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생활과 음식물에 관한 권면

본문보기

천연의 치료 작용

301 MS 86, 1897.

450.병들었을 경우에 식사의 유익에 대하여 잘 알고 있는 것은 중요하다. 모든 사람들은 스스로 무엇을 할지 알아야 한다.

(1885) 5T, 443

451.치료하는 기술을 실시하는 여러 가지 방법들이 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인정하시는 방법은 오직 한 가지뿐이다. 하나님의 치료제들은 단순한 천연 작용들이다. 그런데 그것은 강력한 효력 때문에 신체에 부담을 주거나 조직을 약화시키지 않을 것이다. 신선한 공기, 물, 청결, 적당한 음식, 순결한 생활, 하나님을 굳게 의지함 등은 치료제로써, 수많은 사람들이 이것이 결핍되어 죽어가고 있다. 그러나 이 치료제들은 시대에 뒤떨어진 것이 되고 있는데 그것은 그것들을 기술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충분히 인식하지 못하는 일이 요구되기 때문이다. 신선한 공기, 운동, 정결한 물, 깨끗하고 아름다운 가옥은 모든 사람의 손 닿는 곳에 있으며 매우 값이 싸다. 그러나 약은 재정의 지출과 신체에 일으키는 효과의 양면에 있어서 값이 비싸다.

(1905) 치료봉사, 115

452.신선한 공기, 일광, 절제, 휴식, 운동, 적당한 식사, 물을 사용하는 것, 거룩한 능력에 신뢰하는 것-이런 것들은 진정한 치료제들이 된다. 각 사람은 천연의 치료 작용 및 그 작용법에 대한 지식이 있어야 한다. 병자를 치료하는 데 관련된 원칙들을 이해하는 것과 사람이 지식을 정당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실제적인 훈련을 받게 하는 것이 긴요하다.

천연 치료제들을 사용함에는 많은 사람들이 즐겨하지 않는 주의와 노력이 요구된다. 점진적인 천연의 치유와 회복의 과정은 성급한 사람들에게는 더딘 것같이 보인다. 해로운 방종의 습관을 포기하는 데는 희생이 요구된다. 그러나 결국에는 속박되지 않은 천연이 현명하고 유효하게 작용하는 것이 드러날 것이다. 천연의 법칙에 꾸준히 순종하는 사람들은 그 보상을 육체적인 건강과 정신적인 건강으로 거둘 것이다.

(1890) C.T.B.H., 160

302 453.의사들은 흔히 환자들에게 건강을 회복하도록 하기 위하여 다른 나라를 방문하며 광물질이 함유된 어떤 샘(온천)에 가든지 아니면 바다를 횡단해 이리저리 돌아다녀 보기를 권유한다. 그런데 그 때에 만일 절제 있게 먹고 즐거운 마음으로 건전한 운동을 한다면 그들 환자 열 명 중의 아홉 명은 건강을 회복하고 시간과 돈을 절약할 것이다. 운동과 거저받는 풍성한 공기와 햇빛의 사용-즉 하늘이 사람에게 주신 축복들은 많은 경우에 연약한 환자들에게 생명과 힘을 줄 것이다.

Letter 35, 1890.

454.우리가 우리 자신을 위하여 할 수 있는 것들에 관하여 주의 깊이 심사숙고해야 할 어떤 점이 있다.

나는 나의 건강을 가장 좋은 상태로 유지하기 위하여 나 자신을 잘 알아야 하며 하나님께서 주신 몸인 이 건물을 돌아보는 방법에 대하여 항상 배우는 자가 되지 않으면 안 된다. 나는 자신을 위하여 육체적으로 가장 유익되는 것들을 먹지 않으면 안 된다. 그리고 나는 건전한 혈액 순환을 도와줄 그런 옷을 입도록 각별히 주의를 기울이지 않으면 안 된다. 나는 내 자신에게 운동과 공기가 결핍되지 않도록 해야 한다. 나는 내가 받을 수 있는 모든 햇빛을 받지 않으면 안 된다. 나는 내 몸에 대한 성실한 수호자가 될 지혜를 받지 않으면 안 된다.

땀이 날 때에 찬 방에 들어가는 것은 아주 어리석은 짓이다. 통풍이 되는 곳에 앉아서 감기들도록 자신을 노출시킨다는 것은 스스로 지혜롭지 못한 청지기임을 드러내는 것이다. 손과 발을 차게 하고 앉아서 지체의 피가 두뇌와 내부 기관으로 몰리도록 하는 것은 확실히 지혜롭지 못한 일이다. 습기찬 날씨에는 언제나 발을 잘 간수해야 한다. 나는 가장 좋은 질의 피를 만들 가장 좋은 음식을 규칙적으로 먹을 것이다. 그리고 나는 만일 그렇게 하는 것을 내 힘으로 피할 수만 있다면 과도하게 일하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께서 내 신체에 설정해 두신 법칙을 범할 때에 나는 회개하고 개혁할 것이며, 하나님께서 준비하신 의사들, 곧 신선한 공기, 정결한 물, 치료하는 귀중한 햇빛 아래에 가장 양호한 건강 상태로 나 자신을 둘 것이다.

303 물은 고통을 경감시키기 위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사용될 수 있다. 식사하기 전에 마시는 깨끗한 공기와 더운 물은(약 반되 가량) 결코 해를 끼치지 않을 것이며 오히려 유익을 줄 것이다.

Letter 5, 1904.

455.병든 사람들로 하여금 먹고 마시고 옷 입는 일에 올바르게 행동하며 그리고 합당한 운동을 함으로 건강을 회복하기 위하여 전력을 다하도록 하라. 우리의 여러 요양원에 들어오는 환자들로 하여금 건강을 추구함에 있어서 하나님과 더불어 협력하는 법을 배우게 하라. “너희는 하나님의 밭이요 하나님의 집이라”(고전 3:9). 하나님께서는 신경과 근육을 사용하도록 만드셨다. 고통과 질병을 초래하는 것은 인간 기계를 활동시키지 않기 때문이다.

(1897) 교회증언 1권, 574

456.환자들을 다루는 사람들은, 저들의 중요한 사업 분야에서 하나님께서 은혜롭게 준비하여 우리로 유념하게 하신 방편들, 곧 신선한 공기, 청결, 건강에 좋은 음식, 적합한 노동과 휴식, 물의 사용 등에 하나님의 축복이 따르도록 그분을 굳게 신뢰하고 앞으로 나가지 않으면 안 된다.

Letter 79, 1905.

457.나에게 보여주신 빛은 요양원이 설립되어야 할 것과 그곳에서는 약을 처방하는 일을 없애고 마땅히 단순하고 합리적인 치료법들을 사용해야 된다는 것이었다. 사람들은 이 기관에서 어떻게 옷을 입고 호흡하며 합당하게 먹을지, 즉 어떻게 하면 올바른 생활 습관으로 질병을 예방할지 그 방법에 대하여 가르침을 받게 되어 있었다.

MS 49, 1908.

458.우리는 우리의 요양원들에서 단순한 치료제들을 사용할 것을 주장한다. 우리는 약의 사용을 금한다. 왜냐하면 약들은 혈류(血流)에 독을 투입시키기 때문이다. 이 기관에서는 먹는 방법, 마시는 방법, 입는 방법, 사는 방법을 상식에 어긋나지 않게 가르쳐 건강을 보존할 수 있게 해야 한다.

Letter 73a, 1896.

304 459.건강 개혁 문제가 반드시 그래야 하며 또 그렇게 되어야 할 만큼 열심히 논의되지 않는다. 단순한 식사와 약의 완전한 불사용은 체력 스스로가 신체의 소모된 정력을 회복하도록 요양원이 환자를 건강하게 회복시키는 데 훨씬 더 효과를 나타내도록 할 것이다.

(1864) Sp.Gifts IV, 133-135

460.너무 자주 먹고 너무 많이 먹는 일에 방종하므로 소화 기관에 지나친 부담을 주고 신체에 발열 상태를 조성한다. 피는 불결해지고 그 다음 여러 가지 종류의 질병들이 발생한다. 의사가 불려와서 당장의 고통을 완화시켜주는 어떤 약을 처방한다. 그러나 그것이 질병을 고치지는 못한다. 그것이 질병의 형태를 바꿀지는 모르나, 오히려 해로움이 10배나 증가된다. 체력은 조직에서 불결한 축적물을 제거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고 있었다. 그러나 만일 깨끗한 공기, 정결한 물과 같은 하늘이 내려주신 일반적인 축복에 의한 도움으로 체력이 그 일을 하도록 내버려두었더라면 신속하고도 안전한 치료 효과를 보았을 것이다.

그러한 경우,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이 아무리 해도 그들을 위하여 할 수 없는 일을 스스로 할 수 있다. 그들은 자신들이 체력에다 억지로 지워놓았던 짐을 경감시키는 일을 시작해야 할 것이다. 그들은 마땅히 원인을 제거해야 할 것이다. 짧은 기간 동안 금식하여, 위장이 쉴 기회를 주어라. 주의 깊고도 이해력 있는 물의 응용으로, 신체의 발열 상태를 경감시켜라. 이 효과들은 조직에서 불순물들을 없이 해주려고 애쓰는 생리 작용을 도울 수 있는 것이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고통당하는 사람들은 참을성이 없어진다. 그들은 즐겨 극기하려 하지 않는다. 그들은 배가 고파서 고통을 당한다….

만일 환자가 자신의 식사에 반드시 수반되어야 할 물의 필요성을 느끼지 못한다면 물의 사용은 별로 효과가 없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건강 법칙을 범하면서 살아가고 있으며 그들의 건강과 그들이 먹고 마시고 일하는 습관과의 관계를 알지 못한다. 남용으로 고통을 당하고 있는 그들의 체력이 신체에 통증과 고통이 일으키기까지 그들은 자신들의 진정한 상태에 대하여 깨닫지 못할 것이다. 305 만일 그 때라도 고통당하는 사람이 일을 올바로 시작하기만 하면, 그리고 그들이 등한시해왔던 단순한 방편들인 물의 사용과 적당한 식사에 의지할 것 같으면 체력은 그가 요구하는 바로 그 도움을 받을 수 있으며 그가 오래 전에 받았어야 하는 도움을 받을 것이다. 만일 이러한 과정을 추구하면, 환자는 대개 쇠약해지지 않고 회복할 것이다.

(1905) 치료봉사, 215

461.부절제한 식사는 흔히 질병의 원인이 된다. 그러므로 체력이 요구하는 것은 그에게 지워진 과도한 부담을 덜어주라는 것이다. 많은 질병의 경우, 최선의 치료는 과로한 소화 기관으로 하여금 쉴 기회를 갖도록 환자로 하여금 두끼쯤 금식하게 하는 것이다. 많은 경우에 2, 3일간 과실만 먹음으로써 정신 노동자들이 고통에서 크게 경감을 받을 수 있다. 흔히는 짧은 기간 동안 식사를 전폐하였다가 다음에 단순하고 알맞은 식사를 함으로써 몸 자체의 회복력으로 말미암아 희생함에 이른다. 한두 달 동안 식사를 절제하여 볼 때에 많은 환자들은 자제의 길이 곧 건강의 길인 것을 확신하게 될 것이다.

(1905) 치료봉사, 102, 103

462.어느 의사가, 부적당한 음식과 그밖의 다른 그릇된 습관으로 말미암아 병들어 고통당하는 환자를 보면서도, 그에게 이것에 대하여 말해 주기를 등한히 한다면, 그는 자기 동료에게 해를 끼치고 있는 것이다. 술취한 자들, 광인들, 방탕에 빠진 자들은 모두 의사에게 호소하기를 질병은 죄의 결과라고 명백하고 확실하게 선언하라고 한다. 생명의 원칙을 이해한 사람들은 질병의 원인을 없이 하기 위하여 열심으로 싸워야 할 것이다. 고통을 덜기 위하여 항상 애쓰면서 고통과 더불어 끊임없이 싸우고 있는 것을 보고, 어찌 의사가 잠잠할 수 있을 것인가? 그가 만일 질병의 치료제로써 엄격한 절제를 가르치지 않는다면, 그를 인정 많고 자비로운 자라 할 수 있을까?

MS 93, 1901.

463.의사들은 막중한 책임이 있는 지위에 서 있다는 것을 인식하고 근신하여 기도해야 한다. 306 그들은 저희 환자들을 위하여 가장 적합한 음식을 규정해야 한다. 좋은 피를 만들기 위하여 좋은 음식이 요구되는 고로, 이 음식은 자신이 중요한 자리를 차지하고 있다는 것을 아는 사람에 의하여 준비되지 않으면 안 된다.

[올리브는 완하제로써 ― 614, 615]

[계란의 치료 가치 ― 628, 629, 6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