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교와 강연2

본문보기

86장-도시 사업을 위한 부르심, 민족성을 띤 그룹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임

86장 - 도시 사업을 위한 부르심, 민족성을 띤 그룹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임

[1910.1.28.캘리포니아 마운틴 뷰, 퍼시픽연합회 총회 기간에 교역자들을 위해서 한 강연. 헌신회를 위해 구별된 아침 시간의 시작에 엘렌 화잇 여사는 연합회장에게 통신문을 읽고 아래 강연을 했다]

322 나는 이 총회에 모인 일꾼들에게 몇 마디 말씀을 하고자 한다. 나는 중요한 체험을 했다. 이 집회를 시작하는 날에 말한 이후로 나는 쓰도록 요구받은 것들에 대해 기록하고 있었다. 어떤 면에서 하나님께서 주신 빛에 반대되도록 나아가는 입장이 있다는 것이 그대들 앞에 분명하고 결정적으로 보여 지지 않으면, 원하는 목적은 아직 이루어질 수 없다. 이 상황은 내 영혼에 어려움을 가져다주었으며, 나는 완전히 당혹해졌다. 나는 이러한 것들을 하나님을 경외하는 것으로 대처해야 한다. 하나님의 백성들을 위한 기별이 내게 올 때, 나는 그것을 감추지 말고 기록하고 그것을 그들에게 말해야 한다.

며칠 전, 저녁에 에반스 형제가 나를 보러 왔다. 우리는 단지 몇 마디만 나누었으며, 그는 멀리 가고 말았다. 나는 그에게 큰 도시에서 이루어져야 할 사업에 대해 우리 백성들이 주의 깊은 고려를 주어야 할 큰 필요성에 대해 말했다. 이런 도시들의 필요성이 여러 번 반복해서 우리 백성들의 주의를 이끌었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하늘의 교사께서 가리켜 주시는 노선을 따라 기꺼이 전진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매우 적다. 점차 늘어 나는 장애물들은 제거되어야 하며, 우리는 하나님의 동역자로서 조화를 이루는 입장에 들어가야 한다. 우리가 연합과 조화를 갖지 못하는 한, 계속적으로 사업이 지체될 것이다.

우리가 대화하는 도중, 에반스 목사는 도시에 살고 있는 사람들의 지식에 현대 진리의 기별을 전하기 위해 지금 상당한 재정이 사용되고 있다는 사실에 내 주의를 환기시켰다. 무엇인가 이루어졌으며 이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하나님께서는 지나간 여러 해 동안 이루어진 어떤 것보다 더 큰 일들을 그분의 백성들에게 요구하신다.

나는 이 도시들 중 많은 곳을 가 보았다. 나는 뉴욕과 기타 사업이 행해져야 할 동부의 도시들을 보았다. 경고를 받지 못한 이 지역들을 보았을 때 이것은 내 심령에 슬픔을 가져다주었으며, 나는 잠잘 수 없었다. 323 나는 종종 이런 상황에 대해 어려운 고뇌 중에 침대에 엎드렸다. 그리고 우리 교회 안에서 마땅히 일어나야 했던 개혁이 동부 지방에서 볼 수 없었다는 사실이 분명히 내게 제시되었다는 것을 쓰려고 했다. 우리 형제들은 사업이 이루어지지 않고 있는 도시들에 대해 그들이 마땅히 져야 할 부담을 지려고 하지 않는다. 그들은 이런 도시들에 사람들을 보내기 위해 결정적인 움직임을 보이지 않는다.

어떤 이들은 대략 나타난 사업이 자신들이 소유한 재정보다 더 많은 것이 필요할 것이라는 두려움 때문에 주저하고 있다. 그러나 나는 형제들에게 믿음으로 전진할 것을 촉구하였으며 신령한 섭리의 인도하심을 따르라고 했다. 그리스도께서는 그분의 종들에게 모든 지역으로 나아가라고 명하셨으며, 그들이 믿음 안에서 전진할 때 천사들이 그들 앞에 길을 예비할 것이다. 하나님의 사자들은 그들의 무감각에서 깨어 그들의 수고와 관련된 성령의 자유로운 행로를 방해하는 모든 것들을 제쳐 두어야 한다.

특히 여기 마운틴 뷰에서처럼, 큰 기관 주변에 우리 백성들이 많이 모여 있는 곳에서는 모든 전진하는 움직임이 하나님의 뜻과 조화를 이룰 수 있게 하기 위하여 끊임없는 주의가 기울여져야 한다. 철저한 헌신이 우리 기관에 일하도록 부름 받은 사람들의 생애를 표시해야 하며, 올바른 발걸음이 취해져야 하며 그들의 모든 능력으로 영혼을 구원하기 위해 모든 것을 할 수 있어야 한다.

이 집회에 온 이후, 나는 이상한 경험을 했다. 하루는 어떤 것을 그대들에게 읽어 주기 위해 총회 앞에 나타난 후에, 내 방으로 돌아온 뒤 내 영혼에 임한 부담이 나를 계속 누르고 있었다. 나는 마음이 괴로웠다. 그날 밤, 나는 잠들 수 없었다. 내가 있는 바로 그 방에 악한 천사가 있는 것 같았다, 그리고 내가 심령으로 고통 중에 있을 때, 내 육신에 몹시 통증이 있는 것 같았다. 여러 해 동안 질병과 고통으로부터 보존된 내 오른팔이 힘이 없는 것 같았다. 나는 그것을 들어올릴 수 없었다. 그리고 귀가 더 심하게 아팠다. 또한 턱에 무서운 통증이 왔다. 나는 소리를 쳐야만 했다. 그러나 나는 계속 “주여, 당신은 이 모든 것을 아십니다” 라고 말했다.

나는 완전한 고뇌 중에 있었다. 뇌와 모든 신체 기관이 고통을 당하는 것 같았다. 때로 나는 일어나서 생각했다. “나는 더 이상 여기에 누워 있지 않을 것이다.” 그리고 생각했다. “너만 이 집에 있는 사람들을 일으킬 수 있다. 그리고 그들은 너를 위해 아무 것도 할 수 없다.” 그래서 나는 주님을 계속 바라보며 말했다. “주여, 당신은 이 모든 아픔을 아십니다.” 그 고통은 계속되어 때로는 턱에 그리고는 뇌가, 또 그 다음에는 몸의 다른 기관이 아팠으며, 그리고는 거의 대낮까지 이르렀다. 324 그리고 한낮이 끝날 때쯤 나는 한 시간 정도 잠을 이루었다.

오늘 아침 내 팔은 온전하다. 악한 천사의 군대가 그 방에 있었으며, 만일 내가 믿음으로 주님께 매달리지 않았다면 내가 어떻게 되었을지 모르겠다. 나는 어떤 사람도 부르지 않았다. 나는 “이것은 나와 이 악한 영들 사이의 것이다” 라고 말했다. 나는 때로 침대에서 일어나 나를 구해 달라고 주께 부르짖었다. 그러나 어떤 진정한 도움도 오지 않았다. 악한 천사들로부터 구조되었다는 생각이 내게 이르러 왔다. 그러나 통증과 고통으로부터 구원은 아직 오지 않았으며, 여기 이 강단에 서서 손에 원고를 들고 그대들에게 읽어 줄 것을 낭독하기 시작해서야 비로소 그쳤다. 내 손에 원고를 들고 여기에 서자마자 모든 아픔이 나를 떠났다. 내 오른편은 예전처럼 강하게 되었다.

나는 그 방에서 역사 했던 사단의 힘을 그대들에게 어떻게 묘사할 수 없을 것이다. 나는 그것을 여러분이 이해할 수 있도록 말할 수 없을 것이다. 나는 그 의미를 알 수 없다. 나는 그것을 이해할 수 없다. 그러나 다음 날 아침 그대들 앞에 선 이래로 나에게는 더 이상 고통이 없다.

우리가 하나님의 영의 결정적인 움직임을 갖지 못하고 또한 우리 중에 역사 하는 신령한 능력이 더 크게 나타나지 않으면 많은 하나님의 백성들이 압도될 것이라는 빛이 내게 임하였다. 사단의 대리자들이, 내게 왔듯이 안으로 올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대적의 힘에 굴복할 수 없다.

형제들이여,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신실하시다. 그분은 코트렐 형제가 자신과 다른 많은 사람들을 잘못된 결정으로 이끄는 입장을 취하는 것을 원치 않으신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을 분명히 말하는 것을 잔인하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우리 형제가 자신의 견해를 변경시키지 않고 이 지위를 차지할 때 이 입장을 고수해야 한다고생각하도록 하는 본성적인 경향을 허용하는 것은 더욱 잔인한 것이 될 것이다.

밤중에 여러 번 반복해서 팔을 펼치신 이가 내게 지시하셨다. “내 백성들에게 대열에 들어오도록 말하라. 그들이 아직 행하지 않은 일을 하기 위해 예수 그리스도와 연합하도록 말하라.”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백성들이 계속 전진하면서 앞으로 위로 전진하기를 원하신다. 그들은 절반도 깨어 있지 않다. 그들은 그들 앞에 있는 길이 점점 더 대적에 의해 막혀 있다는 것을 알지 못하며, 지금이 도시들을 향해 들어가야 하는 때인 것을 알지 못한다. 하나님께서는 그분의 백성들이 도시들에게 경고의 기별을 주기 위해 할 수 있는 모든 것을 하기를 원하신다.

지난 여름 내가 동부를 두루 여행하면서, 필라델피아와 뉴욕, 보스턴, 포틀랜드, 버팔로, 그리고 다른 대도시들을 보았을 때, 이 모든 도시들이 특별히 사업이 행해지지 않았으며, 경고를 받지 못한 것을 보았다. 나는 그분의 백성들이 이렇게 소홀히 한 것을 하나님이 어떻게 용서하실 수 있을까 하고 생각했다. 325 우리는 지금 우리의 의무를 깨닫기 위해 일어서야 한다.

마운틴 뷰에 있는 어떤 이들은 이렇게 말할 것이다. “퍼시픽 출판소에 많은 빚이 있다.” 형제들이여, 나도 빚­어쩌면 다른 많은 사람들보다 더 많은 빚이 있다. 그렇지만 나는 계속해서 일하고 있고, 도움이 필요하게 될 때 적절한 재정으로 이것을 채우기 위해 애쓴다. 나는 내가 그것을 충당할 수 있는지 없는지를 물어 보기 위해 언제나 멈추지는 않는다.

바로 얼마 전, 마운틴 뷰에 있을 때 나는 형제들 앞에 메인 주 포틀랜드의 사업의 필요성을 제시하였다. 그 아름다운 도시의 신자들은 거기에서 집회 건물을 새우기 위해 애쓰고 있었다. 지난 여름 우리가 그들의 장막회에 참석했을 때, 우리는 이 사업을 밀고 나아가라고 용기를 고취시켰으며, 포틀랜드의 사업의 부담을 지고 있는 사람들을 돕는 재원을 위해 다른 교회에 호소할 것을 약속했다. 나는 마운틴 뷰에 있는 교회들이 이 사업에 투자하라는 초청에 너그럽게 반응하는 것을 보기를 기대했으나 실망하고 말았다.

재림 운동의 초창기 동안, 메인 주 포틀랜드에서 첫째 천사와 둘째 천사의 기별이 힘있게 선포되었다. 대실망 후, 성소 문제와 요한계시록 14장의 세 천사의 기별에 대해 빛이 비춰졌을 때, 셋째 천사의 기별은 그 지역과 동부 지역에 신실하게 전파되었다. 지나간 때에 우리는 그 도시의 장막회에 참석했으며 그것은 잘 참석한 것이 되었다. 하나님의 능력이 나타났다. 법원에 관련된 사람들과 높은 지위에 있는 사람들이 듣기 위해 나아 왔다.

1844년의 대 실망 전, 그 도시는 깊이 분기되었다. 도시의 이쪽 끝에서부터 저쪽 끝까지 집회를 위한 약속이 가득 찼으며, 강당은 가득 메워졌다. 한 번은 복도에도 설 곳이 없었는데, 사람들은 기반이 무너져 내릴까 염려했다. 그러나 건축주가 나와서 회중들에게 걱정할 필요가 없으며 건물은 강하고 안전하다고 확신을 주었다. 여러 마일에 걸쳐 기별이 퍼져 나갔으며 많은 이들이 듣기 위해 나왔다. 많은 교회의 문들이 말씀을 하기 원하는 사람들에게 활짝 열렸다.

지금은 아주 적은 일들이 포틀랜드에서 행해지고 있다. 거기에는 날씨가 그들에게 맞기 때문에 세 명의 나이 든 목회자들이 살고 있지만 그들은 보다 더 진취적인 사업을 행할 수 없다. 지난 여름 이곳에서 열린 장막회에 불신자들이 많이 모였다. 우리 형제들은 온 사람들을 수용하기 위해 여분의 좌석을 마련해야 했다. 하나님의 능력이 설교자들에게 임했다. 나는 백성들에게 자비의 기별을 전할 때 이것이 내게 임한 것을 알았다. 326 나는 할 수 있다고 느껴서 그들 앞에 서지 않았다. 그리고 나는 세상에 주어지고 있는 자비의 기별을 그들이 들을 수 있는 기회를 인하여 거기에서 서게 되었다. 하나님의 능력이 내게 왔으며, 최근 워싱턴 D.C에서 열렸던 대총회에서처럼 내게 말이 주어졌다. 강연의 끝부분에서 나는, 그날 그들 앞에 제시된 진리가 하나님의 말씀과 조화를 이루는지 알기 위해 성경을 개인적으로 연구하고자 서원 하는 사람은 자리에서 일어서라고 요청했다.

그대들은, 이것이 맞는 것인지 알기 위해 성경을 연구하려고 하나님 앞에 자신을 바쳐 서원 하면서 그 많은 회중의 거의 모든 사람이 일어선 것을 보았을 때 내 느낌을 상상할 수 있을 것이다. 하나님의 영이 크게 이 집회에 임하였으며 우리는 놀라운 집회를 가졌다.

메인 주 포틀랜드와 기타 동부의 많은 도시에서 일하기 위한 기회를 지금 우리가 갖고 있는 것을 내가 생각할 때, 나는 평안히 있을 수 없다. 이런 이유로 나는 마운틴 뷰와 다른 여러 곳에 있는 교회들에게 메인 주에 있는 형제들이 집회 장소를 세우는 것을 돕도록 호소하는 것이다. 가난하기 때문에 그들은 원하는 만큼 빨리 진척시킬 수 없으며, 어떤 사람들이 돕지 않으면 이 일은 크게 더딜 가능성이 있다. 우리는 많은 사람들이 이 호소에 반응할 것을 믿는다.

뉴욕과, 다른 많은 도시에는 수많은 사람들이 경고를 받지 못했다. 우리 백성들 중에는 다른 나라에 가서 일하고자 하는 큰 열심­나는 이것이 너무 많다고 말하는 것은 아니다­이 있다. 그러나 가까운 곳의 도시들을 위해서도 적절한 열심을 볼 수 있다면 이것은 일관된 것이 될 것이다. 우리는 지각 있게 움직일 필요가 있다. 우리는 미국에 있는 도시들을 경고하기 위해 계획을 해야 할 필요가 있다. 우리는 이것을 신실하게 계획을 세워야 하며 행해야 한다. 우리 자신의 특이한 점이나 스스로의 생각들을 제쳐 두고 우리는 성경 진리를 전파해야 한다. 희생하며 재능을 가진 사람들이 이런 도시들에 보내져야 하며 일해야 한다. 아, 많은 사람들이 왜 무관심하고 자아 중심적인가? 왜 많은 사람들이 자기가 수고하고 있는 지역에만 최고의 관심을 기울이고 경고를 받아야 할 세상이 있다는 것과 이런 도시들이 기별을 들어야 한다는 사실에 대해 보지 못하는가?

나는 우리 백성들이 일어나도록 노력해 왔다. 나는 크레스 박사 부부와G.B 스타 목사 부부에게 용기를 주어 도시에서 일하도록 했으며, 나는 그들이 지금 보스턴에 있는 것을 안다. 1844년 운동에 기별은 불붙은 등처럼 보스턴에 퍼져 나갔다. 나는 그 기별에 있었다. 그들은 큰 강당에서 백성들에게 전하라고 내게 사람을 보냈다. 거기에는 강렬한 관심들이 있었다.

327 참된 선교사 정신이 신자들의 마음을 붙잡고 있을 때, 성경은 지금보다 더 부지런히 연구될 것이며, 많은 이들은 도시에서 마땅히 이루어져야 할만큼 사업이 행해지지 않고 있다는 것을 이해하게 될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그 때에 이 사업을 붙들게 될 것이다.

1909년 워싱턴에서 열린 대총회 기간에 여호와께서는 연약함 가운데 나를 일으키셨고, 나는 많은 회중들에게 말할 수 있었으며 모든 사람들로 하여금 말해지는 것을 듣게 했다. 워싱턴으로부터 우리는 몇 도시들을 방문했으며, 거기에서 내가 짐작할 때 경고의 기별을 전혀 들어보지 못한 수많은 사람들을 보았다. 이 사람들을 보았을 때, 나는 더 이상 침묵 가운데 있지 않겠다고 하나님께 약속했다.

여기 마운틴 뷰에는 많은 잇점이 있으며, 신자들은 이 잇점을 최대한 활용해야만 한다. 생애의 행위에 장애물로 입증될 어떤 것도 허용되어서는 안된다. 어떤 사람도 다른 이로 하여금 자신에게 와서 이것 혹은 저것을 행하는 데 생각을 만드는 입장을 취하지 않도록 하자. 하나님의 섭리가 무엇인가 반드시 이루어져야 한다고 지적할 때 나는 이것을 할 수 없다고 아무도 말하지 않게 하자. 우리 모두 한 대열에 들어오도록 구하자.

하나님의 구원은 이 땅의 큰 도시들에서 드러나야 한다. 목회자들은 종종 다른 합회의 신자들의 무리를 방문한다. 그리고 그만한 가치가 있는 일이다. 그러나 목회자들은 큰 도시에서 수행해야 할 거룩한 사업을 가지고 있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이 책임을 취하여 그분을 두려워하는 중에 이것을 수행하면, 신실한 수고의 결과로 깨우쳐진 사람들은 다른 지역에서와 마찬가지로 그들의 도시에서의 사업을 지탱하기 위해 그들의 재정을 너그럽게 바치게 될 것이다. 일꾼들이 이 새로운 회심자들에게 가서 하나님의 영과 능력으로 도움을 구하면 하나님의 영은 그들의 심령에 운행하게 될 것이다.

이런 말이 있었다. “우리는 중국에 많은 돈을 보내야 할거야.” 중국에 있는 영혼들이 우리 문의 그림자 안에 있는 영혼들보다 더 귀한가? 우리는 중국을 경고하는 데 있어서 우리의 분야를 행해야 할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살고 있는 근처의 도시들을 경고하는 데 있어서 우리가 맡은 분야도 해야 할 것이다. 우리 도시들에는 여러 다양한 국적을 가진 외국인들이 많이 있다. 그리고 그들은 현대 진리의 기별로 다가가야 한다. 그들이 기별을 받아들일 때, 그들은 즉시 일하게 될 것이고, 많은 사람들은 그 백성들을 진리로 이끌기 위해 자신들이 온 곳으로 돌아 올 것이다. 우리는 이런 사람들을 찾아야 하며, 그들에게 생명의 길을 가르쳐야 한다. 내가 이것을 생각할 때 나는 잠잠히 있을 수 없다.

나는 선교사가 되는 것이 무슨 의미인지를 알게 하기 위해 그대들을 일깨우고자 애써 왔다. 많은 우리 백성들이 진리가 아직 선포되지 않은 곳에 진리를 가지고 가는 것이 무엇인지 감각을 잃어 버렸다. 나는 우리가 믿는 지식을 전혀 가지고 있지 않은 주민들이 사는, 여러 도시에 도시를 보아 왔다.

328 재정은 중국에 보내져야 한다. 그리고 이것은 바르고 적절한 것이다. 그러나 가까이에 있는 도시의 여러 국적을 가진 사람들도 역시 경고해야 하지 않는가? 왜 미국의 도시에 살고 있는 수천 수만의 외국인들에게 지혜롭게 다다르기 위해 계획하지 않는가? 하나님께서는 우리가 잠자는 상태에서 일깨워지기를 원하신다. 그분은 우리가 우리 의무를 행하기를 바라신다. 그분은 우리에게 그분의 영으로 채우시기를 원하시며, 우리를 높은 기반 위에 세우기를 바라신다. 이 대열에 들어 올 모든 사람은, 하나님의 뜻이 무엇인지 이해하게 될 것이다. 그렇게 될 때에, 어떤 사람이라도 형제들의 권면을 무시하고 자신이 세운 것을 따라야 할 길이라고 주장하지 않을 것이다. 모든 사람은 사랑과 영혼을 정결하게 하는 것으로 역사 하는 믿음을 갖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백성들이 성경의 종교가 무엇인지를 이해할 때, 오늘날 볼 수 있는 것보다 더 많은 새로운 신자들이 믿는 자의 대열에 들어오게 될 것이다. 우리는 깨어야 하며 도시의 경고를 받지 못한 사람들과 다른 지역에 있는 많은 사람들을 향하여 우리 의무를 해야 한다. 그렇게 될 때, 우리는 하나님의 구원을 보게 될 것이다.­1910년 원고 2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