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언보감 1

본문보기

62장-적합한 교육*

62장 - 적합한 교육*

주제제목없음

315 청년들의 마음을 다루는 일은 남녀들에게 맡겨진 일 중에 가장 멋진 일이다. 청년 교육에 있어서는 지도 방법을 다양하게 함으로 마음의 높고 고상한 능력을 이끌어 낼 수 있도록 최대한의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부모와 교사들은 자제, 인내, 관용, 온유, 사랑의 공과를 자신이 먼저 배우지 못했다면 분명 자녀를 올바로 교육하기 위한 자격을 갖추고 있지 못하다. 부모, 후견인, 교사들은 얼마나 중요한 위치에 있는가! 마음의 필수적인 부족을 깨달으며 청년들의 자라나는 지성과 사고력, 그리고 감정을 지도하는 방법을 아는 자가 극히 적다.

어린 자녀들을 훈련시키며 청년을 교육하는데에는 다 제때가 있는데 학교에서는 이 둘을 크게 결합시키는 것이 필수적이다. 자녀들은 죄악을 섬기기 위하여 훈련되거나 의를 섬기기 위하여 훈련될 수 있다. 청년들의 초기 교육은 그들의 세속적 생애와 종교적 생애에서의 품성을 꼴 짓는다. 솔로몬은 말한다. “마땅히 행할 길을 아이에게 가르치라 그리하면 늙어도 그것을 떠나지 아니하리라”(잠 22:6). 이 말은 확실하다. 솔로몬이 명하는 훈련은 지도하고 교육하며 발전시키는 것이다. 부모와 교사들이 이 일을 하기 위하여는 그들 스스로가 자녀들이 마땅히 행할 “그 길”을 이해해야만 한다. 이는 단지 책에 담긴 지식을 얻는 것 이상을 의미한다. 그것은 선하고 덕스럽고 의로우며 거룩한 것은 무엇이든지 다 포함한다. 그것은 절제의 실천, 경건, 형제간의 친절, 하나님과 서로에 대한 사랑을 포함한다. 이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자녀들의 신체적·지적·도덕적·종교적 교육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316 가정에서나 학교에서나 어린이들의 교육은 말 못 하는 짐승을 훈련시키는 것과 같아서는 안 된다. 자녀들은 지성적인 의지를 가지고 있으므로 이것이 그들의 모든 능력을 지배하도록 지도되어야 하기 때문이다. 말 못 하는 짐승들은 훈련을 필요로 한다. 이는 그들에게 이성과 지성이 없는 까닭이다. 그러나, 인간의 마음은 자제하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동물은 주인에 의해 지배되며 그에게 복종하도록 훈련되는 반면, 인간의 마음은 자신을 지배하도록 교육받아야만 한다. 주인은 짐승에 대한 마음과 판단과 의지가 된다. 자녀도 짐승처럼 그 자신의 의지를 갖지 못하도록 훈련될 위험이 있다. 그의 개성마저 그를 훈련시키는 감독자에게 흡수되며, 모든 의도와 목적을 향한 그의 의지도 교사의 의지에 예속될 수 있다.

이렇게 교육을 받은 자녀들은 도덕적 힘과 개인적인 책임감이 항상 결핍되어 있다. 그들은 이성과 원칙을 따라서 행동하도록 가르침을 받지 못하였으며, 그들의 의지는 다른 사람에 의하여 지배되었고, 마음은 활용에 의하여 확장되고 힘을 얻도록 분기되지 못하였다. 그들은 필요한 때에 그들의 가장 강한 힘을 발휘하도록 그들의 마음의 독특한 능력과 체질에 따라 지도되고 훈련받지 못하였다. 교사들은 여기에서 그칠 것이 아니라, 모든 능력이 활용됨으로 점점 강화되어 마음에 필요한 균형을 얻도록, 더 약한 기능의 배양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자립 정신을 가르침

훈련 중에 있을 때는 훈련을 잘 받은 듯 보이는 어린 자녀들이 많이 있다. 그러나, 규칙을 세우도록 그들을 붙들어 주던 제도가 깨져 버리면, 그들은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고 결정하는 능력을 상실하는 것 같다. 이 자녀들은 너무 오랫동안 엄격한 규칙 아래 놓여 있으면서 마땅히 스스로 행동해야 할 문제에 있어서 독자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용납되어 오지 못했으므로, 스스로의 견해를 가지고 스스로의 판단 아래 행동할 자신을 갖고 있지 못하다. 317 그러므로, 그들이 부모를 떠나 스스로 행동하게 될 경우, 쉽사리 남의 판단에 의하여 그릇된 방향으로 인도된다. 그들은 품성의 안정을 갖고 있지 못하다. 그들은 할 수 있는 한 일찌기, 그리고 최대 한도로 스스로의 판단에 의존하도록 지도되지 못했다. 그러므로, 그들의 마음은 올바로 계발되거나 힘을 얻지 못하였다. 그들은 너무 오랫동안 부모의 절대적인 지배를 받아 왔으므로 부모를 전적으로 의존하며, 그들의 부모가 그들의 마음과 판단이 된다.

한편 청년들은 부모와 교사들의 판단을 떠나 독립적으로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방임되어서는 안 된다. 어린 자녀들은 경험에서 우러나온 판단을 존경하며 그들의 부모와 교사들의 지도를 받도록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그들은 그들의 마음이 부모와 교사들의 마음과 연합되도록 교육을 받아야 하며, 그들의 권면에 유의하는 것을 우선적으로 여길 수 있도록 지도되어야 한다. 그런 후에 그들이 부모와 교사들의 지도하는 손길을 떠나 나아갈 때에는, 그들의 품성이 바람에 흔들리는 갈대와 같이 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의 능력과 마음의 동향이 허용하는 대로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는 것을 올바로 지도하지 않고 청년들을 엄격하게 훈련하는 것은 언제나 심적 도덕적 능력에 있어서 연약한 자들을 배출하게 될 것이다. 올바른 지도 방법을 통하여 청년들이 사고력의 성장, 자아 존중의 마음, 스스로의 행동 능력에 대한 신뢰감을 갖게 되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그들이 스스로 행동해야 할 세계에 설 때에, 그들은 마치 동물처럼, 훈련은 받았으나 교육은 받지 못하였다는 사실을 드러내게 될 것이다. 그들의 의지는 지도를 받는 대신 부모와 교사들의 호된 훈련을 통하여 굴복되도록 강요되었다.

자녀들의 마음과 의지를 완전히 지배하여 그들의 보호 아래 잡아 둘 수 있음을 자랑하는 부모와 교사들은, 만일 그들이 강요와 두려움에 의해 굴복된 그 자녀들의 장래의 생애를 추척해 나아갈 수 있다면, 그들의 자랑을 그치게 될 것이다. 이들은 대부분 생애의 엄격한 의무를 감당할 준비를 전혀 갖추고 있지 못하다. 이 청년들이 더 이상 부모와 교사들의 지도 아래 있지 아니하고 스스로 생각하고 행동하여야만 할 환경에 처하게 될 때, 그들은 거의 확실하게 그릇된 길을 택하고 유혹의 힘에 굴복하게 된다. 318 그들은 생애를 성공적인 것으로 만들지 못하며, 이러한 결함은 신앙 생애에서도 나타난다. 어린 자녀와 청년들을 지도하는 자들 앞에 그들의 잘못된 훈육의 장래의 결과가 소상히 나타난다면, 그들은 교육 계획을 변경시킬 것이다. 학생들의 의지를 거의 완전하게 지배할 수 있음을 만족스럽게 생각하는 교사들은, 비록 당분간의 형편은 자랑스럽게 보일지 몰라도 가장 성공적인 교사는 아니다.

하나님께서 한 인간의 마음이 다른 사람에 의해 완전히 지배되도록 계획하신 일이 결코 없다. 학생들의 개성을 자신에게 흡수시키며 그들을 위한 마음, 의지, 양심이 되고자 노력하는 자들은 두려운 책임을 지는 것이다. 이런 학생들은 어떤 경우에 잘 훈련된 군인처럼 보일지 모른다. 그러나, 제재가 제거되면, 그들 내부에 존재하는 확고한 원리에 입각한 독자적 행동의 결핍이 드러난다. 생애의 어떤 지위에도 적합하게 하며 확고한 원칙의 남녀들이 되게 하는 능력이 자신 속에 있음을 보고 느끼도록 학생을 교육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는 자들은 가장 유능하고 영원히 성공적인 교사들이다. 그들의 사업은 부주의한 관찰자에게는 가장 큰 유익을 가져 오지 않을 것처럼 보이고, 그들의 수고는 절대적인 권위로 학생들의 마음과 의지를 지배하는 교사들의 수고보다 높이 평가되지 못할지 모른다. 그러나, 학생들의 미래의 생애가, 보다 나은 교육 계획의 열매를 보여 줄 것이다.

자녀나 학생들과 충분한 사교적 관계를 갖지 못하면서 그들에게 지나치게 많은 명령이나 지시를 할 위험이 부모와 교사들에게 있다. 흔히, 그들은 자신을 지나치게 폐쇄적으로 만들며, 자녀들과 학생들의 마음을 얻을 수 없는 냉랭하고 무뚝뚝한 태도로 권위를 행사한다. 만일, 그들이 자녀들을 그들 가까이에 모으고, 그들에 대한 자신의 사랑을 보여 주며 그들의 모든 노력, 심지어 운동에까지 관심을 나타내고 간혹 자녀들 사이에 끼어 함께 어린이가 된다면, 그들은 자녀를 매우 행복하게 해줄 것이요, 그들의 사랑과 신뢰를 얻게 될 것이다. 319 자녀들은 미구에 부모와 교사들의 권위를 존중하고 사랑하게 될 것이다.

교사의 습관과 원칙은 그의 학문적 자질보다 더 중요하게 여겨져야 한다. 만일, 그가 신실한 그리스도인이라면, 그는 학생의 신체적·지적·도덕적, 그리고 영적 교육에 대해 동일한 관심을 가질 필요를 느낄 것이다. 올바른 감화를 끼치기 위하여 그는 자신을 완전히 제어해야 하며, 그 자신의 마음은 그의 표정, 말, 그리고 행동에 표현될, 학생에 대한 풍성한 사랑으로 젖어 있어야 한다. 그는 확고한 품성을 가져야 하며, 그럴 때 그는 학문을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것은 물론 학생들의 마음을 꼴 짓게 될 것이다. 청년들의 초기 교육은 일반적으로 그들의 평생을 위한 품성을 형성한다. 청년을 취급하는 자들은 마음의 자질들을 이끌어 내는 일에 극히 신중히 하여, 그들로 하여금 그 능력을 가장 훌륭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그 능력을 취급하는 방법을 더 잘 알게 해야 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