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언보감 2

본문보기

14장-그리스도인의 성장*

14장 - 그리스도인의 성장*

주제제목없음

96 진리의 지식을 가지고 있으면서 모든 힘을 세속적 흥미에 쏟고 있는 자들은 불성실한 자들임을 나는 보았다. 그들은 그들의 선한 행실로써 진리의 빛을 다른 사람들에게 비추지 않는다. 그들은 거의 모든 재능을 세상에 속한 예민하고 능숙한 사람이 되는 데 바친다. 그들은 그들의 재능이 하나님께서 당신의 사업을 발전시키는 데 사용하도록 주신 것임을 잊어버린다. 만일, 그들이 의무에 성실했을 것 같으면, 주님께 많은 영혼을 수확해 드리는 결과가 나타났을 것이다. 그러나, 그들의 태만으로 많은 영혼들을 잃어버렸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뜻을 아는 자들에게 당신의 말씀을 행하는 자들이 되도록 요구하신다. 연약함과 열의 부족과 우유 부단은 사단의 공격을 자극한다. 그러므로, 이런 기질들이 자라나도록 허용하는 자들은 밀려오는 유혹의 큰 물결에 속절없이 넘어지고 말 것이다. 그리스도의 이름을 믿노라고 공언하는 모든 자들은 그리스도인의 산 머리이신 그리스도의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자라도록 요구당하고 있다.

항해자가 모래톱이나 바위 많은 강에서 수로 안내자(水路案內者)가 필요한 것처럼, 우리 모두는 생애의 많은 좁은 곳을 통과하기 위하여 안내자가 필요하다. 그러면 어디에서 이런 인도자를 발견하게 될 것인가? 사랑하는 형제들이여, 우리는 그대들에게 성경을 지적하는 바이다. 거룩한 사람들이 하나님의 영감을 받아 기록한 성경은 늙은이와 젊은이에게 다 같이 인생의 의무를 매우 분명하고 정확하게 가르쳐 준다. 그것은 정신을 고상하게 하고, 마음을 부드럽게 하며, 심령에 즐거움과 거룩한 기쁨을 준다. 성경은 완전한 품성의 표준을 제시한다. 그것은 생애의 여정(旅程)이 끝날 때까지 어떤 상황에서나 실수가 없는 안내자이다. 성경을 그대의 상담자요 생애의 법칙으로 삼으라.

97 은혜의 모든 방편을 부지런히 이용하여 하나님의 사랑이 심령 속에 더욱 풍성해지고 “지극히 선한 것을 분별하며 또 진실하여 허물없이 그리스도의 날까지 이르고 예수 그리스도로 말미암아 의의 열매가 가득”해져야 한다(빌 1:10, 11). 그대의 그리스도인 생애는 활기차고 튼튼한 형태를 취해야 한다. 그대는 성경으로 그대에게 제시된 높은 표준에 도달할 수 있으며, 그대가 하나님의 자녀가 되기를 원하면 반드시 그렇게 해야 한다. 그대는 가만히 서 있을 수 없다. 그대는 앞으로 전진하든지 뒤로 물러가든지 둘 중 하나를 해야 한다. 그대는 영적 지식을 가짐으로 “능히 모든 성도와 함께 지식에 넘치는 그리스도의 사랑을 알아 그 넓이와 길이와 높이와 깊이가 어떠함을 깨달아 하나님의 모든 충만하신 것으로 … 충만하게” 되어야 한다(엡 3:18, 19).

진리에 대한 지식이 있고 이론적으로 진리를 옹호할 수 있는 많은 사람들이 그리스도의 나라를 세우는 일에 아무 일도 하지 않고 있다. 우리는 때때로 그런 사람들을 만난다. 그러나, 그들은 그리스도인 생애에 있어서의 실감 있는 개인적 경험을 간증하지 않는다. 그들은 거룩한 싸움에서 얻은 새로운 승리를 말하지 않는다. 그와 같은 일 대신에 그대는 구태 의연하게 꼭 같이 판에 박힌 일, 기도와 권면에 나타난 똑같은 표현을 보게 된다. 그들의 기도에는 아무런 새로운 음조가 없다. 그들은 하나님의 사물에 대하여 더욱 큰 지성과, 더욱 열렬하고 산 믿음을 발휘하지 않는다. 그런 사람들은 여호와의 동산에 있는 산 식물, 곧 연한 새 가지와 새 잎을 내고, 거룩한 생애의 아름다운 향기를 퍼뜨리는 산 식물이 아니다. 그들은 성장하는 그리스도인이 아니다. 그들은 한정된 견해와 계획을 가지고 있고, 정신적으로 넓은 도량이 없으며, 그리스도인 지식의 보화에 귀중한 것을 더 첨가하지 않는다. 그들의 능력은 이런 방향으로 쓰여지지 않았다. 그들은 사람들과 사물들을 하나님께서 보시는 것처럼 보는 법을 배우지 않았고, 많은 경우에 있어서 성화되지 못한 동정이 영혼들에게 상처를 주고 하나님의 사업을 크게 망쳐 버렸다. 팽배해 있는 영적 침체는 무서울 정도이다. 많은 사람들이 형식적인그리스도인 생애를 영위하면서 그들의 죄가 용서되었다고 주장하지만, 그들은 죄인과 마찬가지로 그리스도인의 참 지식에 결핍되어 있다.

진보에는 한계가 없음

98 형제들이여, 그대들은 한정된 그리스도인 성장을 하겠는가, 그렇지 않으면 거룩한 생애에서 건전한 발전을 하겠는가? 영적 건강이 있는 곳에 성장이 있다. 하나님의 자녀는 그리스도 안에서 장성한 분량이 충만한 데까지 이르는 남녀로 자라난다. 그의 진보에는 한계가 없다. 하나님의 사랑이 산 원칙으로 심령 속에 있으면 편협하고 국한된 견해는 사라진다. 경고와 책망에는 사랑과 성실이 따르고, 열렬한 활동이 있게 되고, 무거운 짐을 지고 책임을 감당하고자 하는 마음이 생기게 된다.

어떤 사람들은 극기하는 일을 하고자 하지 않는다. 어떤 책임을 감당하라는 권유를 받으면 그들은 참으로 초조함을 나타낸다. 그들은 말한다. “지식과 경험을 증가시킬 필요가 무엇인가?” 이 말이 모든 일의 전말을 설명한다. 그들은 “부자라 부요하여 부족한 것이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하늘은 그들이 가난하고 가련하고 눈멀고 벌거벗었다고 선고한다. 그 사람들에게 참된 증인은 말씀하신다. “내가 너를 권하노니 내게서 불로 연단한 금을 사서 부요하게 하고 흰 옷을 사서 입어 벌거벗은 수치를 보이지 않게 하고 안약을 사서 눈에 발라 보게 하라”(계 3:17, 18). 바로 그대들의 자아 만족은 모든 것이 필요하다는 사실을 그대에게 보여 준다. 그대들은 영적으로 병들어 있으므로 그대들의 의사로서 예수님이 필요하다.

성경에 있는 수많은 진리의 보석들이 피상적인 탐구자들에게는 숨겨져 있다. 진리의 광산은 결코 고갈되지 않는다. 그대들이 겸손한 마음으로 성경을 탐구하면 할수록 그대들의 이득은 더욱 커질 것이고, 바울과 같이 “깊도다 하나님의 지혜와 지식의 부요함이여, 그의 판단은 측량치 못할 것이며 그의 길은 찾지 못할 것이로다”고 부르짖고 싶은 마음이 더욱 많아질 것이다(롬 11:33).

그대들은 매일 성경에서 무엇인가 새로운 것을 배워야 한다. 감추인 보화를 찾아내듯이 그것들을 찾아내라. 99 왜냐하면, 그 속에 영생의 말씀이 들어 있기 때문이다. 이 거룩한 말씀을 깨닫기 위하여 지혜와 이해력을 달라고 기도하라. 만일, 그대들이 이렇게 할 것 같으면, 그대들은 하나님의 말씀 가운데서 새로운 영광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그대들은 진리와 관련된 문제들에 관하여 새롭고 귀중한 빛을 받은 것을 깨닫게 될 것이다. 그리하여, 성경은 그대들의 판단에 새로운 가치를 끊임없이 제공해 주는 책이 될 것이다.

“여호와의 큰 날이 가깝도다 가깝고도 심히 빠르도다”(습 1:14). 예수님은 “내가 진실로 속히 오리라”고 말씀하신다. 우리는 이 말씀들을 언제나 마음속에 간직하고, 주님의 오심이 가깝다는 것을 진정으로 믿고, 이 땅에서는 순례자요 나그네인 것처럼 행동해야 한다. 하나님 교회의 생명력은 자아 혁신의 큰 목적을 위하여 적극적으로 활용되어야 한다. 모든 교인은 하나님을 위한 적극적인 대리자가 되어야 한다. “이는 저로 말미암아 우리 둘이 한 성령 안에서 아버지께 나아감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그러므로 이제부터 너희가 외인도 아니요 손도 아니요 오직 성도들과 동일한 시민이요 하나님의 권속이라 너희는 성도들과 선지자들의 터 위에 세우심을 입은 자라 그리스도 예수께서 친히 모퉁이 돌이 되셨느니라 그의 안에서 건물마다 서로 연결하여 주 안에서 성전이 되어가고 너희도 성령 안에서 하나님의 거하실 처소가 되기 위하여 예수 안에서 함께 지어져 가느니라”(엡 2:18-22). 이것은 모든 조화와 정신의 일치와 평안의 매는 줄로 추진되어야 할 특별한 사업이다. 비평과 불신이 게재될 여지가 주어져서는 안 된다….

세속적 애정을 끊어 버림

형제들이여, 그대들의 의무와 행복과 장래의 유용성과 최후의 구원은 세속적이요 썩어질 모든 것에서 그대들의 애정의 덩굴손을 끊어 버리기를 요구한다. 사랑에 병든 감상주의의 성질을 지닌 세속적이며 정욕적인 거룩하지 못한 동정이 있다. 그대들 중 어떤 사람에게 있어서 이와 같은 것을 극복하고 생애의 진로를 바꾸는 데 연약한 노력이 요구되지 않을 것이다. 100 왜냐하면, 그대들이 이스라엘의 능력 되시는 분과 연결을 이루고 있지 않으므로, 그대들의 모든 기능이 약해져 버렸기 때문이다. 이제 그대들은 품성의 변화를 이루고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장성한 남녀로 자라나기 위하여 모든 은혜의 수단을 이용하는 데 부지런하라는 요구를 크게 받고 있다.

우리는 얻어야 할 큰 승리가 있고, 그 승리를 얻지 못하면 잃어버릴 수밖에 없는 하늘이 있다. 육신의 마음은 십자가에 못 박혀야 한다. 왜냐하면, 육신의 성향은 도덕적 부패로 기울어지고 그 종말은 사망이 되기 때문이다. 생명을 주는 복음의 감화력 외에는 아무것도 심령에 도움을 줄 수 없다. 강력한 성령의 능력이 소생시키고 회복시키며 변화시키는 모든 능력을 가지고 마비 상태가 된 심령에 전기 충격과 같이 나타나서 모든 신경이 새 생명으로 전율케하고, 세속적이며 정욕적인 죽은 상태에서 영적 건강으로 전인적(全人的) 회복이 이루어지게 기도하라. 그렇게 됨으로써 그대는 세상에서 정욕으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의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고, 그대의 심령은 그대를 고치기 위하여 채찍에 맞으신 분의 형상을 반영하게 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는 “너희가 나의 명하는 대로 행하면 곧 나의 친구라”고 말씀하신다(요 15:14). 이것은 주어진 조건이요 사람의 품성을 입증하는 시금석이다. 감정은 흔히 기만적이며, 정서는 안전하게 보호해 주지 못한다. 왜냐하면, 그것들은 변하기 쉽고 외부적 환경에 좌우되기 때문이다. 많은 사람들이 선정적 느낌을 의지함으로 기만당하고 있다. 다음의 질문이 시금석이 된다. 그대는 그리스도를 위하여 무엇을 하고 있는가? 그대는 어떤 희생을 하고 있는가? 그대는 어떤 승리를 얻고 있는가? 이기적인 정신을 극복하고, 의무를 등한히 하고자 하는 유혹을 물리치고, 정욕을 억제하고, 그리스도의 뜻에 자원하는 마음으로 즐겨 순종하는 것은 그대가 발작적 경건과 정서적 신앙에서 벗어나서 하나님의 자녀가 되어 있다는 훨씬 더 큰 증거이다.―1876년 교회증언 4권, 1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