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에 보내는 권면

본문보기

33장-비평과 그 영향

33장 - 비평과 그 영향

주제제목없음

174 그리스도인들은 저희의 말에 대해서 조심하여야 한다. 저들은 저희 친구들 상호간에게 불리한 보고를 결코 전하지 말아야 하며 특별히 피차에 연합이 되어 있지 않다는 것을 알 때에는 더욱 그래서는 안 된다. 마치 그대가 이 친구나 저 친지에 대해서 다른 사람들이 알지 못하는 것을 많이 알기라도 하는 것처럼 암시를 주고 눈치를 보이는 것은 악한 일이다. 이와 같은 암시는 과대(誇大)적이 아닌 태도로 사실을 솔직히 설명하는 것보다 더 큰 효력을 나타내어 더 불리한 감명을 조정시킨다. 그리스도의 교회가 과연 이런 일들로 인하여 해를 받지 아니한 일이 있었던가! 교인들의 표리 부동하고 부주의한 행동은 교회를 마치 물과 같이 약하게 만들어 놓았다. 이런 교인들로 말미암아 신뢰는 배신을 당하여 왔다. 그러나 사실 그 범죄자는 위해(危害)를 가하려고 한 것은 아니었던 것이다. 회화의 주제를 선정하는 데 지혜가 부족하므로 많은 해를 끼친 것이다.

회화는 신령하고 거룩한 사물에 대한 것이라야 했을 텐데 이제까지 그렇지 못하였다. 만일 그리스도인 친구들과의 사귐이 주로 정신과 마음의 향상을 위하여 전념해 온 것이라면 후회란 있을 수 없을 것이요 저들은 매우 만족하게 그 대화를 회고할 수가 있다. 그러나 만일 경솔함과 헛된 이야기로 많은 시간을 보내고 타인의 생애와 성품을 샅샅이 캐어내는 데 귀중한 시간을 사용한다면 그 친한 사교는 악의 원천인 것이 드러날 것이요, 따라서 그대의 감화는 사망에서 사망에 이르는 향기가 될 것이다. ― 2T, 186, 187.

모든 사람을 선의로 생각하라

우리가 우리 형제에 대한 비난을 들을 때 우리는 그 비난을 간직하게 된다. “여호와여 주의 장막에 유할 자 누구오며 주의 성산에 거할 자 누구오니까”라는 질문에 대하여 시편 기자는, “정직하게 행하며 공의를 일삼으며 그 마음에 진실을 말하며 그 혀로 참소치 아니하고 그 벗에게 행악지 아니하며 그 이웃을 훼방치 아니하며”(시 15:1-3)라고 대답하였다.

만일 각 사람이 그에게 다른 사람들의 결점을 말해 주는 자들이 유리한 기회에 그의 결점도 마음대로 널리 알릴 것이라는 것을 기억한다면 험담의 세계는 예방될 것이다. 우리는 모든 사람을 특별히 좋게 생각하되 우리의 형제들에 대해서 달리 생각하지 않을 수밖에 없게 될 때 까지는 그렇게 해야 한다. 우리는 나쁜 소문을 성급히 신임하지 않아야 한다. 이런 것들은 흔히 질투나 오해의 결과로 생겨나기도 하고 혹은 과장이나 사실의 부분적 표현에서 나올수도 있다. 질투와 의심은 일단 자리 잡도록 놓아 두면 엉컹퀴의 관모처럼 스스로 자신을 멀리까지 퍼뜨린다. 175 어떤 형제가 잘못한다면 그 때는 그에게 대한 그대의 진정한 관심을 보여야 할 때이다. 친절하게 그를 찾아가서 그리스도께서 그의 구속을 위하여 지불하신 무한한 대가를 기억하면서 그와 함께 그리고 그를 위하여 기도하라. 이와 같은 방법으로 그대는 한 영혼을 사망에서 구원하고 허다한 죄를 덮어 줄 수 있다.

한 번의 눈짓, 한마디의 말, 음성의 억양까지도 거짓말로 충만하여 미늘 달린 화살처럼 어떤 사람들의 심장 속으로 뚫고 들어가서 치료할 수 없는 상처를 줄 수 있다. 그와 같이 하나의 의심, 하나의 비난이 하나님께서 선한 사업을 이루시고자 하는 사람에게 던져질 수 있으며 그의 영향력이 방해를 받고 그의 유용성이 파괴된다.

어떤 종류의 짐승들 사이에서는, 그들의 동료들 중 하나가 상처를 입고 쓰러지면 그는 즉시 엄습당하여 그의 동료들에게 갈갈이 찢긴다. 그리스도인이라는 이름을 가지고 있는 남녀들이 똑같은 잔인한 정신에 사로잡혀 있다. 그들은 그들 자신보다 죄가 적은 다른 사람들을 돌로 치는 바리새인적 열성을 나타낸다. 그들 자신에게서 주의를 돌리거나 하나님과 교회를 위하여 큰 열성이 있다는 신임을 얻기 위하여 다른 사람들의 결점과 실패를 지적하는 사람들이 있다. ― 교회증언 5권, 67, 68.

그리스도의 종 된 자들의 동기와 사업을 비평하는 데 쓰여지는 시간을 기도에 소비하면 더 좋을 것이다. 종종 결함을 발견하는 자들이 만일 저희가 그 결함을 발견하는 자들에 대하여 그 진상을 알게 된다면 저들은 그들에 대해서 전혀 다른 의견을 가지게 될 것이다. 다른 사람들을 비평하고 정죄하는 대신에 모든 사람이 이렇게 말한다면 얼마나 더 훌륭한 일이 될 것인가. “나는 내자신의 구원을 성취하지 않으면 안 된다. 내가 만일 나의 영혼을 구원하시기를 원하시는 그리스도와 협력한다면 나는 내 자신을 부지런히 지키지 않으면 안 된다. 나는 나의 생애에서 모든 악을 끊어버리지 않으면 안 된다. 나는 그리스도 안에서 새로운 피조물이 되지 않으면 안 된다. 나는 모든 약점을 극복하지 않으면 안 된다. 그 때에야 나는 악에 대항하여 분투하는 자들을 약하게 하는 대신에 용기를 끼쳐주는 말로써 저들에게 힘을 줄 수 있다.” ― 8T, 83, 84.

시기심이 강한 사람은 타인의 장점을 보지 아니한다

우리는 곤란과 실망으로 해서 우리의 영혼을 침식하게 하여 성급하고 참을성 없게 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하나님께 범죄하지 않기 위하여 우리는 분쟁이나 악한 생각이나 험담을 하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될 것이다. 나의 형제여, 만일 그대가 그대의 마음을 질투와 악한 억측을 향하여 연다면 성령께서 그대와 함께 거할 수 없다. 그리스도 안에 있는 충만하신 것을 구하여 찾으라. 그리스도의 방침을 따라서 일하라. 모든 생각과 말과 행동이 그리스도를 나타내도록 하라. 그대에게는 사도들의 당시에 저들로 다 하나가 되게 하였던 그 사랑의 침례가 날마다 필요하다. 이 사랑은 신체와 정신과 영혼에 건강함을 가져다 줄 것이다. 영적 생애를 돋구어 줄 분위기로 그대의 영혼을 두르라. 믿음과 소망과 용기와 사랑을 계발하라. 하나님의 평강이 그대의 마음을 지배하게 하라. ― 8T, 191.

질투는 단순히 기질의 왜곡이 아니고, 모든 기능을 혼란시키는 이상한 병이다. 그것은 사단에게서 시작되었다. 그는 하늘에서 첫째가 되고자 했다. 그러나 그는 자기가 구한 모든 능력과 영광을 소유할 수 없게 되자 하나님의 정부에 대하여 반역했다. 그는 우리의 첫 조상에 대하여 질투하고 그들을 범죄하도록 유혹하였다. 그리하여 그들과 모든 인류를 파멸시켰다.

질투하는 사람은 다른 사람들의 훌륭한 특성과 고상한 행동에 대하여 눈을 감는다. 그는 언제나 비방하기에 민감하고 탁월한 것을 허위로 대표한다. 사람들은 흔히 다른 결함들을 고백하고 버리지만, 질투하는 사람에게서는 바랄것이 거의 없다. 176 사람이 질투한다는 것은 그가 우월하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므로 자존심이 어떤 양보도 하지 않을 것이다. 질투하는 사람에게 그의 죄를 깨우쳐 주고자 시도하면 그는 그의 감정의 대상에 대하여 더 한층 가혹해지고, 너무도 흔히 치료할 수 없는 상태가 된다.

질투하는 사람은 어디로 가든지 독을 발산하여 친구들을 이간시키고 하나님과 사람에 대하여 증오와 반역을 일으킨다. 그는 용감하고 자아 부정적인 활동을 함으로써 탁월의 고지에 도달하려는 것이 아니라, 그가 있는 그 자리에 서서 다른 사람들의 노력에 해당되는 공로를 감소시킴으로 가장 훌륭하고 위대하게 인정받고자 노력한다.

재해(災害)를 기뻐하는 혀, 즉 전달만 하라. 그리하면 내가 그것을 퍼뜨리리라고 말하는 재잘거리는 혀는 지옥불에서 난다고 사도 야고보는 말하였다. 이 혀는 사방에 불집을 뿌려놓는다. 험담의 도붓장수가 무죄한 자들을 중상하는 것을 어떻게 간섭하겠는가? 그는 무거운 짐에 이미 꿀려 있는 자들의 소망과 용기를 파괴하면서도 그의 악한 일을 멈추지 않을 것이다. 그는 다만 중상을 좋아하는 성벽을 방종시키는 일에만 관심을 둔다. 심지어 그리스도인으로 공언하는 이들까지도 순결하고 정직하고 사랑스러운 것에 전혀 저희의 눈을 감고 불쾌하고 비위에 거슬리는 것이면 무엇이나 마음에 간직하여 두었다가 이것을 세상에 공개한다. ― 교회증언 5권, 64, 65.

질투와 험담

나는 우리 교인들에게 다루기 어려운 혀들이 있다는 말을 하기가 괴롭다. 해악(害惡)을 길러 주는 거짓 혀들이 있다. 교활하고 수근거리는 혀들이 있다. 잡담을 늘어 놓고, 당치 않게 간섭하고, 교묘하게 질문하는 일이 있다. 험담을 좋아하는 자들 중 어떤 사람들은 호기심에서 또 어떤 사람들은 시기로 그렇게 하는가 하면, 많은 사람들은 하나님께서 그들을 책망하는 말씀을 하기위하여 매개로 사용하시는 자들에 대한 증오심으로 그렇게 한다. 이 모든 불화의 요소들이 활동하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이 알고 있거나 심지어 의심하는 것까지도 모두 공개하고자 열을 올리는가 하면 어떤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을 나쁘게 여기는 그들의 진정한 감정을 숨긴다.

나는 진리를 거짓으로, 선을 악으로, 순결을 죄로 바꾸고자 하는 바로 그러한 거짓말의 정신이 오늘날 활동하고 있는 것을 보았다. 사단은 하나님의 백성이라고 공언하는 자들의 상태를 보고 즐거워 한다. 많은 사람들은 그들 자신의 영혼은 등한히 하고 있으면서 다른 사람들을 비평하고 정죄할 틈을 열렬하게 살핀다. 모든 사람에게는 품성의 결함들이 있으므로 시기심이 그들에게 손해되도록 해석할 수 있는 무엇인가를 찾아내기란 어렵지 않다. 이 스스로 임명된 재판관들은 이렇게 말한다. “이제 우리는 진상을 파악하고 있다. 우리는 그들이 스스로 벗어날 수 없는 죄명을 그들에게 씌울 것이다.” 그들은 적당한 기회를 기다리고 그 다음에는 그들의 험담의 꾸러미를 만들어서 그들의 재미있는 뉴스를 발표한다.

보통 강한 상상력을 가진 사람들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노력하는 나머지 자기 자신을 속이고 다른 사람들을 속이는 위험에 빠진다. 저들은 말을 성급하게 함으로 그 말하는 사람의 참된 감정이 반영되지 않는 것은 생각도 아니하고 타인의 부주의한 말을 주워 모은다. 그러나 흔히 일고의 가치도 없을만큼 하잘것 없는 이런 예기하지 않은 비평이 사단의 확대경을 통하여 관찰되고 재고(再考)되고 반복되어 사소한 장애가 산더미 같은 장애로 될 정도까지 된다.

177 모든 뜬 소문을 주워모아서 타인의 품성에 혐의를 던질 만한 모든 것을 파헤쳐서 그것으로 그 사람을 해롭게 함으로 즐거움을 느끼는 것이 그리스도인의 사랑인가? 사단은 그리스도를 따르는 자를 중상하거나 상처를 입힐 수 있을 때에 몹시 좋아한다. 사단은 “형제를 참소하는 자”이다. 그리스도인들이 사단의 사업을 도와줄 것인가?

만물을 꿰뚫어보시는 하나님의 눈은 모든 사람의 결함과 각 사람을 지배하는 번뇌를 주목하여 보시지마는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우리의 실수를 참으시고 우리의 연약함을 긍휼히 여기신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에게 그와 같은 온유와 관용의 정신을 품으라고 명하신다. 참된 그리스도인들은 다른 사람들의 실수와 약점을 폭로하는 것을 좋아하지 아니할 것이다. 저들은 비루함과 추악함에서 돌이켜서 매력적이고 사랑스러운 것에 마음을 붙일 것이다. 그리스도인에게는 모든 헐뜯는 행위, 모든 비난이나 정죄의 말은 괴로운 것이다. ― 교회증언 5권, 101, 102.

교회와 기관의 지도자들에 대한 비평의 영향

험담과 고자질하는 정신은 불화와 분쟁을 심고, 친구들을 떨어지게 하고 우리의 주의 주장에 진실한 많은 사람들의 믿음을 해치게 하는 사단의 특별한 매개물 중의 하나이다. 형제 자매들이 다른 사람, 그 중에서도 특별히 하나님께서 주신 견책과 경고의 기별을 꿋꿋하게 전한 사람들에게 있다고 생각되는 결함과 오류에 대해서 너무나 경솔하게 이야기한다.

이런 투정하는 자들의 자녀들은 귀를 크게 하고 듣고서 불만의 해독을 받아들인다. 부모들은 이와 같이 하여 자녀들의 마음과 접촉할 수 있는 통로를 부질없이 막아버린다. 이리하여 하나님은 수치를 당하신다. 예수께서 “너희가 여기 내 형제 중에 지극히 작은 자 하나에게 한 것이 곧 내게 한 것이니라”(마 25:40)고 말씀하셨다. 그런고로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종들을 중상하는 자들로 말미암아 멸시와 학대를 당하신다.

하나님께서 택하신 종들의 이름이 무례하게 취급을 받아 왔으며 어떤 경우에는 마땅히 저들을 받드는 것이 그 의무로 되어 있는 어떤 사람들에게 전적으로 경멸적인 취급을 받아왔다. 자녀들은 하나님의 종들의 엄숙한 책망과 경고에 대해서 저희 부모들이 함부로 평하는 소리를 빠짐없이 들었다. 저들은 때때로 저희 귀에 들어오는 조롱하는 농담과 얕보는 듯한 말을 듣고 저희 마음 속에 거룩하고 영원한 관심사를 세상의 범속한 일과 동일한 수준으로 내리려는 경향이 생겼다. 이 부모들은 저희 자녀들의 유년 시절에 저들을 불신자가 되게 하는 일에 얼마나 효과적인 일을 하고 있는 것인가! 이것은 자녀들로 불경건하게 하고 하나님께서 죄를 책망하심에 대하여 반역하도록 가르치는 방도이다.

영적 타락은 이러한 악들이 존재하는 곳에서는 우세할 수밖에 없다. 원수로 말미암아 눈이 멀어진 이런 부모들은 저희 자녀들이 왜 그토록 불신으로 기울어지고 성경의 진리를 의심하는지 이상하게 생각한다. 도덕적이며 신앙적인 감화로 저들에게 접촉하는 것이 그토록 어려울까 하고 생각한다. 저들이 만일 영적 안목을 가지고 있다면 저들은 이런 통탄할만한 사태가 저희 자신의 가정의 감화에서 나온 결과요 저들의 질투와 불신의 소산임을 당장에 발견할 것이다. 이리하여 그리스도인으로 공언하는 가족권 내에서 많은 불신자들이 육성된다.

178 하나님의 사업의 기관과 관련하여 중책을 진 자들의 결점을 그것이 사실이건 꾸며낸 것이건 간에 이에 대해서 장황하게 이야기하고 설명하는 일에서 특실한 즐거움을 찾는 자들이 많이 있다. 저들은 이룩하여 놓은 미덕, 또는 힘드는 노력과 사업을 위한 굽힐 줄 모르는 헌신으로 말미암는 유익 등을 간과하여 버리고 겉으로 나타난 어떤 실수나 일에 집착하여 버린다. 그리하여 그 일이 행하여져서 결과가 따른 후에 저들은 더 좋은 방법으로 했더라면 더 훌륭한 결과를 얻을 수 있었을 텐데 하고 공상한다. 그러나 사실은 저들에게 사업을 행하도록 맡겨두었다면 저들은 수반되는 실망적인 환경 아래서는 조금이라도 활동하기를 거절하였거나 그렇잖으면 하나님의 섭리하시는 통로를 좇으면서 사업을 행하였던 그들보다 더욱 몰지각하게 처리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이 걷잡을 수 없는 공론가들은 마치 지의(地衣) 식물이 울퉁불퉁한 바위에 달라붙듯이 그 사업에 더욱 불쾌한 양상이 있다고 트집을 잡는다. 이런 사람들은 다른 사람들의 실패와 약점들을 계속해서 일일이 이야기함으로써 영적으로 난장이가 되었다. 저들에게는 선하고 고상한 행동과 이기심 없는 노력과 참된 영웅적 행위와 자기 희생을 식별할 수 있는 도덕적 능력이 없다. 저들은 저희의 생애에서는 더욱 고상하고 더욱 고원하여지며, 저희 생각과 계획에서는 더욱 관후하고 관대하여지지를 아니한다. 저들은 그리스도인의 생애를 특징 지울 그 인자한 사랑을 계발하지 아니한다. 저들은 날마다 퇴보하고 있으며 저희의 선입견과 견해는 점점 더 편협하여지고 있다. 편협이 저들을 구성하고 있으므로 저들을 두른 분위기는 평화와 행복에 해롭다. ― 4T, 195, 196.

각 기관마다 곤난과 싸워야 할 것이다. 하나님의 백성들의 마음을 시험하기 위하여 고난이 허용된다. 주님께서 쓰시는 어떤 기관에 역경이 이르렀을 때에 우리가 하나님과 당신의 사업에 대해서 얼마나 진정한 신앙을 가지고 있는가의 여부가 나타날 것이다. 이러한 때에는 아무라도 사태를 최악의 견지에서 바라보고 의심과 불신의 말을 나타내지 말아야 할 것이다. 무거운 책임을 진자들을 비평하지 말라. 그대의 가정에서 하는 대화가 주님의 교역자들을 비평함으로써 해독을 받지 않게 하라. 이런 비평하는 정신에 빠져 있는 부모는 저희 자녀들 앞에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있게 하지 못하게 하는 것이다. 저희의 말은 자녀들뿐만 아니라 연령상으로 장성한 자들의 믿음과 확신을 흔들어 놓기가 십상이다. ― 7T, 183.

우리 기관의 관리자들은 질서를 유지하고 청소년들을 저희 보호하에서 현명하게 훈련시킬 매우 어려운 과업을 짊어지고 있다. 교인들은 저들의 관리를 유지시키는 데 큰 역할을 할 수가 있다. 청소년들이 기관의 훈련에 복종하기를 즐겨하지 아니한다든가 또 어느 일에든지 손윗 사람과의 의견의 차이가 생기면 제멋대로 하려고 결심할 때, 부모들은 덮어 놓고 저희 자녀들을 받들어 주거나 동정하여서는 안 된다.

진리와 저희 동료 인간과 하나님께 대한 충성의 기초가 되는 원칙들을 경솔하게 취급하도록 그대의 자녀들을 가르치는 것보다는 저들로 어려운 일을 당하게 하여 저희 무덤에 눕게 하는 것이 훨씬 더 낫다. ― 7T, 185, 186.

자기 비판만이 실용 가치가 있다

179 만일 그리스도인이라고 공언하는 모든 사람들이 다른 사람들의 잘못을 말하는 대신에, 조사하기를 좋아하는 그들의 능력을 그들 자신에게 고쳐야 할 필요가 있는 악이 무엇인지를 보는 데 사용할 것 같으면 오늘날 교회에는 훨씬 더 건전한 상태가 존재하게 될 것이다. 정직이 아무런 희생을 수반하지 않을 때 어떤 사람들은 정직할 것이다. 그러나 방책이 가장 좋은 유익을 가져다 줄 때, 정직은 잊어버린 바 된다. 정직과 방책은 동일한 마음에서 공존하지 못할 것이다. 때에 따라 방책이 축출되고, 진리와 정직이 최상권을 잡거나, 방책이 간직되고 정직을 잊어버린 바 되거나 할 것이다. 그것은 결코 일치되지 않으며, 공통적인 것이 전혀 없다. 하나는 바알의 선지자이며, 다른 하나는 하나님의 참 선지자이다. 주님께서 당신의 보배들을 만드실 때, 진실한 자, 솔직한 자, 정직한 자들은 기쁨으로 우러러보는 대상이 될 것이다. 천사들은 이런 사람들을 위한 면류관을 만드는 일을 한다. 그리고 별이 박힌 면류관에는 하나님의 보좌에서 비춰 오는 빛이 찬란하게 반사될 것이다.

주님께서는 그분의 백성을 시험하고 입증하고 계신다. 그대들은 그대들 자신의 결점 많은 품성에 대해서는 그대들이 원하는 대로 가혹하고 비판적이어도 좋을 것이다. 그러나 다른 사람들에 대하여는 친절하고, 동정적이고 예의바르게 하라. 나는 철두 철미하게 건전한가, 그렇지 않으면 마음이 거짓된가라고 날마다 자문해 보라. 이 점에 관한 모든 기만에서 그대들을 구원해 주시도록 주님께 간구하라. 영원한 이익이 포함되어 있다. 너무도 많은 사람들이 명예를 갈급하고 이득을 탐하고 있는 동안, 나의 사랑하는 형제들이여, 그대들은 하나님의 사랑의 보증을 열렬하게 구하고, 나의 부르심과 택하심을 굳게 해 주는 길을 누가 내게 알려 주겠는가라고 부르짖고 있는가?

사단은 사람들의 타고난 죄들을 주의 깊이 연구한 후에 그들을 유혹하고 함정에 빠뜨리는 사업에 착수한다. 우리는 가장 심한 유혹으로 둘러싸여 있다. 그러나 만일 우리가 주님의 싸움을 용감하게 싸울 것 같으면 우리에게는 승리가 주어진다. 모든 사람이 위험 속에 빠져 있다. 그러나 만일 그대들이 겸손하고 경건하게 행할 것 같으면 그대들은 시험하는 과정을 거쳐 순금, 곧 오빌의 순금보다 더 귀중하게 되어 나올 것이다. 그러나 부주의하고 기도하지 않으면 그대들은 소리나는 구리와 울리는 꽹과리같이 될 것이다. ― 교회증언 5권, 103, 10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