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 선교봉사

본문보기

봉사 사업에 연합함

67 목사들과 평신자들은 함께 익어 가는 들로 나가라. 그들이 성경의 진리를 전하는 곳이 어디이든 간에 그들은 수확을 거두게 될 것이다. 그들은 진리를 받아들이는 자들과 자신의 생애를 바쳐서 영혼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할 자들을 찾게 될 것이다.─ST, 1903.8.3.

진리의 씨를 뿌리는 사업에 가장 많은 부분을 목사들이 담당하는 것은 하나님께서 목적하신 것이 아니다. 목회에 부름을 받지 않은 자들도 각 개인의 능력에 따라 주님을 위해 일하도록 격려하여야 한다. 지금 아무 일도 하지 않는 남녀들로서 상당한 일을 할 수 있는 자들이 많다. 그들은 진리를 그들의 친구나 이웃의 가정에 전함으로써 주님을 위해서 큰일을 할 수 있을 것이다.─7T, 21.

하나님께서는 목사들에게 전파하여야 할 진리를 주셨다. 이것을 교회가 받아들이고 가능한 방법으로 그것을 전달하며 먼저 받은 빛을 다시 널리 전해야 한다.─6T, 425.

목사가 힘써 일하는 곳에서 신자들도 힘써 일하여야 한다. 이와 같이 목사와 수고를 나누며 그의 짐을 받들어 줌으로써 그가 과로에 빠지거나 실망을 당하지 않게 할 것이다. 신자들이 그 사업의 향상을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하는 데 있어서 현명하게 활동하고 원칙을 따라 행하지 않으면 교회에는 감화가 지속되지 못하게 된다.─RH, 1881.8.23.

확신을 주는 연합

세상을 확신시키는 것은 강단에서 가르치는 설교가 아니라 교인들의 생애이다. 교단에 선 목사가 복음의 이론을 말해 주는 반면 복음의 능력은 교회의 실제적인 경건을 보여 준다.─7T, 16.

68 이 땅의 하나님의 사업은 교회를 구성하고 있는 남녀들이 이 일에 호응하여 그들의 노력과 목사와 교회 직원들의 노력을 합하여 일하지 않고서는 결코 마칠 수 없다 ….─복음 교역자, 338.

설교는 영혼 구원 사업에 있어서 매우 적은 부분을 담당한다. 하나님의 성령은 죄인들에게 진리를 깨닫게 하며 그들을 교회의 품에 안기게 하신다. 목사들은 자기들의 책임을 이행할 수 있어도 교회가 하여야 할 사업을 수행할 수는 없는 것이다.─4T, 69.

하나님의 진리의 씨를 뿌리는 일은 안수받은 몇몇 목사들에게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그리스도의 제자라고 공언하는 자들은 모두 진리를 널리 전파하여야 하며 그것은 모든 물가에 심어져야 한다.─RH, 1899.8.22.

목사들은 만족할 만한 유력한 설교를 할 수 있으며 또 교회를 세우고 번영시키기 위해서 더 많은 일을 착수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신자들이 그리스도의 제자들로서 자기 책임들을 이행하지 않는다면 교회는 언제나 암흑과 무기력 상태에 놓여 있을 것이다. 세상은 어둡고 악하므로 참다운 언행 일치의 모본의 영향은 선을 위한 힘이 될 것이다.─4T, 285, 286.

치명적 과오

영혼 구원 사업이 목사에게만 달려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치명적인 과오이다. 포도원 주인으로부터 영혼에 대한 부담을 받은 겸손하고 헌신한 신자들은 주님께서 더 큰 책임을 맡기신 이들로부터 격려를 받아야 한다. 하나님의 교회에서 지도자로 세움을 입은 이들은 그분의 이름을 믿는 모든 사람에게 구주께서 사명을 주셨다는 사실을 깨달아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안수함으로 성직에 성별함을 받지 아니한 많은 사람들도 당신의 포도원으로 보내실 것이다.─사도행적, 110(영문).

목사가 모든 짐을 다 지고 모든 일을 다 해야 한다는 생각은 큰 잘못이다. 하나님의 계획하신 대로 짐을 나누어 졌더라면 더 오래 살았을 목사들이 그렇게 하지 않음으로써 과로와 쇠약으로 인해 일찍 무덤 속으로 들어가게 된다. 일꾼들로 그리스도를 따르고 그리스도께서 행하신 것같이 일하도록 가르치는 위치에 있는 자들은 신자들을 교육하여 짐을 나누어 지게 하여야 한다.─6T, 435.

69 목사는 설교하고 활동하고 기도하는 모든 일이 다 자기 혼자만 해야 하는 의무인 줄로 생각지 말고 각 교회에서 자기를 도울 자를 양성하여야 한다. 여러 사람으로 하여금 서로 번갈아 예배도 인도하며 성경 공부도 시키게 하라. 그리함으로 그들은 하나님께서 주신 재능을 활용하게 되고 일꾼으로서의 수양을 받게 될 것이다.─복음 교역자, 193.

목사들은 교회가 할 일을 자기가 함으로써 자신을 피로하게 만들거나 신자들이 저들의 의무를 수행하지 못하도록 방해하여서는 안 된다. 그들은 신자들에게 교회가 지역 사회에서 일할 수 있는 방법을 가르쳐야 한다.─HS, 291.

불신자들에게 우리의 믿음을 소개하기 위하여 전도회를 할 때마다, 신자들은 마치 저들은 제 삼자인 양 물러서서 모든 무거운 짐을 목사 혼자 지게 하는 경우가 매우 많다. 그리하여 우리의 가장 유력한 목사의 활동도 그다지 좋은 성과를 볼 수 없는 때가 있다.─복음 교역자, 192.

목사의 의무

목사들이 우리 교회의 신자들에게 줄 수 있는 가장 큰 도움은 설교가 아니라 교인들이 일할 수 있도록 계획을 세우는 일이다. 각 신자들에게 남을 위해 봉사할 수 있는 일을 주어라. 또한 그리스도의 은혜를 받은 자들은 그리스도를 위해 일하여야 할 의무가 지워져 있다는 것을 그들에게 알게 하라. 그리고 모든 신자에게 일하는 방법을 가르쳐라. 특히 신앙을 새로 받아들인 자들을 하나님과 동역자가 되도록 교육하라.─9T, 28.

목사들이여, 그리스도를 믿지 않는 자들을 위해서 신자들이 개인적인 노력을 하도록 진리를 가르쳐라. 할 수 있는 모든 방법으로 활동하도록 각 개인들을 권장하라.─9T, 124.

목사는 교인들이 영적으로 성장하기 위하여 반드시 주께서 그들에게 맡기신 무거운 짐, 곧 사람들을 진리로 인도하는 무거운 짐을 져야 할 것을 가르쳐야 한다. 그리고 책임을 다하지 아니하는 사람이 있는 때에는 그를 찾아가서 같이 기도하며 그를 도와주어야 한다. 교인들이 목사에게만 의존하려는 잘못된 습관에 빠지게 하지 말고, 그들로 하여금 각자의 재능을 활용하여 주위에 있는 사람들에게 진리를 전하도록 가르쳐 주라. 70 이와 같이 그들이 활용함으로 하늘 천사들의 협력을 받게 될 것이며, 경험을 얻게 되고 믿음을 더하게 되며 하나님을 더욱 굳게 의지하게 될 것이다.─복음 교역자, 195, 196.

목사는 이미 몇 신자가 있는 곳에서 일할 때에, 믿지 않는 자들에게 전도하기 전에 먼저 교인들이 진심으로 합력하도록 훈련할 것이다. 목사는 교인 각 사람을 위하여 활동하며, 그들로 하여금 스스로 깊은 영적 경험을 가지고 남을 위해 일하도록 권장할 것이다. 그리하여 교인들이 기도와 활동으로 목사를 돕게 되면, 그 전도회는 크게 성공할 것이다.─복음 교역자, 192.

어느 면으로 보면, 목사의 지위는 공장의 공장장과도 같고, 또한 많은 선원을 지도하는 선장과도 같다. 그들은 자기 밑에 있는 사람들이 맡은 일을 정확하고 신속하게 할 수 있도록 감독하고, 위급한 경우에만 조목조목 일에 손을 댈 것이다. 어떤 큰 제분소 주인이 하루는 공장에 들어가 보니 공장장은 기계실에서 간단한 기계를 고치고 있고, 거기서 일하는 여섯 직공은 팔짱을 끼고 곁에 서서 구경만 하고 있었다. 그리하여 그 주인은 부당한 처리를 하지 않기 위하여 사실을 알아본 연후에 공장장을 그의 사무실로 불러 퇴직금을 주면서 면직시켰다. 그는 깜짝 놀라면서 그 이유를 물었다. 그 때에 주인이 말하기를 “나는 그대로 하여금 여섯 사람을 감독하게 하려고 그대를 채용하였는데, 내가 보니 여섯 사람은 놀고 있고 그대 혼자만 일하고 있으니, 그것은 여섯 사람 중 어느 누구도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런즉 나는 그대로 하여금 여섯 사람에게 노는 법을 가르치게 하려고 일곱 사람의 삯을 줄 수는 없다”라고 하였다.

물론, 이 사실이 적당한 경우와 적당치 않는 경우도 있지만, 많은 목사들은 전 교인들로 각 분야의 교회 활동에 적극 참여하도록 장려할 줄 모르고 또 그렇게 하려고도 하지 않는다. 만일, 목사가 교인들로 적극적으로 계속 활동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더욱 주의를 기울이면, 더욱 많은 일을 이룰 것이며, 연구할 시간과 방문할 시간이 더 많이 생기고, 또 이로 인하여 여러 가지 마찰이 일어날 만한 일들을 미리 막을 수 있을 것이다.─복음 교역자, 193.

좋은 모본

71 사도는 그의 수고로 개종한 이들의 영적 행복에 대하여 크게 책임이 있다고 느꼈다. 그들을 위한 바울의 소망은 유일하신 참 하나님과 보내심을 받은 예수 그리스도에 대하여 그들의 지식이 증가하는 것이었다. 그의 봉사 사업에서 바울은 종종 예수님을 사랑하는 적은 무리의 남녀들과 만나 그들과 함께 머리를 숙이고 기도하며 그들에게 당신과 산 관계를 유지하는 법을 가르쳐 주시도록 하나님께 간구하였다. 그는 다른 사람들에게 복음 진리의 빛을 전하는 최선의 방법에 관해 종종 그들과 상의하였다. 또한 자신이 위하여 수고한 이들과 헤어져 있을 때에 바울은 종종 그들을 악에서 지켜 주시며 그들이 활동적인 선교인이 되도록 도와주시기를 하나님께 간구하였다.─사도행적, 262(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