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렌 지 화잇 자서전

본문보기

19장-흩어진 무리를 방문함

19장 - 흩어진 무리를 방문함

129 1850년 초 뉴욕 주 오스웨고에 있는 동안 우리는 그 곳에서 약 40마일 동쪽에 위치한 캠든이라는 소도시를 방문해 달라는 초청을 받았다. 그곳에 가기 전에 나는 그 곳에 있는 적은 무리의 신자들을 보았는데, 그 중에 나는 경건을 주장하는 한 여인을 보았다. 실상 그녀는 외식하는 사람이었으며 하나님의 백성을 속이고 있었다.

뉴욕 주 캠든에서

안식일 아침에 꽤 많은 사람들이 예배드리러 모였는데 그 기만적인 여인은 참석하지 않았다. 나는 한 자매에게, 여기에 참석한 사람들이 전부냐고 물었더니 그녀는 그렇다고 대답하였다. 내가 이상 중에 본 여인은 그 곳에서 약 4마일 떨어진 곳에 살고 있었는데 그 자매는 그 여인을 생각지 못하였다. 그러나, 얼마 안되어 그 여인이 들어왔는데, 나는 그가 바로 주님께서 그의 참 모습을 내게 보여 주신 여인임을 즉시 알아볼 수 있었다.

집회가 진행되는 중에 그녀는, 자기가 완전한 사랑을 소유하고 심령의 성결을 누리고 있으며, 자기에게는 시련이나 유혹이 전혀 없고 오직 완전한 평화를 누리며 하나님의 뜻에 전적으로 순종하는 생애를 살고 있다고 장황하게 이야기하였다.

집회를 마친 후 나는 심한 슬픔을 느끼면서 프레스톤씨의 집으로 돌아왔다. 밤에 나는 꿈을 꾸었는데, 쓰레기로 가득 찬 은밀한 골방을 내게 열어 보여 주었다. 나는 그 방을 청소하는 것이 내가 해야 할 일이라고 들었다. 등불을 비추며 그 쓰레기를 치우면서 나는 나와 함께 있는 사람들에게, 이 방은 더욱 가치 있는 것들로 채울 수가 있다고 말하였다.

일요일 아침에 우리는 신자들과 다시 모였다. 나의 남편이 일어나 열 처녀의 비유에 대하여 설교하였다. 그는 말을 자유롭게 할 수가 없어서 다 함께 기도 시간을 갖자고 제안하였다. 130 우리는 주님 앞에 엎드려 간절히 기도하였다. 어두운 구름이 걷혔으며 나는 이상을 보게 되었는데, 그 여인의 상태를 다시 보았다. 그 여인은 완전한 암흑 가운데 있는 것으로 묘사되었다. 예수님께서는 그녀와 그녀의 남편을 보시고 아주 불쾌히 여겨 찌푸리셨다. 그 움츠러들게 하는 찌푸리심이 나를 떨게 만들었다. 나는 그녀의 마음이 온갖 부패로 가득 차 있으면서도 성결을 표방하며 위선을 자행하고 있는 것을 보았다.

이상에서 깨어나 나는 떨면서, 그러면서도 진지하게 내가 본 것을 말하였다. 그 여인은 조용히 이렇게 말하였다. “주님께서 내 마음을 알아 주셔서 기쁩니다. 주님은 내가 당신을 사랑하고 있음을 아십니다. 만일 내 마음을 당신이 볼 수 있도록 열어 보일 수만 있다면, 당신은 내 마음이 순결하고 깨끗한 것을 볼 수 있을 것입니다.”

일부 사람들의 마음은 불안하였다. 그들은 주님께서 내게 보여 주신 것을 믿어야 할지 혹은 내가 진술한 증언에 반대되는 그의 외모를 중시해야 할지 갈피를 잡지 못하였다.

이 일이 있은 지 얼마 안되어 그녀는 격심한 공포심에 휩싸였다. 공포심이 그녀에게 임하자 그녀는 고백하기 시작하였다. 그는 심지어 믿지 않는 이웃 사람들의 집집을 찾아다니며, 자기와 여러 해 동안 동거하고 있는 남자는 자기의 남편이 아니라는 사실과, 자기는 친절한 남편과 하나밖에 없는 자식을 버리고 영국에서 도망왔다는 사실을 자백하였다. 그 밖에도 그녀는 여러 가지 악행을 자백하였다. 그녀의 회개는 진정인 듯이 보였으며, 어떤 경우에는 그녀가 부정한 수단으로 취한 것들을 보상해 주었다.

이런 경험의 결과로 인해, 캠든에 있는 우리의 형제 자매들과 그들의 이웃 사람들은 내가 말한 사실들이 모두 하나님께서 계시해 주신 것임을 확신하게 되었고, 기만과 위험한 오류에서 그들을 건지시기 위하여 자비와 사랑으로 기별을 보내 주신 것임을 확고히 믿게 되었다.

버몬트 주에서

131 1850년 봄에 우리는 버몬트 주와 메인 주를 방문하기로 작정하였다. 나는 우리가 주님의 뜻을 행하기 위해 여행하는 동안 생후 9개월 된 어린 에드슨을 본포이 자매에게 돌보아 주도록 맡겼다. 우리는 사명 완수를 위하여 많은 고난을 무릅쓰고 매우 열심히 일했지만 별로 성과를 거두지 못하였다. 우리는 신자들이 제각기 흩어져 혼란한 상태에 빠져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거의 모든 사람들이 모종의 오류에 영향을 받았으며 각자의 견해를 열심히 옹호하는 것 같았다. 그들이 오류와 광신을 그토록 열렬히 사모하면서 정작 성경의 진리를 즐겨 듣고자 하는 자들은 심히 적은 것을 보고 때때로 우리의 마음은 심히 고통스러웠다. 우리는 우리가 가기로 약속한 장소인 수톤에 가기 위하여 역마차를 타고 40마일의 지루한 여행을 하지 않으면 안 되었다.

낙담에서 헤어남

만나기로 한 장소에 도착한 그날 밤에 절망감이 나를 엄습하였다. 나는 그것을 극복하려고 애썼지만 마음을 가누기가 불가능한 것 같았다. 나의 어린 자식들이 마음에 걸렸다. 2년 8개월 된 아이는 메인 주에 떼어놓고, 생후 9개월 된 다른 아이는 뉴욕 주에 맡겨 놓았다. 우리는 방금 많은 괴로움을 겪은 지루한 여행을 마친 후라서, 나는 단란한 가정에서 자녀들과 함께 재미있게 사는 사람들이 부러웠다. 나는, 바로 며칠 전에 어느 자매가, 아무도 괴롭히는 사람 없이 홀가분하게 마차를 타고 시골길을 달리는 것이야말로 참으로 유쾌할 것이라고 표현한 말을 상기 하면서 나의 지난 생애를 회고해 보았다. 나의 생애는 바로 그 자매가 매우 좋아할 만한 생애였다. 이런 생각을 하노라니 나의 아들들에 대한 그리움이 북받쳐 올랐다. 특히 뉴욕에 떼어 둔 아기 생각이 더 났다. 이런 여러 가지 마음의 번민과 투쟁하다가 나는 침실에서 와락 밖으로 뛰쳐나와, 나의 모든 불만을 가라앉힐 수 있는 힘과 또 예수님을 위하여 자신을 완전히 부인할 수 있는 힘을 주십사고 많은 눈물을 쏟으며 간원하였다.

132 이런 마음의 상태를 가지고 잠이 들어 꿈을 꾸었는데, 한 키 큰 천사가 내 곁에 서서 내게 슬퍼하는 이유를 물었다. 나는 나를 괴롭히는 번민을 말하며 “나는 별로 좋은 일도 못하는데 왜 내가 내 자식들과 함께 단란하게 살아서는 안 됩니까?”라고 했더니, 천사는 “너는 아름다운 꽃 두송이를 주님께 드렸다. 그 향기는 주님 앞에 달콤한 향연과 같다. 그것은 주님 보시기에 은금보다 더 값진 것인데, 이는 진심이 담긴 선물이기 때문이다. 그것은 다른 어떤 희생 제물이 할 수 없을 만큼 마음을 온통 끌어당긴다. 너는 현재의 상태만을 바라보지 말고 너의 의무에만 충실하라. 하나님의 영광만을 바라보고 그분께서 인도하시는 섭리만을 따르라. 그리하면, 네 앞길이 빛날 것이다. 모든 극기와 모든 희생은 다 정확히 기록되었다가 응분의 상급을 받게 될 것이다”라고 말하였다.

동부 캐나다에서

수톤에서 열린 집회에 주님의 축복이 임하였으며, 우리는 집회를 마친 후에 동부 캐나다를 향하여 출발하였다. 나는 목구멍이 몹시 아파서 크게 말할 수 없었으며 속삭이는데도 통증을 느꼈다. 우리는 마차를 타고 가면서 줄곧 여행을 감당할 수 있는 힘을 주시기를 기도하였다.

그리하여, 우리는 마침내 멜버른에 도착하였다. 우리는 거기서 반대에 직면하리라고 예상하였다. 구주의 임박한 재림을 믿는다는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의 율법을 대항하여 싸웠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주시는 힘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자신을 나타내 주시기를 기도하였다. 나의 간절한 기도 제목은, 나의 후두의 질환이 나아서 나의 목소리를 회복시켜 주십사 하는 것이었다. 나는 주님의 손으로 나를 만지셨다는 확증을 얻었다. 133 통증은 즉시 사라졌고 목소리는 맑아졌다. 주님의 촛불이 집회 동안 우리 주위를 비췄으며, 우리는 모두 크게 평안함을 누렸다. 하나님의 자녀들은 매우 힘을 얻고 격려를 받았다.

버몬트 주 존슨에서의 집회

얼마 안되어 우리는 버몬트 주에 돌아와서 존슨에서 아주 훌륭한 집회를 가졌다. 그 곳에 가는 도중에 우리는 E.P.버틀러씨의 집에 들러 수일간 머물렀다. 우리는 버틀러씨와 북부 버몬트 주에 살고 있는 다른 신자들이, 완전한 성화를 주장하면서 성결이라는 가면하에 그리스도인의 이름에 욕을 돌리는 생애를 사는 일단의 광신자들의 거짓된 가르침으로 비참한 혼란에 빠져 있는 것을 발견하였다.

광신의 지도자격인 두 사람은 우리가 4년 전에 뉴햄프셔 주 클레어몬트에서 만났던 사람들과 매우 흡사한 생활과 품성의 소유자들이었다. 그들은 극단적인 성화의 교리를 가르치면서, 자신들은 죄를 지을 수가 없으며 승천할 준비가 다 되었다고 주장하였다. 그들은 최면술을 행하며 일종의 황홀경에 있는 동안 거룩한 빛을 받는다고 주장하였다.

그들은 일정한 생업에 종사하지 않고 자기들의 아내가 아닌 두 여자와 일행이 되어 이곳 저곳을 여행하면서 사람들에게 억지 신세를 지고 있었다. 그들은 교활한 최면술의 감화로 말미암아 신앙적으로 성숙한 일부 신자들의 동조를 크게 받고 있었다.

버틀러씨는 매우 지조가 있는 사람이었다. 그는 그와 같은 광신 이론들의 악영향을 철저히 깨닫고, 그들의 거짓된 가르침과 오만하고 가식적인 행동을 열렬히 반대하였다. 134 뿐만 아니라, 그는 어떤 종류의 이상도 믿지 않는다는 입장을 우리에게 밝혔다.

그는 존슨에 사는 러브조이씨의 집에서 열리는 집회에 참석하기로 마지못해 동의하였다. 광신의 지도자들이며 하나님의 자녀들을 크게 속이고 괴롭히는 그 두 사람이, 흰 세마포를 입고 길고 검은 머리를 어깨 위로 늘어뜨린 두 여인을 대동하고 그 집회에 참석하였다. 그들의 흰 세마포는 성도의 옳은 행실을 표상한다고 하였다.

나는 그들을 책망하는 기별을 전했는데, 내가 이야기하는 동안 맨 앞에 있던 그 두 사람은 전에 최면술사들이 했던 것처럼 나를 계속 쏘아보고 있었다. 그러나, 나는 그들의 최면술을 두려워하지 않았다. 그들의 마력에서 헤어날 수 있는 힘이 하늘로부터 내게 임하였다. 속박되었던 하나님의 자녀들이 비로소 안도의 숨을 쉬고 주님 안에서 즐거워 하였다.

우리의 집회가 계속 진행되자 이 광신자들이 일어나 발언하고자 했지만 기회를 찾을 수 없었다. 우리는 그들이 참석하는 것을 원치 않는다고 분명히 말했지만 그들은 스스로 계속 남아 있었다. 사무엘 로즈씨는 두 여인 중 한 여인이 앉아 있는 의자의 뒤를 잡아 방 밖으로 끌어서 현관을 지나 잔디밭 뜰까지 끌고 갔다. 집회하는 방에 돌아와서 그는 다른 한 여인도 같은 방법으로 끌어냈다. 그 두 남자도 집회하는 방에서 나갔다가 다시 들어오려고 하였다.

집회를 마치는 기도를 드릴 때에 두 사람 중 둘째 사람이 문간에 와서 무엇이라고 말하기 시작하였다. 안에서 문을 닫아 버렸더니 그는 다시 문을 열고 발언을 시작하였다. 그 때에 하나님의 능력이 나의 남편에게 임하였으며, 그는 그 사람 앞에서 두 손을 높이 들고 “주님께서는 당신이 여기서 간증하는 것을 원치 않으십니다. 135 주님께서는 당신이 여기서 하나님의 백성을 미혹하여 파멸시키는 것을 원치 않으십니다”라고 외쳤다.

하나님의 능력이 방안에 가득하였다. 그는 겁에 질려서 비틀거리며 뒷걸음으로 현관을 지나 다른 방으로 들어가더니 그 방에서도 비틀거리다가 벽에 부딪쳐 넘어졌다. 그는 몸을 가누고 일어나서는 집 밖으로 달아나 버리고 말았다. 광신적인 죄인들에게는 그토록 고통스럽게 느껴졌던 주님의 임재가, 모인 회중들에게는 무섭도록 장엄한 감명을 주었다. 암흑의 자녀들이 떠나간 다음에 주님께로부터 오는 평화가 회중에게 임하였다. 이 집회가 있은 후에는, 자칭 완전한 성결을 주장하는 기만적이며 간교한 자들이 우리 신자들에게 다시는 그들의 영향력을 행사하지 못하였다.

이 집회에 참석하여 모든 것을 본 후 버틀러씨는 우리를 신임하게 되었고 친교를 갖게 되었다.

뉴욕으로 돌아옴

다섯 주일간의 여행 끝에 우리는 뉴욕으로 돌아왔다. 노드브룩필드에서 우리는 본포이 자매와 어린 에드슨을 만났다. 아이는 매우 허약하였다. 그 사이 그에게 큰 변화가 일어났다. 불평스러운 생각을 억제하기가 매우 어려웠다. 그러나, 우리의 유일한 희망이 하나님께 있음을 알기 때문에 우리는 아이를 위하여 기도할 따름이었다. 아이의 증상이 호전되어서, 우리는 그를 데리고 오스웨고에서 열릴 집회에 참석하기 위하여 그 곳으로 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