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언보감 2

본문보기

64장-아본데일의 학교 농장*

64장 - 아본데일의 학교 농장*

주제제목없음

447 내 앞에 전개되었고 또한 그대들에게 제시하라는 명령을 받은 우리 학교와 교회 부근에 있는 토지들의 처분과 사용에 관한 몇 가지 일들이 있다. 나는 최근까지 그것들에 대하여 이야기하기를 자유롭게 느끼지 않았고, 지금도 우리 백성들이 하나님의 섭리로 아본데일에서 이루어져야 할 것들을 모두 이해할 준비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모든 것을 다 이야기하기를 꺼림칙하게 생각한다.

밤의 이상 중에, 어떤 사실들이 내 앞에 분명히 제시되었다. 사람들은 학교 부근의 분배지(分配地)를 선택하고 있었는데, 그들은 그 토지 위에 주택들과 가옥들을 건축하겠다고 제안하였다. 그러나, 우리 가운데 계신 한 분이 말씀하셨다 “그대들은 장차 후회하게 될 큰 잘못을 저지르고 있다. 이 토지는 학교의 교사들과 학생들에게 필요한 시설들을 준비하기 위한 것 외의 다른 건물들로 점령되어서는 안 된다. 이 학교 주변의 토지는 학교 농장으로 보존해 두어야 한다. 그것은 학생들에게 산 설교가 되어야 한다. 학생들은 학교의 토지를 평범한 것으로 여기지 말고 주님께서 그들에게 배우기를 바라시는 바를 그들에게 나타내 주는 교과서로 보아야 한다. 그 교훈은 심령을 계발시키는 지식을 제공해 줄 것이다.

만일, 그대들이 학교 근처에 있는 토지에 개인의 주택들이 들어서도록 허용함으로, 학교에서 먼 곳에 있는 다른 토지를 경작하기 위하여 선택할 수밖에 없이 된다면, 그것은 큰 잘못이요 언제나 후회하게 될 처사가 될 것이다. 교사(校舍) 근처에 있는 모든 땅은 젊은이들이 훌륭한 자격을 갖춘 감독자 아래 교육을 받을 수 있는 학교 농장으로 고려되어야 한다. 우리의 학교에 취학할 젊은이들에게는 가까이 있는 모든 땅이 필요하다. 그들은 그 땅에서 관상수와 과목들을 심고 농작물들을 재배해야 한다.

448 학교 농장은 교사들이 실물 교훈으로 이용할 천연계 속의 교과서로 간주되어야 한다. 우리의 학생들은 세계와 그 속에 있는 만물을 창조하신 그리스도께서 모든 생물의 생명과 빛이 되신다는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올바른 교육을 받을 기회를 즐겨 붙잡고자 하는 모든 어린이들과 젊은이들의 생애는 학교에 있는 동안 그들의 눈이 머무르는 사물들로 인하여 감사하고 즐거워할 것이다.”

우리 앞에 있는 사업

우리는 여러 분야에서 학생들을 교육시킬 더욱 많은 교사들과 더욱 많은 재능이 필요하다. 그리하여, 많은 사람들이 얻은 바 지식을 다른 사람들에게 나누어 주기 위하여 이 곳에서 즐거운 마음으로 나갈 수 있게 되어야 한다. 부모 없는 소년 소녀들은 이 곳에서 가정을 발견할 수 있어야 한다. 병원으로 사용할 건물들을 건축하고, 학교에 편의를 제공하기 위하여 배들이 마련되어야 한다. 유능한 농장 경영자가 채용되어야 하고, 또한 여러가지 실업 분야의 감독자로 활동할 현명하고 열성적인 사람들, 그들의 재능 전체를 학생들에게 일하는 방법을 가르치는 데 사용할 사람들을 채용해야 한다.

실업 분야에서 교육을 받고자 하는 많은 젊은이들이 학교를 찾아올 것이다. 실업 교육은 부기법, 목공, 농사에 관한 모든 것 등이 포함되어야 한다. 대장 일, 페인팅, 제화(製靴), 요리, 제과(製菓), 세탁, 의복 수선, 타자, 인쇄 등을 가르칠 준비도 갖추어져야 한다. 이와같이 훈련시키는 일에 우리의 능력을 다 기울여, 학생들로 하여금 실생활의 의무를 수행할 준비를 갖추어 나가게 할 것이다.

학업에 필요한 작은 집들과 건물들은 학생들 스스로에 의하여 세워져야 한다. 이런 건물들은 함께 밀집되거나 학교 교사 가까이에 위치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이 일을 관리하기 위하여 유능한 지도자들 아래 작은 무리들이 형성되어, 그들의 책임감을 완전히 수행하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이 모든 일은 단번에 이루어질 수 없다. 그러나, 우리는 믿음으로 일에 착수해야 한다.

확보되어야 할 토지

449 주님께서는 학교 주변에 있는 땅들이 그분 자신의 교육의 장소로 그분께 바쳐진 곳이 되기를 원하신다. 우리는 많은 땅이 있는 곳에 위치하고 있다. 그러므로, 학교와 교회 근처에 있는 땅들이 개인의 주택들로 점령되지 않아야 한다. 이 시대를 위한 진리를 믿는 자들이 모두 성품의 변화를 입고 있는 것이 아니다. 그들 모두가 올바른 실물 교훈은 아니다. 그것은 그들이 그리스도의 성품을 나타내고 있지 않기 때문이다. 도움이 되지 못하고 오히려 방해가 되면서도 교회와 학교에 접근해 있기를 바라는 많은 사람들이 있다. 그들은 도움을 받고 사랑을 받아야 하는 것처럼 생각한다. 그들은 우리가 하고 있는 사업의 성격도 상황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 그들은 아본데일에서 이루어진 모든 것이 가장 힘든 노력과, 희생으로 바쳐진 돈과, 빌어온 사람에게 갚지 않으면 안 될 돈을 사용하여 이루어졌다는 것을 이해하지 못한다.

우리의 학교들 가까이에 정착하고자 하는 자들 가운데는 자존심으로 충만한 자들과, 자기 자신의 명성에 관하여 열망하는 자들이 있을 것이다. 그들은 민감하고 당파심이 강하다. 그들이 주님의 축복을 받을 수 있는 곳에서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그들은 회개할 필요가 있다. 만일, 그들에게 주어지면 그들을 해롭게 할 뿐만 아니라 형제들에게 걱정을 끼칠 혜택을 구하도록, 사단이 그들을 유혹한다. 하나님의 말씀의 산 원칙들은 오늘날 이 원칙들이 용납될 틈이없는 많은 사람들의 생애에 적용될 필요가 있다. 그리스도의 학교에서 배우고 있는 많은 사람들은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모든 은총을 그들이 받기에 과분한 것으로 알고, 그들 스스로 행복한 사람으로 간주할 것이다. 그들의 얼굴은 주님 안에 있는 화평과 안식을 나타낼 것이다. 그것은 그들이 하나님께서 그들을 돌봐 주신다는 말씀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450 “여호와께서 이같이 말씀하시되 하늘은 나의 보좌요 땅은 나의 발등상이니 너희가 나를 위하여 무슨 집을 지을꼬 나의 안식할 처소가 어디랴 나 여호와가 말하노라 나의 손이 이 모든 것을 지어서 다 이루었느니라 무릇 마음이 가난하고 심령에 통회하며 나의 말을 인하여 떠는 자 그 사람은 내가 권고하려니와”(사 66:1, 2). 1898년이 마칠 무렵에 이 말씀이 의미하는 바를 우리에게 가르쳐 주는 많은 경험들을 겪었다. 나의 마음은 몹시 무거웠다. 학교 근처에 있는 땅을 처분함으로 주택들이 들어서게 되고, 거기서 야기될 악들에 관한 문제가 내 앞에 펼쳐졌다. 우리는 회의를 위한 모임을 열고 있는 것처럼 보였으며, 그 곳에는 우리를 어려움에서 도와 주실 것처럼 보이는 한 분이 우리 가운데 서 계셨다. 그분께서 하신 말씀은 분명하고 결정적이었다.

“이 토지는 하나님의 지시에 의하여 학교를 위해 마련된 것이다. 그대들은 인간의 본성이 작용하고 있는 것과 그 본성이 유혹을 받을 때 나타내는 증거들을 보아 왔다. 학교 교사 주변에 정착하는 가정들의 수가 많아지면 많아질수록, 교사들과 학생들이 나가는 길에 더 많은 어려움이 있게 될 것이다. 모든 것이 그들에게 편리해지지 않을 것 같으면, 사람들의 자녀들의 본성적인 이기심이 생애에 나타날 준비가 갖추어질 것이다. 학교 주변에 있는 토지는 학교 농장이 되어야 한다. 그리고, 이 농장은 그대들이 생각했던 것보다 더욱 많은 공간을 점유해야 한다. 학문을 연구하는 일과 관련된 작업이 주어진 권고를 따라 이 곳에서 이루어져야 한다. 아본데일은 박애(博愛)의 중심지가 되어야 한다. 호주에 있는 하나님의 백성들은 주님의 영으로 감동되어, 많은 자선 사업과 구제 사업을 도우고 격려하기 위한 동정과 자금을 바쳐야 한다. 이런 사업들은 가난한 자들과, 의지할 데 없는 자들과, 무식한 자들에게 그들 스스로를 도우는 법을 가르쳐 주는 방편이 될 것이다.”

파노라마

우리의 학교 주변에 있는 땅이 주님의 농장으로 이용되어야 한다는 빛이 여러 차례 나에게 주어졌다. 특별한 의미에 있어서, 이 농장은 고도로 경작되어야 한다. 451 나는 이 지방에서 맺혀질 수 있는 여러 종류의 과일 나무들이 심겨진 땅이 내 앞에 펼쳐지는 것을 보았다. 거기에는 또한 씨를 뿌려서 가꾸어진 채소밭이 있었다.

이 농장의 경영자들과 학교의 교사들이 성령을 그들과 함께 활동하도록 받아들일 것 같으면, 그들은 경영에 있어서 지혜를 얻게 될 것이며, 하나님께서는 그들의 활동을 축복하실 것이다. 나무들의 손질, 식목과 파종, 그리고 수확 등은 모든 학생들에게 놀라운 교훈이 될 것이다. 파종과 수확을 연결지어 주는 보이지 않는 사슬이 연구될 것이며, 하나님의 선하심이 지적되고 감사히 여겨질 것이다. 토양과 종자에 효력과 능력을 주시는 분은 주님이시다. 인간의 지혜와 능력에 결합된 하나님의 역사가 없을 것 같으면, 뿌려진 씨앗은 쓸데없는 것이 되고 말 것이다. 사람을 먹이고 입히기 위하여 끊임없이 활동하고 있는 보이지 않는 힘이 있다. 교사와 학생들이 매일의 경험에서 배우고 있는 씨앗의 비유는, 하나님이 천연계 속에서 활동하고 계시다는 것을 드러내 주고 천국의 사물들을 분명하게 알려 주게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