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생활과 음식물에 관한 권면

본문보기

육식 ― 죄의 결과

373 (1864) Sp.Gifts IV, 120, 121

639.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처음 조상에게 사람이 먹어야 할 것으로 당신께서 계획하신 음식을 주셨다. 어떤 피조물의 생명을 먹는 것은 하나님의 계획과 반대이었다. 에덴동산에는 죽음이 없었다. 동안에 있는 나무의 과실은 사람의 요구를 채워주는 식물이었다. 하나님께서는 홍수 이후에야 비로소 사람에게 육식을 허락하셨다. 사람이 먹고 살아갈 모든 것이 멸절되었다. 그래서 주님은 사람의 필요에 따라 노아에게 그가 방주 안으로 자기와 함께 데리고 들어갔던 정결한 동물을 먹도록 허락하셨다. 그러나 동물의 고기는 사람에게 가장 건강적인 식품은 아니었다.

홍수 전에 살던 사람들은 동물성 음식을 먹었으며, 그들의 죄악의 잔이 넘치기까지 저희 정욕을 만족시켰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도덕적으로 오염된 땅을 홍수로 정결케 하셨다. 그 때에 세번째의 무서운 저주가 땅에 임하였다. 첫번째 저주는 아담의 후예와 땅에 선언되었는데, 불순종 때문이었다. 두번째 저주는 가인이 그의 동생 아벨을 죽인 후에 땅에 내렸으며, 세번째 하나님의 가장 무서운 저주는 홍수가 내릴 때에 지구에 임하였다.

홍수 이후에 사람들은 주로 육식을 하였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의 행로가 부패하여, 사람이 자기를 지으신 창조주께 대하여 오만하게 자신을 높이려 하며, 자기 마음의 경향을 따르고 싶어하는 것을 보셨다. 그리하여 그분은 생명이 긴 인류에게 동물성 음식을 먹도록 허락하시어 그들의 죄스러운 생애를 단축하게 하셨다. 홍수가 있은 후 얼마 되지 않아서 인류는 급속도로 신체의 크기와 수한에 있어서 감소되기 시작하였다.

(1865) H.to L., 제 1 장 52

640.고대 세계의 거민들은 먹고 마시는 데 부절제하였다.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육식을 허락하시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육식을 오히려 즐겼다. 그들은 지나치게 먹고 마셨으며, 그들의 타락한 식욕은 한계를 알지 못하였다. 374 그들은 가증한 우상에게 전적으로 몸을 바쳤다. 그들은 강포하며 사납게 되었으며, 너무나 패괴하여 하나님께서 더 이상 그들을 참으실 수 없으셨다. 그들의 죄악의 잔이 찼으므로, 하나님께서 도덕적으로 오염된 땅을 홍수로 정결케 하셨다. 홍수 후에 사람들이 지상에 번성함에 따라 그들은 하나님을 잊어버렸고 하나님 앞에서 자신들의 길을 부패케 하였다. 여러 가지 형태의 부절제가 크게 증가되었다.

(1905) 치료봉사, 284, 285

641.태초에 인간에게 지정된 식물에는 육식이 포함되지 않았다. 홍수 후 지상의 모든 초목이 멸절될 때까지 인간은 육식의 허락을 받지 않았다.

에덴동산에서 인간의 음식물을 선택하실 때에 하나님께서는 무엇이 가장 좋은 식물인가를 보여주셨는데 이스라엘을 위하여 식물을 선택하실 때에도 같은 교훈을 가르치셨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족속으로 하여금 친히 당신의 소유를 삼으시기 위하여 그들을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시고 또한 그들의 훈련을 담당하셨다. 그들을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세상을 축복하시고 교훈하고자 하셨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이 목적에 가장 적합한 식물을 공급하셨는데 곧 육식이 아니요 만나 즉 “하늘의 양식”이었다. 이스라엘 백성에게 육식이 허락되어진 것은 그들이 애굽의 고기 가마를 사모하여 불만과 불평하는 이유 때문이었으나 이것은 다만 잠깐 동안뿐이었다. 그 결과 수많은 사람들에게 질병과 죽음을 가져왔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기 없는 식사로 제한하는 것이 전혀 달갑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 육식의 제한이 음으로 양으로 불만과 불평의 원인이 되어 그것이 영구한 규례가 되지 못하였다.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땅에 정착하였을 때에 육식의 허락은 받았으나, 그것은 해로운 결과를 덜게 하는 신중한 제한 아래서 였다. 돼지고기의 사용이 금지되고 또한 그 밖에 부정하다고 선언된 짐승과 새와 물고기를 먹는 것이 금지되었다. 먹기를 허락한 고기에 대하여서도 기름과 피를 먹는 것은 엄금하였다.

다만 동물이 건강한 상태에 있었던 것만이 식물로 사용될 수 있었다. 375 찢겨 죽은 동물이나 혹은 그 몸에서 피를 잘 뽑아버리지 아니한 것은 어떤 동물이든지 식물로 사용할 수 없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께서 식물로 제정하여 주신 그 계획을 저버림으로 말미암아 큰 손실을 입었다. 그들은 육식을 열망하고 그 결과를 스스로 거두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이상적인 성품에 이르지 못하고 또한 하나님의 목적을 성취하지 못하였다. “여호와께서 저희의 요구한 것을 주셨을지라도 그 영혼을 파리하게 하셨도다”(시 106:15). 그들은 세속적인 사물을 신령한 것보다 더욱 높이 평가하여 하나님께서 그들을 향하여 목적하신 신성한 탁월성에 이르지 못하였다.

MS 38, 1898.

642.주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에게 분명히 말씀하시기를 만일 그들이 당신의 계명을 지키면 모든 축복이 그들에게 올 것이며, 특별한 백성이 될 것이라고 하셨다. 그분은 건강이란 순종의 보상이라는 것을 자세히 말씀하시면서 광야에서 모세를 통하여 그들에게 경고하셨다. 정신 상태는 신체의 건강과 크게 관계가 있으며 특히 소화 기관의 건강과 관계가 크다. 대체로 주님께서 당신의 백성에게 광야에서 고기를 주시지 않으셨다. 왜냐하면 이러한 음식을 먹으면 질병과 불순종이 일어날 것을 아셨기 때문이었다. 성벽을 부드럽게 하고 더욱 고상한 정신력을 민활하게 활동시키기 위하여 주님께서 죽은 동물의 고기를 그들에게서 제거하셨다. 그분은 천사들의 음식, 즉 하늘로부터 오는 만나를 주셨다.

(1864) Sp.Gifts IV, 15-18

643.하나님께서는 히브리 대군을 하늘에서 내리는 떡으로 계속 먹이셨다. 그러나 그들은 만족해 하지 않았다. 그들의 변질된 식욕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크신 지혜로 그들에게 허락하시지 않은 고기를 대단히 갈망하였다…. 질병과 불행의 창시자인 사단은 그가 가장 크게 성공할 수 있는 때에 하나님의 백성에게 접근한다. 사단은 하와를 유혹하여 금단의 과실을 먹게 함으로 그에게 성공적인 실험을 한 때로부터 식욕을 전적으로 주관하여 왔다. 사단은 자신의 유혹물을 가지고 먼저 섞인 무리, 즉 믿는 애굽인들에게 와서 그들을 분기시켜 선동적인 불평을 하게 하였다. 376 그들은 하나님께 자신들을 위하여 준비하신 건강에 좋은 음식으로 만족해 하지 않았다. 그들의 변질된 식욕은 더 다양한 음식, 특히 고기를 갈망하였다.

이 불평은 오래지 않아 거의 백성 전체에 영향을 끼쳤다. 처음에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정욕을 만족시키지 아니하셨으나 그분의 심판을 자초함으로 하늘의 번개로 대부분의 범죄자를 소멸하셨다. 그러나 이것은 그들을 겸비하게 하는 대신에 그들의 불평을 증가시킬 뿐이었다. 백성들이 자신들의 장막 문간에서 울며 가족 전부가 불평하는 것을 모세가 들었을 때에 그는 불쾌하였다. 모세는 자신의 입장이 난처함과 이스라엘 백성의 반항적인 정신과 하나님께서 백성을 위하여 자신에게 맡기신 지위, 즉 백성들의 고통을 자신의 것으로 삼아야 하는, 양육하는 아버지의 입장을 주님 앞에 제시하였다….

주님께서는 모세가 백성 중의 장로들로 알고 있는 70인의 장로들을 그 앞에 모으라고 지시하셨다. 그들은 연장자들로 구성되었을 뿐만 아니라, 위엄과 건전한 판단력과 경험이 있으며, 재판관이나 유사들이 될 자격을 갖춘 자들이었다. “칠십 인을 모아 데리고 회막 내 앞에 이르러 거기서 너와 함께 서게 하라 내가 강림하여 거기서 너와 말하고 네게 임한 신을 그들에게도 임하게 하리니 그들이 너와 함께 백성의 짐을 담당하고 너 혼자 지지 아니하리라”(민 11:16, 17).

“또 백성에게 이르기를 너희 몸을 거룩히 하여 내일 고기 먹기를 기다리라 너희가 울며 이르기를 누가 우리에게 고기를 주어 먹게 할꼬 애굽에 있을 때가 우리에게 재미있었다 하는 말이 여호와께 들렸으므로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고기를 주어 먹게 하실 것이라 하루나 이틀이나 닷새나 열흘이나 이십 일만 먹을 뿐 아니라 코에서 넘쳐서 싫어하기까지 일개월 간을 먹게 하시리니 이는 너희가 너희 중에 거하시는 여호와를 멸시하고 그 앞에서 울며 이르기를 우리가 어찌하여 애굽에서 나왔던고 함이라 하라”(민 11:18-20).

377 “모세가 가로되 나와 함께 있는 이 백성의 보행자가 육십만 명이온데 주의 말씀이 일개월간 고기를 주어 먹게 하겠다 하시오니 그들을 위하여 양떼와 소떼를 잡은들 족하오며 바다의 모든 고기를 모은들 족하오리이까 여호와께서 모세에게 이르시되 여호와의 손이 짧아졌느냐 네가 이제 내 말이 응하는 여부를 보리라”(민 11:21-23)….

“바람이 여호와께로서 나와 바다에서부터 메추라기를 몰아 진곁 이편 저편 곧 진 사방으로 각기 하루길 되는 지면 위 두 규빗 쯤에 내리게 한지라 백성들이 일어나 종일 종야와 그 이튿날 종일토록 메추라기를 모으니 적게 모은 자도 10호멜이라 그들이 자기를 위하여 진 사면에 펴두었더라”(민 11:31, 32).

“고기가 아직 이 사이에 있어 씹히기 전에 여호와께서 백성에게 대하여 진노하사 심히 큰 재앙으로 치셨”더라(민 11:33).

이 경우에서 주님은 백성들에게 그들의 최선이 아닌 것을 주셨다. 왜냐하면 그들이 그것을 먹고 싶어하였기 때문이었다. 그들은 자신들의 유익으로 판명될 것들을 주님께로부터 받는 데 순복하지 않았다. 그들은 자기들에게 손해가 되는 것을 받지 못했다는 이유로 모세와 주님을 대적하여 선동적인 불평을 하기에 전념하였다. 그들의 타락한 식욕이 그들을 주관하였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원하는 대로 고기를 주시고 그들로 하여금 자신들의 정욕을 만족시킨 결과를 당하게 하셨다. 심한 열이 아주 많은 사람들을 쓰러뜨렸다. 불평하는 데 가장 죄가 많은 사람들은 그들이 갈망하였던 고기를 맛보자마자 죽임을 당하였다. 만일 그들이 자신들을 위하여 주님께서 선별하여 주신 음식을 감사히 받고 아무 꺼리낌없이 마음대로 먹을 수 있었던 그 음식에 만족하였더라면 그들은 하나님의 은총을 잃지 않았을 것이며 반역적인 불평 때문에 그들 중의 대다수가 죽임을 당하는 처벌을 당하지 않았을 것이다.

(1890) C.T.B.H., 118, 119

644.하나님께서 이스라엘 자손들을 애굽에서 인도하실 때에 그들을 순결하고 행복하고 건강한 백성으로 가나안 땅에 안주시키는 것이 당신의 목적이셨다. 378 그분께서 이것을 성취하시고자 하신 방법을 살펴보자. 그분은 그들을 훈련 과정에 예속시켜 두셨는데 그것을 만일 그들이 즐겨 따랐더라면 저희와 저희 후손에게 유익한 결과를 초래하였을 것이다. 그분은 그들에게서 과감히 육식을 제거하셨다. 그분은 그들의 부르짖음에 대한 응답으로 시내산에 이르기 바로 전에 그들에게 고기를 허락하셨다. 그러나 고기는 오직 하루만 주셨다. 하나님께서는 고기를 만나처럼 쉽게 주실 수도 있으셨다. 그러나 그들의 행복을 위하여 백성들에게 제한을 두셨다. 그분의 목적은 그들 중의 많은 사람들이 애굽에서 익숙했던, 열을 내는 음식물보다도 그들의 필요에 보다 더 적합한 음식을 공급하는 것이었다. 그들이 인간을 위하여 준비된 본래의 음식-에덴에서 아담과 하와에게 하나님께서 주셨던 땅의 과실들을 즐길 수 있도록 변질된 식욕은 보다 더 건전한 상태가 되어야 하였다.

만일 그들이 그분의 제한에 순복하여 식욕을 기꺼이 부인했더라면 허약과 질병이 그들에게 없었을 것이다. 그들의 후손들은 체력과 지력을 소유했을 것이다. 그들은 진리와 의무에 대한 명석한 식별력과 예민한 분별력과 건전한 판단력을 소유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이 하나님의 요구에 순종하기를 즐겨하지 않았으므로 하나님께서 그들을 위하여 세우신 표준에 도달하지 못하고 그들의 것이 되었을 뻔한 축복들을 받지 못하였다. 그들은 하나님의 제지에 불평하였으며 애굽의 고기 가마를 갈망하였다. 하나님께서 그들로 하여금 고기를 먹게 하셨으나 그것은 그들에게 저주가 되었다.

고전 10:6, 11

645.“그런 일은 우리의 거울이 되어 우리로 하여금 저희가 악을 즐겨한 것같이 즐겨하는 자가 되지 않게 하려 함이니”, “저희에게 당한 이런 일이 거울이 되고 또한 말세를 만난 우리의 경계로 기록되었느니라.”

(1873) 3T, 171, 172

646.일반적으로 배틀크릭에 있는 교회들은 그들의 모본으로써 기관들을 지지하지 못하고 있다. 그들은 가정에서 실천하지 않으므로 건강 개혁의 빛을 존중하지 못하였다. 379 만일 그들이 하나님께서 자신들에게 주신 빛을 따랐더라면 없어도 되었던 질병들이 배틀크릭의 여러 가정들을 엄습하였다. 고대 이스라엘과 같이 그들은 빛을 무시하였다. 그리고 자신들의 식욕을 제어할 필요성을 볼 수 없었음은 흡사 고대 이스라엘 백성이 그 필요성을 볼 수 없었던 것과 같았다. 이스라엘 자손들은 고기가 먹고 싶어서 이제 저마다 말하기를 우리가 고기가 없어서 죽겠다고 말하였다. 하나님께서 반역하는 이스라엘에게 고기를 주셨다. 그러나 그분의 저주가 고기에 있었다. 수많은 사람들이 저희가 갈망하던 고기가 오히려 저들의 이 사이에 있는 동안 죽었다. 우리에게는 고대 이스라엘의 모본과 그들이 한 것처럼 하지 말라는 우리를 위한 경고가 있다. 그들의 불신과 반역의 역사는 하나님의 요구에 불평하는 저들의 모본을 우리가 따르지 말라는 특별한 경고로서 기록에 남겨둔 바 되었다. 우리가 어찌 우리 자신의 노정을 선택하고 우리 자신의 눈에 보이는 범위를 따라가며 히브리인들이 한 것처럼 하나님께로부터 점점 더 멀리 떠나가면서 그처럼 무관심하게 지나쳐버릴 수 있겠는가?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마음이 완고하고 죄스러운 불신 때문에 당신의 백성을 위하여 큰일을 하실 수 없으시다.

하나님은 사람의 외모를 취하지 아니하신다. 그러나 각 나라 중 하나님을 경외하며 의를 행하는 사람은 하나님이 받으신다. 반면에 불평하고 믿지 아니하며 반역하는 사람들은 진리를 사랑하며 진리 안에 행하는 자들에게 약속하신 하나님의 은총이나 축복을 받지 못할 것이다. 빛을 받고 그 빛을 따르지 않으며 오히려 하나님의 요구를 무시하는 사람들은 저들의 축복이 저주로, 자비가 심판으로 변경되는 것을 깨달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고대 이스라엘 즉 하나님의 택하신 특별한 백성이었으나 그들 자신의 길을 따라감으로 멸망을 자초하였던 고대 이스라엘의 역사를 읽을 때 겸손과 순종을 배우기를 원하신다.

(1900) 6T, 372

647.우리의 먹고 마시는 습관은 우리가 세상에 속하는지, 아니면 주님께서 강력한 진리로 세상과 분리시키신 그 수효 속에 속하는지 보여준다. 이들은 선한 일에 열심하는 그분의 특별한 백성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말씀 가운데 말씀하셨다. 다니엘과 세 친구들의 경우 가운데 건강 개혁에 관한 설교들이 있다. 하나님께서는 저희의 행복을 위하여 고기를 주지 않으려 하셨던 이스라엘 자손들의 역사를 통해 말씀하셨다. 380 하나님께서는 하늘에서 내려온 떡으로 그들을 먹이셨으니 곧 “사람이 천사들의 음식을 먹었음이라.” 그러나 그들은 세상적인 식욕을 조장하였다. 그리하여 그들이 자신들의 생각을 애굽의 고기 가마에 집중하면 할수록 하나님께서 그들을 육체적, 정신적, 도덕적으로 건강하게 보전하기 위하여 그들에게 주셨던 음식물을 더욱 더 싫어하였다. 그들은 고기 가마를 갈망하였다. 이 점에서 그들은 마치 우리 시대의 많은 사람들이 하고 있는 것과 꼭 같이 행동하였다.

[홍수 전 사람들과 이스라엘 사람들이 고기를 사용한 것에 관한 그 이상의 진술 ― 231, 233]

[C.T.B.H., 119] (1890) C.H., 450

648.하나님께서 우리를 인도하여 당신의 본래의 계획―즉 사람이 천연적인 토지 소산물로 살아가도록 하신 하나님의 본래의 계획―으로 한 걸음씩 돌아가게 하시기 위하여 애를 쓰시는 것을 몇번이고 되풀이하여 나에게 보여 주셨다.

MS 115, 1903.

649.채소와 과실과, 곡식들이 우리의 식물로 구성되어야 할 것이다. 약간의 고기도 우리의 위장에 들어가지 않게 할 것이다. 육식하는 것은 자연 법칙을 위반하는 것이다. 우리는 사람을 창조하신 하나님의 본래의 목적으로 돌아가지 않으면 안 된다.

(1905) 치료봉사, 289

650.지금은 모든 사람들이 육식을 폐하기로 목표를 세울 때가 아닌가? 하늘 천사들의 친구가 되기 위하여 순결하고, 고상하고, 신성하게 되기를 추구하는 자가 어찌 능히 영혼과 신체에 그토록 해독을 끼치는 것을 버리지 않고 먹을 수 있겠는가? 어찌 능히 하나님께서 지으신 동물의 생명을 죽여 그 고기를 호화판으로 먹을 수가 있겠는가? 돌이켜 태초에 인간에게 공급된 건강에 좋고 풍미 있는 식물로 돌아가자. 그리하여 우리 자신이 실행하고 또한 우리 자녀들로 교훈하여 가르치며, 하나님께서 만드셔서 우리의 지배 아래 두신 말 못하는 짐승들에게 긍휼을 베풀게 할 것이다.

(1890) C.T.B.H., 119

651.주의 오심을 기다리는 사람들 중 어떤 이는 언젠가 육식을 끊게 될 것이다. 381 고기가 더 이상 그들의 음식으로 구성되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이 목적을 항상 염두에 두고 그것을 향하여 착실하게 노력하여 나가야 한다. 고기를 먹으면서 우리가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주시기를 기뻐하셨던 빛과 조화된다고 생각할 수 없다. 특히 우리의 건강 기관과 관련된 모든 사람들은 과실과 곡식과 채소로 살아가도록 자신들을 교육시켜야 할 것이다. 만일 우리가 이러한 것에 원칙대로 움직이고, 또한 우리가 그리스도인 개혁자로서 우리의 입맛을 길들여서 우리의 음식을 하나님의 계획에 이르게 한다면, 그 때에 우리는 이 문제에 있어서 다른 사람에게 감화를 끼칠 것인데 그것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할 것이다.

(C.T.B.H., 48) (1890) C.H., 116

652.자신의 식욕을 만족시키는 것이 인간의 으뜸가는 목적은 아니다. 충족되어야 할 신체의 요구가 있으나 이것 때문에 사람이 식욕에 지배당할 필요가 있는가? 하늘 천사들의 사회에 영접받을 수 있도록 거룩하고, 순결하고, 세련되기 위하여 애쓰고 있는 사람들이 계속하여 하나님의 피조물들의 생명을 죽여, 그 고기를 호화판으로 즐길 수 있는가? 주님께서 나에게 보여주신 것에 의하면 이러한 상태는 변화될 것이며 하나님의 소유된 백성은 모든 면에 절제를 실천할 것이라는 것이었다.

(1909) 9T, 153, 154

653.육류로 된 음식, 차, 커피, 진하고 맛좋으나 건강에 유익하지 못한 가공 식품들을 사용하는 해로운 점들에 관하여 교훈을 받은 사람들과 희생으로 하나님과 언약을 맺을 결심을 한 사람들은 그들이 건강에 좋지 않음을 아는 음식에 대한 식욕에 계속 방종하지 말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식욕을 정화시키고 좋지 않은 것들에 대하여 극기를 실천하라고 요구하신다. 이것이 바로 당신의 백성이 완전한 한 백성으로 그분 앞에 설 수 있기 이전에 이루어져야 할 하나의 과업이다.

MS 71, 1908.

654.주님께서 남은 교회에게 육류와 차와 커피와 다른 해로운 음식물들의 사용을 제하여 버리도록 권면하신 것은 저들 자신의 유익을 위함이다. 우리가 의존해서 살아갈 수 있는 건강에 좋고 유익한 다른 것들이 많이 있다.

382 [R.&H., 1902.5.27.] C.H., 575, 576

655.보다 더 큰 개혁이 그리스도의 곧 나타나심을 기다리노라고 하는 사람들 중에서 보여져야 한다. 건강 개혁은 우리 백성들 중에서 아직 이루어지지 아니한 사업으로서 그것이 이루어져야 한다. 육식하는 위험에 대하여 일깨움을 받아야 할 사람들 즉 아직도 동물의 고기를 먹어서 육체적, 정신적, 영적 건강을 위태롭게 하고 있는 사람들이 있다. 육식하는 문제에 관하여 지금 절반쯤만 개심한 많은 사람들은 하나님의 백성들과 더 이상 동행하지 않기 위하여 그들을 떠나갈 것이다.

우리는 우리의 모든 과업 중에서 하나님께서 주신 법칙을 순종하여 체력과 영적 활력이 조화되게 작용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사람들은 경건의 모양을 가질 수 있으며 복음을 전할 수도 있으나 정결케 되지 않고 성화되지 않을 수도 있다. 목사들은 절름거리는 자들-믿음이 연약한 자들-로 하여금 돌이켜 길을 벗어나지 않도록 먹고 마시는 데 엄격하게 절제하게 해야 한다. 만일 하나님께서 일찍이 주신 가장 엄숙하고 중대한 기별을 전파하면서 사람들이 먹고 마시는 그릇된 습관에 방종함으로 진리를 대적하여 싸운다면 그들은 자신들이 전하는 기별에서 모든 힘을 빼는 것이다.

고기를 먹고 차를 마시고 폭식하는 데 탐닉하는 자들은 고통과 죽음을 거둘 씨를 뿌리고 있는 사람들이다. 위장에 넣어둔 불건전한 음식은 저열한 성질을 계발시키며 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적 욕망을 강화시킨다. 육류로 된 음식은 동물적인 욕정을 계발시키는 경향이 있다. 동물적인 욕정의 계발은 정신으로 하여금 진리를 이해할 수 없게 하며 영성을 저하시킨다.

하나님의 말씀은 분명히 우리에게 경고하기를 우리가 육체의 정욕을 제어하지 않으면 육체의 본성이 영적인 본성과 싸울 것이라고 한다. 먹기를 탐하는 것은 건강과 화평을 대적하여 싸운다. 이리하여 인간의 고상한 특성과 저열한 특성과의 싸움이 시작된다. 저열한 성질은 강력하고 활발하게 영혼을 억압한다. 가장 고상한 인간의 관심들이 하늘이 승인하지 않은 식욕의 방종으로 위태롭게 된다.

Letter 48, 1902.

383 656.진리를 믿는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체력과 정신력을 주의깊이 보호하여 그들의 말과 행동으로 말미암아 하나님과 하나님의 사업이 치욕을 당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습관과 행동은 하나님의 뜻에 지배되어야 한다. 우리는 우리의 식사에 세심한 주의를 하여야 한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육식에 반대하여 확고한 입장을 취하여야 한다는 것이 나에게 분명히 제시되었다. 만일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이 이 기별에 주의하기를 원하시지 않으셨다면, 그들이 깨끗한 피와 맑은 정신을 갖기 원한다면 육류의 사용을 그만 두어야 한다는 기별을 30년 동안이나 당신의 백성에게 주셨겠는가? 고기를 사용함으로 동물적인 본성이 강화되고 영적인 본성이 약화된다.

(1905) 치료봉사, 287

657.육식에 의한 도덕적 해악은 육체적 질병 못지않게 현저하다. 육식은 건강을 해한다. 그리고 무엇이나 육체에 영향을 주는 것은 마음과 영혼에도 비슷한 영향을 준다. 육식을 위해 동물에게 가하는 잔인성을 생각해 보라. 그리고 그 잔인함을 행하는 자와 이를 목격하는 자들에게 주는 영향을 생각해보라. 이것은 하나님께서 지으신 동물에 대하여 우리가 가져야 할 친절을 얼마나 파괴하여 버리는가!

MS 22, 1887.

658.죽은 동물의 고기를 흔하게 사용함으로 육체적 체질에는 물론이요 도덕력을 저하시키는 영향을 끼치고 있다. 만일 여러 가지 형태의 좋지 못한 건강의 원인을 추적해 보면 분명히 육식의 결과가 드러날 것이다.

Pacific Union Recorder, 1902.10.9.

659.고기를 먹는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이 문제에 관하여 주신 모든 경고를 무시한다. 그들은 안전한 길을 걷고 있다는 어떤 증거도 없다. 그들은 죽은 동물들의 고기를 먹어야 할 하등의 구실도 가지고 있지 못하다. 하나님의 저주가 동물계 위에 머물러 있다. 고기를 먹으면 그것이 위장 안에서 부패하여 질병을 일으키는 경우가 많다. 암, 종양, 폐질환 등이 주로 고기를 먹음으로 일어나게 된다.

MS 3, 1897.

385 660.오! 만일 각 사람이 나에게 제시되었던 대로 이 문제를 분간할 수 있다면, 지금 자신의 성품 건설에 너무도 부주의하고 무관심한 사람들, 곧 육식의 방종을 변호하는 사람들은 죽은 동물의 고기에 대한 식욕을 정당화하기 위하여 결코 입을 열지 못할 것이다. 그러한 음식은 그들의 혈관의 피를 불결하게 하며 저열한 동물적인 정욕을 흥분시킨다. 그것은 하나님과 진리 그리고 자신을 아는 지식을 이해하기 위한 예민한 통찰력과 사고력을 약화시킨다.

(1905) 치료봉사, 285, 286.

661.고기는 언제나 최선의 식물은 되지 못하였다. 그러나 오늘날의 육식은 이중으로 불가한 것이니 대체로 동물의 질병이 매우 급속히 증가되기 때문이다.

(1902) 7T, 124

662.동물들이 점점 병들어가고 있다. 그러므로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인들 이외의 많은 사람들이 동물성 음식을 끊어버릴 때가 멀지 않았다. 남녀들이 고기를 먹을 필요가 없도록 건강에 좋고 생명을 유지시키는 음식이 준비되어야 한다.

MS 133, 1902.

663.진리를 아는 사람들이 언제 이생과 영생을 위하여 올바른 원칙에 서서 그들의 입장을 취할 것인가? 언제 그들이 건강 개혁의 원칙에 진실될 것인가? 언제 그들이 육류를 사용하는 것이 위험하다는 것을 배울 것인가? 이제까지 육식이 안전하였다 할지라도 지금은 안전하지 않다고 말하라는 지시를 나는 받았다.

Union Conference Record(Australasian). 1899.7.28.

664.나에게 주어진 빛은 우리가 어떤 동물성 음식이든지 포기하지 않으면 안될 때가 멀지 않았다는 것이다. 심지어 우유까지라도 제하여 버려야 할 것이다. 질병이 급속히 쌓이고 있다. 하나님의 저주가 땅 위에 있다. 왜냐하면 사람이 땅을 더럽혔기 때문이다. 사람들의 습관과 행습들이 인간 가족을 위하여 동물성 음식 이외의 다른 어떤 음식을 대치하지 않으면 안 되는 그러한 상태를 이 땅에 초래하였다. 우리는 전혀 육식이 필요하지 않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다른 어떤 것을 주실 수 있으시다.

(1870) 2T, 404, 405

665.만일 그대가 먹는 고기의 특질을 안다면, 그리고 죽어서 고기를 베어내는 그 동물의 살았을 때를 볼 수 있다면 그대는 몸서리치며 그 고기로부터 돌아설 것이다. 그대가 먹는 고기를 베어낸 바로 그 동물은 대단히 병들어서 만일 그대로 놓아두면 저절로 죽을 정도인 것이 많다. 그러나 생명이 채 끊어지기도 전에 그것들을 잡아다가 시장에 가져온다. 그대는 가장 나쁜 체액과 독액을 그대의 신체 속으로 직접 들여보낸다. 그러면서도 그대는 그것을 깨닫지 못한다.

(1905) 치료봉사, 286, 287.

666.흔히 몹시 병들어서 주인이 더 오래 기르지 못하겠다고 생각한 동물들이 시장에 끌려나와 식용으로 매매된다. 그리고 매매하기 위하여 살찌게 하는 어떤 과정이 병을 일으키는 수도 있다. 일광과 깨끗한 공기를 차단한 가운데서 외양간의 더러운 공기를 호흡하게 하고 썩은 식물로 살찌게 하므로 온몸이 곧 불결한 물질로 감염된다.

흔히 가축들은 먼 거리에 수송되어 심한 고생을 겪고서 시장에 도착된다. 푸른 초장(草場)을 떠나서 덥고 먼지나고 괴로운 먼길을 걷고 혹은 더러운 짐차 속에 가득 실려 열이 나고 기진하며 흔히 여러 시간 동안 먹지 못하고 마시지 못하고 지낸다. 이 불쌍한 동물들은 인간에게 그들의 사체를 먹이기 위하여 도살장으로 끌려가는 것이다.

(1864) Sp.Gifts IV, 147, 148

667.질병으로 죽는 많은 사람들은 대체로 고기를 먹는 데 기인한다. 그러나 세상은 보다 더 현명해지는 것같지 않다. 흔히는 동물들을 도살할 목적으로 아주 먼 거리로 운송해다가 잡는다. 그들의 피는 격양되어졌다. 살이 부어 있고 건전한 운동을 하지 못하였으며 먼 여행을 해야 할 때는 지나치게 먹이고 기진하게 된다. 그러한 상태로 도살되어 시장에 나간다. 그들의 피는 상당히 감염되어 있다. 그러므로 그 고기를 먹는 사람들은 독을 먹는 셈이다. 386 어떤 사람들은 즉시로 영향을 받지 않는 반면에 다른 사람들은 심한 고통으로 침해를 받고 열병, 콜레라 혹은 알려지지 않은 어떤 병으로 죽는다.

시판되는 아주 많은 동물들은, 파는 사람들에 의하여 병들었다고 판명된 것들이다. 그러나 그 동물들을 사는 사람들도 그 사실을 언제나 모르고 있는 것은 아니다. 특히 대도시에서는 대부분 이렇게 되고 있다. 그러나 육식하는 사람 들은 자기들이 병든 동물들을 먹고 있음을 알지 못한다.

도살을 위하여 끌려나오는 동물들은 본능적으로 어떤 일이 일어날지 아는 것같이 보이며, 몹시 사나워져서 글자 그대로 미친다. 그들은 그러한 상태로 도살되어, 그 고기가 시장에 팔리기 위해 준비된다. 그들의 고기는 독약이다. 그러므로 그것을 먹는 사람들은 경련과, 진통, 졸도, 급사를 일으키고 있다. 그러나 이 고통의 모든 원인을 고기에 돌리지 않는다.

어떤 동물들은 도살장에 끌려갈 때에 무자비한 취급을 받는다. 그들은 글자 그대로 고문을 당하며, 극도로 고통스러운 많은 시간을 견딘 후에 도살당한다. 심지어 돼지가 역병(疫病)에 걸려 있는 동안에라도 팔리기 위하여 준비되고 있다. 그러므로 그것들의 중독된 고기가 전염병을 퍼뜨리며, 많은 사망자가 생긴다.

(1868) 2T, 64

668.고기를 먹음으로 병에 걸릴 경향이 10배나 증가된다.

Letter 83, 1901.

669.세상의 의사들은 인간 가족 중에 급속히 증가되는 질병의 이유를 설명할 수 없다. 그러나 우리는 이 고퉁의 대부분이 죽은 고기를 먹음으로 기인함을 안다.

(1886) E.From U.T., 8

670.동물들이 병들어 있다. 그들의 고기를 먹음으로, 우리는 우리 자신의 조직과 피 속에 질병의 씨를 심는다. 그 다음에 환경이 변화되어 말라리아 유행에 접하게 되면, 보다 예민하게 이것들을 받아들인다. 387 또한 우리가 유행성 및 전염성 질병에 접하게 되면, 조직은 그 질병을 저항할 상태에 있지 못하게 된다.

(1868) 2T, 61

671.그대가 고기를 먹지만 그것은 좋은 식물이 아니다. 이만한 분량의 고기 때문에, 그대는 살림이 어렵다. 만일 그대가 보다 더 절식하여, 그대의 비대한 몸에서 25내지 30파운드를 뺀다면, 질병에 걸릴 경향이 훨씬 줄어질 것이다. 육식은 질이 좋지 못한 피와 살을 만들고 있다. 그대의 신체는 염증의 상태가 되어, 병 걸릴 준비가 되어 있다. 그대는 급성 질환에 공격받기 쉬우므로 갑자기 죽기 쉽다. 왜냐하면 그대는 회복력과 질병을 저항하는 힘을 갖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대가 마음 속으로 소유하고 있다고 믿어온 힘과 건강이 연약한 것이었음이 입증될 때가 올 것이다.

(1896) E.from U.T., 4

672.나는 몇몇 사람들 앞에, 그들의 고통과 건강이 좋지 못한 것은 건강개혁에 관하여, 자기들에게 주어진 빛을 무시함으로 말미암아 기인되었음을 제시하라고 하나님의 성령께서 강권하심을 느꼈다. 나는 그들이 필수적이라고 생각하는 육식은 필요하지 않으며, 저희는 먹는 대로 구성되므로, 두뇌와 골격과, 근육은 건전하지 못한 상태가 된다는 점을 그들에게 보여주었다. 왜냐하면 그들이 죽은 고기로 살아가고 있기 때문에 그들의 피가 부적당한 음식으로 변질되어 가고 있으며, 그들이 먹는 고기가 병들어서, 그들의 전신은 비대해지고, 부패하여 가기 때문이라고 하였다.

(1870) 2T, 368

673.고기는 피의 질을 저하시킨다. 양념을 쳐서 요리한 고기와, 또한 그것을 진하고 맛좋은 케이크와 파이와 더불어 먹으면, 그대는 나쁜 질의 피를 가질 것이다. 신체는 이러한 유의 음식을 처리하는 데 지나치게 무거운 부담을 진다. 절대로 어느 누구의 위장에도 들어 있지 않아야 할 민스 파이와 (파이 속에 고기를 다져 넣은 것) 피클(신 오이지 류)은 좋지 않은 피를 만들 것이다. 그리고 부적당한 방법으로 요리한, 질이 좋지 아니한 음식과, 불충분한 양의 음식은 좋은 피를 만들 수 없다. 육류와 진하고 맛좋은 음식과, 빈약한 식사는 같은 결과를 자아낸다.

(1896) E.from U.T., 7

388 674.암과 종양과 각종 염증을 일으키는 질병들은 주로 육식에 기인된다.

하나님께서 나에게 주신 빛에 의하면, 널리 퍼지는 암과 종양은 주로 죽은 고기로 살아가는 조잡한 생활에 기인된다.

MS 3, 1897.

675.육식은 심각한 문제이다. 인간이 죽은 동물의 고기로 살아가야만 하는가? 하나님께서 주신 빛에 의하면 그 대답은 아니오, 결코 아니오라는 것이다. 건강 개혁 기관은 이 문제를 교육시켜야 한다. 인간의 신체 기관을 이해한다고 주장하는 의사들은 그들의 환자들에게 죽은 동물의 고기로 살아가도록 격려하지 말아야 한다. 그들은 마땅히 동물계에 질병이 증가하는 것을 지적해야 할 것이다. 검사하는 사람의 증언은 질병이 없는 동물은 극히 드물다는 것이며, 그러므로 고기를 많이 먹는 것은 각종 질병들-암, 종양, 연주창(連珠瘡), 폐결핵, 기타 여러 가지 다른 질환들-을 일으키는 것이라고 한다.

(1905) 치료봉사, 286

676.육식하는 사람들은 그들이 먹는 것이 어떠한 것인지 별로 알지 못한다. 만일 그들이 이 동물이 살아 있을 때에 보았더라면, 그리고 자기들이 먹는 고기의 성질을 안다면 그들은 몸서리치며 돌아설 것이다. 사람들은 결핵 병균과 암종균이 가득 찬 고기를 항상 먹고 있다. 결핵, 암, 기타 치명적인 질병들이 이렇게 전염된다.

(1875) 3T, 563

677.많은 그리스도인 여성들의 식탁에 위장을 자극하며, 신체에 발열상태를 조성하는 여러 가지 음식들이 차려진다. 어떤 가정의 식탁은 육류가 주요 식품을 이룬다. 그리하여 마침내 그들의 피가 암종과 연주창의 체액으로 가득 차게 된다. 그들의 몸은 그들이 먹는 것으로 형성된다. 그러나 고통과 질병이 그들에게 임하면, 그들은 그것을 하나님께서 주신 고통이라고 간주한다.

389 [C.T.B.H., 47] (1890) C.H., 115

678.고기를 마음대로 사용하는 사람들은 항상 맑은 두뇌와 민활한 지성을 가지지 못한다. 그 이유는 동물의 고기를 먹으면 몸이 비대해지며 보다 상쾌한 정신의 민감도를 마비시키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General Conference Bulletin, 1901.4.12.

679.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의 지각 기능이 명석하게 되어, 어려운 일을 할 수 있기를 원하신다. 그러나 만일 그대가 육식에 의존한다면 그대의 정신이 좋은 결과를 가져오리라고 기대할 필요가 없다. 생각이 깨끗하게 되어야 한다. 그 때에 하나님의 축복이 당신의 백성에게 임할 것이다.

(1868) 2T, 62, 63

680.육류를 함부로 사용하는 사람들이 청명한 두뇌와 민활한 지성을 갖는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1896) E.from U.T., 4

681.무의식적인 육욕주의의 문제에 관하여 놀랄 만하게 무기력한 상태가 보인다. 습관적으로 죽은 동물들의 고기를 먹는다. 이것은 인간의 신체 기관에 저열한 정욕을 자극한다.

E.from U.T., 7

682.육식은 성질을 변화시키며, 동물적인 성질을 강하게 한다. 우리 몸은 우리가 먹는 것으로 형성되는데 고기를 많이 먹는 것은 지성의 활동을 감소시킬 것이다. 학생들이, 만일 고기를 조금도 맛보지 않았다면, 저들의 학업에 보다 많은 것을 성취할 수 있을 것이다. 고기를 먹음으로 인간의 신체 중에 동물적인 성질이 강화되면, 지성적인 힘은 비례적으로 감소된다. 만일 고기를 끊는다면, 종교적인 생활이 보다 더 성공적으로 이루어지며, 지속될 수 있다. 왜냐하면 육식은 육욕적인 성질을 극도로 자극하여, 도덕적·영적 특성을 약화시키기 때문이다. “육체의 소욕은 성령을 거스리고, 성령의 소욕은 육체를 거스”(갈 5:17)린다.

(1869) 2T, 352

683.일찍이 식사가 가장 단순한 종류의 음식물로 구성되어야 할 때가 있다면, 바로 지금이다. 고기가 우리의 어린 자녀들 앞에 놓여져서는 안 된다. 390 그 영향은 저열한 정욕을 자극하고 강화시키며, 도덕적인 힘을 소멸시키는 경향이 있다.

MS 50, 1904.

684.고기를 사용함으로 성질이 동물화 되어 남녀들이 각 사람에 대하여 느껴야 할 사랑과 동정심을 빼앗긴다고 하는 교훈을 나는 받았다. 우리 몸은 우리가 먹는 것으로 형성된다. 그러므로 그들의 식사가 주로 동물성 음식으로 구성된 사람들은 저열한 정욕이 인간의 고상한 능력을 주관하도록 허락하는 상태에 처하게 된다….

우리는 음식물에 있어서 따라야 할 어떤 정확한 한계선을 그어 놓지 않는다. 건강에 좋은 많은 종류의 음식이 있다. 우리는 하나님의 백성에게 고기가 적당한 음식이 되지 못한다는 것을 말한다. 고기는 인간을 동물화시킨다. 과실과 곡식과 견과가 풍성한 그런 나라에서, 어찌하여 자기는 죽은 동물들의 고기를 먹지 않으면 안 된다고 생각할 수 있을까?

Letter 200, 1903.

685.우리 교회들을 이루는 가정에서 하여야 할 일을 제대로 하였다면, 우리는 주님을 위하여 이중 봉사를 할 수 있었을 것이다. 나에게 주어진 빛은 건강 개혁에 관하여 가장 단호한 기별이 전해져야 한다는 것이다. 육류를 사용하는 사람들은 저열한 성벽을 강화시키고, 질병을 위한 길을 예비하여, 자신들을 그 병에 걸리도록 하는 사람들이다.

(1868) 2T, 60, 61

686.그대의 가정은 고기를 주로 먹고 있다. 그러므로 동물적인 성벽이 강화되고 있으며, 반면에 지성은 약화되고 있다. 우리 몸은 우리가 먹는 것으로 형성된다. 그러므로 만일 우리가 죽은 동물의 고기로 살아간다면, 우리는 동물의 성질을 나타낼 것이다. 그대는 그대의 신체 기관에서 보다 세련된 부분은 약화시키고 동시에, 추잡한 부분은 강화시키고 있다.

General Conference Bulletin, 1901.4.12.

687.우리는 이 총회가 지나가기 전에 하나님의 말씀의 침투시키는 진리를 각 사람이 포착하기를 원한다. 우리는 동물의 고기가 우리들에게 부적당하다는 것을 이해하기를 원한다. 그러한 식물은 우리와 우리 자녀들의 동물적인 정욕을 계발시킨다. 391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먹고, 입고, 일하는 것들이 올바른 습관으로 우리 자녀들에게 교육되기를 원하신다. 그분은 우리가 고장난 기계를 수리할 수 있는 것은 수리하기를 원하신다.

[고기와 진하고 맛좋은 음식이 어린 자녀들에게 끼치는 영향 ― 348, 350, 356, 357, 361, 578, 621, 711]

(1868) 2T, 64

688.고기를 습관적으로 사용함으로 말미암아 지적·도덕적·신체적 능력이 저하된다. 육식은 신체 조직을 교란시키고 지성을 흐리게 하고 도덕적 민감성을 무디게 한다. 사랑하는 형제 자매여, 우리가 그대에게 말하노니 그대의 가장 안전한 길은 고기를 그대로 내버려두는 것이다.

(1905) 치료봉사, 287

689.육식의 결과는 즉시로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렇다고 해서 이것이 무해하다는 증거는 되지 못한다. 자신들이 먹은 고기가 혈액을 중독시키고 병을 일으킨다는 것을 믿는 사람은 별로 없다.

(1896) E.from U.T., 8

690.나에게는 같지 않은 방면으로 제시된 문제가 있다. 육식으로 말미암아 야기되는 사망률은 식별되지 않는다. 만일 그것이 분간된다면, 우리는 더 이상 죽은 고기에 대한 식욕의 방종으로 논란과 핑계를 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에게는 식단을 구성하기 위하여 우리의 상 위에 시체들을 올려놓지 않고는 배고픔을 만족시킬 만한 좋은 것들이 많이 있다.

[C.T.B.H., 48] (1890) C.H., 115

691.많은 사람들이 대부분 육식으로 인한 질병 때문에 죽는다. 그런데도 그들이나 다른 사람들은 그 참된 이유를 거의 알지 못한다. 어떤 사람들은 그 영향을 즉시로 느끼지 못한다. 그러나 그것이 그들에게 해가 되지 않는다는 증거는 되지 못한다. 그것은 분명히 조직에 영향을 미칠지 모르는데도 그 희생자는 당분간 그것을 전혀 느끼지 못할 수 있다.

(1868) 2T, 61

692.그대는 육식에 대한 그대의 방종을 변호하기 위하여 반복해서 말하고 있다. 392 즉 “고기가 아무리 다른 사람에게 해로울지라도, 그것이 나를 해하지는 않는다. 왜냐하면 나는 평생 고기를 사용해왔기 때문”이라고 한다. 그러나 그대가 육식을 절제해왔더라면 얼마나 건강했을지 알지 못한다.

(1868) 2T, 96

693.하나님께서 그대에게 빛과 지식을 주셨다. 그대는 그것이 하나님께로부터 직접 온 것으로 믿는다고 하며 식욕을 부인하도록 그대를 가르치고 있음을 공언해 왔다. 그대는 돼지고기의 사용이 하나님께서 특별히 당신의 권위를 보이고 싶으셔서가 아니라 그것을 먹는 사람들에게 해로울 것이기 때문에 주신 그분의 명시된 명령과 반대되는 것을 안다. 돼지고기의 사용은 피를 불결하게 하는 원인이 될 것이다. 그리하여 연주창(連珠瘡)과 기타 종양들이 신체를 부패케 하고 전신의 기관에 고통을 당하게 할 것이다. 특별히 섬세하고 민감한 뇌신경들이 약화되고 아주 흐릿하게 되어 거룩한 사물들을 분간하지 못하고 오히려 보통 사물과 같은 낮은 수준에 놓을 것이다.

(1905) 치료봉사, 286

694.돼지의 세포 조직은 기생충으로 범벅이 되어 있다. 돼지에 관하여 하나님께서 말씀하시되 “돼지는 너희에게 부정하니 그 고기를 먹지 말고 그 사체도 만지지 말지어다”(신 14:8)라고 하시었다. 이 명령은 돼지고기가 식물로 적당치 못하기 때문에 주신 것이다. 돼지들은 오물을 먹는 동물이다. 그러므로 오물 청소가 돼지들을 쓸 수 있는 유일한 용도이다. 어떠한 경우에라도 결코 그 고기가 사람의 식용이 되었던 때는 없었다.

(1865) H.to L., 제1장 58

695.돼지고기가 비록 가장 평범한 식품 중의 하나일지라도 가장 해로운 것 중의 하나이다. 하나님께서 히브리인들에게 단순히 당신의 권위를 보이기 위하여 돼지고기 먹는 것을 금하신 것이 아니라 오히려 돼지고기가 사람에게 적당한 식물이 되지 못하기 때문에 금하셨다. 돼지고기는 신체를 연주창으로 가득 채우고 특히 따뜻한 기후에서는 문둥병과 여러 가지 종류의 질병을 일으킬 것이다. 그러한 기후에서 돼지고기가 신체에 끼치는 영향은 추운 기후에서보다 훨씬 더 해가 되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어떤 환경 아래에서도 돼지고기를 먹도록 계획하신 적이 없다. 이방 사람들은 돼지고기를 일종의 식품으로 사용하였으며 미국 사람은 중요한 식품으로 돼지고기를 마음껏 사용한다. 393 돼지고기는 정상적인 상태의 입맛에 맛이 좋지 않을 것이다. 돼지고기는 양념을 많이 함으로 구미에 맞게 된다. 그러나 그것은 나쁜 것을 더욱 나쁘게 한다. 돼지고기는 다른 고기보다도 피를 나쁘게 만든다. 돼지 고기를 마음대로 먹는 사람들은 병들 수밖에 없다. 호외 활동을 많이 하는 사람들은 주로 실내에서 앉아서 일하는 습관을 가진 정신 노동자처럼 돼지 고기를 먹음으로 인한 나쁜 영향을 깨닫지 못한다.

그러나 돼지고기를 먹음으로 손상을 받는 것은 육체적인 건강만이 아니라, 정신이 영향을 받으며 이 좋지 않은 식품을 사용함으로 말미암아 예민한 감수성이 무디게 된다. 오물이 그 동물들의 본질적인 요소이며, 더러운 것을 먹고 사는 어떤 동물의 고기라도 건강하게 되기에는 불가능한 일이다. 돼지고기는 그들이 먹는 것으로 구성된다. 만일 사람이 돼지고기를 먹으면 그들의 피와 살은 돼지를 통하여 그들에게 전달된 불결한 것들로 말미암아 부패될 것이다.

돼지고기를 먹으면 연주창, 문둥병, 암을 일으키는 체액을 만들어낸다. 돼지고기를 먹는 것은 여전히 인류에게 가장 극심한 고통을 일으키고 있다.

[돼지고기에 대한 다니엘의 태도 ― 34]

(1868) 2T, 61

696.한 가족으로서 그대는 질병을 면하는 생활을 하지 못한다. 그대는 하나님께서 그분의 말씀에 명백하게 금하신 동물의 기름을 사용하고 있다. “너희는 기름과 피를 먹지 말라. 이는 너희 모든 처소에서 대대로 영원한 규례니라”(레 3:17). “너희의 사는 모든 곳에서 무슨 피든지 새나 짐승의 피를 먹지 말라. 무슨 피든지 먹는 사람이 있으면 그 사람은 다 자기 백성 중에서 끊쳐지리라”(레 7:26, 27).

Letter 102, 1896.

697.악취를 내는 기름기 있는 고기가 차려진다. 왜냐하면 그것이 변질된 입맛에 맞기 때문이다. 호화판으로 동물들의 피와 기름을 다 먹어 치운다. 그러나 주님은 이런 것들을 먹지 말아야 한다는 특별한 지시를 주셨다. 왜 그러한가? 그 이유는 그것들을 사용하는 것이 인간의 신체 내에 병적인 혈행(血行)을 일으킬 것이기 때문이다. 394 주님의 특별한 지시들에 대한 무시는 인간에게 여러 가지 어려움과 질병들을 초래하여 왔다…. 만일 그들이 자신들의 신체에 좋은 살과 피를 만들 수 없는 것을 들여보낸다면, 그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무시한 결과를 당하지 않으면 안 된다.

(1905) 치료봉사, 287

698.여러 곳의 물고기는 그들이 먹고 사는 오물(汚物)에 의하여 심히 오염되어 있으므로 질병의 원인이 된다. 특별히 물고기가 대도시의 더러운 하수(下水)와 접촉하는 경우에 그렇게 된다. 하수 중의 더러운 것을 먹고 살던 고기가 먼 강물로 떠나가서 물이 깨끗하고 신선한 곳에서 잡히는 일도 있을 것이다. 그리하여 그 고기가 음식에 사용될 때에 위험을 예상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질병과 사망을 일으킨다.

(1890) C.T.B.H., 117, 118

699.좋은 우유와 과실을 구할 수 있는 곳에서는 동물성 음식을 먹는 데 대하여 거의 어떤 핑계도 하지 못한다. 왜냐하면 우리 일상의 필요를 공급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피조물 중 어떤 생명이라도 취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다. 병이나 혹은 극도의 필요에 처한 어떤 경우에 약간의 고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생각될는지 모른다. 그러나 건강한 동물의 고기를 구하기 위하여 큰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안 된다. 오늘날 이 세상에 도대체 육식이 안전한지 그렇지 않은지는 매우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 건강하지 못한 동물의 고기를 먹는 것보다는 고기를 아주 먹지 않는 것이 나을 것이다. 나는 내가 필요로 하는 음식을 얻을 수 없었을 때에 간혹 약간의 고기를 먹었다. 그러나 나는 그것에 대하여 점점 두려워하게 된다.

[엘렌G.화잇은 때때로 약간의 고기를 할 수 없이 먹었음 ― 부록 I:10]

Y.I., 1894.5.31.

700.어떤 사람들은 고지식하게 생각하기를 합당한 식사란 주로 죽으로 구성된다고 한다. 주로 죽을 먹는 것은 소화 기관에 건강을 보증하지 못할 것인데 그 이유는 죽이 거의 액체와 같기 때문이다. 과실과 채소와 빵을 먹도록 장려하라. 육식은 가장 건강적인 식물이 아니다. 395 그러나 나는 모든 사람이 고기를 끊어야 한다는 입장을 취하고자 하지 않는다. 소화 기관이 연약한 사람들이 채소와 과실 또는 오우트밀 죽을 먹을 수 없다면, 가끔 고기를 사용할 수 있다. 우리가 최선의 건강을 보전하고자 하면 한 끼에 채소와 과실을 동시에 먹기를 피해야 한다. 만일 위장이 약하면 고통이 있을 것이며 두뇌가 혼란되어 정신적인 활동을 할 수 없을 것이다. 한 끼에 과실을 먹고 다음 끼에 채소를 먹으라….

단 케이크와 단 푸딩 및 커스터드(우유, 달걀, 설탕을 섞어 만든 과자)는 소화 기관들을 혼란시킬 것이다. 그런데 어찌하여 우리가 식탁에 둘러 있는 사람들 앞에 이러한 것들을 차려놓음으로 그들을 시험해야 할 것인가? 교사들과 학생들의 식물이 많은 고기로 구성되면 될수록 마음은 영적인 사물을 이해하기에 보다 더 감수성이 적어질 것이다. 동물적인 성질이 강화되고 예민한 정신의 민감성은 둔해진다. 열심히 공부하는 것이 지력을 쇠약하게 하는 주요 원인이 아니다. 주요 원인은 부적당한 식물과 불규칙한 식사와 육체적인 운동 부족이다. 불규칙적인 식사와 불규칙적인 수면 시간은 두뇌력을 약화시킨다.

[마침내 어떤 조처가 취해지기는 하였을지라도 1884년에 우리 기관들 안에서 육식을 완전히 폐지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음 ― 720]

[우유와 설탕을 마음대로 사용하느니보다는 차라리 병들지 않은 고기를 사용함 ― 527, 533]

[의사들은 육식을 멀리 하도록 교육할 것이요 고기 사용을 금지하는 처방을 내리지 말 것임 ― 434, 438]

[폐병으로 죽어가는 사람들의 육식을 지혜롭지 못하게 변경시킬 가능성이 있음 ― 435]

[고기 없는 합당한 식사를 할 수 없을 때에 육식하는 것을 정죄하지 말 것임 ― 796]

[과실, 곡식, 견과들을 풍성하게 이용할 수 있는 나라에서 육식은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올바른 음식물이 아님 ― 719]

[요양원 환자들에게 고기를 주려면 그들의 방에서 주라 ― 437]

R.&H., 1883.5.8.

701.고기는 건강과 힘을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것이 아니다. 고기가 반드시 필요한 것이라면 주님께서 아담과 하와가 타락하기 전에 그들을 위하여 음식을 주셨을 때에 잘못하셨다. 각종 영양소가 과실과 채소와 곡식에 포함되어 있다.

(1905) 치료봉사, 288

396 702.근력(筋力)이 육식에 달렸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이다. 육식을 하지 않고도 신체 조직의 요구를 더 잘 공급할 수 있고 더욱 힘찬 건강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곡식은 과실과 견과와 야채와 함께 좋은 피를 만드는 데 필요한 모든 영양분을 포함하고 있다. 이 요소들은 육식으로는 충분하게 공급되지 못한다. 만일 육식을 하는 것이 건강과 기력에 요긴한 것이라면 태초에 인간을 위하여 제정한 식물 중에 동물의 고기도 들어 있었을 것이다.

[자양분 없는 메마른 식사를 하는 경우에도 고기의 사용이 권장할 만한 것이 되지 못함 ― 319]

Letter 72, 1896.

703.동물의 음식은 채소와 곡식이다. 우리가 채소를 먹기 전에 그것을 동물질로 바꾸어야 하며 그것들을 반드시 동물의 신체에 섞어야만 하는가? 우리가 죽은 동물의 고기를 먹음으로 채소의 식물을 얻어야만 하는가? 하나님께서 우리의 처음 조상들에게 천연 상태 그대로의 과실을 주셨다. 하나님께서는 아담에게 경작하고 가꿀 동산을 맡겨주시며 말씀하시기를 그것을 “너희에게 주노니 너희 식물이 되리라”(창 1:29)고 하셨다. 음식을 위해 한 동물이 다른 동물을 죽이게 되어 있지 않았다.

(1905) 치료봉사, 285

704.고기를 먹는 사람들은 곡식과 야채를 간접적으로 먹는 셈이다. 왜냐하면 동물들이 곡식과 야채에서 그 고기가 갖는 영양소를 섭취하기 때문이다. 곡식과 야채에 있던 생명이 그것을 먹는 동물에게 들어가고 우리는 그 동물의 고기를 먹음으로 말미암아 그것을 받는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소용을 위하여 준비하여 주신 식물을 먹음으로 그것을 직접 섭취하는 것은 얼마나 더 좋을 것인가!

(1905) 치료봉사, 288, 289

705.육식을 끊을 때에는 흔히 쇠약하고 원기가 부족한 듯한 느낌을 경험한다. 많은 사람들은 이것을 육식이 필요한 증거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그것은 육류의 식물이 자극성이 있기 때문이며 혈액에 열을 일으키고 신경을 흥분시키는 까닭이다. 그래서 저들은 고기를 심히 먹고 싶어 하게 된다. 397 어떤 사람들에게는 육식을 끊어버리는 것이 마치 주객이 술잔을 단념하는 것과 같이 어렵다. 그러나 그들이 변경하면 더욱 좋은 유익을 받을 것이다.

(1903) 교육, 186

706.육식도 역시 유해하다. 육류가 본래 자극하는 효능을 가졌다는 사실이 그것을 사용하는 데 대한 충분한 반대 이론이 될 것이지만 대부분의 동물이 거의 다 병든 상태라는 사실이 이중으로 반대하는 이유가 된다. 그것은 신경을 자극하고 정욕을 흥분하게 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저열한 경향으로 기울어지게 한다.

Letter 73a, 1896.

707.육식이 그대에게 힘을 갖게 했다는 그대의 논증에 나는 약간 놀랬다. 왜냐하면 만일 그대가 그 같은 문제에서 벗어난다면 그대의 이성은 육식이란 그대가 생각했던 것 만큼 많은 유익을 그대에게 주지 못한다는 것을 가르칠 것이기 때문이다. 만일 죽은 동물의 고기를 음식으로 계속 사용해야 할 이유로써 그대가 전개시킨 논증을 애연가가 담배 사용을 위한 호소로서 주장했더라면 그대는 그 애연가에게 어떻게 답변 했을 것인지를 잘 안다.

그대가 고기를 사용하지 않을 때에 경험하는 허약함은 고기를 끊어야 할 하나의 이유로서 그대에게 제시할 수 있는 가장 힘 있는 논증 중의 하나가 된다. 고기를 먹는 사람들은 고기를 먹은 후에 자극을 받는다고 느낀다. 그러므로 그들은 자신들이 보다 더 힘이 강해진다고 생각한다. 사람이 고기를 사용하지 않으면 그 후에 얼마 동안 허약함을 느낄지 모른다. 그러나 그의 신체가 육식의 영향에서 깨끗해지면 그는 더 이상 허약함을 느끼지 않는다. 그러므로 그는 자기 힘을 위하여 필수적이라고 간청하던 것을 원하지 않을 것이다.

[엘렌G.화잇이 고기를 많이 먹을 때에 허약함을 경험하였음 ― 부록 I:4, 5, 10]

[육식을 변경시킴에 있어서 엘렌G.화잇의 투쟁 ― 부록 I:4, 5]

(1905) 치료봉사, 289

708.육식을 끊을 때는 그 대신 영양 있고 맛좋은 여러 가지 곡식, 견과, 야채, 실과 같은 것을 먹어야 한다. 이것은 몸이 약한 사람들이나 계속적으로 노동하는 사람들의 경우에 특별히 필요하다. 398 가난한 어떤 나라에서는 고기가 가장 값싼 식물이 된다. 이러한 환경에서는 개혁하기가 심히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단행할 수는 있다. 그렇지만 우리는 그 사람들의 입장과 일평생 지어진 습관을 고려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리고 비록 바른 생각일지라도 지나치게 강권하지 않도록 주의할 것이다. 아무라도 갑자기 개혁하도록 강권하지 말 것이다. 육식 대신에 값싼 건강식으로 대용되어야 할 것이다. 이 점은 요리사에게 큰 관계가 있다. 주의하여 기술적으로 하면 영양도 있고 맛도 좋으며 그리고 거의 육식의 대용이 되는 음식들을 준비할 수 있을 것이다.

모든 경우에 양심을 계발시키고 의지를 굳게 가지고 좋은 건강식을 하면 개혁은 저절로 되고 육식의 요구는 곧 없어질 것이다.

Letter 60a, 1896.

709.음식을 적절하게 요리하는 것은 목표를 달성하는 데 가장 중요하다. 특히 고기가 주요 식품이 되지 않는 곳에서는 요리를 잘 하는 것이 필수적인 요구 조건이다. 다른 어떤 것이 고기를 대치하기 위하여 준비되지 않으면 안 되며 이 고기의 대용물은 고기가 먹고 싶지 않을 정도로 잘 요리되지 않으면 안 된다.

[잘 이해하고서 변경시키라 ― 320, 380]

[고기를 끊을 때에 적당한 식물이 요구됨 ― 320]

[하나님께서는 육식을 대치하기 위하여 건강적인 음식을 준비할 때 기술을 주실 것임 ― 376, 400, 401, 404]

[고기 대신에 과실, 곡식, 견과, 채소로 된 식사 ― 472, 483, 484, 513]

(1870) 2T, 486, 487

710.사단이 마음을 사로잡으면 주님께서 은혜롭게 주신 빛과 교훈이 얼마나 빨리 사라지고 힘이 없어지는지!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빛을 제쳐놓고 또 짓밟으면서 자신들의 잘못된 노선을 지탱해 나가기 위하여 핑계를 꾸미며 있지도 않은 구실을 만들어내는가? 나는 확신 있게 말한다. 건강 개혁의 가장 큰 장해는 백성들이 그대로 실천하지 않으면서도 자신들은 건강 개혁을 생활화할 수도 없고 힘을 유지할 수도 없다고 침통하게 말하는 것이다.

399 우리는 그러한 모든 실례에서 그들이 건강 개혁을 실천하지 못하는 충분한 이유를 발견한다. 그들은 그것을 실생활에 옮기지 않으며 그것을 한 번도 엄격하게 따라본 적이 없다. 그러므로 그들은 건강 개혁으로 말미암아 유익을 받지 못한다. 어떤 이들은 고기를 제하여 버리고 그 대신에 수지(獸脂)와 양념을 넣지 않고 가장 천연적인 상태로 준비한 좋은 과실과 야채를 대치할 필요를 느끼지 않기 때문에 실수에 빠진다. 만일 그들이 창조주께서 그들 주위에 주신 하사품(下賜品)들을 기술적으로 준비한다면 그리고 부모들과 자녀들이 맑은 양심으로 연합하여 그 일에 종사한다면 그들은 단순한 음식을 즐길 수 있을 것이며 그 다음에는 건강 개혁에 대하여 분별 있게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건강 개혁에 대하여 회심하지 않은 사람들과 그것을 한 번도 따라본 적이 없는 사람들은 건강 개혁의 유익을 판단할 만한 사람들이 되지 못한다. 기름진 칠면조나 다른 육식으로 입맛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때때로 자기들의 식욕을 변질되게 하는 사람들은 건강 개혁 제도의 유익을 판단할 사람이 되지 못한다. 그들은 원칙에 의하여 지배받지 않고 입맛에 의하여 지배받는다.

MS 133, 1902.

711.많은 부모들은 마치 그들이 이성을 잃은 것처럼 행동한다. 그들은 변질된 식욕과 인품을 저하시키는 정욕의 방종으로 말미암아 혼수 상태에 있다. 진리를 아는 우리의 목사들은 그들을 마비된 상태에서 일깨워야 하며 육식하고 싶은 식욕을 조성하는 것들을 버리게 해야 할 것이다. 만일 그들이 개혁하기를 등한히하면 그들은 영적인 능력을 잃을 것이며 점점 죄스러운 방종으로 말미암아 품위가 저하될 것이다. 온 하늘을 혐오케 하는 습관과 인간을 짐승보다 못하게 저하시키는 습관들이 많은 가정에서 행하여진다. 진리를 아는 사람들은 “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을 제어하라”는 말을 하도록 하라.

우리 목사들 중의 아무 사람도 육식함으로 나쁜 모본을 보이지 않도록 하라. 목사들과 그 가족들은 건강 개혁의 빛에 따라서 살도록 하라. 우리 목사들은 자신의 체질과 자녀들의 체질을 동물화시키지 않도록 하라. 욕망이 제지되지 않은 아이들은 평범한 부절제의 습관에 방종할 뿐만 아니라 저열한 정욕에 빠지고 순결과 덕성을 무시하게 하는 유혹을 받는다. 400 이들은 계속해서 사단에 이끌려 그들의 몸을 부패시킬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에게 저희의 악한 감화를 속삭인다. 만일 부모들이 죄로 눈멀게 되면 그들은 이러한 일들을 분간하지 못하는 수가 종종 있다.

도시에서 살고 있는 부모들에게 주님께서는 경고의 부르짖음을 보내고 계신다. 그대의 자녀들을 그대의 집으로 모아들이라. 하나님의 계명을 무시하고 악을 가르치며 악을 행하고 있는 사람들과 분리시켜 그들을 모으라. 가능하면 빨리 도시에서 나오라고 하신다.

부모들은 시골에 경작할 토지가 있는 작은 집을 구할 수 있을 것인데 그곳에서 그들은 과수원은 가질 수 있으며 그곳에서 혈관을 통하여 흐르는 생명의 피를 아주 부패케 하는 고기를 대신할 채소와 작은 과실들을 가꿀 수 있다.

Letter 73, 1896.

712.만일 우리의 식욕이 죽은 동물의 고기를 요구한다면 영혼을 거스려 싸우는 육체의 정욕을 부인할 은혜를 주시도록 주님을 향하여 금식 기도하는 것이 필요하다.

[육식과 진하고 맛좋은 음식을 변경시키는 데 있어서 금식은 유익함 ― 312]

Letter 200, 1903.

713.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인들 중에 이 문제에 관하여 그들에게 주신 빛을 주의하지 않을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고기를 식사의 일부분으로 삼는다. 질병이 그들에게 밀어닥친다. 자신들의 그릇된 행동의 결과로 병들어 고통당한다. 그들은 하나님의 종들의 기도를 요청한다. 그러나 그들이 하나님의 뜻 행하기를 즐겨하지 않으며 건강 개혁에 관하여 그분의 지시에 유의하기를 거절하는데 어떻게 주님께서 그들을 위하여 일하실 수 있겠는가?

30년 동안 건강 개혁의 빛이 하나님의 백성에게 비취었으나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한갖 조롱거리로 삼아 왔다. 그들은 차, 커피, 양념 및 고기를 계속 사용하고 있다. 그들의 몸은 질병이 가득하다. 내가 묻노니 우리가 어떻게 그러한 사람들을 치료해 달라고 주님께 제시할 수 있을까?

401 (1884년에 기록됨) E.from U.T., 2

714.핫 비스켓과 고기는 건강 개혁의 원칙과 전혀 조화되지 않는다. 만일 우리가 충동과 육욕의 방종을 좋아하는 대신에 이성을 갖는다면 우리는 죽은 동물의 고기를 먹지 않을 것이다. 팔기 위하여 상점에 저장한 고기보다 후각(嗅覺)에 더 불쾌감을 주는 것은 무엇인가? 날고기 냄새는 비정상적인 식욕으로 타락하지 않은 사람들의 감각을 불쾌하게 한다. 사려깊은 사람에게는 먹어치우기 위하여 짐승을 죽이는 것보다 더 불쾌한 광경이 무엇이 있겠는가? 만일 건강 개혁에 관하여 하나님께서 주신 빛을 무시한다면 그분은 자신들을 병들게 하는 경로를 밟는 사람들을 건강하게 지켜주시기 위하여 이적을 행치 않으실 것이다.

Letter 48, 1902.

715.우리는 육류의 사용을 하나의 시험거리로 삼지 않으며, 또한 아무에게도 육류의 사용을 포기하도록 강요하기도 원치 않는다. 그러나 아무 목사라도 이 점에 관한 개혁의 기별을 경히 여기거나 반대하지 않도록 요구하는 것은 우리의 의무이다. 만일 그대가 육식이 신체에 끼치는 영향에 관하여 하나님께서 주신 빛 앞에서 여전히 육식을 계속한다면 그대는 그 결과를 책임지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나 백성들에게 육식에 관하여 개혁을 호소할 필요가 없다는 생각을 갖지 말 것이니 그 이유는 주님께서 개혁을 호소하시고 있기 때문이다. 주님께서 우리에게 건강 개혁의 기별을 전파하는 사업을 맡기셨다. 그러므로 그대가 만일 이 기별을 제시하는 사람들의 대열에 가담할 수 없다면 그대는 이것을 중요하게 여기지 않는 것이다. 건강 개혁을 가르치고 있는 그대의 동역자들의 노력에 반하여 행동함으로 그대는 질서를 벗어나 그릇된 편에서 일하고 있다.

[건강 개혁 사업은 전진할 것이다. 그러므로 그것에 반대하는 일에 대하여 주의하라 ― 42]

Pacific Union Recorder, 1902.10.9

716.우리가 하나님의 사자로서 변질된 식욕의 방종에 대하여 단호한 증언을 전해야 하지 않겠는가? … 하나님께서는 과실과 곡식을 풍부하게 준비하셨는데 우리는 그것을 건강에 좋게 요리할 수 있으며 적당한 분량을 사용할 수 있다. 402 그렇다면 어찌하여 사람들이 육류를 계속하여 선택하는가? 육식이 차려진 식탁에서 다른 사람들과 함께 그것을 먹는 목사들을 우리가 신임할 수 있을까? … 너희는 “너희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희에게 명하신 명령 … 을 삼가 지키”(신 6:17)라. 건강 법칙을 범하는 사람마다 분명히 하나님의 불쾌하심을 입을 것이다. 오, 만일 우리가 자신을 부인하며 그리스도의 성품의 덕성을 실천하면서 신중하게 행하기를 좋아한다면 우리는 날마다 얼마나 풍성한 성령을 받을 것인가!

MS 113, 1901.

717.우리의 목사들과 문서전도자들로 하여금 엄격한 절제의 깃발 아래서 걷도록 하라. “감사합니다마는 저는 고기를 먹지 않습니다. 저는 죽은 동물의 고기를 먹는 것에 대하여 양심적으로 사양합니다”라고 말하기를 결코 부끄러워하지 말라. 만일 차를 내놓거든 그 이유를 제시하면서 거절하라. 차는 해로우며 비록 얼마 동안은 활기를 띠는 자극을 줄지라도 그 자극은 곧 없어지고 그것에 상응하는 기능 저하, 즉 의기 소침, 우울함, 침울함을 느낀다고 설명하라.

Letter 135, 1902.

718.고기에 대하여 우리가 말할 수 있는 모든 것은 그것을 그대로 놔두라는 것이다. 모두가 차와 커피를 사용하지 말고 그것들을 반대하는 분명한 증언을 전할 것이다. 그것들은 마취제로서 두뇌와 신체의 다른 기관들에게 다 같이 해롭다. 우유와 계란의 사용을 완전히 그만두어야 한다고 말할 수 있는 때는 아직 이르지 않았다. 우유와 계란들은 육류로 분류되지 않는 것이 좋다. 어떤 병에는 계란을 사용하는 것이 매우 유익하다.

우리 교회의 신자들은 모든 이기적인 식욕을 부인하도록 하라. 차와 커피 및 육류에 사용하는 모든 돈은 낭비하는 것보다 더 나쁘다. 왜냐하면 이러한 것들은 육체적·정신적·영적 능력의 최선의 계발을 방해하기 때문이다.

[화잇 가정에서 또는 엘렌G.화잇은 고기를 차려내지 않았다 ― 부록 I:4, 5, 8, 10, 14, 15, 16, 17, 18, 21, 23]

[엘렌G.화잇의 식탁에서 고기가 사라졌음 ― 부록 I:12, 13]

(1909) 9T, 156-160

719.만일 우리가 육식하고 싶어하는 갈망에 탐닉함으로 유익이 된다면 나는 그대에게 이러한 호소를 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나는 유익하지 않음을 안다. 403 육식은 육체적인 안녕에 해가 된다. 그러므로 우리는 고기 없이 살아가기를 배워야 한다. 채식을 할 수 있는 지위에 있으면서도 도리어 이 문제에 있어서 자신들이 기뻐하는 대로 먹고 마시면서 저희가 더 좋아하는 것을 따르기로 선택하는 사람들은 현대 진리의 다른 면들에 관하여 주님께서 주신 교훈에 점점 부주의하게 될 것이며 진리가 무엇인지에 대한 저희의 식별력을 잃을 것이다. 그들은 자신들이 뿌린대로 분명히 거둘 것이다.

나는 우리 학교에 있는 학생들이 고기 음식이나 건강에 좋지 않다고 알려진 식품을 공급받아서는 안 된다는 지시를 받았다. 자극성 식물에 대한 욕망을 조장하도록 돕는 것은 어떤 것도 식탁 위에 놓지 말 것이다. 나는 노인과 청년 및 중년에게 호소한다. 그대를 해하고 있는 것들에 대한 식욕을 부인하라. 희생으로 주님을 섬기라.

어린 아이들로 하여금 이 사업에 있어서 현명하게 행동하도록 하라. 우리는 모두 다 주님의 가족의 일원이다. 그러므로 주님께서는 당신의 자녀들인 어린 아이와 노인들이 식욕을 부인하여 집회소의 건물과 선교사들을 후원하는데 필요되는 재정을 저축하기로 결심하기를 원하신다.

나는 부모에게 말하라는 지시를 받는다. 즉 이 문제에 대하여 그대 자신을, 즉 영혼과 정신을 주님의 편에 두라. 우리는 이 은혜의 시대에 우주의 주님 앞에서 심문을 받는 중이라는 것을 항상 명심할 필요가 있다. 우리를 해하고 있는 방종을 그치지 않겠는가? 공언하는 말은 가치가 없다. 그러므로 그대의 극기의 행동으로 하나님께서 당신의 특별한 백성에게 요구하시는 것에 순종하고자 한다는 것을 증거하도록 하라. 그 다음에 극기의 행동으로 절약한 재정의 일부분을 창고에 넣어라. 그렇게 되면 하나님의 사업을 진척시키는 일이 될 것이다.

육식 없이 살아갈 수 없다고 느끼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만일 이 사람들이 자신을 주님 편에 두고 그분의 인도하시는 길로 행하기를 단호하게 결심한다면 다니엘과 그의 동료들이 받은 것처럼 힘과 지혜를 받을 것이다. 그들은 주님께서 자신들에게 건전한 판단력을 주시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은 극기의 행동으로 하나님의 사업을 위하여 얼마나 많은 저축을 할 수 있는지를 보고 놀랄 것이다. 404 희생적인 행동으로 모은 적은 금액이 극기를 요하지 않은 보다 많은 증여금보다 하나님의 사업을 위하여 더 많은 것을 이룰 것이다.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인들은 중대한 진리를 다루고 있다. 40년 전에 (1909년에 기록됐음) 주님께서는 우리에게 건강 개혁에 관한 특별한 빛을 주셨다. 그러나 우리는 그 빛 가운데서 어떻게 행하고 있는가? 하나님의 권면에 조화되게 사는 것을 거절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가! 한 백성으로서 우리는 받은 빛에 비례하여 진보해야 한다. 건강 개혁의 원칙들을 이해하고 존중히 여기는 것은 우리의 의무이다. 우리는 절제 문제에 관하여 다른 모든 사람들보다 앞서야 한다. 그런데도 이 문제에 관하여 하나님께서 주신 빛을 별로 존중히 여기지 않는 사람들이 교육을 잘 받은 신자들과 심지어 복음을 전하는 목사들 중에 있다. 그들은 자신들이 기뻐하는 대로 먹고 좋아하는 대로 행한다.

우리는 음식에 있어서 따라야 할 어떤 융통성 없는 선을 그어 놓지는 않는다. 그러나 과실과 곡식과 견과가 풍성한 나라에서 고기는 하나님의 백성들을 위한 올바른 음식이 아니라는 것을 말한다. 나는 육식이 성질을 동물화시키고 모든 사람에 대하여 느껴야 하는 사랑과 동정을 남녀들에게서 빼앗으며 저열한 정욕으로 신체의 고상한 능력을 지배하게 하는 경향이 있다는 지시를 받았다. 육식이 여태까지 해롭지 않았다 하더라도 지금은 안전하지 않다. 암과 종양 및 폐 질환은 주로 고기를 먹음으로 기인된다.

우리는 고기의 사용을 입출교의 조건으로 삼지는 않지만 신자라고 공언하면서 육식하는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에게 끼치는 영향을 생각해야 할 것이다. 하나님의 사자로서 우리는 백성들에게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고전 10:31)고 말해야 하지 않겠는가? 우리는 타락한 식욕의 방종을 반대하여 단호하게 증거해야 하지 않겠는가? 죽을 수밖에 없는 인간에게 일찍이 전해진 것 가운데 가장 엄숙한 진리를 전파하는 복음의 목사들이 된 어떤 사람이 애굽의 고기 가마로 돌아가는 모본을 세워야 할 것인가? 하나님의 창고에서 낸 십일조로 생계를 유지하는 사람들이 방종으로 말미암아 저희의 혈관에 흐르는 생명의 피를 중독시키도록 하여야 할까?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빛과 경고들을 무시해야 할까? 405 육신의 건강은 은혜 안에서의 성장과 심지어 성품의 습득을 위하여 필요 불가결한 것으로 여겨야 한다. 위장을 합당하게 돌보지 않으면 도덕적인 올바른 품성 형성이 방해를 받을 것이다. 두뇌와 신경은 위장과 교감(交感) 작용을 한다. 잘못 먹고 마시면 잘못 생각하고 행동하는 결과를 초래한다.

모든 사람들이 지금 시험을 받고 있으며 판명되고 있다. 우리는 그리스도 안에서 침례를 받았다. 그러므로 우리가 만일 우리를 끌어내리려는 모든 것과 우리가 되어서는 안 될 것이 되게 하려는 모든 것으로부터 분리됨으로 우리의 몫을 이행한다면, 우리의 산 머리되신 그리스도 안에서 자라날 능력이 우리에게 주어질 것이며 우리는 하나님의 구원을 볼 것이다.

[참고: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회의 건강 개혁 기관들이 초기에 환자들과 조력자들에게 다소의 육류를 제공하였던 역사적인 기록이 있다. 이 건강 생활 면에서의 개혁은 점진적이었다. 오래된 기관들에서는 오랜 몸부림 끝에 마침내 모든 식탁에서 고기를 제하게 되었다. 배틀크릭 요양원의 경우에 있어서는 주로 이 장(722)에 나타난 엘렌G.화잇의 펜에서 나온 권면에 응하여 1898년에 이 조처가 취하여졌다. 세인트 헬레나 요양원에서는 1903 년에 변화를 일으켰다. 이 때를 즈음하여 고기를 사용하지 않는 음식 문제에 대한 교육이 널리 퍼졌다. 그러므로 손님들의 식사에서 고기를 제거하는 일은 초창기에 고기를 배제했을 경우보다도 더욱 쉬웠다. 이 무렵에 문을 연 새로운 기관들에서는 환자들에게 고기가 제공되지 않는다는 사실이 구 기관장들에게 기쁨이 되었다.

육식 문제에 관한 권면은, 엘렌G.화잇으로부터의 여러 번의 전언과 음식물의 점진적인 개혁을 촉구하는 교훈에서 보게 되는 바와 같이, 우리 기관에서 고기를 사용하지 않기 위한 분투 노력이 있은 후에야 비로소 완전하여진다. 독자가 육식 문제에 이러한 단계에 대하여 연구할 때에 이같은 사실들과 몇몇 진술들을 기록한 때를 명심하는 것이 반드시 필요하다. ― 편집자들]

Letter 3, 1884.

720.나는 그대에게 몇 자 적으려고 오늘 아침 4시에 일어났다. 406 나는 요즈음 그대가 통할하는 기관이 오직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대로 될 수 있는 방법을 많이 생각해왔다. 그러므로 나는 몇 가지를 제안할 생각이 있다.

우리는 가능한 한, 절제에 관한 주님의 본래의 계획으로 돌아가기 위하여 노력하는 건강 개혁자들이다. 절제는 단순히 마취시키는 술과 담배를 금하는 것으로만 구성되지 않는다. 그것은 이보다 더 광범위하다. 그것은 우리가 먹는 것을 규제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대는 건강 개혁 문제에 관한 빛을 아주 잘 알고 있다. 그러나 내가 요양소를 방문해 보면, 육식 문제로 건강 개혁의 원칙에서 현저하게 떠나 있음을 본다. 나는 거기에 즉시 변화가 있어야 할 것을 깨닫게 되었다. 그대의 식사는 주로 고기로 구성된다.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방향으로 인도하시지 않는다. 왜냐하면 원수가 기관에서 일하는 사람들을 꾀이므로, 환자의 식욕에 음식을 맞추도록 그릇된 근거 위에 식사 문제를 설정하려고 애쓰고 있기 때문이다.

주님께서 이스라엘 자손들을 애굽에서 인도하셨을 때에, 그분께서는 그들을 순결하고, 행복스럽고, 건강한 백성으로 가나안에 안주시키려고 목적하셨다. 하나님의 계획을 연구하고, 이것이 어떻게 성취되었는지를 보라. 그분은 그들의 식물을 제한하셨다. 그분은 대폭적으로 그들에게서 육식을 제하셨다. 그러나 그들은 애굽의 고기 가마를 동경하였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고기를 주셨으나, 거기에는 분명한 결과가 따랐다.

건강 요양원은 약을 사용하지 않고 병자를 치료하기 위하여 막대한 비용으로 설립되었다. 그것은 위생적인 원칙으로 경영되어야 한다. 약물 치료는 가능하면 빠른 시일 내에, 완전하게 제거되기까지 꾸준히 연구되어야 한다. 적당한 식사, 의복, 운동에 대하여 교육이 주어져야 한다. 우리 백성들뿐만 아니라 건강 개혁에 관한 빛을 받지 못한 사람들도 하나님의 방법에 따라서, 건강하게 사는 방법을 교육받아야 한다. 그러나 만일 우리 자신이 이 면에 표준을 세우지 않는다면, 그처럼 많은 경비를 들여 건강 기관을 세울 필요가 무엇인가? 개혁은 어디에 있는가?

나는 우리가 하나님의 방법대로 행동하고 있다고 인정할 수 없다. 우리는 다른 한 방법을 취하든지, 아니면 건강 요양원의 명칭을 포기하여야 한다. 왜냐하면 그 명칭이 전혀 어울리지 않기 때문이다. 주님께서는 나에게 건강 기관은 식욕이나 어느 사람의 생각에 맞추기 위한 형태로 만들어져서는 안 된다는 것을 보여주셨다. 407 그 기관에 육식이 허용된 까닭은 그 기관에 들어오는 향락을 추구하는 자들이 다른 음식은 기뻐하지 않기 때문임을 나는 안다. 그렇다면 그들로 하여금 그들이 원하는 음식을 구할 수 있는 곳으로 가게 하라. 비록 손님들을 위한다 할지라도, 기관이 옳은 원칙에 따라 운영될 수 없다면, 그 기관이 지닌 이름을 버리도록 하라. 그러나 강조돼 왔던 그러한 핑계도 지금은 존재하지 않는다. 왜냐하면 외부의 단골 손님은 매우 적기 때문이다.

계속적인 육식으로 말미암아 신체에 절대적인 손상을 입힌다. 타락하고 변질된 식욕 이외에 그 손상에 대한 핑계는 없다. 그대는 육식을 완전히 폐지할까요? 라고 물을지 모른다. 나는 결과적으로 그렇게 될 것이라고 대답한다. 그러나 우리는 바로 지금, 이 단계를 위하여 준비되어 있지 않다. 결과적으로 육식은 폐지될 것이다. 동물의 고기는 더 이상 우리 음식의 일부를 구성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우리는 푸줏간을 혐오감을 가지고 보게 될 것이다….

우리는 우리가 먹는 것으로 형성된다. 우리가 동물성 음식을 먹음으로 동물적인 정욕을 강화시켜야 할까? 좋지 않은 음식물을 좋아하도록 입맛을 길들이는 대신에, 지금은 과실과, 곡식과 채소로 살아가도록 자신들을 교육시킬 때이다. 이것이야말로 우리 기관과 관계된 모든 사람들이 할 일이다. 고기를 점점 적게 사용하여, 마침내 고기를 전혀 사용하지 않게 하라. 만일 고기를 끊고, 그 방면으로 입맛을 길들이지 않으며, 과실과 곡식을 좋아하도록 조장한다면, 멀지 않아 태초에 하나님께서 계획하신 대로의 입맛이 될 것이다. 그분의 백성은 아무 고기도 사용하지 않을 것이다.

사용해오던 고기를 쓰지 않을 때에, 그대는 좀더 정확한 요리 방법을 배울 수 있을 것이며, 고기 대신 다른 어떤 것을 공급할 수 있을 것이다. 그리스와 죽은 동물들의 고기를 넣지 않는 많은 건강 요리가 준비될 수 있다. 완전히 건강적이며 자양분을 주는 여러 가지 종류의 단순한 음식을 고기를 넣지 않고 만들 수 있다. 건장한 남자들은 채소와, 과실과, 곡식을 많이 먹어야 한다. 고기를 안 먹으면 도저히 자신들의 체력을 유지할 수 없다고 생각할 정도로 그들의 입맛을 길들여 온 외인들에게는 때때로 얼마의 고기를 주지 않으면 안 될지 모른다. 그러나 만일 그들이 고기를 끊으면, 고기로 살아갈 때보다도, 더욱 많은 인내력을 갖게 될 것이다.

408 육식을 배제하는 데 건강 요양원의 의사와 조력자들에게 수반되는 주요한 난점은 그들이 고기를 원하는 것이며, 그리고 그들이 고기를 먹어야 한다고 항변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그들이 고기 사용을 조장한다. 하나님께서는 육식으로 살아가도록 교육을 받은 사람들이 건강 요양원에 오는 것을 원치 않으신다. 면회실에서의 담화와 모본을 통하여 다른 방향으로 교육하라. 건강에 좋은 음식을 준비하는 데는 훌륭한 기술이 필요될 것이다. 보다 많은 수고가 요구될 것이나, 그럴지라도 점차적으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안 된다. 고기를 좀더 적게 사용하라. 요리하는 사람들과 책임을 맡은 사람들은 자신들의 입맛과 식사 습관을 건강 법칙에 준하여 길들이도록 하라.

우리는 가나안 쪽보다 오히려 애굽으로 돌아가고 있다. 우리가 그 사태를 전환시켜야 하지 않겠는가? 우리 식탁 위에 단순하고, 건강에 좋은 음식을 차려야 하지 않겠는가? 소화 불량의 원인이 되는 핫 비스켓을 제거해야 되지 않겠는가? 하나님의 말씀과 성령의 증언을 통하여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주신 빛에 따라 할 수 있는 대로 하나님의 방법에 가까이 표준을 향상시키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지혜로운 방법에 역행하는 저희 친구들, 친척들, 비록 그들의 수가 한 명이나 두 명 아니면 일단의 무리일지라도 그들의 소원에 맞추기 위하여 자신들의 방침을 변경시키지 말 것이다. 만일 우리가 이러한 것들에 있어서 원칙적으로 행동하고 엄격한 식사의 법칙을 준수하며, 그리스도인으로서 하나님의 뜻에 따라 우리의 입맛을 길들인다면, 우리는 하나님의 마음에 맞는 감화를 발휘할 것이다. 문제는 이것이니 곧 “우리가 참된 건강 개혁자들이 되기를 즐겨하는가?”이다.

매 끼마다 계속적으로 꼭 같은 음식을 피하는 것은 필수적이다. 만일 음식에 변화가 있다면 식욕이 훨씬 좋아질 것이다. 균등하게 하라. 한 끼에 여러가지 음식을 차리고, 다음 끼에는 아무 변화도 없게 하지 말라. 이 점에 있어서 절약을 연구하라. 만일 사람들이 불평하면 불평하도록 놔두라. 그들에게 맞는 것이 충분하지 않다면 그들로 하여금 잘못을 찾아내게 하라. 이스라엘 백성들은 언제나 모세와 하나님께 대하여 불평하였다. 건강 개혁의 표준을 지속시키는 것은 그대의 의무이다. 환자들에게 제공되는 모든 약물보다도 그들의 음식을 규제함으로 말미암아 더욱 많은 것이 성취될 수 있다.

고기를 위하여 소비하는 액수의 돈을 과실을 사는 데 사용하도록 하라. 사람들에게 바른 생활 방법을 보여주라. 409 ____에 있는 기관에서 처음부터 이렇게 해왔더라면 주님께서 기뻐하셨을 것이며 그 노력을 만족해 하셨을 것이다….

음식을 준비함에 있어서 주의력과 기술을 활용해야 한다. 나는 ______ 의사가 자기에게 맡겨진 책임을 다하며 그가 요리사에게 조언하므로 건강 요양원의 식탁 위에 올려놓는 음식이 건강 개혁에 따라 차려지기를 바란다. 사람은 식욕에 방종할 경향이 있으므로, 자신의 방법대로 살고 또 자신의 기호와 습관에 맞추어 기관이 꼴지어지도록 추구하지 말아야 한다. 기관의 책임을 맡은 사람들은 자주 함께 모여 의논해야 한다. 그들은 완전히 조화되게 움직일 것이다.

나는 그대에게 바라노니, 식욕의 노예가 된 이 사람, 혹은 저 사람이 고기가 없으면 건강 요양원에서 살 수 없다고 말하였다는 이유로 육식하는 것이 아마도 옳을지 모른다고 주장하지 말라. 죽은 동물의 고기로 살아가는 것은 일종의 비열한 생활 방법이며 한 백성으로서 우리는 그들에게 고기보다도 힘을 주고, 그들의 건강을 더욱 잘 보전할 건강 요리가 있다는 것을 사람에게 가르치면서 변경, 즉 개혁을 일으켜야 할 것이다.

이 시대의 죄는 과음과 과식이다. 식욕의 방종은 많은 사람들이 숭배하는 우상이다. 건강 기관에 관련된 사람들은 이러한 면에 올바른 모본을 보여야 한다. 그들은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 양심적으로 움직여야 하며 변질된 입맛의 지배를 받아서는 안 된다. 그들은 건강 개혁의 원칙에 대하여 철저히 교화되어야 하며 어떠한 환경 아래서라도 건강 개혁의 깃발 아래 서야 한다.

______ 의사여, 나는 그대가 건강에 좋은 요리법을 더욱 더 배우기를 바란다. 풍성한 식물 즉 건강에 좋은 음식을 준비하라. 이 방면에 절약하지 말라. 그대의 고기 식단을 제한하라. 그러나 질이 좋은 과실과 채소를 풍성하게 채워라. 그러면 그대는 모든 식구들이 그대가 준비한 것을 맛있게 먹는 것을 보고 기뻐할 것이다. 결코 질이 좋은 건강적인 음식을 먹는 것이 손실이라고 생각하지 말라. 그것은 피와 근육을 만들며 매일의 의무를 위한 힘을 줄 것이다.

[우리 학교에서 고기 음식 요리를 가르치지 말 것 ― 817]

[우리 요양원에 육식하는 의사들을 채용하지 말 것 ― 433]

Letter 2, 1884.

410 721.나는 ____ 에 있는 건강 기관에 대하여 많이 생각하고 있다. 나는 마음에 꽉 차 있는 생각 중의 어떤 것을 그대에게 말하고 싶다.

나는 하나님께서 내게 주셔서 나를 통하여 그대에게 전할 건강 개혁에 관한 빛을 상기하고 있다. 그대는 이 문제에 있어서 하나님의 뜻을 이해하기 위하여 주의깊이 그리고 기도하는 마음으로 추구하였는가? 외인들이 육식을 한다는 핑계를 하여 왔으나 비록 그들이 약간의 고기를 먹을지라도, 대폭적으로 고기를 대신하는 음식을 주의해서 기술적으로 준비할 수 있다면 짧은 기간에 그들은 죽은 동물의 고기에 손대지 않도록 교육받을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만일 어느 사람이 주로 고기를 사용해서 요리한다면 그 여인은 육식을 조장하며, 타락한 식욕은 이러한 유의 식사를 하려고 온갖 핑계를 꾸밀 것이다.

나는 일이 어떻게 되려는지 ____ 즉 만일 ____ 가 요리를 위하여 고기를 사지 않는다면 그 여자는 대용으로서 무엇을 준비할지 알고 있지 못하였다. 그러므로 고기가 음식에서 주요 식품이 되었음 를 보았을 때에, 변경하여야 할 것을 느꼈다. 고기를 요구하는 폐병 환자들이 있을지 모르나 그들로 하여금 자기 방에서 고기를 먹게 하여 고기를 먹지 않아야 할 사람들의 변질되어있는 식욕을 유혹하지 않도록 하라…. 그대는 고기가 없으면 일할 수 없다고 생각할지는 모른다. 언젠가 나도 그렇게 생각하였다. 그러나 나는 하나님께서 당신의 원래의 계획에는 사람의 식물을 구성하기 위하여 죽은 동물의 고기는 주시지 않으셨음을 알았다. 그러한 음식을 받는 것은 비열하고 변질된 입맛 때문이다. 그런데 고기가 대부분 병들이 있다는 사실은 마땅히 우리로 하여금 고기 사용을 완전히 끊도록 불굴의 노력을 하게 해야 할 것이다. 현재 나의 입장은 고기를 전연 상관하지 않고 내버려두는 것이다. 어떤 사람들은 이렇게 하기가 어려울 것인데 그것은 마치 럼주(사탕수수 혹은 당밀로 만든 술 역자주)가가 음주를 포기하는 것처럼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변경시키는 것이 더욱 좋을 것이다.

Letter 59, 1898.

722.요양원은 선한 사업을 하고 있다. 우리는 이제 말썽 많은 고기의 문제점에 직면했다. 요양원에 오는 사람들이 그들의 식탁 위에 고기를 놓지 말아야 할까? 또는 점차적으로 고기를 그만 두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할 까? 411 … 여러 해 전에, 모두 다 고기를 끊도록 단호한 입장을 취하지 말아야 한다는 빛이 나에게 제시되었다. 왜냐하면 어떤 경우에 있어서 고기는 후식보다도 또한 단맛으로 구성된 음식들보다 좋기 때문이었다. 후식이나 단 맛으로 구성된 음식류는 분명히 장해를 일으킨다. 위장을 손상시키고, 각종 좋지 않은 질병의 영향으로 병자가 되며, 성격에 악한 영향을 끼치게 하는 것은 고기와 채소와 과실과 술과 차와 커피와 단 과자와 위장을 상하게 하는 달고 진한 파이를 섞은 여러 가지의 혼합물이다.

나는 이스라엘의 여호와 하나님의 말씀을 제시한다. 범죄의 연고로 하나님의 저주가 땅과 가축과 모든 육체에게 임하고 있다. 인간은 하나님의 계명에서 떠나 자신들이 행한 행동의 결과로 고통을 당하고 있다. 짐승들도 역시 저주 아래에서 고통을 당한다.

이것을 이해하는 의사는 누구라도 환자를 위하여 육식을 하도록 처방하여서는 안 된다. 가축의 질병으로 육식은 두려운 문제가 되고 있다. 여호와의 저주가 땅과 사람과 짐승과 바다의 고기에게 있다. 그리고 거의 전세계적으로 범죄가 행하여짐에 따라 범죄가 넓고 깊어지는 것처럼 저주도 그렇게 될 것이다. 고기를 사용함으로 질병이 전염된다. 죽은 시체들의 병든 고기가 시장에서 팔린다. 그런고로 사람들 중에 질병이 있는 것은 분명하다.

주님께서는 죽은 동물의 고기를 만지거나 맛보지 않도록 당신의 백성을 인도하시기를 원하신다. 그러므로 이 시대를 위한 진리를 아는 의사는 누구라도 이러한 것들을 처방하지 않게 하라. 죽은 동물의 고기를 먹는 데 안전이란 있을 수 없다. 오래지 않아서 우유도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백성의 음식에서 제거될 것이다. 멀지 않아 동물에서 생산되는 그 어느 것이라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지 않을 것이다. 그분의 말씀에서 하나님을 받아들이고 전심으로 그분의 계명을 순종하는 사람들은 축복을 받을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을 보호하시는 방패가 되실 것이다. 그러나 주님께서는 경홀히 여김을 받지 않으실 것이다. 불신과 불순종 및 하나님의 뜻과 길에서 멀리함은 그 죄인으로 하여금 주님께서 당신의 거룩하신 은총을 주실 수 없는 처지에 놓이게 할 것이다….

412 나는 다시금 식사 문제를 언급하고자 한다. 우리가 과거에 육식하는 데 과감하였던 것처럼 지금은 그렇게 할 수 없다. 육식은 언제나 인간 가족에게 저주가 되어 왔다. 그러나 지금 사람의 불법과 범죄로 인한 저주를 하나님께서는 특별히 들짐승 무리 위에 선언하셨다. 동물들에게 있는 질병은 점점 보편화되고 있으므로 이제 우리의 유일한 안전책은 고기를 완전히 끊어버리는 데 있다. 가장 악화시키는 질병들이 유행한다. 그러므로 빛을 알고 있는 의사는 환자들에게 고기를 먹으라고 충고하지 말 것이다. 남녀들의 풍기가 문란해지며 그들의 피가 더러워지고 신체에 질병을 갖게 되는 것은 이 나라에서 너무나 고기를 많이 먹기 때문이다. 육식하기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죽으나 그들은 그 원인을 이해하지 못한다. 만일 진실이 알려진다면 그것은 죽은 동물의 고기 때문이었다는 것이 입증될 것이다. 죽은 고기를 먹고 산다는 생각은 혐오감을 일으킨다. 그러나 이 외에도 다른 어떤 것이 있다. 고기를 먹음으로 우리는 병들어 죽은 고기와 같이 되며 이것이 인간의 신체 조직에 부패의 씨를 뿌린다.

나의 형제여, 나는 그대에게 쓰노니 우리 요양원에서는 더 이상 동물의 고기를 먹으라는 처방을 내지 말아야 한다. 이에 대하여 아무 핑계도 있을 수 없다. 사람의 정신에 미치는 영향과 결과가 안전하지 않다. 용어 그대로 모든 의미에 있어서 건강 개혁자들이 되자. 우리 기관에서는, 심지어 기숙사생을 위하여서까지라도 고기 반찬이 없다는 것을 알게 하자. 그러면 육식을 끊는 데 주어지는 교육은 말뿐만 아니라 실천하는 것이 될 것이다. 만일 단골손님이 줄더라도 그렇게 하라. 원칙들이 이해되고 그리스도인의 생명을 유지하기 위하여 아무 생명이라도 죽이지 않는다는 것이 알려지면 그 원칙들은 훨씬 더 가치가 있을 것이다.

Letter 84, 1898.

723.나는 그대의 편지를 받았다. 그래서 나는 최선을 다하여 고기에 관하여 설명할 것이다. 그대가 언급한 말은 _에게 보내는 편지에 있었으며, _ 자매가 건강 요양원[720]에 있었을 때에 다른 사람들에게 보낸 편지에도 있었다. 나는 이 편지들을 찾아내었다. 413 어떤 편지들은 복사되어 있었고, 어떤 것들은 그렇지 않았다. 나는 그들에게 그 진술들이 작성된 날짜를 제시해 달라고 말하였다. 그 당시 육식이 처방되고 있었으며, 아주 널리 사용되고 있었다. 나에게 제시된 빛은 건강한 상태의 고기를 한꺼번에 모두 끊어버릴 것이 아니라는 것이었다. 그러나 죽은 고기는 어떤 종류의 것이든지 그 사용에 관하여 대기실에서 이야기를 해주어야 하였다. 왜냐하면 과실, 곡식, 채소들을 적당하게 준비하면 신체를 건강하게 유지하기 위하여 요구되는 모든 것이 다 있기 때문이었다. 그러니까 캘리포니아에서처럼 과실이 풍성한 곳에서는 고기를 먹을 필요가 없다는 것을 그들이(건강 요양원에 있었던 자매와 다른 이들) 먼저 보여주지 않으면 안 되었다. 그러나 건강 요양원에서는 종래 고기를 아주 많이 사용했었는데, 갑자기 변경시킬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다. 그들이 처음에 고기를 아주 적게 사용하다가, 마침내 고기를 완전히 끊는 것이 필요하였다. 그렇지만 환자들에게는 고기상이라고 불리우는 식탁이 단 하나 있어야 하였다. 다른 식탁들에는 이러한 것들이 없어야 하였다….

나는 각종 고기를 끊게 하기 위하여 아주 열심히 노력하였다. 그러나 하루에 세 끼씩 고기를 먹어 왔기 때문에 이 어려운 문제는 신중하게 취급되어야 하며, 경솔하게 다루지 말아야 할 문제이다. 환자들은 건강적인 견지에서 교육을 받아야 한다.

이것이 바로 내가 그 점에 관하여 기억할 수 있는 전부이다. 우리가 생각해 보아야 할 증가된 빛이 이르러왔다. 동물계는 병들어 있다. 그러므로 육식으로 인한 인간 가족의 질병의 상태를 측정하기가 어렵다. 우리는 일간지에서 고기 검사에 대하여 계속 읽는다. 정육점의 고기는 계속 폐기 처분되고 있다. 왜냐하면 판매되고 있는 고기가 사용 불가품으로 판정을 받기 때문이다.

육식은 건강과 도덕에 좋지 않다는 빛이 여러 해 동안 나에게 이르러왔다. 그런데도 내가 여러 번 반복하여 고기 먹는 문제에 직면하여야 된다는 것이 아주 이상하다. 나는 [건강의 집]에서 일하는 의사들과 더불어 아주 긴밀하고도 결정적인 대화를 나누었다. 그들은 그 문제를 생각하였으며, ________ 형제와 자매는 궁지에 몰렸다. 고기가 환자들을 위하여 처방되고 있었다…. 스탠모어에서 호주 연합회 총회가 열리는 동안 안식일에 나는 그곳에서 몇정거장 떨어져 있는 썸머힐에 설립된 [건강의 집]에 관심을 갖도록 주님의 신의 강권하심을 느꼈다.

414 나는 이 요양원에서 얻어질 유익을 제시하였다. 나는 고기가 식품으로서 절대로 식탁 위에 올려지지 말아야 할 것과 폐병으로 죽은 고기가 제공되고 있는 제단 앞에서 수많은 생명과 건강이 희생되고 있는 것을 보았다. 나는 이보다 더 열렬하고 단호한 호소를 한 적이 없었다. 나는 우리가 이곳에 환자를 위하여 죽은 동물의 고기가 처방되지 않는 기관을 가지고 있음을 감사한다고 말하였다. 의사들이나 기관장들이나 조력자들이나 환자들을 위하여 식탁 위에 한 조각의 고기도 올려놓지 않았다고 말할 수 있게 하라. 나는 우리가 건강적인 입장에서 이 문제를 취급할 의사들을 신임한다고 말하였다. 왜냐하면 죽은 동물의 시체가 그리스도인의 음식으로는 합당치 않은 것으로 여겨야 하기 때문이었다.

나는 그 문제를 조금도 꾸미지 아니하였다. 나는 만일, 우리의 건강한 가정의 사람들이 죽은 동물의 고기를 가져다가 식탁 위에 올려놓으면 그들은 하나님의 진노하심을 받을 것이라고 말하였다. 그들은 때때로 하나님의 성전을 더럽히곤 하였다. 그러므로 그들에게는 “누구든지 하나님의 성전을 더럽히면 하나님이 그 사람을 멸하시리라”(고전 3:17)고 하신 말씀이 필요하였다. 하나님께서 나에게 주신 빛은 하나님의 저주가 땅과 바다와 가축과 동물들 위에 있다는 것이다. 멀지 않아 양떼나 소떼의 소유물에 안전이 없을 것이다. 땅이 하나님의 저주 아래에서 부패하여 가고 있다.

MS 3a, 1903.

724.최근 요양원의 환자 수가 어쩔 수 없는 상황 때문에 줄었다. 내 생각에 단골 손님이 부족한 이유는 그 기관의 수뇌들이 환자들에게 고기를 주는 것을 반대하기 때문이다. 요양원을 개원한 이래로 계속하여 식당에서 고기를 제공하여 왔다. 우리는 이렇게 하던 것을 반대하여 단호한 입장을 취할 때가 왔다는 생각이 들었다. 우리는 환자들 앞에 고기를 차려놓은 것이 하나님을 기쁘시게 하지 못하였다는 것을 알았다.

지금 그 기관에서는 차와 커피 혹은 고기가 제공되지 않는다. 우리는 진리와 의의 길로 가기 위하여 건강 개혁의 원칙을 따라 살기로 결심한다. 우리는 단골 손님을 잃을까봐 절반쯤의 개혁자들이 되지는 않을 것이다. 415 우리는 하나님의 도우심으로 우리의 입장을 가지고 거기에 준하여 설 것이다. 환자를 위하여 준비된 음식은 건강에 좋으며 맛좋은 것이어야 한다. 그 음식은 과실과 곡식과 견과로 구성된다. 이곳 캘리포니아에는 각종 과실이 풍부하다.

만일 육식에 너무 의존하여 고기가 없으면 살 수 없다고 생각하는 환자들이 들어오면, 우리는 그들이 그 문제를 지성적으로 다루도록 노력할 것이다. 만일 그들이 이와 같이 하지 않는다면 즉 환자들이 건강을 손상시키는 것을 사용하기로 결심하였다면 우리는 그들이 자기들의 방에서 먹겠다고 하고 그 결과를 책임지는 조건으로 그들에게 고기를 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은 자기 행동의 결과를 스스로 당하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는 저들의 행동에 찬성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혈액을 더럽히고, 질병을 초래하는 것의 사용을 시인함으로 우리의 청지기 직분을 훼손할 수 없다. 주인이 찬성하지 않는 것을 우리가 알면서 행한다면 우리는 주인에게 충성되지 못한 것이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취하는 입장이다. 우리는 건강 개혁의 원칙을 철저하게 지키기로 결심하였으며 하나님께서 우리를 도와주시기를 바라는 것이 나의 기도이다.

단골 손님을 증가시킬 계획이 경영되지 않으면 안 된다. 그러나 좀더 많은 환자를 확보하기 위하여, 육류를 제공하는 것으로 되돌아가는 것이 합당할까? 환자를 병들게 한 것, 또한 그것을 계속 사용하면 환자를 계속 병들어 있게 할 것을 우리가 그들에게 주어야 마땅한가? 우리는 오히려 건강 개혁의 원칙들을 전하기로 결심한 사람들처럼 우리의 입장을 취해야 하지 않을까?

[환자 방에서 주는 차와 커피와 고기 ― 437]

MS 73, 1908.

725.건강 개혁의 원칙들을 믿는다고 주장하면서 건강에 해로운 고기와 다른 음식들을 먹는 데 탐닉하는 어떤 이들이 우리 기관 안에 있다. 주의 이름으로 나는 그러한 사람들에게 말하노니 우리 기관이 고수하는 그 원칙들을 생활화하지 않는 한 우리 기관의 직분을 받지 말라. 왜냐하면 그대가 이와 같이 하므로 바른 길에서 일을 추진시켜 나가려고 노력하고 있는 교사들과 지도자들의 일을 이중으로 어렵게 만들기 때문이다. 416 왕의 대로를 평탄케 하라. 그분께서 보내시는 기별의 길을 막지 말라.

기별의 초창기에 우리에게 주어진 원칙들은 그것들이 그 당시에 중시되었던 것처럼 오늘날 우리 백성에 의해서도 중요하게 여겨져야 한다는 사실이 나에게 보여졌다. 음식물 문제에 관하여 우리에게 주어진 빛을 결코 한번도 따라본 적이 없는 어떤 사람들이 있다. 지금이야말로 빛을 말 아래서 꺼내어 그것을 분명하고 밝은 광선으로 비추게 할 때이다.

[우리 요양원에서 제공하지 말 것임 ― 424, 431, 432]

[조력자들에게 제공하지 말 것임 ― 432, 444]

[단맛이 있는 음식의 과용은 병들지 않은 고기를 사용하는 만큼이나 해가 됨 ― 533, 556, 7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