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에 보내는 권면

본문보기

37장-그리스도인 교육

37장 - 그리스도인 교육

주제제목없음

202 우리들은 세계 역사의 최후 위기에 급진적으로 접근하고 있으며 우리 학교에서 제공하는 교육적인 혜택이 세상 학교가 주는 것과 전혀 달라야 한다는 사실을 우리가 깨닫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 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47.

교육에 대한 우리의 생각은 그 범위가 너무 좁고 그 정도가 낮다. 우리는 더욱 넓은 식견과 보다 높은 목적을 가질 필요가 있다. 참된 교육은 어떤 연구 과정을 이수하는 것 이상의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이 세상의 생활을 위하여 준비하는 것 이상의 의미가 있다. 참된 교육은 전인 교육(全人敎育)이어야 하며 평생 교육(平生敎育)이어야 한다. 즉, 지(知), 덕(德), 체(體)의 능력이 일생 동안에 걸쳐서 균형지고 원만하게 발달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교육이란, 이 세상에서 봉사함으로 얻어지는 기쁨과 내세에 있어서의 더욱 넓은 범위의 봉사로 말미암아 얻어질 보다 큰 기쁨을 누릴 수 있도록 학생들을 준비시키는 것이다. ― 교육, 13(영문).

크게 생각할 때 교육하는 일과 구속하는 일은 동일한 것이다. 왜냐하면, 구속에서와 마찬가지로 교육에서도 “이 닦아 둔 것 외에 능히 다른 터를 닦아둘 자가 없으니 이 터는 곧 예수 그리스도”(고전 3:11)이시며, “아버지께서는 모든 충만으로 예수 안에 거하게 하시”(골 1:19)기를 기뻐하시기 때문이다. ― 교육, 30(영문).

인류를 하나님과 다시 화합시키기 위하여 인간의 도덕적인 본질을 향상시키고 고결하게 하여 그가 또다시 창조주의 형상을 반영케 하는 것이 모든 교육과 생애의 훈련에 따르는 큰 목적이다. 이 사업이 매우 중대하였으므로 구주께서 하늘 궁전을 떠나서 이 지구 세계로 직접 오심으로써 주께서는 인간에게 보다 고상한 생애를 위한 적합성(適合性)을 얻는 방법을 가르치시려고 하셨던 것이다. ― 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41.

세속적인 경영과 수단과 습관에 빠져서 노아의 시대의 사람들처럼 우리가 살고 있는 시기에 대해서 혹은 마쳐야 할 큰 사업에 대해서 아무런 생각도 가지지 않게 되기가 매우 쉽다. 우리의 교육자들은 유대인들이 하나님께서 주시지 않으신 관례와 행습과 유전에 따르던 것과 똑같은 지반(地盤) 위를 달려갈 위험성을 항상 가지고 있다. 어떤 교육자들은 옛 습관과 요긴하지도 않는 여러 가지 학문에 대한 사랑에 고집스럽고 고루하게 집착하며, 마치 그들의 구원이 이런 것에 의존되어 있는 것처럼 한다. 특별한 사업에서 돌아서서 학생들에게 불충분하며 그릇된 교육을 준다. ― 6T, 150, 151.

교회에서 일하고 영혼들이 인도함을 받아 예수를 보도록 하는 특별한 분야의 사업을 위하여 우리 청년들을 훈련시킬 자격을 갖춘 남녀들이 있어야 한다. 우리들이 설립하는 학교들은 이런 목적으로 계획되어야 하며 다른 교회에서 세운 종파(宗派)의 학교의 양식을 따르거나 세상의 신학교와 대학의 양식을 따라 경영되어서는 안 된다. 203 이 학교들은 불신의 양상이 발단하거나 장려되거나 하는 일이 없는 한층 더 고상한 종류의 것이라야 한다. 학생들은 실천적인 기독교 신앙 가운데서 교육을 받아야 하며 성경은 가장 높고 가장 중요한 교과서로 간주되어야 한다. ― FE, 231.

교회의 책임

나는 밤에 큰 무리 가운데 있었는데 거기에서는 교육 문제가 거기 참석한 모든 사람들의 마음을 뒤흔들고 있었다. 오랫동안 우리의 교사였던 한 사람이 사람들에게 말하고 있었다. 그는 “교육 문제가 전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단의 관심사가 되어야 한다”고 말하였다. ― 6T, 162.

교회는 그 자녀들이 학교에 다니는 때나 어떤 다른 사교에서 부패한 습관을 가진 자들의 감화를 받지 않도록 저들을 교육하고 훈련시키는 일에 있어서 행하여야 할 특별한 사업을 가지고 있다. 세상은 죄악과, 하나님의 요구를 무시하는 일로 가득 차 있다. 도시들은 소돔처럼 변하였으며 우리 자녀들은 날마다 많은 악에 직면하고 있다. 사회 학교에 다니는 어린이들은 저들보다도 더 소홀한 취급을 받아온 다른 아이들 즉 교실에서 보낸 시간 외에는 거리의 교육을 받도록 방임된 어린이들과 흔히 교제한다. 청년들의 마음은 쉽사리 감명을 받는다. 그러므로 저희 환경이 정당한 성질의 것이 아닐 경우에는 사단이 이런 소홀한 취급을 받은 어린이들을 이용하여 보다 더 주의 깊은 훈련을 받은 어린이들에게 영향을 주도록 하고자 할 것이다. 이와 같이 하여 안식일을 지키는 부모들이 그 되어 나가는 일을 알기 전에 타락의 공과를 배우게 되고 저희의 어린 영혼은 부패하게 된다.

자녀들을 교육시킬 목적으로 우리의 큰 학교가 세워진 곳으로 이사하는 많은 가족들은 저들이 현재 있는 곳에 남아서 주님을 위하여 보다 더 많은 봉사를 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저들은 변두리에 있는 저희의 어린이들의 원만하고 실제적인 그리스도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교회 학교를 세우기 위하여 저들이 교인으로 소속해 있는 교회를 격려하여야 한다. 만일 저들이 저들을 필요로 하지 않으므로 영적 나태에 빠지게 할 끊임없는 시험이 있는 큰 교회에 가는 대신에 저들의 도움을 요구하는 작은 교회에 남아 있는다면 저희 자녀들과 하나님의 사업을 위하여 더 좋을 것이다.

수명의 안식일 준수자들이 있는 곳이면 어느 곳에서나 부모들은 저희 어린이들과 청년들이 가르침을 받을 수 있는 주간 학교의 장소를 마련하는 일에 협력해야 한다. 저들은 헌신한 선교사로서 자녀들을 선교사들이 되도록 인도하는 그런 방법으로 교육할 그리스도인 교사를 채용하여야 한다. ― 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43, 144.

우리는 우리의 자녀들을 하나님을 위하여 양육할 것이요 세상을 위하여 양육해서는 안 되는, 다시 말하면 저들의 손이 세상의 손을 잡도록 가르칠 것이 아니라 하나님을 사랑하고 경외하며 그 계명을 지키도록 가르쳐야 하는 하나님께 대한 엄숙하고도 신성한 계약을 맺고 있다. 저들은 저희 창조주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았다는 생각과 그리스도는 저들이 꼴지음을 받아야 할 모본이시라는 생각으로 감명을 받아야 한다. 구원의 지식을 나누어 주고 생애와 품성을 하나님의 형상에 일치시키는 교육에 가장 진지한 관심을 기울여야 한다. ― 6T, 127.

204 일꾼들의 필요를 공급하기 위하여, 하나님께서는 장래성이 있는 학생들이 실제적인 지식 분야와 성경 진리 안에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여러 같지 않은 지방에 교육의 중추를 세우기를 바라신다. 이런 사람들이 일에 종사할 때에 저들은 현대 진리의 사업을 새 지방에 소개할 것이다.

비교적 오래된 대회들로부터 선교사로서 보냄을 받게 될 자들의 교육 외에도 세계 각지에 있는 사람들이 저희 자신의 지방민과 이웃을 위하여 일하도록 훈련을 받아야 한다. 그리고 가능한 한 저들이 일하게 될 그 지방에서 교육을 받는 것이 더 좋고 더 안전하다. 일꾼을 위하여서나 사업의 추진을 위해서나 교육을 받기 위하여 먼 나라에 가는 것은 썩 좋은 것이 아니다. ― 6T, 137.

교회로서, 혹은 개인으로서 만약 우리들이 심판 때에 태도를 밝히 천명(闡明)하려면 우리들은 청소년들의 훈련을 위하여 좀더 교양 교육에 노력을 기울여 우리들의 어깨에 메워진 큰 사업의 각 분야에서 저들이 더욱 적합한 일꾼이 되도록 하여야 한다. 우리들은 재능을 가진 자들의 유능한 정신이 강화되고 훈련되며 최고의 질서를 따라 세련되도록 현명한 계획을 세워야 한다. 열심과 성실로써 일할 재능 있는 일꾼들의 결핍 때문에 그리스도의 사업이 방해되는 일이 없어야 할 것이다. ― 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35.

우리 기관을 위한 정신적인 후원

아버지들과 어머니들은 저희 자녀들의 회심을 위하여 열심히 일하면서 교사와 협력하여야 한다. 저들로 저희 가정에서 영적 관심을 새롭고 건전하게 보존하도록 해서 저희 자녀들을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도록 힘쓰게 할 것이다. 저들은 자녀들을 연구하고 저들을 익히 알게 되기 위하여 매일 얼마씩의 시간을 바쳐야 할 것이다. 이와 같이 하여 저들은 교육하는 시간을 즐겁고 유익된 시간으로 삼을 수 있을 것이요 저들의 자신(自信)은 저희 자녀들을 구원하려고 힘쓰는 이런 방법 가운데서 증가할 것이다. ― 6T, 199.

학생들 중의 더러는 투덜거리며 불평을 하면서 집으로 돌아온다. 그리하면 부모들과 교인들은 저들의 과장되고 일방적인 진술에 귀를 솔깃하고 듣는다. 저들은 그 이야기에 두 가지 면이 있다는 것을 생각해 볼 만한데도 불구하고 저들은 이런 오전된 보고를 듣고 저들과 대학 사이에 담벽을 쌓는다. 그리하여 저들은 대학에서 행하는 방법에 대해서 불안과 의심과 혐의를 나타내기 시작한다. 이와 같은 감화는 큰 해를 끼친다. 불만의 말은 전염병과 같이 퍼지고 사람들의 마음에 새겨진 인상은 좀처럼 소멸되지 아니한다. 그 이야기는 반복될 때마다 확대되어서 마침내 그것은 굉장한 비중을 차지하게 되어 조사를 한 다음에라야 선생이나 교수에게는 아무런 잘못이 없었다는 사실이 드러날 것이다. 저들은 다만 그것이 수행되지 아니한다면 학교의 풍기가 문란해질 교칙의 실시에 저들의 의무를 행하였던 것에 불과한 것이다.

부모들이 만일 교사들의 입장에 자기 자신을 두고 각 학년 각 학급의 여러 마음을 가진 수백의 학생들로 된 학교를 관리하고 훈련시키는 것이 정말로 얼마나 어려운 일인가를 깨닫는다면 깊이 생각한 연후에 사물을 달리 바라볼 것이다. 저들은 어떤 아이들이 가정에서 전혀 훈련을 받지 아니하였음을 고려하여야 한다. 205 불신실한 부모들에게 개탄할 정도로 등한하게 취급을 받아온 이런 자녀들을 위하여 무엇이든 해 주지 않는다면 저들은 결코 예수의 가납하심을 받지 못할 것이다. 만일 어떤 통제력이 그들에게 가하여지지 아니한다면 저들은 이생에서 무가치한 사람이 될 것이요, 내세에도 참여하지 못할 것이다. ― 4T, 428, 429 .

많은 아버지와 어머니들이 신실한 교사의 노력을 후원하지 않는 과오를 범한다. 이해력이 불완전하고 판단력이 미숙한 청년과 유년들은 모든 교사의 계획과 방법을 항상 이해할 수는 없는 것이다. 그런데 저들이 학교에서 말하여지고 행하여진 것을 집에 와서 보고할 때에 가정 안에서 부모들이 이것을 가지고 논란하고 함부로 교사의 취한 행동을 비평한다. 여기에서 자녀들은 쉽사리 지워버릴 수 없는 공과를 배운다. 저들은 언제나 보통이 아닌 제지를 받거나 공부를 열심히 하라는 요구를 받는 때이면 저들은 지각없는 저희 부모들에게 동정과 관대하게 해 줄 것을 호소한다. 이와 같이 하여 불안과 불만의 정신이 조장되어 학교 전체가 문란한 감화를 받게 되고 따라서 교사의 부담은 훨씬 더 무거워진다. 그러나 가장 큰 손실은 부모의 그릇된 처리에 의한 희생물들(그 자녀들)이 입게 된다. 정당하게 훈련시켰더라면 시정되었을 성품의 결함이 세월이 갈수록 조장되고 훼손되어서 이런 성격의 소유자의 유용성을 파멸시킬지도 모르는 처지에 놓이게 된다. ― FE, 64, 65 .

하나님의 지도를 받는 교사

주님께서는 모든 헌신한 교사들과 함께 일하시며, 이 사실을 인식하는 것은 교사들 자신에게 유익이 될 것이다. 하나님의 교훈을 따르는 교사들은 성령을 통하여 어린이들에게 전달할 은혜와 진리와 빛을 받게 된다. 세상이 일찌기 알지 못했던 가장 위대한 교사의 지도를 받는 저들이 불친절한 정신과 날카로운 음성과 잔뜩 짜증내는 성질을 갖고 있다는 것은 얼마나 격에 어울리지 않을 것인가! 저들은 이렇게 하여 자신의 결함들을 아이들에게 물려 주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당신 자신의 영을 통하여 영혼과 교통하실 것이다. 이 말씀을 연구할 때 “내 눈을 열어서 주의 법의 기이한 것을 보게 하소서”(시 119:18)라고 기도하라. 기도함으로 교사가 하나님을 의뢰할 때 그리스도의 영께서 그에게 임하실 것이며 하나님께서는 성령을 통하여 학생의 정신에 역사하실 것이다. 성령께서는 교사의 정신과 심령에 희망과 용기와 성경의 구상(構想)으로 채우셔서 그것들을 학생들에게 전달케 하신다. 진리의 말씀의 중요성이 커지고 그것은 그가 전혀 상상해 보지도 못하였던 넓고 충만한 의미를 가질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의 아름다움과 효능은 사람의 마음과 품성에 변화를 주는 감화를 가지고 있다. 하늘의 사랑의 불꽃이 어린이들의 마음 속에 영감이 되어 임할 것이다. 우리가 자녀들을 위하여 일한다면 우리들은 수백 수천의 어린이들을 그리스도께 인도할 수 있을 것이다. ― 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41, 142.

인간은 참으로 지혜로운 자가 될 수 있기 전에 하나님께 대한 저들 자신의 의존성을 인식해야 하며 그분의 지혜로 충만해져야 할 것이다. 206 하나님께서는 신령한 능력의 근본이 되시는 것처럼 지적 능력의 근원도 되신다. 세상 사람들이 과학의 놀라운 절정이라고 생각하는 수준에 도달한 가장 위대한 인간일지라도 사랑하는 요한이나 사도 바울과 비교할 수 없다. 지적 능력과 영적 능력이 결합될 때 비로소 인격의 가장 고상한 표준에 도달할 수 있다. 하나님께서는 이러한 인격을 도야하는 자들을 정신을 훈련시키는 동역자로 받아들이실 것이다. ― 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56.

이 시대에 있어서 우리 교육기관의 가장 중요한 사업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하나의 모본을 세상 앞에 제시하는 일이다. 거룩한 천사들은 인간 대리자들을 통하여 사업을 감독하며 또한 모든 사업 분야는 신령한 탁월성의 특징을 지녀야 한다. ― 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48.

학교 교사의 자격

그대들의 학교의 교장으로 나설 든든한 사람, 규율을 엄격히 지키는 사람으로서 사업을 철저하게 행함에 있어서 그 체력의 뒷바침이 있는 사람, 학생들로 질서와 아담함과 근면의 습관을 가지도록 훈련시킬 자격을 갖춘 그런 사람을 구하자. 그대들이 착수하는 일은 어떤 일이든지 철저하게 하라. 만일 그대들이 일반 학부 부문을 신실하게 가르친다면 그대들의 학생들 중의 많은 수가 권서원이나 문서전도자나 전도자로서 직접 활동하기 위하여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모든 일꾼들이 고등교육을 받아야 한다고 생각할 필요는 없다. ― 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75.

우리는 교사를 선택할 때에는 그것이 목회에서 일할 인물을 선택하는 것만큼이나 진지한 문제임을 알므로 백방으로 조심하여야 한다. 사람을 식별할 수 있는 현명한 사람들이 이 선정을 해야 한다. 왜냐하면 청소년들의 마음을 교육하고 형성하며 우리 교회 학교에서 교사들이 행하여야 할 여러 분야의 사업을 성공적으로 수행하기 위하여는 할 수 있는 최고의 재능을 가진 자가 요구되기 때문이다. 열등 의식을 가졌거나 편협한 정신적 기질을 가진 사람에게 이러한 교회 학교의 책임을 맡겨서는 안 된다. 관리의 능력이 없는 젊고 경험없는 교사들에게 어린이들을 맡기지 말 것이니 저들의 노력이 오히려 혼란을 가져올 우려가 있기 때문이다. ― 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44.

시험과 고난을 통하여 하나님을 사랑하고 그에게 범죄하기를 두렵게 여기는 증거가 없는 자를 교사로 고용하여서는 안 된다. 교사들이 하나님에게서 배운다면, 저희의 교훈이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날마다 배워지는 것이라면 저들은 그리스도의 노선을 따라 일할 것이다. 저들은 그리스도와 함께 영혼을 얻고 이끌어 들일 것이니 이는 모든 유년과 청소년들이 귀중한 까닭이다. ― FE, 260.

교사가 가진 습관과 원칙은 그의 학문상의 자격보다도 훨씬 더 중요한 것으로 여김을 받아야 한다. 그는 올바른 감화를 끼치기 위하여 자기 자신을 완전히 제어하여야 하며 그 자신의 마음은 학생들에 대한 사랑으로 진하게 물들어져서 그것이 그의 표정과 언행에 나타나게 될 것이다. ― FE, 19.

교사는 언제나 스스로 그리스도인 신사로서 행동을 취해야 한다. 그는 자기 학생들에 대하여 친구로서, 상담자로서 태도를 취해야 할 것이다. 만약 교사들, 목사들 및 광신도들이 모두 그리스도인의 예절을 배양한다면 저들은 훨씬 쉽게 백성들의 마음에 접근할 통로를 발견하게 될 것이며 더욱 많은 사람들이 진리를 시험하고 받아들이도록 인도될 것이다. 모든 교사가 자기 자신을 잊고 자기 학생들이 하나님의 소유임을 깨달아 저들의 성공과 번영에 대하여 깊은 관심을 가지며 저들의 정신과 품성에 끼친 그의 감화로 인하여 심판을 꼭 받게 될 것을 깨닫는다면 우리들은 천사들이 머물기를 즐겨하는 학교를 갖게 될 것이다. ― 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77.

207 우리 교회 학교는 높은 도덕성을 가진 교사들, 즉 신뢰할 수 있고 믿음이 건전하며 재주와 인내심이 있고 하나님과 동행하며 모든 악은 모양이라도 버리는 자들을 필요로 한다. … 어린 자녀들을 교만하고 몰인정한 교사들에게 맡긴다는 것은 악한 일이다. 이런 특징을 가진 교사는 품성이 신속히 계발되고 있는 아이들에게 큰 해를 끼칠 것이다. 교사가 만일 하나님께 순종하지 않고 저희가 지도하는 어린이들에 대한 사랑을 가지고 있지 않거나 혹은 저희 마음에 맞는 어린이들에게 대한 편애심을 나타내고 매력이 없거나 불안해 하고 신경질적인 아이들에게는 무관심을 나타낸다면 저들을 채용하지 말아야 할 것이다. 그것은 저들의 일한 결과가 그리스도께 영혼의 상실을 가져올 결과를 초래할 것이기 때문이다. 특별히 어린이들을 위하여 침착하고 친절하며 그것들을 가장 필요로 하는 아이들을 위하여 관용과 사랑을 나타낼 그런 교사들이 필요하다. ― 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44, 145.

교사가 만일 기도의 필요를 깨닫지 못하고 하나님 앞에 마음을 겸비하지 않는다면 그는 교육의 본질 그 자체를 상실하게 될 것이다. ― 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88.

교사의 신체적인 자격의 중요성은 아무리 높이 평가하여도 과대 평가라고 할 수 없을 것이다. 그것은 건강이 완전하면 할 수록 그의 하는 일도 완전할 것이기 때문이다. 체력이 허약하거나 질병으로 해서 고통을 당하고 있을 때에는 정신은 사색할 만큼 맑을 수 없고 행동할 만큼 튼튼하지도 못하다. 마음은 정신으로 말미암아 영향을 받는다. 그러나 육체적인 무능으로 해서 정신이 그 활력을 상실한다면 보다 더 고상한 감정과 동기에 대한 통로는 그만큼 방해를 받게 되므로 그 교사는 옳은 것과 그릇된 것을 잘 식별할 수 없게 된다. 병약으로 인해서 고통을 당할 때에는 인내하고 명랑해지거나 혹은 성실하고 공정하게 행동하기란 쉬운 일이 아니다. ― 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46.

그리스도인 교육에 있어서의 성경

성경은 지적 훈련의 자료로서 그 어떤 책, 아니 다른 모든 책들을 합친 것보다 더 가치가 있다. 그것이 가지는 주제의 위대성과 단순하나 위엄 있는 말씀, 그리고 비유의 아름다움은 다른 것으로는 전혀 불가능한 일, 즉 사람의 사상을 일깨우고 향상시키는 일을 한다. 다른 어떤 연구도 성경의 훌륭한 진리를 즐거운 마음으로 터득하려고 하는 노력에 의해 얻어지는 지적 능력은 가져다 줄 수가 없다. 이와 같이 우리의 마음이 무한하신 하나님의 마음과 더불어 접촉될 때, 우리의 지능은 비로소 신장되고 높아진다. 영성의 발달에 있어서도 성경이 끼치는 영향력은 매우 크다. 사람은 하나님과 더불어 사귀도록 창조되었으므로 그분과 교제를 함으로써만 참된 생활과 발전을 찾을 수 있다. 사람은 하나님 안에서만 최고의 기쁨을 찾을 수 있으며, 다른 것에서는 갈망을 진정시키고 심령의 주림과 목마름을 채울 수 없다. 신실하고 가르침을 받으려는 정신으로 하나님 말씀을 연구하고 그 진리를 깨닫고자 하는 사람은 말씀의 창시자이신 하나님과 접촉하게 되며, 스스로 거부하지 않는 한 무한한 발전의 가능성을 가지게 된다. ― 교육, 124-125(영문).

그 교과에 관련이 있는 더욱 중요한 성경절을 기억하게 하되 노력으로써가 아니요 특권으로 여겨 기억하게 하라. 208 처음에는 기억력이 불완전하지만 실천함으로써 힘을 얻어 잠시 후에는 이와 같이 진리의 말씀을 기억해 두는 것을 즐거워하게 될 것이다. 그리하여 그 습관은 영적 성장에 매우 가치 있는 도움이 된다는 것이 판명될 것이다. ― 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13.

너무 연소한 아이들을 학교에 보내는 것의 위험성

마치, 에덴의 부조들이 자연의 책에서 배우고, 모세가 아라비아 평원과 여러 산에서, 소년 예수님이 나사렛 언덕에서 하나님의 필적을 식별한 것처럼 오늘날의 어린이들도 그와 동일한 방법으로 하나님에 대하여 배울 수 있을 것이다. 보이지 않는 것은 보이는 것으로 인해 명백해진다.

가능한 한 어린이들을 어려서부터 이 훌륭한 교과서 안에 두도록 하자. ― 교육, 100-101(영문).

그대의 어린 자녀들을 너무 일찌기 학교에 보내지 말라. 어머니는 유아의 마음을 형성시키는 것을 다른 사람의 손에 맡기는 일을 신중히 해야 한다. 부모들은 저희 자녀들이 8세에서 10세의 나이에 이르기까지는 저희의 가장 좋은 교사가 되어 주지 않으면 안 된다. 저희의 교실은 꽃과 새들 속에 묻힌 노천(露天)이어야 하며 저희의 교과서는 천연의 보고(寶庫)가 되어야 한다. 저희의 마음이 이행할 수만 있으면 즉시로 부모들은 저들 앞에 하나님의 위대한 천연의 책을 펴놓아야 한다. 이와 같은 환경 가운데서 주어진 이런 교훈은 쉽사리 잊혀지지 않을 것이다. ― FE, 156, 157.

너무 어린 시기에 학교에 보냄으로써 자녀들의 육체와 정신적 건강이 위험에 빠졌을 뿐만 아니라 도덕적인 관점으로도 패자가 되어 왔다. 저희는 예절이 없는 아이들과 친근하게 될 기회들을 가졌었다. 저희는 야비하고 거칠며, 거짓말을 하고, 욕질을 하며, 훔치며 속이는 사회, 그리고 그들의 추악한 지식을 저희들보다 더 어린 아이들에게 나누어 주기를 기뻐하는 아이들의 사회에 버려졌다. 어린이들은 저희들대로 버려두면 선한 것보다는 악한 것을 더 쉽사리 배운다. 악한 습관은 본성적인 마음과 가장 잘 화합하며, 저희가 유아기나 유년 시절에 보고 듣는 것들은 마음 속 깊이 새겨진다. 그리하여 어린 마음에 뿌려진 나쁜 씨는 뿌리를 박아 저희 부모들의 마음을 상하게 하는 날카로운 가시가 될 것이다. ― 새 자녀 지도법, 302(영문).

실생활의 의무를 행하는 훈련의 중요성

이스라엘의 시대처럼 현재도 모든 청소년들이 실생활의 의무를 행하도록 교훈을 받아야 한다. 각자가 어떤 분야의 수공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필요한 경우에는 그것으로 생계를 삼을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이것은 인생의 파란곡절에 대한 안전책으로서 뿐만 아니라 그것이 육체적, 정신적, 도덕적인 발달에 끼치는 영향을 생각할 때에도 요긴한 것이다.

각종 실업 교육이 우리 학교에서 실시되어야 한다. 실업 교육 가운데는 부기, 목공 및 농사에 관련된 일체를 포함하여야 한다. 철공, 페인트, 구두 수선등에 대한 가르침과 요리, 빵 굽기, 세탁, 수선, 타자치기, 등사 기술 등에 대한 준비가 모두 갖추어 있어야 한다. 209 우리 수중에 있는 모든 능력을 이런 훈련을 시키는 데 동원하여 학생들이 실생활의 의무를 위하여 잘 준비되어 나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여학생들을 위해서는 넓고도 실제적인 교육을 얻을 수 있는 많은 일을 마련해 놓아야 한다. 저들에게는 양재와 원예 기술을 가르쳐야 한다. 꽃들을 재배하고 딸기를 심어야 한다. 이와 같이 유용한 노동 교육을 받는 동안에 저들은 건전한 야외 운동을 하게 될 것이다. ― 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251-255.

건강 교육에 있어서, 신체가 정신에 미치는 영향은 물론, 정신이 신체에 미치는 영향도 아울러 강조해야 한다. 정신적인 활동에 의해 촉진되는 두뇌의 전력(電力)은 신체의 모든 기관의 기능들을 활기 있게 한다. 그리고 그렇게 얻어진 신체 기능의 모든 기관의 기능들을 활기 있게 한다. 그리고 그렇게 얻어진 신체 기능의 활력은 질병을 저항하는 데에 헤아릴 수 없는 큰 도움을 준다. “마음의 즐거움은 양약이라”(잠 17:22)고 한 성경 말씀 가운데에는 우리가 생각 해 보아야 할 많은 생리학적인 진리가 담겨져 있다. ― 교육, 197-198(영문).

청소년들이 건강, 명랑성, 원기 및 잘 발육된 근육과 뇌를 갖도록 하려면 저들은 야외에서 시간을 보내는 일이 많아야 하며 잘 규제된 직업과 휴양을 가져야만 한다. 학교에 갇혀서 책에만 정신을 몰두하는 어린이들과 청년들은 튼튼한 신체적 기능을 가질 수 없다. 상응(相應)하는 신체적 운동이 없이 공부하는 일에만 뇌를 사용하는 것은 피를 뇌에 집중시키는 경향을 일으켜 전신의 혈액 순환을 불균형하게 만든다. 뇌에는 지나치게 많은 피가 몰리게 되고 신체의 말초부분에는 피가 너무나도 적어진다.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의 공부하는 시간을 규제하는 규칙들이 있어야 하며 저들의 시간의 일부를 육체적인 노동에 사용하도록 해야만 한다. 만약 먹고 입고 및 잠자는 데 대한 저들의 습관이 건강 법칙에 일치한다면 저들은 신체적 및 정신적 건강을 희생시키는 일이 없이 교육을 받을 수 있을 것이다. … ― 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68.

노동의 신성성

청소년들은 노동의 참된 품위(品位)를 깨닫도록 지도되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언제나 계속적으로 일하고 계시는 분임을 그들에게 가르쳐 주어야 하는 것이다. 천연계의 만물은 각각 할당된 일을 하고 있다. 모든 피조물은 활동하고 있으니 우리에게 주어진 임무를 완수하기 위하여 우리도 활동해야 한다. ― 교육, 214-215(영문).

유용한 정신적 부담과 병행되는 육체 노동은 하나님께서 사람들로 각 방면에서 행하도록 경영하시는 사업을 수행하기에 더 나은 자격과 교육을 심신에게 준다는 생각에서 항상 유쾌하게 하여 주는, 실생활을 위한 하나의 훈련이다. ― FE, 229.

우리 중에는 아무도 그 하는 일이 아무리 작고 천해 보일지라도 그 일을 부끄럽게 여기지 말아야 한다. 노동은 고상하게 만드는 것이다. 머리나 손을 가지고 수고하는 사람은 다 일하는 남녀들인 것이다. 그리고 모든 사람은 집회에 나감으로써 그리하는 것과 같이 빨래를 할 때나 그릇을 씻을 때에도 저희 의무를 수행하고 저희 신앙을 존귀히 하고 있는 것이다. 손이 가장 통속적인 노동에 종사하고 있을 때에도 마음은 순결하고 거룩한 생각으로 향상하고 고결하여질 수 있을 것이다. ― 4T, 590.

210 육체 노동이 천시되는 큰 이유는, 그 일을 흔히 되는 대로 생각없이 하기 때문이다. 그것은 자기가 택해서 하는 것이 아니라 필요에 의해 하는 것이다. 일꾼은 거기에 전혀 심혈을 쏟지도 않고, 자존심도 없으며. 남의 존경을 받지도 못한다. 노작 교육은 이 폐단을 시정해야 한다. 정확하고 철저하게 하는 습관을 길러야 한다. 학생들은 숙련되고 조직적인 일을 배워야 하고, 시간을 절약하고 한 행동이라도 소홀히 하지 않는 것을 배워야 한다. 학생들은 최선의 방법을 배울 뿐만 아니라 항상 진취적인 희망으로 고무되어야 한다. 그들의 목표를 자기들이 하는 일에, 사람의 두뇌와 손으로 할 수 있는 최선의 완전함에 접근하는 데 두도록 한다. ― 교육, 221-222(영문).

자녀들을 나태하게 자라게 하는 것은 죄이다. 설혹 그들이 피곤하게 될지라도 그들로 하여금 팔 다리와 근육을 활동하게 하라. 그들이 과로하지 아니한다면 피곤함이 어찌하여 그대에게 끼치는 것 이상으로 그들에게 해를 끼칠 수가 있겠는가? 피곤과 지침에는 매우 큰 차이가 있다. 어린이들은 장성한 사람들보다 일의 잦은 변화와 간단히 쉬는 것을 더 필요로 한다. 그러나 아주 어릴 때에라도 일하기를 배우기 시작한다면 자신이 쓸모 있는 인물이 되고 있다는 생각으로 기쁨을 느낄 것이다. 건전한 노동을 한 후에는 단잠을 잘 것이요 이튿날의 일을 위하여 기운은 소성될 것이다. ― 재림신도의 가정, 288-289(영문).

모국어(母國語)를 무시하여서는 안 된다.

어느 분야의 교육이든지 간에, 단순한 기능적인 지식을 습득하는 일보다도 더욱 중요한 학생들이 달성해야만 하는 교육의 목적이 있게 된다. 언어를 예로 들어보자. 외국어를 습득하는 일보다도 먼저 모국어를, 그것이 현대어든 또는 고어(古語)든 간에 쉽게 그리고 정확하게 쓰고 말할 줄 알도록 익히는 일이 중요하다. 그러나 보다 높은 언어 연구의 중요한 일은 문법적인 지식의 교육만으로는 얻어지지 아니한다. 언어 공부는 인생의 행복과 불행에 밀접한 관계를 갖게 된다. ― 교육, 234-235(영문).

회의적인 행위를 하나님께서 금하신다

우리 청소년들과 어린이들의 정신이 거짓된 원칙, 거짓된 추리 및 사단의 궤변에 전념(專念)케 하는 것이 주님의 목적일까? 지식의 창고에 쌓을 가치있는 추가물(追加物)로서 우리 학생들에게 이교도적이며 이단적인 감정을 소개해서 될 것인가? 가장 지능적인 회의주의자의 소행은 원수를 섬기는 일에 악용된 정신을 가진 자의 소행이다. 개혁자들이라고 주장하는 자들 곧 청소년들을 바른 길로 인도하려고 애쓰고 주님의 속죄 사업을 위하여 쌓아 올린 길에 들어서려고 노력하는 자들이 하나님께서 저희를 통하여 공부하는 청소년들에게 당신의 성품을 그릇되게 증거하고 하나님을 거짓된 빛 가운데 둘 그런 것들을 소개하시리라고 상상하는가? ― 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21, 22.

그리스도인 교육의 결과

어린이들이 성전 뜰에서 “호산나 찬송하리로다 주의 이름으로 오시는 이여”(막 11:9) 하고 노래한 것처럼 이 말세에 사는 어린이들도 멸망해 가는 세상에게 마지막 경고의 기별을 전하기 위하여 목소리를 높일 것이다. 211 사람들이 이제는 더 진리를 전하게 될 수 없는 것을 하늘의 지성적 존재들이 깨달을 때에 하나님의 영이 어린이들에게 임할 것이요, 그들은 나이 많은 일꾼들이 저희의 길이 방해를 받으므로 행할 수 없는 진리 선포의 일을 행할 것이다.

우리 교회 학교는 어린이들을 이 위대한 사업에 준비시키도록 하나님께서 제정하신 것이다. 여기에서 어린이들은 이 시기를 위한 특별한 진리와 실제적인 선교 사업에 대해서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저들은 앓는 자와 고통당하는 자들을 돕기 위하여 역군(役軍)에 참가해야 한다. 어린이들은 의료 선교 사업에 참가할 수 있으며 미력이나마 이 사업을 전진시키는 데 도와줄 수 있다. 저희의 투자가 적을 것이나 이 적은 투자마다 도움이 될 것이요 저희의 노력으로 많은 영혼들이 진리로 인도될 것이다. 저들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기별과 그의 구원하는 치유력이 만국에 알려질 것이다. 그러므로 교회는 양무리들을 위하여 책임을 져야 할 것이다. 어린이들이 하나님을 위하여 봉사하도록 교육과 훈련을 받아야 할 것이니 이는 저들이 주의 후사들이기 때문이다.

합당하게 경영한다면 교회 학교는 그 세워진 곳곳에서 진리의 깃발을 쳐드는 수단이 될 것이니 이는 그리스도인 교육을 받는 어린이들이 그리스도의 증인이 될 것이기 때문이다. 예수께서 성전에서 제사장들과 관원들이 식별하지 못하였던 오묘들을 설명하신 것과 같이 이 세상의 마지막 사업에 있어서도 정당하게 교육을 받은 어린이들이 저희의 단순함으로 지금 “고등교육”을 말하는 사람들을 깜짝 놀라게 할 말들을 할 것이다. ― 6T, 202, 203.

나는 우리 대학이 영혼을 구원하는 위대한 사업을 성취하기 위하여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계획된 것임을 보았다. 개인의 재산이 완전히 유용하게 되는 것은 하나님의 성령의 완전한 지배를 받는 때에만 있는 일이다. 신앙의 교훈과 원칙은 지식 획득에 있어서 첫째가는 계단이요 참된 교육의 진정한 기초를 이룬다. 지식과 과학이 가장 고상한 목적을 충족시키기 위하여서는 하나님의 성령으로 활력을 받지 않으면 안 된다. 그리스도인만이 지식을 정당하게 이용할 수 있다. 과학은 이를 온전히 인식하기 위하여는 신앙적 견지에서 관찰되지 않으면 안 된다. 하나님의 은혜로 고상하여진 마음은 교육의 참 가치를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다. 피조물에서 보여지는 하나님의 속성은 우리가 창조주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을 때에만 인식될 수 있다. 청년들을 진리의 근원으로 즉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의 어린 양에게로 인도하기 위해서는 교사들이 진리의 이론을 익히 알 뿐만 아니라 성결의 도에 대한 실험적인 지식을 가지지 않으면 안 된다. 참된 경건과 연합할 때에 지식은 능력이 된다. ― 4T, 427.

학생은 자기 학교를 지지할 책임이 있음

하나님을 사랑하고 진리를 순종하겠다고 공언하는 학생들은 시험 속에서도 요동하지 아니하고 대학에서나 기숙사에서나 어디에서든지 저들이 있는 곳에서 예수를 옹호할 수 있을 만한 자제력과 신앙 원칙에 대한 능력을 소유하여야 한다. 212 신앙은 하나님의 집에서 외투로만 입을 것이 아니라 신앙 원칙이 그 전생애를 특징짓지 않으면 안 된다.

생명 샘에서 마시는 자들은 세상 사람들과 같이 변화와 쾌락을 갈망하는 욕구를 나타내지 아니할 것이다. 저희의 태도와 품성에서 저들이 날마다 저희의 곤고함과 무거운 짐을 예수의 발 아래 놓음으로써 예수 안에서 발견한 평안과 화평과 행복이 나타날 것이다. 저들은 순종과 의무의 길에는 만족과 심지어 기쁨까지 있다는 것을 보여 줄 것이다. 이와 같은 자들은 저희 동료 학생들에게 감화를 끼쳐서 그 감화가 온 학교에 미치게 할 것이다.

이 충실한 군대를 구성하는 자들은 규칙과 규율을 따르기 위하여 온갖 불충과 불화와 태만을 저지하는 노력으로써 교사와 교수들에게 원기와 힘을 줄 것이다. 저희의 감화는 구원하는 힘을 가질 것이요 저희의 행위는 하나님의 크신 날에 소멸되지 아니하고 내세에까지 저들을 따를 것이다. 그리고 이 세상에서의 저희 생애의 영향은 무궁한 세대에 미칠 것이다.

학교에서 한 명의 진지하고 양심적이고 신실한 청년은 이루 평가할 수 없을만한 보화이다. 하늘의 천사들이 그를 사랑스럽게 바라본다. 그의 고마우신 구주께서 그를 사랑하시며 하늘 책에는 모든 의로운 행위, 모든 시험을 대항한 일 모든 악을 극복한 일이 기록될 것이다. 이와 같이 하여 그는 다가 올 시기에 대비하여 좋은 기초를 쌓아 영생을 확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사업을 전진시키기 위한 수단으로 경영하신 기관들의 보존과 영구성은 그리스도인 청년에게 크게 달려 있다. 이 중대한 책임은 활동의 무대에 나서고 있는 오늘날의 청년들에게 놓여 있다. 그토록 중요한 결과가 인간 세대에 달려 있는 시기는 일찌기 없었다. 그렇다면 청년들이 하나님께서 저들을 당신의 기계로 사용하실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 위대한 사업을 행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춘다는 것은 얼마나 중요한 일인가. 저희의 창조자께서 저들에게 모든 다른 사람들보다 출중하게 되라고 요구하신다.

저들이 소유하고 있는 생명과 모든 육체적 정신적 천품을 주신 분은 하나님이시다. 하나님께서는 저들에게 슬기롭게 향상할 수 있는 능을 주셔서 저들이 영원히 영속할 사업을 맡을 수 있도록 하셨다. 하나님께서는 당신께서 주신 위대한 선물의 반례(返禮)로 저희의 지적, 도덕적 능력의 합당한 계발과 행사를 요구하신다. 하나님께서는 단지 저희의 오락만을 위하거나 혹은 당신의 뜻과 섭리에 반대되는 일에 악용하라고 이 능력들을 저들에게 주신 것이 아니라 저들이 이 능력을 세상에서 진리와 성결에 대한 지식을 전진시키는 데 사용하도록 주신 것이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계속적인 자비와 무한하신 긍휼에 대한 저희의 감사와 존경과 사랑을 요구하신다. 하나님께서는 청년들로 사단의 궤계에 들지 않도록 방지하고 보호하여 저들을 화평한 길로 인도할 당신의 율법과 모든 슬기로운 제약(制約)들에 대해서 순종하기를 정당하게 요구하신다.

만일 청년들이 우리 기관의 법과 규칙에 순응할 때에 저들은 다만 사회적인 저희의 입장을 개선하고 품성을 향상시키고 정신을 고상하게 하며 저희의 행복을 증가시키는 일을 하고 있는 것에 불과하다는 것을 깨달을 수 있다면 저들은 정당한 규칙과 건전한 요구에 반항하거나 이 기관들에 반대되는 혐의와 편견을 조성시키는 일에 종사하거나 하지는 않을 것이다. 213 우리 청년들은 저들 자신에게 부과되는 요구에 응하기 위하여 정력과 충실한 정신을 가져야 할 것인 바 이것이 성공을 보증하여 줄 것이다. 이 시대의 세상에서 보는 바 많은 청년들의 거칠고 무모한 성품은 마음을 아프게 한다. 많은 책임은 가정에 있는 저희 부모들에게 있다. 하나님을 경외하지 아니하고는 아무라도 진정으로 행복하여질 수는 없다. ― 4T, 432-43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