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 선교봉사

본문보기

선교 정신의 결핍

35 안식일을 지키는 재림신자들 가운데 선교적 정신이 빈약하다. 만일 목사들과 신자들이 깨어 있다면 그와 같이 태연하게, 편히 쉬고 있지는 않을 것이다. 그렇지만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하나님의 율법의 보관자로 삼으시고 그 율법을 그들의 마음속에 두고 그 곳에 기록함으로써 그들을 존귀하게 하셨다.─3T, 202.

참된 선교 정신이 숭고한 신앙 고백을 하는 교회들에게서 떠나가 버렸다. 저들의 마음은 영혼에 대한 사랑으로 불타고 있지 않으며 그들을 그리스도의 울타리 안으로 인도하려는 욕망도 없어졌다. 우리는 열심 있는 일꾼들이 필요하다. 곳곳에서 일어나는 “와서 우리를 도우라”는 부르짖음에 응할 사람은 없는가?─4T, 156.

나는 우리가 신자로서 부족됨을 보았다. 우리의 행동은 우리의 신앙과 일치하지 않는다. 우리의 신앙은 우리가 일찌기 인간들에게 주어진 가장 엄숙하고 중대한 기별을 전파할 책임 아래에 살고 있다는 것을 증거한다. 그러나 이러한 모든 사실로 미루어 본다면 우리의 노력과 우리들의 열성과 우리들의 희생 정신은 이 사업의 성격과 비교도 되지 않는다. 우리는 죽은 상태에서 깨어나야 하겠다. 그러면 그리스도께서는 우리들에게 생명을 주실 것이다.─2T, 114.

우리 교인들이 하나님께 대한 그들의 엄숙한 책임을 얼마나 적게 느끼고 있는지를 생각하니 나의 마음은 괴롭다. 목사들만이 군인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군대에 입대한 남녀들은 모두 군인들이다. 그런데 그리스도께서 극기와 희생적 생애에서 본을 보여 주신 것과 같이 그들도 군인들이 짊어질 운명을 기꺼이 받아들이고 있는가? 대체로 우리 교인들이 얼마나 극기의 정신을 나타내었는가? 그들이 돈은 기증했을지 몰라도 자신은 바치지 않았다.─GCDB, 1893.131.

그리스도를 따르노라고 하는 많은 사람들은 세상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영혼들에 대한 책임감을 느끼지 못한다. 안목의 정욕과 이생의 자랑, 허식을 좋아하고 안일을 사랑하는 정신이 그리스도인이라고 하는 자들을 하나님에게서 분리시켜 놓으며 따라서 선교 정신은 사실상 극히 희박해진다. 36 무엇이 시온에 있는 이 죄인들의 눈을 뜨게 하며 무엇이 위선자들을 떨게 만들 수 있을까?─GCDB, 1893.132.

메로스인들로 대표되는 부류의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한번도 마음에 선교적 정신을 품어 보지 못했다. 외방 선교에의 부름도 그들로 활동하게 하는 자극이 되지 못했다. 하나님의 사업에 있어서 아무 일도 하지 않는 사람-영혼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기 위해서 아무 노력도 하지 않는 사람들이 하나님께 진 빚을 무엇으로 갚겠는가? 이러한 자들이야말로 “악하고 게으른 종”이라는 선언을 받을 것이다.─HS, 290.

그대의 특권인 하나님의 사업에 그대가 할 일을 하지 않는 데 대한 한 실례로써 다음과 같은 말이 떠오른다. “여호와의 사자의 말씀에 메로스를 저주하라 너희가 거듭거듭 그 거민을 저주할 것은 그들이 와서 여호와를 돕지 아니하며 여호와를 도와 용사를 치지 아니함이니라.”─2T, 247.

자만심을 가진 부류

자기들이 선행을 좋아하고 관대한 마음과 헌신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으며 선행을 사랑한다 인식하고 있으면서도 아무 일도 하지 않는 부류의 사람들이 나의 앞에 제시되었다. 그들은 자만심을 가지고서, 만일 그들에게 기회가 있었거나 혹은 환경이 좋았었다면 많은 큰일들을 할 수 있었으며 또한 하였으리라고 생각하면서 기회만을 기다리고 있다. 그들은 가난한 사람들에게 동전 한푼 주기를 아까워하는 좁은 마음을 가진 구두쇠를 멸시한다. 그들은 그 구두쇠가 자신만을 위해서 살며, 땅속에 파묻어 두거나 녹슬게 하거나 악용하기 위해서 준 것이 아니라 사용하라고 맡겨준 돈과 세력을 가지고 남을 위해서 선한 일을 하고 또 남에게 유익을 끼치는 일을 하려는 생각은 절대로 하지 않으리라는 것을 알고 있다. 인색하고 이기적인 일에만 몰두하는 자들은 그들의 인색한 행위에 대해서 책임을 져야 하며 그들이 악용한 재능에 대해서 책임이 있는 것이다. 그러나 천성적으로 관대한 마음씨와 영적 사물을 속히 판단하는 사람들이, 만일 구두쇠의 마음과 자기들의 일할 준비 상태와 대조하며 자기들의 상태가 마음이 비열한 이웃 사람들보다 낫다고 생각하면서 오지 않으리라 생각하는 기회를 기다리며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있다면 그들의 책임은 더욱 큰 것이다. 37 이러한 것은 자기 기만이다. 재능만 가지고 있고 그것을 사용하지 않는다면 책임만 증대시킬 뿐이며 주님께서 주신 재능을 향상시키지 않거나 쌓아 둔다면 그들의 상태는 그들이 멸시하고 있는 이웃 사람들의 상태와 다를 것이 없다. 그들을 향하여 “너희는 주님의 뜻을 알고도 행하지 않는도다”라고 말할 것이다.─2T, 250, 251.

혼수(昏睡) 상태

하나님의 백성들은 경고를 받고 시대의 징조를 분별해야 한다. 그리스도의 오심을 알려 주는 징조들을 너무도 분명하여 의심할 여지가 없다. 그러므로 이런 점으로 볼 때, 진리를 믿노라고 공언하는 모든 자들은 산 전도자가 되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설교자들과 백성들을 막론하고 모두 깨어 있도록 호소하신다. 온 하늘은 분주히 활동하고 있다. 지상 역사의 장면들은 신속히 마쳐 가고 있다. 우리는 마지막 때의 위기에 처해 있다. 더 큰 위기가 우리 앞에 놓여 있지만, 우리는 여전히 깨어 있지 않다. 하나님의 사업에 이처럼 활동과 열성이 부족한 것은 무서운 일이다. 이 죽음의 마비 상태는 사단에게서 온 것이다.─교회증언 1권, 284, 285.

귀한 진리를 모르고 있는 자들에게 빛을 전해 주는 일에 하나님께서 주신 재능을 활용하지 않고 있으므로 불신은 시체를 덮는 보자기처럼 우리 교인들을 덮고 있다. 주님께서는 다른 사람들에게 진리를 알리도록 하기 위하여 빛 가운데서 즐거워하는 속죄함을 받은 영혼들을 부르신다.─GCDB, 1893.133.

사단은 지금 하나님의 백성들을 무활동의 상태로 붙들어 두어, 진리를 전파하는 일에서 그들의 몫을 담당하지 못하게 하고자 애쓰고 있다.─교회증언 1권, 284.

인류는 위기에 처하여 있다. 허다한 무리가 멸망하고 있다. 그러나 그리스도를 따른다고 공언하는 자들 중에 몇 사람이나 이 죽어가는 영혼들을 위하여 애타는 심령을 가지고 있는가? 세계의 문명이 저울대에 걸려 있다. 그러나 이러한 사실이 일찍이 인류에게 주신 가장 원대하고 엄숙한 진리를 믿는다고 하는 자들의 마음까지도 거의 움직이지 못하고 있다. 그리스도로 하여금 당신의 하늘 집을 떠나서 인성을 취하게 하고 인간으로서 인간과 교제하심으로 인성을 신성에 이끌리도록 하신 그 크신 사랑이 그들에게는 부족하다. 38 하나님의 백성들이 지각이 둔하고 마비상태에 있으므로 그것이 그들로 하여금 현시대의 의무를 이해하지 못하게 하고 있다.─실물교훈, 303(영문).

사단은 소위 그리스도인이라 하는 자들의 냉담하고 졸고 있는 나태 상태를 이용하여 자기의 세력을 강화시키고 영혼들을 자기편으로 끌어들인다. 그리스도를 위하여 실제로는 아무 일도 하지 않으면서 그리스도의 편에 섰다고 생각하는 많은 사람들이 결국에는 원수로 하여금 유리한 고지를 점령하도록 하고 있다. 그들은 주를 위하여 근실한 일꾼이 되지 않고, 또 해야 할 의무를 행하지 아니하고, 해야 할 말을 하지 아니함으로 인하여 그리스도께로 인도할 수 있었던 많은 영혼들을 사단이 주관하도록 용납해 왔다.─실물교훈, 280(영문).

나는 성경을 연구할 때, 이 마지막 때의 하나님의 이스라엘을 보고 놀란다. 그들은 우상숭배에서 떠나도록 권고를 받고 있다. 나는 그들이 잠들어 있고 세상과 너무도 동화되어 있기 때문에, 하나님을 섬기는 자와 섬기지 않는 자를 구별하기가 어렵게 될까 두려워한다. 그리스도와 그분의 백성들 사이의 거리는 넓어져가고, 그들과 세상과의 거리는 좁혀지고 있다. 그리스도의 백성이라고 공언하는 자들과 세상 사람들을 구별하는 표는 거의 사라져 버렸다. 고대 이스라엘 백성들처럼, 그들은 주변에 있는 민족들의 가증한 일을 따르고 있다.─교회증언 1권, 300, 301.

영적 식별력이 어두워짐

교회가 그리스도의 사업을 게을리한 결과를 세상에서만 보는 것은 아니다. 이러한 게으름으로 말미암아 그 사태는 거룩하고 숭고한 하나님의 사업에 대한 관심을 잃고 있는 교회에도 영향이 미쳤다. 비난과 비판의 정신이 교회에 들어와 많은 사람들의 영적 식별력이 어두워졌다. 이것 때문에 그리스도의 사업이 큰 손실을 당해 왔다.─6T, 297.

우리 신자들의 상태를 생각해 볼 때에 내 마음은 슬퍼진다. 주님께서는 우리를 위해서 하늘을 열어 놓고 있으나 우리가 계속해서 타락하므로 우리와 하나님 사이는 분리되었다. 39 추방과 유죄 선고에 대한 두려움도 없이 교만과 탐심과 세상에 대한 애착심이 마음 가운데 살아 있다. 애통스럽고 참람된 죄악들이 우리 가운데서 자행되고 있다. 그런데도 교회는 번창하고 있으며 거기엔 평화와 영적인 번영이 편만해 있다는 것이 일반 사람들의 생각이다. 교인들은 그들의 지도자이신 예수님을 따르는 데서 돌이켜서 애굽을 향하여 후퇴하고 있다. 그러나 아직도 영적 능력이 결핍한 것에 대해서 염려하거나 놀라는 사람은 거의 없다. 하나님의 신의 증언에 대한 의심과 회의의 사상이 도처에 있는 우리 교회 안에 싹트고 있다. 사단은 이와 같이 되는 것을 좋아하고 있다.─5T, 217.

무기력한 영적 상태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많은 빛이 비춰 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그 빛을 따르기를 등한히 하였으며 그로 말미암아 그들은 아주 영적으로 무기력한 상태에 빠져 있다. 현재 하나님의 백성들이 죽어가고 있는 것은 지식이 없어서가 아니다. 그들이 길과 진리와 생명을 알지 못하므로 정죄를 받게 되는 것은 아니다. 그들은 진리를 깨달았으며 그들의 심령에 빛이 비취었다. 그렇지만 그것을 등한하였거나 거절한 그것이 그들을 정죄하게 할 것이다. 빛을 받지 못하였으므로 거절할 수도 없었던 자는 정죄를 받지 않을 것이다. 하나님의 포도원에서 해야 할 일을 다 하였다면 그 이상 무엇을 기대할 수 있겠는가? 빛 곧 귀중한 빛이 하나님의 백성들 위에 비취고 있다. 그러나 만일 그들이 그것으로 말미암아 구원받기를 동의하지 않는다면 그리고 전적으로 그것을 따라 살며 흑암 가운데 있는 다른 사람들에게 그 빛을 전해 주지 않는다면 그 빛이 그들을 구원하지는 않을 것이다.─2T, 123.

하늘의 안약이 필요됨

교인들은 그들의 주위에서 하나님을 위해 일할 수 있는 많은 기회들을 보기 위해서 하늘의 안약을 그들의 눈에 바를 필요가 있다. 하나님께서는 거듭하여 당신의 백성들에게 길과 산울가로 나가서 사람들을 불러들여 당신의 집에 가득 채우라고 당부하셨다. 그러나 바로 우리들의 지붕 아래에 있는 가족들에게까지도 우리가 저들의 영혼을 소중하게 생각하고 있다는 것을 깨닫게 할만큼 관심을 보여 주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주님께서 지금 교회에게 실행하도록 당부하고 계시는 것은 바로 우리들 가까이에 있는 이 사업인 것이다. 우리는 다만 서서 “내 이웃이 누구오니까”하고 말해서는 안 된다. 우리의 이웃은 우리들의 동정과 도움이 요구되는 자들임을 기억하여야 할 것이다. 40 우리의 이웃이란 적에게서 부상과 상처를 입은 모든 영혼들을 말한다. 우리의 이웃은 하나님의 소유인 모든 사람들이다. 그리스도에게 있어서는 유대인들이 그들의 이웃에 관하여 구별지었던 것 같은 구별점이 다 없어졌다. 거기에는 지역적인 한계선도, 인위적 구별도, 계급제도도, 또는 어떠한 귀족 사회도 있어서는 안 된다.─6T, 294.

광신주의와 냉담한 형식주의

사단은 지금 교묘하고도 기만적인 능력으로 사람들로 하여금 힘있게 전파하여야 할 세천사의 기별을 전파하는 일을 하지 못하도록 활동하고 있다. 주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에게 축복을 주시며 사단의 기만을 분별할 수 있도록 그들을 준비시키는 것을 알고 사단은 그의 능란한 수완으로 영혼들을 추수하기 위하여 한편으로는 광신주의와 또 다른 한편으로는 냉담한 형식주의에 빠지게 한다. 지금이야말로 끊임없이 경계하고 있어야 할 시기이다. 사단이 우리 가운데 들어오는 첫발을 조심하자.─RH, 1893.1.24.

우리 교회에는 정신적인 빙산(氷山)들이 있다. 과시(誇示)하는 일은 할 수 있어도 세상에 빛으로서 빛을 비추지 못하는 형식주의자들이 많이 있다.─RH, 1891.3.24.

이기심으로 마음이 편협해짐

하나님의 백성들이 영적인 마음과 신앙이 부족한 것은 그들의 마음이 이기심으로 편협해져 있기 때문인 것을 나는 보았다. … 하나님께서는 집회에 많이 참석하고 기도를 많이 한 것을 받아들이시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때에 옳은 일을 한 옳은 행동을 받아들이신다.─2T, 36.

탐심

어떤 이들은 아직 회개하기를 거부하였다. 그들은 하나님의 도리를 따라 살려고 하지 않았으며, 하나님의 사업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자원하는 마음으로 예물을 바치라고 호소하였을 때에 어떤 이들은 이기심을 가지고 세상 재물에만 집착하였다. 이러한 탐욕적인 자들은 신자들의 무리에서 이탈되었다.─9T, 126.

이십 명 중에 한 사람도 준비되지 못함

41 나는 교회를 향하여 엄숙한 말을 한다. 현재 교회 녹명책에 기록되어 있는 이십 명 중 한 사람도 지구 역사를 끝마칠 준비가 되어 있지 않다. 그리고 그들은 진실로 일반 죄인들과 마찬가지로 이 세상에서 하나님도 없고 소망도 없는 자와 같이 될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을 위한다고 말하고 있으나 실상은 돈을 더 열심히 위하고 있다. 이러한 얼치기 행동은 그리스도를 시인하기보다는 부단히 그리스도를 부인하는 것이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굴복되지 않은 마음과 정화되지 못한 마음을 가지고 교회에 들어왔다. 그들의 영적인 기호는 그들 자신의 부도덕하고 타락적인 부패로써 왜곡되어 정신과 마음과 목적에 있어서 세상을 나타내고 있으며 호색적인 습관에 더욱더 굳어져 가고 있다. 그들은 그들이 공언하는 그리스도인 생애에 있어서 철두철미 기만으로 가득 차 있다. 생활은 죄인들처럼 하면서 그리스도인이라고 주장한다. 그리스도인이라 주장하는 자들과 그리스도를 시인한 자들은 그들 가운데서 나와 부정한 것을 만지지 말고 구별되어야 한다. … 나는 붓대를 놓고 나의 마음을 위로 향하여 주님께서 마른 뼈와 같은 타락한 당신의 백성들로 살 수 있도록 기운을 불어넣어 주며 생기를 넣어 주시기를 위해 기도한다. 끝이 가까이 이르렀다. 그것은 마치 경계도 준비도 하지 않은 채 잠에 취해 있는 자들을 놀라게 하기 위하여 밤에 도둑이 소리 없이 가만히 걸어오는 것처럼 소리도 기색도 없이 성큼 이른다. 주님이시여, 현재 안일한 마음을 갖고 있는 자들로 다른 사람들과 마찬가지로 더 오래 잠자지 않고 깨어 정신 차리고 있도록 당신의 성령을 그들에게 부어 주옵소서.─GCDB, 1893.132, 133.

부흥과 개혁이 요구됨

그리스도인들은 곧 세상에 불시에 나타나게 될 놀라운 사건을 위해서 준비하고 있어야 한다.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부지런히 연구하고 그 교훈을 따라 생활하도록 노력하는 것으로써 이 준비를 해야 한다. … 하나님께서는 부흥과 개혁을 요구하신다.─선지자와 왕, 626(영문).

우리 가운데서 참 경건을 부흥시키는 것은 우리들의 모든 필요 가운데서 가장 크고 가장 긴급히 요구되는 것이다. 이 일이야말로 우리가 제일 먼저 하여야 할 일이다.─RH, 1887.3.22.

42 철저한 개혁을 할 시기가 이르렀다. 이 개혁이 시작될 때에 기도의 정신이 모든 신자들 가운데 일어날 것이며 불화와 분쟁의 정신은 교회에서 사라질 것이다.─8T, 251.

부흥과 개혁은 성령의 도움 아래서 일어나야 한다. 부흥과 개혁은 서로 다른 것이다. 부흥은 영적 생애를 재생시키고 마음과 정신력을 소생시키며 영적 죽음에서의 부활을 뜻하며, 개혁은 재조직 그리고 사상, 이론, 습관, 행동의 변화를 뜻한다. 개혁은 성령의 부흥과 연결되지 않으면 의의 선한 열매를 맺지 못할 것이다. 부흥과 개혁은 그것들이 하여야 할 지정된 사명을 이행하여야 하는데 이 일을 함으로써 그들은 서로 연합되어야 한다.─RH, 1902.2.25.

성경은 우리가 지금까지 보아 온 것보다 더 순결하고 성스러운 사업을 요구하고 있지 않은가? … 하나님께서는 성령의 지배하심을 기꺼이 받으려는 자들이 철저한 개혁 사업을 수행하기를 요청하신다. 나는 우리 앞에 위기가 있는 것과 주님께서 그의 일꾼들에게 협력해 주실 것을 요구하시고 계신 것을 본다. 모든 영혼들은 지난 여러 해보다도 지금 더 깊고 진실하게 하나님께 헌신하지 않으면 안 된다. … 나는 최근에 밤에 나타났던 계시의 광경을 보고 깊은 감동을 받은 일이 있다. 큰 운동-개혁 사업이 여러 곳에서 전진하고 있는 것 같았다. 우리 교인들은 하나님의 부르심에 응하여 협력하고 있었다.─RH, 1913.5.19, p.34 밤에 본 계시에서 하나님의 백성들 중에 일어나고 있는 큰 개혁운동의 대표적인 것들이 내 앞을 지나가고 있었다.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을 찬양하고 있었으며 병자들이 고침을 받고 다른 이적들이 행하여졌다. … 수많은 사람들이 가정들을 방문하여 하나님의 말씀을 펼치고 가르쳐 주는 것이 보였다. 성령의 능력으로 말미암아 사람들이 회개하였으며 참된 회개의 정신이 나타났다. 진리를 전파하는 음성을 듣기 위하여 모든 문들은 활짝 열려 있었다. 하늘의 감화력으로 말미암아 세상은 빛으로 환해진 것 같았다. 진실하고 겸손한 하나님의 백성들은 큰 축복들을 받았다.─9T, 126.

43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있어서 개혁이 크게 필요되고 있다. 교회의 현 상태는 이것이 우리를 위해 목숨을 바치신 분을 바르게 대표하는 것인가 하는 의문을 자아내게 하고 있다.─3T, 474.

교회에서 태만과 나태에 대한 책망이 없어질 때에 주의 성령이 은혜스럽게 나타나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나고 교회는 만군의 여호와의 섭리하시는 손길을 보게 될 것이다. 진리의 빛은 밝고 강렬한 빛을 발할 것이며 사도 시대처럼 많은 영혼들이 오류에서 진리로 돌이키게 될 것이다. 그리고 이 땅은 주님의 영광의 빛으로 환하여질 것이다.─9T, 46.

지체는 위험하다

나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어떤 변화가 이루어지기를, 곧 그들을 사로잡을 강력한 힘이 나타나기를 기다리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러나 그들이 잘못을 범하고 있기 때문에 그들은 실망을 당할 것이다. 그들은 활동하고, 스스로 사업을 붙들고, 그들 스스로를 진정으로 알기 위하여 하나님께 열렬하게 부르짖어야 한다. 우리 앞에 지나가는 장면들은 우리를 각성시켜, 진리를 듣는 모든 사람들의 마음속에 그 진리를 새기도록 강요하기에 충분할 만큼 중요한 것들이다. 세상의 곡식은 거의 익어 있다.─교회증언 1권, 285.

반면에 어떤 이들은 현재의 기회를 현명하게 증진시키는 대신 영적인 새로움이 임하여 다른 사람들을 교화시킬, 그들의 능력이 크게 증가될 어떤 특별한 기회를 한가로이 기다리고 있다. 그들은 현재의 의무와 특권을 등한히 함으로 그들의 빛이 희미하게 되도록 방임한다. 그들은 저희 편에서 아무런 노력도 하지 않으면서 특별한 축복을 받아 변화를 받고 봉사하기에 적합하게 될 때를 고대하고 있다.─사도행적, 54(영문).

생산자가 아니라 소비자임

그리스도를 따른다고 공언하는 자들이 우주 앞에서 시험을 받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저희의 열심이 식어 가고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 별로 애쓰지 않음으로 인하여 그들이 충실하지 못하다는 것을 증거하고 있다. 만일 저희가 현재 하고 있는 것이 바로 저희가 할 수 있는 최선의 것이라면 저희에게는 화가 미치지 않을 것이다. 44 그러나 저희의 마음이 이 일에 열중되어 있었다면 더욱 큰일을 이룰 수 있었을 것이다. 저희가 자기 부정과 십자가를 지고자 하는 정신을 거의 잃어버렸다는 사실을 저들 자신과 세상이 다 알고 있다. 많은 사람의 이름이 하늘 책에 생산자가 아니라 소비자라고 기록될 것이다. 그리스도를 믿는다고 하는 많은 사람들 때문에 하나님의 영광이 흐려지고 그분의 아름다움이 가리워지며, 그분의 명예가 손상을 입고 있다. 그들의 이름이 교회 녹명책에 기록되어 있지만 그리스도의 지배를 받지 않는 자들이 많이 있다. 그들은 그분의 교훈에 유의하지 않을 뿐더러 그분의 일을 하지도 않는다. 그러므로 저희는 원수의 지배하에 있다. 그들은 아무런 적극적인 선도 행치 않고 있다. 저희의 감화는 생명으로 좇아 생명에 이르는 향기가 되지 못하기 때문에 그것은 사망으로 좇아 사망에 이르는 냄새가 되고 있다.─실물교훈, 303, 304(영문).

계명을 지키는 것이 죄를 가리우는 외투

똑같은 위험이 오늘날 하나님의 율법을 위탁받았다고 하는 자들 사이에 존재하고 있다. 그들은 그들이 하나님의 계명을 간직하고 있기 때문에 하나님의 권능 있는 심판에서 그들이 보존되리라고 생각하기가 대단히 쉽다. 그들은 죄악에 대해서 책망 듣기를 거절하며 하나님의 종들은 진영에서 죄를 내어 쫓는 일에 지나치게 열심이라고 비난한다. 죄를 미워하시는 하나님께서는 그의 율법을 지킨다고 하는 자들이 모든 죄악을 멀리할 것을 호소하고 계신다. 하나님의 말씀을 순종하고 회개하는 것을 등한히 하면 고대 이스라엘 백성들에게 이르렀던 것과 같은 중대한 죄의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 심판을 연기하는 데도 한계가 있다.─4T, 166, 167.

죄악으로 인해 죽은 상태

현재 우리 교회를 구성하고 있는 사람들의 대다수가 죄악으로 인하여 죽은 상태에 놓여 있다. 그들은 돌쩌귀에 매달려 있는 문짝처럼 드나들 뿐이다. 그들은 여러 해 동안 가장 엄숙하고 감동적인 진리의 말씀을 충족히 들어 왔지만 그것을 실천에 옮기지는 않았다. 그러므로 그들은 진리의 귀중함을 점점 의식하지 못하고 있다. 그들은 믿는다고 공언하나 경건의 능력은 부인한다. 이런 상태가 계속된다면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버리실 것이다. 그들은 하나님의 가족의 한 식구가 되는 것을 스스로 부적당하게 만들고 있다.─6T, 426, 427.

인간 도덕가

45 자기 자신을 그리스도인이라고 부르는 많은 사람들은 단지 인간 도덕가에 불과하다. 세상에서 그리스도를 올바르게 나타냄으로 그분을 영화롭게 할 수 있는 유일한 선물을 그들은 거절했다. 성령의 역사가 그들에게는 생소한 것이다. 저희는 말씀을 행하는 자가 아니다. 그리스도와 하나된 자들을 세상과 하나된 자들로부터 구별하는 하늘의 원칙이 거의 알아볼 수 없게 되었다. 그리스도를 따른다고 하는 자들이 더이상 세상과 구별된 특별한 백성이 아니다. 경계선은 희미해졌다. 사람들은 자기 자신이 새상을 따르고 세속적 습관과 풍속과 이기심을 좇도록 내버려 둔다. 세상이 교회로 돌아와 하나님의 율법을 지켜야 할 터인데 오히려 교회가 세상으로 기울어 하나님의 율법을 범하고 있다. 교회는 매일 세속화되어 가고 있다.─실물교훈, 315, 316(영문).

추한 기록

경건의 모양만을 가지고 있는 많은 사람들은 그들의 이름이 교회 녹명책에 기록되어 있기는 하나 하늘에는 추한 기록을 남기고 있다. 기록하는 천사는 그들의 행실을 낱낱이 그대로 기록하였다. 기록하는 천사가 보관하고 있는 기록책에는 이기적인 모든 행위와 좋지 못한 말과 다하지 못한 모든 의무와 교묘하게 속인 모든 은밀한 죄까지도 사실 그대로 기록되어 있다.─2T, 442.

무거운 짐을 지고 있는 자들은 피로하다

다수의 사람들이 그들이 짊어질 수 있는 짐을 지지 않고 할 수 있는 일을 하지 않으려 하므로 그 일을 맡으려고 하는 소수의 사람들에게 그 일은 너무나 큰 것이 된다. 그 일은 너무나 과중하므로 그들은 무리한 노력을 하게 되며 곧 피로해진다.─2T, 645

신앙에 대한 이유를 현명하게 말하지 못함

이 마지막 시대를 위한 진리를 믿노라고 공언하는 많은 사람들이 부족한 것이 드러나게 될 것이다. 그들은 보다 중대한 일을 게을리하였다. 그들의 대화는 깊고 진지하고 절대적인 것이 아니라 피상적이다. 46 그들은 남들이 믿음으로 그저 믿을 뿐이지 왜 진리를 믿는지를 모르고 있으며 믿는 것을 당연한 것으로만 생각하고 있다. 그들은 그들이 믿는 이유를 지혜롭게 말하지 못한다. … 또 어떤 이들은 그것을 그들이 습득하는 것이 의무요 특권이었던 그들의 지식이나 경험에 의해서 계몽되거나 계발되지는 않았다. 힘과 불변성은 마음이 진실하고 신앙 고백을 한 자들에게 있는 것이다.─2T, 634.

어떤 이는 예언서를 탐구할 것임

예수께서 오실 때에 예복을 입지 아니한 자가 되지 않게 하기 위해서 믿음과 소망 가운데서 속히 이루어지고 있는 예언서를 부지런히 탐구하며, 진리에 복종함으로써 마음을 정화시키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을 하나님께서는 지상에 가지고 계신다.─4T, 307.

인상적인 꿈

1886년 9월 29일 내게 주신 꿈 가운데서, 나는 산딸기를 따려는 많은 사람들과 함께 걸어가고 있었다. 그 열매를 따는 일을 도와주려는 일행 중에는 많은 청년 남녀들도 있었다. 빈터가 별로 없는 것을 보니, 분명 우리는 어느 도시 가운데 있었던 모양이다. 그러나 그 도시 주위에는 넓은 들과 아름다운 숲과 개간한 밭들이 있었다. 또, 우리 앞에는 우리 일행들의 점심을 실은 커다란 마차가 가고 있었다.

곧 그 마차가 정지하자, 일행은 열매를 찾기 위해 모두 사방으로 흩어졌다. 그 마차 온 주위에는 크고 아름다운 산딸기가 달린 크고 작은 나무들이 많이 있었다. 나는 가까운 곳에서 딸기를 따기 시작했는데, 덜 익은 딸기를 따지 않으려고 매우 주의하였다. 선 것과 익은 것이 한데 섞여 있었으므로, 한 송이에서 한두 개밖에 딸 수가 없었다.

크고 아름다운 딸기들이 땅위에 떨어져 반은 벌레가 먹은 것도 있었다. 이를 보고 나는 마음 가운데 생각하였다. “아! 우리가 조금 일찍 왔더라면 이 아까운 열매들을 하나도 버리지 않았을 것을! 이젠 너무 늦었구나. 그렇지만 이것들을 주워서 성한 것이 있나 보리라. 이 딸기가 성한 것이 하나도 없다 하더라도 늦지만 않았더라면 그 결과가 어떠하였으리라는 것을 형제들에게 보여 줄 수는 있으리라.”

47 바로 그 때에, 일행 중의 두 서너 명이 나의 주위를 빈둥거리면서 잡담과 서로 교제하는 데에만 정신을 쓰고 있었다. 그들이 나를 보자 “여기저기 가 보았지만 도무지 열매를 찾을 수가 없더군요”하더니 내가 딴 열매를 보고 깜짝 놀랐다. 나는 “아직 이 나무들에서 더 딸 것이 있었습니다” 하였다. 그들이 따기를 시작하더니 조금 후에 곧 중단하며 말하기를 “우리가 여기서 따는 것은 부당합니다. 이 곳은 당신이 발견한 곳이니 그 열매는 당신의 것입니다”라고 하는 것이었다. 그러나 내가 이에 답하기를 “그것은 아무 상관없으니 어디서나 그대들이 찾을 수 있는 곳에서 따십시오. 이 곳은 하나님의 벌판이요 이 산딸기들도 하나님의 것이니, 그것을 따는 것은 여러분의 특권입니다”라고 대답하였다.

그러나 조금 후에, 나는 두 번째 다시 혼자인 것 같더니, 마차있는 곳에서 떠들고 웃는 소리가 자주 들려오므로 그 곳에 있는 사람들을 향하여 큰소리로 “당신네들은 무엇을 하고 있소?” 하고 물었다. 그랬더니 그들은, “우리는 도무지 산딸기를 찾을 수가 없고, 또 배도 고프고 지쳐서 점심이나 먹고 잠깐 쉰 다음에 다시 나가려고 합니다”라고 대답하였다.

나는 그들에게, “그렇지만 당신들은 아직 아무것도 따오지 못했으면서 점심밥을 다 먹어 버리고 우리 몫은 남겨 놓지도 않았군요. 아직 따야 할 열매들이 너무 많아서 저는 지금 밥을 먹을 시간이 없습니다. 여러분들은 자세히 찾지 않았기 때문에 발견하지를 못하는 것입니다. 열매가 덤불밖에 매달려 있지 않으니까 주의해서 찾아보아야 합니다. 물론, 딸 적마다 손에 한 움큼씩 되지는 않더라도, 익지 않은 열매들 가운데서 잘 찾아보면 아주 좋은 딸기를 찾을 수 있습니다”라고 말하였다.

얼마 안 있어서 나의 작은 바구니가 산딸기로 가득했으므로 그것을 마차 있는 곳으로 가져가서 말하기를 “이것은 제가 지금까지 딴 것 중에서 제일 좋은 산딸기입니다. 여러분들은 멀리 가서 찾느라고 하나도 따지 못하고 지쳐 버렸지만 저는 가까운 곳에서 이것을 땄습니다”라고 하였다.

그랬더니 모두 와서 내가 딴 딸기를 보고 나서는 말하기를, “이것은 높은 나무에서 딴 열매라 참 크고도 싱싱하구나. 우리는 높은 딸기나무에는 없을 줄 알고 낮은 나무에서만 땄기 때문에 조금밖에 따지 못 하였습니다”라고 하였다.

그 때에 내가 말하기를, “여러분은 이 딸기를 잘 담아 두고 저와 함께 높은 나무에서 열매를 더 찾기 위해 가지 않겠습니까?” 하였으나, 그들은 열매를 담을 아무 준비도 없었다. 접시와 자루가 많이 있었으나, 그것은 먹을 것을 담기 위하여 다 써 버렸다. 나는 기다리다 못하여 마침내 “여러분들은 열매를 따러 오지 않았습니까? 그렇다면 왜 이것을 담을 준비를 하지 않았습니까?” 하고 물었다.

48 그 때에 한 사람이 대답하기를 “화잇 자매여, 우리는 정말 이렇게 집들이 많고 왕래가 심한 곳에서 열매를 찾으리라고는 생각지 못하였습니다. 단지 자매께서 열매를 딸 의향이 간절한 것 같아서 같이 가기로 한 것 뿐입니다. 그리고 먹을 것이나 많이 싸 가지고 가서 열매를 조금도 따지 못한다 할지라도 놀이나 하자고 생각하였습니다”라고 하였다.

나는 대답했다. “그래요? 저는 도무지 생각지도 못한 이야기입니다. 저는 곧 다시 따러 가야겠습니다. 벌써 해가 기울어져서 곧 날이 저물어질 터인데, 그 때에는 열매를 더 딸래야 딸 수가 없습니다.” 그때에 몇 사람은 나와 함께 갔으나, 나머지 사람들은 마차 곁에 머물러서 먹기만 하였다.

한 곳에 이르니, 몇 사람들이 모여서 어떤 재미 있는 것에 대하여 열심히 이야기들을 하고 있었다. 무슨 일인가 하고 가까이 가보니 한 부인의 품에 어떤 아이가 안겨 있었다. 나는 그를 향하여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으니 일할 수 있을 때에 일하는 것이 좋지 않겠습니까?” 하고 주의시켰다.

많은 사람들이 두 젊은 남녀가 마차를 향하여 경주하고 있는 것을 흥미있게 보고 있었는데, 그들이 그 곳에 이르자 매우 피곤하여 쉬었으며 또 다른 사람들도 풀 위에 누워 쉬었다.

이리하여, 별로 한 일도 없이 그날을 허송하였는데, 나는 나중에 다음과 같이 말하였다. “형제들이여, 여러분들은 이것을 성공할 수 없는 원정이라 하지만, 이와 같은 방법으로 일하면 성공하지 못하는 것도 이상한 일이 아닙니다. 여러분들이 성공하느냐 못하느냐 하는 것은 여러분들이 일하는 방법에 달린 것입니다. 여기는 산딸기가 있는 곳이며, 제가 이미 본 이상 딸기가 없다고 할 수는 없습니다. 여러분들 중의 어떤 이들은 낮은 딸기나무에서만 찾다가 아무것도 얻지 못하고, 또 어떤 이들은 아주 조금만 얻었을 뿐입니다. 그런데, 여러분들은 높은 딸기나무에는 아주 딸기가 없으리라고 생각하고 그저 지나쳐 버렸습니다. 여러분들이 보시다시피, 제가 딴 열매는 아주 크고 잘 익었습니다. 이제 얼마 안 있어서 다른 딸기들도 익을 터인데, 그 때에 우리가 다시 와서 딸 수 있습니다. 이것이 제가 배운 산딸기 따는 법인데, 여러분도 마차 있는 근처에서 찾아보았더라면 저와같이 열매를 발견할 수 있었을 것입니다.

오늘 여러분들이 앞으로 이와 같은 종류의 사업을 하려는 사람들에게 남겨 준 교훈을 그들이 본받을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과일 나무들을 바로 인가가 조밀한 장소에 두시고 여러분들이 그것을 발견하기를 원하고 계십니다. 49 그러나 여러분들은 먹는 것과 오락에만 열중하고, 간절한 마음으로 열매를 찾으려는 결심이 없이 이 곳에 이르렀습니다.

이제부터는 여러분들이 지금까지의 그릇된 생각을 버리고, 새로운 생각으로 좀더 성실하고 열심히 활동해야 할 것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여러분들이 하는 일은 도무지 성공하지 못할 것입니다. 여러분들이 정당한 방법으로 일함으로써, 여러분들은 젊은 일꾼들에게 먹는 것과 노는 것이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는 것을 가르치게 될 것입니다. 먹을 것을 실은 마차를 목적지까지 끌고 오는 데는 힘이 들었습니다. 그러나 여러분들은 일한 결과로 집으로 싣고 갈 열매보다는 가지고 온 음식에 더 신경을 썼습니다. 여러분이 부지런히, 먼저 가장 가까운 곳에서부터 열심으로 딸기를 따기 시작하여 차츰 먼 곳에 이르고, 그것을 다 마치면 돌아와서 다시 가까운 곳에서 일하면 반드시 성공하게 될 것입니다.”─복음 교역자, 131-134.

시련을 만남

엄숙한 마지막 사업에는 위대한 사람들이 종사하는 일이 별로 없을 것이다. 그들은 자부심이 강하여 하나님을 의존하지 않으려 하므로 하나님께서 그들을 사용하실 수가 없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충실한 종들을 가지고 계시는데 그들은 흔들리는 시련의 때가 이르면 나타나 보이게 될 것이다. 지금은 숨겨져 있으나 바알신에게 무릎을 꿇지 않은 훌륭한 사람들이 있다. 그대에게 그처럼 집중적으로 비취어 온 그러한 빛을 그들은 받지 못하였었다. 그러나 순결한 참 그리스도인 성품의 광채는 비록 그것이 거칠고 사나운 외부적 환경 가운데 있다 할지라도 나타나고야 말 것이다. 낮에는 우리가 하늘을 쳐다볼지라도 별을 보지 못한다. 별들은 바로 하늘에 고정되어 있지만 우리의 눈은 그것들을 분간하여 보지 못하고 밤이 되어야 그 밝은 빛을 보게 되는 것이다.

시련의 때는 멀지 않다. 그 때에는 모든 사람들에게 시련이 이를 것이다. … 그 때에는 교회 안에서 순금과 불순물이 구별될 것이다. 참된 경건과 경건의 모양과는 확연히 구별될 것이다. 지금까지 밝게 빛나던 많은 별들이 그 때에는 암흑 속에 사라질 것이다. 지금은 알곡만이 있는 장소에서까지라도 왕겨는 구름처럼 바람에 날아갈 것이다. 성전의 귀중한 기구로 생각되던 모든 사람들이 그리스도의 의의 옷을 입지 않는다면 수치스럽게도 벌거벗은 상태로 나타날 것이다.─5T, 80, 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