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 선교봉사

본문보기

약 속

250 성령을 주시겠다는 약속은 처음 제자들과 마찬가지로 오늘날의 우리에게도 해당된다. 하나님께서는 오순절에 구원의 말씀을 듣는 자들에게 내려 주셨던 하늘의 능력을 오늘날의 남녀들에게도 내려 주실 것이다. 이 시각에도 그의 성령과 은혜는 그의 말씀을 믿고 그것을 요구하는 모든 자에게 내려 주신다.─8T, 20.

성령의 약속은 어떤 시대나 어떤 족속에게 제한되어 있지 않다. 그리스도께서는 성령의 거룩한 감화가 세상 끝 날까지 그를 따르는 자들과 함께 할 것이라고 선언하셨다. 오순절 때부터 지금까지 보혜사 성령은 자신을 주님과 그분의 사업에 온전히 바친 모든 사람과 함께 하셨다.─사도행적, 40(영문).

하나님께서는 성령의 은사와 그의 사랑의 새로운 침례를 통해서 그의 백성들에게 능력 주시기를 원하신다. 교회 안에서 성령이 결핍될 필요가 없다. 그리스도께서 승천하신 이후에 믿고 기다리며 기도하는 백성들에게 성령이 각 사람의 마음을 감동시키는 충만한 능력으로 임하였다. 앞으로 이 지구는 하나님의 영광으로 밝아질 것이다. 진리로 거룩함을 입은 자들에게서 거룩한 감화가 세상으로 나갈 것이다. 이 지구는 은혜의 공기로 감싸일 것이며 성령이 인간의 마음에 역사하며 하나님의 것을 가지고 그들에게 보여 줄 것이다.─SW, 1905.9.5.

지상에서의 하나님의 사업이 마쳐지는 종말의 때에 성령의 지도하에 헌신한 신자들이 열렬한 노력을 기울이는 데 있어 거룩한 은혜의 특별한 증거가 그 노력에 수반될 것이다. 동방 나라들에서 파종기와 추수기에 내리는 이른비와 늦은비의 상징을 통하여 히브리 선지자들은 특별한 방법으로 하나님의 교회 위에 부어질 영적인 은혜를 예언하였다. 사도 시대에 성령을 부어 주심은 이른비, 혹은 먼저의 비의 시작이었고 그 결과는 영광스러웠다. 251 종말에도 성령의 임재가 참 교회와 함께 할 것이다.─사도행적, 54, 55(영문).

사도 시대에 성령을 부어 주심은 이른비였으며 그 결과는 영광스러웠다. 그러나 늦은 비는 더욱 풍성할 것이다. 마지막 시대에 사는 자들에게 무슨 약속이 있는가?-“소망을 품은 갇혔던 자들아 너희는 보장으로 돌아올지니라 내가 오늘날도 이르노라 내가 배나 네게 갚을 것이라.” “봄비 때에 여호와 곧 번개를 내는 여호와께 비를 구하라 무리에게 소낙비를 내려서 밭의 채소를 각 사람에게 주리라.”─8T, 21.

하나님께서 주시기를 원하심

주께서는 부모가 자녀들에게 좋은 선물을 주기를 원하는 것보다 당신을 섬기는 자들에게 성령을 주시기를 더 원하고 계신다.─사도행적, 50(영문).

어느 때나 어느 곳에서나 모든 슬픔과 고통 중에서나 앞길이 캄캄하고 장래가 암담하게 보일 때에 또한 우리가 무기력하고 외로움을 느낄 때에 믿음의 기도의 응답으로써 보혜사가 보내신 바 될 것이다. 환경들은 우리를 모든 지상의 친구로부터 분리시킬는지 모르지만 어떤 환경도 어떤 먼 거리도 우리들을 하늘의 보혜사로부터 분리시키지 못한다. 우리가 어디 있든지 어디를 가든지 언제나 그분은 우리를 지지하시고 붙드시고 격려하시고 위로하시기 위하여 우리의 오른편에 계신다.─시대의 소망, 669, 670(영문).

매일 아침 복음의 사신들이 주님 앞에 무릎을 꿇고 그분께 대한 헌신의 서약을 새롭게 할 때에 그리스도께서는 그들에게 소생케 하고 거룩하게 하는 능력과 함께 당신의 성령의 임재를 허락하실 것이다. 그들이 매일의 의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나아갈 때에 눈에 보이지 않는 성령의 역사가 그들로 “하나님의 동역자”가 되게 하신다는 확신을 갖게 된다.─사도행적, 56(영문).

우리는 성령의 능력이 나타나는 시기에 살고 있다. 인간을 통하여 그 능력이 널리 보급되며 세상에 그 감화력이 점점 확대되어 가고 있다.─SW, 1903.11.3.

받는 조건

252 성령은 생명의 떡을 이웃에게 나누어 주기를 갈망하는 모든 자들에게 임할 것이다.─6T, 90.

우리 마음을 그리스도와 일치하게 하고 우리의 생애를 그의 사업과 조화되게 할 때에 오순절에 제자들에게 내렸던 성령이 우리에게도 내려질 것이다.─8T, 246.

하나님의 풍성한 은혜가 사람에게로 흘러 내려오지 않는 것은 결코 하나님께서 제한하시기 때문이 아니다.─실물교훈, 419(영문).

성령은 우리가 당신을 구하고 받아들이기를 기다리신다.─실물교훈, 121(영문).

이것이 우리가 능력을 받을 수 있는 방편임에도 불구하고 왜 우리는 성령의 선물을 열망하고 애타하지 않는가? 왜 우리는 그것에 대하여 말하고, 그것을 위해 기도하고, 그것에 관해 설교하지 않는가?─사도행적, 50(영문).

약속의 성취가 기대한 것만큼 나타나지 않는다면, 마땅히 감사히 여겨야 할 만큼 그 약속을 감사히 여기지 않았기 때문이다. 원한다면 모든 사람이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을 것이다.─사도행적, 50(영문).

모든 교역자들은 매일 성령의 침례를 위해 하나님께 탄원해야 하다. 그리스도인 동료 교역자들은 저희가 어떻게 현명하게 계획하고 실행할 것인가를 알기 위하여 특별한 도우심과 하늘의 지혜를 구하기 위해 모여야 한다. 특별히 그들은 하나님께서 선교지들에 있는 그의 택하신 대사들에게 풍성한 성령의 침례를 베푸시도록 기도해야 한다.─사도행적, 50, 51(영문).

그리스도인들은 모든 분쟁을 버리고 잃어버린 영혼을 구원하기 위하여 하나님께 헌신하도록 하라. 약속된 축복을 받기 위해서 믿음으로 구하도록 하라. 그리하면 그대들에게 이르리라.─8T, 21.

제자들은 자기 자신을 위하여 축복을 구하지 아니하였다. 그들은 영혼을 구원할 무거운 책임을 지고 있었다. 그들은 땅 끝까지 복음을 전파하여야 했다. 그리하여 그들은 그리스도께서 약속하신 능력을 주실 것을 간청하였다. 그 때에 그들은 성령의 부음을 받고 하루에 수천 명을 회개시켰던 것이다.─SW, 1905.8.1.

253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교회에 성령의 선물을 약속하셨는데 이 약속은 처음 제자들에게 해당되었던 것처럼 우리에게도 해당된다. 그러나 여러 다른 약속들처럼 이 약속도 조건하에 주신 바 된다. 주의 약속을 믿고 그것을 주장한다고 공언하는 자들이 많다. 그들은 그리스도에 관하여, 성령에 관하여 말하지만 아무런 유익을 얻지 못한다. 그들은 거룩한 능력의 지도와 제재를 받도록 영혼을 복종시키고자 하지 않는다. 우리는 성령을 사용할 수 없다. 성령을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 안에 “자기의 기쁘신 뜻을 위하여 소원을 두고 행하게”(빌 2:13) 하신다. 그러나 많은 사람이 여기에 복종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그들 자신을 주장하기를 원하다. 이것이 바로 저희가 하늘의 선물을 받지 못하는 이유이다. 오직 겸손히 하나님을 섬기며 하나님의 은혜와 지도를 기다리는 자들에게만 성령을 주신다. 하나님의 능력은 그들의 요구와 받아들임을 기다린다. 믿음으로 요구된 이 약속된 축복은 이 축복에 따르는 다른 모든 축복들을 가져온다. 이 축복은 그리스도의 은혜의 풍성하심을 따라 주시는 것이며 또한 그분은 받을 수 있는 역량대로 각 영혼에게 공급하시려고 준비하고 계신다.─시대의 소망, 672(영문).

신자들이 하나님과 동역자가 되는 진정한 의미를 체험으로 깨닫게 될 때에 하나님의 성령이 풍성히 임할 것이며 온 세상은 하나님의 영광으로 환하여질 것이다. 우리가 하나님의 사업에 온전히 헌신할 때에 하나님께서 그의 성령을 한량 없이 부으심으로써 그것을 인정하실 것이다. 그러나 교인들의 대부분이 하나님의 동역자가 되지 않는 한 성령을 부으시는 일은 없을 것이다.─RH, 1896.7.21.

성공의 요소

하나님의 교역자들에게 성령이 함께 하시면 진리를 선포하는 그들의 일에 모든 세상적인 명성과 영광이 주지 못하는 능력을 받게 된다.─사도행적, 51(영문).

하나님께서는 우리 앞에 놓인 사업을 우리 자신의 힘으로 하라고 요구하지 않으신다. 그는 위급한 경우에 우리 인간의 능력과 비교할 수 없는 하나님의 크신 도움을 주실 것을 약속하셨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곤궁 가운데서 도우시고 우리의 소망과 확신을 굳게 하며 우리의 정신을 깨우치고 우리의 마음을 정결케 하기 위하여 성령을 주신다.─SW, 1905.8.1.

254 성령 강림 후, 제자들은 그분과 그분이 위하여 죽으신 사람들에 대한 사랑으로 충만하였으므로 그들의 말과 기도를 듣는 사람들의 심령이 녹았다. 그들은 성령의 능력으로 말하였으며 그 능력의 감화로 수많은 사람들이 개심하였다.─사도행적, 22(영문).

자신을 버리고 성령께서 그의 마음에 역사하시도록 하며 전적으로 생애를 하나님께 바친 자들의 유용성은 무한한 것이다.─SW, 1905.8.1.

오순절 날에 성령의 부으심으로 그 결과는 어떠하였는가? 부활하신 구세주에 관한 기쁜 소식이 그 당시 알려진 세계의 끝까지 전파되었다. … 그들의 활동으로 교회에 택함을 입은 새 신자들이 늘어나고 새 신자들은 생명의 말씀을 받고 저들의 마음에 평화와 기쁨이 넘치게 한 그 소망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하는 일에 생애를 헌신하였다.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 나라가 가까웠”다는 소식을 전하였으며, 그들을 위협으로 제지하거나 두렵게 할 수는 없었다. 주님이 그들을 통하여 말씀하셨으며 그들이 가는 곳마다 병자들이 고침을 받고 가난한 자들은 복음의 말씀을 들었다. 이처럼 사람들이 그의 성령께서 주장하시도록 자신을 맡길 때 하나님께서는 큰일을 하실 수 있으시다.─SW, 1905.8.1.

성령은 영혼들 속에 영적 생명을 불어넣으시는 분이시다. 성령을 나누어 주신다는 것은 그리스도의 생명을 나누어 주신다는 의미이다. 성령을 받는 자는 그리스도의 속성으로 물들여지게 된다. 그런고로 하나님의 가르침을 받고, 마음 속에 성령의 역사를 지니고 그의 생애에 그리스도의 생애를 나타내는 자만이 대표자로 서서 교회를 위하여 봉사해야 한다.─시대의 소망, 805(영문).

특별하고 신속한 변화가 곧 일어날 것이며 하나님의 백성들은 성령을 받게 될 것이다. 따라서 그들은 하늘의 지혜로써 이 시대의 위급한 사태에 직면할 것이며, 가능한 한 도덕을 퇴폐시키는 이세상의 활동을 저지시킬 것이다. 255 만일 신자들이 졸고 있지 않는다면 또는 그리스도의 제자들이 깨어 기도한다면 그들은 원수의 활동을 알고 식별할 빛을 가지게 될 것이다.─6T, 436.

약속의 가치가 인정받지 못함

그리스도께서는 성령의 거룩한 감화가 세상 끝 날까지 그의 제자들과 함께 있으리라고 말씀하셨다. 그러나 그 약속은 그 가치가 평가되어야 할 만큼 평가되지 못하며 따라서 그 성취함도 나타나야 할 만큼 나타나지 않는다. 성령의 약속은 사소한 문제로 취급되며 따라서 그 결과란 예상할 수 있는 대로 영적 결핍, 영적 암흑, 영적 타락, 그리고 영적 죽음 뿐이다. 사소한 문제에 정신을 집중시키며 교회의 성장과 번영을 위해 없어서는 안 되며 모든 다른 축복들을 함께 가져다 줄 하나님의 능력이 무한히 풍부하게 주어졌으나 결핍되고 있다.─8T, 21.

한가로이 기다리고 있음

반면에 어떤 이들은 현재의 기회를 현명하게 증진시키는 대신 영적인 새로움이 임하여 다른 사람들을 교화시킬, 그들의 능력이 크게 증가될 어떤 특별한 기회를 한가로이 기다리고 있다. 그들은 현재의 의무와 특권을 등한히 함으로 그들의 빛이 희미하게 되도록 방임한다. 그들은 저희 편에서 아무런 노력도 하지 않으면서 특별한 축복을 받아 변화를 받고 봉사하기에 적합하게 될 때를 고대하고 있다.─사도행적, 54(영문).

그리스도의 후계자

성령께서는 그리스도의 대표자이시나 인간적인 개체로 계시지 않으시며 따라서 자주(自主)하신다. 그리스도께서는 인성 때문에 방해가 되어 모든 장소마다 당신이 친히 계실 수 없었다. 그러므로 예수께서 아버지께로 가셔서 지상의 그분의 후계자로서 성령을 보내시는 것이 그들에게 유익한 일이었다. 그렇게 되면 장소 때문에 또는 그리스도와 개인적인 접촉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유익을 얻지 못할 사람은 한 사람도 없을 것이다. 구주께서 성령으로 모든 사람에게 가까이 계실 것이었다. 이런 점에서 예수께서는 당신이 승천하지 않으신 것보다 그들에게 더 가까이 계실 것이었다.─시대의 소망, 669(영문).

태초부터 있었던 성령의 역사

256 태초부터 하나님께서는 타락한 인류를 위한 당신의 목적을 성취시키는 일에 인간 도구들을 통하여 당신의 성령으로 역사해 오셨다. 이것은 부조들의 생애 속에서 나타났다. 또한 하나님께서는 모세 시대의 광야 교회에게 당신의 “선한 신을 주사 저희를 가르치”(느 9:20)셨다. 그리고 그분은 사도 시대에 성령의 역사를 통하여 당신의 교회를 위하여 능력 있게 일하셨다. 부조들을 붙드시고, 갈렙과 여호수아에게 믿음과 용기를 주시고, 사도 시대의 교회 사업을 효과 있게 만드신 동일한 능력이 그 후의 모든 시대마다 하나님의 충실한 자녀들을 붙들어 주었다. 암흑 시대 동안 왈덴스의 그리스도인들은 성령의 능력을 통하여 종교 개혁의 길을 준비하였다. 그 동일한 능력으로 고상한 남녀들이 현대 선교지를 설립하고 모든 국가와 민족들의 언어와 방언으로 성경을 번역하는 개척 사업에 성공하였다.─사도행적, 53(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