치료봉사

본문보기

379 히브리의 부모에게 주어진 천사의 교훈에는 어머니의 습관뿐만 아니라 자녀의 교육도 포함되어 있었다. 이스라엘의 구원자가 될 아이 삼손은 훌륭한 천품(天稟)을 가지고 태어나는 것만으로 넉넉지 아니하였다. 그 선천적 능력에 주의 깊은 교육이 수반되어야 했다. 그는 유아시절부터 엄격한 절제의 습관을 따라 양육받아야 할 것이었다.

침례 요한에 관해서는 유사한 교훈이 주어졌다. 그 아이의 출생 전에 하늘에서 그 아버지에게 다음과 같은 기별이 왔다.

“너도 기뻐하고 즐거워 할 것이요 많은 사람도 그의 남을 기뻐하리니 이는 저가 주 안에 큰 자가 되며 포도주나 소주를 마시지 아니하며 모태로부터 성령의 충만함을 입”으리라(눅 1:14, 15).

위대한 사람들에 관한 하늘의 기록에 대하여 말씀하시면서 구주께서는 침례 요한보다 더 큰 자가 없다고 선언하셨다. 그에게 위탁된 사업은 육체적 능력과 인내력뿐만 아니라 정신적으로 영적으로 최고의 자격이 요구되는 사업이었다. 이 사업을 위한 준비로서 올바른 육체적 훈련이 그처럼 중요하였기 때문에 하늘에 있는 가장 높은 천사가 그 아이의 부모에게 줄 교훈의 기별을 가지고 파견되었다.

380 히브리인의 자녀들에 관한 지시는 자녀의 육체적 건강에 영향을 주는 것은 무엇이나 등한히 해서는 안된다는 것을 우리에게 가르쳐 준다. 중요하지 않는 것은 아무것도 없다. 신체의 건강에 영향을 미치는 모든 것이 마음과 품성에도 영향을 미친다.

아이들의 조기교육(早期敎育)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하더라도 지나칠 수가 없다. 영아기와 유년기에 배운 교훈과 형성된 습관은 후년의 모든 교훈과 훈련보다도 품성 형성과 생애의 방향 설정에 더욱 큰 역할을 하게 된다.

부모들은 그 사실을 생각할 필요가 있다. 그들은 아이들의 보호와 교육의 기초가 되는 원칙들을 이해해야 한다. 그들은 자녀들을 육체적으로, 정신적으로, 도덕적으로 튼튼하게 기를 수 있어야 한다. 부모들은 자연의 법칙을 연구하여야 한다. 그들은 인체의 기관들에 관하여 잘 알아야 한다. 그들은 여러 가지 기관들에 대한 기능과 그 기관들의 상호 의존관계를 이해할 필요가 있다. 그들은 정신이 육체적 능력에 미치는 관계와, 그 둘이 상호간에 건전한 활동을 하기 위하여 필요한 조건들을 연구하여야 한다. 그러한 준비가 없이 부모의 책임을 맡는 것은 죄악이다.

심지어 가장 문명이 발달되고 살기 좋은 나라들에서까지도 오늘날 존재하고 있는 사망과 질병과 퇴화(退化)의 원인들에 관하여 너무도 생각을 하지 않고 있다. 인류는 저하되어가고 있다. *3분의 1 이상의 사람들이 영아기에 죽는다. 장년기에 이르는 남녀들 가운데서도 절반이상의 사람들이 어떤 종류의 질병으로 고생을 당하게 되며, 다만 소수의 사람들만이 인간의 수한(壽限)을 제대로 누리게 된다.

인류에게 불행과 멸망을 초래하는 대부분의 악은 예방할 수 있는 것들이며, 그것들을 취급하는 힘은 대부분 부모들에게 주어져 있다. 어린 아이들을 잃어버리는 것은 하나님의 섭리가 아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죽음을 원치 않으신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이 세상과 하늘을 위하여 유능한 인물로 양성시키고자 그들을 부모들에게 맡기신다. 381 만일 아버지와 어머니들이 그들의 자녀들에게 훌륭한 유산을 남겨 주고자 최선을 다하고 그들의 노력으로써 자녀들이 타고난 모든 나쁜 조건들을 교정해 주는 일에 힘썼을 것같으면, 이 세상에는 얼마나 더욱 훌륭한 변화가 생겼겠는가!

영아의 보호

아이의 생활이 조용하고 단순하면 할수록 그의 육체적 혹은 정신적 발달은 더욱 유리해질 것이다. 어머니는 언제나 조용하고 정숙하고 침착해지도록 노력해야 한다. 많은 유아들은 신경을 흥분시키는데 심히 감수성이 예민하므로 어머니의 부드럽고 침착한 태도가 아이를 유순하게 만들어 주는 일에 말할 수 없는 유익을 주게 될 것이다.

아기들은 따뜻하게 해 주어야 한다. 그러나 그들을 지나치게 덥거나 신선한 공기가 매우 부족한 방 안에 두므로 때때로 큰 잘못을 범하게 된다. 아기가 잘 때에 얼굴을 덮어 주는 일은 해롭다. 왜냐하면 그렇게 함으로 자유롭게 호흡을 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아기는 신체조직을 약화시키거나 해롭게 할 가능성이 있는 어떤 영향도 받지 않도록 보호되어야 한다. 아기의 주위에 있는 모든 것은 아름답고 깨끗하게 간직되도록 가장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다. 아기들은 온도가 갑작스럽게 바뀌거나 크게 바뀌지 않도록 보호되어야 할 필요가 있는 반면에, 누워 자거나 깨어 있거나, 낮이나 밤이나 간에, 깨끗하고 상쾌한 공기를 호흡할 수 있도록 주의해야 한다.

아기의 옷을 준비할 때는 유행이나 칭찬을 받으려는 욕망보다 편의와 안락과 건강이 먼저 고려되어야 한다. 아기의 옷을 아름답게 만들기 위하여 어머니는 자수(刺繡)나 편물(編物)에 시간을 낭비해서는 안되며, 그와 같이 불필요한 노동에 눌려 자기 자신의 건강과 아기의 건강을 희생시켜서는 안된다. 그는 휴식과 유쾌한 활동이 크게 필요한 때에 눈과 신경을 심히 피로하게 하는 바느질을 하지 말아야 하다. 어머니는 필요할 때에 언제나 대응하기 위하여 자신의 힘을 보유하고 있어야 할 의무를 깨달아야 한다.

382 만일 아이의 의복이 따뜻하고 보호에 알맞고 안락할 것같으면, 짜증내고 보채는 주요 원인들 중의 하나를 제거해 줄 것이다. 아이는 더욱 건강하게 되고 어머니는 아이를 돌보는 것이 자기의 건강과 시간에 지나치게 무거운 부담이 되지 않음을 깨닫게 될 것이다.

허리띠를 단단하게 졸라매게 되면 심장과 폐의 활동을 방해하므로 그 일을 피해야 한다. 어떤 경우에든지 신체의 어떤 기관을 압박하거나 그 자유로운 활동을 제한하는 의복을 입음으로 신체의 어떤 부분을 불편하게 만들지 말아야 한다. 모든 아이들의 의복은 완전히 자유롭고 충분하게 호흡을 할 수 있도록 넉넉하게 만들고 어깨에 멜 수 있도록 할 것이다.

어떤 나라들에는 어린 아이들의 어깨와 사지(四肢)를 맨살로 두는 습관이 아직도 남아 있다. 그런 습관은 아무리 가혹하게 비난을 받아도 과하다고 할 수 없다. 사지는 혈액순환의 중심 부분에서 먼 거리에 떨어져 있으므로 신체의 다른 부분보다 더 많은 보호가 요구된다. 피를 몸의 끝부분까지 전해 주는 동맥은 체온과 영양을 공급해 주기에 충분한 분량의 피를 나누어 주리 만큼 크다. 그러나 사지를 보호하지 않거나 충분히 입히지 않으면 동맥과 정맥은 수축되고, 몸의 민감한 부분은 차가워지고, 혈액순환은 방해를 받는다.

자라는 시기에 있는 아이들에게는 천연계의 모든 힘을 그들의 체격을 완전하게 만들어 주는 기회로 이용할 필요가 있다. 만일 사지가 충분히 보호되지 아니하면 아이들, 특히 소녀들은 일기가 따뜻한 날 외에는 밖으로 나갈 수 없다. 그러므로 그들은 추위가 겁이 나서 방안에 갇혀 있게 된다. 아이들을 잘 입히게 되면 그들은 겨울이나 여름이나 밖에서 자유롭게 운동할 수 있는 유익을 얻게 될 것이다.

383 아들과 딸들이 건강의 힘을 소유하기를 바라는 어머니들은 그들에게 적당하게 옷을 입혀 어떤 계절이든지 밖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게 해야 한다. 습관의 사슬을 깨뜨리고 건강의 법칙을 따라 아이들에게 옷을 입히고 그들을 교육하는데는 노력이 필요할 것이다. 그러나 그 노력의 결과는 충분히 보답될 것이다.

아이들의 식사

영아에게 가장 좋은 식물은 천연(天然)이 공급하는 식물이다. 천연이 공급해 주는 식물을 까닭없이 빼앗아서는 안된다. 편의나 사교적 오락을 위하여 어린 자식을 젖먹여 기르는 사랑의 의무에서 벗어나고자 하는 것은 어머니로서 무자비한 일이다.

자기의 아기를 다른 사람이 길러 주도록 허락하는 어머니는 어떤 결과가 생길 것인지 잘 생각해 보아야 한다. 유모는 그 자신의 성질과 기질을 다소 간에 자기가 기르는 아이에게 전달해 준다.

아이들에게 바른 식사 습관을 훈련시키는 일의 중요성은 아무리 하여도 지나치다고 평가할 수 없다. 어린 아이들은 그들이 살기 위하여 먹는 것이지 먹기 위하여 사는 것이 아님을 배울 필요가 있다. 이 교육은 어머니의 팔에 안겨 있는 영아 시절에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아이는 다만 정규적으로 정해진 시간에 먹을 것을 주어야 하고, 그가 자라남에 따라 그 횟수를 줄여야 한다. 아이에게는 단 것이나 소화시킬 수 없는 어른의 식물을 주어서는 안된다. 영아들을 유의 깊고 규칙적으로 먹이는 일은 건강을 증진시켜 주고 조용하고 아름다운 성품을 이루게 해 줄 뿐만 아니라 후년에 그들에게 축복이 될 습관의 기초를 놓아 줄 것이다.

384 아이들이 자라서 영아기를 벗어날 무렵이 되면 그들의 식욕과, 취미를 길들여 주는 일에 여전히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때때로 그들에게는 건강과는 상관없이 먹을 것과 먹을 시간을 임의로 선택하도록 허용된다. 불건전한 진미(珍味)에 노력과 금전이 그처럼 흔히 낭비되는 것은 젊은이들로 하여금 인생의 최고의 목적과 가장 큰 행복을 이루어 주는 것이 식욕을 만족시키는데 있다고 생각하게 해 준다. 이와 같은 훈련의 결과로 폭식이 있게 되고, 그 다음은 일반적으로 유해한 약을 복용함으로 얻은 병을 앓게 된다.

부모들은 자녀들의 식욕을 훈련시키고 비위생적인 식물을 먹도록 허락하지 않아야 한다. 그러나 식사를 조절함에 있어서 우리는 아이들에게 맛이 없는 것을 먹도록 강요하거나 필요 이상으로 많이 먹도록 요구하는 실수를 범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아이들은 스스로 선택할 권리가 있다. 그리고 그들의 선택이 합리적인 것이면 그를 존중히 여길 것이다.

규칙적으로 식사하는 일을 주의 깊이 지킬 것이다. 과자류나 견과나 과실이나 그 밖의 어떤 종류의 식물이라도 간식은 전혀 하지 말 것이다. 불규칙한 식사는 소화기관의 건전한 활동을 파괴하고 건강과 활력을 없애 버린다. 그리하여 아이들이 식탁에 앉을 때에 그들은 건강에 좋은 식물을 맛있게 먹지 못한다. 그들의 식욕은 그들에게 해로운 것을 갈망하게 된다.

“건강과 행복한 기질을 희생하면서 자녀들의 욕망을 만족시켜 주는 어머니들은 장차 싹이 나고 열매를 맺을 악의 종자를 뿌리고 있다. 어린 아이들이 자라남에 따라 방종도 자라나게 되고, 정신적, 육체적 활력을 다 같이 희생하게 된다. 그러한 일을 하는 어머니들은 그들이 뿌린 씨를 쓰라린 경험 중에 거두게 된다. 그들은 그들의 자녀들이 사회에서나 가정에서 고상하고 유용한 일을 하기에 적합지 못한 마음과 품성으로 자라는 것을 보게 된다. 정신적 육체적 힘은 물론이요 영적 힘도 불건전한 식물의 영향으로 고통을 받는다. 385 양심은 마비되고 선한 감화에 대한 감수성은 약해 진다.

아이들이 식욕을 제어하고 건강에 좋은 것을 먹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할 경우에 그들은 그들에게 해로운 것만을 스스로 거부하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알려 주라. 그들은 더 좋은 어떤 것을 위하여 해로운 것을 버린다. 우리의 식탁은 하나님께서 그처럼 풍성하게 주신 좋은 것들로 가득 채움으로 앉고 싶고 먹고 싶도록 만들어야 한다. 식사시간을 즐겁고 행복한 시간이 되게 하라. 우리가 하나님의 선물을 받을 때에는 그것을 주신 하나님께 감사의 찬양으로 보답하도록 하자.*

병든 아이들의 간호

많은 경우에 있어서 아이들의 질병은 그들을 잘못 취급한데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불규칙한 식사, 추운 저녁에 충분한 의복을 입지 못한 것, 건전한 혈액순환을 계속하게 하는 활발한 운동의 부족, 피를 깨끗게 하는 풍부한 공기의 부족 등이 질병의 원인이 될 것이다. 부모들은 질병의 원인을 알아내기 위하여 살펴 보고 할 수 있는데로 빨리 그릇된 조건들을 시정해야 한다.

모든 부모들은 질병의 간호와 예방, 또한 치료에 이르기까지 배우려면 많은 것을 배울 수 있다. 특별히 어머니는 자기 가족의 질병을 취급하는 일반적인 방법을 알아야 한다. 그는 그의 병든 아이를 취급하는 법을 알아야 한다. 그의 사랑과 통찰력은 낯선 사람의 손에 쉽사리 맡길 수 없는 그 질병을 그로 하여금 간호하기에 적합하게 만들어 줄 것이다

생리학의 연구

부모들은 일찍부터 자녀들에게 생리학의 공부에 취미를 갖게 하고 그 간단한 원리를 가르쳐야 한다. 그들에게 육체적, 정신적, 영적 능력을 최선껏 보존하는 방법과, 그들의 능력을 피차 간에 축복이 되고 하나님께 영광이 되도록 사용하는 방법을 가르쳐 주라. 이 지식은 젊은이들에게 무한한 가치가 있다. 생활과 건강에 관한 것들을 교육하는 것은 학교에서 가르치는 많은 과학 지식보다 더욱 중요하다.

386 부모들은 자녀들을 위하여 더욱 많은 시간을 쓰고 사교를 위하여서는 시간을 적게 써야 한다. 건강 문제를 연구하고, 그대의 지식을 실생활에 활용하라. 그대의 자녀들에게 원인에서 결과를 추리하도록 가르치라. 그들이 건강과 행복을 원하면 그들이 천연의 법칙에 순종해야 한다는 것을 그들에게 가르쳐 주라. 그대가 바라는 만큼 급속한 발전이 보이지 않을지라도 실망하지 말고, 꾸준하고 끈기 있게 그대의 사업을 계속하라.

그대의 자녀들이 요람에 있을 때부터 극기와 자제를 실천하도록 가르치라. 그들에게 천연의 아름다움을 좋아하도록 가르치고 유용한 일에 육체와 정신의 모든 힘을 조직적으로 활용하도록 가르치라. 그들에게 건전한 신체와 훌륭한 덕성을 갖게 하고 쾌활한 마음과 아름다운 성품을 가지도록 가르치라.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단순히 눈 앞의 만족을 위하여 살기를 원치 않고 궁극적(窮極的)인 선(善)을 위하여 살기를 원하신다는 진리를 그들의 부드러운 마음에 새겨 주라. 유혹에 굴복하는 일은 약하고 악한 일이며, 유혹을 저항하는 일은 고상하고 용감한 일이라는 사실을 그들에게 가르쳐 주라. 그러한 교훈들은 마치 옥토에 뿌려진 씨와 같아서 장차 그들의 마음을 기쁘게 하는 열매를 맺을 것이다.

무엇보다도 부모들은 자녀들의 주위를 기쁨과 친절과 사랑의 분위기로 감싸 주어야 한다. 387 사랑이 있고, 표정과 말과 행동에 사랑이 나타나는 가정은 천사들이 있기를 좋아하는 장소이다.

부모들이여 사랑의 햇빛과 기쁨과 행복한 만족이 그대들의 마음 속에 들어오게 하고, 그 아름답고 즐거운 감화력이 그대들의 가정에 충만하게 하라. 친절하고 오래 참는 정신을 나타내라. 그리하여 꼭 같은 그 정신을 그대의 자녀들도 갖도록 권면하고, 가정 생활을 밝게 해 주는 모든 미덕을 계발시키라. 이와 같이 조성된 분위기는 그대의 자녀들에게 마치 공기와 햇빛이 식물계에 작용하는 것처럼 작용하여 심신의 건강과 활력을 증진시켜 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