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언보감 1

본문보기

13장-비유에서 받는 교훈*

13장 - 비유에서 받는 교훈*

주제제목없음

68 달란트의 비유가 완전히 이해되지 못하는 것을 나는 보았다. 이 중요한 교훈은 마지막 날을 사는 그리스도인들의 생활의 유익을 위하여 제자들에게 주어졌다. 이 모든 달란트들은 단지 하나님의 말씀을 전하고 가르치는 능력만을 뜻하는 것이 아니다. 이 비유는 하나님께서 그의 백성들에게 위탁하신 세상의 재물에도 적용된다. 다섯 혹은 두 달란트를 받은 자들은 장사를 하여 그들에게 맡겨진 달란트를 배가시켰다. 하나님께서는 이 세상에서 재물을 가진 자들에게 그들의 돈을 하나님을 위하여 활용하도록, 즉 진리를 전파하는 일에 사용하도록 요구하신다. 그리고, 만일 진리가 그것을 받는 자의 마음 속에서 살아 움직이게 되면, 그 역시 그의 재물로 진리를 다른 사람들에게 전하는 일에 조력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의 노력, 영향력, 재물들을 통하여 또 다른 영혼들이 진리를 받게 될 것이며, 그들 역시 하나님의 사업을 시작할 것이다.

하나님의 백성이라 공언하는 자들 중 어떤 이들은 그의 달란트를 땅속에 감추어 둔 자와 같음을 나는 보았다. 그들은 그들의 소유를 하나님의 사업에 유용하게 사용하지 않았다. 그들은 이 재물이 그들 자신의 것이라고 주장하였으며, 자신들의 소유인즉 자신이 좋아하는 방법대로 사용할 권리를 가지고 있다고 주장하였다. 그들은 돈을 가지고 정당한 노력을 기울이지 않았으므로, 영혼들이 구원을 받지 못하였다. 천사들은 각 사람의 행위에 대해 충실하게 기록한다. 심판이 하나님의 집에 내릴 때, 각 사람에 대한 선고가 그의 이름 곁에 기록된다. 천사들에게는 충성스럽지 못한 종들은 아끼지 말고 살육의 때에 진멸시키라는 임무가 주어져 있다. 그들에게 위탁되었던 것들은 빼앗기게 될 것이다. 그들의 세상 보물은 쓸어져 없어지고, 그들은 모든 것을 잃게 될 것이다. 그들이 신실했다면 얻을 수 있었을 면류관은 그 재물을 부단히 하나님을 위하여 사용한 충성스러운 종들에 의해 구원받은 자들의 머리에 씌워질 것이다. 69 그리고, 그 구원을 받은 각자는 영광 중에 그들을 구원하는데 도구가 되었던 충실한 종들의 면류관에 별들을 더할 것이요, 그 종들의 영원한 상급을 증가시킬 것이다.

불의한 청지기에 대한 비유는 우리를 교훈하시기 위한 것임을 나는 또한 보았다. “내가 너희에게 말하노니 불의한 재물로 친구를 사귀라 그리하면 없어질 때에 저희가 영원한 처소로 너희를 영접하리라”(눅 16:9). 만일, 우리가 이 세상에서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우리의 재물을 사용한다면, 우리는 하늘에 우리의 보물을 쌓는 자가 되며, 지상의 소유가 모두 사라질 때 충성된 청지기는 예수님과 천사들을 그의 친구로 삼을 수 있을 것이요, 그들은 그를 영원한 처소로 영접할 것이다.

하나님께 대한 책임

“지극히 작은 것에 충성된 자는 큰 것에도 충성되고”(눅 16:10). 하나님께서 위탁하신 재물을 현명하게 사용함으로 지극히 작은 지상의 소유물에 충성된 자는 그의 고백에도 진실될 것이다. “지극히 작은 것에 불의한 자는 큰 것에도 불의하니라”(눅 16:10). 하나님께서 위탁하신 것을 하나님께 돌려드리지 않는 자는 모든 면에서 하나님께 속한 사물들에 불충성할 것이다. “너희가 만일 불의한 재물에 충성치 아니하면 누가 참된 것으로 너희에게 맡기겠느냐”(눅 16:11). 만일, 우리가 하나님께서 지상에서 위탁하신 것을 다룸에 있어서 충성치 못한 자로 판명될 경우, 그분은 결코 우리에게 영원한 유업을 주시지 않을 것이다. “너희가 만일 남의 것에 충성치 아니하면 누가 너희의 것을 너희에게 주겠느냐”(눅 16:12).

예수님께서는 우리를 위해 구속의 대가를 지불하셨다. 구원은 이미 우리의 것이다. 그러나, 우리는 영생에 합당한 자로 판명될 것인지의 여부를 시험받기 위하여 이 지상에 살고 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세상 재물을 위탁하심으로 우리를 시험하신다. 만일, 우리가 그분의 위탁하신 재물을 거리낌없이 나누어 주고 하나님의 업을 발전시키는 일에 충실하다면, 하나님께서는 우리에게 영원한 유업을 위탁하실 수 있을 것이다.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길 수 없느니라”(눅 16:13; 마 6:24).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속에 있지 아니하니”(요일 2:15).

70 하나님께서는 당신의 백성이라 공언하는 자들 중 많은 사람들이 세상 사업을 행할 때에 나타내는 느슨하고 부주의한 태도를 기뻐하지 않으신다. 그들은 사용하고 있는 재산이 하나님께 속한다는 사실과 그들의 청지기 직분에 대해 하나님께 회계해야 한다는 사실을 전혀 인식하지 못하는 듯하다. 어떤 이들은 그들의 세상 사업을 완전한 혼란 가운데 버려 둔다. 사단은 그 모든 것을 주시하고 있다가 적당한 기회를 잡아 자신의 경영을 통하여 많은 재물을 안식일 준수자들의 편에서 빼내어 간다. 그리하여, 이 재물은 그의 편에 속하게 된다. 어떤 노인들은 그들의 세상 사업에 대해 어떠한 부동산 계승 처분도 하기를 원치 아니한다. 그러던 중, 그들은 불시에 병에 걸려 죽는다. 진리에는 아무 관심도 없는 그들의 자녀들이 그 재산을 물려받는다. 사단이 자신의 뜻에 맞게 일을 경영한 것이다. “너희가 만일 불의한 재물에 충성치 아니하면 누가 참된 것으로 너희에게 맡기겠느냐 너희가 만일 남의 것에 충성치 아니하면 누가 너희의 것을 너희에게 주겠느냐”(눅 16:11, 12).

하나님의 백성임을 공언하는 자들의 재산 경영에 있어서, 사단과 그의 사자들이 주님보다 더 많이 관여해 왔다는 두려운 사실을 나는 보았다. 말세의 청지기들은 현명하지 못하다. 그들은 그들의 사업을 사단이 지배하도록 허용함으로, 하나님의 사업에 속한 것들과 하나님 사업을 위하여 쓰여져야 할 것들을 사단의 편으로 돌렸다. 불충성한 청지기들이여, 하나님께서는 그대들을 주목하시고 회계를 요구하실 것이다. 하나님의 청지기들이 충성스럽고 현명한 경영을 통하여 이 세상에서 그들의 사업을 질서 있고 면밀하며 올바르게 행할 수 있음을 나는 보았다. 그들의 재산을 하나님의 사업에 쓰여질 수 있는 곳에 두는 것은 특히 연로하나 자녀가 없는 노인들의 특권이다. 왜냐하면, 그들이 예기치 못할 때에 사망하겠기 때문이다. 그러나, 나는 사단과 그의 사자들이 이 문제에 대한 성공으로 인해 기뻐 날뛰는 것을 보았다. 구원의 현명한 후사가 되어야 할 자들은 거의 자원하여 그들의 주님의 돈을 그들의 손에서 흘리어 원수의 편으로 유출시켰다. 이러한 방법으로 그들은 사단의 왕국을 강화시켰으나 그에 대해 매우 안심하는 듯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