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년에게 보내는 기별

본문보기

325 옛날의 족장들처럼, 하나님을 사랑한다고 공언하는 사람들은 장막을 치는 곳마다 주를 위하여 제단을 쌓아야 한다. 각 가정마다 기도하는 집이 되어야 할 때가 있었다면 그 때는 바로 지금이다. 아버지와 어머니는 자주 자신들과 자녀들을 위하여 겸손히 탄원하는 마음으로 하나님께 기도해야 한다. 아내와 자녀들은 기도와 찬송에 연합하는 동시에 아버지는 가족의 제사장으로서 하나님의 제단에 조석으로 희생을 드리도록 하라. 이런 가정에 예수께서 머무르기를 좋아하실 것이다.

모든 그리스도인 가정으로부터 거룩한 빛이 비쳐 나와야 한다. 사랑이 행동에서 나타나야 한다. 그것은 사려 깊은 친절과 너그럽고 이기심 없는 예절 가운데 나타나 모든 가정적 상호 관계 가운데로 흘러나와야 한다. 이 원칙이 실천되는 가정들 곧 하나님을 예배하며, 가장 참된 사랑이 그를 다스리는 가정들이 있다. 이런 가정들에서 조석 기도가 아름다운 향기처럼 하나님께 올라가고 그분의 긍휼과 축복이 아침 이슬처럼 간구자들에게 내려온다.

질서 정연한 그리스도인 가정은 그리스도인 신앙의 실재를 증거하는 논증 곧, 불신자가 감히 논박할 수 없는 유력한 논증이다. 모든 사람들은 자녀들을 감화시키는 감화력이 그 가정에 역사하고 있으며 아브라함의 하나님이 저들과 함께 계시다는 것을 볼 수 있다.―부조와 선지자 상권, 174, 175.

326 청년들에게 부과된 가장 큰 의무는 그들의 가정에서 애정과 참된 관심을 가지고 아버지와 어머니, 그리고 형제와 자매들에게 복을 베푸는 것이다. 가정에서 그들은 다른 사람을 사랑하고 봉사하는데 극기와 몰아(沒我)의 정신을 나타낼 수 있다. 이러한 일을 한다고 해서 여인들의 신분이 결코 낮아지는 것은 아니다. 이는 그가 할 수 있는 가장 신성하고 고상한 직분이다. 언니가 그 동생에게 끼치는 감화력은 얼마나 큰가! 누이가 바로 행하면 그는 동생의 성격을 결정지을 수 있을 것이다. 그의 기도, 그의 친절, 그리고 그의 애정은 가정에서 큰 감화를 끼칠 수 있을 것이다.

나의 자매들이여, 이러한 고상한 성격은 먼저 그대 자신 속에 내재해 있지 않는 한 결코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되지 못한다. 마음의 만족, 애정, 친절, 그리고 명랑한 성격은 각 사람의 마음에 젖어들 것이다. 그리하여 그대들의 마음이 다른 사람들에게 전해 주는 그것이 다시 그대에게로 돌아올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마음을 주관하시지 아니한다면 거기에는 불만과 도덕적 결함이 있을 것이다. 이기심이란 우리가 남에게 주기를 싫어하는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요구하는 것이다. … 영혼을 시험하고 용기를 요하는 것은 비단 큰 사업과 큰 싸움만이 아니다. 일상 생애는 때때로 곤란과 시험과 실망을 가져온다. 빈번히 인내와 용기를 필요로 하는 것은 하잘것없는 일상 업무들이다. 모든 곤란을 대항하고 정복하는 데는 자신감과 결의가 필요할 것이다. 그대들과 함께 서셔서 어디서든지 그대들의 위로와 안위가 되도록 하나님을 굳게 붙잡으라.―교회증언 3권, 80, 81.

327 가정의 신앙이 크게 요구되며, 가정에 있어서의 우리의 언사는 올바른 것이 되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교회에서 하는 우리의 간증은 아무 가치가 없는 것이 될 것이다. 그대가 가정에서 온유와 친절과 예의를 나타내지 못하는 한 그대의 믿음은 헛것이 될 것이다. 가정의 신앙이 좀더 참되었더라면 교회는 좀더 힘있게 되었을 것이다.

가정에서의 불친절한 언사

성급한 말은 집안에 얼마나 큰 손상을 가져오는지 모른다. 대개의 경우 한 사람의 성급한 말은 다른 사람으로 하여금 같은 정신과 태도로 앙갚음하게 만들기 때문이다. 이렇게 되면 다시 대꾸와 자기 옹호의 말들이 쏟아져 나오게 되고 이러한 말들로 인해 그대들 자신의 목에 무겁고 쓰라린 멍에를 메게 된다. 그것은 이런 모든 가혹한 말들이 그대들의 심령에 해로운 결과를 가져오기 때문이다.

이렇게 말을 함부로 하는 자들은 수치를 당하고 자존심과 자신감을 상실하고 그들이 스스로를 제어하지 못하고 이렇게 말하게 된 데 대하여 심한 가책과 후회를 갖게 될 것이다. 이러한 성질의 말을 하지 아니하였더라면 얼마나 더 좋았겠는가! 모든 자극을 묵과하고 만사를 그리스도와 같은 온유와 인내로 견딜 수 있도록 마음 속에 은혜의 기름을 간직하고 있다면 얼마나 좋겠는가!

만일 그대들이 하나님의 약속의 조건들을 충족시킬 때 그 약속이 그대들에게 성취될 것이다. 328 그대들의 마음이 하나님께 뿌리 내려 있으면 어떠한 시험과 유혹이 닥친다 해도 기쁨의 절정에서 낙담의 골짜기로 떨어지지 않을 것이다. 그대들은 회의와 비애를 다른 사람에게 이야기하지 않을 것이다.

사단이 우리의 생각을 꿰뚫어보지는 못하나 우리의 행동을 보고 우리의 말을 들을 수 있다. 그리고 인류에 대한 그의 오랜 지식으로부터 그는 우리의 성격상의 약점을 이용하여 유혹을 고안해 낼 수가 있다. 우리는 얼마나 자주 사단으로 하여금 우리에게 승리하게 하는 비결을 탐지할 기회를 주는가! 아! 우리가 우리의 말과 행동을 통제할 수 있게 되기를 바라노라! 만일 우리 말이, 심판의 날에 그 기록을 보고도 부끄러워하지 아니할 정도라면 우리는 얼마나 강하게 될 것인가! 하나님의 큰 날에는 우리의 말이 현재 우리 입에서 나올 때와 얼마나 판이하게 다를 것인가! ― 리뷰 앤드 헤랄드, 1913년 2월 27일

실물 교훈이 되는 가정

가정의 사명은 가족들의 한계를 넘어서 퍼져간다. 그리스도인 가정은 하나의 실물 교훈이 되어 올바른 생활 원칙의 탁월성을 예시해 주어야 한다. 이러한 예시는 이 세상에 선을 이루는 하나의 능력이 될 것이다. 사람들에게 할 수 있는 어떤 설교보다 훨씬 더 강력한 설교는 사람의 마음과 생애에 미치는 진실한 가정의 감화이다. 젊은이들이 이러한 가정에서 나갈 때, 그들이 배운 교훈이 알려지게 된다. 보다 고상한 원칙이 다른 가정에 소개되고, 향상시키는 감화력이 지역 사회에 전해진다.―치료봉사, 319.

329 청년들은 하나님께 대한 봉사에 헌신한다고 해서 심약해지거나 능률이 저하되지는 않을 것이다.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것이 지식의 근본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을 사랑하고 두려워하는 가장 나이 어린아이를, 구원의 큰 사업을 무시하는 다재 다능하고 학식 있는 사람보다도 더 위대하게 보신다. 그들의 마음과 생애를 하나님께 바친 청년들은 그렇게 함으로써 모든 지혜와 탁월함의 원천에 자신을 연결시키고 있는 것이다.

일상의 의무

만일 어린이들이 예사스런 날마다의 의무를, 하나님께서 그들을 위하여 구별해 주신 과정으로, 또 좀더 신실하고 능률 있는 봉사를 할 수 있도록 훈련을 받는 하나의 학교로 인식하도록 가르침을 받았다면 그들의 일은 얼마나 더 유쾌하고 영광스럽게 보일 것인가! 무슨 일이든지 주께 하듯 하면 아무리 미미한 직업일지라도 거기에 매력을 느낄 것이며 지상에서 일하는 자들은 하늘에서 주의 뜻을 행하는 거룩한 천사들과 연결될 것이다.

우리는 천사들이 그들의 더 높은 영역에서 그러하듯이 동일한 성실성으로 자기의 맡은 바 자리에서 우리의 의무를 다하여야 한다. 하나님의 종이라고 생각하는 사람들은 어디서든지 신뢰받는 사람이 될 것이다. 하늘의 시민은 지상에서도 가장 훌륭한 시민이 될 것이다. 하나님께 대한 우리의 의무를 올바로 인식할 때에 우리 동료 인간에 대한 의무를 밝히 인식할 수 있게 된다.

어머니의 상급

330 심판이 시작되어 책들이 펼쳐지고 크신 심판장의 “잘하였도다”라는 선포와 함께 불멸의 영광의 면류관이 이긴 자의 머리에 씌워질 때, 많은 사람들은 운집한 온 우주 거민들 앞에서 그들의 면류관을 벗어 들고 그들의 어머니를 가리키면서, “저 분이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오늘날의 나를 만들어 주셨습니다. 그의 교훈과 기도가 복을 입어 나의 영원한 구원을 얻도록 하여 주셨습니다”라고 말할 것이다. … 청년들은 성행하는 불멸의 소용돌이 속에서도 의를 위하여 굳게 서고, 악의 진전을 제지하는 한편 덕과 순결과 참된 용기를 증진시키는데 전력을 다하도록 훈련을 받아야 한다. 유년 시절에 마음과 성격에 심어진 인상들은 깊고 또한 영원히 계속된다. 어리석은 훈련이나 좋지 못한 교제는 종종 젊은이들의 마음에 악한 영향을 끼쳐서 성년 시대의 어떠한 노력으로도 능히 이를 없애지 못할 것이다.―시조(영문), 1881년 11월 3일

가정 훈련의 가능성

오늘날의 청년들과 어린이들에 의하여 사회의 장래가 결정될 수밖에 없다. 그리고 이런 청년들과 어린이들이 어떠하냐 하는 것은 가정에 의존될 것이다. 인류를 저주하는 질병과 불행과 범죄의 대부분은 올바른 가정 교육의 결핍에서 기인될 수 있다. 가정 생활이 순결하고 진실하였다면, 그리고 가정의 보호를 받고 나간 어린이들이 생애의 책임과 위험을 감당할 수 있는 만큼 준비를 갖추었다면, 어떤 변화가 이 세상에 나타났을 것인가! ― 치료봉사, 317, 318.

331 진실로 그리스도를 따르고자 하는 사람들은, 그리스도로 마음 속에 거하시게 하며 그분을 최고의 존재로 받들어야 한다. 또한 그들은 가정 생활에서 그리스도의 정신과 인격을 나타내고 그들과 교제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예의와 친절을 보여야 한다.

진리를 아노라고 공언하는 자들 가운데는 마땅히 드려야 할 존경과 사랑을 부모에게 드리지 아니하고, 부모에 대한 사랑을 거의 나타내지 아니하며, 또한 부모의 소망을 존중하거나 부모의 걱정을 덜어주려는 노력을 기울이지 않는 자녀들이 많다. 그리스도인이라고 자칭하는 많은 사람들이 “네 부모를 공경하라”는 말씀의 뜻을 진정으로 알지 못한다. 따라서 “너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가 장수하리라”(출 20:12) 하신 말씀의 뜻도 마찬가지로 알지 못한다.

우리 청년들은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무리 중에 속해 있노라고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 중 많은 사람들은 다섯째 계명을 등한히 여길 뿐만 아니라 이를 범한다. 그리하여 이 계명을 지키고 부모를 공경하는 자들에게 약속된 풍성한 축복이 그들에게 성취되지 못한다. 자신의 죄를 회개하고 그리스도의 은혜로 말미암아 그들의 행실과 성격을 개혁하지 않는 한 그들은 영원히 거할 새 땅에 결단코 들어가지 못할 것이다. 부모를 존경하고 사랑하지 아니하는 사람들은 하나님을 존경하고 영화롭게 하지 못할 것이다. 이 시험을 감당하지 못하는 자들, 곧 하나님을 경외하는 부모들을 존경하지 않는 자들은 하나님을 섬기지 못하고 결과적으로 약속의 땅에 들어가리라고 기대할 수 없다.

순종과 우리의 운명

332 청년들은 지금 자신들의 영원한 운명을 결정하고 있는 중이다. 따라서 나는 그대들에게 “너의 하나님 나 여호와가 네게 준 땅에서 네가 장수하리라”는 약속을 덧붙이신 하나님의 계명을 생각하기를 호소하는 바이다. 자녀들이여, 그대들은 영생을 원하는가? 그러면 그대들의 부모를 존경하고 공경하라. … 만일 그대들이 부모를 사랑하고 순종하지 못한 허물을 가졌다면 지금부터라도 지난 날을 상환(償還)하기 시작하라. 그대들은 이 밖에 다른 방법을 취할 수 없으니, 이는 다른 방법을 취하는 것은 곧 영생의 상실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마음을 살피시는 하나님께서는 부모에 대한 그대들의 태도를 아시나니 이는 하늘 성소의 금저울로써 도덕적 품성을 달아보고 계시기 때문이다. 오! 그대들의 부모를 등한시하고 부모들에 대해 무관심을 보이고 하나님의 거룩한 계명을 멸시한 것을 자백하라. … 부모들의 마음은 부드러운 동정심이 되어 그대들 위에 부어지고 있는데 그대들은 부모의 사랑을 냉랭한 배은 망덕으로 갚을 수 있는가? 부모들은 그대들을 사랑하고 그대들이 구원 얻기를 원한다. 그러나 때때로 그대들은 부모들의 충고를 멸시하고 자행 자지하지 아니하였는가? 그대들은 그러한 고집이 하나님의 인정을 받지 못할 것을 알면서도 자신의 독자적인 판단을 따르지 아니하였는가? 많은 아버지와 어머니가 그들의 자녀들이 보인 배은과 불경으로 말미암아 상심한 채 무덤으로 내려갔다.―청년 지도자, 1898년 6월 22일

333 하나님께서는 청년들에게 “내 아들아 네 마음을 내게 주”(잠 23:26)라고 말씀하신다. 이 세상의 구주께서는 어린이들과 청년들이 그들의 마음을 당신에게 바치는 것을 기뻐하신다. 그리스도께서 빛 가운데 계신 것처럼 빛 가운데로 행하여 하나님께 충성된 자로 인정받는 어린이들의 큰 무리가 있을 것이다. 그들은 주 예수를 사랑할 것이며 주를 기쁘시게 하는 것이 그들의 즐거움이 될 것이다. 그들은 설혹 책망을 받는다 할지라도 성내지 않고, 친절과 인내와, 일상 생애의 의무를 분담하는데 전력을 다함으로써 아버지와 어머니의 마음을 기쁘게 할 것이다. 유년 시대와 청년 시대를 통하여 그들은 우리 주의 신실한 제자 됨을 나타낼 것이다.

어린이들과 청년들이여, 그대들은 유년 시대로부터 가정에서 축복이 될 수 있다.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부모의 자녀들이 무법하고 불순종하며, 은혜를 저버리고 고집이 세며, 그로 인하여 부모에게 괴로움과 근심을 끼친다는 것도 생각지 않고 자행 자지하려는 것을 보는 것처럼 슬픈 일은 없다. 사단은 어린이들의 마음을 지배하기를 기뻐하며, 그를 막지 아니하면 그는 어린이들에게 자신의 증오의 정신을 불어넣을 것이다.

부모에게 순종함

부모들은 그들의 자녀들로 하나님께 마음을 바치도록 하려고 그들에게 모든 특권과 교훈을 주는데 전력을 다할 것이다. 그러나 자녀들은 빛 가운데서 행할 것을 거절하고, 못된 행동을 취함으로 그들을 사랑하고, 그들의 구원을 진심으로 갈망하는 부모들에게 어두운 그림자를 던져준다.

334 자녀들을 유인하여 죄와 불순종의 길을 따르게 하는 것은 사단이다. 그리하여 만일 그를 막지 아니한다면 그들에게서 구원의 모든 소망을 끊어버리고, 또한 칼로 찌르는 것처럼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아버지와 어머니의 가슴을 찔러, 그들의 자녀들이 최후까지 회개하지 아니하고 하나님께 반항하는 까닭에 슬픔으로 넘어지게 하기 위하여, 그 자녀들이 아직 죄 중에 고집하고 있는 동안에 그 생명을 빼앗을 것이다. … 어린이들과 청년들이여, 나는 그대들에게 그리스도를 위하여 빛 가운데서 행하라고 간청하는 바이다. 그대들의 뜻을 하나님의 뜻에 복종시켜라. “악한 자가 너를 꾈지라도 좇지 말라”(잠 1:10). 하나님의 인도하시는 길을 떠나지 말라. 이는 죄 가운데는 화평이 없기 때문이다. 그대들은 죄악의 길을 행함으로 말미암아 부모의 이름을 더럽히고 그리스도의 신앙을 욕되게 한다. 그대들의 생애가 낱낱이 기록된 하늘 책이 온 우주의 성도들이 모인 앞에서 펼쳐지게 될 것을 기억하라. 만일 영생을 잃어버리는 것이 그대들의 불행한 운명이 된다면 얼마나 큰 수치와 가책을 받게 될 것인가! “나의 책망을 듣고 돌이키라 보라 내가 나의 신을 너희에게 부어 주며 나의 말을 너희에게 보이리라 … 그 때에 너희가 나를 부르리라 … 오직 나를 듣는 자는 안연히 살며 재앙의 두려움이 없이 평안하리라”(잠 1:23, 28, 33). 다음과 같은 그리스도의 교훈에 유의하라. “빛이 있을 동안에 다녀 어두움에 붙잡히지 않게 하라”(요 12:35).―청년 지도자, 1893년 8월 10일

335 사단은 자녀들이 부모를 제쳐 놓고, 그들을 결코 도와줄 수도 없고 오히려 나쁜 충고를 해줄, 어리고 경험없는 동료를 그들의 절친한 친구로 삼도록 유혹한다.

자녀들이 부모들과 더욱 친숙해지면, 그들은 많은 악을 피하게 될 것이다. 부모들은 자녀들이 그들에게 개방적이고 솔직하고, 그들의 어려움을 가져 오고, 어떤 길이 옳은지 몰라서 난처해질 때 그 문제를 그들이 보는 그대로 부모 앞에 제시하고 충고를 구하는 태도를 갖도록 권유해야 한다. 그들의 위험을 보고 지적해 주는 일에 있어서 경건한 부모보다 더 적합한 자가 누구겠는가? 누가 자기 자신의 자녀들에게 있는 특수한 기질들을 부모보다 더 잘 알겠는가? 유아 시절부터 마음의 동향 하나하나를 주시함으로 선천적인 기질을 잘 알고 있는 어머니는 자녀들을 권유하기에 준비가 가장 잘 갖추어져 있다. 성품의 어떤 특성을 살펴보고 제지해야 할 것인지 하는 문제를, 아버지의 도움을 받은 어머니보다 더 잘 말해 줄 사람이 누구겠는가?

부모를 기쁘게 함

그리스도인이 된 자녀들은 세상의 어떤 축복보다도 하나님을 경외하는 부모들의 사랑과 인정을 더 우선적으로 생각할 것이다. 그들은 부모를 사랑하고 존경할 것이다. 어떻게 부모들을 행복하게 해줄 것인가 하는 것이 그들의 생애에서 주요한 연구 과제 중 하나가 되어야 한다. 336 이 반역한 시대에서, 올바른 교훈과 훈육을 받지 아니한 자녀들은 부모들에게 대한 책임감을 별반 가지고 있지 않다. 부모들이 그들을 위하여 더욱 많은 것을 해주면 해줄수록 그들이 더욱 감사하지 않고 부모를 더욱 존경하지 않는 경우가 흔히 있다.

귀염과 시중을 받아 온 자녀들은 언제나 그것을 기대하며, 그들의 기대가 충족되지 못하면 그들은 실망하고 낙담한다. 이와 같은 기질은 그들의 전 생애를 통하여 나타날 수 있다. 그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도움을 구하고, 다른 사람들이 그들에게 호의를 베풀고 그들에게 양보해 주기를 바라는 무력한 자들이 될 것이다. 만일, 그들이 반대를 당하면, 장성한 남녀가 된 후에도 그들은 모욕을 당한 것으로 생각한다. 그러므로 그들은 세상을 살아가는 동안 염려하고, 그들 자신의 짐을 거의 질 수 없으며, 모든 일에 뜻대로 안 된다고 해서 때때로 불평하고 짜증을 부리기도 한다.

자녀들은 유아 시절부터 그들을 돌봐 주고 병들었을 때 간호해 준 부모들에게 은혜를 입고 있음을 느껴야 한다. 그들은 부모들이 그들 때문에 많은 걱정을 했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특별히, 양심적이고 경건한 부모들은 자녀들이 올바른 길을 택하는 문제에 가장 큰 관심을 가져왔다. 자녀들에게 있는 결함을 보았을 때 그들의 마음은 얼마나 괴로웠던가. 부모의 마음을 아프게 한 자녀들이 그들의 행동의 결과를 볼 수 있다면, 그들은 분명히 유순해 질 것이다. 만일, 그들이 어머니의 눈물을 보고 그들을 위하여 하나님께 드리는 그의 기도소리를 들을 수 있다면, 만일 그들이 답답하고 상한 마음으로 짓는 어머니의 한숨 소리를 들을 수 있다면 그들은 마음의 감동을 받아 신속히 잘못을 고백하고 용서를 구하게 될 것이다.

투쟁하기 위한 힘

337 우리는 자녀들에게 있어서 불행한 시대에 살고 있다. 강한 조류가 멸망을 향하여 흘러 내려가고 있으므로, 이 조류를 대항하여 막아내고 휩쓸려가지 않으려면 어린아이의 경험과 힘 그 이상의 것이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청년들은 사단의 포로가 되어 있는 것처럼 보이고, 사단과 그의 사자들은 그들을 분명한 멸망으로 이끌어가고 있다. 사단과 그의 사자들은 하나님의 정부에 대항하여 싸우고 있다. 따라서 사단은, 하나님께 마음을 드리며 그분의 요구에 순종할 마음을 가진 자들이 스스로 좌절을 느끼고 싸움을 포기하도록 하기 위해, 유혹을 통해 그들의 마음을 어지럽히고 압도하고자 노력할 것이다.

열렬한 기도와 산 믿음으로 큰 승리를 거두게 될 것이다. 어떤 부모들은 그들에게 지워져 있는 책임을 깨닫지 못하고 자녀들의 신앙적 교육을 등한히 해왔다. 아침에 그리스도인이 맨 먼저 생각해야 할 것은 하나님께 대한 것이어야 한다. 세속적 사업과 자신의 이익은 이차적인 것이 되어야 한다. 자녀들은 기도하는 시간을 존중하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일하기 위하여 집을 떠나기 전에, 온 가족을 함께 모아놓고 아버지나, 아버지의 부재시에는 어머니가 하루 종일 그들을 지켜주시도록 하나님께 열렬하게 간구해야 한다.

제재에 견디지 못함

안식일을 지키는 자녀들은 제지를 견디지 못하고, 그들의 부모들이 지나치게 엄격하다고 생각할지 모른다. 그들은, 그들의 현재와 미래와 영원한 유익을 위하여 애쓰고 있는 부모에 대하여 마음 속에서 좋지 못한 감정이 일어날 수도 있고, 불쾌하고 불만스런 생각을 품을 수도 있다. 338 그러나 불과 몇 년의 세월이 흘러가면, 그들은 부모들이 그들의 경험없는 시절에 엄격하게 지켜주고 성실하게 보살펴준 데 대하여 감사하게 될 것이다.

개인적 책임

자녀들이여, 하나님께서는 그대들을 부모의 보호에 맡겨, 그들이 그대들을 가르치고 훈계함으로 그대들의 품성을 하늘을 위하여 형성시키는 그들의 몫을 다하는 것을 합당하게 여기셨다. 그러나 그대들이 경건하고 성실하고 기도하는 부모로부터 받은 특권을 이용하여 훌륭한 그리스도인 성품을 계발시키겠다고 말하는 것은 그대들에게 달려 있다. 부모들이 자녀들을 위하여 온갖 염려와 성실을 다할지라도 그들만으로는 자녀들을 구원할 수 없다. 자녀들에게도 해야 할 일이 있다. 모든 자녀들은 그들이 담당해야 할 개인적 일이 있다.

믿는 부모들이여, 그대들 앞에 자녀들을 신앙적 경험으로 인도해야 할 중대한 사업이 놓여 있다. 그들이 진정으로 하나님을 사랑할 것 같으면, 그들은 그들에게 나타낸 그대의 보호와, 그들의 욕망을 제지하고 그들의 의지를 굴복시키는 일에 있어서 보여준 그대의 성실에 대하여 감사하고 존경할 것이다.―교회증언 1권, 411-422.

그리스도의 의를 옷 입음

그리스도의 의를 옷 입을 때에 우리는 죄에 미각을 잃게 될 것이니 이는 그리스도께서 우리와 함께 일하시는 까닭이다. 우리는 혹 실수할 수도 있다. 그러나 우리는 하나님의 아들로 하여금 질고를 당케 한 죄를 미워할 것이다.―리뷰 앤드 헤랄드, 1890년 3월 18일

339 오늘날 청년들에게는 흔히 간과해 버리는 여러 가지 가정의 의무들이 있다. 그들은 의무를 감당하고, 마땅히 져야 할 가정의 여러 가지 책임을 지는 법을 배우지 못하였다. 그들에게는 성실하고 실무적인 어머니가 있어 그 무거운 짐을 지고 있지만, 자녀들은 어머니에게 그런 짐을 지우지 말아야 했다. 이 점에 있어서 그들은 어머니를 공경하지 못했다. 그들은 아버지의 짐을 그들 자신의 의무로서 분담하지 않았으며 마땅히 드려야 할 존경을 드리지 않았다. 그들은 의무보다도 자기의 성향을 따라 행동한다.

그들은 생애에 있어서 짐이 되고 수고로운 일을 피함으로써 극히 이기적인 길을 밟아왔다. 그리고 성공적인 생애를 사는데 있어서 절대로 필요한 가치 있는 경험을 얻지 못하게 되었다. 그들은 작은 일에 충성하는 것의 중요성과 그들의 부모들을 위하여 그들의 바로 앞길에 놓여 있는 사소한 일상 생애의 여러 가지 의무를 신실하고 완전하며 충성되이 할 책임이 있음을 느끼지 못하였다. 그들은 실생활에 심히 유용한 여러 가지 상식을 등한시한다.

가정을 행복스럽게 함

청년들이 축복이 되어야 할 곳이 있다면 그 곳은 가정이다. 만일 그들이 세심한 결정과 냉정한 이성, 건전한 판단과 명철한 양심의 지도를 받지 아니하고 본능적 성벽에 굴복한다면 그들은 사회나 가정에서 축복이 될 수 없으며, 이 세상과 오는 더 좋은 세상에서의 그들의 장래는 위태롭게 될 수 있다.

340 많은 청년들은 그들의 소년 시대가 생활을 준비하는 시대가 아니요, 쓸데없는 스포츠와 농담, 장난과 어리석은 일에 탐닉하는데 낭비하기 위하여 있는 것 같은 인상을 준다. 어리석은 일과 감각적인 향락을 일삼으면서 대개는 이와 관련된 순간적 만족 외에는 아무것도 생각지 않게 된다. 오락에 대한 욕망, 사교와 담소(談笑)를 사랑하는 마음은 그것에 계속 탐닉함으로 더욱 깊어진다. 그리하여 그들은 인생의 진정한 현실에 대하여 흥미를 잃어버리고 또한 가정의 모든 의무를 따분한 것으로 여긴다. 그들의 마음에 찰 만큼 충분한 변화가 없으므로 그들은, 불안해 하고 안달하고 쉽게 성을 낸다. 청년들은 가정을 행복하고 유쾌하게 만드는 것을 한 의무로 생각하여야 한다. … 체력을 심하게 사용하던 육체 노동에서 잠시 떠나 기분을 전환시키는 것은 더 큰 성공을 위해 다시 힘을 발휘하는데 크게 필요하다. 그러나 전연 놀기만 하는 것은 오히려 불필요하며 그들의 체력에 관한 한 가장 좋은 결과가 따르리라고 말할 수도 없다.

그들은 비록 어느 한 가지 노동으로 피곤하여졌을 때라도 그들의 귀중한 시간을 허비할 필요는 없다. 그런 때에는 그다지 힘들이지 않고도 어머니와 누이들에게 기쁨이 되는 일을 할 수 있을 것이다. 어머니와 누이들이 지지 않으면 안 될 가장 힘든 짐들을 분담하여 그들의 걱정을 덜어줄 때, 그들은 그리스도인의 원칙에서 솟아오르는 쾌감을 발견하고는 행복감을 느낄 것이며, 그들의 시간은 쓸데없는 일과 이기적 방종에 허비되지 않게 될 것이다.―교회증언 3권, 221-223.

341 성경에 대한 흥미를 일으키고 그 흥미를 높이는 일은 대체로 예배 시간을 사용하는 방법 여하에 달렸다. 조석 예배 시간은 하루 중에 가장 즐겁고 유익한 시간이 되어야 할 것이다. 예배 시간에는 무슨 염려나 불친절한 생각이 들어와서는 아니 될 것이요, 또한 예수와 만나기 위하여 또는 거룩한 천사들을 집에 영접하기 위하여 부모와 자녀들이 모인다는 것을 깨닫도록 할 것이다. 예배는 간단하고 활기차게 하고, 경우에 맞게 하고, 때때로 변화를 주도록 하라. 모든 가족을 성경 연구에 참여시키고 하나님의 율법을 배우며 또한 자주 반복하여 배우게 할 것이다. 자녀들에게 때때로 읽을 성경절을 선택케 하는 것은 그들의 흥미를 더하게 할 것이다. 읽은 것에 대하여 어린이들에게 질문하고 또 그들도 질문을 하게 할 것이다. 그리고 그 질문의 의미를 깨닫게 하는데 유효한 예증을 말하여 줄 것이다. 예배가 너무 짧을 경우 어린이들에게도 기도를 하게 하고 또 한 절만이라도 함께 찬미를 하도록 할 것이다.

예배를 바른 방법으로 행하려면 그 준비에 마음을 써야 한다. 부모는 날마다 그 자녀들로 더불어 성경을 연구하는 시간을 가져야 한다. 물론 이렇게 하는 데는 노력과 계획과 어느 정도의 희생이 요구되는 것은 의심할 여지가 없으나 이 노력은 장차 충분히 보상을 받을 것이다.―교육, 171.

342 우리가 가정 생활에서나 사회적 접촉에 있어서 그리스도의 온유와 단순함의 지배를 받는다면 우리는 더욱 행복하고 유용한 사람이 될 것이다. 화려한 장식으로 손님들의 찬탄과 시샘을 자극시키려고 애쓰는 대신에 우리의 유쾌함과 동정심과 사랑으로 주위에 있는 모든 사람들을 기쁘게 하려고 노력하여야 한다. 손님들로 하여금 우리가 그리스도의 뜻에 일치되기 위해 힘쓰고 있음을 보게 하라. 그들로 하여금 비록 우리가 미천한 생활 가운데에 있을지라도 만족과 감사의 정신을 갖고 있음을 보게 하라. 참된 그리스도인 가정의 분위기는 화평과 안식의 분위기이다. 이러한 모본은 감화를 끼치지 않을 수 없을 것이다. … 손님들의 안락과 행복을 위해 애쓰면서 하나님께 대한 우리의 의무를 등한히 하지 말자. 어떠한 일이 있더라도 기도의 시간을 등한시하지 말아야 한다. 너무 피곤해서 기도의 시간을 즐길 수 없을 정도로 이야기하고 놀지 말라. 이렇게 하는 것은 하나님께 불완전한 제물을 바치는 것이 된다. 저녁 이른 시간에, 천천히 또한 잘 알아들을 수 있도록 기도 드릴 수 있을 때에 우리의 탄원을 올리고 소리를 내어 기쁨과 감사의 찬송을 불러야 한다.

그리스도인의 가정을 방문하는 모든 사람들로 하여금 기도의 시간은 하루 중 가장 귀하고 가장 신성하고 또 가장 행복한 시간인 것을 알게 하라. 이러한 시간은 함께 참여한 모든 사람들에게 정화되고 고양된 감화를 끼쳐준다. 또한 그것은 심령에 즐거움이 되는 평화와 안식을 가져온다.―리뷰 앤드 헤랄드, 1887년 11월 29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