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에 보내는 권면

본문보기

57장-세상 치리자들과 법률에 대한 우리의 관계

57장 - 세상 치리자들과 법률에 대한 우리의 관계

주제제목없음

314 사도는 신도들이 세상 관원들에게 취해야 할 태도를 다음과 같이 분명하게 설명하였다. “인간이 세운 모든 제도를 주를 위하여 순복하되 혹은 위에 있는 왕이나 혹은 악행하는 자를 징벌하고 선행하는 자를 포장하기 위하여 그의 보낸 방백에게 하라 곧 선행으로 어리석은 사람들의 무식한 말을 막으시는 것이라 자유하나 그 자유로 악을 가리우는 데 쓰지 말고 오직 하나님의 종과 같이 하라 뭇 사람을 공경하며 형제를 사랑하며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왕을 공경하라”(벧전 2:13-17). ― 사도행적, 522(영문).

우리에게는 우리를 통치하는 사람들이 있고, 백성들을 다스리는 법률이 있다. 이러한 법률이 없으면 세상의 형편은 오늘날보다 훨씬 더 나빠질 것이다. 이 법률들 중 어떤 것들은 좋고 어떤 것들은 나쁘다. 나쁜 법률들이 계속 증가해 왔으므로, 우리는 더욱더 어려움에 처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굳게 서서 당신의 말씀의 원칙을 실천할 수 있도록 도와 주실 것이다. ― 교회증언 1권, 203.

나는 우리 나라의 법률이, 하나님께서 시내산에서 들릴 수 있는 음성으로 말씀하시고 그 후에 당신의 친수(親手)로 돌에 새긴 더 높은 율법과 상치되지 않는 한 모든 면에서 순종하는 것이 우리의 의무임을 보았다. “내 법을 저희 생각에 두고 저희 마음에 이것을 기록하리라 나는 저희에게 하나님이 되고 저희는 내게 백성이 되리라”(히 8:10). 하나님의 율법이 마음 속에 기록되어 있는 모든 사람들은 사람보다 하나님께 순종할 것이며, 미구에 하나님의 계명에서 조금이라도 이탈하기보다는 모든 사람에게 불순종하게 될 것이다. 진리의 영감으로 가르침을 받고 선한 양심으로 하나님의 모든 말씀대로 살게 된 하나님의 백성들은 그들의 마음 속에 기록된 하나님의 율법을 그들이 순종하기로 인정하고 동의할 수 있는 유일의 권위로 받아들이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율법의 지혜와 권위는 최고의 것이다. ― 교회증언 1권, 381, 382.

예수께서 사시던 그 당시의 정부는 부패하고 강압적이었다. 도처에서 토색과 편협과 잔인한 압제 등의 악폐들을 호소하고 있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구주께서는 사회 개혁을 시도하지 않으셨다. 예수께서는 국가의 권력 남용을 공격하지도 않으셨고 국가의 원수를 정죄하지도 않으셨다. 그는 권력을 장악한 자의 권위와 행정에 간섭하지 않으셨다. 우리의 모본되신 예수께서는 세속적인 정치를 멀리하셨다. ― 시대의 소망, 509(영문).

그리스도께서는 법률적, 정치적 의문들을 결정하는 질문들을 여러 번 받으셨다. 315 그러나 그는 속세의 문제들에 개입하시기를 거부하셨다. 그리스도께서는 이 세상에 오셔서 건설하시고자 하신 위대한 영적 세계, 곧 의의 왕국의 머리로써 이 세상에 서 계셨었다. 그의 교훈은 이 왕국을 다스리는 고상하고 성결한 원칙을 천명(闡明)하셨다. 그리스도께서는 공의와 자비와 사랑이 여호와의 왕국에서의 지배하는 세력임을 보여 주셨다. ― 9T, 218.

정탐꾼들이 예수께 와서 겉으로는 신실한 체하며 그들의 의무를 알기를 원하는 것처럼 “선생님이여 우리가 아노니 당신은 바로 말씀하시고 가르치시며 사람을 외모로 취하지 아니하시고 오직 참으로써 하나님의 도를 가르치시나이다. 우리가 가이사에게 세를 바치는 것이 가하니이까 불가하니이까”(눅 20:21, 22)라고 질문하였다.

그리스도의 대답은 회피적이 아니요 질문에 대한 솔직한 대답이었다. 가이사의 이름과 형상이 새겨진 로마의 돈을 그의 손에 드시고 예수께서는 그들이 로마의 권세의 보호 아래 살고 있는 이상 그들은 이 권세를 유지하기에 요구 되는 것 만큼 세금을 바칠 것이며, 이것이 더 높은 의무와 상충되지 않는 한 그렇게 하라고 선언하셨다.

바리새인들이 그리스도의 대답을 듣고 “기이히 여겨” 예수님을 떠나가고 말았다. 그리스도께서 그들의 위선과 무례를 책망하셨던 바 이 일을 행하심으로 그분은 세상 정부에 대한 의무와 한계를 명확히 규정한 위대한 원칙을 선언하셨던 것이다. ― 시대의 소망, 601-603(영문).

맹세하는 일

나는 하나님의 백성들 중 어떤 사람들이 맹세하는 일에 관하여 실수를 범하였고 사단이 그들을 압박하고 주님의 돈을 그들에게서 빼앗기 위하여 그 실수를 이용하는 것을 보았다. 나는 “도무지 맹세하지 말지니”(마 5:34)라고 한 우리 주님의 말씀이 법정에서의 맹세와는 상관이 없는 것임을 보았다. “오직 너희 말은 옳다 옳다, 아니라 아니라 하라 이에서 지나는 것은 악으로 좇아 나느니라”(마 5:37). 이것은 보통 대화를 두고 하는 말이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말을 과장한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의 생명으로, 다른 사람들은 그들의 머리로 맹세한다. 곧 그들은 살아있는 그 자체, 머리를 가지고 있는 그 자체를 걸고 맹세한다. 어떤 사람들은 하늘과 땅을 걸고 어떤 사실이 그렇다고 주장한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이 말하는 바가 옳지 않으면 하나님께서 그들을 쳐서 없애 버리기를 바란다. 예수께서 당신의 제자들에게 하지 못하게 경고하신 것은 이런 종류의 일반적 맹세이다.

나는 이 나라의 법률에 관하여 주님께서 무엇인가 하실 일이 있음을 보았다. 예수께서 성소에 계시는 동안, 통치자들과 백성들은 제어하시는 하나님의 영을 느끼게 된다. 그러나 사단이 세상의 다수를 대부분 지배하고 있으므로, 세상의 법률이 없으면 우리는 많은 고통을 겪게 될 것이다. 나는 실제로 필요한 경우에 합법적인 방법으로 증언하라는 요청을 받을 때 하나님의 자녀들이 엄숙한 마음으로 하나님을 증인으로 삼아, 그들이 말하는 바가 사실이며, 사실이 아닌 것은 아무것도 없다고 맹세하는 것은 하나님의 말씀을 범하는 일이 아님을 보았다.

나는, 만일 맹세로써 모순없는 증언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있다면 그는 그리스도인임을 보았다. 316 그는 하나님의 얼굴의 광채 안에서 살고 있다. 그는 하나님의 능력 안에서 강해진다. 중요한 문제를 법으로 결정해야 할 경우, 그리스도인처럼 하나님께 훌륭하게 탄원할 자는 없다. 나는 천사를 통하여, 하나님께서 당신 자신을 두고 맹세하시는 경우를 주목해 보라는 지시를 받았다(창 22:16; 히 6:13, 17). ― 교회증언 1권, 222-224.

정치에 대한 흥분

우리 교회와 학교에서 성경을 가르치는 자들은 어떤 정치가를 옹호하거나, 어떤 정치적 방법을 찬성한다든가 반대한다든가 하는 저희 편견을 밝히는 일에 마음대로 동조하여서는 안 된다. 그것은 그렇게 함으로써 다른 사람의 마음을 동요시켜서 각각 자기가 좋아하는 이론을 옹호하게 할 것이기 때문이다. 현대 진리를 믿노라고 공언하는 자들 가운데 이와 같이 동요되어서 저희 감정과 정치적 편견을 발표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그 결과로 교회 안에 분열을 일으키게 될 것이다.

주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정치적 문제를 잊어버리게 되기를 원하신다. 이런 문제에 대해서는 침묵이 웅변이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을 따르는 자들이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 명시된 순수한 복음의 원칙들에 대해서 통일이 되도록 요구하신다. 우리는 정당들에 대해서 안전한 찬성 투표를 던질 수 없다.

참으로 그리스도인 된 자들은 참 포도나무의 가지들이 될 것이요 포도나무와 같은 열매를 맺을 것이다. 저들은 그리스도인 교제에 있어서 일치되는 행동을 할 것이다. 저들은 정치적인 휘장을 달지 아니하고 그리스도의 휘장을 달 것이다.

그러면 우리는 어떻게 할 것인가? 그것은 정치적 문제에서 떠나는 것이다. 경작해야 할 커다란 포도밭이 있다. 그러나 그리스도인들은 불신자들 속에서 일할지라도 세상사람들처럼 보여서는 안 된다. 그리스도인은 정치 문제를 논하거나 혹은 정치적 활동에 시간을 낭비해서는 안 된다. 그리하면 원수들로 저들 속에 들어와 알력과 불화를 일으키게 할 기회를 제공하게 된다.

하나님의 자녀들은 정치나 불신자와의 어떤 결탁에서도 떠나야 한다. 또 저들의 관심을 세상 사람들의 관심과 연결시켜서는 안 된다. 하나님께서는 “너희는 나의 택한 백성 곧 선한 일에 열심한 백성으로서 나에게 충성을 보이라” 고 말씀하신다. 정치적 분쟁에 가담하지 말고, 세상과 분리되어 혼란한 다툼을 일으킬 사상적 요소들을 교회나 학교에 받아들이지 말라. 분쟁은 이기적인 인간으로 말미암아 교회 안에 들어온 도덕적인 독소이다. ― 복음 교역자, 391-395(영문).

부주의한 말을 하는 위험성

하나님의 법에 어긋남이 없이 행할 수 있을 때에는 범사에 저희 나라의 법에 따르도록 백성들을 가르치라. ― 9T, 238.

우리 형제들 가운데 몇 사람이 정부와 법률에 적대하는 말로 간주될 만한 것을 많이 말하고 기록하였다. 이와 같이 우리 자신을 공공연히 오해받게 하는 것은 잘못이다. 정부의 지도자들이 행한 것을 끊임없이 헐뜯는 것은 현명한 일이 못 된다. 인신 공격이나 기관을 공격하는 것은 우리의 할 일이 아니다. 우리는 국가의 권위에 반대하는 태도를 취하고 있다는 오해를 받지 아니 하도록 매우 조심하여야 한다. 317 우리의 전쟁이 공세를 취하는 것임은 사실이나 우리의 무기는 “주께서 말씀하시니라”는 분명한 말씀에서 얻어지는 것이라야 한다. 우리의 할 일은 하나님의 크신 날에 한 백성을 서게 하도록 준비시키는 일이다. 우리는 쟁론을 조장하거나 우리의 믿음을 가지지 않는 자들의 마음에 적개심을 일으키는 방면에 기울어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우리의 형제들이 부주의하게 말하거나 기록한 비난 섞인 부주의한 표현들이 우리를 정죄하기 위하여 우리의 원수들에 의해서 이용될 때가 올 것이다. 이런 부주의한 발언들은 단지 그 말을 한 자들을 정죄하는 데 이용될 뿐만 아니라 안식일교의 전체에 책임을 돌릴 것이다. 우리를 고발하는 자들은 언제, 어느 날에 우리 책임자들 가운데 한 사람이 이 정부의 법의 집행에 반대해서 여차여차하게 말하였다고 말할 것이다. 원수들이 쟁론할 유리한 조건을 줄 많은 사항들이 간직되고 기억됐다는 것을 깨닫고 많은 사람들이 놀랄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저희의 한 말이 당초에 뜻하고자 하였던 의미와는 왜곡되게 말하여지는 것을 듣고 놀랄 것이다. 그러므로 우리 사역자들은 어느 때, 어느 환경을 막론하고 조심 있게 말하도록 신중을 기하여야 한다. 모든 사람이 무분별한 발언으로 환난의 시기에 사람들의 영혼을 시험하게 될 큰 위기를 초래하게 하지 않도록 조심해야 할 것이다.

세상이 우리의 곁에 나타나는 그것으로써 우리를 판단할 것임을 기억해야 한다. 그리스도를 대표하기를 힘쓰는 자들은 성격의 모순된 면들을 보이지 않도록 신중을 기하여야 한다. 우리가 완전히 일선에 나서기 전에 성령께서 위로부터 우리에게 부어 주신 바 되었는지 살펴보자. 이렇게 하면 우리가 단호한 기별을 전한다. 하더라도 어떤 사람들이 이제까지 전하여 왔던 것보다는 비난적인 성격이 훨씬 덜한 기별이 될 것이요, 모든 믿는 사람들은 우리를 반대 하는 자들의 구원을 위하여 훨씬 더 열심을 내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 정죄하는 권위와 통어권을 가지시게 하여 당신이 친히 전적으로 주관하시게 할 것이다. 우리들은 신실한 파숫꾼으로서 온유함과 자랑으로 예수 안에 있는 진리의 원칙들을 옹호하자. ― 6T, 394.

일요일 법령들

신앙 고백으로써 하늘과 연합하고 어린 양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는 종교 세력들은 저희 행위로 저들이 용의 마음씨를 가지고 있음과 사단의 교사(敎唆)와 지배를 받고 있음을 보일 것이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제칠일을 거룩히 지킨다는 이유로 박해의 손을 느낄 시기가 곧 올 것이다. 사단은 하나님의 계획을 파괴할 그의 목적을 수행하고자 하는 희망을 가지고 안식일을 변경시켰다. 사단은 하나님의 명령이 세상에서 인간의 법보다 못한 세력을 가지도록 하려고 힘쓴다. 때와 율법을 변경하고자 생각하였고 또한 항상 하나님의 백성들을 압박하여 온 그 죄의 사람은 주일의 첫날을 지키는 법을 실시하게 할 것이다. 그러나 하나님의 백성은 그를 위하여 굳게 서야 한다. 그리고 주께서는 당신께서 신중의 신이심을 명백히 보이시면서 저들을 위하여 역사하실 것이다.

주일 중 첫날을 지키라는 법령은 배도한 그리스도교계의 산물이다. 일요일은 기독교계에서 하나님의 거룩한 안식일 이상으로 높임을 받는 법왕권의 자식이다. 하나님의 백성들은 결코 그날에 경의를 표해서는 안 된다. 318 그러나 나는 저들이 이를 피하기를 하나님께서 원하실 때에 용감히 반대함으로써 오히려 하나님의 뜻을 행하는 것이 되지 못한다는 것을 저들이 깨닫기를 원한다.이와 같이 하여 저들은 진리가 선포 될 수 없을 만큼 심한 편견을 조성시킨다. 법률을 무시하여 일요일에 시위 운동을 하지 말라. 한 곳에서 이런 일이 행하여짊으로써 굴욕을 당하게 되면 다른 곳에서도 그와 같은 일이 행하여질 것이다. 우리는 일요일을 사업을 수행할 수 있는 날로 이용할 수 있는 바 이 일이 곧 그리스도의 편에 들고 있음을 증명하여 줄 것이다. *우리는 모든 온유함과 겸비함으로 일하면서 우리의 최선을 다해야 한다.

우리가 일요일을 선교 활동을 위하여 바칠 때에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들에게 치욕을 주기를 좋아하는 전형적인 열광자들의 손에서 채찍이 거두어질 것이다. 우리가 일요일에 사람들을 방문하여 성경을 그들에게 가르치는 일을 저들이 볼 때에 일요일 휴업령을 만듦으로써 우리의 사업을 방해하려는 그들의 노력은 하등 소용이 없음을 알게 될 것이다. 일요일은 주님을 위하여 많은 것을 성취할 여러 분야의 사업을 수행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이날에는 노천 집회와 가정 집회를 열 수 있다. 가가호호를 방문하는 일을 행할 수 있다. 글쓰는 자들은 기사를 쓰는 일에 이 날을 바칠 수 있다. 언제든지 가능하면 일요일에 종교적인 행사를 가져라. 이런 집회들을 매우 흥미있게 행하라. 순수한 부흥 찬미를 부르고 구주의 사랑에 대해서 능력과 확신을 가지고 말하라. 절제와 참된 신앙 경험에 대해서 말하라. 이와 같이 함으로 그대는 일하는 방법에 대해서 많이 배우게 될 것이요 많은 영혼들에게 접근할 것이다.

우리의 학교의 교사들은 일요일을 선교 활동을 위하여 바치게 할 것이다. 이렇게 행함으로써 저들은 원수의 목적을 꺾을 수 있다는 지시를 나는 받았다. 교사들은 학생들을 데리고 진리를 알지 못하는 자들을 위하여 집회를 열게 할 것이다. 이와 같이 함으로 저들은 다른 어느 방법으로 할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일을 성취할 것이다.

사람들에게는 진리, 솔직하고도 명확한 진리가 전해져야 한다. 우리는 이리 가운데 있는 양과 같이 될 것이다. 그리스도를 위하여 그가 주신 경고를 지키지 아니하고 자제하지 않는 자들은 주님을 위하여 일할 귀중한 기회를 잃어버릴 것이다. 주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율법을 범하는 자들을 탄핵하는 사업을 주신 것이 아니다. 우리는 결코 다른 교회들을 공격하여서는 안 된다. 우리는 우리의 사업과 성경상 안식일에 대해서 많은 사람들의 마음 속에 자리잡고 있는 편견을 제거하기 위하여 할 수 있는 모든 일을 다하여야 한다. ― 9T, 229-23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