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생활과 음식물에 관한 권면

본문보기

적절한 식물의 일부분

363 (1905) 치료봉사, 270

617.곡식과 과실과 견과와 채소는 우리 창조주께서 우리를 위하여 정하신 식물이다. 이러한 식품들을 할 수 있는 대로 간단하고 천연적인 방법으로 요리하면 가장 건강적이요 자양적인 식물이 된다. 그것들은 복잡하고 자극성 있는 음식에서 얻을 수 없는 힘과 인내력과 정신력을 준다.

MS 27, 1906.

618.곡식과 과실과 채소와 견과에서 우리가 필요로 하는 모든 식품의 요소를 얻을 수 있게 되어 있다. 만일 우리가 단순한 마음으로 주님께로 나온다면 그분께서는 육식으로 더럽혀지지 않은 건강적인 음식을 어떻게 준비할지 가르쳐주실 것이다.

[적절한 식사 ― 483]

[하나님께서 주신 음식 ― 404]

[요양원 환자들이 먹도록 가르침을 받을 것임 ― 767]

(1905) 치료봉사, 271

619.하나님께서는 건강 식품의 여러 가지 종류를 충분히 주셨다. 그런고로 각 사람은 그 경험과 올바른 판단을 따라 각자의 필요에 가장 잘 맞도록 선택하여야 할 것이다.

과실과 견과와 곡식 등 천연계의 풍족한 공급은 흡족하다. 증가되는 교통시설의 발달에 따라 해마다 생산되는 여러 지방의 생산품이 모든 사람에게 더욱 널리 보급된다….

견과와 견과 식품들이 육식을 대용하기 위하여 많이 사용되고 있다. 견과에다 곡식과 과실과 어떤 채근(採根)들을 조합하면, 건강에 좋고 자양이 많은 음식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견과의 분량을 너무 많이 사용하지 않도록 주의할 것이다. 364 견과 식물을 사용하여서 좋지 못한 결과를 발견한 사람들은 이 주의를 엄수함으로 말미암아 문제를 해결하게 둬 것이다.

[육식의 대용물로서 곡식, 견과, 채소, 과실 ― 492]

Letter 177, 1901.

620.견과 음식을 준비하는 방법을 배우는 데 많은 시간을 써야 할 것이다. 그러나 견과 음식밖에는 다른 것을 별로 사용하지 않으면서 식단을 몇가지 품목으로 감소시키지 않도록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대다수의 우리 백성들은 견과 제품들을 얻지 못한다. 비록 그것들을 살 수 있다 할지라도 합당하게 이용하기 위하여 어떻게 조리할지 아는 사람이 별로 없다.

Letter 14, 1901.

621.사용되는 음식은 기후에 맞게 할 것이다. 어떤 식품들은 어느 한 나라에서는 맞는데 다른 지역에서는 전혀 맞지 않는다. 그리고 견과 식품들은 가난한 사람도 구입할 수 있도록 할 수 있는 대로 값싸게 만들어져야 한다.

Letter 135, 1902.

622.견과 식품을 적절하게 사용하기 위하여 주의 깊은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어떤 종류의 견과는 다른 것들보다 그렇게 건강에 좋지 않다. 주로 견과 식품으로 구성된 몇몇 가지 품목으로 식단을 감소시키지 말 것이다. 이러한 음식들은 지나치게 마음대로 사용되지 않아야 한다. 만일 어떤 사람들이 그것들을 아껴서 사용한다면 그 결과가 좀더 만족스러울 것이다. 어떤 요리법에 있는 대로 다른 것들에다 견과 식품들을 많은 비율로 배합하면 너무나 기름져서 조직이 그것을 적절하게 소화할 수 없다.

(1902) 7T, 134

623.나는 견과 음식이 흔히 지혜롭지 못하게 사용된다는 것과 너무 많은 비율의 견과가 사용된다는 것과 어떤 견과는 다른 것처럼 건강에 좋은 것이 아니라는 지시를 받았다. 편도(扁桃, 아몬드)는 땅콩보다 더 좋다. 그러나 땅콩도 제한된 분량으로 곡류와 함께 사용된다면 자양분 있고 소화를 돕는 음식이 될 수 있다.

Letter 188, 1901.

624.3년 전에 한 편지가 나에게 왔는데 이르기를 “나는 견과 음식을 먹을 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나의 위장이 그것들을 받아들이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라고 하였다. 365 그리고 서너 가지의 조리법이 제시되었는데, 그 하나는 다른 재료들이 견과와 배합되어야만 하였는데 그래야 그것들이 조화를 이루게 될 것이었으며 그처럼 많은 비율의 견과를 사용하지 않아야 될 것이었다. 배합의 변화에 따라 견과를 10분의 1내지 6분의 1정도로 하는 것이 충분할 것이라는 것이었다. 우리가 이렇게 해보았더니 성공적이었다.

[너무 많은 비울의 견과가 사용됨 ― 400, 411]

[모든 사람들이 다 견과 음식을 사용할 수는 없음 ― 589]

[화잇 가정에 견과 음식을 사용함 ― 부록 I:16]

(1905) 치료봉사, 292

625.과실과 견과가 귀한, 새로 개척한 지방이나 가난에 쪼들린 지역에 사는 사람들은 저희 식사에서 우유와 계란을 배제하도록 강요를 받아서는 안 된다. 심히 비대한 사람들과 동물적인 정욕이 강한 사람들은 자극적인 음식의 사용을 피할 필요가 있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음란한 습관에 몰두하는 아이들이 있는 가정에서는 계란을 사용하면 안 된다. 그러나 조혈(造血)기관이 약한 사람들은, 특별히 필요한 요소를 공급할 수 있는 다른 식물을 구할 수 없는 경우라면 우유와 계란을 아주 폐지하여서는 안 될 것이다. 그러나 잘 먹이고 잘 사육한 소에게서 우유를 짜내고, 건강한 닭에게서 알을 받도록 크게 주의하여야 할 것이다. 그리고 계란은 가장 쉽게 소화되도록 요리하여야 할 것이다.

식사의 개량은 점진적이라야 할 것이다. 동물의 질병이 증가되어 감에 따라 우유와 계란의 사용이 차츰차츰 불안전하여질 것이다. 그러므로 그 대신에 건강적이요 또한 값이 비싸지 않은 다른 식품을 사용하도록 노력하여야 할 것이다. 사람들은 어디에서든지 할 수 있는 대로 우유와 계란을 사용하지 않고도 오히려 건강에 좋고 맛있는 음식을 요리하는 방법을 배워야 할 것이다.

(1902) 7T, 135

626.우유와 계란과 버터는 육식으로 분류되지 않아야 할 것이다. 어떤 경우에는 계란을 사용하는 것이 유익하다. 366 우유와 계란 사용을 완전히 끊을 것이라고 말할 때는 아직 오지 않았다….

식사의 개량은 점진적이 되게 하라. 사람들로 하여금 우유나 버터를 사용하지 않고 음식을 준비할 방법을 배우도록 하라. 사람들 사이에 악이 증가함에 비례하여 동물들에게 병이 증가되기 때문에 계란과 우유와 크림 또는 버터를 사용하기에 안전하지 않을 때가 곧 온다고 그들에게 말하라. 타락한 인류의 죄악 때문에 온 동물계가 우리 지구를 저주하는 질병들로 신음할 때는 가깝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에게 이러한 것들이 없이도 건강에 좋은 음식을 준비할 재능과 솜씨를 주실 것이다. 우리 백성들은 건강적이 아닌 조리법을 버리도록 하라.

(1870) 2T, 362

627.그대는 자녀들을 가르쳐야 할 것이다. 그대는 이 시대의 악덕과 도덕적인 문란함에서 피할 방법을 그들에게 가르쳐야 할 것이다. 이렇게 하는 대신에 많은 사람들은 먹기에 좋은 어떤 것을 구할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그대는 상 위에 버터와 계란과 고기를 올려놓으며 그대의 자녀들은 그것을 먹는다. 그들은 바로 자신들의 동물적인 정욕을 흥분시키는 것을 먹는다. 그런데 그대는 집회에 가서 그대의 자녀들을 축복주시고 구원하여 주시기를 하나님께 간구한다. 그대의 기도가 얼마나 높이 올라갈 것인가? 그대가 먼저 할 일이 있다. 그대가 자녀들을 위하여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하라고 남겨두신 모든 것을 이행하면 그 때에 그대는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주시기로 약속하신 특별하신 도움을 확신을 가지고 주장할 수 있다.

Letter 37, 1901.

628.건강 개혁에 관하여 극단적으로 가지 말라. 우리들 중에 어떤 사람들은 건강 개혁에 관하여 아주 부주의하다. 그러나 어떤 이들이 아주 뒤떨어져 있다고 해서 그대가 그들에게 모본이 되기 위하여 극단주의자가 되지는 말라. 그대는 좋은 피를 만드는 종류의 음식을 빼앗기지 말아야 한다. 참된 원칙에 대한 그대의 헌신이 어떤 음식물에 굴복하도록 그대를 이끌고 있는데, 이것은 건강 개혁을 권장하지 못하게 할 어떤 경험이 되고 있다. 367 이것이 그대의 위험이다. 그대가 육체적으로 허약하게 되어가는 것을 알면 즉시로 변경해야 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그대가 제거한 어떤 것을 그대의 음식에 첨가하라. 이렇게 하는 것이 그대의 의무이다. 건강한 닭이 낳은 계란을 구입하라. 이 계란을 익히거나 날것으로 먹으라. 그대가 구할 수 있는 제일 좋은 발효되지 않은 포도즙에다 날계란을 깨어 넣으라. 이것은 그대의 신체에 필요한 것을 공급할 것이다. 한 순간이라도 이렇게 하는 것이 옳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하지 말라….

우유를 지금처럼 마음대로 사용할 수 없을 때가 올 것이다. 그러나 지금은 우유를 버릴 때가 아니다. 계란은 독소를 중화시키는 치료제가 되는 요소를 함유하고 있다….

요양원의 식사 내가 고기를 해롭게 여겨 끊고자 한다면 그 동안에는 그보다 좀 지장이 덜 되는 어떤 것을 사용할 것인데 이것이 계란에서 발견된다. 식탁에서 우유를 제거하지 말라. 또한 음식을 요리할 때에 우유가 사용되고 있는 것을 금하지 말라. 우유는 건강한 소에게서 입수되어야 하며 반드시 살균되어야 한다….

그러나 나는 우유와 크림, 버터, 계란 사용이 더 이상 안전하지 않을 때가 오면 그 때에는 하나님께서 이것을 보여주실 것이라는 것을 말하고자 한다. 건강 개혁에 극단을 옹호하여서는 안 된다. 우유와 버터와 계란을 사용하는 문제는 저절로 그 문제가 풀릴 것이다. 현재 우리는 이것에 무거운 부담을 갖지 않는다. 그대의 온건함을 모든 사람들에게 알려지게 하라.

Letter 37, 1904.

629._____ 의사가 죽어가고 있다는 편지가 쿠란봉에서 내게 왔을 때에 나는 그 날 밤에 그가 식사를 변경시키지 않으면 안 된다는 지시를 받았다. 하루에 두세 번식 날 계란을 먹으면 그가 대단히 필요로 하고 있는 영양을 공급하게 될 것이라는 것이었다.

Letter 127, 1904.

630.요양원에 오는 사람들은 올바른 원칙과 일치하게 가장 맛있는 방법으로 요리된 건강에 좋은 음식을 제공받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는 그들에게 꼭 우리와 같이 살라고 기대할 수는 없다…. 환자들 앞에 차려놓는 음식은 그들에게 좋은 인상을 끼칠 정도가 되어야 한다. 계란은 여러 가지 방법으로 요리될 수 있다.

368 (1909) 9T, 162

631.버터로 인한 질병의 위험과 어린 아이들이 계란을 마음대로 먹는 해로움에 관하여 경고가 주어졌으나 동시에 우리는 잘 사육하고 합당한 사료를 먹인 닭에서 나온 계란을 사용하는 것은 원칙을 위반하는 것이라고 간주하지 말 것이다. 계란은 어떤 독소를 중화시키는 치료제가 되는 성분을 함유하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우유와 계란과 버터를 금하여 합당한 자양분을 신체에 공급하지 못하고 있으며, 그 결과로 허약해지고 일할 수 없게 된다. 그리하여 건강 개혁의 평판을 떨어뜨린다. 우리가 견고하게 세우기 위하여 노력해온 일이 하나님께서 요구하시지 않은 이상한 것들로 혼란되어 교회의 힘이 약화된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지나치게 과격한 생각에서 나온 결과들을 막기 위하여 간섭하실 것이다. 복음은 죄 있는 인류를 조화시키기 위하여 있다. 복음은 가난한 사람이나 부자를 다 함께 예수님의 발 앞에 데려오게 하는 것이다.

우유와 크림과 계란과 같은, 우리가 지금 사용하는 식품 중에 어떤 것들을 버릴 수밖에 없는 때가 올 것이다. 그러나 미리 극단적인 제한으로 말미암아 우리 자신에게 난국을 초래할 필요는 없다. 환경이 그것을 요구할 때까지 기다리라. 그러면 주님께서 그것을 위하여 길을 예비하실 것이다.

(1868) 2T, 68

632.치즈는 전혀 위장으로 들여보내서는 안 된다.

(1905) 치료봉사, 275

633.버터는 식은 빵에 발라 먹으면 요리에 사용하는 것보다 덜 해롭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그것을 전폐하는 것이 좋다. 치즈는 한층 더 해롭다. 이는 전혀 식물로서 적당하지 않다.

[C.T.B.H., 46, 47] (1890) C.H., 114

634.자기 가족들에게 올무가 되는 식탁을 차려놓는 어머니가 얼마든지 있다. 369 나이가 많은 사람이나 나이가 어린 아이들이 고기와 버터와 치즈와 진하고 맛좋은 가루 반죽으로 된 과자, 양념을 넣은 음식들, 조미료들을 마음대로 먹는다. 이런 것들은 위장을 혼란시키고 신경을 흥분시키고 지성을 약화시키는 일을 한다. 조혈(造血) 기관들이 그러한 것들을 좋은 피로 변화시킬 수 없다. 음식에 넣어 요리된 동물성 기름은 소화 작용을 어렵게 한다. 치즈의 효과는 독성이 있다.

(1873) 3T, 136

635.어린 아이들이 일반적으로 육류와 조미료, 버터, 치즈, 돼지고기, 가루 반죽으로 만든 기름진 식품 및 양념들을 먹도록 허용된다. 그들은 또한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을 불규칙하게 먹고 간식하도록 허용된다. 이러한 것들은 위장을 혼란시키고 비정상적인 행동을 하도록 신경을 자극하며 지능을 약화시킨다. 부모들은 자신들이 질병과 죽음을 초래할 씨를 뿌리고 있다는 것을 깨닫지 못한다.

R.&H., 1870.7.19.

636.우리가 일리노이스 노라에서 천막 집회를 시작할 때에, 나는 그들의 먹는 것에 관하여 몇 마디 말하는 것이 나의 의무라고 느꼈다. 나는 매리온에서 어떤 사람들이 겪은 불행한 경험을 말하였으며 집회를 위하여 불필요한 요리를 하며 또한 집회 동안에 필요하지 않은 것을 먹는다고 그들에게 책망하는 말을 하였다. 어떤 사람은 집회에 치즈를 가져다가 먹었다. 그러나 비록 그것이 신선한 것일지라도 치즈는 위장에 너무 독하므로 절대로 위장에 들여보내지 말아야 한다.

Letter 40, 1893.

637.어느 한 천막 집회에서 야영장에 있는 사람들에게 치즈를 팔아서는 안 된다고 결정되었다. 그러나 팔기 위하여 대량의 치즈가 식료품 상회에서 구매된 것을 켈록 의사가 야영장에 와서 보고 놀랐다. 그 의사와 또한 다른 몇몇 사람들은 이것을 반대하였다. 그러나 식류품을 담당한 다른 어떤 이들은 그 치즈가 ________ 형제의 동의로 가져오게 되었으므로 그들이 거기에 투자한 돈을 잃을 수가 없다고 말하였다. 이에 대하여 켈록 의사는 그 치즈 값을 묻더니 그것을 모두 그들에게서 샀다. 그는 그 문제를 원인에서 결과까지 추적하여 조사하였다. 그리하여 일반적으로 건강에 좋다고 생각되는 어떤 음식물이 매우 해롭다는 것을 알았다.

[야영장에서 치즈를 판매함 ― 529]

370 Letter 1, 1875.

638.치즈에 관하여는 우리가 여러 해 동안 치즈를 사지도 않았고 우리의 식탁에 올려놓지도 않았다고 나는 지금 아주 확실히 말할 수 있다. 우리는 음식물의 품목으로 치즈를 만들 생각조차 하지 않았는데, 하물며 치즈를 산다는 생각은 더욱 하지 않는다.

[엘렌G.화잇은 치즈를 사용하지 않았음 ― 부록 I: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