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취업·창업이 강한 대학]고유 브랜드 ‘창업路’ 만들어 자립 가능한 창업자 배출

2017.02.02 조회수 2,946 삼육대학교
share


 삼육대는 창업 활성화를 대학의 핵심사업으로 정하고 예비 창업 학생을 전폭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특히 기술 창업 위주의 정부지원 사업은 한계가 있다고 생각해 인문학 기반의 창업 교육과 지원을 늘리고 있다. 

최근 삼육대는 분산돼 있던 창업 관련 기능을 하나로 모아 ‘창업지원단’을 신설했다. 창업지원단은 경쟁력 있고 자립 가능한 창업자를 발굴·육성하고, 다양한 창업 인프라를 구축하는 게 목표다. 창업지원단은 교과 영역과 비교과 영역에서 다양한 창업교육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일반인의 창업을 지원하기 위한 창업보육센터도 운영 중이다.
쉽고 재미있는 창업을 향해
삼육대는 ‘창업로(路)’라는 고유 브랜드를 만들어 스토리 있는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학생들이 창업을 어려운 게 아니라 쉽고 재미있게 생각하도록 하기 위해서다.
창업로에서는 매년 창업에 도전할 ‘창업여행 프렌즈’를 선발해 창업 교육을 한다. 창업에 관심 있는 학생 대상의 특별과정으로 창업의 기초교육부터 해외연수, 아이템 발굴 및 사업화 과정까지 창업의 전 과정을 경험해 볼 수 있다. 
  
김성익 총장은 “이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학생들에게는 창업 장학금으로 해외연수비를 전부 지원한다”며 “올해에는 15명이 대만으로 해외연수를 다녀왔다”고 말했다.
‘창업로 나들목’에서는 창업특강과 창업토론 프로그램이 이뤄진다. 월별 1, 2회 창업 전문가로부터 특강을 들을 수 있으며 매주 주어진 주제를 갖고 학생, 멘토, 교수, 교직원 등이 창업교육센터 카페에 모여 토론을 진행한다. 최근 문을 연 창업교육센터 오픈스페이스는 창업에 관심있는 학생들이 자유롭게 모여 아이디어를 나누고 네트워크를 구축할 수 있는 창업 소통 공간이다. 
10만 원으로 최고경영자(CEO)에 도전하는 ‘창업 페스티벌’은 소자본으로 실제 창업이 어떤 단계에 걸쳐 진행되는지 직접 경험하고 생각해보는 창업 체험 프로그램이다. 학생들은 팀별로 사업 아이템을 선정해 창업계획서를 쓰고, 대학에서 오픈 마켓을 직접 운영한다. 우수 아이템이면 창업보육센터 입주 공간을 제공하는 등 각종 지원을 해준다.
창업하면 2년 연속 휴학도 가능
방학 중에는 ‘학생창업 종합검진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학생들의 창업 역량과 진행상황을 검진하고 그에 맞는 처방을 내려 학생들의 창업 활동을 강화한다. 상황별로 2개 트랙으로 진행한다. 
신규 학생들은 창업기초역량 진단을 통해 향후 창업교육에 참여하도록 유도한다. 창업교육에 참여했던 학생들은 멘토링을 통해 아이템을 보완한 뒤 데모데이에서 벤처캐피털(VC)의 심사와 고객평가단의 평가를 받게 한다. 이러한 체계적인 점검 과정을 거쳐 학생들이 창업 아이템을 완성하도록 돕는다.
삼육대는 창업 친화적인 학사제도를 운영해 학생들이 창업에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한다. 창업을 한 학생들이 창업과 학업을 병행하기 어렵다는 점을 인식하고 2013년 창업휴학제도를 도입했다. 창업을 위한 휴학이 인정되면 최대 2년(4학기)까지 연속으로 휴학할 수 있다.
학생들의 창의적인 도전을 지원하기 위해 ‘MVP 챌린지 프로젝트’도 실시하고 있다. 학사일정과 별도로 한 주를 MVP주간으로 지정하고 자율적으로 해외기업 탐방이나 창업 캠프에 참여하게 한다. 올해는 59팀(257명)이 프로젝트에 참가했고, 참가자 전원에게 장학금 50만 원씩을 지급했다.
교원의 창업도 적극 지원한다. 3년 이상 재직한 전임 교원이라면 창업을 위해 겸직과 휴직 제도를 활용할 수 있다. 또 교원이 창업을 하면 SCI급 논문을 쓴 것 이상 배점해 교원업적평가에 반영할 예정이다. 
오덕신 부총장(창업지원단장)은 “삼육대의 창업교육은 자신의 미션과 비전을 찾는 인성교육부터 시작한다”며 “아직은 창업 인프라를 구축하는 단계지만 삼육대의 특화된 인성교육을 기반으로 새로운 창업교육 로드맵을 제시해 창업선도대학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동아일보 http://news.donga.com/3/all/20161208/81732860/1
동아일보 http://news.donga.com/3/all/20161208/81732829/1

  • 담당부서
    경영학과 사무실
  • 전화번호
    02-3399-1566
최종수정일 : 2018.08.10