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과 행함

본문보기

91 그리스도의 의를 온전히 신뢰하고 그분을 산 믿음으로 바라보는 자들은 그리스도의 영을 알게 되고 그리스도께도 알려진다. 단순한 믿음은 믿는 자가 자기 자신을 죄에 대해서는 진정으로 죽은 자요 우리 주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께 대해서는 산 자로 생각할 수 있게 한다. 우리는 우리의 믿음을 통하여 은혜로 구원을 얻는데, 그것은 우리 자신의 것이 아니고 하나님의 선물이다. 만일 우리가 세상의 지혜있는 사람들에게 이처럼 귀중한 약속을 밝히려고 노력한다면 그들은 우리를 조롱할 수 밖에 없을 것이다. 왜냐하면 “육에 속한 사람은 하나님의 성령의 일을 받지 아니하나니 저희에게는 미련하게 보임이요 또 깨닫지도 못하나니 이런 일은 영적으로라야 분변”(고전 2:14)하기 때문이다.

예수님께서는 하늘로 올라 가시려 할 때에 제자들에게 말씀하셨다.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요 14:16, 17). 다시 그분께서는 말씀하셨다. “나의 계명을 가지고 지키는 자라야 나를 사랑하는 자니 나를 사랑하는 자는 내 아버지께 사랑을 받을 것이요 나도 그를 사랑하여 그에게 나를 나타내리라”(21절).

그들과 세상 사이에 아무런 장벽이나 차이가 없는 거짓 교리를 가지고 스스로를 확인하는 일에 만족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그러나 하나님의 자녀들은 펜과 음성으로 뿐 아니라 정신과 성품으로 진리를 입증해야 한다. 92 우리 구주께서는 세상은 진리의 영을 받을 수 없다고 선언하신다. 그들은 진리의 근원되시는 그리스도를 알지 못하므로 진리를 식별할 수 없다. 그리스도의 영으로 적셔지지 않은 미온적인 제자들, 냉랭한 마음을 가진 신앙 고백자들은 그분의 의의 귀중함을 식별할 수 없다. 그러나 그들은 자신의 의를 확립시키기 위하여 노력한다.

세상은 세상의 것들, 곧 사업, 세속적인 명예, 과시, 이기적인 만족을 구한다. 그리스도께서는 사람들을 그분으로부터 떠나가게 하는 이 마력(魔力)을 깨뜨리기 위해 노력하신다. 그분께서는 사단이 자기의 그림자로 가리워 버리고자 노력해 온 미래의 세계로 사람들의 주의를 돌리시고자 애쓰고 계신다. 그리스도께서는 영원한 세상을 인간의 시계(視界) 안으로 가져 오셔서 저들 앞에 그 아름다움을 보여 주신다. 그리고 그분께서 저들을 위하여 거할 곳을 준비하면 다시 와서 저들을 당신께로 영접하시겠다고 말씀하신다. 육욕적인 것에 대한 무절제한 사랑이 마음을 채워서 하나님의 사랑과 하늘에 대한 소망이 마음에서 쫓겨나게 하는 것이 사단의 계략이다….

충성된 청지기가 되도록 부르심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재산을 맡은 자들에게 충성스러운 청지기의 책임을 수행하도록 요구하신다. 주님께서는 세속적인 관심에 속하는 모든 것들이 마음과 생각에서 부차적인 위치에 놓이기를 원하신다. 그러나 사단은 세상의 것들이 우리의 삶에서 첫 번째의 위치에 놓이기를 바라고 있다. 주님께서는 우리에게 탁월한 것들을 인정하기를 바라신다. 그분께서는 우리가 치르어야 하는 투쟁을 우리에게 보여 주시고, 구속의 본질과 계획을 드러내신다. 그분은 그대가 만나게 될 위험과 요구될 극기를 그대 앞에 보여주시고, 그대가 그 대가를 계수(計數)하도록 명령하실 뿐만 아니라 그대가 그 투쟁에서 열심히 싸우기만 한다면, 거룩한 능력이 인간의 노력과 합쳐질 것을 그대에게 보장하신다.

그리스도인의 싸움은 혈과 육에 대한 것이 아니요 정사와 권세와 하늘에 있는 악의 영들에게 대한 싸움이다. 93 그리스도인은 초자연적인 세력과 싸워야 하지만 그는 그 투쟁에서 홀로 싸우도록 버려지지 않는다. 구주께서 그의 구원의 대장이 되시므로, 그분과 함께 사람은 승리자 이상이 될 것이다.

세상의 구속주께서는 인간을 사단의 계략에 대하여 무지한 상태가 되게 하지 않으실 것이다. 지대한 악의 세력의 연합이, 승리하게 될 무리를 향하여 진치고 있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보이지 않는 것들을 우리에게 보여 주시고, 하나님을 사랑하는 자들을 구원하기 위해 악한 세력을 에워싸고 있는 하늘의 군대를 보여 주실 것이다. 하늘의 천사는 인간을 위하여 관심을 가진다. 전능자의 능력은 하나님을 신뢰하는 자들을 위해 사용된다. 아버지께서는 당신을 따르는 자들을 위하여 그리스도의 의를 받으시고, 사단이 뚫을 수 없는 빛과 거룩함으로 그들을 두르신다. 우리의 구원의 대장께서는 당신을 따르는 무리를 향하여 ‘담대하라, 내가 세상을 이기었노라.’ 나는, 그대의 방패이니, 승리를 향해 전진하라고 말씀하신다.

갈바리의 십자가

그리스도를 통하여 인류를 위한 화목뿐만 아니라 회복의 계획이 마련되었다. 죄로 말미암아 생긴 넓은 웅덩이가 갈바리의 십자가로 말미암아 충분하고 완전한 속전이 지불되었으며 그 공덕으로 말미암아 메워지게 되었다. 예수님으로 말미암아 죄인이 용서를 받게 되고 율법의 공의가 유지될 수 있게 되었다. 그리스도께서 대속하시는 희생제물이 되심을 믿는 모든 자들은 나아가 저희 죄의 용서함을 받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의 공로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인간 사이에 교통할 수 있는 길이 열리게 되었다. 하나님께서는 나를 당신의 자녀로 받으실 수 있고 또한 나는 주님을 요구할 수 있으며 나의 사랑하는 하늘 아버지이신 하나님 안에서 즐거워할 수 있다.

우리들은 천국에 대한 소망을 오직 그리스도에게만 집중시켜야 할 것인데 이는 주님께서 우리들의 대치물이 되시고 담보물이 되시기 때문이다. 우리들은 하나님의 율법을 범하였으며 율법의 행위로는 어떤 육체도 의롭다함을 얻을 수 없다. 인간이 자신이 범한 거룩하고 공의로운 율법의 요구에 응하기 위하여 자기 자신의 능력으로 최선의 노력을 다 기울일지라도 그것은 전혀 무가치한 것이다. 그러나 그리스도를 믿는 믿음으로 말미암아 그는 모든 것이 충만하신 하나님의 아들의 의를 주장할 수 있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인성으로 율법의 요구를 충족시키셨다. 94 주님께서는 죄인을 위하여 율법의 저주를 짊어지셨고 죄인을 위하여 대속하심으로써 “누구든지 저를 믿으면 멸망치 않고 영생을 얻을 수 있게” 하셨다. 순수한 신앙은 그리스도의 의를 자기의 것으로 만들며 죄인으로 그리스도와 더불어 승리자가 되게 한다. 그 까닭은 인간이 거룩한 성품의 참여자가 되며 신성과 인성이 그의 안에서 결합되기 때문이다.

율법을 지킴으로써 자기 자신의 행위로 천국에 이르려고 노력하는 자는 불가능한 일을 시도하고 있는 것이다. 인간은 순종함이 없이는 구원받을 수 없다. 자신의 모든 수고가 자기 자신의 힘만으로 행하는 것이 되어서는 안된다. 그리스도께서 그의 안에서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행하셔야만 한다. 만약 인간이 자기 자신의 행위만을 가지고 스스로 구원할 수 있다면 그는 자기 안에 기뻐할 수 있는 어떤 요소를 갖고 있어야만 할 것이다. 인간이 자기 자신의 능력만을 가지고 구원을 얻으려는 노력은 가인의 제물로 상징된다. 그리스도가 없이 인간이 할 수 있는 모든 것은 이기심으로 부패하여진 것과 죄뿐이다. 오직 믿음으로 말미암아 행하여진 것만을 하나님께서 받으신다. 우리들이 그리스도의 공로를 힘입어 천국을 얻으려고 노력할 때에 영혼은 향상하게 된다. “믿음의 주요 온전케 하시는 이인 예수님을 바라봄으로” 우리들은 힘에서 힘을 얻게 되며 승리에서 또 승리를 거두게 될 것이다. 이는 그리스도를 통하여 하나님의 은혜가 우리들의 완전한 구원을 성취하셨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