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생활과 음식물에 관한 권면

본문보기

건강 교육의 필요성

441 (1905) 치료봉사, 113

759.건강 원칙에 관한 교육이 지금보다 더 요구되는 시대는 일찍이 없었다. 생활상 편의와 안락은 물론이요 위생 재료와 질병의 치료에까지 여러 방면에 놀라운 진보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체력과 인내력의 저하를 보게 됨은 염려스러운 일로서 이는 인류의 안녕에 마음을 두는 모든 사람의 주의를 요한다.

우리의 인위적 문명은 건전한 법칙에 해로운 악폐를 조장하고 있다. 습관과 유행은 본성과 싸우고 있다. 이들이 명령하는 습성과 이들이 길러주는 방종은 체력과 정신력 양편을 다 끊임없이 약하게 만들고 있으며 그리하여 인류에게 감당할 수 없는 짐을 지워주고 있다. 부절제와 범죄, 질병과 불행은 각처에 두루 퍼지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무지로 건강의 법칙을 범하고 있으니 그들은 계몽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그들 중 많은 이는 저희가 아는 것도 실행하지 않고 있다. 그들은 저희의 지식을 생활의 지침으로 삼는 것이 중요함을 명심해야 할 필요가 있다.

(1905) 치료봉사, 133

760.음식물 개혁에 관한 계몽이 크게 필요된다. 땅을 저주하는 부절제와 범죄와 비참함에 대한 책임은 적지 않을 정도로 그릇된 식사 습관과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을 먹는 데 있다.

[1892년 11 12월호 의료 선교사(Medical Missionary)] C.H., 505

761.만일 우리가 부르심을 받아 가게 될 어느 나라에서든지 도덕적인 표준을 향상시키고자 하면 우리는 저들의 육체적인 습관들을 고쳐주는 것으로 시작하지 않으면 안 된다. 덕스러운 성품은 정신력과 체력의 올바른 활동에 달려 있다.

442 (1900) 6T, 378, 379

762.주님께서는 건강 개혁의 실천적인 감화로 많은, 아주 많은 사람들이 육체적·정신적·도덕적 타락에서 구출받을 수 있다는 것을 내 앞에 제시하셨다. 건강에 대한 강의가 주어질 것이며 출판물들이 증가될 것이다. 건강 개혁의 원칙은 호감을 받을 것이며 많은 사람들이 교화될 것이다. 건강 개혁에 참여한 감화력 있는 사람들이 빛을 원하는 모든 사람들의 마음에 감화를 끼칠 것이다. 그러므로 그들은 이 시대를 위한 특별한 진리를 받기 위하여 한 계단 한 계단 전진할 것이다. 이리하여 진리와 의가 어울리게 될 것이다….

복음 사업과 의료 선교 사업은 병행하여 나아가야 한다. 복음은 참된 건강 개혁의 원칙과 결합되어야 한다. 그리스도교가 실생활에 적용되어야 한다. 열심 있는, 그리고 철저한 개혁 사업이 이루어져야 한다. 참된 성경의 종교는 하나님의 사랑이 타락한 인간을 향하여 흘러가는 것이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진리를 찾고 있는 사람들과 극도로 엄숙한 이 시대에 저들의 몫을 바로 이행하려는 사람들의 마음을 감동시킬 똑바른 노선에서 전진하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들은 사람들 앞에 건강 개혁의 원칙들을 제시하여 이 원칙들의 필요성을 보게 하고 실천하게 하도록 우리의 전력을 다하여 남녀들을 인도하여야 한다.

MS 27, 1906.

763.1864년에 주(州) 박람회가 배틀크릭에서 개최되었을 때에 우리 신자들은 서너 개의 요리용 화덕을 가지고 가서 고기를 사용하지 않고 어떻게 좋은 식사를 준비할 수 있는지 실증해 보여주었다. 우리는 그곳에서 가장 훌륭한 식탁을 차렸다는 말을 들었다. 큰 모임이 있을 때마다 참석하는 사람들에게 건강에 좋은 음식을 제공할 수 있는 계획을 고안하는 것과 그렇게 함으로 그대의 노력이 교육적이 되게 하는 것은 그대의 특권이다.

주님께서는 우리에게 은총을 주시고 사람들의 호감을 사게 하여 주셨다. 그러므로 우리는 희망이 없다고 선언을 받은 사람들의 건강을 회복시키는 일이 건강 개혁의 원칙을 통하여 이루어질 수 있음을 실증할 놀라운 많은 기회를 받았다….

443 야영 집회와 집집 방문에서 우리는 건강 개혁에 관한 진리들을 사람들에게 가르치기 위하여 보다 더 큰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모든 야영 집회에서마다 맛좋고 건강에 좋은 음식을 준비함에 있어서 곡식과 과실과 견과와 채소로 무엇을 만들 수 있는지 실증하기 위하여 노력해야 한다. 새로운 무리가 진리 가운데로 들어오게 되는 곳마다 건강에 좋은 음식을 준비하는 교육이 과학적으로 주어져야 할 것이다. 교육적인 운동으로 집집을 방문하는 수고를 할 수 있는 일꾼들이 선택되어야 한다.

(1900) 6T, 112, 113

764.세기의 종말에 가까이 이름에 따라 우리는 보다 더 적극적이며 단호한 방법으로 건강 문제와 그리스도인 절제 문제를 제시하면서 점점 더 높이 그 문제를 높이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는 말로만이 아니라 우리의 실천으로 사람들을 위하여 계속적으로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된다. 교훈과 실천이 연합되면 효력 있는 감화를 끼친다.

장막 집회에서 건강 문제에 관한 교육이 사람들에게 제시되어야 한다. 호주에서의 우리 집회에서 건강 문제에 관한 강의가 매일 주어졌는데 깊은 관심이 일어났다. 야영장에는 의사들과 간호원들이 사용할 천막이 하나 있었고 자유롭게 의학적인 상담을 할 수 있었으며 많은 사람들이 찾아왔다. 수천의 사람들이 그 강의에 참석하였고 야영 집회가 끝날 때에 사람들은 저희가 이미 배운 것으로 그 문제를 끝내는 것을 만족해 하지 않았다. 장막집회가 개최되었던 여러 도시에서 지도적인 시민들 중의 어떤 이들은 저희가 협력해 줄 것을 약속하면서 위생병원의 분원을 설립하게 되기를 강청하였다.

(1900) 6T, 112

765.우리 신자들의 큰 집회는 건강 개혁의 원칙들을 실증하는 훌륭한 기회를 제공한다. 몇 년 전에는 이러한 집회에서 건강 개혁과 또한 채식하는 사람들의 식물에 대한 유익에 관하여 많은 말들을 하게 되었다. 444 그러나 동시에 식당용 천막에서 육류를 공급하였으며 여러 가지 건강에 좋지 않은 식료품들이 매점에서 팔렸다. 행함이 없는 믿음은 죽은 믿음이다. 그러므로 실천이 거부되는 건강 개혁에 관한 교훈이 깊은 인상을 끼치지 못하였다. 그 후에 있은 장막 집회에서 책임 맡은 사람들을 교훈으로는 물론 실천으로 교육시켰다. 식당용 천막에서는 아무 고기도 공급되지 않았다. 그러나 과실과 곡식과 채소들은 풍성하게 공급되었다. 방문객들이 고기가 없는 것에 관한 질문들을 해올 때에 명백하게 그 이유가 진술되는데 그것은 고기가 최선의 건강 식품이 되지 못한다는 것이다.

[야영장에서 과자류, 아이스크림, 기타 장식용 골동품의 판매 ― 529, 530]

Letter 79, 1905.

766.요양원이 반드시 설립되어야 한다는 빛이 나에게 제시되었는데 그 안에서는 질병의 치료를 위하여 약품 치료를 지양하고 단순하고 합리적인 치료 방법을 써야 한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이 기관에서 어떻게 옷을 입고, 호흡을 하며, 합당하게 먹을지-즉 적당한 생활 습관으로 어떻게 질병을 예방할지를 배워야 한다.

[458 참조]

Letter 233, 1905.

767.우리의 요양원들은 치료받기 위하여 오는 사람들을 교화시키는 방편이어야 한다. 환자들은 곡식과 과실과 견과와 다른 토지 소산으로 어떻게 살아갈 수 있을지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나는 우리 요양원에서 건강 문제에 관한 강의가 정규적으로 주어져야 한다는 지시를 받았다. 사람들은 자신들을 위하여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생명을 주신 신체의 건강과 힘을 약화시킬 식품들을 끊어버리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차와 커피의 해로운 영향들을 보여주어야 한다. 환자들은 저희가 어떻게 소화 기관들을 해하는 그러한 음식물들이 없이 지낼 수 있는지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만일 환자들이 건강이 다시 회복되기를 원한다면 그들로 하여금 건강 개혁의 원칙들을 실천할 필요성을 보게 하여라. 환자들로 하여금 먹는 데 절제하고 옥외에서 정규적인 운동을 함으로 어떻게 건강하게 되는지 보여주도록 하라…. 우리 요양원들의 사업으로 고통당하는 사람들이 건짐을 받고 건강이 회복되어야 한다. 445 사람들은 먹고 마시는 데 주의함으로 어떻게 저희가 건강을 유지할 수 있을지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고기를 끊는 것이 사람들에게 유익할 것이다. 음식물 문제는 생생한 관심을 끄는 주제이다…. 우리의 요양원은 사람들에게 우리가 먹기 위해 살지 않고 살기 위하여 먹는다는 것을 가르칠 특별한 목적을 위하여 설립된다.

Letter 204, 1906.

768.환자들을 할 수 있는 대로 호외에 많이 있게 하라. 그리고 그들에게 즐겁게 하는 것을 주고 마음에 격려가 될, 이해하기 쉬운 단순한 독서 과목과 성경 과목들을 가지고 휴게실에서 즐거운 담화를 하게 하라. 건강 개혁에 관하여 말하라. 그리고 나의 형제여 그대가 건강 개혁에 대한 단순한 과목을 가르칠 수 없을 정도의 아주 많은 성경절로 무거운 짐을 지는 자가 되지 말라. 요양원에서 퇴원하는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그들이 저희 가족들을 대하는 방법들을 가르칠 수 있게끔 잘 교육을 받아가지고 나가야 한다.

환자들이 자신들의 가정에서 조금도 사용할 수 없는 기계나 기구들에 너무 많은 돈을 소비할 위험이 있다. 그들은 오히려 어떻게 식사를 조절할지 가르침을 받아서 온몸의 산 기계가 조화 있게 작용하도록 하는 것이 보다 좋다.

Letter 145, 1904.

769.우리 의료 기관에서 절제에 관하여 명확한 교육이 주어져야 한다. 환자들은 취하게 하는 술의 해독과 금주의 축복을 보게 되어야 한다. 그들은 저희 건강을 파괴해온 것들을 끊으라는 요구를 받아야 하며 이러한 것들 대신에 풍성한 과실을 공급받아야 할 것이다. 우리가 힘을 들이기만 하면 주님의 세계는 풍부한 산물을 내기 때문에 오렌지, 레몬, 자두, 복숭아와 기타 다른 여러 가지 것들을 얻을 수 있다.

(1905) 치료봉사, 160

770.식욕의 권세를 거스려 투쟁하고 있는 사람들은 건강 생활의 원칙으로 교육을 받아야 할 것이다. 그들은 병든 상태와 비정상적인 갈망을 조장함으로 건강 법칙을 범하는 것이 술마시는 습관의 기초를 놓는 것임을 보게 되어야 한다. 446 그들은 오직 건강 원칙에 순종하는 생활을 함으로써만 비정상적인 자극물들에 대한 갈망에서 풀려나오게 될 수 있다. 그들이 식욕의 속박을 끊기 위하여 거룩한 능력을 의지하는 동안 그들은 그분의 법칙 곧 도덕적·신체적 법칙에 순종함으로 하나님과 협력하여야 한다.

MS 1, 1888.

771.우리가 우리의 의료 기관에서 하도록 부르심을 받은 특별한 일은 무엇인가? 교훈과 모본으로 변질된 식욕의 방종을 교육시키는 대신에 이 방종들을 멀리하도록 교육시키라. 각 방면에 개혁의 표준을 높이라. 사도 바울은 그의 음성을 높여 “그러므로 형제들아 내가 하나님의 모든 자비하심으로 너희를 권하노니 너희 몸을 하나님이 기뻐하시는 거룩한 산제사로 드리라 이는 너희의 드릴 영적 예배니라 너희는 이 세대를 본받지 말고 오직 마음을 새롭게 함으로 변화를 받아 하나님의 선하시고 기뻐하시고 온전하신 뜻이 무엇인지 분별하도록 하라”고 한다.

우리의 의료 기관들은 깨끗하고 정결한 건강적인 음식물의 생생한 원칙들을 제시하기 위하여 설립되어 있다. 극기와 절제에 관한 지식을 나누어주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 기관으로 오는 모든 사람들 앞에 사람을 만드시고 구속하신 예수님을 높이 들어올려야 한다. 구절에 구절을 더하고 교훈에 교훈을 더하여 남녀들로 하여금 개혁의 필요성을 볼 수 있도록 생명과 평안과 건강의 도(道)에 대한 지식이 제시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저희의 죄악 때문에 멸망시킨 소돔과 홍수 이전 세상에 있었던 타락시키는 관습들과 행습들을 끊어버리도록 인도되지 않으면 안 된다 (마 24:37-39)….

우리의 의료 기관을 방문하는 모든 사람들은 교육을 받아야 한다. 높은 자와 낮은 자, 부자와 가난한 자를 막론하고 모든 사람들 앞에 구속의 경륜이 제시되어야 한다. 주의 깊이 준비된 교훈이 주어져 먹고 마시는 데 있어서 풍조에 맞춘 부절제의 방종이 그 결과로 따라오는 질병과 고통과 악한 행습의 원인이 됨을 보도록 할 것이다.

[식사에 개혁을 일으키는 방법 ― 426]

447 (1909) 9T, 168

772.나는 건강 개혁 분야에서 반드시 이루어져야 할 사업을 하는 데 지체하지 말아야 한다는 지시를 받았다. 이 사업을 통하여 우리는 거리와 골목에서 영혼들을 접촉하게 되어 있다. 나는 우리 요양원에서 많은 영혼들이 현대 진리를 받고 순종할 것이라는 특별한 빛을 받았다. 남녀들이 요양원에서 자기 자신들의 몸을 어떻게 돌보며 동시에 어떻게 믿음 안에서 건전하게 될지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그들은 하나님의 아들의 살을 먹고 그 피를 마시는 의미가 무엇인지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내가 너희에게 이른 말이 영이요 생명이라”고 그리스도께서는 말씀하셨다(요 6:63).

우리 요양원들은 의료 선교 분야에 있어서 교육을 시키는 학교가 되어야 한다. 그것들은 죄로 병든 영혼들에게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평안과 소망과 믿음을 회복시킬 생명 나무의 잎을 가져다 주어야 한다.

(1905) 치료봉사, 207

773.만일 사람들에게 질병의 치료자로서 하나님을 바라보라고 가르치고 건강에 좋지 못한 습관들을 버리라고 가르치지 않는다면 그것은 헛된 수고이다. 기도의 응답으로 하나님의 축복을 받고자 한다면 악행을 버리고 선행을 배워야 한다. 그들의 주위는 위생적이어야 하고 그들의 생활 습관은 정당하여야 한다. 그들은 천연 법칙이나 영적인 법칙에 있어서 하나님의 율법과 조화되게 살지 않으면 안 된다.

MS 22, 1887.

774.병자를 위한 의료 기관들은 천연계의 법칙에 따라 살도록 고통당하는 사람들을 교육시키며 음식과 의복의 그릇된 습관으로 건강을 해하는 행습들 곧 전혀 하나님의 방법을 따르지 않고 세상적인 관습과 관례들을 따르는 습관들을 끊도록 교육시키는 가장 좋은 장소가 될 것이다. 그 기관들은 우리의 세상을 교화시키는 선한 사업을 하고 있다….

448 현재 질병을 치료하는 분야에 의사들과 개혁자들이 한 층 더 절대적으로 필요하다. 그리하여 저들의 사업을 추진하고 진행시키기 위하여서, 또한 자신들의 허약한 원인을 확인하려고 저들의 의료 기술을 바라보는 사람들을 관심을 갖고 가르치기 위하여 보다 더 정성스러운 노력을 하게 되기를 바란다. 그들은 특별한 모양으로 하나님께서 세우신 법칙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왜냐하면 그것을 범하게 되면 반드시 벌을 면하치 못하기 때문이다. 그들은 질병의 작용에 대하여 마음을 많이 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질병을 예방하기 위하여 성스럽게 그리고 지성적으로 순종하지 않으면 안될 법칙들에 대하여는 주의를 환기시키지 않는다. 특별히 의사 자신의 식사 습관이 올바르지 못하였다면 그리고 의사 자신의 식욕이 그가 좋아하는 죽은 동물의 고기를 먹는것을 대폭적으로 끊어버리고 단순하고 건강적인 음식을 먹도록 제한되지 않았다면, 그는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에 대한 입맛을 길들이고 조장시키고 있는 것이다. 그의 생각은 협소하다. 그러므로 그는 환자들에게 건전한 건강 개혁의 원칙들을 제시하여 자기가 좋아하는 것들을 좋아하도록 환자들의 구미와 식욕을 교육시키고 훈련시킬 것이다. 그는 병든 환자들에게 육류를 처방할 것이다. 그러나 고기는 자극시키기는 하지만 힘을 주지는 않기 때문에 그것은 환자들이 먹는 음식 중에 가장 좋지 못한 음식이다. 그들은 환자들이 이전에 먹고 마시던 습관들을 물어보지 않으며 여러 해 동안 질병의 기초가 되었던 저들의 그릇된 습관에 대하여 특별한 주의를 기울이지 않는다.

양심적인 의사들은 알지 못하는 사람들을 깨우치기 위하여 준비하여야 하며 그들의 식사에 있어서 저희가 아는 잘못된 것들을 금하여 지혜롭게 처방을 내릴 것이다. 그들은 건강 법칙에서 해롭다고 여기는 것들을 분명히 말해 주어 그들이 행하기에 고통을 주는 것에서 떠나 양심적으로 그들이 자신들을 위해 할 수 있는 것들을 해야 한다. 그리하여 스스로 생명과 건강의 법칙에 올바른 관계 가운데 자신을 두게 할 것이다.

[의사들과 조력자들이 자신들의 입맛을 길들일 의무 ― 720]

[의사들이 펜과 음성으로 건강에 좋은 요리법을 교육시킬 책임 ― 382]

[건강 요양원에 있는 환자들은 육식에서 떠나도록 교육을 받아야 함 ― 720]

(1902) 7T, 74, 75

775.어떤 환자가 부당하게 먹고 마심으로 발생한 병 때문에 고통받는 것을 의사가 보면서도 그에게 이것을 말해 주고 개혁의 필요성을 지적해 주기를 등한히 하면 그는 동료에게 손해를 끼치고 있는 것이다. 449 술주정꾼들과 미치광이들, 즉 방탕에 빠져버린 사람들은, 모두 다 고통은 죄의 결과라는 것을 명료하고도 분명하게 선언하라고 의사에게 호소한다. 우리는 건강 개혁에 관한 큰 빛을 받았다. 그렇다면 어찌하여 질병을 일으키는 그 원인을 없애기 위하여 좀더 단호하게 열심을 내어 힘쓰지 않는가? 고통을 경감시키기 위하여 항상 애쓰며 고통과 더불어 계속적인 투쟁을 하는 것을 보면서 어찌 우리 의사들이 평안을 유지할 수 있는가? 도대체 의사들이 경고의 음성을 높이기를 거절할 것인가? 그들이 질병의 치료제로서 엄격한 절제를 가르치지 않는다면 그들이 자선적이며 자비로운 사람들이 될 것인가?

[C.T.B.H., 121] (1890) C.H., 451, 452

776.최선의 방법으로서 병자를 고칠 뿐만 아니라 질병과 고통을 예방하여 우리가 접근하는 모든 사람들을 교화시킴으로 많은 선을 이룰 수 있다. 자기 환자들의 질병의 성질과 원인에 대하여 그들을 계몽시키고 질병을 피하는 방법을 그들에게 가르치기 위하여 노력하는 의사는 일이 고될는지 모른다. 그러나 만일 그가 양심적인 개혁자라면 그는 먹고 마시고 옷입는 데 방종한 파괴적인 영향에 대하여서와 자기 환자들을 현재의 상태가 되게 한, 생명력에 지나친 부담을 주었을 것에 대하여 솔직하게 말할 것이다. 그는 피로에 지친 체질이 그 투쟁을 포기하기까지 약을 먹여 피해를 증가시키지 않을 것이다. 오히려 바른 습관을 형성하는 방법과 천연의 단순한 치료제를 지혜롭게 사용함으로 체력을 회복하는 일을 돕는 방법을 가르칠 것이다.

우리의 모든 의료 기관들은 건강 법칙에 대하여 교육할 사업의 특별한 면모를 갖추어야 할 것이다. 건강 개혁의 원칙들은 환자들과 조력자들 양편의 모든 사람들 앞에 주의 깊고도 철저하게 제시되어야 한다. 이 일은 도덕적인 용기를 요구한다. 그러한 노력으로 많은 사람들이 유익을 받는 반면에 다른 사람들은 실족할 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항상 배우면서 그 마음이 하나님의 마음과 조화되는 그리스도의 참된 제자는 다른 사람들의 마음들을 세상의 편만한 오류에서 떠나 위로 향상하도록 인도하며 또한 가르칠 것이다.

450 Letter 82, 1908.

777.가능하다면 어디에서든지 우리 교육 기관들은 요양원들과 연관을 가져야 한다는 분명한 빛이 주어졌다. 두 기관의 사업은 잘 조화되어야 한다. 우리가 로마린다에 학교를 가지고 있음을 나는 감사한다. 의료 선교사들이 봉사를 위하여 훈련받아야 할 학교에 유능한 의사들의 교육적인 재능이 반드시 필요하다. 학교의 학생들은 엄격한 건강 개혁자들이 되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질병과 그 원인에 대하여 주어지는 교육과 질병의 예방법과 환자를 치료하는 데 주어지는 훈련이 일종의 평가할 수 없는 교육임을 입증할 것이며 모든 우리 학교의 학생들이 마땅히 받아야 할 교육이다.

우리 학교들과 요양원의 이러한 조화는 여러 모로 유익함이 입증될 것이다. 요양원이 주는 교육을 통하여 학생들은 부주의하고 먹는 데 부절제 하는 습관의 형성을 피하는 방법을 배울 것이다.

(1909) 9T, 112

778.한 신자로서 우리는 건강 개혁의 원칙들을 알리는 일을 맡았다. 식물에 대한 문제가 그들의 전도 사업에 포함될 만큼 중요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어떤 사람들이 있다. 그러나 그런 사람들은 큰 실수를 범한다. 하나님의 말씀은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전 10:31)고 선언하신다. 온갖 방면으로 절제 문제는 구원의 사업에 중요한 한 자리를 차지한다.

우리의 도시 선교와 관련하여 구도자를 모아 놓고 가르칠 만한 적당한 방들이 있어야 한다. 이 필요한 사업은 사람들의 마음에 호감을 끼치지 못할 빈약한 방법으로 경영되지 않아야 한다. 이루어져야 할 사업은 진리의 창시자되신 분의 호의적인 증언을 전해야 한다. 그러므로 셋째 천사의 기별에 대한 진리의 거룩함과 중요함을 올바로 나타내야 한다.

[C.T.B.H., 117] (1890) C.H., 449, 450

451 779.우리의 모든 선교에 있어서 음식을 잘 만들고 건강에 좋게 준비하는 방법을 아는 지성적인 여인들은 가정 일을 맡아야 한다. 식탁에는 가장 질이 좋은 음식이 풍성하게 공급되어야 한다. 만일 어떤 사람이 변질된 입맛을 가져 차, 커피, 양념, 기타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들을 갈망한다면 그들을 교화시키라. 양심을 일깨우기 위하여 노력하라. 그들 앞에 위생에 관한 성경의 원칙들을 제시하라.

[C.T.B.H., 117] (1890) C.H., 449

780.우리는 자신들이 건강 법칙에 조화되게 살기위하여서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 더 좋은 방법을 가르치기 위하여 스스로를 교육시켜야 한다. 심지어 이 시대를 위한 특별한 진리를 믿는다고 하는 사람들 중의 많은 사람들이 건강과 절제에 관하여 통탄할 정도로 무지하다. 그들은 경계에 경계를 교훈에 교훈을 더하여 가르침을 받을 필요가 있다. 그 문제가 저들 앞에 항상 새롭게 간직되어야 한다. 이 문제는 필수적이 아니라고 간과되어서는 안 된다. 왜냐하면 거의 모든 가정마다 그 문제에 관하여 분발해야 할 필요가 있기 때문이다. 양심은 참된 개혁의 원칙들을 실천하는 의무로 각성되지 않으면 안 된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이 모든 일에 절제하기를 요구하신다. 그들이 참된 절제를 실천하지 않으면 진리의 성화시키는 감화에 민감하지 못하며 감화를 받을 수도 없다.

우리 목사들은 이 문제에 관하여 총명하게 되어야 한다. 그들은 그것을 모르는 체하거나 자신들을 극단주의자들이라고 부르는 사람들 곁에서 옆길로 비켜도 안 된다. 그들로 하여금 무엇이 참된 건강 개혁임을 알게 하고, 교훈과 조용하고 일관성 있는 모본으로 그 원칙들을 가르치도록 하라. 우리의 큰 집회에서 건강과 절제에 관한 교육이 주어져야 한다. 지성과 양심을 일깨우기 위하여 노력하라. 모든 재능을 봉사에 투입하고 그 문제에 관한 인쇄물로 그 일을 뒷수습하라. “가르치라, 가르치라, 가르치라”는 것이 나에게 감명을 끼쳤던 기별이다.

(1900) 6T, 112

781.끝이 가까와 옴에 따라 우리는 건강 개혁에 대한 문제와 그리스도인 절제 문제를 좀더 적극적이며 단호한 방법으로 제시하면서 점점 더욱 더 그것을 높이지 않으면 안 된다. 452 우리는 말로만이 아니라 우리의 실천으로 사람들을 가르치기 위하여 계속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된다. 교훈과 실천을 병행하면 호소력 있는 감화를 끼친다.

(1900) 6T, 376-378

782.우리 목사들은 건강 개혁에 관하여 총명하게 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들은 생리학과 위생학에 대하여 익숙해져야 할 필요가 있다. 그들은 마땅히 육체적인 생명과 또한 정신적 영혼의 건강에 관한 저들의 태도를 주관하는 법칙들을 이해하여야 한다.

수많은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놀라운 신체와 신체를 마땅히 돌봐야 할 것에 관하여는 별로 알지 못한다. 그러므로 그들은 중요성이 훨씬 적은 문제들을 연구하는 것을 더욱 중요하게 생각한다. 여기에 목사들이 할 일이 있다. 그들이 이 문제에 관하여 바른 입장을 취할 때에 이득이 많을 것이다. 그들은 자신의 생활과 가정에서 바른 원칙들을 실천하여 건강하게 살면서 마땅히 생명의 법칙들을 순종해야 할 것이다. 그러면 그들은 이 문제에 관하여 올바로 말할 수 있을 것이며, 개혁 사업에서 점점 더 고상한 경지로 사람들을 인도할 수 있을 것이다. 저희 자신들이 빛 가운데서 살므로 바로 그러한 증언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큰 가치가 있는 기별을 증거할 수 있다.

만일 목사들이 교회에서 하는 그들의 모든 수고에 건강 문제를 곁들인다면 귀중한 축복과 부요한 경험을 얻을 것이다. 사람들은 건강 개혁에 관한 빛을 받지 않으면 안 된다. 이 일이 등한시되고 있다. 그러므로 많은 사람들이 방종을 포기하기 전에 마땅히 받아야 하며 받지 않으면 안될 빛이 결핍되어 있기 때문에 죽어가고 있다.

지금이야말로 우리의 합회장들이 그들 자신을 이 문제에 관하여 올바른 입장에 놓아야 할 절호의 기회임을 알 필요가 있다. 목사들과 교사들은 그들이 받은 빛을 다른 사람들에게 제시하여야 한다. 각 방면에서 그들의 수고가 필요된다. 하나님께서 그들을 도우실 것이다. 453 그분은 방종을 다루기 위하여 견고하게 서서 진리와 의에서 흔들리지 않는 당신의 종들을 강하게 하실 것이다.

의료 선교 분야에서 가르치는 일은 사람에게 자신의 도덕적인 책임을 일깨우는 대단히 중요한 진보적 발걸음이다. 목사들이 하나님께서 주신 빛에 따라 여러 가지 부문에서 이 일에 착수하였더라면 먹고 마시고 옷 입는 면에서 가장 결정적인 개혁이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어떤 이들은 건강 개혁이 추구하는 정반대의 길에 서고 있다. 그들은 무관심한 말과 비난의 말로 또는 희롱과 농담으로 사람들을 만류하고 있다. 저희 자신과 수많은 다른 사람들이 죽도록 고통을 당하고 있다. 좌우간 모두가 아직도 지혜를 배우지 뭇하였다.

조금이라도 발전이 있었다면 그것은 가장 공격적인 투쟁으로 말미암아서 있게 된 것이다. 사람들은 자신을 부정하기를 원하지 않으며 마음과 의지를 하나님의 뜻에 내맡기기를 즐겨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자신들의 고통과 다른 사람들에게 끼치는 감화면에서 그 분명한 결과를 거두게 되었다.

교회는 역사를 창조하고 있다. 매일이 투쟁이요 행진이다. 우리는 각 방면으로 보이지 않는 원수들에게 둘리워 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께서 주시는 은혜로 정복하거나 아니면 정복을 당한다. 나는 건강 개혁에 관하여 중립적인 입장을 취하고 있는 사람들이 회개하기를 강권한다. 이 빛은 귀중하다. 그러므로 주님께서는 하나님의 사업에서 어느 분야건 책임을 져야하는 모든 사람은 진리가 마음과 생애 가운데 크게 융성해야 한다는 사실에 유의해야 함을 강조하도록 나에게 기별을 주신다. 이와 같이 함으로 어느 누구라도 저희가 세상에서 틀림없이 당하는 시험들을 능히 대처할 수 있다.

건강 개혁을 실천하지 못하면 목회에 무능하게 됨 목회하는 우리 형제들 중의 어떤 이들이 어찌하여 건강 개혁에 그처럼 흥미를 별로 나타내지 않는가? 그 이유는 모든 일에 절제하는 데 관한 교훈이 저희의 방종의 습관에 반대되기 때문이다. 어떤 곳에서는 이것이 건강 개혁을 연구하고 실천하고 가르치기 위하여 사람들을 데려오는 길에 걸려 넘어지게 하는 큰 돌이 되고 있다. 454 아무도 그 자신의 가르침이나 모본이 하나님께서 당신의 종들에게 음식물에 관하여 전하라고 주신 증언과 상반되게 하는 때에는 백성들의 교사로 따로 구별하지 말 것이다. 이렇게 하면 혼란을 초래할 것이기 때문이다.

주님께서 이 문제에 관하여 당신의 말씀 가운데 주신 빛은 명확하다. 그러므로 사람들은 그들이 그것에 유의하는지 어떤지 알아보기 위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시험과 시련을 당할 것이다. 각 교회마다 각 가정마다 그리스도인 절제에 관하여 교육받을 필요가 있다. 모든 사람들은 건강을 유지하기 위하여 먹고 마시는 방법을 알아야 한다. 우리는 이 세상 역사의 마지막 장면 가운데 살고 있다. 그러므로 안식일을 지키는 사람들 중에는 조화되는 행동이 있어야 한다. 이 문제에 관하여 사람들을 교육시키는 위대한 사업에 무관심한 사람들은 위대하신 의원께서 길을 안내하시는 곳으로 따라가지 않는 사람들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아무든지 나를 따라오려거든 자기를 부인하고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좇을 것이니라”(마 16:24)고 말씀하신다.

(1905) 치료봉사, 351, 352

783.부모들은 그 자녀들을 위하여 좀더 많이 생활하고 사회를 위하여는 좀더 적게 생활할 것이다. 건강 문제를 연구하고 그대의 지식을 실제로 활용하라. 자녀들로 하여금 원인에서 결과를 미루어 생각하게 하라. 그들이 건강과 행복을 바라면 천연의 법칙에 순종하여야 될 것을 가르치라. 그대들이 원하는 대로 급속한 발전을 보지 못할지라도 실망하지 말고 참고 견디며 계속 노력하라.

그대의 자녀들에게 요람기로부터 극기와 자제의 실천을 가르치라. 그들에게 천연의 아름다움을 즐기도록 가르치고 육체와 정신의 모든 힘을 조직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유용한 일을 하도록 가르치라. 건전한 신체와 선량한 도덕을 가지게 하고 쾌활한 성질과 아름다운 기질을 가지도록 그들을 가르치라.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단순히 눈앞의 만족을 위하여 살기를 원치 않으시고 궁극적인 선을 위하여 살기를 원하신다는 진리를 그들의 민감한 마음에 새겨줄 것이다. 유혹에 지는 것은 약자요 죄인이요 이를 저항하는 것은 고상하고 담대한 일임을 그들에게 가르치라. 이러한 교훈들은 마치 옥토에 심는 씨와 같아서 장차 그대들의 마음을 기쁘게 하는 열매를 맺을 것이다.

455 (1900) 6T, 370, 371

784.모든 교회에서 전해야 할 건강 개혁에 관한 기별이 있다. 각 학교에서 해야 할 사업이 있다. 교장이나 교사들이 이 문제에 관한 실제적인 지식을 갖기까지는 그들에게 청년들의 교육을 위탁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저희가 경험에 의하여 별로 알지 못하는 건강 개혁의 원칙들을 마음대로 논평하고, 따지고, 잘못을 들추어낼 자유가 있다고 생각하고 있다. 그들은 올바른 길에서 일하고 있는 사람들과 더불어 어깨를 나란히 하고 마음을 같이하여 서야 한다.

건강 개혁의 문제가 여러 교회에서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빛이 진심으로 받아들여지지 않는다. 이기적이고 건강을 파괴하는 남녀들의 방종이 하나님의 그 큰 날을 위하여 사람들을 준비시키도록 하는 그 기별의 감화를 방해하고 있다. 만일 교회들이 능력을 원한다면 그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진리를 생활화하여야 한다. 만일 우리 교회의 신자들이 이 문제에 관한 빛을 무시한다면 그들은 영적·육체적 양면에서 퇴보하는 결과를 분명히 거둘 것이다. 그리고 기성 신자들의 감화가 믿음으로 들어오는 새 신자들을 부패케 할 것이다. 주님께서는 진리 가운데로 많은 영혼들을 들어오게 하기 위하여 역사하시지 않으신다. 그 이유는 한 번도 회개한 적이 없는 신자들과 일단 회개하였으나 다시 타락한 사람들 때문이다. 이 헌신하지 않은 신자들이 새로이 개종한 사람들에게 어떤 영향을 끼칠 것인가? 그분의 백성들이 전하도록 하나님께서 주신 기별을 그들이 효과 없이 하지 않는가?

(1902) 7T, 62

785.우리는 이제 교인 각자가 의료 선교 사업을 붙잡아야 할 때에 이르렀다. 세상은 육체적 질병과 영적 질병의 희생물로 가득 찬 병든 거지의 집이다. 우리에게 위탁된 진리에 대한 지식이 부족하여 곳곳마다 사람들이 죽어가고 있다. 교인들은 이 진리를 전할 저희의 책임을 깨달을 수 있도록 각성할 필요가 있다. 456 진리로 교화된 사람들은 세상에 빛을 지닌 사람들이 되는 것이다. 이 시대에 우리의 빛을 감추는 것은 큰 실수를 저지르는 것이다. 오늘날 하나님의 백성들을 향한 기별은 “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이는 네 빛이 이르렀고 여호와의 영광이 네 위에 임하였음이니라”(사 60:1)는 것이다.

우리는 각 방면으로 빛과 지식을 많이 받은 사람들이 고의로 선 대신에 악을 선택하고 있는 것을 본다. 그들은 개혁하기 위해 조금도 노력하지 않으므로 그들은 점점 더 악해지고 있다. 그러나 하나님의 백성들은 어두움 가운데 행하지 않는다. 그들은 개혁자들이기 때문에 빛 가운데 걸어가야 한다.

(1904) 8T, 148

786.지역 저편으로 들어가는 것이 하나님의 백성의 절대적인 의무다. 새로운 터를 닦고 영향력을 끼치는 새로운 본부를 설립하기 위하여 문호가 발견되는 곳은 어디서든지 일을 착수하도록 하라. 참된 선교 정신을 소유한 일꾼들을 모으고 그들로 하여금 원근에 빛과 지식을 전하기 위하여 나아가게 하라. 그들로 하여금 대단할 정도로 이 원칙들을 모르고 있는 사회 속으로 건강 개혁의 산 원칙들을 가지고 들어가게 하라. 반들을 편성하고 질병의 치료에 관한 교육이 주어지게 하라.

(1909) 9T, 36, 37

787.남자들은 물론 여인들을 위하여도 넓은 봉사의 분야가 있다. 유능한 요리사, 여자 재봉사, 간호사 등 각종 조력이 필요된다. 가난한 가족들로 하여금 요리하는 방법, 자신들의 의복을 만들고 고치는 방법, 병자를 간호하는 방법, 집을 잘 돌보는 방법을 배우도록 하라. 아이들일지라도 자신들보다 더 불행한 사람들을 위하여 사랑과 자비로 간단한 심부름하는 것을 배우게 하라.

(1909) 9T, 112, 113

788.건강 개혁 사업은 세상의 고통을 감소시키고 당신의 교회를 정화시키기 위한 주님의 의도이다. 육체와 영적인 건강을 회복시키는 데 주님과 협력함으로 하나님의 돕는 손으로 행동할 수 있는 사람들을 가르치라. 457 이 사업은 하늘의 인을 지님으로 다른 귀중한 진리들이 들어가는 문을 열 것이다. 현명하게 이 사업을 붙잡는 모든 사람들이 일할 수 있는 터전이 있다.

건강 개혁 사업을 앞세우라는 것이 내가 전달하도록 지시받은 기별이다. 건강 개혁의 가치를 아주 분명하게 보여주어 그것에 대한 보편적인 필요를 느끼게 하라. 모든 해로운 음식과 음료를 금하는 것은 참된 종교의 열매이다. 철저하게 회개한 사람은 모든 해로운 습관과 해로운 식욕을 포기할 것이다. 그는 절대 금주로 건강을 파괴하는 방종에 대한 자신의 욕망을 정복할 것이다.

나는 건강 개혁 교육자들에게 앞으로 전진하라고 말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세상은 도덕적인 재난의 조류를 물리치기 위하여 그대가 끼칠 수 있는 조금의 감화라도 필요로 한다. 셋째 천사의 기별을 가르치는 사람들은 저희의 원칙에 참되게 서도록 하라.

(1905) 치료봉사, 133

789.식사의 개선에 관한 가르침의 필요가 지대하다. 그릇된 식사 습관과 건강에 좋지 못한 음식물을 사용하는 일이 세상을 저주스럽게 하는 부절제와 범죄와 비참함에 대하여 적지 않은 책임이 있다.

건강 원칙들을 가르침에 있어서 개혁의 큰 목적, 곧 그 목적이 몸과 마음과 영혼의 최고의 계발을 확보하기 위함임을 항상 명심하라. 하나님의 법칙인 천연계의 법칙들이 우리의 행복을 위하여 고안되어 있으므로 그 법칙에 순종하는 것은 이생에서 행복을 증진시키고 내생을 위한 준비를 도와준다는 것을 보여주어라.

사람들로 하여금 천연계의 작용 가운데서 하나님의 사랑과 지혜의 나타남을 연구하게 하라. 그들로 신묘 막측한 기관 즉 인간의 구조와 그것을 지배하는 법칙들을 연구하게 하라. 하나님의 사랑의 증거를 아는 사람, 곧 그분의 지혜와 그 법칙과 순종의 결과에 대하여 이해하는 사람은 전혀 다른 관점으로 저희의 본분과 의무를 생각하게 될 것이다. 458 그들은 건강 법칙의 준수를 희생이나 극기의 문제라고 보는 대신에 그것을 평가할 수 없으리만큼 큰 축복으로 생각할 것이다.

모든 복음 교역자마다 건강적인 생활의 원칙을 가르치는 것이 자기에게 정해진 임무 중의 한 부분이라고 느껴야 할 것이다. 이 사업에 대하여 큰 결핍이 있다. 세상에는 그것을 위하여 문이 열려 있다.

(1905) 치료봉사, 117

790.하나님의 요구들이 양심에 깊이 감명되어야 한다. 남자나 여자나 물론하고 자제의 의무, 순결의 필요, 모든 비열한 정욕과 부패한 습관에서 벗어날 것에 대한 각성을 갖지 않으면 안 된다. 저들은 자신의 모든 심신의 기력이 하나님의 주신 선물이요 따라서 하나님을 섬기는 데 가장 좋은 상태로 이를 보존해야 한다는 사실을 깊이 인식할 필요가 있다.

(1905) 치료봉사, 129, 130

791.사람들에게 접근함에 있어서 그리스도의 방법만이 참된 성공을 줄 것이다. 구세주께서는 그들의 행복을 원하셨던 사람들과 함께 섞이셨다. 그분은 그들에게 동정심을 보이셨으며 저들의 필요에 봉사하시어 그들의 신뢰심을 얻으셨다. 그런 다음에 그분께서는 “나를 따르라”고 말씀하셨다.

개인적인 노력으로 사람들에게 가까이 갈 필요가 있다. 설교에 보다 적은 시간을 쓰고 개인적인 봉사에 보다 많은 시간을 사용한다면 더욱 큰 결과를 보게 될 것이다. 가난한 사람들은 구제를 받아야 하며, 병자들은 돌봄을 받아야 하고, 슬퍼하며 애통하는 사람들이 위로를 받아야 하고, 모르는 사람은 교육을 받아야 하며 경험 없는 사람은 권면을 받아야 한다. 우리는 우는 자와 함께 울고 즐거워하는 사람들과 함께 즐거워하여야 한다. 설득력과 기도의 능력과 하나님의 사랑의 능력이 수반된 이 일은 결과가 없지 않을 것이며 없을 수도 없다.

우리는 의료 사업의 목적이 죄로 병든 남녀들에게 세상 죄를 지고 가는 갈바리의 사람을 가리켜주는 것임을 항상 기억하여야 한다. 그분을 바라봄으로 말미암아 그들은 그분과 같은 형상으로 변화될 것이다. 459 우리는 병자와 고통당하는 사람들에게 예수님을 바라보고 살라고 격려해야 한다. 사역자들은 몸과 영혼의 질병으로 낙심된 사람들에게 항상 위대하신 의사가 되시는 그리스도를 제시하도록 하라. 그들에게 신체적인 질병과 영적인 질병을 고치실 수 있는 분을 제시하여 주어라. 그들에게 저희의 연약함을 체휼하시는 분을 말해 주어라. 그들이 영생을 얻을 수 있도록 당신의 생명을 주신 그분의 돌보심에 자신들을 맡기도록 저들을 격려하여라. 그분의 사랑을 말하여 주고 그분의 구원하시는 능력을 말하라.

(1905) 치료봉사, 142, 143

792.그대가 하는 모든 일에 있어서 그대는 구속의 경륜의 일부분으로 그리스도와 더불어 결속되어 있다는 것을 기억하라. 그리스도의 사랑이 그대의 생애 전반을 통하여 흐르게 해야 한다. 그대가 그분의 사랑의 범위 안으로 다른 사람들을 이끌어 들이려고 애쓸 때에, 순결한 그대의 말과 무아적인 그대의 봉사와 즐거운 그대의 태도가 그분의 은혜의 능력을 증거하도록 하라. 그분을 세상에 아주 순결하고 의로운 분으로 제시하라. 그리하면 사람들이 아름다우신 그분을 볼 것이다.

우리가 그릇된 습관이라고 생각할지 모르는 것을 공격함으로 다른 사람들을 개혁하려고 시도하는 것은 별로 소용이 없다. 그러한 노력은 흔히 유익보다 해로운 결과를 초래한다. 사마리아 여인과 더불어 주님께서 말씀하실 때에 야곱의 우물을 경멸하시는 대신에 그리스도께서는 더욱 좋은 어떤 것을 제시하셨다. “네가 만일 하나님의 선물과 또 네게 물 좀 달라 하는 이가 누구인 줄 알았더면 네가 그에게 구하였을 것이요 그가 생수를 네게 주었으리라”(요 4:10)고 그분께서는 말씀하셨다. 그분은 그 여인이 가진 것보다 더 좋은 어떤 것 곧 기쁨과 희망이 되는 복음의 생명수를 그에게 제시하시면서 당신께서 꼭 주시려 하셨던 보화로 대화를 돌리셨다.

이것이야말로 우리가 일할 방법을 예시한다. 우리는 그들이 소유한 것보다 더 좋은 어떤 것 곧 모든 지식을 초월한 그리스도의 평안을 사람들에게 제시하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는 하나님의 성품의 사본이며 그분께서 저희들에게 되기를 바라시는 한 표현이신 하나님의 거룩한 율법을 그들에게 말하지 않으면 안 된다….

460 세상 모든 사람들 중에서 개혁자들은 가장 이기심 없고 가장 친절하며 가장 예의 있는 사람들이 되어야 한다. 그들의 생애 가운데서 이기심 없는 행동의 참된 선이 나타나야 한다. 예의 부족을 나타내며 다른 사람의 무지나 고집을 참지 못하고, 조급하게 말하거나 생각 없이 행동하는 일꾼은 그들의 마음에 결코 접근할 수 없을 정도로 마음 문을 닫아버리게 할지 모른다.

(1902) 7T, 132-136

793.건강 개혁 사업의 시초로부터 우리는 교육하고 교육하고 교육하는 것이 필요함을 깨달았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사람들을 가르치는 이 사업을 계속할 것을 원하신다….

다른 모든 복음 사업에서와 같이 건강 개혁을 가르침에 있어서 우리는 그들이 있는 바로 그곳에서 사람들을 만나야 한다. 맛좋고 자양분이 있으며 그러면서도 비싸지 않은 건강 개혁 식사를 준비하는 방법을 사람들에게 가르칠 수 있기까지는 우리는 건강 개혁적인 음식물에 관한 가장 진보적인 문제들을 제시하기가 자유롭지 못하다.

음식물 개선은 점진적이 되게 하라. 사람들로 하여금 우유나 버터를 사용하지 않고 음식물을 준비할 방법을 배우게 하라. 사람들 중에 사악함이 증가되는 데 비례하여 동물들의 질병이 증가되고 있기 때문에 계란이나 우유나 크림이나 버터를 사용하기에 안전하지 못할 때가 머지않아 온다는 것을 사람들에게 말하여 주어라. 타락한 인류의 죄악 때문에 저주받은 땅의 질병으로 모든 동물계가 신음할 때가 가깝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에게 이러한 것들 없이 건강에 좋은 식사를 준비할 재간과 기지를 주실 것이다. 우리 백성들은 건강에 좋지 못한 요리법을 모두다 버리도록 하라. 그들은 건강하게 사는 방법을 배우고 저희가 배운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가르치도록 하라. 그들로 하여금 저희가 성경을 가르치고자 할 때에 이 지식을 나누어주도록 하라. 그들이 사람들을 가르쳐서 만성적인 질병으로 세상을 가득 채운 많은 양의 요리를 피하게 함으로 건강을 보전하고 체력을 증진시키도록 하라. 사람이 죄없는 그 상태를 다시 얻으려 할 때에, 하나님께서 아담에게 죄 없는 상태에서 주신 음식이, 그가 사용하기에 가장 좋은 음식임을 교훈과 모본으로 분명히 가르쳐주라.

461 건강 개혁의 원칙들을 가르치는 사람들은 질병과 그 원인에 관하여 현명하여야 하며 인간 기관의 모든 행동이 생명의 법칙과 완전히 조화되어야 한다는 것을 이해하고 있어야 한다. 하나님께서 건강 개혁에 관하여 주신 빛은 우리의 구원과 세상의 구원을 위하여 존재한다. 남녀들은 우리의 창조주께서 당신의 거하실 처소로 적절하게 하신 인간 거처에 관하여 알아야하며 또한 그분께서 우리에게 그것을 잘 관리하는 신실한 청지기들이 되기를 원하신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너희는 “하나님의 성전이라 이와 같이 하나님께서 가라사대 내가 저희 가운데 거하며 두루 행하여 나는 저희 하나님이 되고 저희는 나의 백성이 되리라”(고후 6:16).

건강 개혁의 원칙들을 높이 들라. 그리고 주님께서 정직한 마음을 가진 사람들을 인도하시도록 하라. 가장 매력적인 모습으로 절제의 원칙들을 제시하라. 건강 생활에 관한 교육을 주는 책들을 배포하라.

우리의 건강 간행물들의 영향 사람들은 건강에 관한 책들과 정기 간행물의 책장에서 비쳐나오는 빛의 필요를 절실히 느끼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이 책자들과 잡지들을 매개물로 사용하여 그 빛의 섬광(閃光)이 사람들의 주의를 끌어 그들로 하여금 셋째 천사의 기별의 경고를 주의하도록 하시기를 원하신다. 우리의 건강 잡지들은 세상 거민들이 하나님의 날을 준비하기 위하여 받지 않으면 안될 빛을 전하는 특별한 사업을 하기 위한 밭에 있는 도구들이다. 그것은 건강과 절제와 사회를 정화시키는 개혁에 대한 관심에 막대한 영향을 끼칠 것이며 합당한 방법과 그 참된 빛으로 이 문제들을 사람들에게 제시할 때에 큰 선을 이룰 것이다.

R.&H., 1875.11.4.

794.중대한 건강 개혁의 문제에 관하여 사람들을 교화시킬 보다 더 열심 있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462 이 중요한 문제들에 관하여 요점적으로 기록된 기사들이 실린 4, 8, 12, 16 또는 그 이상의 페이지로 된 전도자들이 가을 낙엽같이 흩어져야 할 것이다.

[요양원 환자들은 휴게실의 강의로 가르침 받아야 함 ― 426]

[요양원 환자들은 적당하게 차려진 음식으로 올바른 식이요법을 배워야 함 ― 442, 443]

[요양원 환자들은 절제를 배워야 함 ― 474]

Letter 102, 1896.

795.이 나라(호주)에는 조직된 채식협회가 있기는 하나 그 구성원들이 비교적 적은 편이다. 국민들 간에는 일반적으로 각 계급의 사람들이 고기를 크게 사용한다. 그것이 가장 값이 싼 식품이어서 빈곤이 심한 곳이라 하더라도 고기는 일반적으로 식탁에서 볼 수 있다. 그러므로 육식 문제를 좀더 지혜롭게 다룰 필요가 있다. 이 문제에 관하여 성급한 움직임이 있어서는 안될 것이다. 우리는 사람들의 처지, 곧 평생을 두고 이루어 온 습관과 행습의 영향을 고려하여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마치 이 문제가 하나의 시금석이 되어, 고기를 주로 먹는 사람들은 가장 큰 죄인이나 되는 것처럼, 우리의 생각을 다른 사람들에게 강요하지 않도록 조심할 것이다.

모든 사람이 이 문제에 관한 빛을 받아야 할 것이나 그 빛을 주의 깊이 제시하도록 하라. 일생을 두고 옳다고 생각하여 왔던 습관들은 가혹하거나 성급한 수단들로 말미암아 변화될 수 없는 것이다. 건강 개혁의 원칙들을 제시할 때에 예를 들어서 가르치도록 하라. 우리의 식당이나 식사하는 천막에 고기가 발견되지 않게 하라. 그러나 고기 대신 과실과 곡류와 채소들로 공급하라. 우리는 가르치는 것을 실천하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는 고기가 준비된 상 앞에 앉아 있을 때에 그것을 먹는 사람들을 공격하지 말아야 한다. 그러나 우리 자신은 고기에 손대지 말고 그대로 놓아두어야 할 것이다. 이렇게 하는 이유를 질문 받으면 우리는 왜 고기를 사용하지 않는지 그 이유를 친절하게 설명하여야 한다.

Letter 76, 1895.

796.나는 사람이 어떠한 환경에서라도 고기 맛을 보아서는 안 된다고 말하는 것이 나의 의무라고 느껴본 적이 없다. 463 사람들이 대부분 고기를 먹고 살아가도록 교육을 받아왔을 때, 이것을 말한다는 것은 문제를 극단으로 이끌어 가게 될 것이다. 철저한 주장을 하는 것이 나의 의무라고 나는 결코 느끼지 않고 있다. 내가 말한 것은 의무감에서 말해왔으나 그러나 나는 내가 하는 말에 조심하고 있었다. 왜냐하면 아무 사람도 다른 사람의 양심이 될 이유를 주고 싶지 않았기 때문이다….

나는 이 나라에서 미국의 새 지역에서 가졌던 경험과 비슷한 어떤 경험을 하고 있다. 나는 그들의 환경이 저희 식탁에 건강적인 음식을 공급하도록 허락하지 않는 가족들을 보았다. 비신자인 이웃들이 그들에게 최근에 잡은 동물의 고기를 보내왔다. 그들은 그 고기로 국을 끓였으며 빵과 국으로 된 식사로 저희의 많은 가족에게 공급하였다. 464 나는 그들에게 육식의 해로움에 대해 논하는 것이 나의 의무도 아니고 또한 다른 어떤 사람의 의무도 아니라고 생각하였다. 나는 새로이 믿음에 들어온 가족들에 대하여 진심에서 우러난 동정을 느낀다. 왜냐하면 그들은 다음 끼니를 어디서 구할지 알지 못하는 빈곤으로 너무 압력을 받는다. 그들에게 건강적인 식사에 관하여 논하는 것이 나의 의무가 아니다. 말해야 할 때도 있고, 침묵을 지킬 때도 있다. 이러한 상황하에서는 정죄와 책망보다도 격려와 축복하는 말을 해야 한다. 그들의 온 생애를 통하여 육식에 의존하여 살아온 사람들은 그 습관을 계속하는 해를 깨닫지 못한다. 그러므로 그들을 조심스럽게 다루지 않으면 안 된다.

(1909) 9T, 163

797.우리는 폭식과 부절제에 대항하여 일하는 반면에 인간 가족이 지배받고 있는 상황을 인정하지 않으면 안 된다. 하나님께서는 세계 여러 다른 나라에 사는 사람들을 위하여 양식을 준비하셨다. 하나님과 동역자가 되기를 원하는 사람들은 바로 어떤 음식을 먹어야 하며 어떤 음식은 먹지 말아야 좋을지 구체적으로 이름을 들어 말하기 전에 주의 깊이 생각하지 않으면 안 된다. 건강 개혁을 적용하지 못할 환경에 있는 사람들에게 가장 극단적인 형태로 그것을 가르친다면 유익보다 해가 더 크게 될 것이다. 내가 가난한 사람들에게 복음을 전할 때에 그들에게 자양분을 가장 많이 주는 음식을 먹도록 말하라는 지시를 받았다. 나는 그들에게 “당신은 계란이나 우유나 크림을 먹지 마시오. 당신은 음식을 준비하는 데 버터를 사용하지 말아야 합니다”라고 말할 수 없다. 복음이 가난한 사람들에게 전파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나 가장 엄격하게 식물을 규정할 때는 아직 이르지 않았다.

(1890) C.T.B.H., 119, 120

798.고립된 생각을 붙들고 그대의 의견에 일치하지 않는 다른 사람들을 비평하면서 그들을 일종의 시험거리로 삼지 말라. 오히려 그 문제를 폭 넓게 그리고 깊이 연구하라. 그리고 그대의 생각과 습관들을 참된 그리스도인 절제의 원칙들과 완전히 조화되게 힘쓰라.

저희가 그릇된 습관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비난함으로 다른 사람들의 생애를 바로잡으려고 노력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들은 잘못되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에게 가서 그들의 결점을 지적한다. 그러나 참된 원칙으로 마음을 이끌기 위하여 노력하지는 않는다. 그러한 행동의 방향은 흔히 원하는 결과들을 얻지 못한다. 우리가 다른 사람들을 바로잡으려고 노력한다는 것을 분명히 할 때에 우리는 그들의 반감을 일으키는 수가 너무나도 흔하다. 그리하여 유익보다 해를 더욱 많이 끼친다. 책망하는 자에게도 또한 위험이 있다. 다른 사람들을 교정하는 것을 책임지는 그 사람은 잘못을 찾는 습관을 계발시키기가 쉬우므로 멀지 않아 그의 전 관심은 흠을 주워 모으고 결점을 찾는 데 있을 것이다. 그들의 결점을 주워 모으기 위하여나 또는 그 잘못을 폭로하기 위하여 다른 사람들을 감시하지 말라. 그들을 그대 자신의 모본으로 더 좋은 습관들을 향하여 교육시키라.

보건상 개혁의 큰 목적은 마음과 영혼과 몸의 계발을 가능한 한 최고로 달성하기 위함이란 것을 항상 명심하도록 하라. 하나님의 법칙인 천연의 모든 법칙은 우리의 행복을 위하여 만들어졌다. 그러므로 그 법칙들을 순종하는 것은 이생에서 우리의 행복을 증진시킬 것이며 내세를 위한 준비에 우리를 도와줄 것이다.

다른 사람들의 결점과 약점들보다 이야기할 만한 더 좋은 것들이 있다. 하나님과 그분의 놀라운 역사를 이야기하라. 천연계의 모든 작용 중에 나타난 그분의 사랑과 지혜를 연구하라.

(1900) 6T, 336

799.그대가 불신자와 교제하는 중에 그대 자신을 바른 원칙에서 벗어나지 않게 하라. 465 그대가 식탁에 앉거든 절제 있게 먹고, 정신을 혼란시키지 않을 음식만을 먹으라. 부절제를 피하라. 그대는 영적인 사물을 분간할 수 없도록 그대의 정신이나 육체적인 능력을 약화시킬 여유가 없다. 그대의 정신을 하나님께서 당신의 귀중한 진리로 감동시킬 수 있는 상태로 유지하라…. 결점과 실수들을 찾아내기 위하여 다른 사람들을 감시하지 말라. 모본으로 가르치라. 그대의 극기와 식욕에 대한 승리가 올바른 원칙을 순종하는 실례가 되게 하라. 그대의 생애가 진리의 성화시키며 고상하게 하는 감화를 증거하게 하라.

Letter 135, 1902.

800.주님께서는 모든 목사와 의사와 신자마다 우리의 믿음을 모르는 사람들을 강요하여 식사에 갑작스런 변화를 일으켜 때아닌 시험에 이르게 하지 않도록 조심하기를 원하신다. 건강 개혁의 원칙을 지지하라. 그리하여 주님께서 정직한 마음들을 인도하시도록 하라. 그들은 들을 것이며 믿을 것이다. 주님께서는 당신의 사자들이 건강 개혁의 아름다운 진리를 다른 사람들의 마음에 편견을 끼칠 방법으로 제시하라고 요구하지 않으신다. 아무도 몰라서 어두운 길을 걷고 있는 사람들 앞에 거치는 돌을 놓지 않도록 하라. 비록 좋은 일을 칭찬하는 중에라도 들으려고 오는 사람들의 길을 그대가 돌이키지 않도록 너무 열광적이 되지 않는 것이 좋다. 가장 매력적인 방법으로 절제의 원칙들을 제시하라.

우리는 외람되이 행동하지 말아야 한다. 교회를 세우기 위하여 새로운 지역으로 들어가는 일꾼들은 식물에 대한 문제를 두드러지게 하려고 시도 함으로 어려운 문제를 일으키지 말라. 그들은 너무 엄밀하게 선을 긋지 않도록 조심할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 다른 사람들의 길에 장애물을 던지는 것이 될 것이다. 사람들을 강요하지 말고 인도하라. 예수 그리스도 안에 있는 그대로의 말씀을 전파하라…. 사역자들은 모든 것을 한 번에 배울 수 없다는 것을 기억하면서 단호하고 인내성 있는 노력을 들이지 않으면 안 된다. 그들은 사람들을 가르치기 위하여 변함없는 결심을 갖지 않으면 안 된다.

MS 1a, 1890.

466 801.우리는 개인적인 책임이 있다는 것을 그대는 기억하지 못하는가? 우리는 식물에 대한 것으로 시험 문제를 삼지 않으나 우리는 로마서 13장 8-14절과 고린도전서 9장 24-27절, 그리고 디모데전서 3장 8-12절에서 바울이 제시한 대로 지적인 방법으로 건강 개혁을 붙들도록 사고의 능력을 기르며 도덕적인 민감도를 깨우치기 위하여 노력을 해야 한다.

Letter 363, 1907.

802.어느 때엔가 사라(매켄터퍼)는 도라 그리크에 있는 한 가족에게로 와달라는 부름을 받았는데 그곳은 모든 가족들이 병들어 있었다. 아버지는 아주 존경받는 가문에 속하였으나 그 부인과 아이들은 대단히 궁핍하였다. 이와 같이 병들어 있을 때에 그 집에는 먹을 만한 것이 아무것도 없었다. 그들은 고기 먹는 습관이 있었다. 우리는 무엇인가 해야 하겠다고 느꼈다. 나는 사라에게 나의 집에 가서 닭들을 가져다가 그들을 위하여 국을 끓이라고 말하였다. 그래서 사라는 그들의 병을 치료하여 주고 이 국을 그들에게 먹였다. 그들은 곧 회복되었다.

바로 이것이 우리가 추구한 행동이다. 우리는 사람들에게 당신은 고기를 먹지 말아야 한다고 말하지 않았다. 비록 우리는 자신들이 고기 음식을 사용하지 않았을지라도 그들이 병들었을 때에 그 가족들을 위하여 그것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하였다면 우리는 그들에게 필요하다고 생각한 것을 주었다. 우리는 그들의 처지에서 사람들을 만나지 않으면 안될 경우들이 있다.

이 가정의 아버지는 지성인이었다. 그 가족들이 다시 건강하게 되었을 때에 우리는 그들에게 성경을 폈으며 이 사람은 개종하였고 진리를 받아들였다. 그는 곰방대를 내어버리고 술마시는 것을 포기하였으며 그 때로부터 그가 사는 동안 담배도 피우지 않고 술도 마시지 않았다. 우리는 그가 그렇게 할 수 있게 되자마자 우리 농장에 데려다가 밭에서 할 일을 그에게 주었다. 우리가 멀리 떨어진 뉴캐슬의 집회에 참석하고 있는 동안 이 사람은 죽었다. 우리 일꾼 중 어떤 사람들이 철저한 치료를 해보았으나 오랫동안 흑사당한 몸은 그 효과를 나타내지 않았다. 그러나 그는 한 그리스도인으로 또한 십계명을 준수하는 사람으로 죽었다.

467 (1870) 3T, 18-21

803.우리가 1870년 가을에 캔사스에서 돌아왔을 때에 B형제가 열병으로 집에 있었다…. 그의 상태는 위독하였다.

우리는 휴식이 대단히 필요하였지만 우리에게는 쉴 시간이 없었다. 리뷰지(The Review) 와 리훠머지(The Reformer)와 인스트럭터(The lnstructor) 잡지가 편집되어야 하였다. [이 때에 이 잡지들의 편집자들이 다 병들었었다] … 나의 남편이 그의 일을 시작하였으며 나는 할 수 있는 대로 그를 도와주었다.

리훠머지는 거의 폐간 지경에 있었다. B 형제는 트롤 의사의 극단적인 입장을 주장하였다. 이것이 그 의사에게 영향을 끼쳐 그렇지 않았을 때 이루어졌을 뻔하였던 것보다 우유와 설탕과 소금을 끊어버리는 것을 더 강력하게 리훠머지에 나타나게 하였다. 이러한 것들을 완전히 중단하는 태도는 그 이치가 옳을는지 모르나 이에 관한 일반적인 입장을 취할 때는 아직 이르지 않았다. 자신들의 입장을 세우고 우유와 버터와 설탕 사용을 완전히 중단 하는 것을 옹호하는 사람들은 자신들의 식탁에 이러한 것들이 없어야 할 것이다. 소금, 우유, 설탕의 해로운 영향에 관하여 트롤 의사와 함께 리훠머지에 자기의 입장을 세우는 동안에도 B 형제는 그가 가르치는 것을 실천하지 않았다. 매일 그의 식탁 위에 이런 것들이 사용되었다.

우리 백성 중 많은 사람들이 리훠머지에 대한 흥미를 잃어버렸다. 그래서 “제발 내가 보는 리훠머지를 폐간하시오” 하는 이 실망스러운 요구가 담긴 편지들을 매일 받게 되었다…. 우리는 서부의 아무 곳에서도 헬스 리훠머지 (the Health Reformer)의 구독자들을 얻을 수 없었다. 우리는 리훠머지에 기사를 쓰는 사람들이 백성을 뒤에 두고, 백성으로부터 떠나가고 있음을 알았다. 만일 우리가 진실한 개혁자들인 양심적인 그리스도인들이 채택할 수 없는 입장을 취한다면 오직 건강적인 견지에서만 접촉할 수 있는 부류의 인사들에게 어떻게 유익을 끼치기를 기대할 수 있을 것인가?

468 개혁 운동에는 인내, 주의, 언행 일치가 필요됨 우리가 옹호하는 진리를 확신하게 된 양심과 지성이 우리와 함께 하는 사람들을 인도할 수 있는 그 이상으로 조급하게 행하지 말아야 한다. 우리는 그 사람들의 처지에서 만나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 중의 어떤 사람들은 건강 개혁에 있어서 현재 우리의 입장에까지 도달하는 데 여러 해가 걸렸다. 식사의 개혁을 달성하는 것은 느린 일이다. 세상이 폭식에 빠져버렸기 때문에 우리에게는 직면해야 할 강력한 식욕이 도사리고 있다. 만일 개혁에 있어서 우리가 진보한 현 상태에 이르기까지 요하였던 만큼 그 사람들에게 많은 시간을 허락해야 한다면 우리는 인내하여 우리가 한 것처럼 한 계단 한 계단 전진하도록 그들에게 여유를 주어 마침내 그들의 발이 건강 개혁의 승강대 위에 견고하게 서게 할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는 너무 빨리 전진시켜 어쩔수 없이 우리의 발걸음이 되돌아가지 않도록 아주 조심하여야 한다. 개혁에 있어서 우리는 목표에 한 계단 미달되는 것이 한 계단 지나치는 것보다 더 좋은 것이다. 만일 실수가 조금이라도 있다면 우리 쪽보다 그 사람들 쪽에 있도록 하라.

무엇보다도 우리는 가정에서, 자신의 식사에서 실제적인 실험을 해보지 않는 주장을 글로써 응호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이것은 일종의 가장이요 위선이다. 과실이 부족한 서부나 극동 지방에 처해 있는 많은 사람들보다, 우리는 미쉬간에서 소금과 설탕과 우유 없이도 이럭저럭 잘 지낼 수 있다…. 우리는 이러한 것들을 마음대로 사용하는 것이 의심할 여지 없이 건강에 해롭다는 것을 안다. 그러므로 우리는 여러 경우에 있어서 만일 그것들이 조금도 사용되지 않는다면 훨씬 더 좋은 건강 상태를 즐길 수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우리의 현재의 부담은 이러한 것들에 있지 않다. 사람들이 너무 뒤져 있으므로 그들이 우리에게 자신들의 해로운 방종과 흥분시키는 마취제에 선을 그어주기를 바라는 이것이 전부임을 우리는 안다. 우리는 담배와 독한 술, 코담배, 차, 커피, 육류, 버터, 양념, 지나치게 맛이 단 과자류, 민스파이, 다량의 소금, 음식으로 사용되는 모든 자극성 물질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증언한다.

만일 우리가 건강 개혁에 관하여 교화되지 않은 사람들에게 먼저 우리의 가장 강력한 입장들을 제시한다면 그들은 포기해야 할 것이 얼마나 많은지를 보고 낙심되어 개혁하려고 노력하지 않을 위험이 있다. 469 우리는 우리가 구출함을 받던 그 구덩이를 상기하면서 사람들을 인내성 있게 그리고 서서히 인도하지 않으면 안 된다.

(1902) 7T, 55

804.우리 대도시들 중에 의료 선교 사업이 진척되고 있는 곳은 어디서든지 요리 학교들이 개최되어야 한다. 그리고 강력한 교육적 선교 사업이 진행되는 곳은 어디서든지 어떤 유의 위생 식당이 설립되어야 할 것인데 그 식당은 식품의 적당한 선택과 건강에 좋은 요리에 관한 실제적인 예증을 제시할 것이다.

(1909) 9T, 112

805.요리 학교들이 개최되어야 한다. 사람들은 건강에 좋은 음식 준비 방법을 배워야 한다. 그들은 건강에 좋지 못한 음식을 버릴 필요를 보게 되어야 한다. 차와 커피와 육식을 사용하지 않고도 건강에 좋고 자양분을 주는 식사를 할 수 있다. 건강에 좋고 동시에 맛도 있는 음식을 어떻게 요리하는지 그 방법을 사람들에게 가르치는 일은 극히 중요한 일이다.

(1902) 7T, 126

806.어떤 사람들은 채식을 받아들인 후에 육류의 사용으로 되돌아간다. 이것은 참으로 미련한 짓이며 고기 대신에 적당한 음식을 준비하는 방법에 대한 지식이 부족함을 드러낸다.

지혜로운 교사들이 지도하는 요리 학교들이 미국과 다른 여러 나라들 안에서 개최되어야 한다. 개선된 식사의 가치를 사람들에게 보여주기 위하여 우리가 할 수 있는 모든 일이 이루어져야 한다.

(1905) 치료봉사, 292

807.식사에 개선은 점진적이라야 한다. 동물에게 질병이 증가되어감에 따라 우유와 계란의 사용이 점점 더 안전하지 않게 될 것이다. 그 대신에 건강에 좋고 값이 비싸지 않은 다른 식품을 공급하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470 각처의 모든 사람들에게 할 수 있는 대로 우유와 계란을 사용하지 않고도 오히려 건강에 좋고 맛있는 음식을 요리하는 방법을 가르쳐야 할 것이다.

(1890) C.T.B.H., 119

808.합당하게 경영된 위생 요리 학교의 이점을 이용할 수 있는 사람들은 그것이 자기 자신과 다른 사람들을 가르치는데 대단히 유익함을 발견할 것이다.

(1905) 치료봉사, 135.

809.모든 교회마다 그리스도인 일꾼들을 위한 일종의 양성 학교가 되게 할 것이다. 신자들은 성경을 가르치는 방법과 안식일 학교 반을 지도하고 가르치는 법, 가난한 사람들을 최선으로 돕는 방법과 병자들을 돌아보는 방법및 개심하지 않은 사람들을 위하여 일하는 방법을 배워야 할 것이다. 보건학교들과 요리학교들이 있어야 하며 여러 가지 그리스도인적 보조 사업 분야의 반들이 있어야 한다. 가르치는 것만이 아니라 경험 있는 교사 밑에서 실제적인 일을 해야 한다.

MS 79, 1900.

810.모든 위생 식당은 그것과 관련된 일꾼들을 위한 일종의 학교가 되게 하여야 할 것이다. 이 분야의 사업이 도시들에서는 작은 곳에보다 훨씬 대규모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다. 그러나 교회와 교회 학교가 있는 곳은 어디에서든지 건강 개혁의 원칙에 따라 살기를 원하는 사람들이 활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간단한 건강 음식 요리에 관한 교육이 주어져야 한다. 우리의 모든 선교 지역에서도 비슷한 사업이 이루어질 수 있다.

과실과 씨와 곡식과 근채류들을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배합하는 일은 주님의 사업이다. 어디에서나 교회가 설립되는 곳마다 신자들로 하여금 하나님 앞에 겸손히 행하도록 하라. 그들로 하여금 건강 개혁의 원칙들을 가지고 사람들을 교화시키기 위하여 노력하도록 하라.

(1900) 6T, 44, 45

811.우리의 장막 집회는 가능한 한 영적인 관심사에 전적으로 바쳐져야 한다…. 사업적인 문제들은 이 사업을 위하여 특별히 임명된 사람들이 유의하도록 할 것이다. 471 가능한 한 그것들은 장막 집회에서보다도 어떤 다른 경우에 사람들 앞에서 제시되어야 할 것이다. 문서전도와 안식일학교 사업 및 전도지와 선교 사업의 제목들에 대한 교육은 본 고장의 교회들에서나 또는 특별히 지정된 집회에서 주어져야 할 것이다. 같은 원칙이 요리학교에 적용된다. 이러한 것들이 적소(適所)에서 베풀어지면 좋으나 우리의 장막 집회 시간은 차지하지 않게 할 것이다.

(1902) 7T, 113, 114

812.요리 학교들이 여러 곳에 설립되어야 한다. 이 사업이 보잘것없는 방법으로 시작될는지 모르나 요리사들이 다른 사람들을 교화시키기 위하여 저희의 최선을 다할 때에 주님께서 그들에게 기술과 총명을 주실 것이다. 주님의 말씀은 “저들을 금하지 말라 이는 내가 저희에게 그들의 교사로 내 자신을 나타내겠음이니라”는 것이다. 주님께서는 건강적이며 값이 비싸지 않는 음식을 준비함으로 저들의 식물에 개혁을 일으키는 방법을 사람들에게 가르치면서 당신의 계획을 수행하는 사람들과 더불어 동역하실 것이다. 이리하여 가난한 사람들이 건강 개혁의 원칙을 채택하도록 격려를 받을 것이며 그들은 근면하고 자립적인 사람이 될 것이다.

유능한 남자와 여자들이 건강에 좋고 맛이 좋은 음식을 바람직하게 준비하는 방법을 하나님께 가르침을 받고 있는 장면이 나에게 제시되었다. 이들 중에 많은 사람들이 젊은이들이었으며 어른들도 있었다. 나는 의료 선교 사업이 행해지고 있는 모든 곳에서 요리 학교를 개최하도록 격려하라는 지시를 받아왔다. 개혁으로 인도하는 모든 권유가 그들의 앞에 제시되어야 한다. 음식을 준비하는 데 있어서 그들이 할 수 있는 온갖 향상을 다하도록 그들을 가르치고 그들이 배우는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나누어주도록 그들을 격려하라.

모든 대도시에서 그 사업을 진전시키기 위하여 우리의 전력을 다 기울여야 하지 않겠는가? 우리들 가까이에 사는 수많은 사람들이 여러 가지 모양으로 도움을 필요로 한다. 복음의 목사들은 주 예수 그리스도께서 당신의 제자들에게 하신 말씀 곧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산 위에 있는 동네가 숨기우지 못할 것이요”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마 5:14, 13)라는 말씀을 기억하도록 하라.

472 R.&H., 1912.6.6.

813.영혼에 이르는 대로가 편견이라는 폭군으로 차단되었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건강 생활의 원칙을 모르고 있다. 사람들에게 건강에 좋은 음식을 준비하는 방법을 가르침으로 선한 봉사가 이루어질 수 있다. 이 사업 분야는 어느 누구라도 착수할 수 있을 만큼 필수적이다. 보다 더 많은 요리학교들을 설립해야 할 것이며 어떤 이들은 집집을 방문하여 건강에 좋은 요리의 기술을 가르쳐주는 수고를 해야 할 것이다. 대단히 많은 사람들이 건강 개혁의 감화로 육체적·정신적·도덕적 타락으로부터 구조받을 것이다. 이 원칙들은 빛을 찾고 있는 사람들의 마음에 들 것이다. 그러므로 그러한 사람들은 이것에서부터 나아가 이 시대를 위한 충만한 진리를 받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나누어 주기 위하여 받기를 원하신다. 편견없고 이기심이 없는 증인들로서 그들은 주님께서 저들에게 주신 것을 다른 사람들에게 주어야 한다. 그대가 이 사업에 들어가서 그대가 할 수 있는 방법을 다하여 영혼을 접촉하려고 애쓸 때에 편견을 일으키는 대신에 편견을 제거할 방법으로 일할 것을 명심하라. 그리스도의 생애를 끊임없이 연구하고 그분의 모본을 따르면서 그분께서 하신 것처럼 일하라.

Letter 166, 1903.

814.건강 개혁의 빛이 처음으로 우리에게 왔을 때 우리는 공휴일 같은 때에 사람이 늘 모이는 장소로 요리하는 화덕을 가지고 가서 바로 그곳에서 누룩을 넣지 않은 빵-살짝 구운 빵과 로울빵-을 굽는 것이 보통이었다. 비록 우리가 지금 가지고 있는 건강 식품을 가지지 못하였을지라도, 나는 우리의 노력의 결과가 좋았다고 생각한다. 우리는 그 당시에 고기를 사용하지 않고 사는 방법을 막 배우기 시작하고 있었다.

자주 접대하는 일을 했는데 대단히 주의를 기울였으므로 우리가 준비한 식탁은 모든 것이 맛좋고 보기 좋게 차려졌다. 473 우리는 과실철에 푸른 딸기(월귤나무 속의 열매)와 숲에서 막 따낸 나무 딸기, 덩굴에서 갓 따낸 양 딸기를 구해 놓기도 하였다. 우리는 식탁을 잘 차려 비록 우리의 음식이 건강 개혁의 원칙을 따르는 것이었을지라도 보잘것없는 음식이 아니라는 것을 참석한 사람들에게 보여주는 하나의 실물교훈이 되게 하였다.

때때로 이 접대와 관련하여 짤막한 절제 강의를 했다. 이리하여 사람들이 우리의 생활 원칙에 익숙하게 되었다. 우리가 아는 한도 내에서 모든 사람들이 즐거워하였고 모든 사람들이 계몽되었다. 그 음식을 단순하게 요리하지만 먹는 사람들이 만족해 할 만큼 아주 맛있고 구미가 당길 정도로 건강에 좋은 음식을 준비할 필요성에 대하여 말할 것이 우리에게는 언제나 있었다.

세상은 식욕에 방종하게 하는 시험으로 가득하다. 그러므로 열의 있고 요점을 가려 뽑은 경고의 말들이 가족과 개인들에게 놀라운 변화를 일으키고 있다.

MS 27, 1906.

815.대도시에서는 배틀크릭 박람회장에서 우리가 하였던 것과 비슷한 일을 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는 빛이 또한 주어졌다. 위생적인 식당들이 이 빛과 조화되게 설립되고 있다. 그러나 우리 식당의 일꾼들이 너무도 영리 본위의 정신으로 물들게 되어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빛을 전하지 못할 중대한 위험이 있다. 우리 식당들은 우리들로 하여금 많은 사람들을 접촉하게 하나, 만일 우리의 마음이 재정적 유익에 몰두하게 된다면 하나님의 목적을 성취하지 못할 것이다. 그분께서는 우리가 남녀들을 영원한 죽음에서 구원하기 위하여 진리를 제시할 모든 기회를 이용하기를 바라신다.

나는 이곳 ______ 에 식당 사업의 결과로 얼마나 많은 영혼들이 진리로 개종하였는지 확인하고자 시도하였다. 얼마의 사람들이 구원받았을 수도 있다. 그러나 만일 하나님의 방법대로 그 사업을 운영하기 위하여 그리고 다른 사람들의 길에 빛을 비추기 위하여 전력을 기울인다면 더욱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께로 돌아올는지 모른다.

474 식당에 관련된 일꾼들에게 나는 말하노니 그 사업을 이제까지 그대가 해온대로 하지 말라. 식당을 현대 진리의 빛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할 방편으로 삼기 위하여 노력하라. 오직 이 목적을 위하여 우리 식당들이 설립되었기 때문이다….

______ 식당에 있는 일꾼들과 ______ 교회의 신자들은 철저하게 개심할 필요가 있다. 각 사람은 지적 재능을 부여 받았다. 그대는 하나님과 겨루어 이길 능력을 가지고 있는가? “영접하는 자 곧 그 이름을 믿는 자들에게는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요 1:12)다.

(1909) 9T, 161

816.건강 개혁의 원칙으로 사람들을 가르치기 위하여 보다 더 큰 노력이 있어야 한다. 요리 학교들이 설립되어야 하며, 집집을 방문하여 건강에 좋은 음식을 요리하는 기술을 가르쳐주어져야 한다. 나이 많은 사람이나 나이 어린 사람이나 좀더 단순하게 요리하는 방법을 배워야 할 것이다. 진리가 제시되는 곳마다 사람들은 단순하면서도 구미가 당기는 방법으로 음식을 준비하는 법을 가르침 받아야 한다. 그들은 육식을 사용하지 않고도 자양분을 주는 음식물이 준비될 수 있다는 것을 보아야 한다….

건강 개혁자들이 되기 위하여 배우고 있는 사람들이 종전에 먹던 식물을 대치하기 위하여 영양을 주는 음식을 준비하는 데 많은 재치와 신중한 분별이 있어야 한다. 하나님께 대한 믿음과 열성적인 목적과 상호간에 즐겨 도와 주는 것이 요구된다. 합당한 영양소가 부족한 식사는 건강 개혁 사업에 수치를 초래한다. 우리는 죽을 수밖에 없는 인간이다. 그러므로 몸에 적당한 영양을 줄 식물을 우리 자신에게 공급하여 주지 않으면 안 된다.

(1913) 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255

817.우리의 모든 학교에 요리법을 가르치기에 합당한 교사들이 있어야 한다. 이 분야의 강의가 설강되어야 한다. 475 봉사를 위하여 훈련을 받고 있는 사람들이 건강에 좋고 맛이 좋은 음식을 준비하는 방법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지 않으면 큰 손실을 당한다.

요리하는 과학은 사소한 문제가 아니다. 음식에 대한 기술적인 준비는 가장 필수적인 예술 중의 하나이다. 그것은 모든 예술 중에서 가장 가치 있는 것으로서 간주되어야 한다. 그것은 생명과 아주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육체적·정신적 힘은 우리가 먹는 음식에 크게 의존된다. 그러므로 음식을 준비하는 사람은 중요하고 숭고한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청년 남녀는 다 같이 경제적으로 요리하는 방법과 모든 육류의 식품을 필요없게 만들 방법을 배우지 않으면 안 된다. 조금이라도 육류로 음식이 구성되게 준비하도록 격려하지 말라. 이것은 온전한 건강 개혁으로 향하기 보다는 오히려, 애굽의 흑암과 무지를 지시하고 있는 것이기 때문이다.

특히 여자들은 요리하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어느 한 소녀의 교육 중에서 이것만큼 중요한 분야가 무엇이 있는가? 그의 생활 환경이 어떻게 되든지, 그가 실제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지식이 여기에 있다. 이것이야말로 건강과 행복에 가장 직접적인 영향을 끼치는 교육의 한 분야이다. 잘 만들어진 빵 한 덩이에는 실천적인 신앙이 있다.

(1900) 6T, 182

818.실업 분야에 훈련을 받기 원하는 수많은 청년들이 학교에 들어올 것이다. 실업 교육은 마땅히 기장(記帳)법, 목공, 농업 등을 포함할 것이다. 대장일(冶匠), 도장(塗裝), 제화(製靴), 요리, 빵굽기, 세탁, 수선, 타자, 인쇄술을 가르치기 위한 준비도 역시 되어 있어야 한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모든 능력을 이러한 것을 가르치는 사업에 투입하여 학생들로 하여금 실생활의 의무를 위하여 준비를 갖추고 나가도록 해야 한다.

MS 95, 1901.

819.우리 요양원과 학교와 관련된 요리 학교들이 마땅히 있어야 한다. 그러면 그곳에서 합당한 요리에 관한 교육이 주어진다. 우리의 모든 학교에는 남녀 학생들에게 요리 기술을 가르쳐 줄 만한 적임자들이 있어야 한다. 특별히 여자들은 요리법을 배워야 한다.

7T, 113

476 820.우리 학교의 학생들은 마땅히 요리하는 방법을 배워야 할 것이다. 이 교육 분야에 기지와 기술을 투입하도록 하라. 사단은 불의의 모든 속임수로 청년의 발걸음을 유혹의 길로 돌이켜 멸망으로 인도하려고 역사하고 있다. 식욕의 방종에 관하여 각 방면으로 직면하게 될 시험들을 저항하도록 우리는 그들을 격려하고 도와주어야 한다. 그들에게 건강 생활의 과학을 가르치는 것이 주님을 위하여 선교 사업을 하는 것이다.

(1903) 교육, 282

821.노작 교육은 전보다도 훨씬 더 주의할 만한 문제이다. 최고의 지적, 도덕적 교양을 주는 동시에 신체의 발육과 직업적 훈련을 줄 수 있는 최상의 가능한 설비를 갖춘 학교들이 설립되어야 한다. 농사법, 제조업-가능한대로 유용한 산업 분야를 포함시켜서-또한 가정 경제, 건강적인 요리, 재봉, 위생적인 의복 만들기, 병자의 치료, 또 여러 가지 그 비슷한 방면의 교육을 주어야 할 것이다.

(1903) 교육, 279, 280

822.학생들이 시간을 들여 공부하는 것들 중에 유용성이나 행복에 필수적이 아닌 것들이 많은데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절대로 필요한 것은 저희가 날마다 해야 할 의무를 철저히 아는 것이다. 만일 필요하다면 젊은 여성이 프랑스어나 대수학 혹은 피아노까지라도 알지 못하고 지낼 수 있지만 좋은 빵을 만들고, 몸에 알맞는 옷을 만들고, 그 밖의 가사에 속하는 여러 가지 일들을 능률적으로 해내는 일은 빼놓을 수 없는 것이다.

가족 전체의 건강과 행복을 위하여 요리하는 사람의 기술과 지혜처럼 중요한 것은 다시 없다. 잘못된 조리와 건강에 좋지 못한 음식으로 그는 성인의 유용성과 아이의 성장을 방해하며 심지어는 해할 수 있다. 몸의 요구에 맞는 동시에 구미를 당기게 하고 맛이 좋은 음식을 준비함으로, 그는 그렇게 하지 않았더라면 그릇된 방향으로 잘못했을 그 만큼 올바른 방향으로 잘할 수 있다. 477 그와 같이 인생의 행복은 여러 면에서 일상 생활의 의무에 충실함과 밀접한 관계가 있다.

가정을 이루는 데 있어서 남녀 모두는 저희가 해야 할 책임이 있으므로 소녀들은 물론 소년들도 가정의 의무에 대한 지식을 가져야 한다. 잠자리를 펴고 방을 정돈하며 그릇을 닦고 음식을 준비하며 세탁하고 옷을 깁는 일은 일종의 훈련으로, 어떤 소년이든 남자답지 못하게 하는 일이라고 볼 것이 아니다. 그것은 그를 더욱 행복하게 하고 보다 더 유용하게 할 것이기 때문이다.

[모든 여성마다 요리법의 여주인이 되어야 함 ― 385]

[요리사의 중요하고 숭고한 지위 ― 371]

[장막 집회에서 주어져야 할 공개 실습 ― 763, 764]

[사람들은 지방 산물을 사용하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함 ― 376, 4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