중히 고려하지 않고 혼인 관계에 들어가려고 한다. 많은 사람들은 마치 사업의 거래를 맺는 것처럼 신성한 서약을 경솔하게 교환한다. 그 결합의 동기는 진정한 사랑이 아니다.

신성하지 못한 열중

결혼에 대한 생각이 많은 청년들의 마음을 미혹케 하는 마력을 가진 것같이 보인다. 두 사람이 서로 알게 되고 서로에 열중하다 보면 그들의 관심은 온통 거기에 집중된다. 이성의 눈은 가리워지고 판단력은 내팽개쳐진다. 그들은 어떠한 충고나 규제도 따르지 아니할 것이다. 그리고 결과를 생각지 않고 자신의 뜻대로만 행하려고 고집할 것이다.

457 그들을 사로잡고 있는 열정은 한없이 세력을 확장하려는 전염병이나 역병과 같다. 그리고 이를 만류할 만한 것은 아무것도 없는 것처럼 보인다. 그들 주위에는, 서로 흥미를 느낀 이 두 사람이 결혼을 하면 일생 동안 불행을 겪게 될 것을 깨달은 자들이 있을 것이다. 그러나 어떤 권면과 호소도 모두 허사가 되고 만다. 하나님께서 복주사 당신의 봉사 사업에 긴히 쓰실 사람의 유용성은 필시 이런 결혼으로 말미암아 손상되고 파괴될 것이다. 그러나 논리나 설득은 한가지로 도외시될 것이다.

경험 많은 남녀 어른들의 모든 조언도 아무런 효력을 발휘하지 못한다. 그리고 욕망에 이끌려 내린 결정을 변경시키지도 못한다. 그들은 기도회와 신앙에 관한 모든 것에 흥미를 잃는다. 그들은 서로 상대에게 깊이 빠져 마치 생애의 의무는 관심 밖의 일인 것처럼 등한시한다. 밤마다 이 젊은이들은, 서로 이야기하느라 밤 깊도록 불을 밝힌다. 엄숙하고 중대한 문제에 관한 이야기일까? 오! 아니다. 도리어 아무 가치 없는 경박한 것들이다.

건강과 존절의 법칙을 범함

사단의 사자들은, 밤 시간의 대부분을 구애하는데 바치는 자들을 주시하고 있다. 만일 그들의 눈이 열릴 수 있다면 그들은 한 천사가 그들의 말과 행동을 기록하고 있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건강과 존절의 법칙이 범해지고 있다. 결혼 전에 사용되는 구애의 시간 중 일부를 결혼 후의 혼인 생활에 할애한다면 더욱 좋을 것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결혼하면 구혼 시절 보였던 모든 헌신적인 사랑을 잃어버린다!

458 한밤에 보낸 이런 방탕의 시간은 이 타락한 세대에 있어서 흔히 약혼한 쌍방을 파멸에 이르게 한다. 남녀가 그들 자신을 부끄럽게 할 때 사단은 기뻐 날뛰고 하나님은 욕을 받으신다. 영예라는 좋은 이름이 열중이라는 주문에 걸려 희생된다. 그러므로 이런 사람들의 결혼은 하나님의 승인을 얻은 엄숙한 예식이 될 수 없다. 그들은 정욕에 이끌려 결혼하였으며 결혼의 신선미가 사라질 때 그들의 행한 바를 깨닫기 시작할 것이다. 결혼 서약을 교환한 지 육 개월이 되기 전에 상대에 대한 감정은 변화를 겪는다. 각자는 결혼 생활을 하면서 자기가 선택한 배우자의 성격을 잘 알게 되었다. 그들은 전에 맹목적이고 어리석은 교제를 할 때 나타나지 않던 결점들을 발견한다. 성단 앞에서 행한 서약이 그들을 함께 묶어두지 못한다. 조급한 결혼의 결과로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공언하는 사람들 가운데에서도 별거와 이혼 또는 교회내의 큰 혼란이 있게 된다.

충고를 무시함

이런 식으로 장가들고 시집가는 것은 사단의 특별한 고안물 중 하나이며 그는 거의 매번 이 계획에서 성공을 거두고 있다. 사람들이 이 문제에 대한 조언을 구하려고 나에게 올 때 나는 고통스럽게도 무력감을 느끼게 된다. 나는 하나님께서 명하라고 생각되는 말씀을 그들에게 들려줄 수 있다. 그러나 그들은 종종 꼬치꼬치 따져 묻고 자신들의 목적을 실행할 수 있는 지혜를 요청한다. 그리고 결국 그렇게 행한다.

그들은 자신의 욕망과 기호를 정복할 힘을 갖지 못한 것처럼 보인다. 그들은 고난을 무릅쓰고라도 결혼하려고 할 것이다. 459 그들은 이 일을 기도하는 마음으로 주의 깊이 생각지 않는다. 그리고 자신을 하나님의 손에 맡기고 성령의 인도와 규제를 받으려 하지 않는다.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마음이 그들의 눈 앞에 있지 않는 것같이 보인다. 그들은 하나님의 지혜나 사람의 권고를 빌지 않고서도 이 문제를 충분히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한다.

이미 돌이킬 수 없는 상황에 이르러서야 그들은 자신의 실수를 깨닫고 이생에서의 행복과 구원이 위험에 처한 것을 발견한다. 충고를 받아들이기만 했다면 수년 동안의 걱정과 염려를 면할 수 있었을테지만 그들은 자기들 외에도 이 문제에 대하여 잘 아는 사람이 있다는 것을 인정하려 하지 않았다. 자기 고집대로 행하려고 작정한 사람들에게 충고는 무익할 뿐이다. 정욕은 이런 개인들로 하여금 이성과 판단력이 제기할 수 있는 모든 장애를 넘게 한다.

참사랑의 특징

사랑은 하늘에 근원을 둔 식물이다. 사랑은 불합리한 것도 맹목적인 것도 아니다. 사랑은 순결하고 거룩한 것이다. 그러나 본능적인 마음의 정욕은 이와 전혀 별개의 것이다. 순결한 사랑은 그의 모든 계획 가운데 하나님을 모셔들이고 하나님의 성령과 완전한 조화를 이루는 반면에, 정욕은 고집 세고 성급하고 무분별하고, 모든 규제에 대하여 반항하며, 그가 선택한 대상을 우상으로 받들 것이다.

진정한 사랑을 소유하고 있는 사람의 행동에는 하나님의 은혜가 나타날 것이다. 겸손과 단순성, 그리고 진실과 덕의와 신앙이 혼인의 인연을 맺기까지의 모든 단계의 특색을 이룰 것이다. 460 이같은 규제를 받는 자들은 상대에게 푹 빠져 기도회나 교회 집회에 대한 흥미를 상실하게 되지 않을 것이다.

하나님의 인도를 구함

남녀가 결혼을 생각하기 전 하루 두 번씩 기도하는 습관을 가졌다면, 결혼을 앞두고는 하루 네 번씩 기도하여야 한다. 결혼은 이 세상과 내세 모두에 있어서 모두 그대들의 생애에 감화를 끼치고 영향을 주는 것이다. 신실한 그리스도인은 하나님께서 그의 행사를 인정하신다는 확신을 얻기 전에는 결혼에 대한 그의 계획을 추진시키지 않을 것이다. 그는 스스로를 위해 선택하는 것을 원치 않고 하나님께서 그를 위하여 반드시 선택해 주실 것이라는 생각을 갖고 있을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자신을 기쁘게 하지 않으셨기에 우리도 우리 자신을 기쁘게 해서는 안 될 것이다. 나의 말은 그가 사랑하지도 않는 사람과 결혼해야 된다는 의미가 아니다. 이렇게 하는 것은 죄악이 될 것이다. 그러나 허영과 감정적 본성이 멸망으로 인도하게 허용되어서는 안 된다. 하나님께서는 온전한 마음과 최선의 애정을 요구하신다.

우리 시대에 대다수의 결혼과 그들의 처신 방법은 말세의 여러 징조들 중 하나를 이루고 있다. 남녀들은 고집이 세고 목이 곧아서 하나님을 도외시 한다. 이 엄숙하고 중대한 문제에 있어서 믿음은 마치 해야 할 아무 역할도 없는 것처럼 방치된다. 그러나 진리를 믿노라고 공언하는 사람들이 진리로 거룩하게 되고 생각과 성격에서 향상되지 않는 한, 그들은 진리의 요구에 관한 빛을 전연 받지 못한 죄인처럼 하나님 앞에 은혜를 받을 만한 입장에 서지 못한다.―리뷰 앤드 헤랄드, 1888년 9월 25일

461 모은 재산도 없고 유산도 받지 못한 많은 사람들이 혼인 관계에 들어간다. 그들에게는 재물을 얻을 만한 육체적 힘도, 정신적 용기도 없다. 흔히 이러한 사람들은 조급하게 결혼하거나 올바른 이해도 없이 무거운 책임을 지려 한다. 그들은 고상하고 앙양된 감정을 소유하지 못했고, 남편과 아버지의 의무, 그리고 한 가족의 필요를 공급하는데 드는 비용에 대한 바른 견해도 갖지 못했다. 그리고 영업상의 거래에서 보이는 것과 마찬가지로 그들은 가족의 증가에 대하여도 적절한 주의를 하지 않는다. … 혼인 제도는 사람에게 축복이 되게 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것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이것은 무서운 저주가 되는 그런 방법으로 악용되어 왔다. 대부분의 남녀들은 혼인 관계에 들어가는데 있어서 그들이 피차에 사랑하느냐가 그들이 해결해야 할 유일의 문제인 것처럼 생각해 왔다. 그러나 그들은 혼인 관계에 있어서 이보다 더 막중한 책임이 그들에게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 그들은 그들의 자손들이 육체적·정신적·도덕적 건강을 소유할 수 있을 것인지 고려하여야 한다. 그러나 고상한 동기와 가볍게 넘길 수 없는 고결한 생각-즉 사회는 그들에게 당연히 요구할 권리가 있으며 가정의 감화력의 무게가 저울의 눈금을 올리고 내릴 수 있다는 것을 염두에 두고 행동하는 자는 거의 없다.―엄숙한 호소, 63, 64(Edition:Signs Publishing Company Limited).

462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사람들은, 이 결합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께 영광이 될 것인지를 알기 위하여 고상한 입장에 서서 이 문제를 기도하는 마음으로 주의 깊이 고려한 후에 비로소 혼인 관계에 들어가야 한다. 그런 후에 그들은 이 혼인 관계의 모든 특권에 대한 결과를 응당 고려해야 하며, 또 거룩한 원칙이 모든 행위의 기초가 되어야 한다.

앞을 바라보며

가족을 늘리기 전에 그들은 자녀들을 낳는 일이 하나님께 영광이 될 것인지, 아니면 하나님을 욕되게 할 것인지를 고려해 보아야 한다. 그들은 그들의 결합이 처음부터 그리고 그들의 결혼 생활 중에 해마다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기를 힘써야 한다. 그들은 자녀들을 위하여 어떤 준비를 해야 할 것인지 조용히 생각해 보아야 한다. 그들은 자녀들을 세상에 낳아 다른 사람들에게 짐이 되게 할 권리가 전혀 없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폐가 되지 않고 가족을 부양하기에 충분한 직업을 갖고 있는가? 만일 그렇지 못하다면 자녀를 낳아 적당한 보호와 음식과 의복이 부족하여 고통을 겪게 하는 것은 하나의 죄가 된다.

정욕을 지배함

이 급속히 부패해 가는 시대는 이런 것들을 전혀 생각지 않는다. 음란한 정욕이 세력을 잡고 그 결과로 병약과 불행과 사망이 생겨남에도 불구하고 자제에 굴복하려 하지 않는다. 463 여인들은 남편이라는 이름을 가진 자, 아니 짐승이라고 부르는 것이 더 타당한 자들의 부절제한 정욕으로 말미암아 고초와 고통과 고난의 생애를 어쩔 수 없이 살고 있다. 어머니들은 자녀들을 항상 팔에 안은 채, 입에 풀칠하고 등에 옷을 걸치기 위하여 백방으로 노력하는 가련한 생애를 계속한다. 이런 누적된 불행이 세상에 가득 차 있다.

참되고 진실하며, 헌신적이고 순결한 사랑은 참으로 적다. 이 귀중한 것은 매우 희귀하다. 정욕이 사랑으로 불린다. 많은 여인들은 혼인 관계를 통해, 남편이라고 부르는 남자로부터 야수적인 대우를 받는 까닭에 그들의 섬세하고 부드러운 감정은 거칠게 변해 버렸다. 그는 남자의 사랑이 심히 비열한 종류의 것임을 발견하고 혐오감을 일으키게 된다.

자제의 필요

남편이자 아버지인 사람이 자기의 비열한 본성으로 하여금 지력과 도덕력을 지배하도록 방치함으로써 수많은 가족들이 매우 불행한 상태에서 생활하고 있다. 그 결과 무기력과 침울함을 자주 느끼게 된다. 그러나 그 원인이 자신의 올바르지 못한 행동의 결과임을 통찰하는 자는 거의 없다. 우리는 인류에게 유익이 되고 하나님께 완전한 봉사를 드리기 위하여 순결한 정신과 건강한 신체를 보존해야 할 엄숙한 책임을 하나님께 지고 있다.―교회증언 2권, 380, 381.

464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가 하나님을 경외하지 않는 자와 결합할 때는 위험이 따른다. “두 사람이 의합지 못하고서야 어찌 동행하겠”(암 3:3)는가. 결혼 관계의 행복과 번영은 쌍방의 연합에 달려 있다. 그러나 신자와 불신자 사이에는 취미와 경향과 목적에 있어서 근본적인 차이가 있다. 그들은 일치될 수 없는 두 주인을 섬기고 있다. 한쪽이 아무리 순결하고 바른 원칙에 살더라도 믿지 않는 반려자의 영향은 하나님으로부터 떠나게 하는 경향을 가질 것이다.

회심하기 전에 결혼 관계에 들어간 자들은 그들의 회심으로 말미암아 그들의 종교적 신앙에 아무리 큰 차이가 있을지라도 그의 반려자에게 충실히 해야 할 더욱 큰 의무를 가지게 된다. 그러나 비록 시험과 박해의 결과가 초래될지라도 하나님의 요구는 모든 세속적 관계 위에 놓여져야 한다. 사랑과 온유의 정신으로 이 성실성은 믿지 않는 사람의 마음을 얻을 수 있는 감화를 끼칠지 모른다. 그러나 그리스도인과 불신자와의 결혼은 성경에 금지되어 있다. 주께서 지시하신 것은 “너희는 믿지 않는 자와 멍에를 같이 하지 말라” (고후 6:14, 17, 18)는 것이다.

이삭은 그를 통하여 세계가 축복받게 될 약속의 후사로 택함을 받는 큰 영광을 하나님께로부터 받았다. 그러나 그가 40세 되었을 때에 자기를 위하여 아내를 택하는 일을 경험 많고 하나님을 경외하는 종에게 명하는 아버지의 판단에 순응하였다. 465 그 결혼의 결과는 성경에 가정적 행복의 부드럽고 아름다운 묘사로 표현되어 있다. “이삭이 리브가를 인도하여 모친 사라의 장막으로 들이고 그를 취하여 아내를 삼고 사랑하였으니 이삭이 모친 상사 후에 위로를 얻었더라.”

이삭의 경로와 오늘날 청년들, 심지어 공언하는 그리스도인들이 걸어가는 경로와 얼마나 대조적인가! 청년들은 너무나 흔히 그들의 애정을 주는 일은 그들 자신만이 고려해야 할 일이지 하나님이나 부모가 어떠한 형식으로든지 감독해서는 안 될 일이라고 느낀다. 그들이 성년 남녀에 이르기 훨씬 전에 그들은 부모의 도움이 없이 그들 스스로 선택할 자격이 있다고 생각한다. 몇 년 동안의 결혼 생활은 보통 그들의 과오를 스스로 알아차리게 하기에 충분하나 해로운 결과를 방지하기에는 너무나 늦다. 지시한 지혜와 자제력의 부족으로 급하게 한 선택은 악을 더욱 무겁게 하여 마침내 결혼 관계가 괴로운 멍에로 전락된다. 이리하여 많은 사람들은 이생의 행복과 내세의 희망을 파멸시켜 버렸다.

주의 깊게 사려해야 하고 연로하고 경험 많은 사람들의 조언을 받아야 할 문제가 있다면 그것은 결혼 문제이다. 언제나 성경을 고문으로 삼고 기도로써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간구해야 할 때가 있다면 그것은 두 사람을 일생 동안 연합시키는 한 발걸음을 내딛기 전이다.

부모들은 자녀들의 장래의 행복에 대한 그들의 책임을 결코 잊지 말아야 한다. 466 이삭이 그의 아버지의 판단을 존중한 것은 그가 순종의 생활을 사랑하도록 가르침을 받고 훈련을 받은 결과였다. 아브라함은 자녀들에게 부모의 권위를 존중하도록 요구하였으나 그의 일상 생활을 통하여 그 권위가 이기적이거나 독재적인 지배가 아니라 사랑에 기초되고 그들의 복지와 행복을 고려한 것임을 증명하였다.

아버지와 어머니는 젊은이들이 적당한 배우자를 사랑하도록 그들의 애정 문제를 지도할 의무가 있음을 느껴야 한다. 부모들은 하나님의 은혜의 도우심을 입어 자신들의 가르침과 모범으로 자녀들이 순결하고 고상하게 되고 선행과 진실한 일에 마음이 끌리도록 어린 시절부터 그들의 품성을 형성할 것을 의무로 느껴야 한다. 같은 것끼리 서로 끌어당기고, 같은 것끼리 서로 이해한다. 진리와 순결과 선행에 대한 사랑을 일찍부터 영혼 속에 심어라. 그리하면 젊은이들은 이와 같은 특성들을 가진 사람들의 교제를 구할 것이다.…참된 사랑이란 충동으로 일깨워진, 그리고 심한 시련을 만나면 갑자기 시들어 버리는 그런 사랑과는 성격상 전혀 다른 고상하고 거룩한 하나의 원칙이다. 젊은이들이 자신들의 가정을 위하여 자신을 준비시키는 것은 부모의 가정에서 충실히 의무를 감당함으로 이루어진다. 그들로 하여금 가정에서 극기를 실행하고 친절과 예의와 그리스도인적 동정을 나타내게 하라. 그같이 하여 사랑은 마음 속에 따뜻하게 간직될 것이며 이와 같은 가정에서 나가서 자기 자신의 가족의 가장으로 서는 사람은 평생의 반려자로 선택한 여자의 행복을 증진시키는 방법을 알 것이다. 결혼은 사랑의 종말이 되는 대신에 사랑의 시작이 될 것이다.―부조와 선지자 상권, 216-2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