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에 보내는 권면

본문보기

29장-휴 양

29장 - 휴 양

주제제목없음

160 그리스도인들은 그들의 수중에 많은 행복의 원천들을 가지고 있으므로 어떤 오락이 합법적이며 정당한가를 아주 정확하게 말할 수 있다. 그들은 마음을 방자하게 하거나 영혼을 저락시키지 않는 휴양들, 실망을 주거나 또는 자존심을 말살시키거나 유용하게 되는 길을 막아버리는 그런 슬픈 뒷감화를 남기지 않을 휴양들을 즐길 수 있다. 그들이 그들과 함께 예수님을 모시고 경건한 정신을 유지할 수 있다면 그들은 더할 나위 없이 안전하다.

믿음으로 하나님의 축복을 구하면서 관여할 수 있는 오락이면 위험하지 않을 것이다. 그러나 은밀한 기도나 기도의 제단에서의 헌신이나 기도 회집에 참석할 수 없게 만드는 오락이라면 그 오락은 안전한 것이 아니라 위험한 것이다.

우리는 지상에서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는 것이 우리의 매일 생애에 있어서의 우리의 특권임을 믿고 또한 우리는 이 세상에서 우리 자신의 오락을 위해서나 우리 자신을 기쁘게 하기 위해서만 사는 것이 아님을 믿는 부류에 속하는 자들이다. 우리는 이 곳 지상에서 인류에게 유익을 끼치고 사회에 축복을 주어야 한다. 그런데 우리가 허무함과 어리석음만을 추구하는 많은 사람들이 그들의 마음을 허용하여 달려 들어가게 하는 그 천한 통로에로 우리의 마음을 달리게 한다면 우리가 우리 인류와 세대에게 어떻게 유익을 끼칠 수가 있겠는가? 우리 주위의 사회에 어떻게 축복이 될 수 있겠는가? 우리는 일상 의무를 보다 더 신실하게 이행하지 못하게 하는 여하한 오락에라도 탐닉하면 죄 없지 않다.

그 자체는 정당하나 사단에 의하여 악용되면 방심한 자들에게는 하나의 올무가 되는 많은 것들이 있다.

다른 모든 일에 있어서도 그러하지만 오락에 있어서도 절제가 크게 요구된다. 그리고 오락의 성질을 신중하고도 철저하게 고려해야 한다. 청년마다 “이 오락이 육체적, 정신적, 도덕적 건전에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인가? 나의 마음은 하나님을 잊어버릴 만큼 들떠 있는가? 나는 내 앞에 하나님의 영광을 이 이상 간직하지 않을 것인가?”하고 자문해 보아야 한다. ― 재림신도의 가정, 512-514(영문).

체력과 정신력을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사용할 목적을 가지고 깨끗한 휴양으로 정신을 상쾌하게 하고 신체의 활력을 얻고자 힘쓰는 것은 그리스도인의 특권이요 의무이다. 우리의 휴양은 우스꽝스런 모양을 지닌 무의미한 환락의 광경이어서는 안 된다. 우리는 우리와 사귀는 친구들에게 유익을 주고 그들을 향상시키며 우리와 그들이 그리스도인으로서 지워진 임무를 보다 더 성공적으로 이행하기에 좀더 훌륭한 자격을 갖출 수 있는 그런 방법으로 휴양을 경영할 수 있다. ― 재림신도의 가정, 493(영문).

신체의 운동에 소비된 시간은 낭비한 것이 아니다. 161 모든 신체 기관과 기능의 균형 잡힌 운동은 그 기관들이 각각 최선의 행동을 하게 하는 데 요긴하다. 두뇌가 항상 무거운 부담을 지고 있는 동안 살아 있는 기계의 다른 기관들이 움직이지 않을 때에는 체력과 정신력에 손실을 입게 된다. 신체 조직은 건강 상태를 빼앗기고 정신은 그 생기와 활력을 상실하여 병적 흥분을 일으킨다.

공부하는 학생들에게는 휴양이 필요하다. 마음을 언제나 긴장된 생각에 가두어 두어서는 안 된다. 그렇게 되면 섬세한 정신적 기계가 낡아지기 때문이다. 정신뿐 아니라 육체도 운동을 해야 한다. ― 재림신도의 가정, 494, 495(영문).

빈부가 다함께 즐길 수 있는 휴양

청년들은 노인들처럼 침착하고 근엄하게 될 수 없으며 어린이는 어른처럼 점잖게 될 수 없다. 죄악적인 오락은 마땅히 폐기되어야 하는 동시에 부모들과 교사들과 청소년들의 보호자들은 나쁜 오락들을 대신해서 품행을 더럽히지 않고 부패하게 하지 않을 순결한 오락을 마련해 주어야 할 것이다. 저들 자신이 압박을 받고 있다고 생각하므로 이를 깨뜨리고 어리석음과 멸망의 길로 달려 가게 하는 일이 없게 하라. 단호하고 친절하며 동정적인 손으로 관리함으로 저들의 마음과 목적을 지도하고 조종하되 유순하게 슬기롭게, 또한 사랑스럽게 함으로써 그대들이 한결같이 저들의 최선의 유익을 생각해 준다는 것을 저들이 알게 하라. ― 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274.

심신 양쪽에 매우 유익한 휴양의 방법들이 있다. 각성하고 식별력이 있는 사람은 순결할 뿐 아니라 교훈적인 재료에서 오락과 소창(消暢)을 위한 풍부한 방법들을 발견할 것이다. 노천에서의 휴양, 자연 속에서 하는 하나님의 역사에 대한 명상 등은 가장 유익한 것들이 될 것이다. ― 4T, 653.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자기 자신들만을 생각하는 휴양을 가지는 것보다도 다른 사람의 휴양을 위하여 하는 때에는 더욱 큰 축복을 받게 된다. 아이들은 나면서부터 열심이 있고 감명을 받기 쉬운 고로 남의 말에 곧 감응한다. ― 교육, 212(영문).

하나님께서는 빈부의 차별 없이 즐길 수 있는 쾌락을 각 사람에게 마련하여 주셨는데 그 쾌락이란 곧 깨끗한 생각과 이기심 없는 행동을 계발시킴으로 찾아지는 쾌락이요, 동정하는 말과 친절한 행위에서 나오는 쾌락이다. 이와 같은 봉사를 수행하는 자들로부터 그리스도의 빛이 애통함으로 어두워진 많은 인생들을 광명하게 하기 위하여 비친다. ― 9T, 57.

이 세상에는 쾌락을 위한 오락을 거의 전적으로 불필요하게 하는 유용하고 필수적인 일들이 많이 있다. 두뇌와 골격과 근육은 한 목적을 위하여 사용할 때 곧 선을 행하고 생각을 골똘히 하며 그들로 지적 능력과 신체 기관의 능력을 계발하도록 훈련시킬 계획들을 도모할 때 견실하여지고 힘을 얻게 될 것인 데 이런 능력들은 하나님을 영화롭게 하도록 하나님께서 주신 재간들을 실제로 사용하게 할 것이다.* 나는 간단한 구기 운동을 정죄하지 않는다. 그러나 단순할지라도 이것은 과도히 행해질 수도 있다.

162 나는 이런 오락의 발자국을 따라오는 거의 확실한 결과를 항상 두려워 한다. 그것은 그리스도를 알지 못하고 죽어가는 영혼들에게 진리의 빛을 전하는 일에 사용되어야 할 재정을 지출하게 한다. 한 계단 한 계단 자기를 영화롭게 하는 일로 이끄는 오락과 자기를 기쁘게 하기 위한 재물의 소비, 그리고 향락을 위하여 이러한 경기를 교육시키는 것은 그리스도인의 품성을 완성시키는데 유리하지 못한 사물들에 대한 사랑과 욕정을 낳게 한다. ― 재림신도의 가정, 499(영문).

교세와 정당한 습관

피차에 사회에 몸을 던진 젊은 사람들은 저희의 교제를 축복이 되든지 저주가 되든지 하게 할 수 있다. 저들은 품행과 성질과 지식에 향상하면서 피차에 교육하고 축복하고 힘을 줄 수 있을 것이다. 그와 반대로 스스로 부주의하고 신실하지 못하게 허용함으로써 저들은 다만 문란한 감화만을 끼칠 수도 있을 것이다.

예수께서는 당신에게 신뢰하는 모든 사람의 조력자가 되실 것이다. 그리스도와 연결된 자들은 행복을 장악하고 있다. 저들은 그리스도를 위하여 자기를 그 애정과 정욕과 함께 십자가에 못 박고 구주께서 인도하시는 길을 따라간다. 이런 사람들은 저희 소망을 그리스도 위에 세웠으므로 지상의 폭풍이 그 확실한 기초에서 저들을 쓸어 버리는 데 무력하다.

청년 남녀들이여, 그대들이 신임받는 성실하고 참으로 유용한 사람들이 될는지의 여부는 그대들 자신에게 달려 있다. 그대들은 어떤 환경 아래서도 정의의 편에 설 준비와 결심을 하여야 한다. 우리는 그릇된 습관을 가지고 하늘에 들어갈 수는 없다. 그러므로 만일 지상에서 이기지 아니한다면 이 그릇된 습관 때문에 우리들은 의인들의 거처에서 내쫓김을 받을 것이다. 나쁜 습관은 이를 대항할 때에 가장 억센 저항을 할 것이나 정력과 인내로 싸움을 계속 유지한다면 이 습관들은 정복을 당할 것이다.

정당한 습관을 형성하기 위하여 우리는 건전한 윤리 도덕과 신앙적인 감화를 가진 사람들을 사귀려고 힘써야 한다. ― 4T, 655.

청소년들이 권장을 받아 만일 순결하고 생각이 깊고 친절한 자들과 사귈 수 있다면 그 결과는 매우 유익할 것이다. 만일 하나님을 경외하는 자를 친구로 선택하였다면 그 감화는 진리와 의무와 거룩함에 인도할 것이다. 참된 그리스도인 생애는 선에 대한 하나의 능력이다. 그러나 그 반면에 의심스러운 윤리 도덕과 악한 원칙과 행습에 젖은 남녀들과 사귀는 자들은 오래잖아 그와 같은 길을 걷게 될 것이다. 본성적인 마음의 경향은 타락적이다. 회의론자와 사귀는 자는 곧 의심하게 될 것이요, 비루한 자를 동무로 선택하는 자는 거의 틀림 없이 비루한 자가 될 것이다. 불신자의 충고에 따라 행하는 것은 죄인들의 길에 서서 오만한 자의 자리에 앉게 될 첫 단계이다.

정당한 품성을 형성하기를 원하는 모든 사람들로 신중하고 사려깊은 마음의 경향을 가지고 신앙적인 친구들을 선택하게 할 것이다. 비용을 따져서 영원을 위하여 건물을 짓기를 원하는 자들은 저희 건물 가운데 좋은 재료를 넣어야 한다. 만일 저들이 썩은 재목을 받아들인다면, 만일 저들이 품성의 결함에 만족하고 있다면 그 건물은 멸망의 운명에 처하게 된다. 163 모든 사람들로 어떻게 저희가 건물을 짓는지 주의하게 할 것이다. 시험의 폭풍이 그 건물을 휩쓸 때에 만일 그 건물이 견고하고 충실하게 세워지지 아니하였다면 그것은 그 시험에 견디지 못할 것이다.

좋은 이름은 금보다도 더 귀하다. 청년들에게는 지력과 도덕면에서 자기보다 못한 자들과 사귀려는 경향이 있다. 젊은 사람이 생각과 감정과 품행의 수준이 낮은 사람들과 자발적으로 연락함으로 무슨 진정한 행복을 바랄 수 있겠는가? 어떤 이들은 취미가 저락하고 습관이 타락한다. 그리하여 이런 동무들을 선택하는 모든 사람들은 그 모본을 좇을 것이다. ― 4T, 587, 588.

경박한 희롱과 쾌락을 얻기 위하여 첫발을 들여놓을 때에는 실지로 위험한 것을 미처 발견하지 못할 것이다. 스스로 굴복하여 나쁜일을 하기 전과 마찬가지로 자기의 방향을 변경하려고 할 때 쉽사리 바른일을 할 수 있으리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그것은 크게 잘못된 생각이다. 많은 사람들이 나쁜 친구들을 선택하므로 한걸음 한걸음 덕을 행하는 길에서 떠나 한때 도저히 그 가운데 빠지리라고 생각할 수 없었던 불순종과 방탕의 구렁텅이에 빠지게 된다. ― 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183.

하나님께서는 지상에서 우리의 행복을 위하여 소유하고 계신 모든 것을 우리들이 포기하기를 원하신다고 생각하지 말라. 하나님께서 버리기를 요구하시는 것은 소유하고 있는 것이 우리의 유익과 행복에 도움이 되지 않는 것 뿐이다. ― 재림신도의 가정, 502(영문).

완전한 휴식과 이기적인 오락

젊은 사람들은 저들이 향유하는 모든 특권, 시간의 이용, 저들의 재능의 올바른 사용 등에 책임을 지고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저들은 “우리들에게는 아무런 오락도 휴양도 없는 것인가? 아무런 변화 없이 일하고 또 일할 것인가?” 라고 물을지 모른다. ― 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276.

더욱 성공적으로 진력하면서 다시 노동에 종사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하여는 몹시 힘이 드는 육체 노동에 변화를 가져오는 것이 당분간은 매우 필요할 것이다. 그러나 전적으로 휴식할 필요는 없을 것이고 또 육체력에 관한 한 최선의 결과가 따르는 것도 아니다. 한 가지 일로 피로하였을 때에라도 저들은 귀중한 시간을 낭비할 필요가 없다. 이 때에 저들은 그다지 힘이 안 들면서도 저희 어머니가 자매들에게 축복이 될 어떤 일을 찾아 행할 수 있을 것이다. 저들이 짊어져야 할 가장 거친 부담을 스스로 짊으로써 저들의 염려를 덜어 주는 일에서 저들은 원칙에서 나오는 오락, 즉 저들에게 참된 행복을 가져다 줄 오락을 발견할 수 있으며 이리하여 저희 시간은 낭비되거나 이기적인 방종에 소비되지 아니할 것이다. 저들의 시간은 늘 유익하게 사용될 수 있을 것이며 저들은 변화를 통하여 항상 새로운 힘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더욱이 시간을 상환함으로 매 시간 누구에겐가 유익을 끼쳐줄 것이다. ― 3T, 223.

많은 사람들이 신체의 건강을 보존하기 위하여 이기적인 오락에 탐닉하는 것이 필요하다고들 주장한다. 신체의 최선의 계발을 위하여 변화가 요구되는 것은 사실이다. 변화를 통하여 심신이 원기를 회복하고 활력을 얻기 때문이다. 그러나 젊은이들에게 요구되는 일상 의무를 등한히 하면서 어리석은 오락에 빠지면 이 목적은 이루어지지 아니한다. ― 재림신도의 가정, 508(영문).

164 가장 위험한 쾌락 장소 중의 하나는 극장이다. 자주 강조되어 온 바와 같이 극장은 도덕과 미덕의 학교이기는커녕 바로 부도덕의 온상이다. 악한 습관과 범죄의 경향이 이러한 연예로 말미암아 강해지고 굳어진다. 저열한 가음(歌音)과 음탕한 동작과 표정과 태도가 생각을 타락하게 하고 도덕을 저하시킨다. 이러한 흥행장에 습관적으로 출입하는 모든 청소년들은 저희의 사상이 부패하게 될 것이다. 인간의 상상력에 해독을 끼치고 신앙적 감명을 파괴하며 조용한 즐거움과 인생의 진정한 현실에의 취미를 흐리게 하는 데 있어 극장의 오락보다 더 강력한 것은 이 땅 위에 없다. 이러한 장면에 대한 탐닉은 마치 마취 음료를 사용함으로써 이것을 구하는 욕망이 강해지는 것과 같이 그에 대한 애착도 증가된다. 유일의 안전한 방법은 극장이나 곡예, 또는 그밖의 의문시되는 오락 장소를 피하는 일이다. ― 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274.

연락을 사랑하는 자들은 다윗이 하나님 앞에 경건한 기쁨으로 춤을 춘 사실을 빙자하여 현대에 유행하는 댄스를 정당화하려고 하지만 이와 같은 주장은 터무니없는 것이다. 오늘날 춤추는 것은 어리석은 짓과 밤중의 주연과 관련되어 있다. 건강과 품행이 향략의 제물이 된다. 무도장에 자주 출입하는 자들은 하나님을 그들의 생각과 존경의 대상으로 여기지 않으며 기도나 찬송은 그들의 회집에서 적합지 않음을 느낄 것이다. 이것이 결정적인 시금석이 되어야 한다. 신령한 사물에 대한 사랑을 약하게 하고 하나님을 섬기는 일에 우리의 기쁨을 감소시키는 경향으로 흐르는 오락을 그리스도인들은 추구하지 말아야 한다. 법궤를 옮길 때에 기쁨으로 하나님을 찬양한 노래와 춤은 현대 댄스의 유흥과는 전혀 닮은점이 없다. 전자는 하나님을 생각하고 당신의 성호를 높이는 것이었고 후자는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을 잊어버리게 하고 하나님께 욕돌리게 한 사단의 흉계이다. ― 부조와 선지자, 707(영문).

젊은이들은 일반적으로 잠깐 지체되고 있는 귀중한 은혜의 기간을 마치 하나의 큰 휴일처럼 여기고 그들이 단순히 자신의 오락을 위하여 끊임없이 계속되는 흥분으로 만족을 얻고자 이 세상에 존재하게 된 것처럼 행동한다. 사단은 그들이 세속적인 오락에서 행복을 찾게 하고, 이런 오락은 손해가 없고 순수하고 심지어 건강을 위해서도 요긴하다는 것을 보여 주고자 노력함으로써 그들 스스로를 정당화시키도록 특별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 교회증언 1권, 516, 517.

많은 사람들은 하나님의 말씀이 금지하는 세속적이요, 풍기를 문란케 하는 오락에 열광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그리하여 그들은 하나님과의 관계를 끊고 세속적 쾌락을 사랑하는 자들의 대열에 속한다. 대홍수 이전의 사람들과 평원 위 도시들을 멸망시킨 죄들은 오늘날 단순히 이교의 지역에서 또한 이른바 일반 그리스도교계에서 뿐만 아니라 인자의 오심을 고대하고 있노라고 공언하는 어떤 사람들에게도 존재한다. 만일 하나님께서 이 죄들을 그분의 눈에 나타나는 그대로 그대들 앞에 제시해 주실 것 같으면 그대들은 수치와 공포로 충만해질 것이다. ― 교회증언 5권, 219.

흥분과 재미있는 환락에 대한 욕망은 하나님의 백성들과 특히 청년들에게 하나의 시험이요 올무이다. 사단은 미구에 있을 장면들에 대비하는 엄숙한 사업에서 사람들의 마음을 끌어내기 위한 유인물을 끊임없이 준비하고 있다. 165 사단은 세속에 속한 자들의 힘을 빌려서 방심한 자들을 세속적인 쾌락에 동참하도록 유혹할 계속적인 흥분을 유지시킨다. 흥행과 강연과 세상에 대한 사랑으로 이끌도록 계획된 천태만상의 오락들이 있는데 세상과 이처럼 연합함으로써 믿음은 약하여진다. 하나님께서는 쾌락을 찾는 자들을 당신의 추종자로 받지 않으신다. 자기를 이기는 자들, 절제와 겸손과 성결의 생활을 하는자들 만이 참으로 예수님의 추종자들이 될 수 있다. 그리고 이런 자들은 세상을 사랑하는 자의 경박하고 헛된 이야기를 즐길 수 없다. ― 부모와 교사와 학생에게 보내는 권면, 266, 268.

그대가 진정으로 그리스도께 속한 사람이라면 그대는 그리스도를 위하여 증거할 기회를 가질 것이다. 그대는 오락의 장소에 참석하도록 초청을 받을 것인 바 그 때야말로 바로 그대가 그대의 주님을 증거할 기회가 될 것이다. 만일 그대가 이때에 그리스도께 대하여 참되다면 그대가 참석하지 못하는 데 대한 구차한 변명을 늘어놓지 않고, 그대는 하나님의 자녀이므로 그대의 원칙은 단 한 번도 그대가 주님의 임재를 청할 수 없는 자리에 참석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는다는 것을 똑똑하게 그리고 겸손히 선언할 것이다. ― 재림신도의 가정, 519(영문).

그리스도인 휴양을 위한 그리스도의 수종자들의 교제와 향락과 오락을 추구하는 세속적인 모임과는 뚜렷한 대조가 있을 것이다. 세상에 속한 자들의 입술에서는 기도와 그리스도와 거룩한 사물에 대한 언급 대신에 어리석고 쓸데없는 담소가 흘러나올 것이다. 그들의 생각은 대개 유쾌한 시간을 갖자는 데 있다. 그들의 오락은 어리석음에서 시작하여 공허로 끝난다. ― 재림신도의 가정, 512(영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