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생활과 음식물에 관한 권면

본문보기

하나님의 지시에 기초한 권면

225 Signs, 1910.9.13.

339.아버지와 어머니들의 질문은 “우리에게 낳을 아기에게 우리가 어떻게 하오리까?” (삿 13:8, 12 참조)라는 것이 되어야 할 것이다. 우리는 아기들이 출생하기 전에 어머니의 행동에 관하여 하나님께서 하신 말씀이 무엇인지를 독자들 앞에 제시해왔다. 그러나 이것이 전부가 아니다. 그들의 출생 후에 아기들을 돌보는 것을 지시하기 위하여 가브리엘 천사가 하늘 조정에서 보냄을 받았다. 그리하여 부모들이 저희 의무를 충분히 이해할 수 있도록 하였다.

그리스도께서 초림하실 즈음에 가브리엘 천사는 마노아에게 주신 기별과 비슷한 기별을 가지고 사가랴에게 왔다. 그 나이 많은 제사장은 자기 부인이 한 아들을 낳아주리니 그 이름을 요한이라 하라는 말을 들었다. 그 천사는 말하기를 “너도 기뻐하고 즐거워할 것이요 많은 사람도 그의 남을 기뻐하리니 충만함을 입”(눅 1:14, 15)으리라고 하였다. 이 약속의 아기는 엄격하게 절제하는 습관으로 기르게 되어 있었다. 그리스도를 위하여 길을 예비하는 일종의 중대한 개혁 사업이 그에게 위임되어 있었다.

각종 부절제가 백성 중에 존재하였다. 포도주와 사치스러운 음식에 방종함으로 체력을 감소시키고 있었으며 가장 반역적인 죄가 죄스럽게 보이지 않을 만큼 도덕을 저하시키고 있었다. 요한의 음성은 백성의 죄스러운 방종을 향하여 엄중한 음성으로 광야에 울려퍼졌으며 그의 절제하는 습관도 역시 그 당시의 과식을 책망하였다.

진정한 개혁의 시작 우리의 절제 사업가들의 노력이 우리 나라에서 부절제의 저주를 추방하리만큼 충분히 멀리 미치지 않는다. 일단 형성된 습관은 정복하기가 어렵다. 개혁은 자식들을 낳기 전에 어머니와 더불어 시작할 것이다. 226 그리고 만일 하나님의 지시를 성실하게 순종했다면 부절제는 존재하지 않을 것이다.

자기의 뜻을 하나님의 뜻에 일치시키는 것이 모든 어머니의 끊임없는 노력이 되어야 할 것이다. 그렇게 함으로 그는 자기 자녀들을 건강과 생명을 파괴하는 현대의 악으로부터 보전하기 위하여 주님과 더불어 조화되게 일할 수 있다. 어머니들은 저희 자신을 지체없이 창조주와 올바른 관계 가운데 두도록 하라. 그리하여야 그들이 주님의 도우시는 은혜로 방탕과 부절제에 대하여 저희 자식들 주위를 둘러 방파제를 건설할 수 있다. 만일 어머니들이 그러한 노선을 따르기만 한다면 그들은 자신들의 자식들이 젊은 다니엘과 같이 사회에 축복이 되며 창조주께 영광이 되는 도덕적, 지적 높은 표준에 이르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1905) 치료봉사, 348

340.영아를 위한 가장 좋은 음식은 어머니의 젖이다. 까닭없이 이 젖을 빼앗지 말 것이다. 편의를 위해서나 사교적 오락을 위하여 영아를 젖먹여 기르는 사랑의 의무를 피하려는 것은 어머니로서 인정 없는 일이 된다.

유모에게 아기를 기르게 하려는 어머니는 그 결과가 어떠한 것인가를 잘 생각해야 한다. 유모의 성질과 기질은 다소간에 그 아이에게 전해지는 것이다.

Health Reformer, 1871.9.

341.체력은 고려되는 대신에 유행에 보조를 맞추기 위하여 남용되어 왔다. 때때로 어머니들이 유모를 의지하거나, 어머니의 가슴으로 대치되지 않으면 안 될 젖병을 사용한다. 그리고 자신의 생명과 결탁되어 있으며 여인의 마음에 가장 거룩한 감수성을 일깨우는 의존적인 자식을 위하여 어머니가 할 수 있는 가장 민감하고 만족감을 주는 의무 중의 하나가 유행의 살인적인 어리석음에 희생된다.

자신들의 몸의 열매인 자식에게 매이게 되는 것이 너무 지나친 고통이라는 단순한 이유로 자신들의 아이들을 돌보는 모성의 의무를 희생하는 어머니들이 있다. 227 무도장과 흥분시키는 유흥의 장면들이 영혼의 고상한 감수성을 마비시키는 영향력을 행사했다. 자기 자식들에 대한 어머니로서의 의무보다도 유행을 좇는 어머니는 이것들에게 더욱 매혹되고 있다. 아마도 그 여인은 자기 아이들을 돈받고 일하는 사람에게 넘겨주어 자신이 해야 할 의무를 자기대신 그들에게 하게 할지도 모른다. 그가 필요한 의무들을 이행하면 자신에게 기쁨이 될 것을 그의 그릇된 습관이 싫증나게 한다. 왜냐하면 아이들을 돌보는 것이 유행을 따르는 생활의 요구를 방해하기 때문이다. 낯선 사람이 어머니의 의무를 수행하며, 그의 가슴으로 생명을 유지시킬 음식을 준다.

이것이 전부가 아니다. 그는 또한 젖먹는 아기에게 자신의 성질과 기질을 심어준다. 어린 아기의 생애는 그의 생애와 연결된다. 만일 유모의 성질이 야비하고 격정적이며 무분별한 형태의 여자이거나 또한 그 여자가 자신의 도덕에 주의하지 않는다면 아마도 유모의 손에 양육되는 어린 아이는 그와 같거나 아니면 그와 비슷한 형태의 아이가 될 것이다. 유모의 혈관에 도는 꼭 같은 거칠은 성분의 피가 그 아이의 혈관에도 흐른다. 이와 같이 그들의 팔에서 자신의 아기들을 다른 사람에게 맡기는 어머니들과, 그들이 쉽게 해낼 수 없는 짐이 된다는 이유로 어머니가 해야 할 의무를 거절하며 유행에 자신들의 생애를 바치는 어머니들은 어머니가 될 자격이 없다. 그들은 여성의 고상한 본능과 숭고한 특성을 저하시키며 자기 자식에 대한 책임감을 말못하는 짐승만큼도 못느끼는 유행의 쾌락을 쫓는 나비들이 되기를 선택한다. 많은 어머니들이 젖병으로 가슴을 대신한다. 그들이 저희 자식들에게 젖을 빨리지 않기 위하여 이렇게 하는 것이다. 그러나 열에서 아홉의 경우는 저희의 청년 시절부터 옷입고 식사하는 그릇된 습관 때문에 마땅히 그들이 해야 할 의무를 이행하지 못하게 된다.

그들의 자식들을 양육할 수 있는 어머니들이 그들에게 젖을 물리지 않고 젖병으로 물린다는 것이 나에게는 언제나 냉정하고 무정한 일같이 보인다. 그런 경우에 가장 크게 주의를 요하는 것은 건강한 소에게서 짠 좋은 우유라야 하지만 젖병도 완전한 것이라야 한다. 이것이 아주 등한시 된다. 그러므로 그 결과 유아가 공연히 고통을 당하게 된다. 위와 장에 혼란이 일어나기 쉬우며 비록 날때는 건강했을지라도, 가엾게도 그 아기는 병들게 된다.

(1865) H.to L., 제2장 47

228 342.유아가 어머니에게서 자양분을 받는 시기는 중요한 때이다. 많은 어머니들은 저희의 유아들을 기르는 동안 과로하며, 요리하면서 자신들의 혈액을 과열시키고 있다. 그러므로 어머니의 가슴으로부터 몹시 발열된 자양물만이 아니라 어머니의 건전치 못한 식사로 말미암아 아기의 피가 중독되어 젖먹이가 심각한 영향을 받아왔다. 그것은 건전치 못한 그 식사가 어머니의 전신을 과열시켰으며 그로 인하여 아기의 젖에 영향을 끼쳤던 것이다. 유아는 또한 어머니의 정신 상태로 말미암아 영향을 받게 될 것이다. 만일 어머니가 격정적인 말을 뱉으면서 불행해하며 쉽게 흥분하고 초조해 한다면 유아가 그 어머니로부터 받는 자양물은 염증을 일으킬 것이며 흔히는 복통과 경련을 초래하고 경우에 따라서는 경풍을 일으키며 까무러치게 할 것이다.

또한 아이의 성품은 어머니의 젖의 질에 의하여 다소간 영향을 받는다. 그렇다면 어머니가 자신의 아기를 기르는 동안 자기 자신의 심령을 완전히 주관하면서 행복스러운 마음 상태를 유지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가! 이와 같이 하여야 어린 아이의 음식이 손상받지 않는다. 자신의 아이를 취급할 때 어머니가 추구하는 조용하고 침착한 행동은 아기의 마음을 형성하는 데 아주 큰 역할을 한다. 만일 아기가 신경질적이며 쉽게 초조해진다면, 어머니가 조심성 있고 서두르지 않는 태도로 달래며 교정하는 감화를 끼칠 때 아기의 건강은 대단히 향상될 수 있다.

아기들은 합당치 않은 취급으로 크게 학대를 당하고 있다. 만일 아기가 불만스러워 한다면 그것은 일반적으로 아기를 조용하게 하기 위하여 젖을 먹여주었기 때문이며 대부분의 경우, 아기가 불만족해하는 바로 그 이유는 어머니의 그릇된 습관으로 말미암아 너무 많은 젖을 먹은 것이 나빠졌기 때문이다. 젖을 많이 먹이면 먹일수록 사태를 더욱 악화시킬 뿐이다. 왜냐하면 아기의 위장이 이미 과중한 짐을 졌기 때문이다.

(1865) H.to L., 제2장 47

343.아이들이 갓난 아기 때부터 어머니에게서 받아야 할 첫교육은 자신들의 육체적인 건강에 관한 것이 되어야 할 것이다. 229 그들은 가장 양호한 건강 상태를 자신들에게 유지시켜줄 질의 음식을 오직 간소하게 먹어야 할 것이며 그것도 정기적으로 섭취하되 하루에 세번 이상은 더 먹지 말 것이니 두끼는 세끼보다 더욱 좋을 것이다. 만일 자녀들이 올바로 훈련을 받는다면 그들은 울거나 조르므로 아무것도 받을 수 없다는 것을 곧 배울 것이다. 현명한 어머니는 자녀들을 훈련시킬 때 자신의 현재의 위안만을 고려하지 않고 그들의 장래의 행복을 위하여 행동할 것이다. 이러한 목적으로 그는 자기 자식들에게 식욕을 제어하며 자제하는 중요한 공과를 가르칠 것이다. 그래서 그들이 건강을 위하여 먹고, 마시고, 입게 할 것이다.

(1880) 4T, 502

344.그대의 자녀들은 식사 사이에 과자나, 과실이나, 견과나 혹은 음식 종류 중에 아무것이라도 먹도록 허락되어서는 안될 것이다. 하루에 두끼가 세끼보다 훨씬 좋다. 만일 부모들이 모본을 보이고 원칙으로 행한다면 자녀들도 멀잖아 따르게 될 것이다. 불규칙적인 식사는 소화기관의 건강 상태를 파괴한다. 그리고 그대의 자녀들이 식사할 때 건강에 좋은 음식을 맛있게 먹지 못한다. 그 이유는 그들의 식욕이 자신들에게 가장 해로운 것을 갈망하기 때문이다. 그대의 자녀들이 합당치 않은 식사로 오한을 초래하여, 고통을 당하게 된 적이 여러 번 있다. 그런 경우에는 저들의 부모가 자녀들의 병에 대한 책임이 있다. 자녀들이 건강에 도움이 되는 습관을 형성하여, 그것으로 많은 고통을 구하는 것을 보는 것이 부모의 의무이다.

Health Reformer, 1866.9.

345.아이들은 또한 너무 자주 먹는다. 그런데 그것이 여러 가지 모양으로 발열 상태와 고통을 일으킨다. 위장은 계속적으로 일하게 되어서는 안되며 쉴 시간이 있어야 한다. 위기 쉴 시간을 갖지 못하면 어린 아이들이 투정하며 초조해 하고 빈번히 앓을 것이다.

[어린 아이들은 언제 어떻게 먹어야 할지 가르침을 받아야 함 ― 288]

[다니엘의 초기 훈련 ― 241]

[제9장 규칙적인 식사를 보라]

(1905) 치료봉사, 348-350

346.아이들에게 바른 식사 습관을 훈련시키는 일의 중요성은 아무리 하여도 과대 평가라고 할 수 없다. 230 어린 아이들은 그들이 살려고 먹는 것이지 먹기 위해 사는 것이 아님을 배울 필요가 있다. 이 훈련은 어머니의 품에 있는 젖먹이 때로부터 시작되어야 한다. 아기는 일정한 시간의 간격을 두고 규칙적으로 먹일 것이며 그리고 그가 자라감에 따라 그 횟수를 줄일 것이다. 아기들에게는 단 것이나 소화하기 어려운 어른들의 식물은 주지 말 것이다. 영아들을 주의하여 규칙적으로 먹이는 것은 건강을 증진시켜 순하고 아름다운 성질을 가지게 할 뿐 아니라 후년에 축복이 될 습관의 기초를 만들게 하는 것이다.

영아가 자라나서 아동기에 들어감에 따라, 그들의 입맛과 식욕을 지도하는 데 더욱 깊은 주의를 기울일 것이다. 종종 건강에 관계없이 그들이 먹겠다고 선택하는 것은 무엇이든지 또한 그들이 원하는 아무 때라도 허락하여 준다. 건전치 못한 진미(珍味)에 많은 노력과 금전을 낭비하는 것은 어린이들로 하여금 인생의 최고 목적과 인생의 최대 행복이 식욕을 만족시키는 데 있다고 생각하게 한다. 이러한 훈련의 결과로 폭식을 하게 되고 그 다음에는 병이 온다. 그런데 대개는 유독한 투약이 따른다.

부모들은 아이의 식욕을 훈련시켜 비위생적인 식물을 먹게 하지 말 것이다. 그러나 식사를 조절하다가 아이들에게 맛없는 것을 억지로 먹게 하거나 또는 필요 이상으로 많이 먹으라고 하는 잘못을 범하지 않도록 주의할 것이다. 아이들은 스스로 선택할 권리가 있다. 그들의 선택이 이치에 맞거든 이를 존중히 여길 것이다….

건강과 행복을 희생하면서 자기 자녀들의 욕망을 만족시켜 주려는 어머니들은 장차 싹이 나고 열매를 맺을 악의 종자를 심고 있는 것이다. 어린이들이 성장함에 따라 방종의 버릇도 자라나서 정신적·육체적 건강을 함께 희생하게 된다. 이러한 일을 하는 어머니들은 그들이 심은 종자의 쓰라린 열매를 거둘 것이다. 그들은 그 자녀들이 가정에서나 사회에서나 고상하고 유용한 일을 하기에 적당치 못한 마음과 성품을 가지고 자라나는 것을 볼것이다. 정신력과 체력은 물론이요 영적 능력이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의 영향으로 손해를 보게 되는 것이다. 양심은 마비되고 선한 인상(印象)에 대한 감수성은 지장을 받는다.

231 아이들에게 식욕을 제어하고 건강에 맞도록 식사할 것을 가르칠 때, 이것은 다만 해로운 것만 제지하는 것임을 명백히 깨닫게 할 것이다. 그들은 더 좋은 어떤 것을 위하여 해로운 것을 포기하는 것이다. 우리의 식탁은 하나님께서 아주 풍족하도록 주신 좋은 것으로 차려 매혹적이고도 먹음직하게 할 것이다. 식사 시간은 즐겁고 행복스러운 시간이 되게 할 것이다. 우리가 하나님의 선물을 즐길 때, 주신 분에게 감사의 찬송으로 화답하도록 하자.

(1875) 3T, 564

347.많은 부모들은 하나님의 축복들을 올바로 사용하는 방법을 가르치면서 극기의 습관을 기르도록 자기 아이들을 인내성 있게 가르치는 일을 회피하여 언제든지 아이들이 제멋대로 먹고 마시도록 내버려둔다. 식욕과 이기적인 방종은 적극적으로 제지되지 않는 한 점점 자라나며 점점 강화된다. 이 아이들이 사회에서 저희 자리를 차지하여 스스로 생활을 시작하면 그들은 유혹을 저항하기에 무력하다. 도덕적인 불결과 비열한 죄악이 어디든지 충만하다. 입맛에 방종하려는 유혹과 그릇된 경향을 만족시키려는 유혹이 나이가 들어감에 따라 감소되는 것이 아니다. 또한 청년들은 충동에 의하여 지배된다. 그러므로 식욕의 노예들이 된다. 탐식가와 담배에 인박힌 골초들, 술고래들, 술취한 사람들에게서 우리는 결함있는 교육의 악한 결과들을 본다.

(1864) Sp.Gifts IV, 132, 133

348.합당치 않게 먹는 아이들은 흔히 허약하며, 창백하고, 발육이 부진하며, 신경질적이고, 성급하며, 초초하다. 고상한 것은 모두 식욕에 희생되며 동물적인 정욕이 강하여진다. 다섯살에서 열살 및 열다섯 살까지의 많은 아이들의 생애가 부패로 특징지워진 것처럼 보인다. 그들은 각종 비행(非行)에 대한 지식을 소유한다. 부모들은 적잖게 이 문제에 있어서 허물이 있다. 그리고 자녀들을 범죄하도록 간접적으로 인도한 부모들의 합당치 않은 행동으로 생긴 자녀들의 죄는 저희에게 돌아갈 것이다. 그들은 동물적인 정욕을 흥분시킬 경향이 있는 고기와 기타 양념으로 요리한 음식을 아이들의 식탁 위에 올려놓음으로 자기 자녀들에게 식욕에 방종하도록 유혹한다. 232 그들은 자신들의 모본으로 자식들에게 식사의 부절제를 가르친다. 그들은 하루 중 거의 아무때나 먹도록 방임되고 있다. 그러므로 그것이 계속적으로 소화기관에 무거운 짐을 지운다. 어머니는 자기 자녀들을 가르칠 시간이 별로 없다. 그들의 귀중한 시간은 건강에 좋지 않은 여러 가지 음식을 아이들의 식탁 위에 차려놓기 위하여 요리하는 데 사용된다.

많은 부모들은 저희 자녀들의 생애를 관습에 맞추기 위하여 노력하면서 멸망하도록 허락하고 있다. 만일 손님들이 오게 되면 그들은 손님들을 저희의 식구들 사회에서는 보지 못하던 훌륭한 식탁에 앉히고 싶어한다. 이 목적을 위하여 많은 시간과 경비가 바쳐진다. 보기좋은 기름진 음식이 준비되어 입맛을 맞춘다. 심지어 그리스도인이라는 사람들까지도 대단히 과시해 보이므로 그들을 방문해오는 중요한 목적이 진미를 먹는 데 있는 일단의 사람들을 초청한다. 그리스도인들은 이러한 면을 개혁해야 할 것이다. 그들이 방문객들을 예의있게 대접하는 반면에 그러한 풍조와 식욕의 노예가 되지 말것이다.

(1890) C.T.B.H., 141

349.음식은 아주 단순해야 할 것이다. 그리하여 음식을 준비하기에 어머니의 전 시간을 빼앗지 않게 할 것이다. 건강에 좋고 구미가 당기는 모양으로 준비한 건전한 음식을 식탁에 차리기 위하여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것은 사실이다. 아이들을 위하여는 주의성없이 아무것이나 모아서 음식으로 주어도 좋다고 생각하지 말라. 그러나 변질된 식욕을 만족시키기 위하여 식탁에 차려놓은 건전치 않은 음식을 준비하는데 보다 적은 시간을 바치고, 자녀들의 교육과 훈련을 위하여 좀더 많은 시간을 바쳐야 할 것이다. 그대들이 지금 무엇을 먹고 마시며, 무엇을 입을까 하고 불필요한 계획을 세우는 데 바치는 힘을 자신들의 인품을 깨끗이 지키고 저희의 의복을 단정하게 하는 데 사용하라.

Letter 72, 1896.

350.기름진 과자와 뒤따르는 양념을 많이 한 고기는 어린 아이들의 중요한 소화기관을 낡아지게 한다. 233 만일 그들이 간소하고 건강에 좋은 음식에 습관되었더라면 그들의 식욕이 비정상적인 사치스러운 식사와 혼합된 요리를 갈망하지 않을 것이다…. 어린 아이들에게 준 고기는 성공을 보장하는 데 가장 좋지 못하다…. 그대의 아이들을 육식으로 살아가도록 교육시키는 것은 그들에게 해로울 것이다. 비정상적인 식욕이 제2의 천성이 된 후에 입맛을 고치고 개혁하는 것보다 비정상적인 식욕을 조성하기가 훨씬 더 쉽다.

(1875) 3T, 563

351.도처에 존재하는 부절제를 개탄하는 많은 어머니들이 그 원인을 알기 위하여 충분하게 깊이 살펴보지 않는다. 그들은 식욕을 시험하고 과식을 조장하는 여러가지 음식과 양념을 많이넣은 음식을 매일 준비하고 있다. 미국인의 음식은 일반적으로 술고래를 만들게 하는 방법으로 준비된다. 식욕은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지배적인 원칙이 된다. 너무 자주 식사하며 좋지 않은 질의 음식을 먹는 식욕에 빠지는 사람은 누구나 온당치 않은 식사습관에 심취하는 성향을 강화시킨 것에 비하여 식욕과 정욕의 요구를 저항하는 능력을 약화시키고 있다. 어머니들은 잘 계발된 성품을 가진 어린아이들을 사회에 공급해야 할, 하나님과 세상에 대한 의무감으로 감명을 받을 필요가 있다. 견고한 원칙을 소유하고 활동 무대에 나서는 남녀들은 언제라도 이 부패한 시대의 도덕적 오염 중에서 더럽히지 않고 설 준비가 되어 있을 것이다….

그리스도인이라고 하는 많은 여자들의 식탁은 위를 자극하고 육체에 열이 오르는 상태를 조성하는 여러 가지 음식으로 매일 차려진다. 육식이 어떤 가정들의 식탁 위에 주된 음식물을 구성한다. 그리하여 마침내 그들의 피가 암과 연주창을 일으키는 체액으로 가득 차게 된다. 그러나 고통이나 질병이 그들에게 닥치면 그것을 섭리에 의하여 오는 괴로움이라고 간주한다.

우리는 식탁에서 부절제의 시작을 반복한다. 그것이 제2의 천성이 되기까지 식욕에 방종한다. 차와 커피를 사용함으로 담배를 원하도록 식욕이 조성되며 그것이 술에 대한 욕구를 조장한다.

(1905) 치료봉사, 304

234 352.부모들은 자신들의 가정에서부터 음주에 대한 개혁 운동을 시작하라. 자녀들을 가르쳐 어린 때로부터 이 원칙을 따르게 하면 그들은 성공을 바랄 수 있을 것이다.

[C.T.B.H., 46] (1890) C.H., 113

353.부모들은 자녀들에게 건전한 육체에 건전한 정신이 깃들도록 자신의 어린 아이들을 다루는 합당한 방법에 관하여 지혜롭게 되는 것을 저들의 첫째 목적으로 삼을 것이다. 절제의 원칙들은 가정생활의 모든 세세한 부면에 실천되어야 할 것이다. 극기를 자녀들에게 가르치고 그것이 이치에 맞는 한 그들에게 어린시절부터 강요할 것이다.

[물이 해소시키지 못하는 갈증을 일으키는 자극성 음식 ― 558]

(1875) 3T, 488, 489

354.많은 부모들은 저희 자녀들의 입맛을 길들이며 그들의 식욕을 형성한다. 부모들은 자녀들을 육식과 차와 커피를 마시는 데 방종하게 한다. 어떤 어머니들이 저희 자녀들에게 먹도록 권하는 양념을 많이한 고기와 차와 커피는 담배와 같이 더욱 강한 자극제를 갈망하도록 그들의 길을 예비한다. 담배의 사용은 술에 대한 욕망을 조장한다. 그리고 담배와 술의 사용은 반드시 신경의 힘을 감소시킨다.

만일 그리스도인들의 도덕감이 모든 절제 문제에 대하여 깨우침을 받는다면 그들은 식탁에서부터 시작함으로, 식욕의 요구를 저항하기에 거의 무력한 자제력이 부족한 사람들을 자신들의 모본으로 도울 수 있을 것이다. 만일 우리가 이생에서 형성한 습관이 우리의 영원한 관심사에 영향을 끼치며 우리의 영원한 운명이 엄격하게 절제하는 습관에 달려 있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다면 우리는 먹고 마시는 데 엄격하게 절제하게 될 것이다.

우리의 모본과 개인적인 노력으로 우리는 부절제와 범죄와 죽음의 타락에서 많은 영혼들을 구원하는 매개체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우리의 자매들은 오직 건강적이며 영양을 주는 음식만을 저희 식탁에 차려놓으므로 다른 사람들의 구원을 위한 위대한 사업에 많은 공헌을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들은 자기 자녀들의 입맛과 식욕을 길들이고 모든 일에 절제하는 습관을 형성하며 다른 사람들의 유익을 위하여 극기와 자선을 격려하는데 저희의 귀중한 시간을 사용할 수 있다.

235 그리스도께서 광야의 시험에서 식욕을 부인하시고 그 세력을 정복하심으로 우리에게 주신 모본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어머니 자신들의 모본과 그들이 자녀들에게 주고 있는 교육으로 말미암아 자녀들을 탐식가들과 술꾼들이 되도록 준비시키고 있는 그리스도인 어머니들이 많이 있다. 어린 아이들은 빈번히 건강에 관계 없이 그들이 선택하는 것을 먹고, 그들이 선택하는 때에 먹는 습관에 빠진다. 그들은 어린 시절부터 대식가로 교육을 받는다. 식욕의 방종 때문에 그들은 나이 어린 초년기에 소화 불량 환자들이 된다. 방종과 식사의 부절제는 그들이 성장하면서 같이 성장하고, 그들이 강해지면서 함께 강화된다. 지성과 육체적 활기가 부모의 방종 때문에 희생된다. 그들은 거기에서 아무런 유익도 받을 수 없고 오직 손해만 보며, 신체에 부담이 되고, 체질이 약화되는 특정의 음식물을 향하여 입맛이 형성된다.

[부절제의 기초 ― 203]

(1890) C.T.B.H., 17

355.주정음료를 몹시 싫어하도록 그대의 자녀들에게 가르치라. 이러한 것들에 대한 식욕을 모르는 사이에 자신들 안에 조성하는 사람들이 얼마나 많은가! 나는 유럽에서 간호사들이 천진 난만한 어린 것들의 입술에다 술이나 맥주 잔을 대주어 그들 속에 알콜성 음료에 대한 맛을 계발시키고 있는 것을 보았다. 그들은 성장하면서 이것들을 의지하는 법을 점점 더 배워 마침내 서서히 정복당하고 도움의 손길이 닿지 않는 먼 곳으로 떠내려가다가 결국 술취한 자의 무덤을 메운다.

그러나 식욕을 변질시켜 올무가 되게 하는 것은 이러한 것만이 아니다. 흔히 음식에는 흥분시키는 음료에 대한 갈망을 자극하는 그러한 것들이 있다. 사치스러운 음식 즉 양념한 음식, 짙은 그레이비, 케이크, 가루반죽으로 만든 과자들이 어린 아이들 앞에 놓인다. 이러한 고도의 양념으로 처리한 음식은 위를 자극하고 보다 더 강한 자극제를 갈망하게 한다. 식욕이 적합하지 않은 음식으로 유혹을 받아 어린 아이들이 식사할 때 마음대로 먹게 될 뿐만 아니라 그들은 식사 사이에도 먹게 된다. 그러므로 그들은 12살 혹은 14살쯤 되어 흔히 소화 불량자로 굳어진다.

236 그대는 흑 독주에 중독된 사람의 위 사진을 본 일이 있을지 모른다. 매운 조미료의 아리게 하는 영향 때문에 그같은 상태가 조성된다. 그러한 상태가 된 위장은 입맛을 맞추기 위하여 보다 더 강한 그 어떤 것을 갈망한다. 그 다음에 그대는 그대의 아들들이 밖에 나가 거리에서 담배를 피우고 있는 것을 발견한다.

[C.T.B.H., 46, 47](1890) C.H., 114

356.식욕의 고삐를 늦추는 사람들이 그리스도인의 완전함에 이르기는 불가능하다. 그대가 자녀들의 음식 선택에 주의하지 않는다면 그대의 자녀들의 도덕적인 감수성은 도저히 쉽게 각성되지 않을 것이다. 자기 가족들에게 올무가 되는 식탁을 차려놓는 어머니가 얼마든지 있다. 나이가 많은 사람이나 어린 아이들이 고기와 버터와 치즈와 진하고 맛좋은 가루 반죽으로 된 과자, 양념을 넣은 음식들, 조미료들을 마음대로 먹는다. 이런 것들은 위장을 혼란시키고, 신경을 흥분시키고, 지성을 약화시킨다. 조혈(造血)기관들이 그러한 것들을 좋은 피로 변화시킬 수 없다. 동물성 기름으로 만든 음식은 소화하기 어렵다. 치즈의 효과는 유해하다. 정제된 흰밀가루로 만든 빵은 통밀 가루 빵에서 발견되는 영양분을 신체에 공급해 주지 않는다. 보통 사용하는 흰 밀가루는 최선의 상태로 신체를 유지해 주지 못할 것이다. 양념은 처음에 위장의 부드러운 내벽에 덧입혀진 부분을 자극한다. 그러나 나중에는 이 예민한 점막의 정상적인 민감성을 파괴한다. 혈액이 과열되며, 동물적인 성질이 일어나며 반면에 도덕적·지적 능력은 약화되고 저열한 정욕의 종이 된다. 어머니는 자기 가족들 앞에 단순한 영양적인 식물을 차려놓도록 연구하는 것이 마땅하다.

237 (1875) 3T, 567, 568

357.이 세대의 어머니들이 저희 사명의 신성성을 깨닫고 부유한 저희 이웃과 외모로 겨루기 위하여 노력하지 말고, 오히려 더 좋은 생애를 위하여 저희 자녀들을 교육시키는 사업을 성실하게 이행하는 데 이웃들을 능가하기 위하여 애써야 할 것이 아닌가? 만일 아이들과 청년들이 극기와 자제의 습관을 훈련받고 교육받는다면 또한 만일 먹기 위해 사는 대신에 살기 위해 먹는다는 것을 가르친다면 병이 보다 더 적을 것이며, 도덕적 부패가 좀더 적을 것이다. 만일 사회를 이루고 형성하는 청년들 사이에 절제에 관한 올바른 원칙들이 뿌리 박힌다면 그렇게도 무가치하게 끝나는 절제 운동은 별로 필요치 않을 것이다. 그리고 그때에 그들은 예수님의 능력으로 이 마지막 시대의 타락을 제지할 도덕적인 가치와 도덕적 고결성을 소유할 것이다…. 부모들은 자녀들에게 식욕과 정욕으로 흐르는 경향을 유전시켰는지도 모른다. 그렇다면 그것은 이 아이들을 엄격하게 절제하게 하고, 순결하며 덕성있는 습관을 갖도록 교육하고 훈련시키는 일을 더욱 어렵게 할 것이다. 만일 건전치 못한 음식에 대한 욕구와 주정 음료와 마취제에 대한 욕구가 저희 부모들로부터 그들에게 일종의 유산으로 물려진 것이라면 자기 자녀들에게 끼친 악한 성벽을 제지시켜야 할 얼마나 두렵고 엄숙한 책임이 부모들에게 지워져 있는가! 부모들이 불행한 저희 자식들을 위한 의무를 이행하기 위하여 믿음과 소망으로 얼마나 열심 있고 부지런하게 일해야 할까!

부모들은 생명의 법칙과 건강 법칙을 이해하는 것을 그들의 첫째 할 일로 삼을 것이다. 그리하여 음식 준비에나 혹은 어떤 다른 습관을 통해서라도 부모들로 말미암아 저희 자녀들 안에 그릇된 성벽을 계발시킬 아무것도 이루어지지 않게 할 것이다. 소화 기관들이 약화되지 않고 신경력이 균형을 잃지 않도록 그리고 그들 앞에 차려놓은 음식으로 말미암아 저희가 자녀들에게 마땅히 주어야 할 교훈이 효력을 잃지 않도록 가장 단순하고 건강적인 음식으로 그들의 식탁을 준비하기 위하여 어머니들은 얼마나 주의 깊게 연구하여야 할는지! 저희 자녀들의 육체와 도덕적 체질을 보호하므로 신경조직이 잘 균형지게 하고, 그 영혼이 위태롭지 않게 되도록 얼마나 신성한 책임이 부모들에게 위탁되었는가! 저희 자녀들을 식욕에 방종하게 하고 그들의 격정을 제어하지 않은 사람들은 담배를 사랑하고 술을 마시는 노예 중에서 자기들이 저지른 실수를 볼 것인데 그들의 감각은 마비되어 있으며 그들의 입술은 거짓과 불경을 토한다.

238 (1873) 3T, 141

358.통탄스러운 사태가 존재하는 큰 원인 중의 하나는 부모들이 저희 자녀들을 신체 법칙에 일치하도록 길러야 한다는 의무감을 깨닫지 못하는데 있는 것을 나는 보았다. 어머니들은 저희 자녀들을 맹목적으로 사랑한다. 그리고 방종하는 것이 저희 건강을 손상시키며 그로 말미암아 질병과 불행을 스스로 초래한다는 것을 부모들은 알면서 그들을 식욕에 방종하게 한다. 이 잔인한 친절이 오늘날 지대한 정도로 나타난다. 건강과 행복을 희생하면서 어린 아이들의 욕구를 만족시킨다. 왜냐하면 자녀들의 불평에 대하여 그것을 억제하느니보다는 그들을 만족시켜 주는 것이 어머니에게 당분간 더욱 쉽기 때문이다.

이리하여 어머니들은 싹이 터서 열매를 맺힐 씨를 뿌리고 있다. 어린 아이들은 자신의 식욕을 거절하고 자신들의 욕망을 제한하도록 교육을 받지 못한다. 그들은 이기적이며, 가혹하고, 불순종하며, 감사하지 않고, 거룩하지 않게 된다. 이런 일을 하고 있는 어머니들은 자신들이 심은 씨의 쓰라린 열매를 거둘 것이다. 그들은 하늘과 저희 자녀들에 대하여 죄를 짓고 있다. 그러므로 하나님께서 그들에게 책임을 지우실 것이다.

(1890) C.T.B.H., 76, 77

359.마지막 셈하는 데서 부모들이 자녀들을 만날 때에 어떠한 장면이 나타날까! 그들의 생애가 도덕적으로 파선되고, 식욕과 저열한 악습의 노예들이었던 수많은 자녀들이 자기들을 그러한 인물로 만들어 놓았던 그 부모들을 대면하여 만날 것이다. 이 두려운 책임을 져야 할 자가 부모밖에 누가 있는가? 주님께서 이 청년들을 부패하게 만드셨는가? 오! 아니다. 그러면 이 두려운 일을 이루어 놓은 사람이 누구인가? 부모들의 죄가 타락한 식욕과 정욕으로 그 자녀들에게 전달되지 않았던가? 그리고 하나님께서 주신 모본에 따라 그들을 훈련시키기를 등한히 한 그들로 말미암아 그 일이 완성되지 않았던가? 그들이 존재하는 것이 확실한 것과 꼭 같이, 이 모든 부모들은 하나님 앞에서 반드시 조사를 받을 것이다.

239 Health Reformer, 1870.12.

360.나는 차를 타고 여행하는 중에 부모들이 자기 자녀들은 식욕이 부진해서 고기나 과자가 없으면 음식을 먹을 수 없다고 하는 말을 들었다. 점심을 먹을 때, 나는 이 어린 아이들에게 주는 음식의 품질을 관찰하였다. 그것은 흰 밀가루로 된 빵과 검은 고추와 양념한 신 오이지, 과자, 설탕 졸임으로 덧입혀 얇게 썰은 돼지고기였다. 이 어린 아이들의 창백하고 혈색이 나쁜 안색은 분명히 위를 흑사하여 고통당하고 있는 것을 나타내고 있었다. 이들 중에 두 어린 아이가 음식에 곁들여 치즈를 먹고 있는 다른 아이들을 보더니 그만 그것이 먹고 싶어서 식욕을 잃었다. 그리하여 마침내 그들의 응석에 못이겨 어머니는 사랑하는 자녀들이 식사를 못하지나 않을까 하여 자기 자녀들에게 주기 위해 치즈 한 쪽을 구걸하였다. 그 어머니는 말하기를 “나의 자녀들은 이런 것 저런 것을 매우 좋아합니다. 나는 그들이 원하는 것을 먹도록 합니다. 왜냐하면 식욕은 신체가 요구하는 것을 먹고 싶어하기 때문이죠”라고 하였다.

이것은 식욕이 조금도 변질되지 않았다면 혹시 옳은 말이 될지도 모른다. 정상적인 식욕도 있고 타락한 식욕도 있다. 자기 자녀들에게 입맛이 변질되어 클레이, 슬레이트 펜슬, 태운 커피, 차 가루, 나무 껍질(계피), 정향(丁香)나무 및 각종 양념을 갈망하기까지 일생 동안 건전치 못한 자극성 음식을 먹도록 가르친 부모들은 식욕이 신체가 필요로 하는 것을 요구한다고 주장할 수 없다. 식욕은 변질되기까지 잘못 길들여져 왔다. 그것은 위장의 섬세한 기관들이 자극을 받아 얼얼하게 되어, 마침내 그 기관들이 예민한 감각을 잃는다. 단순하고 건강에 좋은 음식은 그들에게 맛이 없어 보인다. 혹사당한 위장은 자극성 물질로 자극을 받지 않으면 주어진 일을 이행하지 않을 것이다. 만일 이 아이들이 유아 시절부터 고기와 기름과 모든 양념을 넣지 않고 가능한한 자연 그대로의 특성을 잘 살려서 단순하게 요리된 건강적인 음식만을 먹도록 훈련받았더라면 입맛과 식욕은 손상받지 않았을 것이다.

그 부모들과 아이들이 맛 좋은 것을 먹고 있는 동안, 나의 남편과 나는 버터없이 통밀 가루로 만든 빵에 과일이 충분한 단순한 식사를 늘 하는대로 오후 한시에 하였다. 240 우리는 변덕스러운 식욕을 위하여 준비하느라고 유행하는 식료품을 어쩔 수 없이 가지고 다니지 않으면 안되는 그러한 일이 없게 된 것에 대하여 감사하는 마음으로 우리의 음식을 맛있게 먹었다. 우리는 실컷 먹었다. 그랬더니 다음 날 아침까지 배고픔을 느끼지 않았다. 오렌지와 견과와 튀긴 옥수수와 과자를 가진 그 아이는 우리를 보고 가난한 손님인 줄로 알았다.

그 부모들과 아이들이 먹는 음식의 질(質)은 좋은 피나 좋은 성질로 변화될 수가 없는 것이었다. 그 아이들은 창백했다. 어떤 아이들은 얼굴과 손에 진절머리나는 헌데가 있었다. 다른 아이들은 눈이 종기로 거의 감겨져 있었으므로 그것이 얼굴의 미를 크게 손상시켰다. 그리고 또 다른 아이들은 피부에 아무 발진도 보이지 않으나 기침과 코감기로 고통을 당하였으며, 또한 인후와 폐의 고장으로 고통을 당하였다. 나는 세 살된 아이를 주목하였는데, 그는 설사로 고통을 당하고 있었다. 그는 열이 꽤 있었는데도 필요한 것은 모두 음식이라고 생각하는 것 같았다. 그는 몇 분마다 과자와 닭고기와 신 오이지를 달라고 하였다. 그 어머니는 그가 요구할 때마다 순종 잘하는 노예와 같았다. 그리고 가져오라고 한 음식이 그가 원하는 대로 속히 오지 않을 때 성급하게 울부짖고 졸라대면 어머니는 “그래 그래, 아가야 먹어라” 하고 대답한다. 음식이 그의 손에 쥐어진 후에는 빨리 주지 않았다는 이유로 그것을 차서 바닥에다 격렬하게 내팽개쳤다. 한 작은 여자 아이가 익힌 햄과 양념한 신 오이지와 빵과 버터를 먹고 있었는데, 그때에 그는 내가 먹고 있던 접시를 보았다. 나에게는 그가 갖고 있지 않은 어떤 것이 있었다. 그러므로 그는 먹기를 그쳤다. 여섯살 된 그 소녀는 자기도 접시를 갖고 싶다고 말했다. 나는 그가 원하는 것이 내가 먹고 있던 보기 좋은 사과인 줄로 생각했다. 그래서 우리가 비록 적은 양을 가지고 있었을지라도 그 부모에게 동정이 가서 나는 그에게 좋은 사과를 한 개 주었다. 그는 그것을 내 손에서 잡아채더니 재빨리 그것을 차서 경멸스럽게 바닥에 던져버렸다. 나는 이 아이를 만일 그와 같이 제멋대로 하도록 허락한다면 확실히 그 어머니를 부끄럽게 하리라고 생각했다.

이 투정을 부리는 창피한 꼴은 어머니가 방종한 결과였다. 어머니가 자기 아이에게 준 음식의 질(質)이 소화 기관에 계속적인 부담이 되었다. 피는 불결하였고, 아이는 병색이고 초조하였다. 241 매일 이 아이에게 준 음식의 질은 저열한 감정을 자극하고, 또한 도덕과 지성을 저하시키는 그러한 것이었다. 부모들이 자기 아이의 습관을 형성하고 있었다. 그들은 아이의 이기적이고 쌀쌀한 기질을 기르고 있었다. 그들은 아이의 욕망을 제한하지 않았고, 격정을 제어하지 않았다. 그 아이가 커서 어른이 된다면 부모들이 그러한 아이에게서 무엇을 기대할 수 있을까? 많은 사람들이 정신과 육체와의 상호 의존 관계를 알지 못하는 것 같다. 만일 부당한 음식으로 육체에 혼란이 생기게 되면 두뇌와 신경이 영향을 받으며, 격정이 쉽게 일어난다.

약 열살 가량 된 한 아이가 학질에 걸렸는데, 먹고 싶은 마음이 없었다. 어머니가 그 여자 아이에게 “이 스폰지 과자를 조금 먹어라. 여기에 맛있는 닭고기가 있다. 이 설탕 졸임들을 맛보지 않겠니?”라고 하였다. 마침내 그 아이는 건강한 사람을 위한 음식을 많이 먹었다. 그에게 먹으라고 강권한 음식은 위장에 좋지 않았다. 그러므로 그가 병들었을 때에는 절대로 먹지 말아야 했다. 어머니는 그가 어째서 심한 열이 오르는지 이해할 수 없다고 말하면서 약 두 시간이나 아이의 머리를 씻겨주었다. 그는 불에 연료를 더해주었으면서 불 탄다고 의아해 하였다. 만일 아이를 체력으로 감당하게 내버려두어 위장이 필요한 휴식을 취하게 했더라면 고통은 훨씬 줄었을 것이다. 사람의 고통의 가장 큰 원인은 자신의 몸을 어떻게 취급할 것인가에 대해 무지한 연고이다.

많은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질문은 현재의 시간을 최대한 즐기기 위하여 내가 무엇을 먹고, 어떻게 살아야 할까이다. 의무와 원칙은 현재의 만족을 위하여 제쳐놓는다. 만일 우리가 건강을 소유하고자 한다면 그것을 위해 살아야 한다. 만일 우리가 그리스도인 성품을 완성하고자 한다면 우리는 그것을 위해 살아야 한다. 부모들은 저희 자녀들의 육체적 건강과 도덕에 대하여 큰 책임이 있다. 그들은 저희 자녀들을 교훈하고 권하여 저희 자신들을 위해 건강 법칙을 지키게 하고 불행과 고통에서 스스로를 구원하도록 할 것이다. 어머니들이 저희 자녀들을 방종하게 하여 그들의 육체와 정신과 도덕적인 건강을 파괴하도록 하는 것이 얼마나 이상한가! 그러한 맹목적인 사랑에서 도대체 어떠한 성품이 나올 것인가! 이 어머니들은 저희 자녀들을 이생의 행복에 부적합하게 하고 내생에 대한 전망을 매우 불확실하게 한다.

242 [C.T.B.H., 61, 62] (1890) F.E., 150, 151

361.규칙은 아이들의 모든 습관에 있어서 법칙이 되어야 한다. 어머니들은 그들에게 간식을 허락함으로 큰 잘못을 범한다. 이 습관으로 말미암아 위장은 혼란되며 장래 고통의 기초가 된다. 그들이 성내고 짜증내는 것은 건강에 좋지 않은 음식 내지는 소화 불량이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러나 어머니는 그 문제를 생각해 보고 자신의 그릇된 경영 방침을 시정하기 위하여 시간을 보낼 수 없다고 느낀다. 그는 또한 자신의 성급한 염려를 가라앉히기 위하여 멈출 수도 없다. 어머니는 그들을 조용하게 하기 위하여 고통당하는 어린 것들에게 과자 조각이나 어떤 다른 맛있는 것을 준다. 그러나 이것은 악을 증가시킬 뿐이다. 어떤 어머니들은 많은 일을 해야 하는 걱정 때문에 신경질적으로 급히 흥분하므로 아이들보다 더 성을 잘 내며, 또한 매를 때리고 심지어 구타까지 함으로 어린이들을 겁나게 하여 조용하게 하려고 애쓴다.

어머니들은 자주 그들의 자녀들의 가냘픈 건강을 한탄하며 의사에게 진찰을 받게 한다. 그런데 만일 약간의 상식을 활용하기만 하면, 그들은 고통이 식사의 잘못으로 야기되었다는 것을 알 것인데도 그렇게 한다.

우리는 탐식의 시대에 살고 있으며, 젊은이들이 교육받는 습관들, 심지어 많은 제칠일안식일예수재림교인들에 의해서 교육받는 습관들까지도 신체 법칙과는 정반대의 입장에 있다. 나는 언젠가 열두살 이하의 여러 아이들과 함께 식탁에 앉게 되었다. 고기를 풍성하게 차려내었다. 그런데 성미가 까다로운 신경질적인 한 소녀가 피클(신 오이지나 그와 같은 것들)을 요청하였다. 겨자와 양념 때문에 맵고 얼얼한 중국 김치 병이 그에게 전달되었다. 그는 거기서 마음껏 꺼내 먹었다. 그 아이의 신경 과민과 성급한 성질은 세상이 다 아는 처지였다. 그런데 이 매운 조미료들이 그러한 상태를 생기게 한다고 생각하여도 좋다. 제일 나이든 아이는 고기가 없으면 식사할 수 없다고 생각하였다. 그리고 그에게 고기를 주지 않으면 대단히 불만을 나타내었고 심지어 무례한 짓까지 하였다. 어머니는 그로 하여금 기호(嗜好)와 불호(不好)에 빠지게 하여 마침내 그는 일시적인 기분에 맞추는 노예보다 더 나을 것이 없게 되었다. 그에게는 일거리가 없었다. 그래서 그는 불필요하고도 아주 쓸데없는 것을 읽는 데 자기 시간의 대부분을 소비하였다. 그는 거의 계속하여 머리가 아프다고 불평하였으며, 단순한 음식을 맛있게 먹지 않았다.

243 부모들은 저희 자녀들을 위하여 일을 제공하는 것이 좋다. 게으름보다 더 확실한 악의 근원이 되는 것은 없을 것이다. 근육에 건전한 피로를 초래하는 육체적인 노동은 단순하고 건강적인 음식에 대한 식욕을 줄 것이며, 적당하게 일하는 청년은 고기 접시와 그의 식욕을 유혹하는 여러 가지 맛 좋은 것들이 자기 앞에 보이지 않는다고 해서 불평하며 식탁에서 일어나지 않을 것이다.

하나님의 아들 예수님께서는 손수 목수일을 하심으로 모든 청년들에게 모본을 주셨다. 생애의 평범한 의무들에 종사하는 것을 경멸히 여기는 사람들은 예수님께서 그 부모를 따라 가족을 부양하는 일에 당신의 몫을 감당함으로 기여하셨다는 것을 기억하도록 하라. 요셉과 마리아의 식탁에는 사치스러운 것들이 별로 보이지 않았다. 그 이유는 그들이 가난하고 미천한 사람들 중에 있었기 때문이다.

(1890) C.T.B.H., 134

362.이 시대의 청년들을 사로잡는 사단의 권세는 두렵다. 우리 아이들의 마음이 종교적인 원칙에 의하여 확고하게 균형을 이루지 않으면 그들의 도덕성은 저희가 접촉하게 되는 부도덕한 모본들에 의하여 부패하게 될 것이다. 청소년들의 최대의 위험은 자제력의 부족에서 온다. 방종하는 부모들은 저희 자녀들에게 극기를 가르치지 못한다. 자녀들 앞에 차려놓은 바로 그 음식은 위장을 자극하는 것들이다. 이와 같이 일어난 흥분은 뇌에 전달되고 그 결과 정욕이 야기된다. 위에 들어가는 것이 무엇이든지 간에, 몸에만 영향을 끼치지 않고 정신에도 영향을 끼친다고 하는 말은 아무리 자주 반복해도 지나치다고 할 수 없다. 양념을 많이 한 자극적인 음식은 피를 뜨겁게 하며 신경 조직을 흥분시킨다. 그리고 너무도 자주 도덕적 감각을 둔하게 한다. 그리하여 육체적인 충동으로 말미암아 이성과 양심이 억눌린다. 식사에 부절제하는 사람이 인내와 자제를 실천한다는 것은 어렵고 또한 흔히는 거의 불가능하다. 그런고로 아직 성품이 형성되지 않은 어린 아이들에게 건강적이며 자극성이 없는 그러한 음식만을 먹게 하는 것은 특별히 중요하다. 우리 하늘 아버지께서 극기하지 않은 식욕의 방종으로 일어나는 악에 대하여 경계하도록 건강 개혁의 빛을 보내신 것은 사랑 때문이었다.

244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 (고전 10:31). 부모들이 식사를 위하여 음식을 준비하고 가족들을 불러 그것들을 먹게 할 때에 이 말씀을 실천하고 있는가? 그들은 자신들이 아는 대로 가장 좋은 피를 만들고 신체를 가장 열을 적게 받는 상태로 유지시키며 생명과 건강에 관하여 최선의 상태가 되도록 하는 것만을 자기 자녀들 앞에 놓는가? 그렇지 않으면, 저희 자녀들의 장래의 행복과 관계 없이 건전하지 못하며 흥분하게 하고 자극하는 음식을 그들 앞에 제공하는가?

(1870) 2T, 365

363.그러나 심지어 건강 개혁자일지라도 음식의 양에 있어서 실수를 범할 수 있다. 그들은 건강적인 음식을 절제 없이 먹을 수 있다. 그들은 건강 개혁에 관한 저들의 입장을 한 번도 취하지 않고 있다. 그들은 자신들이 즐기는 것을 자신들이 원하는 대로 선택하여 먹고 마신다. 그들은 이런 모양으로 자신들의 신체를 손상시키고 있다. 이뿐만 아니라 저희 자녀들의 동물적인 정욕을 증가시키며 하늘의 사물에 별로 주의하지 못하도록 그들을 이끄는 흥분시키는 식사를 저들의 상에 차려놓으므로 저희 가족들을 손상시키고 있다. 이리하여 부모들은 그들의 자녀들의 동물적인 성질을 강화시키고, 영적 능력을 약화시키고 있다. 종국에 가서 그들이 얼마나 두려운 벌을 받아야 할까! 그런데도 그들은 자기 자녀들이 도덕적으로 그렇게 나약함을 의아해 한다.

(1870) 2T, 359-362

364.우리는 부패한 시대에 산다. 지금은 하나님께 완전히 헌신하지 않는 마음을 사단이 거의 온전히 주관하는 것처럼 보이는 시대이다. 그러므로 자녀들을 키우도록 책임을 맡은 부모들에게 매우 큰 책임이 지워져 있다. 부모들은 이 아이들을 존재하게 한 책임을 지고 있다. 그러면 그들의 의무는 무엇인가? 그들로 하여금 그들이 할 수 있는 그대로 또한 그들이 하고자 하는 그대로 자라게 하는 것이 의무인가? 나에게 말하라고 하면 무거운 책임이 부모들에게 지워져 있다고 하겠다….

그대들 중의 어떤 이들은 이기적이라고 나는 말해 왔다. 그대는 내가 하는 말의 의미를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그대는 무슨 음식이 가장 맛이 좋은지 연구하고 있다. 245 하나님의 영광 대신에, 또한 거룩한 생애 중에 진보하기를 갈망하며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가운데 거룩함을 온전히 이루기를 갈망하는 대신에 입맛과 쾌락이 지배하고 있다. 그대는 자신의 기쁨과 자신의 식욕을 고려하고 있다. 그대가 이와 같이 하는 동안 사단은 그대에게 살금살금 다가와 흔히 있는 일이지만 그대의 노력을 번번히 좌절시키고 있다.

그대들 중의 어떤 아버지들은 자녀들에게 무슨 일이 있는가를 알기 위하여 의사에게 그들을 데려갔다. 나는 2분 내로 무엇이 문제인지를 그대에게 말해 줄 수 있었다. 그대의 자녀들은 도덕적으로 부패되어 있다. 사단이 그들을 주관하고 있다. 사단은 그대가 마취되어 마음을 놓고 잠자는 동안 자녀들에 대해 하나님과 같은 그대의 권리를 장악한다.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주를 경외하는 중에 주의 교훈으로 그들을 양육하라고 명령하셨다. 그러나 사단이 그대들 앞에서 권리를 행사하여 그들을 단단히 묶어놓는다. 그래도 그대는 계속 잠을 잔다. 그대들 각자가 하나님의 불쌍히 여기심을 필요로 하는고로 하늘의 연민을 그대와 그대 자녀들에게 내려주시기를 원한다.

사태가 달라졌을지도 모른다 - 그대가 만일 건강 개혁을 주장했더라면 그리고 그대가 믿음에 덕을 덕에 지식을 지식에 절제를 더했더라면 사태는 달라졌을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대는 가족들 중에 있는 죄악과 도덕적인 문란으로 말미암아 다만 부분적으로 깨우침을 받았다….

그대는 자녀들을 가르쳐야 한다. 그대는 이 시대의 악덕과 도덕적인 문란함에서 피할 방법을 그들에게 가르쳐야 할 것이다. 이렇게 하는 대신 많은 사람들은 먹기에 좋은 어떤 것을 구할 방법을 연구하고 있다. 그대는 상 위에 버터와 계란과 고기를 올려놓으며 그대의 자녀들은 그것을 먹는다. 그들은 바로 자신들의 동물적인 정욕을 흥분시키는 것을 먹는다. 그런데 그대는 집회에 가서 그대의 자녀들을 축복해 주시고 구원하여 주시기를 하나님께 간구한다. 그대의 기도가 얼마나 높이 올라갈까? 그대가 먼저 할 일이 있다. 자녀들을 위하여 그대가 하도록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맡겨주신 모든 것을 이행하면, 그 때 그대는 하나님께서 주시기로 약속하신 특별한 도움을 확신을 가지고 주장할 수 있다.

그대는 모든 일에 절제하는 법을 연구해야 할 것이다. 그대는 먹고 마시는 일에 절제하는 법을 연구해야 한다. 그런데 그대는 “내가 무엇을 먹든지 무엇을 마시든지 내 밥상에 무엇을 차려놓든지 아무도 참견할 것이 없다”고 말한다. 246 그대가 자녀들을 데려다가 감금해 놓든지, 다른 사람에게 짐이 되지 않을 광야로 데리고 가든지 또한 제멋대로 못된 짓만 하는 그대의 자녀들을 저희가 섞이는 사회를 타락시키지 않을 곳으로 데려가지 않는 한, 그것은 누군가가 해야 할 일이다.

[C.T.B.H., 63, 64] (1890) F.E., 152, 153

365.식욕을 감시하는 파수꾼을 세워라. 교훈으로는 물론 모본으로도 단순한 식물을 먹도록 그대의 자녀들을 가르치라. 그들을 부지런하도록 가르치되, 그저 바쁜 것이 아니라 유용한 일을 하는 데 참여하도록 가르치라. 도덕적인 민감성을 일으키도록 노력하라. 비록 어린 시절의 초기부터라도 하나님께서는 그들에 대해 요구하는 바가 있음을 가르치라. 각 방면으로 직면하게 될 도덕적인 부패들이 있으므로, 그들은 예수님께로 올 필요가 있으며, 그들 자신을, 즉 몸과 마음을 바치므로 그분 안에서 모든 시험을 저항할 능력을 발견하게 될 것임을 그들에게 말하라. 그들은 자신을 기쁘게 하기 위하여 창조된 것이 아니라 고상한 목적들을 위하여 주님의 대리자가 되도록 창조된 것임을 항상 염두에 두도록 하라. 유혹들이 방종의 길로 몰아갈 때에 또한 사단이 저희의 시야에서 하나님을 가리려고 애쓸 때에 예수님을 바라보고 “주님, 제가 지지 않도록 구원하여 주십시오”라고 간청하도록 그들에게 가르치라. 천사들은 그들의 기도에 응답하여 그들 주변에 모일 것이며 그들을 안전한 길로 인도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제자들을 위하여 기도하시되, 저희를 세상에서 데려가시기 위함이 아니요 오직 악에 빠지지 않게 보전하시기 위하여 즉 그들이 각 방면으로 직면할 시험에 넘어지지 않게 지켜주시기 위하여 기도하셨다. 이것이 모든 아버지와 어머니가 올려야 할 기도이다. 그러나 그들이 저희 자녀들을 위하여 하나님께 간청하고 그 다음에는 그들이 하고 싶어 하는대로 하도록 버려두어야 할까? 그들의 식욕을 실컷 채워주어 마침내 식욕이 지배권을 장악하게 한 다음 아이들을 제지하려는 것이 마땅한 일인가? 아니다. 절제와 자제는 바로 요람기에서부터 자라나면서 가르쳐야 할 것이다. 이 과업의 책임은 주로 어머니에게 달려 있다. 가장 부드러운 이 세상의 인연은 어머니와 그 아이 사이에 있다. 아이는 아버지보다 어머니의 생애와 모본에 의하여 더욱 쉽게 감화를 받는다. 왜냐하면 보다 더 강하고 보다 더 부드러운 연합의 결속 때문이다. 247 그러나 어머니의 책임은 무거운 것이므로 아버지의 끊임 없는 도움을 받아야 한다.

[C.T.B.H., 79, 80] (1890) F.E., 143

366.어머니들이여, 그대의 자녀들의 성품을 형성함에 있어서 그리고, 먹고 마시는 데 있어서 절제의 원칙에 엄격하게 집착하도록 그들을 가르침에 있어서 하나님께서 주신 귀중한 시간을 사용하면 그대에게 보상이 있을 것이다….

사단은 식욕이 방종되어야 할 때에 제어되고 있으면, 마음들을 지배할 능력을 행사할 수 없다는 것을 잘 안다. 그러므로 그는 계속적으로 사람들을 방종으로 인도하기 위하여 활동하고 있다. 건전치 않은 음식의 영향으로 양심은 마비되며 마음이 어두워지고 감명을 받는 감수성이 손상을 받는다. 그러나 양심을 거스려 마침내 그것이 무감각해진다 하여도 그것 때문에 범죄자의 죄가 감소되는 것은 아니다.

(1909) 9T, 160, 161

367.아버지와 어머니들이여 기도로 깨어 있으라. 모든 형태의 부절제를 대항하여 엄격하게 경계하라. 그대의 자녀들에게 참된 건강 개혁의 원칙을 가르치라. 이미 하나님의 진노가 불순종의 자식들에게 임하기 시작하였다. 얼마나 엄청난 범죄와 도덕적인 죄와 사악한 행위들이 각 방면에서 나타나고 있는가! 우리는 한 백성으로서 자녀들을 타락한 동료로부터 지키기 위하여 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시골의 가정:식사와 도덕과의 관계 ― 7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