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리스도인의 마음과 품성과 인격

본문보기

2장-그리스도인과 심리학
1편마음에 대한 연구

2장 - 그리스도인과 심리학

마음의 법칙은 하나님께서 만드신 것임

10 마음을 창조하시고 그 법칙들을 만드신 분께서 그것들에 일치되게 그것이 계발될 수 있도록 준비를 갖추어 놓으셨다.*-교육, 41 (1903).

성경에 있는 심리학의 참된 원리들

심리학의 참된 원리들이 성경에 제시되어 있다. 사람은 자기 자신의 가치를 알지 못한다. 그는 그의 믿음의 주요 또 온전케 하시는 분이신 예수를 바라보지 않기 때문에 회심하지 못한 자신의 기질에 따라서 행동한다. 예수께로 오는 사람, 그분을 믿는 사람 그리고 그분을 자신의 모본으로 삼는 사람은 “…[영접하는 자들에게] 하나님의 자녀가 되는 권세를 주셨다”는 말씀의 의미를 깨닫는다.“… 참된 회심의 경험을 체험한 사람들은 두렵고 떨림으로 자기 자신의 구원을 이루어 내야 할, 하나님께 대한 그들의 책임, 죄의 문둥병에서 완전히 회복되도록 해야 할 그들의 책임을 예민하게 깨달을 것이다. 이런 경험은 그들로 하여금 겸비하게 그리고 신뢰하는 마음으로 하나님을 의지하도록 인도할 것이다.-MS, 121, 1902.(ML, 176).

하나님께 바쳐진 마음은 조화롭게 계발됨

11 하나님께서는 사람들을 있는 그대로 받아들이시고 그들이 당신께 복종할 뜻만 있으면 당신의 사업에 합당한 인물이 되도록 교육하신다. 영혼 속에 받아들인 하나님의 성령은 그의 모든 기능을 일깨워 주신다. 그러므로 하나님의 성령의 지도 아래서 하나님께 온전히 바쳐진 사람의 마음은 균형 있게 발달하며, 하나님께서 요구하시는 것이 무엇인기 깨닫고 그것을 실행할 수 있는 힘을 얻게 된다. 유약하고 우유부단한 성격의 사람들이 굳건하고 확고부동한 품성을 가진 사람으로 변모된다. 끊임없이 자신을 바치면 그리스도와 그분의 제자들 사이에 관계가 매우 밀접하게 되어, 마침내 그는 자기의 성품을 다스릴 수 있는 주인과 같이 된다. 이런 사람은 좀더 명확하고 좀더 넓은 식견을 가지고 있으며, 그의 식별력은 더욱 예민해지며 그 판단력은 더욱 균형이 잡혀진다. 그는 생명을 주는 의의 태양의 능력으로 활기를 띄게 되어 많은 열매를 맺어 하나님께 영관을 돌릴 수 있게 된다.-복음교역자, 285.286 (1915).

순수한 그리스도인 생활의 과학

순수하고, 건전하고, 일관된 그리스도인 생애의 과학은 주님의 말씀을 연구함으로써 얻어진다. 이것은 이 세상의 어떤 사람도 얻을 수 있는 최고의 교육이다. 이것들은 우리 학교에서 배우는 학생들이 진보의 사닥다리를 올라가고 그리스도인 덕성들을 실천하도록 준비되어 순결한 사상과 깨끗한 마음과 심령을 가지고 나올 수 있도록 배워야 할 공과들이다. 우리의 학교들과 요양원들이 상호간에 연결되기를 원하는 것은 이런 이유에서이다. 이 기관들은 구약과 신약에 주이진 복음의 단순성을 가지고 운영되어야 한다.-MS 86, 1905.

평화의 분위기에 둘러싸임

하나님의 훈련을 받고 있는 모든 사람은 자기 자신의 마음과 천연계와 하나님으로 더불어 교통할 조용한 시간이 필요하다. 12 …우리는 그분께서 심령에게 말씀하시는 음성을 개인적으로 들어야 한다. 모든 다른 음성이 그치고 고요한 가운데 그분 앞에 나갈 때에, 조용한 심령은 하나님의 음성을 더욱 분명하게 들리게 해 준다. 그분께서는 “너희는 가만히 있어 내가 하나님됨을 알지어다”고 우리에게 명령하신다. …이와 같이 원기를 회복한 사람은 분주한 군중들과, 긴장된 생애의 활동 속에서도 빛과 평화의 분위기에 둘러싸일 것이다. 그는 육체적, 정신적으로 모두 새 힘을 얻게 될 것이다.-치료봉사, 58 (1905).

그리스도의 종교는 효험이 있는 치료제임

사단은 질병의 창시자이다. 그러므로 의사는 사단의 사업과 세력에 대항하여 싸우고 있다. 마음의 질병이 도처에 만연되어 있다. …불신자들은 이 불행한 사례들[가정 불화, 죄에 대한 자책, 영원히 불타는 지옥에 대한 공포가 마음을 불균형하게 만든 사례들]을 최대한 이용하여 정신 이상의 원인을 종교에 돌려왔다. 그러나 이것은 엄청난 증상으로서, 그들이 미구에 마주 대하기를 좋아하지 않을 그런 증상이다. 그리스도를 믿는 신앙은 광기의 원인이 되기는커녕 그것을 가장 효과적으로 치료하는 방법 중의 하나이다. 왜냐하면 그것은 신경을 진정시키는 강력한 치료제가 되기 때문이다.-교회증언 5권, 443, 444 (1885).

평화의 지경에 들어감

시험이 그대를 맹렬하게 공격할 때, 염려, 당혹감 그리고 어두움이 그대의 영혼을 둘러싸려는 듯이 보일 때, 그대가 마지막으로 빛을 보았던 곳을 바라보라. 그리스도의 사랑 안에서 그리고 그분의 보호하시는 사랑 아래서 쉬라. …구주와 교통함으로 우리는 평화의 지경에 들어간다.-치료봉사, 250 (1905).

모든 과도한 염려를 물리쳐야 함

그분께서는 우리가 일하러 갈 때 보시며 우리가 기도할 때 들으신다. 그분께서는 우리가 저녁에 잠자리에 누울 때나 아침에 일어날 때 우리를 보고 계신다. 그분은 부자가 그의 저택에서 언제 연회를 베푸는지 아신다. 그분은 가난한 사람이 자녀들을 식탁 주위에 모을 때 그것을 보고 계신다. 하나님께서는 모든 눈물을 주시하시고 모든 미소를 보신다.

만일 우리가 하나님께서 관심을 갖고 계신다는 것을 믿는다면, 우리는 불필요한 걱정을 하지 않게 될 것이다. 우리의 생애는 지금처럼 슬픔으로 가득 차 있지 않을 것이다. 왜냐하면 크건 작건, 모든 것들이 하나님의 손에 맡겨질 것이기 때문이다. 그분은 수많은 걱정거리들 때문에 당혹해 하시거나 그 중압감에 의해 압도당하는 분이 아니시다. 13 그러므로 우리는 수많은 사람들이 그토록 오랫동안 누리지 못했던 마음의 안식을 누리게 된다.-정로의 계단, 86 (1892).

단련으로 영혼을 훈련시킴

그리스도인들이여, 그리스도께서 우리 안에 나타난 바 되셨는가? 우리는 쉽사리 연약해지지 않는 건전한 신체와 강력한 마음, 자아를 넘어서서 모든 움직임의 원인과 결과를 바라보는 마음을 갖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그러면 우리는 선한 군사로서 곤란들을 견딜 가망성이 있다. 우리는 난관들을 바라보고 그것들을 하나님께로부터 오는 지혜로 견뎌나갈 수 있는 마음, 어려운 문제들로 더불어 씨름하고 그것들을 정복할 수 있는 마음을 필요로 한다. 가장 어려운 문제는 자아를 십자가에 못 박고 영적인 경험들 가운데서 어려운 일들을 견디면서, 가혹한 단련을 통하여 영혼을 훈련시키는 것이다. 이것은 아마도 처음에는 최고의 만족을 가져다 주지 않을 것이지만, 그것의 후속 효과는 평화와 행복일 것이다.-Lt 43, 1899,

그리스도는 원기를 주고 회복시킬 능력을 갖고 계심

그리스도께서 하늘을 사람에게 열어 놓으시는 때에, 그분께서 나눠주시는 생명은 사람으로 그 마음을 하늘을 향해 열게 한다. 죄는 사람을 하나님께로부터 떠나게 할 뿐만 아니라 사람의 심령에서 하나님을 알고자 하는 갈망과 또 그것을 알 수 있는 능력을 다 소멸시켜 버린다. 이 모든 악의 역사(役事)를 허지로 돌아가게 만드는 것이 그리스도의 사명이다. 그리스도께서는 죄로 마비된 영혼의 능력, 어두워진 마음, 그리고 비뚤어진 의지를 활기 있게 하고 회복시키는 능력을 갖고 계신다. 그분께서는 우리에게 우주의 보고를 열어 놓으시며, 그 보물을 분별하고 우리의 것으로 만들 수 있는 능력을 주셨다.-교육, 28, 29 (1903).

하나님이 통제하지 않으면 사단이 통제함

사단은 결정적으로 하나님의 영의 통제 하에 있지 않은 모든 사람의 마음을 통제한다.-Lt, 57, 1895 (목사와 복음 교역자에게 보내는 권면, 79).

마음에 품은 모든 죄는 품성을 약화시킴

한동안 품고 있는 죄를 점차적으로 쉽게 끊어 버릴 수 있다는 생각을 아무도 하지 말라. 그렇게는 되지 않는다. 마음속에 품은 모든 죄는 품성을 약하게 하고 죄의 습성을 강화시킨다. 14 그 결과로 육체적, 정신적 그리고 도덕적 타락이 따르게 된다. 그대가 저지른 잘못을 회개하고 바른길로 나아갈 수 있을지도 모르지만, 그대의 마음에 형성된 틀과 악에 대한 익숙함이 그대로 하여금 옳고 그름을 분간하기 어렵게 만들 것이다. 사단은 형성된 악습을 통하여 그대를 되풀이해서 맹렬이 공격할 것이다.-실물교훈, 281 (1900).

교사의 심리적인 자격 요건들

교사의 습관들과 원칙들이 그의 학문적 자격들보다 훨씬 중요하게 고려되어야 한다. 만일 그가 진실한 그리스도인이라면 그는 그가 가르치는 학생들의 신체적, 정신적, 도덕적 그리고 영적인 교육에 동일한 관심을 가질 필요를 느끼게 될 것이다.

그는 바른 영향을 발휘하기 위하여 자신을 완전히 통제해야 할 것이며, 그러면 그의 마음은 그의 학생들에 대한 사랑으로 풍부하게 물들게 될 것이며, 그것은 그의 표정, 말 그리고 행동에서 드러나 보일 것이다. 그는 품성의 과단성을 가져야 하며, 그럴 때에 그는 학문적으로 그들을 가르칠 뿐 아니라 그의 학생들의 마음을 꼴지울 수 있다. 청년들의 초기의 교육이 일반적으로 그들이 평생 지니고 다닐 품성을 꼴지운다. 청년들을 다루는 사람들은 마음의 좋은 특질들을 불러내는 일에 아주 세심한 관심을 기울여, 그것들이 가장 유익하게 행사되게 하려면 그 능력들을 어떻게 지도해야 하는지 더 잘 알 수 있게 되어야 한다.-교회증언 3권, 135 (1872).

사람은 새 피조물이 되어야 함

사람은 그리스도의 왕국의 신민이 되어야 한다. 그들에게 위탁된 거룩한 능력을 통하여 그들은 충성심을 회복해야 한다. 법칙들과 자원(資源)들을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인간의 영적인 생활과 교류할 하늘의 대화창구를 정하셨는데, 이는 바람의 과학과 작용처럼 신비롭게 활동한다(요 3: 7, 8). 그리스도계서는 “내 나라는 이 세상에 속한 것이 아니라”(요 18: 36)고 선언하셨다. 그것[그리스도의 나라]이 세상의 정부들에게 그 영향을 끼칠 수 있지만, 그것은 신적인 형상을 손상시킴 없이는 가장 작은 인상도 세상 나라로부터 받아들일 수 없다.

15 그것을 받아들이는 인간의 마음에 작용하는 하나님의 역사(役事)의 특성은 너무도 영적이어서, 하나님께서 사람에게 주신 어떤 능력도 파괴시키거나 약화시킴없이 각 사람을 새 피조물로 만든다. 그것은 신적인 본성과 연합되기에 적합하도록 모든 속성들을 순화시킨다. 영으로 난 것은 영이며, 사람이 위로부터 날 때, 하늘의 평화가 영혼 전체에 고루 퍼진다.-MS, 1, 1879.(SpTBC [No.3] 8, 9).

바른 것이 그릇된 것을 쫓아냄

부모들이여, 자녀들의 마음이 고결한 사상으로 채워질지 아니면 사악한 생각들로 채워질지를 결정짓는 것은 바로 그대들 자신이다. 그대들은 그들의 활동적인 정신을 어떤 일에 몰두하지 않게 만들어 놓을 수 없을 뿐 아니라 찡그린 얼굴로 악을 쫓아 버릴 수도 없다. 오직 바른 원칙으로 차근차근 타이름으로써만 그릇된 생각들을 쫓아낼 수 있다. 부모들이 자녀들의 마음속에 진리의 씨를 심지 않는 한 원수는 반드시 가라지를 심을 것이다. 오직 선하고 확고한 교훈만이 선한 행실을 더럽히는 악한 교우 관계를 예방할 수 있다. 진리는 마주치지 않을 수 없는 끝없는 유혹에서 영혼을 보호해 줄 것이다.-부모와 교사와 학생에서 보내는 권면, 121 (1913).

오직 하루만이 나의 것임

날마다 우리는 이 세상에서 쓸모 있는 사람이 되기 위해 훈련받고 단련되고 가르침을 받아야 한다. 한 번에 하루씩을 살아갈 뿐이라는 것을 생각하라. ‘하루가 나의 것이다. 나는 이 한 날에 나의 최선을 다할 것이다. 나는 언어의 재능을 다른 사람에게 축복이 되도록, 그들에게 조력자, 위로자, 나의 구주께서 승인하실 모본이 되도록 사용할 것이다. 나는 인내, 친절, 관용을 발휘하여 그리스도인 덕성들이 오늘 내 속에서 계발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매일 아침 그대 자신의 영과 혼과 몸을 모두 하나님께 바치라. 경건의 습관을 확립하고 더욱더 그대의 구주를 신뢰하라. 그대는 주 예수께서 그대를 사랑하시며 그대가 그분의 품성의 장성한 분량에 이르기까지 자라나기를 원하신다는 것을 온전한 확신을 갖고 믿을 수 있다. 그분은 그대가 그분의 사랑 안에서 자라나고 거룩한 사랑의 모든 충만함 가운데서 증진되고 강하게 되기를 원하신다. 그렇게 될 때 그대는 현세와 영원을 위한 가장 가치가 있는 지식을 얻을 것이다.-Lt 36, 1901.(HP, 227).

균형이 잘 잡힌 마음을 계발시키는 방법

16 노동은 축복이다. 노동이 없이는 건강을 누리기가 불가능하다. 모든 기능들이 바르게 계발되려면, 그리고 남녀들이 균형이 잘 잡힌 마음을 갖게 되려면, 모든 기능들이 사용되어야 한다.-교회증언 3권 154, 155 (1872).

지식과 학문은 성령에 의해 활력이 북돋워져야 함

개인의 재능들이 최대한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것은 오로지 하나님의 성령의 완전한 통제 하에 들어갈 때이다. 종교의 계율과 원칙은 지식을 습득하는 데 있어서 첫 번째 단계이며, 참된 교육의 바로 그 기초에 놓여 있다. 지식과 학문은 가장 고상한 목적에 사용될 수 있도록 하나님의 영에 의해 활력이 복돋워져야 한다.

그리스도들만이 지식을 바르게 사용할 수 있다. 과학을 충분히 이해하려면, 종교적 관점에서 고찰해야 한다. 그럴 때 모든 사람들은 과학의 하나님을 경배하게 될 것이다. 하나님의 은혜로 말미암아 고상하게 된 마음은 교육의 진정한 가치를 가장 잘 이해할 수 있다. 그분의 피조물들 가운데서 엿보이는 하나님의 속성들은 우리가 창조주에 대한 지식을 가지고 있을 때에만 이해될 수 있다.

교사들은 진리의 이론에 대해서 정통하게 될 뿐 아니라 청년들을 진리의 샘과, 세상 죄를 지고 가는 하나님이 어린양께로 인도하기 위하여 성결의 길에 대한 체험적 지식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지식은 참된 경건과 연합될 때에만 선을 위한 능력이 된다. 자아를 비운 영혼은 고상할 것이다. 믿음으로 말미암아 심령에 거하시는 그리스도는 우리를 하나님 보시기에 지혜롭게 만들 것이다.-MS 44, 1894.

온몸이 하늘의 치료제들에 대하여 열려 있음

그리스도는 생명의 샘이시다. 많은 사람들이 필요로 하는 것은 그분에 대하여 더욱 분명한 지식을 소유하는 것이다. 그들은 어떻게 하늘의 치유제들에 온 몸을 맡길 것인지 끈기 있게, 친절하게 그러면서도 진지하게 가르침을 받을 필요가 있다. 17 하나님의 사랑의 햇빛이 어두운 영혼의 밀실을 비출 때, 불안한 염려와 불만은 사라지고, 흡족한 기쁨이 정신에 활력을 주고, 육체에 건강과 힘을 줄 것이다.-치료봉사, 247 (1905).

은사들은 한 순간에 계발되지 않음

성령의 귀중한 은사들은 한 순간에 계발되지 않는다. 용기, 견인불발, 온유, 믿음, 하나님의 구원의 능력을 확고하게 신뢰하는 일 등은 여러 해에 걸친 경험을 통하여 얻어진다. 거룩한 노력의 생활과 바른 것을 굳건히 고수함으로 말미암아 하나님의 자녀들은 그들의 운명을 결정하게 된다.-치료봉사, 454 (190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