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회에 보내는 권면

본문보기

23장-어머니와 그 자녀

23장 - 어머니와 그 자녀

주제제목없음

138 미미한 가사에만 묻혀 버리지 말고 아내와 어머니된 이들은 시간을 내어 독서하고 친히 모든 지식을 얻으며 남편의 동무가 되고 자녀의 지력을 계발하는 일에 참여할 것이다. 그리고 지금 자유로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지혜 있게 이용하여 사랑하는 자녀들을 감화시켜 천국의 생명을 얻게 할 것이다. 귀하신 구주와 날마다 사귀고 친밀히 교제할 시간을 가질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을 연구할 시간을 내고 자녀들과 함께 들로 나가서 하나님의 지으신 만물을 봄으로 하나님을 배울 것이다.

부인은 항상 유쾌하고 명랑할 것이다. 끝없는 바느질에만 시간을 사용하지 말고 각각 하루의 일을 마친 후에는 저녁 시간을 가족들이 다시 만나는 단란하고 유쾌한 사교 시간으로 쓸 것이다. 이렇게 함으로 많은 남자들로 클럽이나 술집같은 사교장을 찾기전에 가정의 사교를 찾게 할 것이다. 많은 청년들이 환락의 거리와 골목의 술집으로 가는 것을 막게 될 것이다. 많은 처녀들을 경박하고 그릇된 교제에 빠지지 못하도록 구할 것이다. 가정의 감화력은 그 부모와 자녀들에게 하나님께서 계획하신대로 평생의 축복이 될 것이다.

“아내는 그 자신의 의지를 갖지 말아야 할 것인가?”라는 질문을 자주 받는다. 성경은 남편이 가정의 머리됨을 명백히 말하였다. “아내들아 남편에게 복종하라.” 만일 이 명령이 여기서 그쳤다면 우리는 아마 아내의 지위란 부러워할 만한 것이 아니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그것은 경우에 있어서 아주 어렵고 괴로운 위치일 것이요 결혼을 적게 하는 편이 더욱 좋을 것이다. 많은 남편들은 “아내들아 … 복종하라” 하는 데서 읽기를 그치지만 우리는 그 명령의 결론 “이는 주 안에서 마땅하니라”하는 데까지 읽어야 한다.

우리는 하나님의 정신을 가져야 한다. 그렇지 아니하면 우리는 결코 가정에서 조화를 이룰 수 없다. 아내가 그리스도의 정신을 가졌으면 자신의 말을 조심할 것이요 그는 자신의 생각을 다스릴 것이며 복종할 것이나 오히려 자신을 노예로 생각지 않고 남편의 동무로 생각할 것이다. 남편이 하나님의 종이면 그는 자기 아내보다 낫다고 생각하지 않을 것이요 독단적이거나 가혹하지 않을 것이다. 우리는 너무 많은 염려에 붙잡혀서는 가정에 대해 애착을 가질 수 없는데, 그것은 주의 정신이 거하는 가정만이 하늘의 표상이 되기 때문이다. … 한편이 잘못하는 경우에 다른 한편은 그리스도와 같은 관대함을 발휘할 것이요 냉정히 물리치지 아니할 것이다. ― 재림신도의 가정, 110-118(영문).

부모의 지위

장차 어머니가 될 모든 여성은 환경이 어떠하든지 항상 행복하고 명랑하고 만족해 하는 기질을 길러야 한다. 왜냐하면 이런 방향으로 기울이는 그의 모든 노력이 그의 자손의 도덕적 품성은 물론이요 신체적으로도 열 배나 갚음을 받을 것을 알기 때문이다. 139 이것 뿐만이 아니다. 그는 명랑한 생각을 습관처럼 몸에 익혀서 명랑한 정신 상태를 조장하고 가족과 또 사귀는 자들에게 자신의 정신적 행복을 명랑하게 반사시킬 수 있다. 그리하면 그의 육체적 건강은 아 주 크게 향상될 것이다. 생명의 샘에 힘이 공급될 것이며 혈액은 낙담과 우울속에 빠져버릴 경우에서처럼 둔하게 움직이지 않을 것이다. 어머니의 정신적, 도덕적 건강은 그의 정신적인 쾌활성으로 활기를 띠게 될 것이다. 의지력은 마음이 받은 인상들로부터 침해당하지 않을 수 있으며 신경을 크게 진정시키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 판명될 것이다. 부모들에게서 응당 받았어야 할 활력을 박탈당한 아이들은 극진히 살펴야 한다. 그들의 신체의 법칙에 면밀히 유의함으로써 훨씬 더 좋은 상태가 확립될 수 있다.

어머니가 되기를 기대하는 여성은 심령 속에 하나님의 사랑을 간직해 두어야 한다. 그의 마음은 화평스러워야 하며 예수님의 사랑 가운데 안식해야 하며 그리스도의 말씀을 실천해야 한다. 어머니란 하나님의 동역자임을 그는 기억하여야 한다.

남편과 아내는 협력하여야 한다. 모든 어머니들이 하나님의 제단에 자신을 바치고 그들의 자녀들이 태어나기 전뿐 아니라 태어난 후에도 그들을 하나님께 바친다면 얼마나 훌륭한 세상이 될 것인가!

태아기에 받는 영향을 많은 어버이들은 중요하게 생각하지 않으나 하늘은 그렇게 여기지 않는다. 하나님의 천사를 보내어 부탁하시고 또한 다시 가장 엄숙하게 부탁하신 그 기별은 우리가 거기에 가장 큰 관심을 가질 가치가 있음을 증명한다.

히브리 어머니(마노아의 아내)에게 명령하신 말씀을 가지고 하나님께서는 각 시대의 모든 어머니들에게 말씀하신다. 천사는 말하기를 “내가 여인에게 말한 것들을 그가 다 삼갔다”고 하였다. 아이들의 안녕은 어머니의 습관의 영향을 받는다. 어머니의 식욕과 정욕은 원칙에 의하여 지배되어야 한다. 하나님께서 자녀를 주시는 목적을 다 이루려면 어머니 된 자는 어떤 것은 피해야 할 것도 있고 어떤 것은 막아야 할 것도 있다.

세상은 청년들의 발을 노리는 올무로 가득 차 있다. 많은 사람들은 자기를 이롭게 하고 정욕을 따르는 생활에 이끌린다. 그들은 마치 행복된 것처럼 보이는 앞길에 숨어 있는 위험과 무서운 종말을 보지 못한다. 식욕과 정욕의 방종으로 말미암아 그들의 정력은 낭비되며 그리하여 허다한 청년들은 금세와 내세의 멸망을 취한다. 부모들은 자녀를 해산하기 전부터라도 악을 대적하여 이기게 할 수 있는 준비를 시작하여야 한다.

어린아이를 분만하기 전에 어머니가 방종하고 이기적이며 참지 못하고 가혹하게 행하면 이러한 특성들은 아기의 성질에 반영될 것이다. 이리하여 많은 아동들은 악에 대하여 거의 제지할 수 없는 성벽을 유산으로 받는다.

140 그러나 어머니가 변함없이 바른 원칙을 따르며, 그가 절제하며, 자제하며, 그가 친절하며, 온유하며, 관대하면, 그는 이 모든 귀중한 특성들을 아기에게 줄 수 있다.

젖먹이 유아들은 어머니가 자신의 습관과 행실이 반영되는 것을 볼 수 있는 거울이다. 그렇다면 이 어린 초학자들 앞에서 말이나 행동을 얼마나 신중하게 하여야 할 것인가! 품성의 어떤 특질이든지 만일 그런 자녀들에게서 양성되는 것을 보고자 한다면 어머니 자신이 먼저 이를 양성하지 않으면 안 된다.

어머니의 책임을 가볍게 해 주어야 할 때

아이를 낳기 전의 임신부의 생활에 아무런 차별을 두지 않는 것은 일반적으로 범하여지고 있는 잘못이다. 이 중요한 시기에는 어머니의 노동은 경감되어야 한다. 어머니의 신체 조직에는 지금 큰 변화가 일어나고 있다. 이로 인하여 그에게는 더 많은 피가 필요하며 따라서 혈액으로 전환시킬 가장 영양분이 많은 음식물을 섭취할 필요가 있다. 영양분이 있는 음식물을 넉넉하게 공급받지 못한다면 그는 체력을 유지할 수 없으며 그가 낳은 아기는 활력을 잃어버릴 것이다. 그의 의복에도 주의를 하여야 한다. 몸이 한기(寒氣)에서 보호되도록 배려해야 한다. 그는 옷을 넉넉히 입지 않음으로 말미암아 활력을 불필요하게 신체의 표면으로 끌어올려서는 안 된다. 어머니가 건전하고 영양 있는 식물을 풍부하게 섭취하지 않으면 그에게는 혈액의 양과 질이 다 부족하게 될 것이다. 어머니의 혈액 순환은 빈약하여질 것이며 아기도 그와 같이 혈액이 부족할 것이다. 아기는 신체 조직에 영양을 주기 위하여 좋은 피로 전환시킬 수 있는 음식물을 활용하는 데 무력하여질 것이다. 어머니와 아기의 행복은 주로 좋고 따뜻한 의복과 영양 있는 음식물의 공급에 달려 있다.

수유(授乳)하는 어머니의 태도

영아에게 가장 좋은 음식물은 어머니의 젖이다. 그러므로 까닭없이 이 젖을 빼앗지 말 것이다. 편리하다거나 사교적 오락을 위해서 영아를 젖먹여 기르는 사랑의 의무를 피하려는 것은 어머니로서 인정없는 일이다.

영아가 자양분을 어머니에게서 받는 시기는 결정적으로 중대한 시기이다. 많은 어머니들이 수유기(授乳期)에도 요리하는 일로 과로하여 그들의 피를 덥게 하여 왔다. 그리하여 어머니의 젖에서 나오는 열기(熱氣) 있는 자양물에 의하여 큰 영향을 받는다. 뿐만 아니라 어머니의 신체 조직에 열을 내게 하는 건강에 해로운 식사로 말미암아 아이의 혈액이 해독을 입는데 이는 어머니의 식사가 아이의 음식물(젖)에 영향을 준 탓이다. 영아는 또한 어머니의 정신 상태의 영향을 받을 것이다. 만일 어머니가 불쾌하고 쉽사리 흥분하며 신경질을 내어 감정을 폭발시킨다면 영아가 어머니에게서 받는 자양분은 염증을 일으켜서 때때로 복통과 경련을 일으키며 어떤 경우에는 졸도와 발작을 일으키기도 할 것이다.

아이의 품성 또한 어머니에게서 받은 자양분의 성질에 의하여 다소간 영향을 받는다. 141 그렇다면 어머니가 영아에게 젖을 먹이는 동안 명랑한 정신 상태를 유지하고 자신의 정신을 완전히 지배하는 것은 얼마나 중요한 일인가. 이와 같이 함으로써 아이의 음식물은 상하지 않게 되고, 어머니가 아이를 다룰 때 취하는 침착하고 자중하는 행동이 영아의 정신을 형성하는 데 큰 유익을 끼친다. 영아가 신경질적이고 곧잘 흥분할지라도 어머니의 신중하고도 침착한 태도가 진정시키고 바로잡는 감화를 끼칠 것이며 영아의 건강은 크게 향상될 수 있다.

유순과 사랑으로 돌보되 규칙있게 할 것

어린이들은 저희 부모들에게 맡겨진 바 귀중한 위탁물로써 장차 하나님께서는 이 위탁물을 부모들의 손에서 요구하실 것이다. 우리는 저희의 훈육을 위하여 더욱 많은 시간과 더욱 많은 주의와 더욱 많은 기도를 바쳐야 한다. 저들은 더욱 많은 정당한 교훈을 필요로 한다.

많은 경우에 있어서 아이들의 질병은 그들을 잘못 보살핀 데서 그 원인을 찾을 수 있다. 불규칙한 식사, 추운 저녁에 충분한 의복을 입지 못한 것, 혈액의 건전한 순환을 계속하게 하는 활발한 운동의 결핍, 또는 피를 깨끗하게 하는 충분한 공기의 부족 등이 질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 부모들은 질병의 원인을 연구하여 할 수 있는 대로 빨리 나쁜 조건들을 시정해야 한다.

아이들은 어릴 때부터 대체로 식욕에 방종하도록 양육을 받으며 먹기 위하여 산다는 가르침을 받는다. 어머니는 유년기에 있는 자녀들의 품성 형성에 중대한 영향을 끼친다. 그는 자녀들에게 식욕을 지배하도록 가르칠 수도 있고 혹은 식욕에 방종하여 폭식가가 되도록 가르칠 수도 있다. 어머니는 흔히 그날 하루 동안에 행할 일정량의 일을 마치기 위하여 계획을 한다. 그 때에 아이들이 자기를 괴롭히면 그들의 작은 슬픔들을 위로하여 그들의 기분을 전환시키기 위하여 시간을 내는 대신에 그들을 잠잠하게 하기 위하여 먹을 것을 그들에게 준다. 그것은 일시적인 해결책은 되겠지만 결국에는 사태를 악화시킨다. 아이들의 위는 음식물을 도무지 요구하지 않는데도 불구하고 음식물로 꽉 차게 된다. 필요한 것은 어머니의 약간의 시간과 돌봄이었던 것이다. 그러나 그는 자기의 시간을 아이들을 즐겁게 하는 데 바치기에는 너무나 아깝다고 생각한다. 아마 그에게는 손님들이 칭찬할 만큼 세련된 모양으로 집을 정리하고 고급으로 요리를 하는 것이 자녀들의 행복과 건강보다 더 중요한 일처럼 여겨지는 모양이다.

영아의 의복을 준비할 때에는 유행이나 남의 칭찬을 받으려는 생각보다는 편의와 안락과 건강을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이다. 어머니는 어린아이의 옷을 아름답게 하기 위하여 수를 놓고 장식하는 일에 시간을 낭비하지 말 것이며 불필요한 노동으로 자신의 건강과 아이의 건강을 희생시켜서는 안 된다. 어머니는 휴식과 유쾌한 운동이 크게 필요한 때에 시력과 신경을 심히 피로하게 하는 바느질을 하지 말아야 한다. 어머니는 요구가 있을 때에는 언제나 응할 수 있도록 건강을 유지할 의무를 깨달아야 한다. ― 재림신도의 가정, 255-267(영문).

아동의 훈련에 자제가 필요함

142 아이를 교육할 때에 어머니의 단호하고 신중한 의지가 아이의 무분별하고 미숙한 의지에 부딪칠 때가 많다. 이런 때에는 어머니 편에서 큰 지혜가 필요하다. 현명하지 못한 취급과 가차 없는 강제로 아이에게 큰 해를 줄 수가 있다.

언제라도 할 수만 있으면 이 위기를 피하여야 한다. 그 까닭은 이런 일이 닥치면 어머니와 아이에게 심한 투쟁을 가져다 주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단 이런 위기가 시작되면 아이는 부모의 보다 현명한 의지에 복종하도록 하지 않으면 안 된다.

어머니는 자기 자신을 완전히 주관하여 아이의 마음 속에 반항심을 일으킬 짓은 일체 하지 않도록 하여야 한다. 어머니는 큰 음성으로 명령하지 말아야 한다. 그는 음성을 낮고 부드럽게 냄으로 큰 유익을 얻을 것이다. 어머니는 아이를 예수에게 이끌게 하는 그런 방법으로 그를 취급하여야 한다. 어머니는 하나님께서 자기의 조력자가 되신다는 것, 곧 하나님은 사랑이시며 그 사랑은 자기의 능력이 된다는 것을 인식하여야 한다.

어머니가 현명한 그리스도인이라면 그는 자녀로 복종하도록 강요하려고 하지는 아니할 것이다. 그는 원수가 승리를 거두지 못하도록 열심으로 기도하며 그가 기도할 때에 그는 영적 생애의 소생함을 의식하게 된다. 어머니는 자기 안에 역사하는 그와 같은 능력이 역시 자녀의 마음에도 역사하는 것을 보게 된다. 자녀는 더욱 유순하여지고 더욱 순복하게 된다. 싸움은 이긴 것이다. 어머니의 인내, 친절, 현명하게 제지한 그 말이 그 성과를 거둔 것이다. 비가 개인 후에 햇빛이 비치는 것처럼 폭풍이 지난 후에는 평화가 있다. 그리하여 이 광경을 주목해 보고 있던 천사들의 입에서는 기쁨의 노래가 쏟아져 나온다.

남편과 아내의 생애에서도 이런 위기가 오는 바 만일 저들이 하나님의 성령의 지배를 받지 아니한다면 이러한 경우에 아이들이 자주 나타내는 그 충동적이고 무분별한 정신을 저들도 나타낼 것이다. 부싯돌과 부싯돌이 맞부딪치는 것처럼 의지와 의지가 서로 상충할 것이다. ― 7T, 47, 4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