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에 보내는 권면

본문보기

39장-청결함의 중요성

39장 - 청결함의 중요성

주제제목없음

218 훌륭한 건강을 소유하려면 좋은 피를 가져야 한다. 왜냐하면 피는 생명의 흐름이기 때문이다. 적당한 음식을 공급하고, 깨끗한 공기를 호흡함으로 맑아지고 활기를 얻게 되면, 피는 신체 조직의 각 부분에 생명과 활력을 가져다 준다. 순환이 완전하면 완전할 수록 이 일은 더욱더 잘 이루어질 것이다. ― 치료봉사, 271(영문).

물을 신체의 외부에 적용하는 일은 혈액 순환을 가장 손쉽게 그리고 만족스럽게 조절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찬물 혹은 서늘한 물로 하는 목욕은 훌륭한 강장제이다. 온수욕은 털 구멍을 열어주므로 불순물을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된다. 온수욕과 미온수욕은 다같이 신경을 안정시켜 주고 순환 작용을 고르게 해준다.

운동은 혈액의 순환을 촉진하고 또 고르게 한다. 그러나 활동이 없으면 혈액은 자유로 순환하지 못하고 생명과 건강에 심히 필요한 혈액의 변화가 생기지 않는다. 피부도 또한 활동하지 않게 된다. 이렇게 되면 활발한 운동으로 말미암아 혈액 순환이 촉진되고 피부의 건강 상태가 보존되고 폐장에 순결하고 신성한 공기가 충분히 공급될 때처럼 불순한 물질이 잘 배제되지 않는다. ― 치료봉사, 237, 238(영문).

폐는 가능한 한 가장 자유롭게 활동할 수 있게 되어야 한다.,폐의 용량은 자유로운 활동을 통하여 증가된다. 만일 폐가 속박이나 압박을 받으면 폐의 용량이 줄어든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별히 앉아서 일하는 직업에 종사할 경우 구부린 자세로 일을 하므로 좋지 못한 결과를 초래하는 일이 너무 흔하다. 그런 자세로써는 깊은 호흡을 하기가 불가능하다. 그리하여 얕게 호흡하는 습관이 곧 형성되어 폐가 팽창하는 힘을 잃어버린다 이리하여 산소의 충분한 보급을 받지 못하므로 혈액은 느리게 움직인다. 따라서 폐로부터 내버려져야 할 폐물과 독소는 체류되고 피는 더럽게 된다. 다만 폐뿐만 아니라 또한 위와 간장과 두뇌도 영향을 받게 된다. 피부는 혈색이 나빠지고 소화는 잘 안 되고 심장은 답답하고 머리가 흐리고 생각이 산란하고 정신이 음울해져서 전신이 무겁고 둔하게 되며 특히 병들기가 쉽게 된다. 폐는 불순물들을 끊임없이 버리는 작용을 하므로 신선한 공기를 계속적으로 공급 받을 필요가 있다. 불결한 공기는 산소를 필요한 양만큼 공급하지 못한다. 그렇게 되면 피는 생기를 갖지 못한 채 뇌와 그 밖의 기관을 통과하게 된다.그러므로 철저한 통풍이 필요하다. 폐쇄되고 통풍이 잘 안 되는 방, 곧 공기가 꼭 막혀서 더러워진 방에서 살면 온몸의 조직이 약화된다. 219 그것은 특별히 감기의 영향에 민감하게 해주므로 조금만 감기 기운을 받아도 병에 걸리게 된다. 많은 여자들이 이 밀폐된 방에 갇혀 있으므로 그들은 창백하고 약해진다. 그들은 같은 공기를 반복해서 호흡하므로 마침내 그 공기는 폐와 기공(氣孔)을 통하여 나오는 유독성 물질을 함유하게 된다. 그리하여 불순물들이 피 속으로 다시 옮겨진다. ― 치료봉사, 272-274(영문).

많은 사람들이 밤에 깨끗한 밤 공기를 방에 들이지 아니하므로 병에 걸려 신음한다. 자유스럽고 깨끗한 하늘 공기는 우리가 향유할 수 있는 가장 풍성한 축복 중의 한 가지이다. ― 2T, 528.

철저한 청결은 육체적 정신적 건강에 똑같이 요긴하다. 불순물들이 피부를 통하여 끊임없이 배설된다. 자주 목욕함으로 깨끗이 하지 않으면 피부의 수많은 기공들은 빨리 막혀 버린다. 그리하여 피부를 통하여 빠져 나가야 할 불순물들이 다른 배설 기관에 여분의 부담을 주게 된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매일 아침이나 저녁에 냉수 혹은 미온수욕을 함으로써 유익을 얻을 수 있다. 목욕을 알맞게 하면 감기에 걸릴 가능성이 많아지지 않고 감기를 방지해 준다. 왜냐하면 그것은 순환 작용을 촉진시켜 주고 피가 피부의 표면까지 와서 더욱 쉽고 정상적으로 순환할 수 있게 해주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정신과 육체가 다같이 활기를 얻는다. 근육은 더욱 유연해지고 지력은 더욱 명석해진다. 목욕은 신경을 안정시켜 준다. 목욕은 내장과 위장과 간장을 도와 주고, 그 각 기관에 건강과 힘을 제공해 주고 소화를 촉진시켜 준다.

또한 의복은 언제나 청결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 입고 있는 옷은 기공을 통하여 배설되는 노폐물들을 흡수한다. 의복을 자주 바꾸어 입지 않거나 빨지 않으면, 그 불순물들이 다시 몸 속으로 흡수될 것이다.

각종 형태의 불결은 병을 일으키는 경향이 있다. 죽음을 일으키는 병균들이 손이 잘 가지 않는 어두운 구석에, 썩어가는 쓰레기 속에, 습기와 곰팡이가 끼어 있는 곳에 도사리고 있다. 채소 쓰레기나 낙엽 더미 등을 주택 가까이 놓아두어서 썩게 하거나 공기를 오염시키지 말라. 불결한 것이나 썩는 것은 어떤 것이든 집안에 용납하지 말라.

완전한 청결, 충분한 햇빛, 가정 생활의 모든 면에 나타나는 세밀한 위생상 주의 등은 질병에서 벗어나게 해주고 가정의 식구들에게 즐거움과 활기를 주는 일에 필수적인 것들이다. ― 치료봉사, 276(영문).

어린이들에게 하나님께서는 저들이 불결한 몸과 단정하지 못하고 해진 옷을 입은 것을 보시기를 기뻐하시지 않으신다는 것을 가르쳐라. 의복을 산뜻하고 깨끗하게 입는 것은 생각을 순결하고 아름답게 보존하는 한 가지 수단이 될 것이다. 특히 피부와 접촉하는 부분은 모두 청결하게 해야 한다.

진리는 그 우아한 발을 불결이나 부정의 길에 들여 놓지 아니한다. “이스라엘”의 자녀들이 청결의 습관을 지니도록 하기에 그토록 철저하셨던 하나님께서 오늘날의 당신의 백성의 가정에서 조금이라도 부정(不淨)이 있는 것을 시인하지 않으실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어떤 종류의 불결함이라도 이를 못마땅하게 여기신다. 집안의 불결하고 등한히 한 구석들은 심령에 부정하고 등한히 한 구석들을 조성하게 할 것이다.

220 하늘은 순결하고 거룩하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성문(城門)을 통과하는 자들은 지상에서 속과 겉이 순결함으로 옷입지 않으면 안 된다. ― ML, 12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