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려뽑은 기별 3

본문보기

362 하나님의 교회는 자주 광신주의와 이런 저런 극단주의에 의하여 위협을 받아 왔다. 종교 개혁 당시에도 그랬으며 남은 교회의 시대에도 그렇다. 가려뽑은 기별 2권의 “광신주의와 기만적인 교훈”장은 이러한 성격의 문제에 대한 시의적절한 경고를 충분히 담고 있다. 그러나 그 장에서 특별히 강조되지 않은 두 문제는 거짓 방언, 귀신들림과 귀신을 쫓아냄이다.

1908년 랄프 매킨 부부가 엘렌G.화잇을 방문하였다. 화잇이 그 당시와 그 이후의 날들에 대해 권면을 줄 때에 이 두 주제가 꽤 두드러지게 되었다. 그 면담에 대한 보고와 이 문제에 대해 이상을 통하여 엘렌G.화잇에게 지시가 주어진 후에 쓰여진 권면의 말들이 1972년 8월 10, 17, 그리고 24일자 리뷰 앤드 헤랄드에 출간되었다. 그 기록을 책의 형태로 사용할 수 있게 하기 위하여 그 주된 부분이 여기 포함되었다.―화잇 유산 관리 위원회

363 1908년 11월 12일, 목요일 아침에 엘렌G.화잇은 엘름스헤이븐의 그의 집 서재에서 분주히 일하고 있었다. 그의 아들 W.C.화잇이 서재에 있는 그를 발견하고 아래 층 거실에 그와 이야기를 하기 원하는 두 사람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아들과 함께 랄프 매킨과 그의 아내를 만나기 위하여 아래층으로 내려갔다. 그는 말쑥한 차림을 한 30대 중반의 매우 진지하게 보이는 부부를 보았다. 화잇 여사는 곧 그 방문자들이 진지한, 성경과 증언들의 연구자들이며 몇 달 전의 그들의 비상한 경험이 주님의 인정을 받은 것인지를 알기 위한 특별한 목적으로 오하이오 주에서 캘리포니아 주까지 왔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매킨 씨와의 대화는 엘렌G.화잇의 수석 서기인 클레어런스 C.크라이슬러에 의하여 면담 당시에 속기로 기록되었다.-편집자.

매킨 형제와 자매는 그들이 겪은 비상한 경험에 관하여 화잇 자매와 면담하기 위해 서부로 특별한 여행을 하라는 감동을 성령에 의해 받았다고 말했다. 거의 3년 전 기도 주일 중, 성령을 부어 주심을 위하여 하나님을 찾던 특별한 때에 그들은 오하이오 주의 휜들레이에 있는 작은 교회와 연합하였다.

364 랄프 매킨:그 해의 기도 주일 낭독문에 있는 모든 기사는 백성들을 향하여 성령을 구하도록 촉구하였습니다. 우리는 우리 작은 교회에서 금식과 기도를 하기 위해 따로 3일을 정해 두었고 3일 동안 금식 기도를 하였습니다.-그러니까, 둘이 함께 계속한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우리는 보다 더 깊은 일이 필요함을 느꼈으며 보다 많은 하나님의 영을 소유해야 할 필요성을 느꼈습니다. 우리는 그 시간 이후 성경과 교회증언, 그 중에서도 8권과 7권, 그리고 초기문집, 그리고 전단을 모아 만든 목사들과 교역자들에게 보내는 특별 증언이라는 제목이 붙은 작은 책자를 통해 성령의 사역에 대하여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그 마지막 책자는 우리에게 가장 귀한 책자임을 발견하게 되었습니다. 그것은 과거에 하나님의 부르심을 받은 자들이 어떻게 취급되었는지 등에 대하여 보여줍니다.

주님께서 특별히 내게 주신 기별은 사도들의 생애를 따르라는 것이었습니다….

그 때 나는 “저희가 그에게 경배하고 큰 기쁨으로 예루살렘에 돌아가 늘 성전에 있어 하나님을 찬송하니라.

아멘”이라고 끝나는 누가복음 24장을 포함한 몇 성경절을 읽었습니다.

이제, 나는 이 찬송이 그들이 받은 성화의 축복, 즉 그분이 그들에게 부여한 축복이라고 가르칩니다. 그리고 우리가 하나님을 추구할 때-만약 우리가 죄인이라면, 우리가 회심할 때까지. 만약 우리가 회심했다면 깨끗한 삶, 완전한 삶을 살 수 있는 성화의 능력을 위한 기도를 올립니다. 그것은 즉각적인 일이 아닙니다. “한번 성화되면 영원히 성화되”는 것이 아닙니다. 그것은 진리가 아닙니다. 우리는 그 축복을 받기 위하여 매우 굳세게 열심히 우리의 청원을 올려야 합니다. 그것은 동일한 생리적 영향을 우리 위에 행사합니다.-오, 우리는 다만 예수를 찬양하기를 원하게 되며 그것은 우리를 매우 사랑스럽게, 부드럽게, 그리고 친절하게 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사도들이 그 축복을 받고도 아직 주님을 위하여 일을 하기 위하여 나갈 준비가 되어 있지 않았다는 사실을 보게 됩니다. 그분은 그들에게 위로부터 능력을 입히울 때까지는 기다리라고 말씀하셨습니다. 365 그래서 우리는 우리의 청원을 올리고 믿음으로 단단히 붙들었는데 이렇게 하는 데 우리에게 격려가 된 것은 초기문집에 있는 “흔들림의 시기”라는 제목의 장(章)이었습니다-우리는 큰 땀방울이 우리의 눈썹에 맺히기까지 믿음으로 단단히 매달렸습니다. 사도들이 가졌던 동일한 능력이 오늘날 우리를 위한 것이라는 사실을 믿는 믿음이 우리는 붙들도록 격려하였습니다.

사도행전 2장의 경험이 반복됨 ― 우리가 우리의 청원을 하나님께 올리는 동안 그 약속된 축복이 우리에게 이르러 왔을 때 우리는 여기 사도행전 2장에 사도들에 대하여 기록된 그 흡사한 경험을 가졌습니다. 그 약속된 능력이 우리 위에 임했을 때 우리는 성령이 우리에게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방언으로 말했습니다.

톨레도에서는 우리가 길거리에서 기별을 증거하고 있을 때 폴란드인 천주교인이 매킨 부인이 말하고 있는 동안 길거리에 서 있었습니다. 하나님의 영이 그에게 임하여 그가 알지 못하는 다른 방언으로 그를 통하여 그들에게 말하자 이 폴란드인 신사가, “나는 저 여성이 말하고 있는 것을 압니다. 그는 나 자신의 언어로 이 도시에 곧 임할 재난에 대하여 말하고 있습니다”라고 외쳤습니다.

추정된 외국 방언 ― 다른 경우, 어떤 사람이 방언을 말하는 이 축복에 들어갔을 때에 주님은 내게 동일한 방언을 주실 수 있으며 하나님의 영이 우리로 하여금 말하게 하심을 따라 방언으로 대화를 가질 수도 있습니다. 셋 혹은 넷까지라도 대화에 참여할 수 있는데 그것은 그들에게 외국 방언입니다. 한 사람이 마칠 때까지 다른 이는 기다리며 그 모든 것이 질서 정연합니다. 이것이 약속된 축복에 따라 우리가 받은 경험입니다….

만약 우리가 기만을 당했어도 진실되이 그렇게 된 것입니다. 그러나 이것이 하나님의 영으로 말미암은 것이라면 그것을 따르고 싶습니다….

이 영은 우리에게 말씀을 살피라고 말합니다. 우리에게 진실되라고 말합니다. 그리고 우리에게 우리 음식을 주의하라고 말합니다. 우리에게 정확하게 당신이 말씀하신 것을 말합니다.

예언의 선물을 주장함 ― 자, 성령이 나의 아내를 통하여 역사하는데, 우리는 이것이 모든 육체에 부어지게 될 예언의 선물이라고 믿습니다. 366 이 성령은 우리를 친절과 생애의 순결로 이끕니다. 그리고 우리는 왜, 하나님의 말씀이 말한 대로 이것만이, 이러한 경험만이 하나님의 영의 축복을 받은 결과로 이르러 왔는지를 이해할 수 없습니다.

장막 집회의 경험 ― 우리가 야영지로 가기 전에-우리는 금요일까지 가지 않았습니다-나의 아내와 다른 두 여성(나의 어머니, 그리고 합회장의 처형제인 에드와드 자매라는 다른 여성)은 우리가 지난 해 야영지에 가기 전에 그 셋이 주님을 찾고 있었습니다. 나는 심부름으로 시내에 갔었습니다. 그런데 성령께서 그(매킨 부인)에게 야영지로 가서 노래를 부를 것과 거기서 그분이 그에게 무엇을 부를 것인지를 일러주시겠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어린아이처럼 울었고 주님께서 그에게 우리 백성들의 상태를 보여주셨기 때문에 그것을 감당할 수 없는 것처럼 보였습니다.-곧 재앙이 떨어질 것인데 그들은 준비가 되지 못했습니다. 진행되고 있는 집회는 없었으며 그가 야영장으로 갈 때 주님의 영이 임했고, 그리고(매킨 부인에게로 향하며) 당신이 그에게 당신이 무슨 말로 노래했는지 말해요.

매킨 부인:주님께서 이 짐을 내게 주셨습니다. 나는 그것을 거스를 수 없습니다. 나는 몹시 그것을 말하기를 원했고 몹시 그 노래를 부르기를 원했습니다. 나는 그것을 떨쳐 버릴 수 없었으며 결국 그 일을 하게 되었습니다. “오, 기도해요” 하고 나는 에드와드 자매에게 말하고 야영장에 섰습니다. 그리고 주님께서 내게 주신 것을 노래했습니다. 주님, 이것이 내가 노래한 것입니다.

“그분이 오신다. 그분이 오신다.

준비하라. 준비하라.”

그리고 초기문집에 있는 그 진술입니다.

“내가 본 얼마나 많은 사람들이 피난처 없이 재앙이 떨어지는 것을 당했는가? 그대들은 성령을 받으라.” 이것들이 내가 노래한 말들입니다. 나는 이것들을 반복해서 노래했습니다. 야영장에 있는 그들 모두가 그것을 들을 수 있었고 함께 모여들었습니다. 그러나 그 전에 주님께서는 내게 재앙이 떨어질 때 그들이 얼마나 고통스러워 할 것인지 보여주셨습니다. 주님께서는 그분이 우리에게 말씀하실 수 있는 것보다 더 낫게 순식간에 무엇이든 보여 주실 수 있습니다. 그런 식으로 그분은 내게 그들이 얼마나 고통스러워 할 것인지를 보여주셨으며 그것은 이전보다 더욱 큰짐을 내게 지워 주었습니다. 367 자, 그때 그들이 우리를 저지하였습니다….

가장 놀라운 때는 성령에 의하여 구술됨으로 노래가 즉흥적일 때입니다.

우리를 위한 어떤 빛을 가지고 계시는지요….

엘렌G.화잇:내가 말할 수 있는 어떤 특별한 것을 가지고 있는지 나는 모르겠습니다. 지상 역사의 바로 종말에 일어날 일들이 있을 것입니다. 그것이 내게 제시되었는데 바로 당신이 묘사한 어떤 그런 것과 유사한 것입니다. 그러나 지금 당장에는 이것에 대하여 아무것도 말할 수 없습니다.

R.매킨:화잇 형제여, 무슨 질문이 있습니까? 혹은 지금 다른 말씀하실 것이 있으십니까?

W.C.화잇:주님께서 어머니에게 어떤 말을 주시도록 기도하는 일과 일이 좀 더 진행되도록 시간을 갖는 것 외에 다른 어떤 할 일이 있는지 모르겠습니다. 그에게 어떤 일을 제시할 때에는 그 주제를 간단 명료하게 제시하는 것이 더 낫습니다. 아마 다음 번에 그와 다시 면담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R.매킨:우리는 금식하며 기도하고 있습니다. 우리가 속임을 당하고 있다면 우리가 올바른지를 알고 싶은 만큼이나 그것을 알기를 원합니다.

매킨 부인:우리 형제들은 분명히 우리가 속임을 당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엘렌G.화잇:당신이 이야기한 그 장소, 즉 노래를 부른 곳이 어디였지요?

R.매킨:오하이오 주 맨스필드의 야영장에서였습니다.

엘렌G.화잇:우리 백성, 안식일을 지키는 백성들이었나요?

R.매킨:그렇습니다. 우리 백성들이었습니다.

W.C.화잇:매킨 부인이 어제 밤에 부른 그 노래는 즉흥적인 것이었습니까, 아니면 알려진 찬미입니까?[위생병원 교회당에서 있었던 기도 집회에서 매킨 형제는 찬양 예배 시에 증언하였으며 매킨 부인이 그 뒤를 이어 노래하였다.] R.매킨 부인:오, 그것은 출판된 우리 찬미 중의 하나였습니다. 그것은 새로운 노래 안에 계신 그리스도라는 책자에 있습니다.

R.매킨:그것을 들어 가지고서는 성령께서 그에게 노랫말을 주실 때 그가 어떻게 노래를 부르는지에 대한 개념을 거의 얻을 수가 없습니다. 368 가장 놀라운 것은 그가 “영광!”을 부를 때입니다. 그것을 노래할 때에 그는 예수님 앞에 천사들과 함께 있는 것 같다고 말합니다. 그는 “영광!”이라는 말을 거듭 반복합니다. 피아노로 그를 시험해 보았는데 음악가들은 그것을 고음과 저음의 종잡을 수 없는 변화라고 말합니다. 그런 변화를 통하여 그는 노래를 합니다. 오직 성령 안에서 기도하며 특별한 능력이 그에게 임하지 않는다면 그는 그것을 할 수 없습니다.

매킨 부인:우리가 예수를 찾지 않는다면 이 능력을 가질 수 없습니다.

귀신을 내쫓음 ― R.매킨:화잇 자매님, 주님께서 우리에게 귀신을 내쫓는 능력을 주셨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귀신에 사로잡혀 있습니다. 나는 당신이 몇 년 전에 기록한, 그리스도 당시에 그랬던 것처럼 실로 많은 사람들이 귀신에 사로잡혀 있다는 진술을 기억합니다. 우리가 집회에 참석할 때, 이 귀신들이 그 집회에 있으면 그들은 사람들로 하여금 별난 짓을 하게 합니다. 나는 성경에서 예수께서 회당에 계실 때 귀신이 즉시 나갔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잠잠하고 그 사람에게서 나오라.” 주님께서는 우리에게 귀신이 나갈 때에 사람들을 쓰러뜨리지 않도록 사람들을 눕히라고 지시하셨습니다. 우리는 처음에, 즉 우리가 이 귀신들을 꾸짖기 시작할 때에 그들이 자주 이 사람들의 눈을 감기고 가끔 개처럼 짖게 하며 그들의 혀를 내밀게 하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우리가 계속 그들을 꾸짖으면, 오, 눈이 열리며 조용해지고 귀신들은….

그리고 귀신들이 모두 떠났을 때, 그 떠난 때를 주님이 우리에게 말해 주시는 것은 성령의 선물을 통하여서입니다. 한 특별한 여성은 여섯 귀신이 들렸는데 그들이 나갈 때 그것을 느낄 수 있었다고 말했습니다-그들은 그 몸의 각 부분에서 그를 잡아당기는 것 같았습니다.

그러나 우리 형제들은 마지막 날에는 그런 일이 있을 수 없다고 말합니다. 그러나 우리는 그것이 주님께서 큰 사명을 말씀하시는 중에 마가복음 마지막 장에서 말씀하신 것과 꼭 일치함을 발견합니다.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등.

매킨 부인:우리는 이것을 모두 한꺼번에 얻은 것이 아닙니다.

369 R.매킨:마가복음의 나머지 절들을 읽어 보십시오. “믿는 자들에게는 이런 표적이 따르리니 곧 저희가 내 이름으로 귀신을 쫓아내며 새 방언을 말하며 뱀을 집으며 무슨 독을 마실지라도 해를 받지 아니하며 병든 사람에게 손을 얹은즉 나으리라 하시더라 주 예수께서 말씀을 마치신 후에 하늘로 올리우사 하나님 우편에 앉으시니라 제자들이 나가 두루 전파할새 주께서 함께 역사하사 그 따르는 표적으로 말씀을 확실히 증거하시니라. 아멘.” 우리의 경험은 우리가 분별할 수 있는 한 성경으로 확증됩니다. 여기 내가 좀 읽고 싶은 것이 있습니다[여기서 매킨 형제는 다음의 문장을 포함하는, “뉴캐슬 장막 집회”라는 제목으로 1899년 4월 11일자 판에 화잇 자매에 의해 발표된, 리뷰 앤드 헤랄드 지의 한 기사로부터의 발췌문을 읽었다].

“뉴캐슬 집회의 첫 안식일 밤에 나는 우리가 성령 받는 것의 중요성과 필요성을 제시하며 집회에 참여하고 있었던 듯하다. 우리의 마음을 성령께 여는 것…이것이 나의 수고의 짐이었다.”

[매킨 형제가 이 기사를 읽기 시작한 곳과 읽기를 그친 정확한 자리에 대한 속기사의 기록이 없다. 그러나 적어도 상당한 부분이 읽혀졌다.] 증거가 무엇인가? ― R.매킨:위로부터 능력을 받는 것과 관련하여 한 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내게는 사도 시대처럼 지금도 그것이 적절한 것처럼 보입니다. 그런데 증거가 무엇입니까? 만약 우리가 그것을 받는다면 과거에 거기서 그랬던 것처럼 우리 위에 동일한 생리적 영향을 주지 않을 것입니까?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우리가 말할 것이라는 것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엘렌G.화잇:장래에 우리는 하나님의 영의 영향에 대한 특별한 증표를 가지게 될 것입니다. …특별히 우리의 대적이 우리에게 대하여 가장 강력할 때 그렇게 될 것입니다. 우리가 이상한 일을 보게 될 때가 이를 것입니다. 그러나 어떤 방법인지…그리스도의 승천 이후 성령을 받은 후의 제자들의 어떤 경험과 흡사할지는 말할 수 없습니다.

370 R.매킨:우리는 계속 이에 대하여 주님께 기도할 것이며 그에 대해 당신에게 빛을 주시도록 그분께 간구할 것입니다. 그래서 나는 당신에게 우리 주소를 남겨 놓겠습니다. 이후에 우리에게 무엇인가 전할 것이 있다면 우리는 기쁘게 그것을 받겠습니다.

W.C.화잇:여기서 며칠간을 보내실 듯 한데요, 그러지 않으시겠습니까?

R.매킨:성령께서 이제 우리의 일이 끝났다고 우리에게 말씀하시면 우리는 갈 것입니다. 그가 우리에게 머물라고 하시면, 머물겠습니다. 그가 우리를 인도합니다. 내가 이 기별을 서로 다른 청중들에게 제시했을 때 하나님의 영은 그것을 목격하였습니다. 많은 사람이 울며 말했습니다. “오, 우리에게는 능력이 필요합니다. 우리에게는 도움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이것이 약속된 능력입니다. 우리 하나님을 찾읍시다.”

매킨 부인:참된 시금석은 사랑입니다­고린도전서 13장.

R.매킨:사단은 이 사업을 방해하기를 원합니다. 우리는 약속된 성령에 의하여 인침을 받았습니다. 나는 초기문집으로부터, 천사들이 네 바람을 놓으려 할 때에 예수께서 남은 무리를 동정을 품고 응시하시며 손을 든 채 “나의 피, 아버지, 나의 피, 나의 피!”라고 부르짖는 것에 대해 제시했습니다. 그분은 그것을 네 번 반복하셨습니다. 그분의 백성들이 아직 인침을 받지 못했기 때문입니다. 그분은 한 천사에게, “우리 하나님의 종들의 이마에 인치기까지 붙들라! 붙들라! 붙들라! 붙들라!” 하는 기별을 가지고 네 바람을 붙들고 있는 네 천사에게 빨리 날아가는 사명을 주셨습니다. 내가 이것들을 회중 앞에 제시할 때 그 영향은 가장 진지하고 헌신적인 것이었습니다.

엘렌G.화잇이 초기 경험을 회상하여 말함 ― 그 때 화잇 자매가 말을 시작하여 반시간 정도 계속하였다. 그는 1844년 때가 지난 직후의 그의 수고와 관련된 사건을 차례로 말하였다. 그 보다 후년의 날들에 있었던 비상한 형태의 잘못에 대한 그의 경험은 광신주의적 정신의 냄새가 나는 것은 무엇이든 두려워하도록 그를 이끌었다.

이야기를 계속하면서 화잇 자매는 몸을 이상하게 움직이던 자들과 그들 자신의 감명에 의하여 크게 지배되던 자들에 대하여 말하였다. 어떤 이들은 일하는 것이 잘못이라고 생각하였다. 또 다른 이들은 죽은 의인들은 이미 부활하여 영생에 들어갔다고 믿었다. 371 몇몇 사람들은 마루를 작은 아이들처럼 기어 감으로써 겸비의 정신을 계발하고자 했다. 어떤 이들은 춤추며 “영광, 영광, 영광, 영광, 영광, 영광”을 반복하여 노래했다. 가끔 한 사람은 손을 든 채 하나님을 찬양하며 마루 위를 뛰어 올랐다 내렸다 했다. 이것은 한 번에 반시간 정도나 계속되었다.

이 비정상적인 형태의 광신주의에 가담한 자들 중에는 한때 충성스러웠고 하나님을 경외했던 형제 자매들이 있었다. 몸과 마음의 그 이상스러운 동작은 몇몇 곳에서는 법을 집행하는 공무원들이 그들을 감옥에 가두어 억제하지 않으면 안되겠다고 느낄 정도로 진행되었다. 그리하여 하나님의 사업은 불명예스럽게 되었으며 이 광신주의의 과시가 일반 대중들 위에 행사한 영향을 제거하는 데 수년이 걸렸다.

화잇 자매는 어떻게 이 광신주의를 정면으로 대처하도록, 그리고 그것을 주님의 이름으로 엄하게 꾸짖도록 반복하여 요청을 받았는지에 대하여 말을 계속하였다. 그는 우리가 이 세상에서 해야 할 큰 일을 가지고 있다는 사실과 백성에 대한 우리의 능력은 살아 계신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명백한 제시로 말미암아 생기는 능력에 놓여 있다는 사실을 강조하였다. 여호와의 계명이 높여져야 하며 영예스럽게 되어야 한다. 그리고 모든 사람이 이 때를 위한 진리를 듣고 인간보다는 하나님을 순종할 기회를 가지도록 셋째 천사의 기별의 다양한 면이 개괄적으로 백성들 앞에 명백하게 드러나야 한다.

만약 우리가 한 교회로서 어떤 형태의 광신주의에라도 자리를 제공한다면 불신자들의 마음은 살아 있는 말씀으로부터 죽을 수밖에 없는 사람들의 행위로 돌이켜질 것이며 거룩함보다는 보다 인간적인 것이 나타나게 될 것이다. 그 외에도 많은 사람들은 그들의 마음에 광신자들에 대한 거리감과 부자연스럽게 보이는 것들 때문에 혐오감을 가지게 된다. 그리하여 이 때를 위한 기별의 선포는 슬프게도 방해를 받는다. 성령은 백성들의 선량한 판단에 좋은 인상을 주는 그런 방법으로 역사한다.

372 한 흥미 있는 제안 ― 화잇 자매가 광신주의에 대한 그의 초기 경험을 설명하는 도중에 매킨 형제가 다음과 같은 제안을 하였다.

R.매킨:만약 우리가 지금 기도의 정신을 가진다면, 그리고 이 능력이 나의 아내에게 임한다면 당신은 이것이 주님으로부터 온 것인지 아닌지를 구별할 수 있겠습니까?

엘렌G.화잇:나는 당신에게 그것에 대해 아무것도 말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나는 당신에게 당신이 우리가 경험한 것을 알 수 있게 하기 위하여 이 경험들을 이야기하고 있는 것입니다. 우리는 가능한 한 모든 방법으로 교회로부터 이 악을 제거하려고 노력하였습니다. 하나님께서는 진리를 불명예스럽게 하며 깊이 자리잡게 될 편견과 격렬한 반대를 불필요하게 유발하는 방법으로 그분의 자녀들을 통하여 일하시지 않는다는 사실을 우리는 이스라엘의 주 하나님의 이름으로 선포하였습니다. 우리 사업에 있어서 우리는 앞을 향해 똑바로 난 길을 선택해야 하며 백성들을 그 있는 곳에서 만나도록 모색해야 한다.

광신주의를 책망함 ― R.매킨:나는 교회증언 1권에서 이에 대해 많은 것을 읽은 것을 기억합니다.-내가 믿기는 광신주의에 대한 당신의 책망의 경험과 1855년, 그들이 시간을 정하였을 때의 동부의 사업에 대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엘렌G.화잇:어떤 이들은 일어섰다 앉았다 춤을 추며 “영광, 영광, 영광, 영광, 영광”하며 노래를 했습니다. 때때로 나는 그들이 그 일을 다 할 때까지 조용히 앉아 있곤 했습니다. 그 후에 나는 일어서서 말하곤 하였습니다. 이것은 주님께서 일하시는 방법이 아닙니다. 그분은 이런 방법으로 감명을 주시지 않습니다. 우리는 백성들의 마음을 우리 믿음의 기초인 말씀으로 향하게 해야 합니다.

나는 그 때 어린아이에 불과했습니다. 그러나 나는 이 이상한 작용에 대항하여 내 증언을 반복하여 해야 했습니다. 그 때 이후로 나는 줄곧 이런 종류의 어떤 것이 우리 백성들 중에 다시 들어오지 않도록 매우, 매우 조심하였습니다. 광신주의의 어떤 표현도 마음을 진리의 증거-말씀 그 자체로부터 떠나게 합니다.

당신은 일관된 노선을 택할 수 있을지 모릅니다. 그러나 당신에 의해 영향을 입는 자들은 매우 모순된 노선을 택할 수도 있습니다. 373 그 결과 우리는 매우 가까운 장래에 우리의 기별과 사업에 대한 바른 인상을 불신자들에게 끼치는 것을 거의 불가능하게 할 어떤 것을 우리 손에 가득 가지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백성들에게 순수한 하나님의 말씀을 가지고 가야만 합니다. 그리고 그들이 그 말씀을 받아들일 때에는 성령이 오실 것입니다. 그러나 이미 언급한 대로 성령은 항상 백성들의 판단에 좋은 인상을 주는 그러한 방법으로 오십니다. 우리의 말과 노래와 그리고 우리의 모든 영적 행동에서 우리는 하나님의 진정한 자녀를 움직이는 조용함과 위엄과 경외심을 드러내야 합니다.

지금 위협하는 위험들 ― 우리가 성령의 역사로 보지만 사실은 광신주의의 정신의 열매인 어떤 것이 우리 중에 들어오는 것을 허용할 위험이 항상 있습니다. 우리가 진리의 원수로 하여금 잘못된 길로 우리를 이끌도록 허용하는 한 마음에 정직한 자들을 셋째 천사의 기별로 감동시킬 수 있는 희망은 없습니다. 우리는 진리에 순종함으로 성화되어야 합니다.

나는 하나님의 말씀에 계시된 대로의 진리의 순수한 증거로부터 마음을 떠나게 하는 경향을 가진 어떤 것도 두려워합니다. 나는 그것을 두려워합니다. 우리는 원수가 들어와서 모든 것을 혼란스럽게 하지 않도록 우리의 마음을 이성의 테두리 안에 두어야 합니다. 광신주의로 쉽게 이끌리는 흥분적 기질을 가진 사람들이 있습니다. 만약 우리가 그런 사람들을 오류로 이끌 어떤 것을 우리 교회에 들어오도록 허용한다면 곧 이 오류가 극단으로 흐르는 것을 보게 될 것이고 이 혼란스러운 요소의 흐름 때문에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의 온 몸에 낙인이 찍히게 될 것입니다.

나는 우리 백성들 중에 좀 더 많은 사람들이 알게 되도록 이 초기 경험 중 어떤 것을 다시 출판할 방법에 대해 연구해 오고 있습니다. 왜냐하면 나는 오래 전부터 광신주의가 다른 모양으로 다시 나타날 것을 알고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는 말씀에 집중하므로, 그리고 어떤 이들이 매우 빨리 포착하여 행하게 될 모든 기괴함과 이상한 행동들을 피함으로 우리의 입장을 강화해야 합니다. 만약 우리가 우리 대열에 혼란이 들어오도록 허용한다면 우리는 제대로 우리 사업을 마무리할 수 없을 것입니다. 374 우리는 가능한 한 모든 방법으로 그것을 지금 마무리하려 하고 있습니다.

나는 이러한 것들을 당신에게 말해야만 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R.매킨:자, 좋습니다. 그러나 당신이 말씀하신 것은 우리의 경험과 맞지 않습니다.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하여 매우 조심해 왔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우리가 통과한 경험이, 그리고 오늘 아침 당신에게 간단히 요약해 드리려고 노력한 그 경험이, 말씀에 주어진 대로 옛날 하나님의 종들의 경험에 꼭 들어맞는 것을 발견하였습니다.

엘렌G.화잇:그리스도의 지상 봉사의 때에 경건한 여인들이 주님과 그 제자들이 수행하던 사업을 도왔습니다. 만약 이 사업을 반대하던 자들이 이 여인들의 행위에서 정연한 질서에서 벗어난 어떤 것을 발견했다면 그 사업은 당장 끝장났을 것입니다. 그러나 여인들이 그리스도와 제자들과 함께 일하는 동안 그 모든 사업이 의심의 그림자를 초월하는 매우 높은 수준에서 행해졌습니다. 비방을 한 어떤 경우도 발견되지 않습니다. 모든 사람들의 마음은 인간 개개인들보다는 성경으로 향해져야 합니다. 진리는 모두가 이해할 수 있도록 지혜롭게 매우 명백하게 선포되었습니다.

이제 나는 광신적인 성격의 어떤 것이 우리 백성들 중에 들어오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성화되어야 할 많고, 많은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진리의 기별에 순종함으로써 성화되어야 합니다. 나는 오늘 이 주제에 대하여 기록하고 있었습니다. 이 기별에는 판단에 호소하는 아름다운 일관성이 있습니다. 우리는, 진리로 감동시키고자 하는 대상자들에게 끼쳐지는 우리의 감화를 파괴시키는 모양으로 우리 중에 스스로를 나타내는 흥분적 요소를 허용할 수 없습니다. 분리된 백성으로서 우리가 존재하던 초기에 우리 중에 있었던 광신적인 요소의 이상하고 악한 작동에 대한 지식을 통하여 불신자들이 재림교도들에 대하여 얻은 그 달갑지 않은 인상을 제거시키는데 여러 해가 걸렸습니다.

경계함 ― R.매킨:자, 좋습니다, 당신이 우리에게 주고 계시는 이것은, 이것을 성령의 지도 아래 주어지는 증언으로 생각해야 합니까, 아니면 당신의 경험을 말씀하시는 단순한 권면입니까?

375 엘렌G.화잇:나는 당신에게 역사를 말하고 있습니다.

R.매킨:그러나 당신은 그것에 대해 좀 더 빛을 받기까지는 그것이 지금 우리의 경우에 해당한다고 말씀하시는 것은 아니지요?

엘렌G.화잇:말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내가 걱정하기로는 그 선상에 있는 것처럼 보입니다. 내가 거듭하여 만난 그 선상에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W.C.화잇:지금 열두 시가 되었습니다. 점심 전에 좀 쉬지 않으시겠습니까?

엘렌G.화잇:자, 나는 내가 지금까지 말한 것을 다 말하기까지는 그대들을 가게 할 수 없었습니다. 나는 조심하라고 말하겠습니다. 광신주의의 맛이 나는 것과 다른 이들이 행동에 옮길 것은 무엇이든 나타나지 않게 하십시오. 과시하려고 애를 쓰는 사람들이 있으며 그들은 당신들이 행하는 것들은 무엇이나 따라하게 될 것입니다. 그것이 동일한 특성의 것이든 아니든 그렇게 할 것입니다. 나는 우리 백성들 가운데서 이상한 어떤 것을 일으키지 않기 위해 매우 조심하였습니다.

R.매킨:그러나 성령이 오실 때에, 당신의 책자에 기술된 대로, 많은 사람들이 그것에 등을 돌리고 광신주의라고 선포한다는 것은 사실이지요?

엘렌G.화잇:물론 그럴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는 매우 경계해야 합니다. 백성들이 진리에 순종하도록 우리가 감화를 끼치기를 원하는 것은 감정이나 흥분이 아니라 말씀을 통하여서입니다. 하나님의 말씀의 강령 위에 우리는 안전히 설 수 있습니다. 살아 있는 말씀은 증거로 가득하며 이 세상에서 그것을 선포할 때 놀라운 능력이 따릅니다.

R.매킨:자, 당신을 피곤하게 하지 말아야 하겠습니다.

매킨 부인:주님을 찬양하십시오!

엘렌G.화잇:(일어서며 악수를 한다) 나는 주님의 영이 당신, 그리고 당신, 그리고 나와 함께 하시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하나님의 어린 자녀들처럼 되어야 합니다. 그분의 은혜의 능력은 잘못 이해되어서는 안 됩니다. 우리는 하나님께서 친히 그분을 백성들의 마음에 인상지을 수 있도록 온유하고 겸손하고 마음에 겸비한 가운데 그것을 가져야 합니다. 주님께서 당신을 축복하시고 당신에게 살아 계신 하나님의 말씀이 그 기초가 되는 단단한 기초를 주시기를 바랍니다.­원고 115, 1908.

376 랄프 매킨 부부께: 친애하는 형제 자매여, 근래 밤중의 이상 가운데서,[12월 10일] 당신들에게 전해야만 할 일들이 내 앞에 펼쳐졌습니다. 애석하게도 당신이 잘못을 하고 있음이 내게 보여졌습니다. 성경과 교회증언을 연구함에 있어서 당신은 잘못된 결론에 도달하였습니다. 당신이 시작한 것과 같은 모양으로 일을 계속한다면 주님의 사업은 크게 오해될 것입니다. 당신은 하나님의 말씀과 인쇄된 교회증언을 그릇되게 해석하였으며 그 의미에 대한 당신의 인식에 따라 이상한 일을 하고자 하였습니다. 당신은 당신이 하는 모든 것이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것이라고 가정하지만 당신은 당신 자신과 다른 이들을 속이고 있습니다.

당신의 아내는, 참된 성령의 역사에 일치하지 않는 말과 노래와 이상한 과시를 통하여, 우리 교회들의 어느 곳에서든지 용납된다면, 하나님의 사업을 크게 해칠 광신주의의 한 국면을 이끌어 들이는 일을 돕고 있습니다.

귀신을 쫓아냄에 대하여 ― 당신은 마귀를 쫓아내는 힘을 받았다고까지 생각합니다. 사람들 마음에 끼쳐지는 당신의 영향을 통하여 남녀들은 그들이 귀신에 사로잡혔다고 생각하게 되며 이 악한 영들을 쫓아내기 위해 주님께서 당신을 그분의 대리자로 임명했다고 생각하게 됩니다.

1844년 실망의 때를 통과한 후에 재림신도들 가운데서 내가 만날 수밖에 없었던 바로 이러한 오류의 국면들이 이 마지막 날에 반복될 것임을 나는 보았습니다. 우리의 초기 경험 가운데서 나는 이곳 저곳을 다니며 실망한 신도들의 무리에게 연속하여 기별을 전해야만 했습니다. 나의 기별에 따르는 증거들은 매우 컸으므로 마음에 정직한 자들은 발해진 말씀을 진리로 받아 들였습니다. 하나님의 능력이 뚜렷하게 나타났으며 남녀들은 광신주의와 무질서의 해로운 영향으로부터 벗어나서 믿음의 통일성 안으로 들어오게 되었습니다.­원고 115, 1908(리뷰 앤드 헤랄드, 1972년 8월 10, 17, 24일자에 게재됨).

377 정지를 명함 ― 나의 형제 자매여, 당신들을 위한 기별이 내게 있습니다. 당신들은 잘못된 가정 위에 시작하고 있습니다. 당신들의 과시에는 자아가 많이 짜여져 들어가 있습니다. 사단은 이 과시를 통하여 매혹적인 능력을 가지고 들어 올 것입니다. 지금은 당신이 정지를 명할 가장 적절한 시간입니다. 하나님께서 그분의 백성들을 위하여 당신에게 특별한 기별을 주셨다면 당신은 극장의 무대에 서 있는 것처럼이 아니라 겸손한 나사렛 예수의 추종자의 온유함 가운데 있는 것처럼 매우 겸비한 가운데 행하고 일할 것입니다. 당신은 지금까지 당신이 행사해 온 것과는 전혀 다른 영향을 행사하게 될 것입니다. 당신은 반석이신 그리스도 위에 닻을 내리게 될 것입니다.

나의 친애하는 젊은 친구들이여, 당신들의 영혼은 하나님께서 보시기에 고귀합니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들을 그분 자신의 보혈로 사셨으며 나는 당신들이 잘못된 희망에 빠지며 거짓 노선에서 일하기를 원하지 않습니다. 당신들은 지금 분명히 잘못된 노선 위에 있습니다. 나는 당신들의 영혼을 위하여, 더이상 이 마지막 날들을 위한 진리의 사업을 위태롭게 하지 말 것을 당신들에게 빕니다. 당신들 자신의 영혼을 위하여, 당신들이 일하고 있는 그 방법은 하나님의 사업이 전진되어져야 할 방법이 아님을 생각하십시오. 다른 이들에게 선을 행하고자 하는 진지한 소망은 그리스도인 일꾼들로 하여금 현대 진리의 기별 안에, 남녀들을 광신주의로 이끄는 어떤 이상한 가르침을 넣으려는 모든 생각을 버리도록 인도할 것입니다. 세상 역사의 이 시기에 우리는 이 면에 있어서 최대한 조심해야 할 것입니다.

당신들이 통과하고 있는 경험의 어떤 국면은 당신들 자신의 영혼 뿐 아니라 다른 많은 이들의 영혼도 위태롭게 할 것입니다. 왜냐하면 당신들은 당신들의 기별의 진실성을 보증하기 위하여 성경에 기록된 그리스도의 고귀한 말씀과 교회 증언에 호소할 것이기 때문입니다. 참이요 진리인 고귀한 말씀과 주님께서 그분의 백성을 위하여 주신 교회 증언이 당신들의 권위라고 상상함으로써 당신들은 속임을 당하고 있습니다. 당신들은 잘못된 충동에 의하여 움직이고 있으며 그릇 인도하는 선언들로 스스로를 분기시키고 있습니다. 당신들은 일관성이 없고 광신적인, 잘못된 감정과 그릇된 행동을 하나님의 진리로 하여금 지지하게 하려고 시도합니다. 378 이것은 백성들로 하여금 셋째 천사의 기별의 진리에 친숙해지게 하는 교회의 사업을 열 배, 아니, 스무 배나 어렵게 합니다.­서신 358, 1908(가려뽑은 기별 2권, 44-46쪽에 일부가 게재됨).

지난밤에 우리 백성들을 위한 지시가 내게 주어졌다. 매킨 형제와 그의 부인이 이상한 일을 하며 어떤 주장을 하고 있는 집회 가운데 내가 있는 것처럼 보였다. 내게는 그것이 메인 주의 오링톤과 1844년 실망의 때가 지난 후 여러 곳에서 일어났던 일과 비슷한 것이라는 지시가 주어졌다. 이 광신주의적인 일에 단호하게 반대하여 말하라는 명령이 내게 주어졌다.

매킨 형제 자매를 고무시키고 있는 것은 주님의 영이 아니며 항상 남은 교회에 들어오려는 광신주의와 동일한 영이라는 사실이 내게 보여졌다. 그들의 특별한 행동에 대한 그들의 성경 말씀의 적용은 잘못 적용된 성경 말씀이다. 사람들을 귀신이 들렸다고 선언하는 일과 그들과 기도하며 짐짓 악한 영들을 쫓아내는 듯이 행동하는 것은 그러한 일을 시인하는 어떤 교회에게도 오명을 가져오게 할 광신주의이다.

이러한 시위를 격려하지 말 것과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회의 이름에 오점을 가져오며 그들이 세상에 증거해야 할 진리의 기별에 대한 백성들의 신뢰를 파괴시킬 그러한 것에 대한 단호한 증언으로 백성들을 경계해야만 한다는 사실이 내게 보여졌다.*­Pacific Union Recorder, 1908년 12월 31일자(가려뽑은 기별 2권, 46쪽에 게재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