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려뽑은 기별 2

본문보기

62 지난 여러 해 동안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들 사이에 성경을 잘못 해석하거나 자칭 거룩한 계시를 받았다는 주장 등에 기초된, 오류에 속하여 교회 기관을 전목시키려는 운동들이 있었다. 그러한 운동들이 일어날 때마다 예언의 신의 권고의 말씀들은 단호하고 정정 당당하게 대처하였던 것이다. 그러한 성격을 띤 권고의 말씀들이 본 편에 포함되어 있다.

일반적으로 새로운 빛이라고 여겨진 것과 밀접히 관련된 것은 교회와 교회의 지도자들을 정죄하는 기별이었으며 때때로 시기를 결정하는 문제에 대한 것들도 있었다. 이러한 운동들 중에 대표적인 한 가지 예는 스탠튼 씨가 일으킨 것으로서 그 운동을 가리켜 “셋째 천사의 큰 외침”이라고 하였다. 화잇 여사께서는 “남은 교회는 바벨론이 아님”(현재 TM, 32-62, 남은 교회, 23-53에 실려 있음)이란 제목으로 1893년에 여러 달에 걸쳐 리뷰 앤드 헤랄드지에 권고의 말씀을 실었다. 본편에는 이 운동에 대하여 널리 참고될 수 있는 자료들이 실려 있으며 그 외에도 이와 비슷한 여러 운동들을 비교적 상세하게 다루었다.

예언의 은사를 받았다고 주장한 두 가지 두드러진 예들을 본편에 실었는데 화잇 여사께서 간접적으로 혹은 직접적으로 권고의 말씀을 주신 내용들이 본편에 포함되어 있다. 화잇 여사는 이러한 성격을 띤 문제에 개입될 때마다 지극히 미묘한 입장에 처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화잇 여사는 하나님의 사자로서의 사명을 다하기 위하여 예언적인 사명을 사칭(詐稱)하고 나선 자들로부터 교회를 보호하기 위하여 하나님께로부터 기별을 받아 전하였다. 화잇 여사는 예언적 은사의 진정한 표현 방법은 은사 자체가 신임장을 지니고 있다는 것과 충분히 뚜렷하고 확실한 증거가 따라야 한다는 점을 강조하였다.

진리를 대적하는 세력이 있는 한 오류로 가득 차고 파괴적인 운동들이 일어날 것인 바 이러한 문제들을 반드시 대처하여야 한다. 이러한 운동들과 관련된 특징이 있는 가르침에 대한 엘렌G.화잇의 묘사와 그러한 운동들과 가르침들을 밝히 분석하여 주신 권고의 말씀들은 그와 흡사한 문제들이 또다시 발생할 때마다 쉽고도 정확하게 그 정체를 파악하는 일에 큰 도움을 주고 있다.―편찬자.

63 형제가 나에게 보낸 편지는 안식일 시간이 시작될 무렵에 받았습니다…. 나는 형제가 학교를 떠나지 않도록 충고하는 바이며 무엇이 진리인지 마음에 확실히 깨달음이 올 때까지는 이 지방을 떠나지 않기를 바랍니다. 나는 특히 형제가 이번 학기에 학교에 다니면서 온 세상에 전파해야 될 진리의 기별에 관하여 연구해 볼 수 있는 모든 문제들을 깊이 상고해 보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주님께서는 형제에게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회를 바벨론이라고 부르라는 것과 하나님의 백성을 그 가운데서 불러 내야 한다는 기별을 주시지 않았습니다. 주님께서는 나에게 그러한 기별들에 대하여 반대되는 결정적인 빛을 주셨으므로 형제가 어떤 이유들을 제시할지라도 그것은 저에게는 일고(一考)의 가치도 없습니다.

나는 형제의 성실성이나 정직성을 의심하지 않습니다. 과거에 나는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회가 바벨론이 되었다고 비난하는 자들에게 그들이 진리를 다루고 있지 않다는 것을 여러 다른 시기에 긴 편지들을 쓴 일이 있습니다. 형제는 흑시 내가 개인적으로 그러한 사람들에게 좋지 못한 편견을 가지고 있었다고 생각할는지 모릅니다. 만일 내가 그러한 상태에 놓여 있다면 하나님의 사업을 위탁받을 만한 아무런 자격이 없는 사람입니다. 64 다른 경우에 있어서도 이러한 문제들이 내 앞에 제시되었는데 여러 사람들이 각기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회를 위하여 동일한 문제의 기별을 받았다고 주장하였으며 그 때에 나는 “저들을 믿지 말라. 나는 저들을 보내지 않았으나 저들은 달려갔다”라는 기별을 받았습니다.

병으로 죽어 가는 K 장로*가 배틀크릭에 있는 병원에 누워 있었으며 그의 병실에는 관심이 있는 사람들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많은 사람들은 속임을 당하였습니다. 그 인물은 마치 영감을 받은 사람처럼 보였습니다. 그러나 나에게 주신 빛은 “이것은 하나님께 속한 일이 아니다. 그 기별을 믿지 말라”는 것이었습니다.

그 뒤 몇 년 후에 캘리포니아 주의 레드불러프에 사는 N 씨라는 분이 자신의 기별을 전하기 위하여 나를 찾아왔습니다. 그는 말하기를 셋째 천사의 큰 외침이란 자기 자신의 영광으로 온 땅을 환하게 하는 것이라고 말하였습니다. 그는 또한 하나님께서 모든 지도적인 인물들을 버려두시고 자기에게 기별을 주셨다고 생각하였습니다. 나는 그가 큰 실수를 범한 사실을 깨닫게 하려고 노력해 보았습니다. 그는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들을 가리켜 바벨론이라고 말하였습니다. 그래서 우리들이 그에게 모든 이치들을 설명하고 그가 오류에 빠진 사실을 밝히 제시하여 주었을 때 그에게 큰 능력이 임하여 그는 큰 소리로 외쳤습니다…. 우리들은 그로 말미암아 여러 가지 어려운 문제들을 많이 당하였습니다. 그는 결국 정신 이상자가 되었으며 정신 병원에 감금되지 않으면 안되었습니다.

갈마이어(9절 참조)라고 하는 사람은 셋째 천사의 큰 외침에 관한 기별을 주장하였으며 자기의 주장을 기사화하여 출판하였습니다. 그는 형제가 지금 말하고 있는 내용과 비슷한 방법으로 교회를 비난하였습니다. 그는 교회 지도자들이 스스로 높이는 정신 때문에 모두 타락할 것이며 다른 부류에 속하는 겸손한 사람들이 나와 그 자리들을 차지하여 놀라운 일들을 행할 것이라고 말하였습니다. 이 사람에게는 계시를 받았다고 주장하는 딸들이 있었습니다.

이러한 미혹하는 문제에 관하여 나에게 계시를 보여 주셨습니다. 이 사람은 매우 지능이 높은 사람이었고 능수 능란한 재간이 있었으며 극기하는 정신과 열렬하고 진지한 정신의 소유자였으며 헌신과 신앙의 태도를 지니고 있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의 말씀이 나에게 임하였는데 “저들을 믿지 말라. 나는 저들을 보내지 않았다”라는 것이었습니다.

65 그 사람은 증언들을 믿노라고 주장하였습니다. 또한 그는 증언들이 참되다고 주장하였으며 M 형제가 사용하는 것과 같은 방법으로 진리를 강조하기 위하여 혹은 진리로 자기의 주장들을 합리화하기 위하여 증언들을 이용하였습니다. 나는 저들에게 이 기별이 하나님께서 주신 것이 아니며 부주의한 자들을 기만하기 위한 기별이라고 말해 주었습니다. 그러나 그는 전혀 들으려 하지 않았습니다. 나는 저들에게 그의 딸 안나가 받았다고 주장하는 계시들을 거짓된 것이라고 저들에게 말해 주었으나 그의 아버지는 자기 딸이 받은 계시들이 화잇 자매가 증거한 것과 같은 사실들을 증거하였으므로 화잇 자매의 계시와 같은 성질의 것이라고 주장하였습니다. 이 딸은 자기 가족과 거짓된 기별을 믿는 여러 다른 사람들을 속이고 있었습니다. 나는 이 어린 소녀가 행실이 깨끗지 못하고 타락한 여성임을 계시로 보아 알 수 있었습니다….

만약 내가 영감을 받은 자처럼 보이는 사람을 본 적이 있다면 바로 이사람이었을 것입니다. 그러나 나는 그가 받은 영감은 하나님께서 주신 것이 아니라 사단이 준 것이라고 그에게 분명히 말해 주었습니다. 그의 기별에는 거룩한 신임장이 없었습니다.

그는 이 기별을 온 세상에 전파하기 위하여 정직하고 양심적인 한 청년을 꾀어 리뷰 앤드 헤랄드의 목록을 훔치는 일이 마치 그 청년의 신앙적인 사명인 것처럼 생각하게 만들었습니다. 이러한 행위는 주립(州立) 교도소에 갇힐만한 범죄였으므로 그 청년은 배틀크릭에서 멀리 도망하였습니다. 그는 한동안 자취를 감주고 배틀크릭으로 돌아오지 않았습니다. 이 광신적인 교사는 은혜의 시기가 끝나는 때를 정했습니다. 그러나 그가 말한 모든 예언이 맞지않게 되자 도망갔던 청년은 자기가 속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으며 자기의 죄를 자복하고 현재 배틀크릭 교회의 존경받을 만한 신자로서 신앙 생활을 하고 있습니다.

그 때로부터 2년이 채 못되어서 코넥티컷 주에 사는 O씨라는 사람이 셋째 천사의 기별에 관하여 새로운 빛을 받았다며 기별을 가지고 나타났습니다. 총명한 두뇌를 가진 이 가족은 이러한 미혹을 통해서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회에서 분리되어 나갔습니다. 그가 살고 있던 코넥티컷 주의 _________에서 받았다고 하는 이 새로운 빛에 반대하여 내가 결정적인 증언을 하였기 때문에 그는 나와 나의 사업과 증언들을 반대하였습니다.

O 형제들의 부친되는 사람들이 배틀크릭에서 개최된 “합회 교역자들의 성경연구회”에 참석하였습니다. 그는 자기 자신을 고립 상태에 두고 그 집회의 정신에 융화하려고 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자기 고향으로 돌아가서 _________에 있는 작은 교회에서 그릇된 영향을 끼치기 시작했습니다. 만약 내가 그 곳에 가서 수고를 하지 않았다면 저들은 온 교회를 박살냈을 것이며 저들은 진리와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회의 주장들을 거부하였을 것이며 특히 화잇 부인을 반대하였을 것입니다.

66 이와 때를 같이 해서 워싱턴 D.C.에 사는 P라는 부인이 나타나 자기 자신은 완전히 성화되었으며 자기에게는 병 고치는 능력이 있다고 주장하였습니다. 이러한 정신은 많은 사람들을 당황하게 만들었습니다. 저들에게도 역시 동일한 비난의 정신이 있어서 저들의 말에 의하면 교회는 온통 잘못되었고 하나님께서는 이적을 행할 백성들을 불러 내신다는 것이었습니다. 배틀크릭에 있는 우리 신자들의 다수가 분리되어 가고 있었습니다. 나는 밤 시간에 하나님의 영의 감동하심을 입어 배틀크릭에 있는 우리 신자들에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한 백성을 인도하고 계십니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율법의 보관자들로 정하신 당신의 택하신 백성 곧 지상의 한 교회를 가지고 계십니다. 주님께서는 저들에게 거룩한 책임을 맡기셨으며 이 세상에 전해야 할 영원한 진리를 주셨습니다. 또한 주님께서는 저들을 견책하실 것이며 바로잡아 주실 것입니다. 라오디게아 교회에 보내는 기별은 큰 빛을 벌써 받았으나 그 빛 가운데서 행하지 않고 있는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들에게 적절한 것입니다. 입으로는 믿음을 크게 공언하면서도 저들의 지도자이신 주님을 따르지 않고 있는 자들이 회개하지 않는다면 주님께서 뱉어 버리실 것입니다.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회를 바벨론이라고 공언하며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그 가운데서 나오라고 부르는 기별은 하늘의 사자가 준 기별이 아니며 성령의 감동하심을 입은 어떤 사람이 전하는 기별도 아닌 것입니다.

참된 증인께서는 “내가 너를 권하노니 내게서 불로 연단한 금을 사서 부요하게 하고 횐옷을 사서 입어 벌거벗은 수치를 보이지 않게 하고 안약을 사서 눈에 발라 보게 하라 무릇 내가 사랑하는 자를 책망하여 징계하노니 그러므로 네가 열심을 내라 회개하라 볼지어다 내가 문 밖에 서서 두드리노니 누구든지 내 음성을 듣고 문을 열면 내가 그에게로 들어가 그로 더불어 먹고 그는 나로 더불어 먹으리라 이기는 그에게는 내가 내 보좌에 함께 앉게 하여 주기를 내가 이기고 아버지 보좌에 함께 앉은 것과 같이 하리라”(계 3:18-21)고 말씀하셨다.

67 만약 교회의 신자들 개개인이 주님을 향하여 마음문을 열게 되면 예수님께서는 가장 풍요한 축복을 저들에게 주시기 위하여 들어오실 것입니다. 주님께서는 단 한 번도 저들을 가리켜 바벨론이라고 부르지 않으셨으며 저들에게 그 가운데서 나오라고 요청하신 일도 없으십니다. 다만 주님께서는 “무릇 내가 사랑하는 자를 책망하여 징계”(계 3:19)한다는 견책과 경고의 기별을 주셨을 뿐입니다. 나는 이러한 견책들에 대하여 잘 알고 있습니다. 나는 주님의 영께서 강권하셨으므로 경고하였으며 주님께서 나에게 견책의 기별을 주셨으며 견책하는 말을 전하였습니다. 나는 교회를 위하여 나에게 주신 하나님의 모든 권고의 말씀을 선포하는 일을 회피하지 않았습니다.

나는 하나님을 두려워하는 마음과 사랑하는 마음으로 말하는데 나는 주님께서 저들의 모든 타락한 상태에서 저들을 회복하시고 고쳐주시기 위하여 사랑과 자비의 뜻을 갖고 계시다는 사실을 잘 알고 있습니다. 주님께서는 당신의 교회를 위하여 하셔야 할 일이 있습니다. 저들이 바벨론이라고 불리워서는 안 될 것이며 세상의 소금이며 세상의 빛이라고 불리워져야 할 것입니다. 저들은 이 마지막 시대에 산 기별을 선포해야 할 산 사자들이 되어야 합니다.

“이 일 후에 다른 천사가 하늘에서 내려오는 것을 보니 큰 권세를 가졌는데 그의 영광으로 땅이 환하여지더라 힘센 음성으로 외쳐 가로되 무너졌도다 무너졌도다 큰 성 바벨론이여 귀신의 처소와 각종 더러운 영의 모이는 곳과 각종 더럽고 가증한 새의 모이는 곳이 되었도다 그 음행의 진노의 포도주를 인하여 만국이 무너졌으며 또 땅의 왕들이 그로 더불어 음행하였으며 땅의 상고들도 그 사치의 세력을 인하여 치부하였도다 하더라 또 내가 들으니 하늘로서 다른 음성이 나서 가로되 내 백성아, 거기서 나와 그의 죄에 참여하지 말고 그의 받을 재앙들을 받지 말라 그 죄는 하늘에 사무쳤으며 하나님은 그의 불의한 일을 기억하신지라 그가 준 그대로 그에게 주고 그의 행위대로 갑절을 갚아주고 그의 섞은 잔에도 갑절이나 섞어 그에게 주라 그가 어떻게 자기를 영화롭게 하였으며 사치하였든지 그만큼 고난과 애통으로 갚아주라 그가 마음에 말하기를 나는 여황으로 앉은 자요 과부가 아니라 결단코 애통을 당하지 아니하리라 하니 그러므로 하루 동안에 그 재앙들이 이르리니 곧 사망과 애통과 흉년이라 그가 또한 불에 살라지리니 그를 심판하신 주 하나님은 강하신 자이심이니라”(계 18:1-8).

68 18장 전체를 보면 무너진 바벨론은 주님께서 첫째와 둘째와 셋째 천사의 기별 가운데 주신 경고의 기별들을 받아들이지 않으려고 하는 교회들을 의미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저들은 진리를 거절하였으며 거짓말을 받아들였습니다. 저들은 진리의 기별들을 거절하였습니다. 데살로니가후서 2장 1-12절을 참고하여 보십시오. 요한계시록 18장의 기별은 분명하고 뚜렷하게 밝혀져 있습니다. “그 음행의 진노의 포도주를 인하여 만국이 무너졌으며 또 땅의 왕들이 그로 더불어 음행하였으며 땅의 상고들도 그 사치의 세력을 인하여 치부하였도다 하더라”(계 18:3). 누구든지 18장을 읽는 자는 속임을 당할 필요가 없습니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율법의 보관자로 만드신 유일한 백성이 라오디게아 교회에게 보낸 경고를 듣기에 적절한 존재가 되었다는 기별을 널리 선전하게 되었을 때 사단은 얼마나 기뻐 날뛰었을까요? 바벨론의 포도주는 주 여호와께서 인간의 복리를 위하여 축복하시고 거룩하게 하신 안식일보다도 거짓되고 날조된 안식일을 높이는 것입니다. 유사한 이단설들과 진리에 대한 거부는 교회를 바벨론으로 둔갑시킵니다. 왕들, 상인들, 통치자들 및 종교 지도자들은 모두가 한결같이 부패한 조화를 이루고 있습니다.

또다시 제가 말하는데 주님께서는 어떤 사람들을 통하여서도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교회를 가리켜 바벨론이라고 부르도록 말씀하시지 않았습니다. 알곡과 함께 가라지가 있다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러나 그리스도께서는 당신께서 친히 천사들을 보내사 먼저 가라지들을 모아 불사르기 위하여 한데 묶을 것이며 알곡은 모아서 창고에 거두어 두시겠다고 말씀하셨습니다. 나는 주님께서 당신의 교회를 사랑하신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교회는 그 조직을 해체 시키거나 독립된 단위로 분열시켜서는 안 됩니다. 69 이렇게 하는 데는 아무런 일관성이 없으며 그러한 일이 있어야 한다는 아무런 증거도 없습니다. 이러한 거짓된 기별에 귀를 기울이며 다른 사람들에게 그런 영향을 끼치려고 노력하는 자들은 결국 기만을 당할 것이며 더 큰 미혹을 받을 준비를 하게 되고 패배의 결과를 맛보게 될 것입니다.

라오디게아 교회에게 보내는 경고의 기별이 그들에게 해당된다는 증거가 아무리 많을지라도 교인들 중 어떤 이들은 교만하고 자부심이 강하며 완고한 불신을 나타내고 저들의 생각을 굽히지 않습니다. 그러나 그러한 것을 제거하기 위하여 교회를 없애버릴 수는 없는 것입니다. 추수기가 이를 때까지 가라지와 알곡이 함께 자라도록 해야 할 것입니다. 그 때에 가서 분리시키는 일은 천사들의 할 일인 것입니다.

나는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회에 모든 새로운 이론과 큰 빛을 가졌노라고 주장하는 자들을 받아들이는 데 대하여 조심하도록 경고하는 바입니다. 대개 저들이 하는 사업의 특성은 비난하는 것과 헐어버리는 것입니다.

나는 형제여, 나는 형제에게 간곡히 부탁하는 바, 조심하시오. 형제가 들어선 그 길에서 한 발자국도 더 나가지 마시오. “빛이 있을 동안에 다녀 어두움에 붙잡히지 않게”(요 12:35) 빛 가운데 행하십시오.

형제는 배틀크릭에서 냉대를 받은 것에 대하여 불평하고 있습니다. 형제는 신령한 자들에게 겸손한 정신으로 나가서 “저와 함께 성경 말씀을 상고해 보시지 않겠습니까? 이 문제에 관하여 저와 같이 기도하시지 않겠습니까? 저는 빛을 받지 못하였습니다. 오류는 결코 영혼을 성화시킬 수 없으므로 저는 빛을 원합니다”라고 말해 보았습니까? 훌륭한 신앙적 경험을 가진 저들이 형제에게 기대했던 만큼 신뢰심을 주지 못했다고 해서 놀라야 할 것입니까? 그리스도의 말씀에는 감동을 주는 감화력이 없다는 것입니까?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오나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라”(마 7:15). “보라 그리스도가 여기 있다 혹은 저기 있다”는 소문이 점점 증가할 것입니다. 신자들은 교회에 “단결하라”고 하신 천사의 음성에 귀를 기울여야 할 것입니다. 연합할 때에 힘이 생깁니다. 형제들을 서로 사랑하고 동정해야 하며 예모 있게 대해야 할 것입니다. 하나님께서는 교회를 가지고 계시며 그리스도께서는 “음부의 권세가 이기지 못하리라”(마 16:18)고 말씀하셨습니다. 주님께서 보내신 사자들은 거룩한 신임장을 지니고 있습니다. 나는 형제를 아끼는 마음을 가지고 있습니다. 형제에게 간곡히 권유하고 싶은 말은 빛으로 나오라는 것입니다(서신 16, 1893).

70 모든 사람들은 저들의 영혼을 둘러싸고 있는 분위기에 대하여 잘 알아야 하는데 혹 저들이 의의 원수와 더불어 짝하여 무의식적으로 그를 돕는 일을 하고 있는지 아니면 그리스도와 연합하여 주님의 사업을 도우며 영혼들이 진리 안에 굳게 서도록 노력하고 있는지를 스스로 알도록 하는 것은 매우 중대한 일이다.

사단은 형제와 형제 사이의 신뢰심을 약화시키는 일과 진리를 믿노라고 공언하는 자들 사이에 불화의 씨를 심는 일에 어떤 한 사람이나 여러 사람들이 자기의 편이 되는 것을 볼 때 한없이 기뻐할 것이다. 사단은 그리스도의 편에서 생애하지 않으며 일하지 않는 자칭 그리스도의 친구들을 통하여 가장 성공적으로 자기의 목적을 성취할 수 있다. 정신과 마음이 이 때를 위한 주님의 특별한 사업을 외면하고 주님의 경고의 말씀에 유의하게 하여 영혼들을 믿음 안에 굳게 세우는 일에 주님과 협력하지 않는 자들은 그리스도의 원수의 일을 하고 있는 것이다.

선교 활동을 한다는 구실로 집집 방문을 하며 불신과 의혹의 씨를 뿌리는 것은 가장 심각한 문제이다. 그러한 자들은 각자가 뿌린 씨를 신속하게 싹트게 하여 백성들에게 전할 당신의 기별을 가지고 있는 하나님의 종들에 대한 불신 사상을 일으킨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종들을 통하여 말씀하실 때에 이미 뿌려진(불신과 의혹의) 씨앗은 “쓴 뿌리가”(히 12:15) 내리게 한다. 진리의 말씀은 듣지 않을 자들의 마음과 반응을 보이지 않을 마음에 떨어지게 된다. 이 지상의 어떤 세력이나 하늘의 어떤 권세도 그러한 영혼에게 접근할 수 없다.

그렇다면 이러한 영혼들에 대하여 누가 책임을 져야 할 것인가? 저들이 주님의 말씀을 받지 못하게 만든 독이 있는 쓴 뿌리를 누가 근절시킬 것인가? 착한 형제나 혹은 자매가 악한 씨를 심었다고 하면 문제는 그처럼 위험에 빠뜨린 영혼을 어떻게 회복시킬 수 있느냐 하는 것이다. 소망과 믿음에 대한 말을 하며 하나님의 일꾼들에 대한 신뢰심을 넣어줌으로써 하나님의 영광을 나타내는 데 사용해야 할 혀가 한 영혼을 예수 그리스도에게서 떠나게 하였다. 저들 스스로 그리스도의 말씀을 멸시하며 주님의 음성을 듣지 않고 회개하지 않은 자들은 악한 추측이나 악한 말의 누룩을 가지고 다른 사람들에게 나쁜 영향을 끼치게 되었다.

71 지금 이 때는 주님의 날을 위하여 준비하는 때이다. 지금 우리들에게는 불신을 말하거나 남의 험담을 늘어 놓을 시간이 없으며 마귀의 일을 행할 시간조차 없다. 누구든지 시기와 질투와 분열의 씨를 뿌림으로 다른 사람들의 믿음을 불안하게 하는 일에 대하여 조심해야 한다. 하나님께서는 말들을 들으시고 판단하시되 예 혹은 아니오라는 주장의 말보다도 그 인간의 행동과정이 맺히는 열매를 따라 심판하신다. “이러므로 그의 열매로 그들을 알리라”(마 7:20). 곧 뿌려진 씨가 수확의 특성을 결정할 것이다(원고 32a, 1896).

주님께서 인간에게 기별을 주실 때에 당신의 백성들이 그 기별이 하나님에게서 온 것임을 알 수 있는 어떤 것을 그 기별과 함께 주신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기별을 가지고 저들에게 나타나는 모든 자들을 믿으라고 요구하시지 않으신다.

주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에게 경고를 보내시는 것은 저들을 멸망시키기 위함이 아니요 저들의 과오들을 바로잡아 주기 위하여서이다….

우리들은 위태로운 시기에 살고 있다. 내가 받은 빛에 의하면 사단은 사람들이 저들 자신에게 무슨 큰 할 일이 있는 것처럼 생각하게 하도록 노력하고 있다는 사실을 나는 잘 알고 있다. 그러나 하나님께서 한 인간에게 기별을 주실 때 그 인간은 자기 자신의 온유와 겸손으로써 하나님께서 자기를 통하여 일하고 계시다는 증거를 나타내 보일 것이다. 하나님께서 살아 계시며 다스리고 계시며, 우리들이 당신 앞에서 겸손하게 행하기를 바라신다. 하나님께서는 N이라는 이 사람이 억지로 회중 앞에 자기 자신을 내세우는 것을 원치 않으신다….

우리들은 전할 기별을 가졌노라고 주장하는 자들에 의해서 집회가 있을 때마다 방해를 받는 일이 있어서는 안 될 것이다. 사람들이 자기를 싫어하는 곳에서 자기 자신을 앞으로 내세우려고 고집하는 자는 하나님의 사업을 하고 있는 것이 아니다. 우리들은 군대에 속한 병사처럼 활동해야 한다. 우리들은 대열에서 벗어나서는 안 되며 독립적으로 일을 시작하여도 안 된다(원고 30, 1901).

72 나는 많은 사람들이 하나님께로부터 특별한 가르침을 받았노라고 주장하면서 다른 사람들을 지도하려고 하며 그릇된 견해를 가지고 하나님께서 결코 저들에게 맡기신 일이 없는 사업에 착수할 것에 대하여 계시를 받았다. 그러한 일들의 결과로서 혼란이 이를 것이다. 모든 사람들은 각자가 개인적으로 하나님의 섭리를 이해하기 위하여 스스로 가장 큰 열심을 내서 하나님께 간구하여야 한다(서신 54, 1893).

계시들을 받았다고 주장하는 자들이 일어날 것이다. 하나님께서 그대들에게 당신께서 주신 계시라는 확실한 증거를 주실 때에 그대들은 그 주장을 받아들이되 다른 어떤 증거로도 그러한 주장을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여러 다른 나라들과 미국에서 더욱 더 많은 사람들이 길을 잃고 방황하게 될 것이다(리뷰 앤드 헤랄드, 1905.5.25).

나는 그의 사업에 대하여 전혀 믿지 않고 있었다는 사실을 J.M.갈마이어씨에게 부득이 말하지 않을 수 없다. 잭슨에서 열린 장막 집회가 있었던 지난 가을에 발행된 팜프렛은 전혀 우리 신자들의 인정을 받지 못하였다. 그 내용들은 리뷰 앤드 헤랄드 목록을 몰래 훔쳐서 꾸며진 것으로 널리 선전된 것이었다.

73 계시를 받았다고 하는 갈마이어 씨의 딸의 주장이나 혹은 그 딸을 위한 그의 주장에는 하나님의 인(印)을 지니고 있지 못하다. 그것들은 과거에 우리들이 많이 겪어온 바 사단의 미혹과 같은 성질의 것이다.

나는 잭슨 장막 집회에서 광신적인 무리들에게 저들이 영혼의 원수인 마귀의 일을 하고 있었으며 흑암 가운데 있었다는 것을 밝히 말해 주었다. 저들은 집행 유예 기간이 1884년 10월에 끝날 것에 대하여 큰 빛을 받았다고 주장하였다.

나는 그 때에 공중 앞에서 1844년 이래로 하나님께서 주신 기별 가운데 확정적인 시기를 주신 것이 없음을 주님께서 기꺼이 나에게 보여 주셨다는 것을 말하였으며 나는 4, 5명의 사람들이 큰 열심으로 주장하여 온 이 기별이 이단이었음을 알고 있었다는 말을 해 주었다. 이 가련한 어린이의 계시들은 하나님께서 주신 것이 아니었다. 이 빛은 하늘에서 온 것이 아니었다. 물론 때는 얼마 남지 않았으나 아직 마지막은 이르지 않았다. 살아 계신 하나님의 인을 백성에게 인치기까지 준비시켜야 할 큰 사업을 성취해야만 하였다(광신주의와 부정(不正)에 대한 폭로, 9, 10페이지, 1885).

사단은 그대가 꼭 올무에 걸려들도록 일들을 꾸며 놓았습니다. 광신주의, 속임수 및 강한 미혹이 그대를 사로잡았습니다. 그대는 그대의 가족에게 자기의 생각을 멋대로 말하였으며 성경을 잘못 해석하였고 하나님의 말씀을 억지로 해석함으로써 우리 신자들이 믿고 주장하는 것들이 옳지 않다고 생각하게 하였습니다. 성경에 대한 그대의 해석은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들이 주장하는 바와 일치하지 않습니다….

그대가 그대의 자녀들에게 끼친 품성의 형성은 그대 자신의 정신을 타락시킨 오류에 맛들인 기질로 이루어졌습니다. 그대는 다른 사람들에게서 흠과 더러운 점들을 발견하고 저들을 비판하도록 자녀를 교육하였습니다. 그대의 형제들에게 반대하는 말을 하며 저들의 결점을 지적하는 그대 자신의 언행으로 말미암아 그대는 하나의 연속적인 상황을 빚어 놓았으며 사단의 작용을 포함한 그대 자신의 능력을 통하여 그대의 딸이 계시를 받는 결과로 나타나게 하였습니다. 형제들의 결점을 지적하는 일과 비난하는 이러한 모든 일들은 사단에게 속한 것입니다….

74 그대가 거듭 표현한 바 증언들에 대한 두터운 신앙과 또한 그것을 두드러지게 강조하는 태도는 나와 나의 사업에 아무런 도움이 되지 못하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대는 그대의 딸이 받은 거짓 된 계시들을 주님께서 나에게 주신 계시와 동등한 위치에 둠으로써 하나님께서 나에게 수행하라고 주신 사업의 신성성과 고상한 특성을 저하시켰기 때문입니다.

그대의 어린 딸 안나를 통하여 소위 하나님께서 그대와 다른 사람들에게 교통하신 내용이라고 생각하는 것들이 하나님께서 주신 것이 아님을 주님께서 나에게 분명히 보여 주셨습니다. 그 내용들은 거룩한 신임장을 지니고 있지 않습니다. 어린이를 지배하고 있는 것은 다른 영이 하는 것입니다. 그 딸의 속에서 활동하고 있는 것은 원수입니다. 마지막 때에는 그와 같은 일들이 더욱 많이 나타날 것입니다. 거짓 된 계시들은 연합과 모든 진리의 길로 인도하지 않으며 오히려 진리에서 떠나게 하는 것입니다.

우리들이 알고 있는 바, 이러한 것들이 하나님께서 주신 것이 아니라는 한 가지 결정적인 증거는 그 계시들이 분명히 그릇된 것으로 인정되고 있는 그대의 사상과 일치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어린 딸이 계시 가운데서 보았다고 말하는 것들은 하나님의 말씀으로 지지할 수 없는 것들이며 오히려 성경과 반대되는 것들입니다. 사단은 어린 소녀에게 자기의 정신을 물들이기 위하여 계속적으로 활동하고 있으며 사단은 그 소녀를 통하여 의로운 외투로 그 정체를 가리우고 속된 것과 이단설들과 신성을 모독하는 것들을 불러들일 것입니다. 그대가 어린 딸이 하는 말들을 하나님께서 주신 것이라고 생각하는 한 참된 증언들에 대한 그대의 신앙은 전혀 무가치한 것입니다. 이처럼 사단은 그대와 그대의 사상들을 믿는 다른 모든 사람들을 하나님께서 정하신 매개물에서 분리시켜 거짓말을 믿도록 방치되기를 바라고 있습니다. 성경의 말씀은 기만을 당한 자들과 기만을 당하고 있는 자들에 대하여 증거하고 있습니다. 이 진리의 말씀은 바로 그대의 경우를 가리킨 말씀입니다. 그대는 그대의 딸을 속이고 있으며 또한 그대의 딸은 그대를 속이고 있으므로 소경이 소경을 인도하는 격이 되었습니다. 원수는 다양한 방법으로 자기의 목적을 달성하려고 노력하고 있는 바 그는 자기가 유혹할 수 있다고 생각되는 자들의 환경과 입장에 가장 어울리는 방법으로 꾀일 것입니다.

나는 그대에게 어린 딸 안나가 전하는 기별들을 하나님께서 주신 것이 아니라는 것을 분명하게 말해 두고 싶습니다. 주님께서는 바로 이 점을 나에게 보여 주셨으며 주님께서는 결코 거짓말을 하지 않으실 것입니다. 아마도 그 딸은 많은 선한 일들에 대하여 말할 것이며 진리에 대하여서도 말할 것인데 영혼들의 원수인 마귀도 역시 그렇게 행하고 있습니다. 75 위조란 여러 면에 있어서 참 것과 흡사할 것입니다. 그러한 특징들을 증거하는 열매가 이미 나타났습니다….

나와 나의 남편이 하나님의 섭리를 따라서 한 역할을 담당하도록 일찍이 1843년과 1844년의 초기에 부름을 받은 이 사업에 있어서 주님께서는 우리들을 위하여 사업을 구상해 주셨으며 계획해 주셨습니다. 그리고 주님께서는 당신의 살아 있는 매개물들을 통하여 당신의 계획들을 수행하셨습니다. 주님께서는 우리들에게 거짓된 길들을 지적해 주셨으며 우리들에게 명하신 사업에 관련된 모든 기획에 있어서 참되고 안전한 길들을 명확하게 보여 주셨으므로 나는 나 자신이 사단의 계획에 대하여 무지하지 않다는 것과 하나님의 방법과 사업에 대하여 잘 알고 있다는 사실을 말할 수 있습니다. 우리들의 관심을 이끈 여러 다른 이론들을 검토할 때마다 우리들은 모든 정신력을 기울여야만 했으며 하나님의 지혜를 의지할 수 밖에 없었습니다. 우리들이 속거나 다른 사람들을 속이는 일이 없도록 하기 위하여 하나님의 말씀이 비쳐주는 빛과 성경과 증언들을 통하여 나에게 보여 주신 빛 가운데서 이론의 진가와 결점들을 저울질해 보았습니다. 우리들은 우리들 자신의 의지와 방법을 하나님께 복종시켰으며 가장 열렬한 탄원으로 주님의 도우심을 호소하였고 우리들은 결코 헛되게 구한 적이 없습니다. 하나님의 사업에 관련하여 다년간 고통스러운 경험을 통해서 나는 온갖 종류의 거짓된 운동들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 곳에서 네가 할 일이 있다. 내가 너와 같이 할 것이다”라는 하나님의 기별을 가지고 나는 여러 번 여러 다른 장소에 갔던 적이 있습니다. 필요한 때가 이르면 주님께서는 거짓된 꿈과 계시들을 받은 자들을 위하여 나에게 기별을 주셨으며 나는 그리스도의 능력을 힘입어 주님의 명령을 따라 나의 증언을 전하였습니다. 저들은 내가 하나님의 사업을 반대한 관계로 주님께서 주신 말씀이라고 하면서 가장 무서운 비난의 화살을 나에게 던졌습니다. 저들은 안나가 예언한 것처럼 나에게 무서운 재앙이 이를 것이라고 말하였습니다. 그러나 나는 하늘 천사들의 보호를 뚜렷하게 의식하면서 무사히 지내왔습니다.

지난 45년 동안 나는 다른 사람들을 견책할 기별들을 하나님에게서 받았다고 주장하는 많은 사람들을 만나야 하였습니다. 1844년 이래로 여러 번 반복하여 이러한 양상의 광신주의가 일어났습니다. 사단은 오류를 내세우기 위하여 여러 가지 방법으로 활동하였습니다. 76 물론 안나가 받았다고 주장하는 계시의 내용과 같은 내용의 것도 있었지만 대부분은 재림의 시기, 은혜의 시기의 종말 및 앞으로 일어날 사건들에 관한 것이 많았으며 그대가 예언한 것과 안나가 예언한 것이 그러했듯이 저들의 모든 예언들은 전혀 거짓된 것으로 판명되었습니다. 그러면서도 저들은 저들이 한 말을 교묘하게 뜯어고치거나 해석을 달리하면서 저지른 큰 실수를 변명하려고 애쓰며 이런 방법을 거듭 반복하면서 계속적으로 속이고 또한 속임을 당하고 있습니다.

내가 처음으로 성령의 역사하심을 입었을 때 계시를 받았다고 주장하는 자들을 만나게 될 것이나 주님께서 내가 속임을 당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으실 것에 대하여 계시를 보여 주셨습니다. 내가 할 일은 주님의 이름으로 거짓된 것을 폭로하고 그것을 견책하는 일입니다. 마지막 때가 가까우면 가까울수록 이러한 일들이 더욱 많이 나타날 것을 보여 주셨습니다.

여러 사람들이 나에게 편지를 보냈는데 저들은 각기 하나님께로부터 계시를 받았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주 예수께서는 “저들을 믿지 말라. 나는 저들을 보내지 않았다”라고 말씀해 주셨습니다. 어떤 편지 가운데는 하나님께서 저들에게 계시를 보여 주셨는데 화잇 자매는 오류를 범하고 있으며 진리를 거부하고 진리가 아닌 것들을 믿고 있는 지도자들의 영향을 받고 있다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나에게 또 말씀이 들려오기를 “저들의 말에 귀를 기울이지 말라, 나는 저들을 통해서 아무런 말을 하지 않았으며 한마디의 기별도 주지 않았다. 저들은 사단의 제의를 따라서 거짓말을 늘어 놓을 뿐이다” 라고 하였습니다.

어떤 자들은 나에게 와서 자기가 그리스도라고 주장하면서 현저하게 이적을 행하기도 하였습니다. 어떤 자들은 말하기를 주님께서 여러 면으로 나를 인도하신 것은 사실이나 안식일이 시금석이 되는 문제가 될 수 없고 하나님의 율법이 인간을 속박하는 것이 아니며 우리들은 다만 그리스도를 받아들이기만 하면 되고 그리스도를 받아들인즉 저들 자신이 그리스도가 되었다는 것입니다. 나는 이러한 모든 거짓된 주장들을 당면할 수밖에 없었으나 저들의 주장을 전혀 믿지 않았습니다. “마땅히 율법과 증거의 말씀을 좇을지니 그들의 말하는 바가 이 말씀에 맞지 아니하면 그들이 정녕히 아침빛을 보지 못하”(사 8:20)리라고 하였습니다.

한 곳에서는 가족 중 네 사람이 잘못을 견책하는 주님의 기별을 받았다고 주장하면서 실제로 있었던 일을 미리 예언하였습니다. 77 이러한 점이 사람들의 신뢰심을 얻게 하였습니다. 그러나 성취되지 않은 저들의 예언들은 그대로 불문에 붙여두고 후일에 이해될 수 있는 신비한 문제처럼 다루었습니다. 저들은 이러한 영감을 어디서부터 받았을까요?-이러한 허다한 영감들은 사단의 매개물을 통해서 받은 것들입니다. 주님께서는 이러한 것들을 대처할 책임을 나에게 주셨으며 저들을 반대하는 확고한 증언을 전하게 하였습니다….

나는 여러 번 계시를 받는다고 하며 넘어진 상태를 보았는데 내가 저들을 지배하고 있는 영을 꾸짖었을 때에 저들은 그 즉시로 계시에서 깨어났으며 큰 번민에 싸이게 되었습니다.

그러한 경험들은 흔히 있었던 일들이었습니다. 한 가족 중에 여러 사람이 이런 종류의 기만을 당하였습니다…. 교회의 여러 신자들에게 기별을 전하여 주는데 어떤 가련하게 떨고 있는 영혼에게 “그대는 교만하다”든가 혹은 “그대는 불신하고 있다. 그대는 구원을 받지 못할 것이다”라는 등의 말을 합니다. 주님께서 이러한 경우에 위로와 격려의 말을 해주라는 빛을 나에게 주셨습니다. 나는 저들이 듣든지 듣지 않든지를 상관하지 않고 기만을 당한 자들에게 나의 증언을 전하였습니다. 저들의 계시는 사단의 역사에 의한 것이었습니다. 계시 가운데 나타난 내용들은 다음날 아침에 누가 아침 식사를 준비해야 하며, 저녁 식사는 누가 준비해야 하고, 설겆이는 누가 해야 한다는 등 거의가 매우 저속하고 세속적인 것들이었습니다. 이러한 하찮은 문제들과 저들이 성경과 증언 가운데서 발견한 거룩한 진리의 말씀을 혼합하였습니다. 사단의 손아귀에는 이러한 것들로 가득 차 있으며 사람들에게 싫증을 느끼게 하고 계시의 성격을 띤 것은 무엇이든지 거절하게 만들어 버립니다. 그리하여 거짓 것과 참 것이 함께 거부를 당하도록 만들어 버립니다. 그리고 비록 이러한 속임수에 빠졌던 자들일지라도 일단 그런 일들에 싫증을 느끼게 되면 모든 계시들을 의심하게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저들은 기만을 당한 자들과 매우 엄숙한 집회를 가진 이후에 가급적 최선을 다하여 화잇 자매를 닮는 태도를 가져보려고 전력을 기울였다는 자복을 하였습니다. 그것은 하나의 웃기는 연극이었으며 속임수였습니다. 그러나 저들이 예언한 것처럼 많은 일들이 그대로 성취되었습니다.

그 계시들이 모두 거짓된 것이었다면 어떻게 그런 일이 있을 수 있느냐는 질문을 받았습니다. 나는 저들에게 진리와 오류를 혼합시키는 것은 사단의 목적이며 사단은 이러한 기만적인 술책을 통하여 하나님의 참된 사업을 무력하게 하려고 노력한다는 것을 말해 주었습니다. 78 그 때 이후로부터 저들이 말하던 많은 계시들은 자취를 감취었습니다. 그러면 오늘날 계시를 받던 자들은 어떻게 되었으며 그 사람들을 적극 밀어주던 사람들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저들 중 여러 사람들이 현재 회의주의자들로서 생활하고 있으며 저들은 교회의 은사들을 믿지 않고 진리에 대한 신앙이 없으며 저들의 생활에서는 전혀 신앙적인 모습을 찾아볼 수 없습니다. 바로 그러한 것들이 거짓된 계시를 받는 자들의 분명한 종말임을 나에게 계시로 보여 주셨습니다.

그대의 딸이 나타내 보이고 있는 상태 역시 이러한 기만과 흡사한 것입니다. 그리고 무엇인가가 이 기만을 깨뜨리지 않는 한 이런 일들을 조장하는 그대의 정신은 결국 그대의 딸을 멸망에 이르게 할 것이며 다른 사람들의 생애 역시 파멸로 인도하게 될 것입니다. 그대는 이러한 거짓된 계시들과 무의미한 꿈들을 하나님의 놀라운 빛이라고 불렀습니다. 그러나 실제에 있어서 알곡에 붙어 있는 겨나 쓰레기와 같은 것들입니다. 이것은 매우 심각한 문제입니다. 이러한 것들이 그대의 가족 전체에게 결정적인 영향을 끼칠 것입니다. 그대의 딸이 하는 모든 말들을 성령의 감화로 말미암은 것으로 생각하는 한 그대는 그것들을 모두 참된 것으로 믿고 받아들일 것입니다. 그대는 매우 강력한 사단의 미혹을 받고 있습니다. 그대는 그런 계시들을 믿어야 한다고 주장할 것이지만 하나님께서 주신 진실되고 순수한 기별에 대한 그대의 신뢰심은 완전히 사라지고 말 것입니다. 이와 같이 그대처럼 믿는 자들도 똑같이 진리에서 떠나게 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단은 저들을 진리에서 떠나게 하기 위하여 거짓된 것을 가지고 계속적으로 침투하고 있는 것입니다.

사단의 최후의 기만술은 성령의 증언을 무력하게 만드는 일일 것입니다. “묵시가 없으면 백성이 방자히 행”(잠 29:18)할 것입니다. 사단은 하나님의 남은 백성들이 참된 증언을 믿는 신뢰심을 불안정하게 하기 위하여 여러 가지 방법과 다양한 매개물들을 이용하여 교묘하게 활동할 것입니다. 사단은 오류로 이끌기 위하여 거짓된 계시들을 침투시킬 것이며 거짓 것과 참 것을 혼합시킴으로 사람들에게 싫증을 느끼게 하여 계시의 성격을 띤 것이면 무엇이든지 광신주의의 일종으로 생각하게 만들 것입니다. 그러나 정직한 영혼들은 거짓 것과 참 것을 대조하여 봄으로써 식별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아, 인간의 심정이란 얼마나 거짓된 것인가! 인간의 마음은 얼마나 쉽게 악과 더불어 조화를 이루고 있는가! 영혼의 관심사, 영혼의 순결성, 하나님께 대한 영혼의 참되고 거룩한 개념 및 신성하고 영원한 사물에 대하여 무엇보다도 해로운 것은 하나님께로 말미암지 않은 것에 계속적으로 주의를 기울이고 그것을 높이 평가하는 것입니다. 79 그러한 정신은 그의 심령에 독소를 뿜으며 그의 이해력을 저하시킵니다. 순결한 진리는 받는 자의 품성에 고상하고 세련되며 성화케 하는 감화력을 끼침으로써 그 근원이 거룩하신 주님께 있다는 것을 헤아릴 수 있습니다. 모든 진리의 창시자이신 주님께서는 하늘 아버지께 향하여 “내가 비옵는 것은 이 사람들만 위함이 아니요 또 저희 말을 인하여 나를 믿는 사람들도 위함이니 아버지께서 내 안에 내가 아버지 안에 있는 것같이 저희도 다 하나가 되어 우리 안에 있게 하사 세상으로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신 것을 믿게 하옵소서”(요 17:20, 21). 분열을 일으키고 진리를 버리고 떠나게 하는 일들이 계속적으로 일어나고 있습니다. 의심하고 비평하며 비난하고 다른 사람들을 판단하는 태도는 그 마음에 그리스도의 은혜가 있다는 증거가 아닙니다. 그러한 태도는 연합을 이루게 하지 못합니다. 과거에 저들 자신이 깊은 죄 가운데 빠져 있으면서 놀라운 빛을 받았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에 의하여 그러한 일들이 진행되었습니다. 저들의 주장 가운데는 이단설, 부정직 및 허위 등 온갖 것이 혼합되어 있습니다.

지금 이 때야말로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있어서 크게 위태로울 시기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여기 저기서 한 사람씩 인도하시는 것이 아니라 한 무리의 백성을 인도하고 계십니다. 또한 주님께서는 진리에 속하여 있는, 한 교회를 이 지상에 가지고 계십니다. 그러나 우리들이 어른들만 나서는 것이 아니라 어린 소녀들까지도 교회를 반대하는 소리를 외치는 것을 볼 때에 저들을 두려워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우리들은 하나님께서 저들을 보내시지 않았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저들은 제멋대로 날뛰었으며 저들의 오류에 젖은 사상을 받아들이지 않는 모든 자들을 주님의 영을 거역하는 자들이라고 비난하였습니다. 그러한 모든 일들은 사단의 부류에 속하는 것이며 비록 현재와 장래에 있어서 항상 그리스도의 기도에 직접적으로 반항하는 자들이 있을지라도 하나님의 사업은 전진해 나갈 것입니다. 사업은 계속 전진할 것이며 저들의 흉악한 발명품들은 멀리 뒤떨어질 것입니다.

그리스도께서는 “그러므로 너희가 어떻게 듣는가 스스로 삼가라”(눅 8:18) 고 권고하셨습니다. 우리들은 진리 안에서 행하기 위하여 진리를 배우는 뜻에서 들어야만 합니다. 그러나 “너희가 무엇을 듣는가 스스로 삼가”(막 4:24)야 합니다. 면밀히 검토하고 “범사에 헤아려 좋은 것을 취하”(살전 5:21)여야 하며 “영을 다 믿지 말고 오직 영들이 하나님께 속하였나 시험하라 많은 거짓 선지자가 세상에 나왔음이니라”(요일 4:1)고 말씀하셨습니다. 하나님께서 이처럼 권고하셨는데 우리들은 그 권고의 말씀에 귀를 기울여야 할 것이 아닙니까? (서신 12, 1890).

80 8월 23일 안식일 오후에 그대의 가정을 방문한 이래로 그대에게 말해야 할 몇 가지 일들이 생각났습니다. 나는 안나가 받은 계시들이 하나님께서 주신 것이 아님을 거리낌없이 말할 수 있습니다. 그대의 가족들이 꾼 꿈들은 사단의 기만에 속하는 것들입니다….

사단은 그대의 풍부한 상상력을 이용하여 그대와 다른 사람들을 자기 그물에 걸려들게 할 수 있다는 것을 내다보았습니다.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시기에 관한 기별을 주셨을까요? 아니오, 빛의 참된 근원이 되시는 주님께서는 결코 그런 기별을 주시지 않습니다…. 시간은 그대가 거짓된 선지자이며 안나가 받은 계시들이 거짓된 것이었음을 증거해 주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결코 이런 방법으로 일하시지 않습니다.

사단은 그대를 위하여 다른 또 하나의 강력한 미혹물을 준비하였습니다. 만약 그대가 아직 그런 일을 하지 않았다면 앞으로 그대는 분명히 안나의 계시들과 관련하여 해야 할 사업이 있는데 그의 영광으로 땅을 환하게 비친 하늘에서 내려온 강한 천사의 사명에 해당되는 일이라고 주장할 것입니다. 사단은 그대의 정신 상태가 자기의 제의를 깊이 받아들일 준비가 되어 있으며 그대 자신이 여호와의 이름을 힘입어 그대를 묶고 있는 쇠사슬을 끊지 않는 한 사단은 그대를 패망에 이르기까지 이용할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우리가 대화를 나누는 동안 그대는 매우 진지한 열성을 보였으며 “아, 진리는 일관성을 보이는구나. 81 진리는 과연 보석처럼 아름답다!”라는 감탄의 말을 여러 번 반복하였습니다. 나야말로 이 말을 강력하게 그대에게 반복해 주고 싶습니다. 그대는 안나의 계시에서 짐승의 우상이 은혜의 시기가 지난 후에 형성될 것이라고 말하였습니다. 절대로 그렇지 않습니다. 그대는 증언들을 믿는다고 주장하였습니다. 그렇다면 증언들이 이 문제에 대해서 그대의 생각을 바로잡아 주어야 하겠습니다. 주님께서는 저에게 분명하게 짐승의 우상은 은혜의 시기가 마치기 이전에 형성될 것을 보여 주셨는데 이는 그 문제가 하나님의 백성의 영원한 운명을 결정할 중대한 시금석이 되기 때문입니다.

그대의 주장은 모순으로 뒤범벅이 된 것이어서 극히 소수의 사람이 속임을 당할 것입니다….

그대는 구약 가운데 나타난 불순종한 선지자의 역사를 설명하면서 그것을 화잇 자매에게 적용하였습니다. 그대는 화잇 자매가 매우 정직한 사람이기는하나 기만당한 선지자라고 말하였습니다. 바로 이러한 이유 때문에 성령의 증언들은 그대에게 아무런 감화를 끼칠 수 없습니다. 주님께서 그대나 그대의 딸, 혹은 그대의 아내나 그대의 다른 자녀들에게 화잇 자매의 불순종을 공개하여 보여 주셨습니까? 만약 그가 하나님께 반대하는 길을 걸었다면 어떻게 반대했는지 말해 줄 수 있습니까? 나의 의무는 내가 주장하는 점들을 분명하게 밝혀주는 것입니다. 왜냐하면 그대는 나의 증언들을 틀리게 해석하며 참된 뜻을 왜곡되게 하고 그대가 하고자 하는 말을 강조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할 때에 나의 이름을 이용하였습니다. 그러나 증언들이 그대의 이론과 부합하지 않을 때에 내가 거짓 선지자이기 때문에 부합하지 않는 것이라고 나를 핑계삼았습니다. 진리를 기피하는 데도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아마 그대는 우라이아 스미스 목사와 그 외에 몇몇 우리 형제들에 대하여 특별히 불쾌한 감정을 품고 있으며 또한 그러한 감정에 대하여 그대의 가족들에게 듣기 싫을 정도로 말함으로써 저들에게 나쁜 영향을 끼쳤을 것입니다. 주님께서는 스미스 목사가 과오를 범하였으므로 그에게 견책의 말씀을 주시기 위하여 권고함이 합당하다고 여기셨습니다. 그러나 이것이 하나님께서 저를 버리셨다는 증거가 될 수 있습니까?-결코 그럴 수 없습니다. “무릇 내가 사랑하는 자를 책망하여 징계하노니 그러므로 네가 열심을 내라 회개하라”(계 3:19)고 말씀하셨습니다. 주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에게 잘못이 있을 때에 견책하십니다. 그러나 그것이 당신의 백성들을 거부하신다는 증거가 될 수 있습니까? 결코 그럴 수 없습니다. 교회 안에 오류들이 있으며 주님께서는 당신께서 제정하신 대리자들을 통하여 오류들을 지적해 주십니다. 그러나 항상 증언을 통하여 지적해 주시지만은 않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들이 이러한 견책들을 트집 잡아 이용하면서 하나님께서 당신의 빛과 사랑을 저들에게 베푸시지 않을 것이라고 말해야 할 것입니까?-그럴 수는 없습니다. 82 하나님께서 저들을 위하여 행하시려고 애쓰고 계신 바로 그 일은 당신께서 저들을 사랑하시며 저들의 위험한 길에서 돌이키게 하려는 것임을 여실히 증명해 주고 있습니다.

하나님께서는 그대 자신에 관하여서도 말씀해 주셨습니다. 주님께서는 그대가 하늘에서 온 빛이라고 말한 것을 어두움이라고 선언하셨으며 이 오류에 대한 증거로 받은 계시를 가리켜 기만적인 망상이라고 말씀하셨습니다. 그대는 이 증언을 믿겠습니까? 주님께서 화잇 자매를 통하여 하신 말씀을 받아들이겠습니까, 아니면 주님의 말씀을 내어버리겠습니까? 그대는 내가 보낸 이 증언을 어떤 일에 실수를 범한 형제들에게 주는 견책의 증언으로써 이 증언을 쾌히 인용하거나 이용할 것입니까? “아, 진리는 일관성을 보이는구나. 진리는 과연 보석처럼 아름답다!” (서신 11, 1890).

나의 형제여, 그대는 그대 자신을 속여왔을 뿐만 아니라 다른 사람들까지도 속였습니다. 그대는 올바른 방법으로 성경을 연구하지 않았습니다. 그대는 하나님의 뜻을 깨닫기 위하여 성경을 연구하여야 하며 그대의 이론을 입증하기 위하여 성경을 연구해서는 안 됩니다. 그대는 그대 자신의 사상이 비쳐주는 빛의 테두리 안에서 하나님의 말씀을 읽었습니다. 그대는 거짓된 구상을 세웠으며 그것을 중심으로 하여 그대가 참되다고 주장하는 성경절들로 울타리를 세웠습니다. 그리고 그 거짓된 구상의 정체를 밝힐 만한 성경절들은 아예 제외해 버렸습니다. 그대는 “성경은 내 신앙의 기초이다”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과연 그렇습니까? 나는 분명하게 말해 줄 수 있습니다. 성경은 그대의 주장들을 찬성하지 않습니다. 그대는 또 말하기를 “성경으로 내가 틀린 점을 증거해 줄 수 있다면 나는 내가 주장하는 바를 포기하겠다”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대 자신이 성경을 왜곡되게 해석하고 진리의 말씀들을 그릇되게 적용하고 있는 한 어떻게 성경으로 그대를 납득시킬 수 있겠습니까? 그대가 진리를 왜곡하고 그릇되게 적용하므로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접근하여 죄를 깨닫게 할 수 있는 유일한 근거를 절단해 버리는 것입니다.

성경을 탐구하는 유일하고 참된 방법은 진리를 검토하기에 앞서 먼저 모든 편견과 모든 선입 관념을 버리고 오직 하나님의 영광만을 바라보는 정신으로 연구하며 이치에 순종하는 이해력과 주님께서 그대에게 말씀하시는 바를 믿고자 하는 부드러운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성서 해석에 관한 인간적인 견해는 다양하고 다채롭습니다. 그러나 성경이 인간의 사상에 부합하기 위하여 변하지 않습니다. 복된 진리의 말씀은 참되고 진실하며 견고하고 영원토록 존재하는 것입니다. 인간이 만든 성경 주석들은 모두 일치하지 않습니다. 83 그러나 위대하고 복된 진리에 속한 사실들은 변함이 없이 그대로 남아 있습니다. “기록하였으되”라는 하나님의 말씀은 변역함이 없습니다.

그대는 주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의 유익을 위하여 주신 증언들의 일부를 빼내어 그대의 그릇된 이론들을 뒷받침하는 데 악용하였습니다. 증언들과는 전혀 부합되지 않고 정죄한 바 있는 것을 가르치기 위하여 하늘의 빛을 몰래 표절(剽竊)하거나 도둑질하고 있습니다. 이처럼 그대는 성경의 말씀과 증언을 오류의 체계 내에 집어넣고 있습니다. 그대가 행한 것처럼 행하는 모든 자들은 오류 가운데 있습니다…. 그대는 실제로 증언들에 대한 믿음을 갖고 있지 않습니다. 만약 그대가 믿었다면 그대는 미혹당한 사실을 지적해 준 증언들을 받아들였을 것입니다. 그대는 오염된 시냇물을 마시고 있었습니다.

그대는 세상 사람들에게 새롭고 기이하며 어떤 것을 주기 위하여, 우리 신자들이 오랫동안 믿어온 진리를 반대하기 위하여 사단의 제의를 받아들일 준비를 하여 왔습니다. 그대의 딸의 모든 거짓된 산물들은 하나의 큰 일을 하도록 그대를 높여 주었습니다. 그대는 자신을 우쭐대게 할 만한 말들을 많이 들어 왔으며 그대가 예상할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하는 일에 있어서 그대 자신을 원수인 마귀의 대리자로 만들어 버렸습니다. 그대는 악의를 품은 자를 자극시키는 데만 소용이 될 이단설들과 거짓된 이론들을 책으로 출판하였습니다 그 결과는 그대의 가족과 그대가 발전시킬 거짓 이론들을 동조한 자들에게 슬픔을 가져왔을 뿐입니다. 갈마이어 형제여, 그대를 위하여 아무도 해줄 수 없고 오직 그대 자신만이 할 수 있는 한 가지 일이 있는데 그것은 하나님의 앞에서 그대의 마음을 겸비하게 가지고 그대의 죄들을 자복하며 회개하는 일입니다.

주님께서는 한 백성을 가지고 계시며 저들을 인도하고 계십니다. 비록 교회 안에 옳지 못한 어떤 것들이 확실히 있다고 할지라도 예수님께서는 그대에게 배의 키를 잡도록 그 자리에 두시지 않았으며 교회를 지도하는 자리에 두시지도 않았습니다. 그대의 태도를 변화시키지 않는 한 그대는 구원을 받을 수 없습니다. “회개하여 처음 행위를 가지”(계 2:5)는 것만이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은총을 입혀줄 수 있는 유일한 조건입니다. 주님께서는 당신이 용서하시는 자들에게 먼저 회개케 하십니다. 만약 그대가 원수의 올무에서 벗어나기를 원한다면 그대의 마음에 성령의 참된 역사하심이 필요합니다. 그대의 주 사상들은 이미 더럽혀졌으므로 나는 그대의 경우에 대해서 거의 희망을 갖고 있지 못합니다. 84 그대는 기만적인 성품을 가지고 있는 인물이면서도 그대 자신이 위대한 일들을 할 수 있는 것처럼 주장하고 있습니다.

사단은 셋째 천사의 기별이 큰 권세로 전파될 때 그대가 마치 그 기별에 관련된 대표적인 인물로서 특별한 역할을 하도록 하나님의 택하심을 입은 줄로 생각하게 하는 데 성공하였습니다. 그러나 그대는 하나님 앞에서 바르지 못하며 또한 하나님께서는 오류를 관리하실 수 없습니다. 사람들이 그대와 일치하지 않는다고 해서 또는 하나님께서 교회에게 비쳐주신 빛보다 그대가 체험한 신앙적인 경험이 더 뛰어나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교회의 지도적인 책임이 있는 자들에게서 발견되는 모든 과오들을 최대한으로 이용하여 저들에게 주는 견책의 자료로 삼고 있습니다. 누가 그대를 다른 사람들을 정죄하도록 심판대에 앉혀 놓았습니까?-그대 자신이 스스로 한 것이며 하나님께서 하신 일은 아닙니다….

그대가 형제들을 정죄하는 말들을 한 것은 꽤 많습니다. 정죄하는 일이 마치 그대의 음식이요 음료인 듯하였습니다. 그대의 영적 경험이란 그대가 남에게 먹이는 꼴로 이루어졌습니다. 또한 그대는 그대의 가족들 앞에서 혹은 그대의 말을 듣기 원하는 자들 앞에서 그대의 거짓된 견해들을 즐겨 소개하였습니다. 부정한 누룩이 작용됐다는 사실에 대하여 그대는 놀라지 않을 수 있습니까! 그대는 혹 이런 말을 들을 때에 신성을 모독한 것이라고 말하는지 모르나 비록 그대가 그렇게 말할지라도 주님께서 그렇게 저에게 보여 주셨습니다. 안나의 계시들은 그대의 그릇된 사상들을 확증하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그대는 남을 속이고 있으며 또한 속임을 당하여 왔습니다. 사단은 그대 자신이 거짓된 것으로 그대의 영혼 주위에 울타리를 치도록 일을 꾸며놓았습니다(서신 12, 1890).

교회 안에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았노라고 주장하는 자들에 의해서 항상 거짓되고 광신적인 운동들이 일어날 것인데 저들은 보내심을 받기도 전에 제멋대로 달려가는 자들이며 성취되지 않은 예언적인 사건들을 위한 날과 시를 예언할 것입니다. 원수 마귀는 저들의 연속적인 실패와 오류로 이끄는 것이 혼란과 불신을 자아낼 것이므로 저들이 이러한 일들을 행하는 것을 볼 때 기뻐합니다(서신 28, 1897).

85 나는 우리들이 이 지구 역사의 종말에 가까운 때에 살고 있으며 놀라운 사건들이 벌어질 기세를 보이고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나는 그대가 성경만을, 오직 성경만을 우리 신앙의 기초로 내세우는 그대의 주장에 적극 찬성하는 바이다. 사단은 교활한 원수이며 그는 많은 사람들이 예기치 못한 곳에서 일을 착수할 것이다. 나는 그대에게 전할 기별을 가지고 있다. 그대는 하나님께서 그대에게 안나 필립스의 계시들을 소개하는 책임과 그것을 공중 앞에서 읽고 주님께서 나에게 기꺼이 주신 증언들과 결부시키는 사명을 주셨다고 생각하는가? 아니다. 주님께서는 그대에게 그런 책임을 맡기지 않으셨다. 주님께서는 그대에게 이 일을 행하라고 주시지 않으셨다. 그대 자신이 생명과 영광의 주님에게서 받았다는 확실한 증거가 없는 것들을 혼합시키므로 사업에 흠잡히는 일이 없게 하라.

86 나의 사랑하는 형제여, 나는 현재 사업을 위협하고 있는 위험들에 관하여 몇 가지 사실들을 그대에게 말해 주고 싶다. 안나 필립스가 하는 일에는 천국의 싸인이 찍혀 있지 않다. 나는 내가 말하고 있는 내용을 잘 알고 있다. 이러한 계시들 가운데서 말한 어떤 것들은 성취되었으며 이 사실이 많은 사람들로 참된 계시처럼 알고 받아들이게 하였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에게 주시는 증언들의 뒤를 잇기 위하여 또는 그 증언들의 취지를 반복하기 위하여 안나 필립스를 부르시지 않으셨다. 그녀가 하는 그러한 일은 현재에도 있으며 과거에도 있었다. 이 사업의 초기에 있어서도 사람들은 꼭 같은 일들을 행하였다. 우리들은 이러한 거짓된 계시의 여러 가지 양상들을 목격하게 되었다.

나의 형제여, 그대가 어찌하여 이런 성질의 기별을 받아 신자들 앞에서 읽어주었으며 하나님께서 화잇 자매에게 주신 증언들과 한데 엮어서 제시할 수 있었단 말인가? 그대는 그것들이 하나님께서 주신 것이라는 어떤 증거를 가지고 있는가? 그대가 듣고 받아들이며 믿는 일에 있어서 아무리 조심할지라도 지나친 일이라고 할 수 없다. 그대는 예언의 은사에 대한 말을 하면서 이 문제에 관하여 내가 이렇게 혹은 저렇게 말하였다는 것을 전달함에 있어서 지극히 조심하여야 한다. 그러한 말들은 사람들이 실제로 그런 빛을 받지 않았을 때 마치 하나님께로부터 특별한 계시의 빛을 받은 것처럼 상상하게 만든다는 것을 나는 잘 알고 있다. 나는 바로 이러한 것이 사단의 기만적인 걸작품들 중의 하나임을 계시로 볼 수 있었다. 그대는 하나님의 사업을 또 하나의 다른 광신적인 발작에서 바로잡아 주고 구원하기 위하여 귀중한 시간을 빼앗기게 하고 영혼을 피로케 할 한 가지 성격을 사업에 입혀주고 있다….

그대는 이런 문제들에 대하여 내가 아무것도 모르고 있는 줄로 생각지 말라. 우리들은 하늘 가나안으로 향하여 가는 좁은 길가에 많은 영혼들이 믿음에 실패하여 쓰러져 있는 것과, 특별한 계시들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인도를 받은 줄로 잘못 생각하여 다른 영혼을 진리에서 떠나게 한 거짓 운동들을 보았다. 나는 이러한 오류들을 바로잡기 위하여 너무나도 엄청난 분량의 글을 써야만 하였다. 나는 현혹된 위험 속에 있는 하나님의 유업인 당신의 백성들을 위한 나의 영혼의 번민 때문에 밤마다 잠을 이루지 못하고 괴로워한 때가 많았다. 87 이러한 계시들과 꿈속에 나타나는 많은 사실들이 모두 옳은 듯이 보이며 여러 해 동안 하나님의 사업에서 볼 수 있었던 일들이 반복된다. 그러나 얼마 안가서 여기서 조금 저기서 조금 악한 씨들이 뿌려지고 그 뿌리들이 퍼져서 많은 영혼들이 죄로 더럽힘을 받게 된다.

아, 나는 우리들이 범사에 현재 가지고 있는 것보다 훨씬 넓은 지혜를 갖기를 바란다! 주님의 포도원에서 일하고 있는 모든 일꾼들이 반드시 배워야 할 한 가지는 예수 그리스도 안에서 일치 단결하여 행동하도록 그리스도의 기도를 실천해 나가는 일이다. 예수님께서는 당신께서 아버지와 하나이신 것처럼 당신의 제자들도 하나가 되기를 기도하셨다. 원수 마귀는 분열시키고 흐트러뜨리기 위하여 활동하고 있다. 그는 과거 어느 때보다도 지금 우리들의 힘을 분산시키기 위하여 결정적인 노력을 기울일 것이다. 다른 모든 시기보다도 지금이야말로 우리들 자신의 승산만으로 전진하는 것은 불안전한 일이다. 이 시대를 위한 진리는 그 윤곽이 광범위하며 그 감화가 고립되어 있는 종목들이 아니다. 모든 교리들은 금사슬로 연결되 어 있으며 그리스도를 산 중심체로 하여 하나의 완전한 전체를 형성하고 있다. 우리들이 성경을 가지고 증거하는 진리들은 하나님의 보좌처럼 견고하고 움직일 수 없는 것이다.

나의 형제여, 어찌하여 그대와 R 장로는 뚜렷한 확실성도 없이 안나 필립스를 주님께서 당신의 대언자로 또는 주님의 빛의 통로로서 선택하셨다고 생각해야만 하는가? 만약 하나님께서 주시는 계시라고 주장하면서 나타나는 이런 성질의 것들을 그대가 모두 받아들인다면, 또한 그대가 과거에 행한 것처럼 이런 소문거리가 되는 선지자들을 계속 격려해 주고 저들의 하는 일을 지지하기 위하여 그대의 간증하는 감화력을 끼친다면 그대는 주님의 유업을 맡을 안전한 보관자가 되지 못할 것이다. 그리스도께서 주신 경고들은 우리들에게 깊은 의미가 있다. 마태복음 24장 21-23절을 참고하라.

사단은 할 수만 있으면 택한 자라도 미혹하기 위하여 예수 그리스도의 형상으로 자신을 나타내는 데 온갖 불의의 속임수를 활용할 것이다. 만약 위조물이 참된 것을 너무나도 근사하게 모방한다면 아무도 그대를 속이지 못하게 하기 위하여 경계하는 일이 중대한 일이 아닌가? 그리스도께서는 “보라 내가 너희에게 미리 말하였노라”(마 24:25)는 말씀으로서 경고의 뜻을 강경히 주장하고 계신다. 88 형제들이여 말씀을 전파하고 백성들이 불확실한 것들에 신앙의 근거를 두거나 인간 대리자에게 저들의 신뢰심을 두지 않게 하라. 주님께서는 나에게 전할 말씀을 주셨다. 나는 계시를 통하여 R 장로가 많은 사람들 앞에 서서 소위 안나 필립스가 받았다고 하는 계시의 기별을 읽는 것을 보았다. 고결하시고 위엄이 있으신 주님께서 그 곳에 계셨으며 주님의 얼굴에는 비통한 표정이 떠오르고 있었는데 주님께서는 R 장로의 손에 쥐어 있던 기록된 문서를 치워버리시고 그 손에 성경을 올려놓으시고 “하나님의 말씀을 그대의 교과서로 삼으라. ‘모든 성경은 하나님의 감동으로 된 것으로 교훈과 책망과 바르게 함과 의로 교육하기에 유익하니 이는 하나님의 사람으로 온전케 하며 모든 선한 일을 행하기에 온전케 하려 함이니라’”(딤후 3:16, 17)고 말씀하셨다.

성경의 진리를 탐구하는 자들은 하나님께서 실제적인 신앙 생애에 관한 점들에 대하여 저들에게 요구하시는 것이 무엇인지를 분명히 배우게 될 것이다. 그대는 하나님의 백성들의 관심을 확실한 예언의 말씀인 성경에서 떠나게 하는 과오를 범하고 있다. 그대가 듣는 것에 대하여 조심하고 무엇을 받아들일 것인지에 대하여 주의하라. 작은 무리들이 성령의 참된 역사가 아닌 것을 믿고 받아들일 우려가 있으므로 세심한 주의를 가할 필요가 있다. 바로 이러한 일에 큰 위험이 따른다. 사단은 참된 증언을 망쳐놓기 위하여 또한 진리를 불신하게 하기 위하여 언제나 거짓된 것을 하나님의 사업 가운데 침투시키려고 애쓰고 있다. 그는 하나님의 백성들이 걷고 있는 좁은 길에 거치는 돌이 될 요소를 진리 가운데 혼합시키려고 한다.

우리들이 이 세상에 전해야 할 기별은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님에 대한 증거이다. 하나님의 말씀은 편벽된 것이 아니며 진리는 실천으로 옮겨야 한다. 진리는 태양 광선처럼 모든 방면에 빛을 비추어야 한다. 진리는 그 교훈을 읽고 깨달아 실천하는 모든 사람에게 빛을 전하는 것이다.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약 1:5) ― (서신 103, 1894).

나는 그대에게 줄 기별을 주님에게서 받았다. R 형제는 주님께서 그가 하기를 원하는 사업에 관여하지 않고 있다. 89 하나님께서는 모든 사람에게 각자가 할 일을 주셨으며 R 형제는 주님께서 그에게 지정하신 대열에서 벗어나고 있다. 그는 자기가 택한 그 일의 결과를 깨달을 수 없다. 안나 필립스는 피해를 입고 있으며 하나님의 시험을 이겨내지 못할 일에 이끌려 가고 있다.

안나 갈마이어도 그와 같은 방법으로 피해를 입었다. 그의 부모는 그의 어린 시절의 유치한 꿈들을 하나님께서 주신 계시인 것처럼 믿게 하였다 그의 아버지는 어린 딸에게 말할 때에 마치 하나님께서 택하신 종에게 대하듯 하였다. 그 딸의 공상과 모든 꿈들을 “안나의 계시”라는 명목으로 기록해 두었다. 안나는 여러 가지 표상과 상징으로써 말하였으며 자기 어머니와 아버지에게 주는 견책도 있었다. 비난으로 가득 찬 견책을 한 후에는 주님께서 저들을 위하여 행할 놀라운 일들에 대하여 가장 아첨하는 형식의 내용들을 전해 주었다. 이러한 것들이 눈속임하는 거짓된 것임을 나에게 알려 주셨다. 계시들이라는 것이 하찮은 일들과 보잘것없는 사소한 일 그리고 보편적이며 비천한 내용의 것들을 중대한 문제들과 혼합해 놓은 저속한 수준의 것이었다. 후일에 상상력이 크게 계발되었고 그 가운데는 신성한 것과 세속적인 것을 혼합한 것이 대부분이었다. 하나님의 진리는 경시되었으나 어떤 자들은 거짓된 계시의 내용들을 받아 그것들을 가지고 나가 가르쳤다. 그런 계시들로 감명을 받은 자들에 의하여 작은 단체가 형성되었고 저들이 가진 계시의 내용들이 화잇 자매의 것보다 더욱 신령한 것이라고 주장하였다….

나는 지금 하나님께서 주신 경고의 기별을 그대에게 전하는 바이다. 지난날에 그랬던 것처럼 안나 필립스에게 격려해 주는 일이 없어야 한다. 그러한 격려는 안나에게 큰 피해를 입혔으며 그녀를 속임수에 걸리게 하였다. 나는 우리 형제 자매들이 이런 것들을 거룩한 계시로 여기고 그 가운데 거룩한 신임장이 있는 것처럼 상상하고 있는 것을 유감스럽게 생각한다. 이러한 것들은 이 시대를 위하여 반드시 성취해야 할 사업에 요구되는 올바른 것들이 아니다. 유치한 표상과 예화들이 거룩하고 하늘에 속한 사물들을 묘사하는데 사용되었고 숭고한 것과 엉뚱한 것이 한데 혼합되었다. 그 사업이 외견상으로는 매우 고상한 인상을 주고 있으나 실제에 있어서 영혼을 함정에 빠뜨리고 오류로 이끌도록 계획된 것이다….

90 잘난 체하고 속임을 당한 자의 상상력에서 흘러나온 것을 하나님께서 보내신 계시인 것처럼 주장하는 여러 가지 일들이 나타날 것이다. 우리들은 일찍이 이러한 것들을 경험할 수밖에 없었다. 하나님의 인도하심과 가르침을 받았다고 주장하는 자들 중에는 청년들과 어린이들뿐만 아니라 나이 먹은 자들도 있었으며 저들은 한결같이 전해야 될 특별한 기별을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러한 자들이 사방에서 우후 죽순처럼 일어났으며 저들이 주장하는 어떤 점들은 진리에 부합한 것들이었으나 다른 점들은 오류에 속한 것이었다. 하나님께서는 여러 해 동안 나에게 “저들을 믿지 말라. 저들은 거짓된 길로 인도할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저들을 보내시지 않으셨다”는 기별을 계속 보내주셨다(서신 4, 1893).

하나님께서 안나 필립스에 보내신 계시로서 기록되거나 구전으로 전하여지고 있는 내용들을 화잇 자매가 인정했다는 소문이 파다하게 떠돌고 있는 이 때에 나는 이 문제에 대해서 언급해야 할 의무를 느끼고 있다. 나는 이러한 내용들을 인정해 준 적이 없다. 그런 것들은 분명히 영혼들을 오류로 이끌 것이므로 그에 대한 경고들을 나에게 주셨다. 그러한 계시의 내용들 가운데는 극단적인 것들을 시사하는 말들과 그 기별들을 받는 자들에게 그릇된 행동을 하게 하는 것들이 혼합되어 있다. 우리 형제 자매들은 저들이 받은 빛에 따라서 좀더 신중하게 행동하는 것이 좋을 것이다. 저들은 소위 계시라는 것들을 받아들이기 이전에, 또한 하나님께서 나에게 주신 빛에 관련하여 신자들 앞에서 소개하기 이전에 시험해 보아야 한다. 나는 우리 신자들이 심각한 실수들을 범하며 때아닌 엉뚱한 운동들을 벌이는 것을 보았다. 사방에서 일어나고 있는 선지자들에 대하여 하나님께서는 “나는 저들을 보내지 않았다. 그러나 저들은 제멋대로 뛰었다. 저들을 믿지 말라”고 말씀하셨다.

무엇보다도 나를 근심하게 하는 것은 우리 형제들 중에 어떤 이는 안나 필립스가 행하는 것과 화잇 자매의 증언들을 결부시켜서 이 두 가지가 마치 동일한 것처럼 신자들에게 증거했다는 사실이다. 많은 사람들은 그 전체를 마치 내가 준 기별처럼 받아들였다. 그리고 그러한 내용들의 결과가 그 정체를 드러낼 때, 거짓된 것을 하나님께서 주신 진리인 것처럼 증거할 때, 사람들이 이런 계시들을 따라 행동하거나 주님께서 주신 기별처럼 믿을 때, 이러한 운동들은 결국에 거룩한 신임장을 상실하게 될 것이며 예언의 신의 참된 사업에 대해서 의혹을 품게 될 것이다. 91 그리고 하나님께서 백성들에게 보내시는 증언들은 이러한 거짓된 계시의 오명(汚名)을 뒤집어쓰게 될 것이다. 이런 계시들 가운데 내포된 내용의 대부분이 과거에 다년간 책으로 출판하여 전해 준 기별들을 반복한 것에 불과한데 그 가운데는 오류로 미혹하는 약간의 요소들이 포함되어 있다….

나는 우리 형제들에게 전할 경고의 기별을 받았는데 저들은 지도자이신 주님의 뒤를 따르되 결코 그리스도를 앞질러 달려가서는 안 될 것이다. 이 시대에 있어서 아무렇게나 되는 대로 적당히 일을 해치우는 그런 것이 있어서는 안 된다. 마음의 균형을 잃은 사람들이 마치 저들이 하나님에게서 놀라운 빛을 받은 것처럼 생각하게 만들기 쉬운 강한 표현들에 대하여 조심하라. 백성들에게 하나님의 기별을 전할 자들은 완전한 자제력을 길러야 한다. 그는 언제나 외람된 길이 믿음의 길 바로 옆에 가까이 있음을 알아야 할 것이다. 어떤 경우에 있어서도 엉뚱하고 무모한 표현들을 써서는 안 되는데 그 까닭은 그러한 영향을 받는 특수한 부류의 사람들이 분명히 있기 때문이며 그러한 영향 가운데 휩싸이게 될 때에 그러한 자들은 사나운 말을 다루기보다 더 힘들 것이다. 일단 충동과 감정이 침착한 판단력을 지배하게 될 때에 비록 바른 길을 달릴지라도 그 진도가 지나치게 빠를 것이다. 빨리 달리는 자는 수많은 위험을 겪게 될 것이다. 그는 얼마 안가서 바른 길에서 벗어나 그릇된 길로 나가게 될 것이다.

단 한 번이라도 감정이 판단력을 지배하게 해서는 안 된다. 비록 정당한 일일지라도 그것을 과도히 행할 때에 정당하지 못한 것이 거짓된 길로 유도하는 위험이 따른다. 만약 신중하고 열렬하며 현명하게 일하고 바위처럼 단단하게 기초를 쌓아나가지 않는다면 모든 사상적인 발전과 원칙적인 계발 및 모든 진리를 증거하는 일에 있어서 영혼을 파멸에 이르게 하고야 말 것이다. 하나님에게서 계시를 받는다고 주장하는 자들에 대해 세심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좀더 세심하게 살펴야 할 필요가 있으며 많은 기도가 요구된다. 마지막 때의 위대한 사업에 일익을 담당하고 있는 자들은 새로운 것들이 소개될 때에 그것에 관해 서로 상의할 필요가 있는데 이는 아무도 하나님의 사업에 관련된 중대한 문제들에 대하여 함부로 판단을 받거나 공개적으로 비난을 받아서는 안 될 것이다(서신 6, 1894).

92 나는 안나 필립스에 관하여 가급적 말을 적게 하기 원한다. 이 문제에 관하여 말을 적게 하면 할수록, 선동을 적게 하면 할수록 더욱 좋을 것이다. 그것은 마치 향기름 속에 빠진 죽은 파리와 같기 때문이다. 이 서신을 받기 이전에 우리가 이 문제에 관하여 알아야 할 보다 상세한 내용의 서신을 받게 될 것이다. 이 문제를 보다 현명하게 다루지 못한 것에 대하여 나는 얼마나 섭섭한지 모르겠다. 앞으로도 이러한 일들이 헤아릴 수 없이 많이 일어날 터인데 만약 지도적인 위치에 있는 우리 형제들이 이런 문제들에 대하여 과거에 행한 것처럼 다루고 인정한다면 과거 우리들의 경험에서도 있었던 것처럼 가장 맹렬한 광신주의의 물결이 밀려들어 오게 될 것이다. 따라서 가장 난잡한 행위들이 벌어질 것이다. 사단은 벌써 그의 사업을 시작하였다. 이러한 일들을 쉽사리 인정해 주며 그 진정한 본질에 대하여 충분한 증거도 없이 경솔하고 방심한 언질로써 찬성하는 듯한 말들은 사단의 계교들 중의 하나이다. 주 예수께서는 이 문제에 관하여 충분한 경고의 말씀을 주셨으므로 아무도 속을 필요가 없다.

이러한 문제들이 있을 때마다 우리들이 온건한 태도를 보이는 일이 중요하다. 주님께서는 가까이 이르셨다. 하나님께서 안나 필립스를 통하여 말씀하신다는 분명하고 뚜렷한 증거가 없이 우리 교회에 안나 필립스의 산물을 받아들인 것과 같은 그러한 일들을 용납할 겨를이 없다. 하나님께서 주신 것이라는 확실한 증거가 없이 마치 거룩한 신임장이라도 있는 것처럼 신자들에게 서둘러 소개할 때에 이것은 우리 목회자들로서 하나님께서 금하신 일을 행하는 것이다. 진리의 특색들을 지닌 많은 속임수들이 나타날 것이다. 이러한 것들이 마치 하나님의 크신 능력으로 말미암은 것처럼 그 모습을 드러내자마자 사단은 이 시대를 위한 진리에서 영혼을 떠나게 하기 위하여 그가 준비한 것들을 혼합시킬 태세를 완전히 갖추게 될 것이다….

있을 법한 모든 기별들은 하나님의 사업을 모조(模造)하려 들 것이며 항상 그 깃발에 진리의 명각을 달고 다닌다….

93 하나님께서 나타내신 섭리를 인간의 주장이나 꿈, 표상 및 인간적인 상징들로 대체한다는 것은 가벼운 문제가 아니다. 우리들의 행동, 말, 정신 및 영향 등은 감시와 비판의 대상이 되고 있다. 하나님을 섬기는 목사들이 되기 위하여 택함을 받은 자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견고히 신뢰하여야 하며 오직 하나님의 말씀만을 저들의 권위 있는 근거로 삼아야 할 것이다….

지금 이 때에 무엇보다도 성급한 판단과 충분한 증거가 없는 경솔한 의견이야말로 가장 비참한 결과를 빚어내게 할 것이다. 우리들이 원인과 결과를 엄밀히 살펴볼 때에 해로운 영향을 끼친 것을 알게 될 것이며 그 중에 어떤 것들은 결코 구제 불능의 절망적인 것이 있음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양떼에게 꼴을 먹이는 일에 있어서 지혜와 섬세한 식별력이 필요한데 이는 그 여물이 순결하고 철저하게 키질하여 추린 것이어야 하기 때문이다. 타고난 성품의 유전적인 특성에 단단한 재갈을 먹일 필요가 있는데 그렇게 하지 않을 때에 성실한 열성과 선한 목적들은 악에 빠지게 될 것이며 지나친 감정은 사람들의 마음에 저들이 충동에 이끌리는 인상을 주게 되고 그러한 인상이 저들의 안내자가 될 것이다.

신령한 충동에 있어서도 역시 재갈을 먹여야 할 것인데 무분별한 말을 하거나 지나치게 긴장된 생각들을 표현하므로 충동적인 사람들이 자제력을 잃게 되지 않도록 할 것이다. 개중에는 강력한 주장들로 말미암아 쉽사리 선동되는 사람들이 있는데 저들의 상상력은 이러한 강한 주장들을 크게 과장하여 생각하거나 말을 하는 경향이 있다. 저들에게는 모든 것이 실제처럼 느껴지고 저들은 광신적인 사람들이 된다. 저들의 영적 체험은 열병에 걸리게 되며 질병을 얻게 된다. 그러나 사람들이 저들의 의지를 하나님의 섭리에 완전히 복종시키고 그 정신을 겸손하게 하고 배우려는 자세를 가질 때에 주님께서는 당신의 성령에 의해서 저들을 바로잡아 주실 것이며 안전한 길로 인도하실 것이다(서신 66, 1894).

안나 필립스가 쓴 글에 관하여 어떤 길을 좇는 것이 최선의 길인지 알기 위하여 그대는 당혹할는지 모른다. 나는 아무것도 성급하게 행하지 말 것을 제의한다. 나는 이 자매에 대하여 깊이 동정한다. 나는 그녀에게 해를 끼치는 것은 어떤 말이나 행동도 하지 않을 것이다. 94 그 글들이 너무나 열렬히 받아들인 바 되었고 아무런 시험이나 증거가 없이 널리 퍼졌을 때에 그것들이 마치 독소인 것처럼 취급하거나 완전히 무익한 것으로 단정해 버리는 급격한 결정이 있어서는 안 된다. 우리들의 책임 있는 지도자들의 찬성을 얻어 보내진 기별인 만큼 그대로 내버려둘 것이다. 지금 이 순간에 어떤 급격한 행동을 취한다는 것은 오히려 해를 끼치는 결과를 빚을 것이다.

내가 매우 기이하게 생각하는 점은 우리 형제들이 아무런 반대할 점이 없다고 하여 이 글들을 받아들였다는 점이다. 왜 저들은 그 글 가운데 강력한 감화력으로 찬성과 지지를 얻을 성질의 내용이 있다는 것을 생각지 못하였을까?

후일에 말해야 할 필요가 있으므로 지금 말하지 않는 많은 사실들이 있다. 내가 이 자매에게 아무것도 해를 끼치는 일을 하지 않을 것이 사실인 반면에 침묵을 지킬 수도 없는 묘한 위치에 서 있으며 이 문제는 마치 어떤 거론점들을 들추어낼 성질의 것으로 취급해서는 안 된다. 한두 마디나마 해야만 되는 나의 심정은 심히 괴로운 것이지만 이렇게 하지 않을 때에 장래의 위험이 따를 것이므로 내가 이 문제에 관하여 한 마디도 하지 않는다면 나는 나의 형제 자매들이 진리가 아닌 길에 제멋대로 행하도록 버려두는 것이 된다. 나는 필립스 자매의 글 가운데서 과거에 있었던 것과 같은 그런 운동을 일으킬만한 성질의 것은 전혀 발견하지 못하였다. 만약 이런 성질의 것들을 그처럼 열렬히 받아들여야 한다면 그대들은 앞으로 형태가 다양하면서도 더욱 큰 신뢰심으로 다룰 수 있는 그런 것들을 더욱 많이 받게 될 것이다. 나는 이 사실에 대하여 크게 유감스러운 심정을 금할 길이 없다.

그대는 아마도 내가 어떤 점들이 특별히 반대할 만한 내용인지를 지적했으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듯하다. 기록된 글 가운데 뚜렷하게 드러낼만한 내용이 없으며 반대할 만한 것도 발견할 수 없었다는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그것은 과거에 그대가 한 것처럼 이 글들을 이용할 이유는 되지 못한다. 이 문제에 대한 그대의 태도가 결정적으로 못마땅한 것이다.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해가 될 것을 즉시로 식별해야 할 필요가 있으며 그대에게 경각심을 주어야만 하는가? 만약 이러한 성질의 것이 전혀 나타나지 않는다고 해서 그대가 이러한 글들을 찬성해야 할 충분한 이유가 되는가…?

그대의 행동 과정의 결과가 끼칠 이후의 영향에 대한 깊은 통찰력이 없이 이러한 성질의 글들을 해외에 퍼뜨리지 말라….

95 광신주의가 바로 우리들 한복판에 그 모습을 드러낼 것이다. 온갖 기만술들이 나타날 것이며 기만적인 성격을 띤 것들이 할 수만 있으면 택한 자라도 미혹하려 할 것이다. 만약 뚜렷하게 일관성이 없거나 진실되지 못한 말들을 할 때에 위대하신 교사이신 주님의 경고조차 필요하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각양 각색의 위험들이 일어날 것에 대하여 경고를 주셨기 때문이다. 내가 위험 신호를 내거는 이유는 하나님의 성령의 가르치심을 통하여 나의 형제들이 식별하지 못하는 것을 내가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저들이 장차 경계를 요하는 모든 특이한 기만술들에 대하여 내가 지적해야 할 절대적인 필요성이 없을는지 모른다. 나는 그대에게 “경계하라. 하나님의 양떼를 지키는 충성된 파수꾼들로서, 주님께로부터 받은 것이라고 공언하는 모든 것들을 무분별하게 받아들이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할 충분한 이유를 가지고 있다.

만약 우리들이 감정적인 흥분을 일으키기 위하여 일한다면 우리들은 우리가 원하는 모든 것 아니, 우리가 감당할 수 없을 정도로 넘치게 가질 수 있을 것이다. 침착하고 분명하게 “말씀을 전파하라”(딤후 4:2). 우리들은 흥분을 일으키는 것이 우리들이 해야 할 일처럼 생각해서는 안 된다. 오직 하나님의 성령께서만 건전한 열성을 불어넣을 수 있다. 하나님께서 일하시도록 해야하며 인간 대리자들로 하나님 앞에서 조심성 있게 행하고 깨어 기다리며 기도하고 매 순간마다 예수님을 바라보며 빛과 생명이 되시는 보배로운 성령의 인도하심과 지배하심을 받도록 해야 한다.

사람들은 그리스도 당시에 그랬던 것처럼 표적을 구한다. 그 때에 주님께서는 저들에게 보여 줄 아무런 표적도 없다고 말씀하셨다. 지금 항상 나타나야만 할 표적은 성령의 역사하심이 교사의 심령에 작용하여 말씀을 가급적 감명 깊게 가르치도록 하는 일이다. 하나님의 말씀은 영이요 생명이다. 사단은 사람들의 정신을 말씀에서 떠나게 하고 말씀 이외에 다른 것을 찾고 기대하게 하는 것보다 더 좋아하는 것은 없을 것이다. 저들은 꿈과 계시 등에 저희 관심을 집중시켜서는 안 된다. 만약 저들이 영생을 원한다면 하나님의 독생자의 살을 먹고 피를 마셔야만 한다(서신 68, 1894).

96 원수 마귀는 자신의 이적을 행하는 능력으로 온 세상을 미혹할 준비를 하고 있다. 그는 빛의 천사처럼 자신을 꾸밀 것이며 예수 그리스도의 모습으로 가장할 것이다. 이 때를 위한 진리를 가르치는 모든 사람은 말씀을 전파해야 한다. 하나님의 말씀에 집착하는 자들은 예언하는 것이나 꿈과 계시에 관하여 함부로 경솔한 말을 함으로 사단이 침투할 문을 개방하지 않을 것이다. 크게 혹은 작게 그 차이는 있었으나 우리들이 그리스도의 재림을 바라본 1844년 이래로 여기 저기에 거짓된 현시(顯示)들이 나타났다. 우리들은 갈마이어씨의 사건, K 씨의 말들 및 스탠튼 씨의 운동 때에도 그러한 경험을 맛보았다(목사들에게 보내는 증언, 32-62 참고). 우리들은 앞으로 더욱 많이 이러한 것들을 보게 될 것이며 충성된 파수꾼들로서 우리들은 경계해야 한다. 나는 많은 사람들에게서 계시에 관한 편지들을 받았는데 저들은 그 계시들을 전해야 할 의무를 느낀다고 말하였다. 주님께서 당신의 종들이 조심하도록 도우시기를 바란다.

주님께서 진정한 빛의 통로를 가지고 계실 때에 언제나 위조물들이 항상 무수히 나타난다. 사단은 분명히 자기가 들어갈 수 있는 어떤 문이든지 침투하고야 말 것이다. 그는 진리의 기별을 말할 것이며 영혼들을 유혹하기 위하여 준비한 자기 자신의 사상을 진리와 혼합하고 인간과 인간의 교훈에 저들의 관심이 쏠리게 하며 “여호와께서 가라사대”라고 하신 말씀을 굳게 붙잡지 못하도록 방해할 것이다. 97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을 다루시는 섭리 가운데는 모든 것이 조용하며 하나님을 신뢰하는 자들에게는 모든 것이 침착하고 겸손할 뿐이다. 성경을 믿는 단순하고 진실되며 열렬한 신자들이 있을 것이며 말씀을 듣는 자들뿐만 아니라 말씀을 행하는 자들이 있을 것이다. 하나님께 향한 건전하고 열렬하며 지혜로운 기다림이 있을 것이다. 믿는 자는 자신의 무기력한 영혼을 예수 그리스도에게 매달리게 할 것이다. 그리스도는 높임을 받을 것이다. 일하고 기도하며 깨어 기다리는 것이 우리들이 해야 할 일이다(서신 102, 1894).

독일에서 계시를 받았다고 주장하는 한 자매의 활동에 대한 우리들의 태도를 어떻게 가져야 할 것인지에 관하여 나에게 질문한 일이 있었다.

어젯밤에 주님께서 나에게 말씀을 주셨는데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이 자매에게서 권면을 받도록 지시하시지 않으셨다는 것이었다. 만약 우리들이 활동 중에 있는 이 자매를 격려한다면 그녀는 마치 자기가 일을 행하도록 부름을 받은 줄 생각할 것이며 그녀가 전하는 기별들로 말미암아 큰 혼란이 일어날 것이다. 주님께서는 그녀에게 이 사람은 무슨 일을 해야 하고 저 사람은 어떤 일을 해야 한다는 등 말하는 일을 맡기지 않으셨다. 주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에게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 나는 마음이 온유하고 겸손하니 나의 멍에를 메고 내게 배우라 그러면 너희 마음이 쉼을 얻으리니 이는 내 멍에는 쉽고 내 짐은 가벼우니라”(마 11:28-30) “너희 중에 누구든지 지혜가 부족하거든 모든 사람에게 후히 주시고 꾸짖지 아니하시는 하나님께 구하라 그리하면 주시리라 오직 믿음으로 구하고 조금도 의심하지 말라 의심하는 자는 마치 바람에 밀려 요동하는 바다 물결 같으니 이런 사람은 무엇이든지 주께 얻기를 생각지 말라”(약 1:5-7)고 말씀하셨다.

지도하심을 받기 위하여 하나님께 개인적으로 구하고 산 믿음을 가지고 성경을 연구하며 겸손하고 기도하는 마음으로 서로 권고하도록 사람들을 가르치라. 그러나 주님께서 당신의 백성에게 주실 기별을 그녀에게 맡긴 것처럼 생각하도록 그 자매를 격려하지 말라. 98 이 문제에 대하여 나에게 주신 빛에 의하면 만약 그녀가 다른 사람들에게 전해야 할 기별을 받은 줄로 생각하도록 이 자매를 격려할 때에 그 결과는 매우 비참하게 될 것이며 그 자매는 자기 자신의 영혼마저 잃어버릴 위험에 봉착하게 될 것이다.

이 자매에게 보내는 나의 기별은 하나님께 겸손히 행하며 그대 스스로 하나님을 바라보라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그대에게 다른 사람들의 의무들을 지적해 주는 일을 맡기시지 않으셨다. 그러나 만약 그대가 성실한 그리스도인으로서 다른 사람들을 격려해 주는 일에 힘쓰고 초자연적인 계시를 주장하지 않는다면 남을 도울 수 있는 자가 될 것이다(원고 64, 1905).

이러한 믿음의 시대에 진리에 뜻을 세운 모든 자들은 “성도에게 단번에 주신 믿음의 도”(유 3)를 만족하게 생각할 것이다. 온갖 종류의 오류들이 사단의 신비스런 활동 가운데 발휘될 것이며 할 수만 있다면 택함을 입은 자라도 미혹하여 진리에서 돌아서게 할 것이다. 인간적인 지혜를 대처해야 할 일이 있을 것인데 저들은 마치 바리새인들처럼 학식이 있는 사람들의 지혜를 가진 자들로서 하나님의 율법을 가르치는 자들이면서 저들 자신은 율법을 순종하지 않는다. 뿐만 아니라 새롭고 변덕스러운 옷으로 성장(盛裝)한 연결성이 없는 이론들을 따르는 인간적인 무지와 어리석음에 대처해야 될 것인데 이 가운데는 전혀 이성을 찾아볼 수 없음으로 이러한 이론들을 다루기는 여간 어렵지 않다.

약간의 진리를 내포하고 있는 거짓 꿈과 거짓 계시들이 나타날 것인데 이런 것들은 근본적인 신앙에서 떠나게 할 것이다. 주님께서는 사람들이 거짓된 것을 간파할 수 있는 하나의 법칙을 주셨다. “마땅히 율법과 증거의 말씀을 좇을지니 그들의 말하는 바가 이 말씀에 맞지 아니하면 그들이 정녕히 아침 빛을 보지 못”(사 8:20)한다고 하셨다. 만약 저들이 하나님의 율법을 얕보고 성령의 증거로서 나타낸 하나님의 섭리에 유의하지 않는다면 저들은 기만자들이다. 저들은 성령께서 주신 것으로 스스로 믿는 바 충동과 감명의 지배를 받게 되며 그것들을 영감으로 주신 말씀보다 더욱 든든하게 생각한다. 저들은 모든 생각과 느낌이 성령의 감동에 의한 것이며 저들이 성경의 도움이 없이 추리할 때에 성경의 말씀보다 더욱 신빙성이 있는 것을 갖게 된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저들이 하나님의 영의 인도하심을 받았다고 생각할 때에 실제에 있어서 저들은 사단이 꾸며놓은 상상력을 따르게 되는 것이다(성경의 메아리, 1886.9).

99 위기가 도처에 도사리고 있는 이 시대에 우리들은 사람들이 진리라고 우리에게 소개하는 모든 것들을 받아들여서는 안 된다. 소위 하나님께로부터 보내심을 받았다고 공언하는 자들이 우리들에게 와서 저들이 하나님께로부터 받은 기별이 있다고 말할 때에 우리들은 이것이 진리인지 아닌지를 신중하게 자문 자답해 볼 필요가 있다. 예수님께서는 우리들에게 “거짓 선지자가 많이 일어나 많은 사람을 미혹하게 하겠”(마 24:11)다고 말씀하셨다. 그러나 우리들은 기만당할 필요가 없는데 그 이유는 하나님의 말씀이 우리들에게 진리가 무엇인지 알아볼 수 있는 시금석을 주셨기 때문이다. 선지자는 마땅히 “율법과 증거의 말씀을 좇을지니 그들의 말하는 바가 이 말씀에 맞지 아니하면 그들이 정녕히 아침 빛을 보지 못”(사 8:20)한다고 말하였다.

이 말씀을 보아서도 알 수 있듯이 우리들이 열심히 성경을 연구하는 자들이 되므로써 율법과 증거의 말씀을 좇을 수 있는 법을 알게 될 것이 분명하다. 우리들은 어떤 행동 노선에서도 안전할 수 없다. 예수님께서는 “거짓 선지자들을 삼가라 양의 옷을 입고 너희에게 나아오나 속에는 노략질하는 이리라 그의 열매로 그들을 알지니 가시 나무에서 포도를 또는 엉겅퀴에서 무화과를 따겠느냐 이와 같이 좋은 나무마다 아름다운 열매를 맺고 못된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나니 좋은 나무가 나쁜 열매를 맺을 수 없고 못된 나무가 아름다운 열매를 맺을 수 없느니라 아름다운 열매를 맺지 아니하는 나무마다 찍혀 불에 던지우느니라”(마 7:15-19)고 말씀하셨다(리뷰 앤드 헤랄드, 1892.2.23).

이 형제와 그의 아내가 사도의 권능으로 성령을 받은 결과로 얻은 것이라고 주장하는 저들의 경험을 대략 말하였을 때에 그것은 우리들이 재림 운동 초기에 대처하여 바로잡아야만 했던 경험을 똑같이 복사한 것과 같은 것이었다.

면담이 끝날 무렵에 가서 L 형제는 저들이 나에게 설명해 준 것과 같은 행위를 자기의 아내가 할는지 모르므로 그 때에 그것이 주님께로부터 온 것인지 아닌지를 내가 식별할 수 있을 것이니 자기네들과 함께 기도하자는 제의를 받았다. 100 그러나 나는 이 제의에 찬성할 수 없었는데 그 까닭은 사람이 자원하여 이러한 괴상스런 현시를 보이려는 것은 하나님의 역사하심이 아니라는 뚜렷한 증거라는 것을 가르침 받았기 때문이다(서신 338, 1908).

아무도 어떤 특별한 섭리나 기적적인 현시들이 저들이 주장하는 사업이나 사상의 진실성에 대한 증거가 된다고 생각해서는 안 될 것이다. 만약 우리들이 신자들에게 이런 것들을 보여준다면 저들은 악한 영향과 건전치 못한 감정을 드러내게 할 것이다. 인간의 마음에 작용하는 성령의 진실된 역사는 말씀을 통하여 능력을 주실 것을 약속하셨다. 그리스도께서는 말씀이 곧 영이요 생명이라고 말씀하셨다. “대저 물이 바다를 덮음 같이 여호와의 영광을 인정하는 것이 세상에 가득하리라”(합 2:14).

사단은 천사의 두루마기를 걸친 인간의 발명품들을 소개하기 위하여 가장 교활한 방법으로 활동할 것이다. 그러나 말씀에서 비취는 빛은 도덕적인 흑암 속에서 빛나고 있으며 성경은 결코 기적적인 현시에 의해서 대체될 수 없을 것이다. 진리는 연구해야 하며 숨겨진 보화처럼 탐구해야 한다. 말씀을 제외하거나 말씀을 대체하기 위하여 어떤 놀라운 빛을 주지 않으실 것이다. 사람들에게 구원에 이르는 지혜가 되는 말씀을 붙잡고 “마음에 심긴 도”(약 1:21)를 받으라.*

101 때때로 오류에 속한 교훈이나 거짓된 운동이 일어날 때마다 들고 나오는 대표적인 성경절은 요한계시록 18장 1절로서 자기의 기별이나 사업을 그 성경절에 묘사된 “다른 천사”의 사명과 동일한 것이라고 주장한다. 다년간 어떤 오류에 속한 교훈들은 요한계시록 14장의 세 천사들의 기별들과 비교하였다. 1896년에 화잇 여사께서 대처해야만 했던 것은 바로 그러한 성질에 속한 것으로서 본장에 실린 내용은 바로 그 때에 주신 권고의 말씀이었다. 세 천사의 기별을 광범위한 차원에서 재검토해 보는 것은 진리를 확증함에 있어 크게 도움이 될 것이다.―편찬자

새벽 1시 반 이후로 나는 잠을 이룰 수 없었다. 나는 주님께서 T 형제를 위하여 나에게 주신 기별을 계시 가운데서 그 형제에게 전하고 있었다. 그가 주장하고 있는 특이한 견해들은 진리와 오류가 혼합되어 있는 그러한 것이었다. 만일 그가 주님께서 과거 40년 동안에 저들을 인도하신 하나님의 백성들의 경험을 맛보았다면 성경 말씀을 올바르게 적용하기 위하여 더욱 훌륭한 준비를 할 수 있었을 것이다. 예언적인 역사에 대한 우리들의 신앙적인 관계를 보여 주는 진리의 큰 이정표들을 조심스럽게 수호해야 한다. 그렇게 하지 않을 때에 그 이정표들은 모두 무너뜨려질 것이며 참된 빛보다도 오히려 혼란을 초래할 이론들로 대체될 것이다. 나는 여러 번 반복되어 증거해 주신 바로 그 오류에 속한 이론들을 인증(引證)하여 왔다. 이러한 이론들을 주장한 사람들은 성경절들을 증거하기는 하였으나 그것들은 오히려 성경절들을 악용하거나 그릇되게 해석하는 것들이다. 올바른 것으로 생각되었던 이론들은 결국 틀린 것이었으나 많은 사람들은 그러한 이론들을 사람들에게 증거해야 한다고 생각하였다. 102 다니엘과 요한의 예언들을 열심히 연구해야 한다.

현재 살고 있는 사람들로서 다니엘과 요한의 예언서들을 연구할 때에 특별한 예언들이 순서적으로 성취되어 가고 있는 것을 발견함으로써 저들은 하나님에게서 큰 빛을 받았다. 저들은 이 때를 위한 기별을 백성들에게 전하였다. 중천에 떠오른 태양처럼 진리는 밝게 비치었다. 직접적인 예언은 성취를 보여 주는 역사적인 사건들을 백성들에게 증거하였으며 예언은 이 지구 역사의 마지막 순간에 이르기까지 발생할 사건들의 상징적인 윤곽들을 나타내 보여 주는 것이었다. 불법의 사람의 활동과 관련된 장면들은 이 지구 역사에 밝히 나타나는 마지막 장면들이다. 신자들은 세상에 줄 수 있는 특별한 기별 곧 셋째 천사의 기별을 가지고 있다. 첫째와 둘째와 셋째 천사의 기별을 전파하는 백성들에 대한 체험적인 지식을 갖지 못한 자들처럼 거짓된 길로 빠져 들어가는 일이 없을 것이다….

과거에 한 두 사람이 성경을 연구하는 가운데서 큰 빛과 새로운 이론들을 발견했다고 생각하였으나 이러한 것들은 올바른 것이 아니었다. 성경의 말씀은 모두 참되나 사람들이 성경 말씀을 잘못 적용할 때에 그릇된 결론에 도달하게 된다. 우리는 격렬한 투쟁에 참가하고 있으며 이 투쟁은 최후 쟁투에 이르게 될 때에 일층 더 아슬아슬하게 되고 결정적인 투쟁이 될 것이다. 우리에게는 잠을 자지 않는 원수가 있으며 그는 과거 50년 동안 하나님의 백성들에 대한 교훈들을 개인적으로 체험하지 않은 자들의 정신에 작용하기 위하여 끊임없이 활동하고 있다. 어떤 자들은 자기네들의 때에 적용할 수 있는 진리를 장래에 적용시킬 것이다. 과거에 벌써 성취된 예언들 가운데 있는 사건들을 미래에 있을 것으로 해석하므로 이런 이론들로 말미암아 어떤 사람들의 신앙이 서서히 약화되었다.

주님께서 나에게 기꺼이 주신 빛을 통해서 볼 때 그대는 과거에 이미 성취되었고 하나님의 백성들의 신앙적인 역사에 있어서 특수한 사업을 완수한 진리를 다른 사람들에게 증거함으로 동일한 과오를 저지르는 위험에 처해 있다. 103 그대는 성경 역사에 나타난 이런 사실들이 미래에 있을 것으로 적용한다. 과거에 이루어진 예언들은 오늘날의 우리들을 하나의 백성으로 만들어준 일련의 사건들 가운데서 진리로서의 강력한 영향을 아직도 끼치고 있으며 그러한 진리들은 오류의 흑암 속에 있는 자들에게 증거되어야 할 것들이다. 예수 그리스도의 참된 교역자들은 셋째 천사의 기별의 초기로부터 사업의 경험을 가진 형제들과 더불어 협력하여야 한다. 이들은 한 걸음, 한걸음 착실히 따랐으며 전진함에 따라 빛과 진리를 따랐고 끊임없이 뒤따르는 시험을 감당하였으며 저들의 길에 똑바로 놓여 있는 십자가를 높이 쳐들 것이며 새벽 빛같이 일정하게 나오시는 여호와를 알기 위하여 힘쓸 것이다(호 6:3). 그대와 또 다른 우리 형제들은 하나님께서 당신의 예언들을 연구하는 사람들에게 주신 진리를 받아들여야 한다. 예언을 연구하는 사람들은 순수하고 산 체험에 의해서 인도함을 받았으며 낱낱이 진리를 시험하고 확인하면서 전진하였으며 진리가 저들에게 하나의 현실이 될 때까지 엄밀히 검토해 보았다. 저들의 음성과 펜을 통하여 밝고 따뜻한 광선을 비취는 진리는 온 세상을 환하게 하였으며 주님의 택하신 사자들을 통하여 진리를 전하여 주었을 때 저들에게 시험하는 진리가 되었던 그 진리는 이 기별을 선포하는 모든 사람들에게도 시험하는 진리가 된다.

원근(遠近)에 있는 하나님의 백성들에게 지금 주신 경고의 책임은 셋째 천사의 기별이다. 주님께서는 이 기별을 깨닫기 위하여 노력하는 사람들이 오늘날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들이 되게 한 믿음의 기초를 약화시키거나 믿음의 초석들을 옮길 말씀의 응용을 하도록 인도하시지 않으실 것이다. 하나님의 말씀에 나타난 예언을 따라 우리들이 발전하여 온 것처럼 순서적으로 밝혀진 진리들은 오늘날에도 거룩하고 영원한 진리이다. 우리 경험의 과거 역사 가운데서 한 걸음, 한 걸음 착실히 터를 닦아나가며 예언 가운데 나타난 일련의 진리를 발견한 사람들은 빛의 모든 광선을 받아들이고 순종할 준비가 되어 있다. 저들은 기도하고 금식하며 연구하고 마치 숨은 보화를 찾는 것처럼 진리를 탐구하였으며 성령께서 우리들을 가르치셨고 지도하셨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그리고 많은 이론들이 발전하였으나 진리와 유사한 모습을 지니고 있으며 그릇 해석되고 잘못 적용된 성경 말씀과 진리와 유사한 이론들이 혼합되어 위험한 오류로 인도하여 왔다. 104 우리들은 진리의 모든 요점들이 어떻게 확립되었다는 것과 하나님의 성령께서 그 진리에 인치셨다는 사실을 너무나도 잘 알고 있다. “진리가 여기 있다” “내가 진리를 가졌으니 나를 따르라”는 음성이 항상 들려왔다. 그러나 “이 선지자들은 내가 보내지 아니하였어도 달음질하”(렘 23:21)였다는 경고의 말씀을 주셨다.

주님의 인도하심은 뚜렷하였으며 진리인 당신의 계시들은 가장 놀라운 것이었다. 하늘의 여호와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진리의 모든 요점들이 차례로 확립되었다. 그 때에 진리였던 것은 오늘날에도 진리이다. 그러나 “이것은 진리이다. 나는 새 빛을 받았다”는 음성은 아직도 그치지 않고 들려오고 있다. 예언적인 문제에 따르는 새로운 빛들이란 말씀을 잘못 적용하는 일과 하나님의 백성들을 마치 닻이 없어 표류하는 배처럼 부동(浮動)시키는 일을 함으로 그 정체를 드러내고 있다. 만약 말씀을 연구하는 자가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을 인도하시는 섭리 가운데 나타내신 진리들을 취하여 자기의 것으로 삼아 소화하고 실제적인 생활에서 실천으로 옮긴다면 저들은 빛의 산 통로가 될 것이다. 그러나 진리와 오류가 혼합된 새로운 이론들을 구상해 내며 이러한 것들을 뚜렷하게 내세우려고 스스로 결심한 자들은 거룩한 제단에서 불을 당겨 등불에 불을 붙이지 않았으므로 캄캄하게 꺼졌다는 것을 증명하였다(원고 31, 1896).

첫째와 둘째와 셋째 천사의 기별의 선포는 영감의 말씀으로 각기 제 위치를 찾게 되었다. 단 하나의 못이나 말뚝도 옮겨서는 안 된다. 어떤 인간적인 권위도 신약과 구약을 대체할 수 없는 것처럼 이 기별들의 위치를 변개할 수 있는 아무런 권리를 갖고 있지 못하다. 구약 성경은 표상과 상징으로 주신 복음이다. 신약 성경은 실체이다. 이 두 가지가 똑같이 절대적으로 중요한 것들이다. 구약 성경은 그리스도의 입술에서 흘러나온 교훈들을 증거하고 있으며 이 교훈들은 어떤 의미에 있어서도 그 효력을 아직도 상실하지 않았다.

첫째와 둘째 기별은 1843년과 1844년에 주셨으며 현재 우리들은 셋째 기별의 선포 하에 있다. 105 그러나 아직도 이 세가지 기별들을 모두 선포해야 한다. 세 천사의 기별을 선포하는 일은 과거 어느 때보다도 지금 긴요한 일이며 진리를 탐구하는 자들에게 거듭 반복하여 전해야 할 것이다. 우리들은 펜과 음성으로 이 기별들을 선포해야 하며 이 기별들의 순서와 셋째 천사의 기별을 우리들에게 깨우쳐 주는 예언들의 적용성(適用性)을 증거해야 한다. 첫째와 둘째가 없이 셋째가 있을 수 없다. 우리들은 출판물들이나 설교를 통하여 이러한 기별들을 세상 사람들에게 전함으로써 과거에도 있었고 앞으로도 있을 사실들을 예언적인 역사를 배경으로 하여 증거해야 한다.

봉함되었던 책은 요한계시록이 아니었고 마지막 날에 관련된 다니엘 예언서의 일부였다. 성경에 보면 “다니엘아 마지막 때까지 이 말을 간수하고 이 글을 봉함하라 많은 사람이 빨리 왕래하며 지식이 더하리라”(단 12:4)고 기록되어 있다. 그 책이 펴놓였을 때 “지체하지 아니하리”(계 10:6)라고 선포되었다. 지금 다니엘서는 인봉되어 있지 않으며 그리스도께서 요한에게 주신 계시는 지상의 모든 거민들에게 전해져야만 하였다. 지식의 증가로 말미암아 백성들은 마지막 날에 설 수 있는 준비를 하게 되었다.

“또 보니 다른 천사가 공중에 날아가는데 땅에 거하는 자들 곧 여러 나라와 족속과 방언과 백성에게 전할 영원한 복음을 가졌더라 그가 큰 음성으로 가로되 하나님을 두려워하며 그에게 영광을 돌리라 이는 그의 심판하실 시간이 이르렀음이니 하늘과 땅과 바다와 물들의 근원을 만드신 이를 경배하라 하더라”(계 14:6, 7).

이 기별에 유의할 때 여러 나라와 족속과 방언과 백성의 주위를 환기시켜 말씀을 엄밀히 검토하는 일과 제칠일 안식일을 거짓된 안식일로 변개시킨 권세에 관한 참된 빛에 대하여 저들의 관심을 집중시킬 것이다. 유일하신 참된 하나님은 잊어버린 바 되었고 당신의 율법은 버림받았으며 당신의 거룩한 안식일 제도는 불법의 사람으로 말미암아 땅바닥에 짓밟힌 바 되었다. 그처럼 뚜렷하고 명백한 넷째 계명은 무시를 당하였다. 106 천지를 창조하신 살아계신 하나님이 누구이심을 선포하는 기념일인 안식일은 무너졌으며 거짓된 안식일이 세상 사람들의 인정을 받게 되었다. 이리하여 하나님의 계명은 침해를 받았다. 거짓된 안식일이 참된 표준이 될 수 없었다.

첫째 천사의 기별은 사람들에게 세상과 그 가운데 있는 만물을 지으신 우리들의 창조주 하나님을 경배하라고 명령하고 있다. 사람들은 법왕의 제도를 존중하였으며 이 여호와의 율법을 무력하게 하였으나 이 문제에 대한 지식은 증가하여야만 하였다.

공중에 나는 천사로 말미암아 전파된 기별은 하나님께서 에덴 동산에서 뱀에게 “내가 너로 여자와 원수가 되게 하고 너희 후손도 여자의 후손과 원수가 되게 하리니 여자의 후손은 네 머리를 상하게 할 것이요 너는 그의 발꿈치를 상하게 할 것이니라”(창 3:15)고 말씀하셨을 때에 선포하신 바 동일한 복음이다. 바로 여기에 사단의 권세와 싸워서 이기기 위하여 전쟁 마당에 서실 구세주에 대한 첫 약속의 말씀이 주어졌다. 그리스도께서는 당신의 거룩한 율법에 나타나신 것과 같은 하나님의 품성을 세상 사람들에게 증거하시기 위하여 오셨다. 당신의 율법은 당신의 품성의 사본이다. 그리스도는 율법이셨고 동시에 복음이셨다. 영원한 복음을 전하는 천사는 하나님의 율법을 선포하고 있는데 이는 구원의 복음이 인간들로 율법에 순종케하여 저들의 품성이 거룩한 모습을 닮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이사야 58장에 하나님을 경배하는 자들이 하는 일과 천지의 창조주에 대하여 “네게서 날 자들이 오래 황폐된 곳들을 다시 세울 것이며 너는 역대의 파괴된 기초를 쌓으리니 너를 일컬어 무너진 데를 수보하는 자라 할 것이며 길을 수축하여 거할 곳이 되게 하는 자라”(사 58:12)고 자세히 기록되어 있다. 하나님의 기념일인 당신의 제칠일 안식일은 높이 추대될 것이다. “너를 일컬어 무너진 데를 수보하는 자라 할 것이며 길을 수축하여 거할 곳이 되게 하는 자라 하리라 만일 안식일에 네 발을 금하여 내 성일에 오락을 행치 아니하고 네 오락을 구치 아니하며 사사로운 말을 하지 아니하면 네가 여호와의 안에서 즐거움을 얻을 것이라 내가 너를 땅의 높은 곳에 올리고 네 조상 야곱의 업으로 기르리라 여호와의 입의 말이니라”(사 58:12-14).

107 교회와 세상의 역사는 충성된 자와 충성되지 못한 자를 여기에 뚜렷하게 밝혀주고 있다. 충성된 자는 셋째 천사의 기별의 선포를 듣고 저들의 발길을 돌려 천지를 창조하신 하나님께 존귀와 영예와 영광을 들리기 위하여 하나님의 계명을 지키는 도리를 따른다. 반대하는 세력은 당신의 율법에 침해를 입히므로 하나님께 욕을 돌리며 당신의 말씀의 빛이 거룩한 계명에 주의를 환기시키고 법왕의 권한으로 율법이 훼손된 것을 나타내 보여줄 때 저들은 죄의식에서 벗어나기 위하여 전체의 율법을 없애버리려고 노력하였다. 그러나 저들이 율법을 없앨 수 있었을까? 결코 그럴 수 없었다. 성경을 탐구하는 모든 자들은 하나님의 율법이 변역함이 없고 영원하며 당신의 기념일인 안식일은 영원한 시대를 통하여 지속되고 모든 거짓된 신들과 구별하여 오직 참된 하나님만을 가리킬 것이다.

사단은 그가 하늘에서부터 시작한 일 곧 하나님의 율법을 변개시키는 일을 수행하기 위하여 끈질기고 굴함이 없이 온갖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는 자신이 타락하기 이전에 천국에서 제시했던 이론 즉 하나님의 율법이 불완전하므로 개정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한 그 이론을 세상 사람들이 믿도록 하는 데 성공하였다. 소위 기독교회라고 공언하는 대부분이 저들의 말로 표명하지 않을 때에는 행동으로라도 동일한 오류를 받아들였다는 사실을 나타내 보여 주고 있다. 그러나 만약 하나님의 율법이 일점 일획이라도 변개되었다면 사단은 천국에서 얻을 수 없었던 것을 이 지상에서 얻게 되었을 것이다. 그는 교회와 세상을 사로잡으려는 희망으로 그의 미혹하는 올무를 준비하였다. 순종의 자식과 불순종의 자식 그리고 충성되고 참된 자와 충성되지 못하고 참되지 못한 자들 사이에 구별하는 선이 그어졌다. 짐승과 그의 우상을 경배하는 자들과 참되고 살아 계신 하나님을 경배하는 자들의 두 큰 무리가 형성되고 있다.

하나님의 심판하실 시간이 가까웠다고 선포하는 계시록 14장의 기별은 마지막 때에 주어진 것이며 계시록 10장의 천사는 한 발로는 바다를 밟고 있고 또 다른 발로는 땅을 밟고 서 있는 것으로 보아 기별이 먼 나라에 전파될 것과 바다를 횡단하고 바다의 섬들이 우리 세상에 보내는 마지막 경고의 기별의 선포를 듣게 될 것을 나타내 보여 주고 있다.

108 “내가 본 바 바다와 땅을 밟고 섰는 천사가 하늘을 향하여 오른손을 들고 세세토록 살아 계신 자 곧 하늘과 그 가운데 있는 물건이며 땅과 그 가운데 있는 물건이며 바다와 그 가운데 있는 물건을 창조하신 이를 가리켜 맹세하여 가로되 지체하지 아니하리니”(계 10:5, 6) 이 기별은 예언적 기간의 끝을 말하고 있다. 1844년에 우리 주님의 오심을 기대했던 자들의 실망은 주님의 나타나심을 그처럼 간절히 바라던 자들에게 참으로 쓰디쓴 것이었다. 이 실망을 반드시 겪어야 하고 믿음의 속 생각들이 나타나도록 하신 것은 주님의 섭리에 의한 것이었다.

하나님께서 대비책을 세워놓지 않으신 단 한 점의 구름도 교회를 그늘 지우지 않았으며 주님께서 예시(豫視)하지 못하신, 하나님의 사업을 대항하는 단 하나의 반대 세력도 일어나지 않았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선지자들을 통하여 예언하신 그대로 모든 사건들이 일어났다.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교회를 흑암 가운데 버려두시지 않으셨으며 앞으로 일어날 사건에 대한 예언적인 선언들을 상세히 진술하셨고 당신의 섭리를 통하여 세계 역사상 지정된 장소에서 그 섭리를 베푸셨으며 당신의 성령께서 선지자들을 감동하여 예언하게 하신 일들을 그대로 성취하셨다. 당신의 모든 목적들은 성취될 것이며 확증될 것이다. 하나님의 율법은 당신의 보좌에 연결되어 있어 인간 대리자들과 결합한 사단의 어떠한 작용도 율법을 없앨 수 없다. 진리는 하나님으로 말미암아 영감으로 주신 것이며 보호를 받고 있다. 진리는 생명을 유지할 것이며 때때로 무색하게 보일 때가 있을지라도 끝끝내 성공할 것이다. 그리스도의 복음은 율법이 품성 가운데 예증된 것이다. 율법에 대항하기 위하여 행하여진 모든 기만술, 거짓된 것을 옹호하기 위한 모든 계략, 사단의 작용에 의하여 꾸며진 모든 오류들은 결과적으로 영원한 패배를 당할 것이며 진리의 대승리는 중천에 떠오르는 태양과 같을 것이다. 의의 태양이신 주님께서는 “의로운 해가 떠올라서 치료하는 광선”(말 4:2)처럼 빛을 발할 것이며 온 세상은 당신의 영광으로 가득 차게 될 것이다.

109 하나님께서 예언적인 역사로서 과거에 성취될 것으로 밝히신 것은 모두 그대로 성취되었으며 장차 그 순서를 따라 일어날 것으로 밝히신 모든 사건들도 역시 그대로 성취될 것이다. 하나님의 선지자인 다니엘은 자신의 위치를 확보하고 있다. 요한도 자기의 자리를 지키고 있다. 계시록 가운데 있는 유다 지파의 사자이신 주님께서는 예언을 연구하는 자들에게 다니엘서를 펴놓았으므로 다니엘은 자기의 책임을 다하게 된 것이다. 다니엘은 예언들이 성취되기 직전에 살고 있는 우리들이 반드시 알아야 할 크고 엄숙한 사건들에 대해 계시를 주님께서 자기에게 보여 주신 그대로 증언하고 있다.

하나님의 말씀은 역사와 예언을 통하여 진리와 오류 사이에 계속되는 장기간의 투쟁을 묘사하고 있다. 그 투쟁은 아직도 진행 중에 있다. 과거에 일어났던 일들이 반복될 것이다. 옛날에 있었던 논쟁점들이 다시 살아날 것이며 새로운 이론들이 계속해서 일어날 것이다. 그러나 믿음과 예언의 성취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첫째와 둘째와 셋째 천사의 기별을 선포하는 일에 한 역할을 맡을 하나님의 백성들은 저들이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를 잘 알고 있다. 저들에게는 정금보다 더 보배로운 경험이 있다. 저들은 바위처럼 견고하게 서야 하며 처음에 가졌던 신뢰심을 끝까지 확고 부동하게 유지해야 할 것이다.

셋째 천사의 기별에 따르는 것처럼 첫째와 둘째 천사의 기별을 전파하는 일에도 변화시키는 능력이 따랐던 것이다. 내구력이 있는 회개의 심령이 사람들의 마음 속에 크게 작용하였다. 성령의 능력이 나타난 바 되었다. 성경의 중요한 진리들을 낱낱이 살피며 열심히 연구하였다. 거의 밤을 새워가며 말씀을 연구하는 일에 몰두할 때가 많았다. 우리들은 숨은 보화를 찾는 것처럼 진리를 탐구하였다. 주님께서는 당신 자신을 우리들에게 나타내셨다. 예언에 관하여 빛이 비추어졌으며 우리들은 거룩한 지시를 받은 사실을 알고 있었다….

큰 실망기 이후에 전심으로 말씀을 탐구하는 자들이 적었다. 그러나 어떤 영혼들은 실망에 빠지거나 주님께서 저들을 인도하신 사실을 부인하려 들지 않았다. 이러한 진리들에 대하여 일일이 깨닫게 되었으며 저들의 가장 신성한 기억력과 공감이 서로 어울리게 되었다. 110 진리를 탐구하는 자들은 저들의 성정과 인간적인 관심이 그리스도의 것과 철저하게 동일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다. 진리는 그 단순한 아름다움을 나타내 보임으로 빛을 발하였으며 권세로 그 위엄을 갖추었고 실망기 이전에 알지 못했던 보증을 얻게 되었다. 그 때에 우리들은 연합한 정신으로 기별을 전할 수 있었다.

그러나 저들의 신앙과 체험을 굳게 붙잡지 않고 있던 자들 중에는 커다란 혼란이 있었다. 그럴 법한 모든 의견들이 마치 진리의 기별처럼 증거되었다. 그러나 주님의 음성은 “저들을 믿지 말라 나는 저들을 보내지 않았다”라고 들려왔다.

우리들은 신중한 태도로 하나님과 동행하였다. 세상에 기별을 전하여야만 하였고 우리들은 이 현대의 빛이 하나님의 특별한 은사임을 알았다. 이 은사를 나누어주시는 것은 하나님의 특권에 속하는 것이었다. 실망당한 자들로서 그 때까지도 진리를 탐구하던 자들은 저들에게 접근하여 온 세상을 향하여 한 걸음 한 걸음 접근하게 되었다. 예언적인 선언들은 반복되어야만 하였으며 구원에 절대적으로 필요한 진리를 알려주어야만 하였다. 처음에는 사업이 매우 힘들었다. 때때로 청중들은 이 기별을 이해하기 힘든 것으로 거부하였으며 특히 안식일 문제에 관하여 결정적이며 열렬한 논쟁이 시작되었다. 그러나 주님께서는 당신의 임재하심을 나타내었다. 때를 따라서 당신의 영광에서 우리들의 눈을 가리웠던 수건이 벗겨졌다. 우리들은 높고 거룩한 곳에 계신 주님을 바라보았다.

주님께서는 성령께서 당신의 종들로 과거에 전파케 하셨던 진리를 지금에 와서 거절하도록 사람들을 인도하시지 않으실 것이다.

과거에 사람들이 말씀을 탐구하였던 것처럼 많은 사람들이 빛을 받기 위하여 공정한 마음으로 말씀을 연구할 것이다. 그러나 저들은 이러한 경고의 기별들이 처음에 전파되었을 때에 저들이 겪어야 할 경험을 체험하지 못하였다. 과거에 이러한 경험을 맛보지 못함으로 인해서 어떤 자들은 지금껏 우리들에게 이정표 구실을 해 주고 우리들을 오늘날의 특이한 백성으로 만들어 준 진리의 가치를 인식하지 못한다. 저들은 성경을 올바로 적용하지 못하므로써 바르지 못한 이론들을 구상해 낸다. 저들이 성경절들을 많이 인용하며 참된 것을 많이 가르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진리가 오류와 혼합되어 있음으로 으례히 그릇된 결론에 이르게 된다. 111 저들은 저들이 주장하는 이론 가운데 성경절들을 엮어 넣을 수 있다고 해서 저들이 똑바른 진리의 고리줄을 가지고 있는 줄로 생각한다. 기별의 초기에 있었던 경험을 맛보지 않은 자들은 오류에 속한 이론들을 받아들이게 되며 거짓된 길로 인도되고 전진하는 대신에 후퇴하기에 이르게 될 것이다. 바로 이것이 원수의 계략이다.

사단은 현대 진리를 믿노라고 주장하는 자들의 경험 가운데 유대 민족의 역사가 반복되도록 활동하고 있다. 유대인들은 구약 성경을 가지고 있었으며 저들 스스로 구약의 말씀들을 잘 알고 있는 줄로 상상하였다. 그러나 저들은 비참한 과오를 범하였다. 저들은 그리스도의 영광스러운 재림에 관한 예언들을 주님의 초림에 관한 예언인 줄로 생각하였다. 저들이 기대했던 그대로 주님께서 오시지 않았으므로 저들은 주님을 배반하였다. 사단은 이러한 사람들을 자기의 그물에 걸리게 하고 기만하며 저들을 멸망시키는 방법을 잘 알고 있었다….

바로 이러한 사단이 이 시대의 하나님의 백성의 신앙을 약화시키기 위하여 활동하고 있다. 새로운 사상은 무엇이든지 받아들이려는 사람들이 있다. 다니엘서와 계시록의 예언들이 잘못 해석되었다. 이러한 사람들은 진리가 하나님께서 이 특별한 사업을 수행하시기 위하여 인도하시는 바로 그 사람들에 의해서 정한 시기에 밝혀져 왔다는 사실을 생각하지 못하고 있다. 이 사람들은 예언의 정확한 성취를 한 걸음 한 걸음 계속 따랐으며 이 사업에서 개인적인 경험을 갖지 못한 자들은 하나님의 말씀을 믿어야 하며 첫째와 둘째와 셋째 천사의 기별을 전파하는 일에 주님의 인도하심을 받은 “저들의 말”을 믿어야 한다. 받아들인 바 되고 실천에 옮긴 바 된 이 기별들은 여호와의 큰 날에 백성들이 설 수 있도록 준비시키기 위하여 저희 사명을 다할 것이다. 만약 우리들이 하나님께서 세상을 위하여 당신의 종들에게 주신 진리를 확증하기 위하여 성경을 연구한다면 우리들 자신이 첫째와 둘째와 셋째 천사의 기별을 전파하게 될 것이다.

아직도 성취되지 않은 예언들이 있다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심한 오류에 속한 일들이 거듭거듭 행하여졌으며 예언 가운데서 새로운 빛을 발견하려고 애쓰며, 하나님께서 이미 주신 빛에서 돌아서기부터 시작하는 자들에 의해서 그 같은 일이 계속 일어날 것이다. 112 계시록 14장의 기별들은 이 세상이 시험을 받아야 할 기별들이며 영원한 복음인 동시에 만방에 그 복음을 전하여야 한다. 그러나 주님께서는 당신의 사업에 경험을 얻지 못한 자들에게는, 성령의 감동으로 당신의 종들에게 설명하도록 하신 바 그 예언들에 대하여 새로운 해석을 하는 책임을 맡기지 않으신다.

하나님께서 나에게 주신 빛에 의하면 바로 이러한 일이 F 형제 그대가 시도해 보려던 일이었다. 그대의 견해들을 찬성하는 사람들이 몇 사람 있는데 저들이 찬성하는 까닭은 그대가 제시하는 이론의 참된 취지를 식별하지 못한 까닭이다. 저들은 이 때를 위한 하나님의 사업에 대하여 천박한 경험을 가졌을 뿐이며 그대의 견해들이 저들을 어디로 인도할는지 내다보지 못하고 또한 그대 자신도 저들을 어디로 인도해야 할는지 깨닫지 못하고 있다. 저들은 그대가 하는 말을 찬성할 태세를 취하고 있으며 그대가 한 말이면 무조건 옳다고만 생각한다. 그러나 저들은 그대가 꾸며놓은 이론 가운데 많은 성경 말씀을 엮어 놓았으므로 현혹당할 수밖에 없다. 그대의 논증들은 저들에게 결정적인 것처럼 들릴 뿐이다.

그러나 지구 역사의 마지막 기간에 해당되는 진리에 대하여 체험적인 지식을 갖고 있는 자들에게는 결코 그렇게 될 수 없다. 저들은 그대가 어떤 보배로운 진리를 주장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 될 뿐만 아니라 그와 동시에 그대가 성경 말씀을 오용하여 부합되지도 않는 성경 말씀을 오류의 체계내에 삽입시키려 하는 것과 현대 진리가 아닌 것에 대하여 강조하고 있다는 것 역시 알게 된다. 소수의 사람들이 그대가 기록한 것을 받아들인다고 해서 의기 양양해 하지 말 것이다. 그대를 그리스도인으로서 신뢰하고 신앙적인 인물로서 사랑하는 그대의 형제들이 그대가 중대한 결과가 있으리라고 생각한 조직적인 논증이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에게 이 때에 선포하도록 주신 진리의 이론이 아니라고 그대에게 말해주기란 가장 아픈 일이다.

하나님께서 나에게 주신 빛에 의하면 그대는 그대 자신도 완전히 이해하지 못하는 성경 말씀을 그대의 이론 속에 엮어 놓았다. 만약 그대가 그러한 일을 행하였다면 그대의 이론들이 우리 신앙의 근본적인 기초를 무너뜨릴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나의 형제여, 나는 그대가 현재 걷고 있는 그런 길에 나선 자들을 바로잡아 주기 위하여 많은 증언들을 받아 기록하였다. 113 이런 사람들은 마치 저들이 하나님의 인도하심을 받는 것처럼 확신하는 듯이 보였으나 진리를 전파하는 목사들에게 여러 가지 다른 이론들을 가지고 찾아왔다. 나는 목사들에게 “주님께서는 이 일에 같이하시지 않으신다. 속임을 당하여서는 안 되며 다른 사람들을 기만하는 책임을 져서도 안 된다”고 말해 주었다. 나는 여러 장막집회에서 바른 길에서 떠나고 있는 자들에 관하여 분명하게 말해 줄 수밖에 없었다. 나는 펜과 음성으로 “너희는 저들을 따르지 말라”는 기별을 전해 주었다.

이런 성격의 일과 관련하여 내가 겪어야 했던 가장 어려웠던 일은 주님을 따르기 원했던 자로 내가 알고 있는 한 사람을 다루는 일이었다. 한동안 그는 자기가 새로운 빛을 받고 있었다고 생각하였다. 그는 매우 중병에 걸려 있었으며 불원간 죽을 수밖에 없었다. 아, 나는 그가 행하고 있는 일에 관하여 내가 말할 필요가 없게 되기를 얼마나 간절히 바랐던가. 그의 증거하는 견해들을 들은 자들은 매우 열중하였으며 어떤 이들은 그가 영감을 받았다고 생각하였다. 그는 하나의 도표를 만들었으며 내가 기억하기로는 1894년의 어떤 날에 주님께서 오실 것을 성경을 가지고 추리하였다. 그의 논법 중 대부분이 결함이 없는 것처럼 보였다. 그의 말을 따르던 자들은 그의 병실에서 들려오는 강력한 권고들을 귀담아 들었다. 그는 가장 놀라운 광경들을 보았다. 그러나 과연 그가 받은 영감의 근원은 무엇이었을까! 그것은 바로 고통을 완화시켜 주기 위한 모르핀 진통제의 영향 때문이었다.

내가 호주로 오기 직전에 미쉬간 주의 랜싱 시(市)에서 개최된 장막 집회에서 이 새로운 빛에 관하여 말해 줄 수밖에 없었다. 나는 신자들에게 저들이 들은 말들이 영감으로 된 진리가 아니었음을 말해 주었다. 진리의 외관을 보여준 놀라운 빛은 성경 말씀을 오용한 결과에서 빚어진 것이었다. 주님의 사업이 1894년에 끝을 맺을 것이 아니었다. 주님의 말씀이 나에게 임하였는데 “이것은 진리가 아니며 다만 낯설은 길로 인도할 뿐 이러한 증거로 말미암아 어떤 자들은 혼란을 겪게 될 것이며 그 결과로 믿음을 저버릴 것이다”라고 말씀하셨다….

그리스도께서 언제 오신다든가 혹은 오시지 않는다는 등 시기를 정하는 자는 그 누구를 막론하고 참된 기별을 갖고 있지 못하다. 하나님께서는 아무에게도 그리스도의 강림이 5년 혹은 10년 혹은 20년 동안 지체될 것이라고 말할 권한을 주시지 않았다는 것을 확실히 믿으라. 114 “이러므로 너희도 예비하고 있으라 생각지 않은 때에 인자가 오리라”(마 24:44). 바로 이것이 우리들의 기별이며 공중에 나는 세 천사가 전파하고 있는 그 기별이다. 지금 해야 할 사업은 이 마지막 자비의 기별을 타락한 죄악 세상에 경고해 주는 일이다. 새로운 생명이 하늘로부터 내려와 모든 하나님의 백성들을 사로잡을 것이다. 그러나 교회 안에 분열이 있을 것이다. 두 무리가 형성될 것이다. 알곡과 가라지는 추수 때까지 함께 자라게 된다.

사업은 보다 널리 발전할 것이며 최후 순간에 이를 때까지 더욱 열렬한 상태로 사업이 전개될 것이다. 그리고 하나님과 함께 동역하는 모든 자들은 “성도에게 단번에 주신 믿음의 도를”(유 3)위하여 가장 열렬하게 싸울 것이다. 저들은 현대의 기별을 거역하지 않을 것이며 그 기별의 영광은 벌써 이 세상을 환하게 비춰주고 있다. 오직 하나님의 영광만을 위하여 싸우는 것에 투쟁의 가치가 있다. 쓰러지지 않고 영원히 설 유일한 반석은 만세 반석이신 그리스도이시다. 예수님께서 증거하신 그 진리만이 오류로 가득찬 이 시대의 피난처가 된다….

우리가 셋째 천사의 깃발 아래 견고하게 서면 설수록 다니엘서의 예언을 더욱 밝히 깨달을 수 있는데 그 까닭은 요한계시록이 다니엘서의 부록(附錄)이기 때문이다. 하나님의 헌신한 종들을 통하여 성령께서 증거하신 빛을 우리들이 충만히 받아들이면 들일수록 마치 영원한 보좌가 심오하고 확실한 것처럼 고대의 예언의 진리가 더욱 깊고 더욱 확실하게 나타날 것이다. 우리들은 하나님의 사람들이 성령의 감동하심을 입어 말할 때에 그 확증을 얻게 될 것이다. 사람들은 성령께서 선지자들을 통하여 말씀하시는 것을 이해하기 위하여 저들 자신을 성령의 감화권 내에 두어야 한다. 이 기별들을 주신 것은 예언들을 말한 자들을 위하여 주신 것이 아니라 그 예언들이 성취되는 광경 속에서 살고 있는 우리들을 위하여 주신 것이다.

만약 주님께서 나에게 이 사업을 수행하도록 맡기시지 않았다면 나는 감히 이러한 일들을 증거할 엄두조차 내지 못하였을 것이다. 그대를 제외하고도 한두 사람 이상의 다른 사람들이 마치 그대처럼 새로운 빛을 받았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그 빛을 백성들에게 증거하기 위하여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다. 115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오히려 저들이 벌써 이전에 받은 빛을 받아들이고 그 가운데 행하며 여러 해 동안 하나님의 백성들이 주장하여 온 진리를 지지해 주는 성경에 저들의 신앙적인 기초를 두는 것을 더욱 기뻐하실 것이다. 영원한 복음은 인간 대리자들을 통하여 전파되어야 한다. 우리들은 타락한 죄악세상에 보내는 마지막 경고와 더불어 공중에 날고 있는 것으로 상징된 천사들의 기별들을 전파해야 한다. 만약 우리들이 예언을 하도록 부르심을 받지 않았다면 우리들은 예언들을 믿고 그 빛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하는 일에 하나님과 협력하도록 부르심을 입은 것이다. 우리들은 바로 이 일을 수행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나의 형제여, 그대는 여러 면으로 우리들을 도울 수 있다. 그러나 나는 주님께로부터 그대에게 자아 중심의 인간이 되어서는 안 된다는 것을 말해주도록 명령을 받았다. 그대가 듣는 일과 깨닫는 일과 하나님의 말씀을 자기의 것으로 삼는 일에 어떻게 해야 할 것인지 유의하라. 주님께서는 그대가 그대의 형제들과 뜻을 같이하기 위하여 노력할 때에 축복하실 것이다. 하나님께서 셋째 천사의 기별을 전파하도록 보내심을 입은 자들은 하늘의 지적 존재자들과 조화를 이루는 가운데 일하여 왔다. 주님께서는 그대에게 신자들 간에 불화를 일으킬 기별을 전파하는 책임을 맡기지 않으셨다. 나는 반복하여 말한다. 주님께서는 당신의 백성들로 이 세상에 전하도록 하신 엄숙한 기별에 대한 신앙을 동요시키는 이론을 꾸미도록 당신의 성령으로서 어느 누구도 인도하시지 않으신다.

나는 그대가 쓴 글들을 고귀한 진리처럼 생각하지 않도록 충고하는 바이다. 그대에게 큰 관심을 안겨준 것을 인쇄함으로 문서화하려는 것은 그대로서 결코 현명한 일이 되지 못한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이 마지막 위기에서 믿고 실행해야 할 진리의 기별을 방해할 것이므로 이 문제를 당신의 백성들 앞에 공개하는 것은 주님의 뜻이 아니다….

사람들의 관심을 딴 데로 전환시키고 믿음을 동요시키기 위하여 이론들이 계속적으로 선동을 일으킬 것이다. 과거에 예언들을 연구하는 일에 실제적인 경험을 가진 자들은 이러한 예언들에 의해서 저들이 오늘날의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인들이 된 것이다. 저들은 서서 진리로 허리띠를 띠고 전신 갑주를 취해야 한다. 과거에 이러한 경험을 갖지 않은 자들은 동일한 신뢰심을 가지고 진리의 기별을 붙잡을 수 있는 특권을 받았다. 하나님께서 당신의 백성들에게 주시기 기뻐하신 빛은 주님께서 과거에 저들을 인도하신 길에 대한 신뢰심을 약화시키지 않을 것이며 오히려 믿음을 굳게 붙잡도록 저들을 강화시킬 것이다. 116 우리들은 처음에 가졌던 신뢰심을 끝까지 붙잡고 나가야 한다.

“성도들의 인내가 여기 있나니 저희는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 믿음을 지키는 자니라”(계 14:12). 우리들은 바로 세 천사의 기별 아래 서 있다. “이 일 후에 다른 천사가 하늘에서 내려오는 것을 보니 큰 권세를 가졌는데 그의 영광으로 땅이 환하여지더라 힘센 음성으로 외쳐 가로되 무너졌도다 무너졌도다 큰 성 바벨론이여 귀신의 처소와 각종 더러운 영의 모이는 곳과 각종 더럽고 가증한 새의 모이는 곳이 되었도다 그 음행의 진노의 포도주를 인하여 만국이 무너졌으며 또 땅의 왕들이 그로 더불어 음행하였으며 땅의 상고들도 그 사치의 세력을 인하여 치부하였도다 하더라 또 내가 들으니 하늘로서 다른 음성이 나서 가로되 내 백성아 거기서 나와 그의 죄에 참여하지 말고 그의 받을 재앙들을 받지 말라 그 죄는 하늘에 사무쳤으며 하나님은 그의 불의한 일을 기억하신지라”(계 18:1-5).

이처럼 그의 영광으로 온 땅을 환하게 한 다른 천사에 의해서 둘째 천사의 기별의 내용이 또다시 이 세상에 전하여진 바 되었다. 이 지구 역사의 마지막 날에 이 모든 기별들이 하나로 혼합되어 백성들에게 전하여지게 될 것이다. 온 세상이 시험을 치르게 될 것이며 넷째 계명의 안식일에 관하여 오류의 흑암 속에 있던 모든 자들이 인류에게 전하여질 마지막 자비의 기별을 깨닫게 될 것이다.

우리들의 사업은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 그리스도의 증거를 전파하는 일이다. “네 하나님 만나기를 예비하라”(암 4:12)는 것이 세상에 전해야 할 기별 이다. 우리들에게 개인적으로 주시는 경고이다. 우리들은 모든 무거운 짐들과 우리들을 쉽사리 엄습하는 죄를 벗어버리도록 부르심을 받았다. 나의 형제여 그대가 할 일, 곧 그리스도와 더불어 멍에를 같이 메야 할 일이 있다. 그대가 짓는 건물이 반석 위에 세워지고 있는지 확인하라. 우리들의 영원한 소망을 불확실한 가망성에 모험적인 기대를 걸지 말라. 그대는 우리들이 현재 직면하고 있는 위험한 장면들 가운데 참여하기 위하여 살지 않을는지 모른다. 117 우리들은 아무도 얼마 동안 살게 될 것인지 확정된 기간의 보장을 받고 있지 못하다. 그대는 모든 순간을 깨어 살펴야 할 것이 아닌가? 또한 그대는 그대 자신을 엄밀히 검토해 보고 영원한 내세가 나에게 어떠한 의미가 있는가를 자문 자답해 보아야 할 것이 아닌가?

모든 영혼들의 중대한 책임은 “나의 영혼이 새로워지고 있는가? 나의 영혼은 변화되었는가? 그리스도에 대한 믿음을 통해서 나의 죄들은 용서함을 받았는가? 나는 중생하였는가? “수고하고 무거운 짐진 자들아 다 내게로 오라 내가 너희를 쉬게 하리라”(마 11:28)는 초청의 말씀에 나는 동의하고 있는가?” 를 심각하게 생각하는 일이다. 그대는 주 예수 그리스도를 아는 지식이 가장 고상함을 인하여 모든 것을 해로 여기고 있는가? 또한 그대는 하나님의 입에서 나오는 모든 말씀을 믿는 것을 의무라고 생각하는가? (원고 32, 1896).

그대들은 진리의 깃발을 든든히 붙잡고 하나님의 율법을 전하면서 모든 영혼들은 예수님의 믿음이 하나님의 율법과 연결되어 있음을 기억해야 한다. 셋째 천사는 공중에 날고 있는 것으로 상징되었으며 큰 음성으로 “저희는 하나님의 계명과 예수 믿음을 지키는 자”(계 14:12)라고 외치고 있다. 첫째와 둘째와 셋째 천사의 기별은 모두 연결되어 있다. 장엄한 기별이며 우리들에게 중대한 의미가 있는 영원 불멸한 진리의 증거들은 종식(終熄)시킬 수 없는 종교계의 격렬한 반대를 일으켰다. 사단은 이 기별들을 둘러싸는 흉악한 그늘을 던짐으로 하나님의 남은 백성들이 기별의 취지와 그 시기와 그 장소를 밝히 식별하지 못하도록 계속적으로 노력하고 있다. 그러나 그 기별들은 마지막 때까지 존재할 것이며 우리들의 신앙적인 활동에 능력을 더해 줄 것이다.

이 기별들의 영향을 광범위하게 미쳤으며 수많은 사람들에게 행동의 활력을 불어넣어 주었고 이 기별들로 말미암아 교육 기관, 출판 기관 및 의료 기관들을 설립하기에 이르렀다. 이 모든 기관들은 공중에 날고 있는 첫째와 둘째와 셋째 천사로 상징된 위대한 사업 곧 그리스도께서 권세와 큰 영광으로 다시 오실 것을 세상 사람들에게 경고하는 사업을 수행함에 있어서 서로 협력케 하는 하나님의 방편이시다.

118 선지자는 “다른 천사가 하늘에서 내려오는 것을 보니 큰 권세를 가졌는데 그의 영광으로 땅이 환하여지더라 힘센 음성으로 외쳐 가로되 무너졌도다 무너졌도다 큰 성 바벨론이여 귀신의 처소와 각종 더러운 영의 모이는 곳과 각종 더럽고 가증한 새의 모이는 곳이 되었도다.”(계 18:1, 2)라고 말하였다. 이것은 둘째 천사가 준 기별과 같은 것이었다. “모든 나라를 그 음행으로 인하여 진노의 포도주로 먹이던 자”(계 14:8)였으므로 큰 성 바벨론은 무너진 것이다. 여기서 말한 포도주란 무엇인가? 그것은 바벨론의 거짓된 교리들을 의미한 것이다. 바벨론은 세상 사람들에게 넷째 계명의 안식일 대신에 거짓된 안식일을 주었으며 사단이 에덴 동산에서 하와에게 처음으로 말한 바 영혼의 자연적인 불멸설의 거짓된 교리를 반복하였다. 또한 바벨론은 그러한 종류의 많은 오류들을 널리 퍼뜨려 “사람의 계명으로 교훈을 삼아 가르”(마 15:9)쳤다.

예수님께서는 공중 봉사의 생애를 시작하셨을 때 성전을 신성 모독의 죄에서 징결케 하셨다. 또한 주님의 마지막 봉사의 행위로써 성전을 두번째로 깨끗게 하시는 일을 하셨다. 그처럼 세상을 경고하는 마지막 사업에 있어서도 당신의 교회에게 두 번에 걸친 뚜렷한 부르심을 보내셨다. 둘째 천사의 기별은 “무너졌도다 무너졌도다 큰 성 바벨론이여 모든 나라를 그 음행으로 인하여 진노의 포도주로 먹이던 자로다”(계 14:8)라는 것이었다. 셋째 천사의 크게 외치는 소리가 하늘에서부터 들려오기를 “내 백성아 거기서 나와 그의 죄에 참여하지 말고 그의 받을 재앙들을 받지 말라 그 죄는 하늘에 사무쳤으며 하나님은 그의 불의한 일을 기억하”(계 18:4, 5)셨다고 하였다(리뷰 앤드 헤랄드, 1892.12.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