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 선교봉사

본문보기

제일 첫째로 중요한 사업

132 예수께서는 당신의 봉사 기간에 설교하는 것보다 병자를 치료하는 데 더 많은 시간을 바치셨다.─치료봉사, 15.

진실한 개혁자 앞에 의료 선교 사업은 많은 문들을 열어 줄 것이다.─7T, 62.

참된 의료 선교 사업은 실천에 옮긴 복음이다.─8T, 168.

의료 선교 사업은 복음의 개척 사업이다. 말씀을 전하는 활동과 의료 선교 사업을 통하여 복음이 전파되고 실천되어야 한다.─치료봉사, 130.

이 세상의 구주께서는 설교하는 것보다 병으로 고통당하는 자들을 치료해 주시는 일에 더 많은 시간과 노력을 바치셨다. 예수께서 그 제자들 곧 지상의 그분의 대표자들에게 주신 마지막 명령은 병자에게 손을 얹고 안수하여 병을 고쳐 주라는 것이었다. 주께서 오실 때에 병든 자를 방문하고 궁핍한 자의 궁핍을 덜어 준 자들을 칭찬하실 것이다.─4T, 225.

하나님께서는 의료 선교 사업이 이 시대를 위한 구원의 진리 곧 셋째 천사의 기별을 전파하기 위한 길을 예비하도록 계획하신다. 만일 이러한 계획이 실천된다면 그 기별은 가리워지거나 그 진전에 방해를 받지 않을 것이다.─6T, 293.

먼저 궁핍한 자의 당면한 궁핍을 돌아보며 그들의 육체적 가난과 고통을 덜어 주라. 그러면 그들의 마음의 통로가 환히 열릴 것이며 그 열린 마음에 그대가 덕성과 종교의 선한 씨를 심을 수 있을 것이다.─4T, 227.

병든 자와 낙담한 자를 찾아가서 돌보아 주며 그들로 빛을 보고 예수님을 신뢰하도록 일깨워 주는 것보다 더 큰 영적 힘을 얻게 하고 더욱 큰 열성과 깊은 느낌을 갖게 하는 것은 없을 것이다.─4T, 75, 76.

거룩한 모본

133 위대한 의료 선교사이신 그리스도는 우리의 모본이시다. … 그는 병자를 고치시며 복음을 전하셨다. 그의 봉사에 있어서 치료와 교육은 긴밀히 연결되어 있었다. 오늘날도 그것이 분리되어서는 안 된다.─9T, 170, 171.

그리스도의 종들은 그의 모본을 따라야 한다. 그분은 각처로 두루 다니시며 고생하는 자들을 위로해 주시고 병든 자들을 고쳐 주셨다. 그 후에 그분은 하나님의 나라에 관한 큰 진리를 그들에게 소개하셨다. 이 일은 바로 그를 따르는 자들이 해야 할 일이다.─실물교훈, 233, 234(영문).

그리스도의 자녀라고 주장하는 자들은 그의 모본을 따라야 한다. 그대의 이웃의 물질적 궁핍을 덜어 주라. 그리하면 그들의 감사한 마음으로 장벽은 무너지고 그들의 마음에 접근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이 일을 신중히 생각하라.─9T, 127.

특히 의료 선교사들은 정신과 말과 품성으로 의료 선교 사업의 거룩한 모본이신 예수 그리스도를 좇고 있음을 나타내어야 한다.─7T, 127.

복음 전도 사업과 병행함

복음 전도 사업과 의료 전도 사업은 병행되어야 한다. 복음은 참된 건강 개혁 원칙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다. 그리스도교가 실생활에 활용되어야 한다. 열심 있고 철저한 개혁 사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 우리는 사람들에게 건강 개혁의 원칙을 소개하고 남녀들로 이 원칙의 필요성을 깨닫고 그것을 실천하도록 하기 위하여 온 힘을 다 기울여야 한다.─6T, 379.

제자들이 일한 것처럼 일하는 것이 하나님의 계획이다. 육신적 치료는 복음 사명과 관련되어 있다. 복음 사업에 있어서, 가르치는 일과 병 고치는 일은 결코 분리되어서는 안 된다.─치료봉사, 127, 128.

의료 선교 사업과 복음 전도 사업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선하심을 끊임없이 부어 주시고자 하시는 통로이다. 그들은 교회로 흘러 들어가는 생명강과 같이 되어야 한다.─BE, 1901.8.12.

134 말씀을 전하는 데 경험 있는 우리의 목사들은 간단한 치료법을 배워서 의료 선교 전도자로서 지혜롭게 일하도록 하라.─9T, 172.

문서 전도인이 각 곳으로 다닐 때에 앓고 있는 자들을 많이 보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그는 고통당하는 자의 고통을 덜어 줄 수 있도록, 질병의 원인에 대하여 실제적인 지식을 가지며 간단한 치료법을 알아야 한다. 무엇보다도 병자를 위해 믿음과 성실로써 기도하며 그들에게 위대하신 의원에 대하여 말해 주어야 한다. 이와 같이 하나님과 더불어 행하고 일할 때에 돕는 천사들이 그의 곁에 있어서 그로 하여금 사람들의 마음에 접근하도록 해준다. 충실하고 헌신적인 문서전도인 앞에는 얼마나 넓은 선교 활동분야가 놓여 있는지! 그가 자기의 사명을 열심히 수행할 때에 얼마나 큰 축복을 받을 것인가!─SW, 1902.11.20.

모든 복음 교역자들은 건강 생활의 원리를 교육시키는 것이 그에게 맡겨진 사업의 일부임을 느껴야 한다. 이 사업은 크게 필요하며, 세상은 그 일을 위하여 문이 열려 있다.─치료봉사, 133.

복음의 오른팔

의료 선교 사업과 세천사의 기별을 전파하는 사업과의 관계는 몸에 대한 손과 팔의 관계와 같은 것이라는 교훈을 나는 여러 번 받았다. 그들은 거룩하신 신성의 지도를 받아 그리스도의 강림을 위해 길을 준비하는 일에 연합하여 일하여야 한다. 진리의 몸에 붙은 오른팔이 계속해서 활동하고 계속해서 일할 때에 하나님께서는 그 팔을 강하게 하실 것이나 그렇다고 해서 그것이 몸이 될 수는 없다. 동시에 몸이 팔에게 “내가 너를 쓸데없다”고 말할 수도 없다. 활동적이며 적극적인 일을 위해서 몸에는 팔이 필요된다. 몸과 팔이 각각 맡은 일이 있으나 따로 일한다면 모두 각각 큰 손해를 입게 될 것이다.─6T, 288.

의료 선교 사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 손이 몸에 달려 있는 것처럼 그것도 하나님의 사업에 긴밀하게 연결되어 있어야 한다.─8T, 160.

하나님의 협력

135 그리스도께서는 고통당하는 모든 사람의 비애를 느끼신다. 악한 영들이 인간의 몸을 해칠 때에 그리스도께서는 저주를 느끼신다. 열병이 금생의 생명을 불태우고 있을 때에 그분은 괴로움을 느끼신다. 그리고 그분은 당신이 이 땅에 계시던 때와 똑같이 지금도 즐겨 병자를 고치신다. 그리스도의 종들은 그분을 대표하는 자들이며 그분이 일하시는 통로이다. 그분은 그들을 통하여 병 고치는 능력을 행사하기를 바라신다.─시대의 소망, 823, 824(영문).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종들을 통하여 병자들, 불행한 자들, 악령에 사로잡힌 자들이 당신의 음성을 들을 수 있도록 의도하신다. 당신의 인간 기구들을 통하여 그분께서는 세상이 알지 못하는 그러한 위로자가 되기를 원하신다.─치료봉사, 96.

그리스도께서는 의료 선교 사업에 종사하는 자들과 협력하신다.─7T, 51.

주께서는 그들을 통해 일하셨다. 그들이 어디로 가든지 병자들이 고침을 받았고 가난한 사람들은 그들이 전하는 복음을 받아들였다.─사도행적, 106(영문).

이제는 그리스도께서 친히 이 세상에 머무르시면서 도시와 읍내와 촌락을 다니시며 병자를 고치시지 않으시고 그가 시작하신 의료 선교 사업을 전진시키도록 우리에게 위탁하셨다.─9T, 168.

모든 교회가 해야 할 사업

모든 교회에서 증거되어야 할 건강 개혁에 관한 기별이 있다.─6T, 370.

의료 선교 사업은 국내의 모든 교회 사업의 일부분이 되어야 한다.─6T, 289.

우리는 모든 신자들이 의료 선교 사업을 지지해야 할 시기에 이르렀다.─7T, 62.

건강 개혁 사업은 세상에서 고통을 경감시키며 교회를 깨끗게하기 위한 주님의 방법이다. 육체적, 정신적 건강을 회복하는 일에 대감독자와 협력함으로써 하나님의 돕는 팔로서 활동하도록 교인들을 가르쳐라. 이 사업은 하나님의 인을 지니고 있으므로 다른 귀한 진리가 들어가도록 문을 열어 줄 것이다. 이 사업을 지혜롭게 착수할 모든 사람들을 위하여 일할 자리가 있다.─9T, 112, 113.

136 우리 앞에는 폭풍의 시대가 놓여 있다. 그러나 우리는 불신이나 낙담의 말을 한마디도 하지 말자. 우리는 죄로 병든 영혼들로 가득한 세상에 전해야 할 치유의 기별을 지니고 있음을 기억하자.─ST, B 8호, 24.

이 사업을 올바로 이끌어 나간다면 교회가 지금까지 등한시해온 많은 가련한 죄인들을 구원할 것이다. 우리와 같은 신앙을 갖지 못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은 그리스도인들이 마땅히 주어야 할 도움을 받기를 갈망하고 있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이웃에 대하여 진정한 관심을 나타내 보인다면 많은 사람들이 이 시대를 위한 특별한 진리와 접촉하게 될 것이다. 자기가 있는 바로 그 곳에서 사람들을 돕는 일처럼 그 사업에 좋은 평판을 주거나 또는 줄 수 있는 것은 없다.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의 계명을 지키노라고 하는 자들이 그리스도께서 일하신 것처럼 일한다면 오늘날 수많은 사람들이 기별을 듣고 기뻐하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이 의료 선교 사업이 남녀들로 하여금 그리스도와 그 진리에 대한 구원의 지식으로 인도하는 때에 이 일에 돈과 많은 수고를 투자하여도 무방하다. 왜냐하면 그 사업은 영원히 지속될 사업이기 때문이다. ― 6T, 280.

우리 신자들로 의료 선교 사업에 지대한 관심을 가지게 하라. 그리고 이 의료 사업에 관하여 우리들에게 교훈을 주기 위해 기록된 저서들을 연구하여 자신들을 유용한 사람이 되도록 준비하게 하라. 이 저서들은 이제까지 그들이 받은 것보다 더 주의하고 음미할 만한 것이다. 건강 원리에 관한 교훈을 주려는 특별한 목적으로 모든 사람이 이해하여 유익을 얻을 수 있는 책들이 많이 쓰여졌다. 이 원리들을 연구하고 실천하는 자들은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큰 축복을 받게 될 것이다. 건강 원리에 대한 지식은 계속 늘어나는 많은 악으로부터 보호해 주는 방벽이 될 것이다.─7T, 63.

나는 의료 선교 사업이 지금은 비록 방종과 부절제의 습관에 깊이 젖어 있으나 이 정당한 사업에 호응하게 될 사람들을 깊은 타락의 구렁텅이에서 찾아낼 것이라는 교훈을 받았다. 그러나 그들은 인정을 받는 일과 격려받는 일을 필요로 한다. 137 그들을 끌어올리기 위해서는 착실하고 인내성 있고 열렬한 노력이 요구될 것이다. 그들은 스스로 회복될 수는 없다. 그들은 그리스도의 부름을 들을지라도 귀가 둔하여져서 그 뜻을 파악하지 못하며, 눈이 어두워 그들을 위해 쌓아 놓은 선한 것을 보지 못한다. 그들은 허물과 죄로 죽어 있으나 그들도 복음의 잔치에서 제외되지는 않았다. 그들은 “오라”는 초청을 받아야 한다. 비록 그들은 스스로 초청을 받기에 합당치 않은 자라고 생각할지라도 주님께서는 “사람을 강권하여 데려”오라고 말씀하신다. 그러므로 아무 핑계도 듣지 말고 사랑과 친절로써 그들을 붙잡아라.─6T, 279, 280.

이 사업(인쇄물 분포)에 종사하는 자들이 의료 선교 사업을 할 준비를 갖추고 나가면 병자와 고통당하는 자들이 도움을 받을 것이다. 그들을 위하여 행하여진 이 자비스러운 사업으로 많은 사람들은 생명의 말씀을 듣고 받아 들일 것이다.─9T, 34.

이해성을 가지고 의료 선교 사업을 수행하기 위하여 준비하고 있는 자가 누군가? … 모든 일꾼들은 이해성 있는 유능한 사람이 되어야 할 것이다. 그 때에 비로소 높고 넓은 의미에서 예수 안에 있는 진리를 소개할 수 있다.─7T, 70.

주님의 사업을 전진시켜라. 또한 의료 선교 사업과 교육 사업을 전진시켜라. 우리들에게 크게 부족된 것은 확실히 열심 있고 헌신적이며 총명하고 능력 있는 일꾼들이다.─9T, 168, 169.

건강에 대하여 거의 무지한 지역 사회에 건강 개혁의 산 원칙을 전하라.─9T, 118.

나는 건강 개혁 교육자들을 향하여 “전진하라”고 말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세상은 도덕적 타락의 물결을 막아내기 위해서 그대가 발휘할 수 있는 모든 영향력을 발휘하기를 요구하고 있다. 세천사의 기별을 전하는 자들로 그들의 깃발을 굳게 지키게 하라.─9T, 113.

의료 사업 확장 계획

주님께서는 이미 설립된 우리 위생병원들에게 새로 설립된 기관들의 시설을 돕는 일에 주님과 협력할 기회를 제공하실 것이다. 새로 세워진 모든 기관들을 세천사의 기별을 전파하는 위대한 사업에 협력하는 자매 기관으로 생각하여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위생병원들에게 운영 면에 있어서 마치 생명이 있는 돌처럼 구를수록 보이지 않는 손에 의해서 자라나는 그런 사업을 착수할 기회를 주셨다. 138 그러므로 이 신비스러운 돌을 활동하게 하라.─7T, 59.

보건 기관 사업

보건 식당과 치료소가 세워져야 한다. 이런 사업은 큰 해수욕장에서도 해야 한다. 침례 요한의 “너희는 주의 길을 예비하라”는 외침이 광야에 들렸던 것같이 주의 사자들의 음성도 큰 관광지대와 피서지에 전해져야 한다.─7T, 55, 56.

나에게 주어진 빛으로 볼 때 많은 도시들에서 식당을 치료소에 연결시키는 것이 좋을 것 같다. 그리하면 이 두 개가 바른 건강 원칙을 내세우는 일에 협조가 될 수 있다. 때로는 이와 관련하여 환자가 유숙할 수 있는 방을 마련하는 것이 현명하다. 이러한 설립은 국내에 있는 위생병원에 큰 보탬이 될 것이다.─7T, 60.

주님께서는 우리 도시들에 전할 기별을 가지고 계시며 우리는 이 기별을 야영회에서, 공중 활동으로서 또는 우리의 출판물을 통해서 전하여야 한다. 이것에 덧붙여 보건 음식점들을 도시에 세워서 그것을 통하여 절제의 기별을 전파하여야 한다. 또한 음식점과 관련하여 집회를 갖도록 준비하여야 한다. 가능하면 언제든지 방을 마련해서 고객들을 초청하여 보건학과 그리스도인 절제에 관한 강연을 듣게 하며 건전한 음식을 장만하는 방법과 기타 다른 중요한 문제에 관하여 강습을 받을 수 있도록 할 것이다.─7T, 115.

우리의 음식점을 찾아오는 손님들에게 읽을 것들을 공급해 주어야 한다. 그리하여 그들의 주의가 절제와 식생활 개선에 관한 우리의 서적에 이끌리도록 하여야 하며, 그들에게 그리스도의 교훈에 관한 소책자도 제공해 주어야 한다. 이러한 재료를 공급해주는 부담은 모든 교인들이 나누어져야 한다. 그래서 찾아오는 사람들 모두에게 읽을 거리를 주도록 하여야 한다. 많은 사람들이 그 전도지를 읽지 않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대가 전도지를 쥐어 준 사람들 가운데는 빛을 찾고 있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139 그들은 그대가 준 것을 받아 읽고 연구한 후에 다시 다른 사람들에게 그것을 넘겨 줄 것이다.─7T, 116.

큰 도시 중앙에 보건 식당과 치료소가 세워져야 할 주요 이유 중 하나는 이 방법을 통해서 유력한 사람들의 주의를 세천사의 기별에 이끌리게 하기 위한 것이라는 교훈을 나는 받았다. 지성인들은 우리 식당이 일반 다른 식당과는 전연 다른 것을 인식하고 영업 방법이 다른 이유를 묻게 될 것이며, 우리가 훌륭한 음식을 장만해 내놓는 원칙을 연구하게 될 것이다. 이와 같이 하여 그들은 이 시대를 위한 진리를 알게 될 것이다.─7T, 122, 123.

요리 강습

나는 의료 선교 사업이 행해지고 있는 곳은 어디서나 요리 강습을 실시하도록 장려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사람들에게 건강개혁을 실시하도록 모든 방법으로 권유하지 않으면 안 된다. 할 수 있는 대로 사람들에게 많은 빛을 비추라. 또, 그들에게 할 수 있는 대로 좋은 음식을 만들도록 가르치며, 그들이 배운 지식을 다른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도록 권장하라.─복음 교역자, 347.

요리 강습이 개최되어야 한다. 건강에 좋은 음식을 만드는 방법을 사람들에게 가르쳐야 한다.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은 버려야 할 필요성을 보여 줄 것이나 그렇다고 빈약한 식사를 주장해서는 안 된다. 차, 커피, 육류를 사용하지 않고서도 건전하고 영양가있는 식사를 준비할 수 있다. 사람들에게 영양가 높고 맛있는 음식 요리법을 가르치는 일은 대단히 중요하다.─9T, 112.

시대에 맞는 기별

나는 우리 교회의 모든 신자들, 진실한 모든 선교사, 셋째 천사의 기별을 믿고 안식일에 발을 금하는 모든 사람들에게 이사야58장의 기별을 심사 숙고하라고 강조하지 않을 수 없다. 140 이 장에 기록된 자선 사업은 하나님께 이 시대에 그의 백성들에게 행하기를 요구하시는 사업이며 그분께서 친히 맡겨 주신 사업이다. 우리는 그 기별이 어디에 적응되며 언제 그것이 성취될 것인지에 관하여 의심할 여지가 없다. 왜냐하면 “네게서 날 자들이 오래 황폐된 곳들을 다시 세울 것이며 너는 역대의 파괴된 기초를 쌓으리니 너를 일컬어 무너진 데를 수보하는 자라 할 것이며 길을 수축하여 거할 곳이 되게 하는 자라 하리라” 하였기 때문이다.

세상을 창조하신 사업의 표요 하나님의 기념일인 제칠일 안식일이 불법의 사람에 의하여 변경되었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하나님의 율법의 무너진 데를 수보하여야 할 특별한 사업을 가졌으며 종말이 가까우면 가까울수록 이 일은 더욱 긴급하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모든 사람들은 그분의 계명을 지킴으로써 그들이 하나님의 인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어야 한다. 그들은 거할 길을 수축하는 자들이다. … 참된 의료 선교 사업은 하나님의 창조 사업의 위대한 기념일인 안식일이 특히 언급되어 있는 하나님의 계명을 준수하는 것과 불과분의 관계를 가지고 있다. 계명을 준행하는 것은 하나님의 도덕적인 형상을 인간에게 회복하는 사업과 관련되어 있다. 이것은 이 시대에 하나님의 백성들이 진전시켜야 할 사업이다. 이 사업이 올바로 수행된다면 교회에 풍성한 축복을 가져다 줄 것이다.─6T, 265, 26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