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에 보내는 권면

본문보기

41장-육 식

41장 - 육 식

주제제목없음

228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시조에게 식물을 주셔서 인류가 이를 먹도록 계획하셨다. 어떤 피조물이든지 그 생명을 잃어버리는 것은 하나님의 계획에 반대되는 것이었다. 에덴동산에는 죽음이 없을 것이었다. 동산 안에 있는 나무의 열매가 사람의 필요로 요구한 식물이었다. 하나님께서는 홍수의 때까지 사람에게 육식을 허락하시지 않으셨다. 사람이 의존해서 먹고 살 수 있는 모든 것이 파멸되었으므로 주께서는 부득이 노아가 방주 안으로 데리고 들어간 짐승들 가운데서 정결한 짐승을 먹어도 좋다는 허락을 노아에게 주셨던 것이다. 그러나 육식은 사람을 위하여 가장 위생적인 식료는 아니었다.

홍수 후에 사람들은 육식을 널리 하게 되었다. 하나님께서는 사람의 하는 짓이 부패하여 저가 그 창조주에 대항하여 자신을 교만하게 높이고 저희 마음의 경향대로 좇고자 함을 보셨다. 그리하여 하나님께서는 그 오래 살던 인류가 육식을 하고 저희 죄된 생애를 단축시키도록 허용하셨다. 홍수가 있은 후 오래잖아서 인간은 그 몸집과 수명이 급속히 감퇴하기 시작하였다. ― CD, 373.

에덴동산에서 인간의 음식물을 선택하실 때에 하나님께서는 무엇이 가장 좋은 식물인가를 보여 주셨는데 이스라엘을 위하여 식물을 선택하실 때에도 같은 교훈을 주셨다. 하나님께서는 이스라엘 백성을 친히 당신의 소유로 삼으시기 위하여 애굽에서 인도하여 내시고 또한 그들의 훈련을 담당하셨다. 그들을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세상을 축복하시고 교훈하고자 하셨다. 하나님께서는 그들에게 이 목적에 가장 적합한 식물을 공급하셨는데 그것은 육식이 아니요, 만나, 곧 “하늘의 양식”이었다. 이스라엘 백성에게 육식이 허락된 것은 그들이 애굽의 고기 가마를 사모하여 불만과 불평을 터뜨렸기 때문이었으나 그것은 다만 잠깐 동안 뿐이었다. 그 결과 수많은 사람들에게 질병과 죽음이 초래되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기 없는 식사로 제한하는 것이 전혀 달갑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 육식의 제한이 음으로 양으로 불만과 불평의 원인이 되어 그것은 영구적인 규례가 되지 못하였다.

이스라엘 백성이 가나안 땅에 정착하였을 때에 육식의 허락을 받았다. 그러나 그것은 해로운 결과를 감소시키기 위한 신중한 제한 아래 허락되었다. 돼지고기의 사용이 금지되고 또한 그 밖의 부정하다고 선언된 짐승과 새와 물고기를 먹는 것이 금지되었다. 먹도록 허락된 고기에 대해서도 기름과 피를 먹는 것은 엄금되었다. 다만 동물이 건강한 상태에 있었던 것만이 음식물로 사용될 수 있었다. 찢겨 죽은 동물이나 혹은 그 몸에서 피를 잘 뽑아 버리지 아니한 것은 어떤 동물이든지 음식물로 사용할 수 없었다.

이스라엘은 하나님께서 식물로 제정하여 주신 그 계획을 저버림으로 말미암아 큰 손실을 보았다. 그들은 육식을 열망하고 그 결과를 스스로 거두었다. 그들은 하나님께서 원하시는 이상적인 성품에 이르지 못하였다. 229 “여호와께서 저희의 요구한 것을 주셨을지라도 그 영혼을 파리하게 하셨도다”(시 106:15). 그들은 세속적 사물을 신령한 것보다 더욱 높이 평가하여 하나님께서 그들을 향하여 목적하신 신성한 탁월성에 이르지 못하였다.

고기를 먹는 사람들은 곡식과 야채를 간접적으로 먹는 셈이다. 왜냐하면 동물들이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를 곡식과 야채에서 섭취하기 때문이다. 곡식과 야채에 있던 생명이 그것을 먹는 동물들에게 들어가고 우리는 그 동물의 고기를 먹음으로 말미암아 그것을 받는다. 하나님께서 우리의 소용을 위하여 준비하여주신 식물을 먹음으로 그것을 직접 섭취하는 것은 얼마나 더 좋은 것인가! ― 치료봉사, 311-313(영문).

많은 질환과 병의 원인

고기는 언제나 최선의 식물은 되지 못하였다. 그러나 오늘날의 육식은 이중으로 못마땅하다. 왜냐하면 동물의 질병이 너무도 급속히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육식을 하는 사람들은 그들이 먹는 것이 어떤 것인지 별로 알지 못한다. 만일 그들이 그 동물이 살아 있을 때에 보았더라면, 그리고 자기들이 먹는 고기의 성질을 안다면 그들은 몸서리를 치며 돌아설 것이다. 사람들은 질병균과 암균이 가득 찬 고기를 항상 먹고 있다. 결핵, 암, 그 밖의 치명적인 질병들이 이렇게 하여 전염된다. ― 치료봉사, 313(영문).

병에 걸릴 가능성은 육식으로 말미암아 십배가 증가되었다. ― 2T, 64.

동물이 병에 걸렸을 때에 그 고기를 먹으면 우리는 자신의 신체 조직과 혈액에 질병의 종자를 뿌리는 것이다. 독기 있는 대기 가운데서 이런 변화를 만나면 한결 더 민감하게 전달된다. 또한 우리가 만연된 유행병과 전염병에 직면하였을 때에도 신체 조직은 그 질병을 대항할 상태에 있지 못하게 된다.

하나님께서 내게 주신 빛으로 보면 암과 종양(腫瘍)의 만연은 주로 죽은 고기를 심하게 먹고 사는 데 그 원인을 돌려야 할 것이다. ― CD, 386-388.

여러 곳에 있어서 물고기는 그들이 먹고 사는 오물에 의하여 심히 오염되어있으므로 질병의 원인이 된다. 특별히 물고기가 대도시의 더러운 하수와 접촉하는 경우에 그렇게 된다. 하수 중의 더러운 것을 먹고 살던 고기가 강물에서 떠내려가 물이 깨끗하고 신선한 곳에서 잡히는 일도 있을 것이다. 이리하여 그 고기가 음식에 사용될 때에 위험을 예상하지 못한 사람들에게 질병과 사망을 일으킨다.

육식의 결과는 즉시로 나타나지 않을 수도 있다. 그렇다고 해서 이것이 무해하다는 증거는 되지 못한다. 자기들이 먹은 고기가 혈액을 중독시키고 병을 일으킨다는 것을 믿는 사람은 별로 없다. 많은 사람들이 대부분 육식으로 인한 질병 때문에 죽는다. 그런데도 그들이나 다른 사람들은 그 참된 이유를 거의 알아내지 못한다. ― 치료봉사, 314, 315.

돼지는 너희에게 부정하니라

돼지의 세포 조직은 기생충으로 범벅이 되어 있다. 하나님께서는 돼지에 관하여 “돼지는 … 너희에게 부정하니 너희는 이런 것의 고기를 먹지 말 것이며 그 사체도 만지지 말”(신 14:8)지어다라고 말씀하셨다. 이 명령은 돼지고기가 식물로 적당치 못하기 때문에 주어졌다. 돼지는 오물을 먹는 동물이다. 그러므로 오물 청소가 돼지들을 사용할 수 있는 유일의 용도이다. 230 어떠한 경우에도 그 고기는 사람의 식물이 되어서는 안 될 것이었다. 불결한 것이 정상적 요소이고 온갖 더러운 것을 먹고 사는 어떤 동물의 고기가 건강에 좋을 수는 없다. ― 치료봉사, 313, 314(영문).

돼지 고기는 가장 흔한 식품 중에 하나이지만 가장 해로운 식품이기도 하다. 하나님께서는 다만 당신의 권위를 과시하기 위하여서만 히브리 사람들로 돼지고기를 먹지 못하도록 금지하신 것이 아니라, 그것이 사람을 위하여 합당한 식품이 되지 못하기 때문에 금지하신 것이다. 돼지고기는 신체 조직을 선병(腺病)으로 충만하게 하고 특히 따뜻한 지방에서는 문둥병과 기타 각종 질병을 일으킨다. 따뜻한 지방에서는 신체 조직에 미치는 돼지고기의 영향이 한랭한 지방에서보다 훨씬 더 해롭다. … 다른 모든 육류보다도 특히 돼지고기는 혈액을 좋지 않은 상태로 만든다. 돼지고기를 함부로 먹는 사람들은 다만 병에 걸릴 수밖에 없다. ― CD, 392, 393.

특히 섬세하고 예민한 뇌 신경이 나약하고 흐려져서 거룩한 사물을 식별하지 못하고 세속적인 사물을 생각하는 낮은 표준에 있게 될 것이다. ― 2T, 96.

호외에서 활동을 많이 하는 사람들은 대개 실내에서 생활하며 앉아서 일하는 습관에 젖은, 정신 노동을 하는 사람들만큼 돼지고기를 먹는 데서 오는 나쁜 영향을 깨닫지 못한다. ― CD, 393.

정신과 영혼에 끼치는 영향

육식에 의한 도덕적 해악은 육체적 질병 못지 않게 현저하다. 육식은 건강을 해한다. 그리고 무엇이나 육체에 영향을 주는 것은 마음과 영혼에도 비슷한 영향을 준다. ― 치료봉사, 315(영문).

육식은 성질을 변화시키고 야수성을 조장한다. 우리 몸은 우리가 먹는 식물로 말미암아 구성되므로 고기를 많이 먹으면 지적 활동을 감퇴시킬 것이다. 학생들이 만일 고기를 전혀 먹지 아니한다면 저희 공부에 훨씬 능률을 올릴 것이다. 인간의 능력의 동물적인 부분이 육식을 함으로써 조장될 때에 지적능력은 그와 정비례하여 감소된다. ― CD, 389.

식사가 가장 단순한 것으로 차려져야 할 때가 일찌기 있었다면 그 때는 바로 지금이다. 우리 자녀들 앞에 고기를 차려 놓지 말아야 한다. 그 영향이 야비한 정욕을 흥분, 강화시켜서 도덕적 능력을 말살시키는 경향을 갖는다. ― 2T, 352.

그리스도의 쉬 나타나심을 사모한다고 공언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한층 더 큰 개혁이 나타나야 한다. 건강 개혁은 우리 백성들 사이에서 아직까지 행하지 못했던 사업을 행할 것이다. 육식의 위험에 대해서 각성하여야만 할 사람들이 아직도 여전히 동물의 고기를 먹음으로써 육체적 정신적 영적 건강을 위험에 빠뜨리고 있다. 지금 육식 문제에 대해서 반밖에 회개하지 않은 사람들 중에 많은 사람들이 장차 하나님의 백성에게서 떠나서 다시는 더 저들과 동행하지 않을 것이다. ― CH, 575.

진리를 믿는다고 공언하는 사람들은 심신의 능력을 주의 깊게 지켜서 하나님과 당신의 사업이 어느 모로나 저희의 언행으로 말미암아 수욕을 당하는 일이 없도록 하여야 한다. 습관과 행습이 하나님의 뜻에 순복하게 되지 않으면 안 된다. 우리는 식사에 대해서 신중한 주의를 하여야 한다. 하나님의 백성이 육식에 대항해서 굳게 서야 한다는 것이 명백하게 내게 제시되었다. 231 하나님께서 만일 당신의 백성이 이 기별에 유의하기를 원하시지 아니하신다면 저들이 깨끗한 피와 명석한 정신을 갖기 원할진대 육식의 사용을 그만두어야 한다는 기별을 30년 동안이나 그들에게 전하셨겠는가? 육식을 함으로써 동물적인 성질이 강화되고 영성은 약화된다. ― CD, 383.

식사를 변경함에 관한 교훈

근력이 육식에 달려 있다고 생각하는 것은 잘못이다. 육식을 하지 않고도 신체 조직의 요구를 더 잘 공급할 수 있고 더욱 활기찬 건강을 얻을 수 있는 것이다. 곡식은 과실과 견과와 야채와 함께 좋은 피를 만드는 데 필요한 모든 영양분을 함유하고 있다. 이 요소들은 육식으로는 충분하게 공급되지 못한다. 만일 육식을 하는 것이 건강과 기력에 요긴한 것이라면 태초에 인간을 위하여 제정한 식물 중에 동물의 고기도 들어 있었을 것이다.

육식을 끊을 때에는 흔히 쇠약하고 원기가 부족한 듯한 느낌을 경험한다. 많은 사람들은 이것을 육식이 필요한 증거라고 주장한다. 그러나 그것은 육류의 식물이 자극성이 있기 때문이며 혈액에 열을 일으키고 신경을 흥분시키는 까닭이다. 그래서 저들은 고기를 심히 먹고 싶어 하게 된다. 어떤 사람들에게는 육식을 끊어버리는 것이 마치 주객이 술잔을 단념하는 것과 같이 어렵다. 그러나 그들이 개혁을 하면 더욱 좋은 유익을 받을 것이다.

육식을 끊을 때에는 그 대신에 영양이 있고 맛 좋은 여러 가지 곡식, 견과 야채, 실과 같은 것을 먹어야 한다. 이것은 몸이 약한 사람들이나 계속적으로 노동하는 사람들의 경우에 특별히 필요하다. ― 치료봉사, 316(영문).

특히 고기를 주요 식품으로 삼지 않은 곳에서는 좋은 요리가 필수적인 요구 조건이 된다. 고기의 자리를 메꿀 만한 무엇이 준비되지 않으면 안 된다. ― 새 자녀 지도법, 384(영문).

나는 육식으로부터 메마른 식사로 변경한 가족들을 알고 있다. 저희의 식물이 너무 빈약하게 차려지므로 위장이 그 음식을 꺼리게 된다. 그래서 이런 사람들이 건강 개혁은 저들에게 맞지 않는다고 내게 말하셨다. 즉 저들은 육체의 기력이 감퇴되고 있다는 것이었다. 식물은 단순하게 준비하되 식욕을 돋울만큼 맛있게 해야 한다. ― 2T, 63.

주께서 남은 교회에게 고기와 차와 커피와 기타 유해한 식물을 끊으라고 권면하시는 것은 저희 자신의 유익을 위함이다. 우리가 먹을 수 있는 것 가운데 위생적이고 좋은 다른 식물들이 많다. 주의 오심을 기다리는 자들 가운데서 육식은 결국 없어지게 될 것이요 고기가 저희 식사의 일부를 형성하는 일은 없게 될 것이다. 우리는 항시 이 목적을 심중에 고려하여 그 목적을 향하여 견고히 일하도록 노력해야 한다. ― CD, 380, 381.

지적·도덕적·육체적 능력이 육류를 습관적으로 사용하므로 저하된다. 육식은 신체의 조직을 교란시키고 지능을 흐리게 하며 도덕적 감수성을 무디게 한다. 232 사랑하는 형제 자매여, 그대들의 가장 안전한 길은 고기에 대해서 일체 상관하지 않는 것임을 우리는 그대들에게 말하는 바이다. ― 2T, 6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