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 선교봉사

본문보기

집집 방문

113 특별 전도회와 마찬가지로 가정을 찾아다시는 집집 방문도 똑같이 중요하다. 큰 도시에는 공중 집회로써 접촉할 수 없는 계층의 사람들이 있다. 이러한 사람들은 목자가 자기의 잃은 양을 찾는 것처럼 찾아내야 한다. 그들을 위해서 꾸준한 개인적 노력을 하여야 한다. 개인 활동을 등한히 하면 많은 귀한 기회를 놓치게 되는데 만일 그 기회를 활용한다면 그 사업은 필연코 전진할 것이다.─9T, 111.

동정의 말과 마찬가지로 동정의 행위가 필요하다. 그리스도께서는 사랑과 자비의 행위로써 당신의 기별을 전파하는 일을 시작하셨다. 주의 일꾼들은 집집으로 다니며 도움이 필요되는 곳에서 도와주고 기회가 오는 대로 그리스도의 십자가에 대하여 이야기하라. 그들의 주제는 그리스도가 되어야 한다. 교리 문제를 강조할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사업과 희생에 대해서 말하라. 그리스도의 의를 공포하며 그리스도의 순결을 생활로써 나타내라.─7T, 228.

하나님께서는 외양적 인품을 귀중히 보시지 않으신다. 하나님께서는 다른 사람들처럼 높은 교육을 받지 못하였을지라도 겸손하고 헌신적인 사람을 사용하실 것이다. 이러한 자들은 집집 방문 활동을 통하여 하나님의 사업에 참여하도록 하라. 만일 그들이 겸손하고 예모 있고 경건하다면 화롯가에 앉아서도 안수 목사보다도 가정의 참된 필요를 충족시키는 일을 더 많이 할 수 있다.─7T, 21.

우리 교회의 신자들 가운데 성경 교수와 서적을 배부하면서 하는 집집 방문 활동이 더 많아야 한다.─9T, 127.

집집 방문 활동에 참여하는 자들은 많은 분야에 봉사할 수 있는 기회를 찾게 될 것이다. 그들은 환자를 위하여 기도하며 힘있는 대로 그들의 고통을 덜어 주어야 한다. 그들은 비천한 자와 가난한 자들과 억눌린 자들 가운데서 일하여야 한다. 우리는 정욕의 방종으로 식욕을 억제할 의지력이 없는 무력한 자들을 위해서 그들과 같이 기도해야 한다. 114 마음 가운데 흥미가 생긴 사람들의 구원을 위해서 열심 있고 꾸준한 노력이 있어야 한다. 사심이 없는 친절한 행동으로써 많은 사람에게 접근할 수 있다. 그런데 먼저 그들의 육체적인 욕구가 충족되어야 한다. 그들이 우리들의 이기심 없는 사랑의 증거를 볼 때에 그들은 그리스도의 사랑을 믿게 되기가 쉬워질 것이다.─6T, 83, 84.

일꾼들은 집집을 다니며 사람들에게 성경을 펴서 가르치며 인쇄물들을 나누어 주고 그들 자신의 영혼에 축복을 주었던 빛에 대하여 이야기하라.─9T, 123.

우리 구주께서는 집집마다 다니시며 병든 자를 고치시고 슬퍼하는 자를 위로하시며, 고통 당하는 자의 고통을 덜어 주시며, 마음이 상한 자에게 평화의 말씀을 하시었다. 또, 그의 팔로 어린아이들을 안아 축복하시며 괴로워하는 어머니들에게는 희망과 위로의 말씀을 하여 주셨다. 그는 불행과 고통중에 있는 모든 사람들을 대할 때에 언제나 친절과 사랑으로 대해 주셨다. 그리하여, 그는 자신을 위하지 않고 항상 다른 사람을 위하여 수고하였으며 모든 사람들의 종이 되셨다. 그는 그가 만나는 모든 사람들에게 희망과 능력을 주는 것을 그의 양식으로 삼으셨다.─복음 교역자, 183, 184.

사랑과 성실함으로 집집마다 진리를 전하는 일은 그리스도께서 제자들을 첫번째 전도 여행에 내보내실 때에 주셨던 교훈을 따르는 것이다. 찬양의 노래와 겸손하고 성실한 기도로써 많은 사람을 접근할 수 있을 것이다. 거룩한 일꾼이신 예수께서는 사람들의 마음에 확신을 주기 위해서 임재하실 것이다.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고 예수께서 약속하셨다. 이러한 조력자가 항상 함께하심을 확신하고 우리는 믿음과 희망과 용기를 가지고 일할 수 있다.─9T, 34.

집집마다 방문하여 복음을 전할 사람들이 필요하다. 하나님께서는 아직 성경의 진리를 알지 못하는 곳에서 과단성 있게 활동하기를 요구하신다. 찬미와 기도와 성경 교수가 모든 가정에 필요하다. 지금은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마 28:20)는 지시를 따라야 할 때이다. 이 사업을 행하는 자들은 먼저 언제나 사용할 수 있는 성경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기록하였으되”라는 말은 방어하는 무기가 되어야 한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449.

115 나의 형제 자매들이여, 가까이 사는 이웃들을 방문하여 동정과 친절로써 그들의 마음을 움직이도록 힘쓰라. 편견을 조성하지 말고 도리어 편견을 없앨 수 있는 방법으로 일하라. 그리고 현대 진리를 알고 있으나 회개하지 않은 이웃들을 위해서는 일하기를 거절한 채 다만 자기 교회에만 저희의 활동을 국한시키는 자들은 저들이 성취하지 못한 의무에 대해서 책임을 지게 된다는 것을 기억하라.─9T, 34.

이 최초의 전도 여행에서 제자들은 예수께서 이미 그들보다 앞서 가셔서 친구들을 사귀어 놓으신 곳에만 갈 것이었다. 그들의 여장(旅裝)은 가장 단순하게 차릴 것이었다. 그들의 마음을 그 큰 사업에서 돌이키게 하거나 어떤 모양으로든지 반대를 일으켜서 더 큰 활동의 문호를 막아 버리는 것은 아무것도 용납되지 않을 것이었다. 그들은 종교 교사들이 입는 옷을 입거나 미천한 농부들과 구별되는 어떤 옷차림도 하지 말아야 하였다. 그들은 회당에 들어가서 공중 예배를 보기 위하여 사람들을 불러 모을 것이 아니라 집집 방문하는 일에 그들의 노력을 기울일 것이었다. 그들은 불필요한 인사나 집집을 다니면서 대접을 받는 일에 시간을 낭비해서는 안 될 것이었다. 그러나 각처에서 그들은 유력한 자와 또는 그들을 진심으로 환영하는 자들에게서 마치 그리스도 자신을 환대하는 것과 같은 친절한 대우를 받을 것이었다. 그들은 인가에 들어갈 때 “이 집이 평안할지어다”(눅 10:5)라는 아름다운 인사를 할 것이었다. 그 집은 그들의 기도와 찬미와 가족끼리의 성경 연구로 말미암아 축복을 받을 것이었다.─시대의 소망, 351, 352(영문).

그대의 이웃을 친절히 방문하며 그들과 친밀하게 사귀라. … 이 일을 착수하지 않고 어떤 사람들이 나타냈던 것처럼 냉담하게 행동하는 자들은 멀지 않아 그들의 처음 사랑을 잃어버리고 그들의 형제들을 비난하고 비평하며 정죄하기 시작할 것이다.─RH, 1902.5.13.

사도 바울의 노력은 공중 설교에만 국한되지 아니하였다. 공중 전도만으로는 접촉할 수 없는 사람들이 많이 있었기 때문이었다. 그는 가가호호를 방문하며 일하는 데 많은 시간을 썼고 가정과 친밀히 교제하는 기회를 이용하였다. 116 그는 병자와 슬퍼하는 자들을 방문하였고 고통당하는 자를 위로하고 압박당하는 자들을 일으켰다. 말하고 행하는 모든 일에 있어서 그는 예수의 이름을 높였다. 이와 같이 “그는 약하며 두려워하며 심히 떠”는 중에 수고하였다. 그는 자기의 가르침이 하나님보다 인간적인 감명을 끼치지나 않을까 두려워하였다.─사도행적, 250(영문).

이웃들을 한 집 한 집 찾아가서 그대의 이기심 없는 사랑과 관심으로 그들의 마음이 따뜻해질 때까지 그들과 가까이 접촉하라. 그들을 동정하고 그들과 함께 기도하며 그들에게 유익을 끼칠 수 있는 기회를 찾으라. 그리고 할 수 있는 대로 몇 사람을 한데 모아 놓고 어두운 그들의 마음에 하나님의 말씀을 펴서 밝혀 주라. 마치 인간의 영혼에 대하여 책임을 져야 할 자처럼 항상 깨어 있고 하나님께서 그의 영적 포도원에서 그분과 더불어 일하도록 하신 특권을 선용하라. 이웃들에게 이야기하는 것을 등한히 하지 말며 그대의 힘 닿는 대로 모든 친절을 베풀어서 “아무쪼록 몇몇 사람들을 구원”하도록 하라. 우리는 사도 바울로 하여금 집집으로 다니며 눈물로 호소하고 “하나님에 대한 회개와 우리 주 예수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가르치도록 강권한 바로 그 정신을 가져야 할 필요가 있다.─RH, 1888.3.13.

주님께서는 일찌기 우리 도시에서 이루어져야 할 일을 나에게 나타내 보이셨다. 도시에 사는 신자들은 그들의 이웃 사이에서 하나님을 위해 일하여야 한다. 침묵과 겸손으로 일하며 그들이 가는 곳마다 하늘의 분위기를 가져다 줘야 한다.─9T, 128.

단 하나의 청중

그리스도의 사업은 주로 개인 접촉으로 이루어졌다. 그리스도께서는 하나의 영혼에 대하여도 신실하게 대하셨다. 기별을 받은 한 영혼으로부터 그 기별이 수 천 영혼에게 전달되었다.─6T, 115.

그는 기진하시고 피곤하셨다. 그러나 그는 한 여자요. 그나마도 이방인이요 이스라엘 사람이 아닌 외인이요 공공연한 죄 가운데 살고 있는 그 여인에게 말씀할 기회를 소홀히 하지 않으셨다.─시대의 소망, 194(영문).

구주께서는 회중이 모이기를 기다리지 않으셨다. 117 그는 흔히 자기 주위에 모인 몇 사람들에게 가르치기 시작하였으나 행인들이 한 사람 한 사람 멈추어 서서 듣는 중에 이 하늘에서 보냄을 입은 교사를 통하여 놀람과 경외심을 가지고 무리들이 하나님의 말씀을 듣는 데까지 이르렀다. 그리스도의 일꾼들은 적은 청중에게도 큰 무리에게 하는 것과 같은 열성을 가지고 말할 수가 없다고 생각해서는 안 된다. 기별을 듣는 사람이 한 사람밖에 없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 감화가 얼마나 멀리 미치게 될는지 누가 말할 수 있겠는가? 구주께서 사마리아 여자 때문에 시간을 소비하시는 것은 그의 제자들이 보기에도 사소한 문제처럼 생각되었다. 그러나 예수께서는 그 여인과 변론하시기를 왕들이나 고관들이나 제사장들과 변론하시는 것보다 더욱 열심히 더욱 웅변적으로 하셨다. 예수께서 그 여자에게 하신 교훈은 지구상의 구석구석까지 이르러 반복되어 왔다.─시대의 소망, 194(영문).

밀접한 개인 접촉

개인적 노력으로 사람들에게 접근해 갈 필요가 있다. 설교하는데 시간을 더욱 적게 쓰고, 개인적 봉사에 많은 시간을 썼을 것 같으면, 더욱 큰 결과가 나타났을 것이다.─치료봉사, 130.

주께서는 당신의 은혜스러운 말씀이 각 사람의 심령에 깊이 박히기를 바라신다. 이 일은 대부분 개인적인 활동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이는 그것이 그리스도의 방법이기 때문이다.─실물교훈, 229(영문).

영혼을 구원하는 일에 가장 성공한 사람들은 자기의 역량을 자부하지 않고 겸손과 믿음으로 자기 주위에 있는 사람들을 도우려고 힘쓴 남녀들이었다. 예수께서도 친히 이와 같이 하셨다. 그분은 가르치시고자 하신 사람들에게 가까이 나가셨다.─복음 교역자, 190.

우리들은 그리스도와 같은 동정심을 가지고 사람들을 개인적으로 가까이 접촉해서 영생에 관한 중대한 문제에 그들의 관심을 일깨워 주도록 힘써야 한다. 그들의 마음이 밟혀 굳어진 한길처럼 단단하여 겉보기에는 그들에게 구주를 소개하는 일이 전혀 허사처럼 보일지 모른다. 그러나 이론으로 마음을 움직일 수 없고 변론으로 설복시킬 수 없는 것처럼 보일 때에도 개인적 봉사를 통해 나타나는 그리스도의 사랑이 돌 같은 그들의 마음을 부드럽게 만들어 진리의 씨가 뿌리를 내리게 할 수 있다.─실물교훈, 57 (영문).

개인 활동으로 주위에 있는 사람들에게 접근하라. 그들과 친숙하라. 설교만으로서는 이루어져야 할 사업을 이루지 못할 것이다. 하나님의 천사들이 그대가 방문하는 집에서 그대와 함께 할 것이다. 118 다른 사람이 대신 이 일을 해 줄 수는 없다. 돈을 빌려주거나 기부하는 것으로써 이 일이 이루어지지 않으며 설교로도 안 될 것이다. 그러나 사람들을 방문하여 이야기하며 기도하고 동정하는 일로써 그들의 마음을 살 것이다. 이것은 그대가 할 수 있는 가장 고상한 선교 사업이다. 이 일을 하기 위해서는 확고한 백절불굴의 신앙과 꾸준한 인내력과 영혼에 대한 깊은 사랑이 있어야 할 것이다.─9T, 41.

그리스도의 교회의 기초는 요한, 안드레, 시몬, 그리고 빌립과 나다나엘을 부름으로 시작되었다. 요한은 자기 제자 중 두 명을 그리스도께로 인도하였다. 그러고 나서 그 중 하나인 안드레가 그의 형제를 찾아 그를 불러 구주께로 인도하였다. 빌립은 부름을 받자 나다나엘을 찾으러 나갔다. 우리는 이러한 실례에서 우리의 인척과 친구와 이웃에게 직접적인 호소를 하는 개인적인 노력의 중요성을 배워야 한다. 일생 동안 그리스도를 안다고 고백하면서도 단 한 사람의 영혼도 구주께로 이끌기 위하여 개인적인 노력을 해 보지 않은 자들이 있다. 그들은 모든 일을 목사에게 맡겨 버린다. 목사는 자기의 부르심을 위해서는 자격을 잘 갖추고 있을지 모르지만, 하나님께서 교인들이 행하도록 맡기신 일을 할 수는 없다.

애정 있는 그리스도인의 마음의 봉사를 필요로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만일 이웃의 남녀 평신도들이 개인적인 노력을 하였더라면 구원받았을 많은 사람들이 멸망의 나락으로 떨어졌다. 많은 사람들이 개인적인 전도를 받기 위하여 기다리고 있다. 우리가 생활하는 바로 그 가정과 이웃과 도시에서 그리스도의 선교사로서 해야 할 사업이 있다. 우리가 만일 그리스도인이라면 이 사업은 우리의 기쁨이 될 것이다. 사람이 회개하면 즉시로 예수가 자기의 귀중한 친구가 되었다는 사실을 남에게 알려 주고 싶은 욕망이 마음 속에 생긴다. 구원하며 성화시키는 진리는 마음 속에 가두어 놓을 수 없다.─시대의 소망, 141(영문).

다른 사람에게 빛을 전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 중의 하나는 개인적인 접촉이다. 가정과 이웃의 화롯가에서 또는 환자의 침상에서 조용히 성경을 읽어 주며 예수와 진리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줄 것이다. 이와 같이 참으로 귀한 씨를 뿌리게 되면 그 씨는 자라서 열매를 맺게 될 것이다.─6T, 428, 429.

119 소금은 첨가되는 물질과 섞여져야 한다. 그것은 또 보존의 역할을 다하기 위해 첨가물을 뚫고 들어가 그것을 절여야 한다. 이와 같이, 사람들이 구원하는 복음의 능력과 접촉하는 것은 개인적인 만남과 교제를 통하여 이루어진다. 그들은 집단이 아닌 개인으로 구원을 얻는다. 개인의 감화는 일종의 능력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유익을 주고 싶은 사람이 있으면 그들과 밀접한 관계를 가져야 한다.─산상보훈(영한 대역), 87.

예수께서는 모든 영혼이 당신의 나라에 부르심을 입어야 할 자임을 아셨다. 그는 그들을 유익을 바라는 자로서 그들 가운데 행하심으로 사람들의 심금을 울리셨다. 그는 그들의 큰 거리에서, 개인의 집에서, 배 위에서, 회당에서, 호숫가에서, 그리고 혼인 잔치에서 찾으셨다. 그는 그들을 그들의 일상 일터에서 만나셨으며 그들의 세상사에도 관심을 나타내셨다. 그는 교훈을 가정으로 가지고 들어가셔서 그 가정 안에 있는 가족들로 당신의 신령한 임재의 감화를 받게 하셨다.─시대의 소망, 151(영문).

오직 그리스도의 방법을 사용함으로써만 사람들을 접촉할 때 참 성공을 거둘 것이다. 구주께서는 사람들의 유익을 소원하는 분으로서 그들과 섞이셨다. 그분께서는 그들에 대한 당신의 동정심을 보여 주시고, 그들의 필요를 따라 봉사하시고, 그들의 신임을 얻으셨다. 그 후에 그분께서는 “나를 따라오라”고 그들에게 명령하셨다.─치료봉사, 129, 130.

그리스도께서는 회당에 계실 때나, 길을 가실 때나, 언덕에서 조금 떨어진 배에 타셨을 때나, 바리새인의 잔치와 세리가 준비한 식탁에 앉으셨을 때를 막론하고 어느 곳에 계시든지 사람들에게 더욱 고상한 생애에 관한 것을 이야기하셨다. 그분은 만물과 일상 생애의 사건을 진리의 말씀과 연결시켜서 말씀하셨다. 청중의 마음은 그분에게 이끌리었으니 이는 그가 병자를 고치시고, 슬퍼하는 자를 위로하시고, 아이들을 그의 팔에 안고 복을 빌어 주신 연고이다. 그분이 입을 열어 말씀하실 때에 청중들은 그분을 똑바로 바라보았고 어떤 사람에게는 그 말씀 하나하나가 생명으로 좇아 생명으로 이르는 향기가 되었다.

우리도 또한 그렇게 해야 한다. 우리는 어디 있든지 다른 사람에게 구주에 대하여 이야기해 줄 기회를 엿보아야 한다. 우리가 선을 행하는 일에 있어서 그리스도의 모본을 따를 것 같으면 사람들이 그리스도를 환영했던 것처럼 우리를 환영할 것이다. 120 우리는 그들에게 “만 사람에 뛰어난”(아 5:10)자이고, “그 전체가 사랑스”(아 5:16)러운 자이신 그리스도에 대하여 이야기할 때에 조급하게 할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사랑에서 흘러나오는 지혜로써 말해야 한다. 이 일은 우리가 우리의 말의 재능을 사용할 수 있는 가장 고상한 사업이다. 그런 재능을 우리에게 주신 것은 우리가 그리스도를 사람들에게 죄 사하는 구주로 소개할 수 있게 하기 위함이다.─실물교훈, 338, 339(영문).

그가 있을 때에는 가정 안에 좀더 순결한 분위기가 나타났으며 그의 생애는 교제하는 자들 가운데서 누룩과 같은 작용을 하였다. 그는 무례하고 난폭하고 버릇없는 자들 곧, 부정한 세리, 무모한 탕아, 불의한 사마리아 사람, 이방 나라의 군인, 거친 농부, 잡된 무리들 가운데서 해 받음 없이 더럽힘을 받지 않고 행하셨다. 피곤함에도 불구하고 무거운 짐을 지도록 강요받은 사람들을 여기저기에서 보실 때마다 그는 그들에게 동정의 말씀을 해주셨다. 그는 그들의 짐을 나눠지시고 하나님의 사랑과 인애의 선하심에 대하여 그가 천연계에서 배우셨던 교훈을 그들에게 여러 번 말해 주었다.

그는 바르게만 사용한다면 그들에게 영원한 보화를 가져다 줄 고귀한 재능들을 부여받은 사람들로 자신들을 보도록 사람들을 가르치셨다. 그는 생애 가운데서 허영이란 것은 일체 제거해 버리셨으며 매 순간이 영원한 결과를 초래하게 되므로 이 매 순간을 보배처럼 귀중히 여겨서 거룩한 목적을 위하여 사용해야 한다는 것을 자신의 모본으로 가르치셨다. 그는 어떤 사람도 무가치한 존재로 지나쳐 버리지 않으시고 각 영혼에게 구원의 치료제를 발라 주려고 하셨다. 그는 어떤 무리 가운데 계실지라도 때와 환경에 적절한 교훈을 주셨다. 그는 매우 난폭하고 희망이 없는 것같이 보이는 자들에게도 소망을 고취시켜 주시고 그들도 흠없고 유순하게 되어 그들을 하나님의 자녀들로 나타나게 만드는 그러한 성품을 가질 수 있다는 보증의 말씀을 해주셨다. 그는 흔히 사단의 지배 아래로 휩쓸려 들어가서 사단의 올무에서 벗어 나올 힘이 없는 사람들을 만나셨다. 예수께서는 이런 낙망하고 병들고 시험에 빠지고 타락한 자들에게 가장 부드러운 동정의 말씀, 곧 적절하고 이해할 수 있는 말씀을 해주셨다. 또한 그는 영혼의 원수와 백병전을 하는 사람들도 만나셨다. 그는 이런 사람들에게 하나님의 천사들이 그들의 편에 서서 그들에게 승리를 줄 것이므로 그들이 승리할 수 있다고 보증하시면서 인내하라고 격려하셨다.─시대의 소망, 91(영문).

부흥 집회와 개인 활동의 연합

121 교회가 부흥하게 되는 것은 하나님의 축복을 간절히 갈망하는 사람이 있기 때문이다. 그는 하나님의 축복을 주리고 목말라하며 믿음으로 구하고 또 구한 것은 받는다. 그는 하나님을 굳게 신뢰하여 열심히 활동한다. 그래서 다른 영혼들을 일깨워 같은 축복을 받기를 갈망하게 하며 이리하여 사람들의 마음에는 다시 소생하는 시기를 맞이하게 된다. 그러나 대대적인 활동을 등한히 하지 말 것이다. 적당한 시기에 대규모의 전도 계획을 마련하여야 할 것이나 동료들과 이웃에 대한 각 개인적 노력은 생각보다 더 많은 일을 이루어 놓을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위하여 돌아가신 영혼들이 멸망하여 가는 것은 이러한 활동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한 영혼의 가치가 무한한 것은 갈바리의 십자가가 그 가치를 말해 주고 있기 때문이다. 진리로 인도된 한 영혼은 다른 영혼을 인도하는 도구가 되며, 축복과 구원의 결과는 계속해서 증가될 것이다. 개인 활동이 없는 커다란 집회보다는 그대가 하는 일이 훨씬 큰일을 성취할 것이다. 이 두 가지 일이 함께 결합될 때에는 하나님의 축복을 받아 더욱 완전하고 철저한 과업이 이루어질 것이다. 그러나 만일 이 둘 중에 한 가지밖에 할 수 없다면 가정에서 성경을 가르쳐 주며 개인적인 호소를 하고 사소한 문제가 아니라 구속의 중대한 문제에 대하여 그 가족들과 친밀하게 이야기해 주는 개인 활동을 하도록 하라. 그리고 그들에게 그대의 마음이 영혼을 구원하려는 생각 때문에 무거운 부담을 느낀다는 것을 보여 주어라.─RH, 1888.3.13.

백성들에게 나아가라

우리는 구도자들이 우리에게로 오기를 기다릴 것이 아니라 그들이 있는 곳으로 찾아가야 한다. 강단에서 말씀을 설교하는 것은 겨우 그 일이 시작된 것에 불과하다. 우리가 복음을 그들에게 가지고 가지 않는 한 복음에 접할 기회를 전혀 갖지 못할 사람들이 많이 있다.─실물교훈, 229(영문).

복음 전도 사명은 그리스도의 왕국의 대선교 헌장이다. 제자들은 영혼들을 위하여 열심히 일하고, 만민에게 은혜의 초청을 전해야 하였다. 그들은 사람들이 찾아오기를 기다리지 말고, 기별을 가지고 사람들에게 나아가야 하였다.─사도행적, 28(영문).

가정에 초대하여 성경을 가르치라

122 이웃 사람들을 그대의 가정으로 초청하여 귀중한 성경과 성경의 진리를 해석해 주는 책들을 그들과 함께 읽어라. 그들에게 노래하고 기도하는 일에 그대와 연합하도록 요청하라. 이와 같은 작은 모임에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이 친히 약속하신 그대로 직접 오실 것이다. 그리하여 사람들의 마음은 그분의 은혜로 감동을 받게 될 것이다.─치료봉사, 138.

에베소에 있는 동안 아볼로는 “회당에서 담대히 말하기를 시작하”였다. 그의 청중들 가운데 아굴라와 브리스길라가 있었는데 그들은 그가 아직 충만한 복음의 빛을 받지 못하였다는 것을 깨닫고 “듣고 데려다가 하나님의 도를 더 자세히 풀어” 일렀다. 아볼로는 그들의 가르침을 통하여 성령을 더욱 분명히 깨닫게 되어 가장 유능한 그리스도교 신앙 옹호자 중의 한 사람이 되었다.─사도행적, 270(영문).

사교성을 배양하도록 하라

그리스도와 함께 일하는 모든 자들에게 권고하라. 가정에서 사람들을 만날 때 그 기회를 이용하여 그대의 성경을 펴서 그들에게 성경의 위대한 진리를 소개하라. 그대의 성공은 그대의 지식이나 학력보다도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는 그대의 능력에 달렸다. 사람들과 친근히 교제함으로 가장 유능한 강연보다 더 쉽게 사람들의 사상의 방향을 돌이키게 할 수 있다. 난롯가에 모여 앉은 어떤 가족이나 또는 적은 무리들이 모인 개인 가정에서 그리스도를 소개하는 것은, 밖에서 지나가는 많은 사람들을 모아 놓고 하는 설교나 혹은 회관이나 교회당에서 하는 설교보다 사람들을 예수께로 인도하는 일에 더욱 성공적인 경우가 많다.─복음 교역자, 189.

인류의 관심에 그 자신을 연합시키신 그리스도의 모본은 그의 말씀을 전파하고 은혜의 복음을 받아들인 모든 사람들이 따라야 한다. 우리는 사교적인 교제를 끊지 말아야 한다. 우리는 다른 사람들로부터 자신을 격리시켜서는 안 된다. 우리는 모든 계층의 사람들에게 이르기 위해 그들을 있는 그 곳에서 만나야 한다. 123 그들이 자발적으로 우리를 찾는 일은 드물 것이다. 설교에 의해서만 사람의 마음이 진리에 접촉되는 것은 아니다. 보잘것없이 보일 수도 있으나 매우 유망한 활동의 보화가 있다. 그것은 낮은 자의 가정에서, 위인들의 저택에서, 접대하는 식탁에서, 순수한 사교적인 오락을 위한 모임에서 찾아 볼 수 있다.─시대의 소망, 152(영문).

그리스도께서는 배타적이 아니셨으나 바리새인들의 엄격한 규율들을 버림으로 그들을 특별히 성나게 하셨다. 그는 일상 생애의 문제들을 너무나 거룩하게 만들어서 배타적인 높은 장벽의 담을 쌓은 종교의 아성을 보셨다. 그는 이러한 파당의 벽을 허무셨다. 예수께서는 사람들과 접촉하실 때에, 그대의 신조가 무엇인가? 그대는 어느 교회에 소속되어 있는가? 라고 묻지 않으셨다. 그는 도움이 요구되는 모든 사람을 위하여 그의 돕는 능력을 행사하셨다. 그는 자기의 하늘 품성을 보여 주시기 위하여 수도사의 밀실에 은거하지 않으시고 인류를 위하여 열심으로 일하셨다. 그는 성경상 종교는 육체의 고행에 있지 않다는 원리를 설득시키셨다. 그는 정결하고 더러움이 없는 경건은 정해진 때와 특별한 때만 행하도록 의도된 것이 아니라는 것을 가르치셨다. 어느 때에나 어느 곳에서나 그는 사람들에게 사랑을 나타내시고 그의 주위를 명랑하고 경건한 분위기로 두르셨다.─시대의 소망, 86(영문).

예수께서는 그들의 편견에 상관없이 멸시받는 백성들의 친절을 받아들이셨다. 예수께서는 그들의 지붕 밑에서 주무시고 그들의 식탁에서 그들이 손수 준비하고 차려 놓은 음식을 잡수시고 거리에서 가르치셨으며 가장 친절하고 정중하게 그들을 대하셨다.─시대의 소망, 193(영문).

동정적인 관심을 보여라

치열한 생존 경쟁을 하고 있는 자들은 돈 안 들이는 조그마한 친절로써 활기와 기운을 얻을 수 있다. 단순히 친절한 말과 조그마한 주의를 기울이는 것은 그 영혼을 가리고 있는 시험과 의심의 검은 구름장들을 날려 버릴 것이다. 진심에서 우러나온 그리스도와 같은 동정심이 꾸밈없이 주어질 때에 그것은 단순하고 섬세한 성령의 접촉을 요하는 사람들의 마음 문을 여는 힘을 가진다.─9T, 30.

124 많은 사람들은 가장 단순하고 겸손한 방법으로 마음에 감동을 받는다. 흔히 세상의 가장 천재적인 재능을 가진 남녀로 칭찬과 추앙을 받는 뛰어난 지성인들이, 하나님을 사랑하고 또 그 사랑에 대하여 자기가 생각하고 명상해 온 문제들을 평범한 이야기처럼 자연스럽고 꾸밈 없이 단순하게 이야기하는 사람들의 말로 인하여 참신한 인상을 받게 된다. 때로는 깊이 생각하고 준비한 말이 감화가 적을 수도 있다. 그러나 하나님의 자녀들의 참되고 정직한 말은 그것이 꾸밈없이 자연스럽게 말하여질 때에 오래 잠겨 있던 마음의 문을 열게 할 것이다.─6T, 115.

개인적인 경험을 이야기하라

그리스도를 옷 입는 자들은 성령께서 그들을 인도하신 경험을 하나하나 이야기할 수 있다. 즉, 하나님과 그분의 보내신 예수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에 주리고 목말라 했던 경험과 그들이 성경을 연구해서 얻은 결과와 그들이 올린 기도와 심령의 고민과 또 “네 죄 사함을 받았느니라”고 하시는 그리스도의 말씀을 듣게 된 경험 등을 이야기할 수 있을 것이다. 누구든지 이와 같은 사실을 비밀에 붙여 두는 것은 옳지 못하다. 이는 그리스도의 사랑이 충만한 자들은 그렇게 하지 않을 것이기 때문이다. 주께서 그들을 거룩한 진리의 보관자로 삼으셨으므로 그들은 다른 사람들도 저희와 같은 축복을 받게 되기를 열망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들이 하나님의 풍성한 은혜를 다른 사람들에게 전해 줄 때 그분의 은혜가 그들에게 더욱 더 풍성하게 임할 것이다.─실물교훈, 125(영문).

모든 영적 힘을 각성시켜 활동하게 하라. 그대가 방문하는 자들에게 만물의 종말이 가까이 이르렀다는 것을 말하라. 주 예수그리스도께서는 그들의 마음문을 열고 그들의 마음에 깊은 인상을 남겨 주실 것이다. 남녀들로 하여금 그들의 영적 마비 상태에서 깨어나도록 힘써라. 그들에게 그대가 어떻게 예수님을 발견하게 되었는지 또는 하나님의 사업에 참여한 이래로 얼마나 많은 축복을 누렸는지를 이야기하라. 예수님의 발 아래 앉아서 귀한 교훈들을 그 말씀에서부터 배우게 될 때에 어떠한 축복이 이르게 되는지를 말하라. 그리스도인 생애에서 얻는 기쁨과 즐거움에 대하여 이야기하라. 열렬하고 친절한 그대의 말은 그들에게 그대가 값비싼 진주를 발견하였음을 확신시킬 것이다. 그대가 확실히 고상한 길을 발견하였다는 사실을 그대의 명랑하고 용기 주는 말로써 나타내어라. 125 이것이 곧 참다운 선교 사업이며 이 일이 이루어질 때에 많은 사람들은 꿈에서 깨어나듯 깨어나게 될 것이다.─9T, 38.

하나님께서 당신의 도구로 삼으신 자들은 어떤 사람들이 생각하기에는 무능력하게 보일지 모르나, 만일 그들이 기도하고 진리를 사랑하는 마음으로 단순하게 진리를 이야기한다면 그들은 성령의 능력을 통하여 사람들의 마음을 움직일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이 단순하게 진리를 소개하고 성경을 읽어 주거나 경험을 말해 줄 때에 성령은 마음과 성품에 깊은 인상을 남겨 줄 것이다. 그들의 뜻이 하나님의 뜻에 복종되고 종래에 이해되지 않았던 진리가 마음에 생생한 확신을 주며 영적 실재가 될 것이다.─6T, 444.

실례의 유효성

그의 인애의 기별들은 그의 청중들에게 맞게끔 말씀되었다. 그는 “곤핍한 자를 말로 어떻게 도와줄 줄을”(사 50:4) 아셨다. 이는 그가 가장 매력적인 방법으로 진리의 보화를 사람들에게 전할 수 있도록 그의 입술에 은혜가 부어진 때문이다. 그는 편견을 가진 사람들을 대면하시고 그들의 관심을 이끄는 실례를 들어서 그들을 놀라게 하는 재주를 가지셨다. 그는 상상력을 통하여 사람의 심령을 감동시키셨다. 그의 실례들은 일상 생활의 사물들에게서 취하여졌으며, 비록 단순하였지만 그 안에는 놀라우리만큼 깊은 의미가 들어 있었다. 공중의 새들, 들에 핀 백합화, 씨앗 그리고 목자와 양 등 이런 실물을 가지고 그리스도께서는 영원한 진리를 예증하셨으며 듣는 자들은 그 후 언제든지 이런 천연의 사물들을 보게 될 때에는 그리스도의 말씀을 회상하였다. 그리스도께서 사용하신 예증들은 그의 교훈을 끊임없이 반복하였다.─시대의 소망, 254(영문).

사도들은 이 우상 숭배자들에게 창조주 하나님과 인류의 구주이신 그의 아들에 대한 지식을 나누어 주고자 노력하였다. 그들은 첫째로 하나님의 놀라운 업적들, 곧 해와 달과 별들과 아름다운 계절의 순환 질서, 눈에 덮인 장엄한 산들, 높은 수목들 그리고 인간의 이해력을 초월한 솜씨를 드러내는 또 다른 자연의 경이들에 주목을 끌게 하였다. 이와 같은 전능자의 업적을 통하여, 사도들은 이교도들의 마음을 크신 우주의 통치자를 묵상하도록 인도하였다.─사도행적, 180(영문).

실제적 원칙을 취급함

126 바울은 웅변적인 설교자였다. 회심하기 전에 그는 종종 그의 청중들을 열정적인 웅변으로 감명시키고자 노력하였다. 그러나 이제 그는 그 모든 것을 떨쳐 버렸다. 감각을 기쁘게 하고 상상력을 만족시켜 줄지는 모르나 매일의 생활에 감명을 줄 수 없는 시적(詩的) 묘사와 공상적 표현에 몰두하는 대신에, 바울은 단순한 언어를 사용하여 중요한 진리를 마음에 확신시켜 주고자 노력하였다. 진리에 대한 공상적인 표현은 희열을 일으킬지 모르나 너무도 자주, 이와 같은 방법으로 나타낸 진리는 생애의 투쟁을 위하여 신자를 강하게 하고 굳세게 하는 데 필요되는 양식을 공급하지 못한다. 투쟁하는 영혼들의 직접적인 필요, 곧 당면한 시련들은 그리스도교의 근본적인 원칙들에 나타난 건전하고 실제적인 교훈과 접촉해야 한다.─사도행적, 251, 252(영문).

긍정적인 진리에 집착하라

진리를 전하려고 할 때에 때때로 반대가 일어날 것이다. 그러나 논쟁으로써 반대를 대항하려고 하면 반대를 더욱 일으켜 결국 설득시킬 수 없게 될 것이다. 그러므로 긍정적인 진리에 집착하라. 그대를 지켜보고 있는 하나님의 천사들은 그대가 논쟁으로 대항하지 않을 때에 반대자들의 마음에 감동을 줄 수 있는 방도를 알고 있다. 발생하는 문제에 대하여 부정적인 점들을 생각하려 하지말고 긍정적인 진리를 마음에 생각해 내어 열심히 기도하며 온 마음을 바쳐서 그것에 집념하라.─9T, 147, 148.

큰 교통로에 있는 대표자들

때의 부름에 응하여 위대하신 감독자의 봉사 사업에 참가한 자들은 그분의 일하신 방법을 잘 연구하여야 할 것이다. 지상 봉사기간에 구주께서는 교통의 요로에서 찾을 수 있는 모든 기회들을 잘 활용하셨다. 예수께서 왕래하시다가 중간에 가끔 머물곤 하시던 곳이 바로 가버나움이었으므로 그 곳이 “본 동네”로 알려지게 되었다. 이 도시를 구세주의 사업 본부로 삼으신 것은 당연한 일이었다. 그 곳은 다메섹에서부터 예루살렘과 애굽 및 지중해로 빠지는 중간 대로에 있었으므로 하나의 큰 교통로였다. 127 여러 나라에서 사람들이 이 도시를 지나기도 하였고 혹은 왕래하는 도중에 머물러 쉬기도 하였다. 그러므로 예수께서는 이곳에서 모든 민족, 모든 계급의 사람들 곧 부하고 위대한 자나 가난하고 천한 자들을 다같이 접촉하실 수 있었으므로 예수의 교훈은 여러 나라들과 많은 가정에 전달될 수 있었다. 이리하여 예언의 연구가 활발하여지며 모든 주의가 구주께로 향하게 되어 그의 사명이 온 세계에 드러나게 될 것이었다.─9T, 121.

휴양과 향략을 찾아서 많은 사람들이 몰려드는 세계적으로 널리 알려진 휴양지와 관광지에 많은 무리들의 주의를 끌 수 있는 유능한 목사들과 문서 전도자들이 주재하여야 한다. 이러한 일꾼들은 현대의 기별을 소개할 기회를 엿보아 기회가 오는 대로 집회를 열도록 하라. 사람들에게 전도할 기회를 재빨리 포착하도록 하라. 성령의 권능을 힘입어서 침례 요한과 같이 “회개하라 천국이 가까웠”(마 3:2)다는 기별을 전하라. 하나님의 말씀은 귀 있는 자들이 진리의 말씀을 들을 수 있도록 분명하고 힘있게 전파되어야 한다. 이와 같이 현대 진리의 복음이 그것을 알지 못하는 자들 앞에 제시될 때 적지 않은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받아들이게 되고 그들로 말미암아 세계 전역에 있는 그들 가정에 전달될 것이다.─9T, 121.

“치료봉사”와 “실물교훈”은 특별히 관광지에서 사용하기에 적합한 책이므로 이 책자들이 여가와 독서에 취미 있는 자들의 손에 들어가도록 하기 위해 가능한 모든 수단을 다해야 한다.─9T, 85.

위생적인 음식점과 진료소가 설립되어야 한다. 이 분야의 일에 큰 해수욕장을 빠뜨려서는 안 된다. 광야에서 침례 요한이 “너희는 주의 길을 예비하라”고 외쳤던 것처럼 주의 사자들의 음성이 큰 관광지와 피서지에도 들려져야 한다.─7T, 55, 56.

둘씩 둘씩 보냄

예수께서는 열두 제자를 당신 주위로 부르시고 둘씩 둘씩 짝을 지어 도시와 마을을 두루 다니라고 명령하셨다. 128 아무도 혼자 나아가지 않았으며 형제는 형제와 연합하고 친구는 친구끼리 짝을 지었다. 이와 같이 하여 그들은 함께 권면하고 기도하며 서로의 약점을 보충하면서 피차에 돕고 격려할 수 있었다. 예수께서는 이와 같은 모양으로 후에 칠십인을 내보내셨다. 복음을 전하는 사람들을 이런 방식으로 연합시키시는 것이 구주의 목적하시는 바였다. 오늘날 우리가 이 모본을 더욱 엄밀히 따른다면 전도사업은 훨씬 더 성공을 거둘 것이다.─시대의 소망, 350(영문).

의료 전도 여행

종종 나에게 주신 주님의 지시에서 나는 도시와 촌락에 의료전도 여행에 나서는 일꾼들이 있어야 할 것을 알았다. 이와 같은 일을 하는 자들은 상류나 하류 계급에서부터 다 같이 풍성한 영혼의 수확을 거두게 될 것이다. 이 일을 위한 길은 충실한 문서 전도인들의 노력에 의해서 가장 잘 준비된다.─9T, 172.

복음 의료 선교사

지금은 일꾼 곧 복음 의료 선교사가 요구된다. 준비하는 일에 여러 해를 보낼 수는 없다. 진리에 대하여 지금 열려 있는 문들이 멀지 않아 영원히 닫혀질 것이다. 지금 기별을 전하라. 지금 그대 앞에 열려져 있는 일터를 원수가 취하도록 허용하면서 기다리고 있지 말라. 그리스도께서 제자들에게 맡겨 주신 사업을 위해서 작은 단체들을 내보내라. 그들로 우리의 출판물을 분포하며 만나는 사람들에게 진리를 이야기해 줌으로써 전도자처럼 활동하게 하라. 그들로 병자를 위해 기도하며 약으로써가 아니요 자연 요법으로써 건강을 회복하는 방법과 질병을 피하는 방법을 그들에게 가르치라.─9T, 172.

나의 형제 자매들이여 주의 사업에 헌신하라. 기회를 헛되이 보내지 말라. 병든 자와 고통 당하는 자들을 찾아가서 그들에게 친절한 관심을 보이라. 그들을 편안하게 해주기 위하여 무언가 해 주어라. 이로 인하여 그들의 마음에 접근할 수 있으며 그리스도에 대하여 이야기할 수 있는 것이다. 이러한 사업이 끼칠 원대한 영향에 대하여는 영원만이 말해 줄 것이다. 129 가장 가까이 있는 의무를 기꺼이 행하고자 하는 자들 앞에는 그 외에도 다른 유용한 일의 분야가 열려질 것이다.─9T, 36.

실업 교육

가난한 가정들이 많다. 그들을 시골에 정착하게 해 주고 땅에서 생계를 유지하는 방법을 그들에게 가르쳐 줌으로 그들을 도와주는 것이 그들에게 가장 좋은 선교 사업이 될 것이다. 그와 같은 도움과 교훈의 필요성은 도시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다. 보다 훌륭한 생활을 할 가능성을 다 갖추고 있는 시골에서까지도 가난한 많은 사람들이 매우 궁핍한 중에 있다. 모든 지역사회는 근면과 위생 면에서 교육이 결핍되어 있다. 사람들은 빈약한 가구와 의복으로, 연장도 없고, 책도 없고, 생활의 이기(利器)와 편리한 시설과 문화적 시설도 없는 오두막에서 산다. 더럽혀진 정신과 연약하고 병든 몸은 악한 유전과 그릇된 습관의 결과가 어떠함을 나타내 준다. 그런 사람들은 바로 기초부터 교육을 받아야 한다. 그들은 쓸모 없고 게으르고 타락한 생활을 해왔으므로 올바른 습관으로 훈련 받을 필요가 있다.─치료봉사, 175.

가난한 가족들이 고용될 수 있도록 여러가지 공장들을 설립하는데 관심이 기울여져야 한다. 목수와 철공 그리고 유용한 어떤 노동 분야에 대한 지식을 가진 사람들은 무지한 자들과 실업자들을 가르치고 도와주어야 할 책임을 느껴야 한다. ― 치료봉사, 175.

그리스도인 농부들은 가난한 사람들에게 농촌에 거처를 마련하도록 도와주고, 그들에게 토지를 경작하며 그 땅에서 수확을 거두는 방법을 가르쳐 줌으로 참된 선교 사업을 할 수 있다. 그들에게 농기구를 사용하고 여러 가지 작물을 경작하고 과수원을 만들어 돌보는 방법들을 가르쳐 주라.─치료봉사, 175.

가난한 사람들을 위하여 봉사할 때, 남자들과 마찬가지로 여자들에게도 넓은 봉사의 분야가 있다. 유능한 요리사, 주부, 여자 재봉사, 보모, 그 밖의 모든 사람들의 도움이 필요하다. 가난한 가족들에게 요리하는 법, 의복을 만들고 수선하는 방법, 병자를 간호하는 법, 가정을 적당하게 관리하는 법 등을 가르쳐 주어야 한다. 소년 소녀들에게 어떤 유용한 일과 직업을 철저히 가르쳐 주어야 한다.─치료봉사, 176.

복음 전도 집회에 초청하라

130 일하고자 하는 마음만 있으면 할 수 있는 일들이 많이 있다. 많은 사람들은 진리의 말씀을 들으려고 교회에 나가려 하지는 않는다. 이러한 사람들도 단순하고 지혜롭게 하는 개인적인 활동으로써 마음이 설득되어 발길을 하나님의 집으로 향하게 될 수 있다. 그들은 현대 진리에 관한 첫 설교를 듣고 마음에 확신을 가지게 될지도 모른다. 그대의 간청이 거절을 당할지라도 용기를 잃지 말라. 끝까지 인내하면 그대의 노력에 대한 보답이 따를 것이다.─RH, 1880.6.10.

안식일 학교로 모으라

모든 신자들이 참여할 수 있는 또 다른 사업은 아이들과 청소년들을 안식일 학교로 모으는 일이다. 이와 같은 방법으로 젊은이들은 사랑하는 구세주의 사업을 능률적으로 할 수 있다. 그들은 사람들의 운명을 꼴 지을 수도 있다. 그들은 교회와 세상을 위해서 큰일을 할 수 있으며 그 일의 크기와 범위는 마지막 심판 때 곧 착하고 충성된 자들에게 “잘 하였도다”라는 선언을 듣게 될 때에야 알려질 것이다.─RH, 1880.6.10.

음성과 붓으로

예수께서 우리를 위해 중재하시고 계신다는 것을 붓과 음성으로 전파하라. 위대하신 대 감독자와 연합하여 구주의 사랑의 지상 순례를 통한 무아적인 모본을 따르라.─RH, 1893.1.24.

주님의 부르심과 인도함을 따라 어떤 이들은 이런 방법으로 또 어떤 이들은 저런 방법으로 일할 것이나 그 일을 완전히 이루기 위해서 모두 공동으로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그들은 붓과 음성으로 주님을 위해 일하여야 한다.─9T, 26.

십자가에 달리신 그리스도를 이야기하고 기도하며 노래하라. 그러면 그것은 사람의 마음을 쪼개며 설복시킬 것이다.─6T, 67.

붓은 마음의 제단에서 진리가 타오르는 것을 느끼는 사람들과 하나님을 위한 이지적인 열심이 있고 건전한 판단력을 고루 갖춘 사람들의 손안에 있는 하나의 능력이다. 순수한 진리의 샘물에 적신 붓은 지구상에 진리가 들어가지 않은 어두운 구석에 밝은 광선을 보낼 수 있으며, 그 광선이 다시 반사되어 오면 새로운 능력을 추가하여 더 증가된 빛을 도처에 보낼 수 있게 될 것이다.─엘렌G.화잇 자서전, 202.

131 우리의 목사들은 온 힘을 설교에 기울이고 거기에서 그 사업을 그치게 해서는 안 된다. 목사들은 교인들을 훈련시켜서 선교회에 있어서 바퀴 중의 바퀴와 같은 이 사업 분야(선교 통신)에 착수하여 성공적으로 추진시키도록 하여야 한다. 이 안 바퀴의 활동은 밖의 바퀴를 건전하고 힘있게 활동하게 한다. 이 안 바퀴가 그 활동을 중지하면 선교회에 있어서 활력과 활동력을 감소시키는 결과가 나타나게 될 것이다.─RH, 1880.6.10.

졸지 않는 선교 회원이 되는 것에 싫증을 느끼지 말라. 이것은 그대가 하나님과 연결되기만 하면 성공적으로 일할 수 있는 사업이다. 질문하는 편지를 쓰기 전에 항상 기도로써 마음을 하나님께 향하도록 하라. 그리하면 그대가 많은 야생나무 가지들을 모아서 참 포도나무에 접붙이는 일에 성공하게 될 것이며 그것은 열매를 맺혀 하나님께 영광 돌리게 될 것이다. 겸손한 마음으로 이 사업에 참가한 자들은 모두 주의 포도원의 일꾼으로서 자신들을 계속 훈련시켜야 할 것이다.─RH, 1880.6.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